Barista7

사회복지사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 사회복지학을 공부하면서 과제물(레포트) 작성을 하고 제출한뒤 컴퓨터에 잠들어 있던 자료들을 하나씩 포스팅하였다.

 

사회복지학은 대부분이 사회복지사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서 공부를 할 것이다.

 

배우는 곳에 따라서 과제의 주제도 달라지고, 작성방법도 달라질 것이다. 작성한 과제물(레포트)이 아주 잘 작성한 과제물은 아니지만 내용을 참고하여 더 좋은 과제물을 작성하기 바라는 마음에서 포스팅을 하게 되었다.

 

그동안 과목별 과제들을 포스팅 했었는데 한번에 쉽게 보면서 찾기 쉽도록 전공필수과목과 전공선택과목으로 나누어 다시 정리를 하였다.

 

 

 

 

 

 

 

 

 

사회복지학(사회복지사) 전공 필수과목 과제 총정리(10과목)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 https://barista7.tistory.com/56

 

사회복지사 자격증 발급 신청 방법 : https://barista7.tistory.com/57

 

 

 

 

 

 

 

 

 

 

 

 

 

 

 

사회복지학 전공필수 과목(10과목)

 

 

사회복지개론,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행정론, 지역사회복지론,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법제,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조사론, 사회복지현장실습(실습 3주)

 

 

 

 

 

 

 

 

 

 

 

 

 

 

 

사회복지개론

 

 

1) 과제 1(중간)

 

사회복지개론 과제주제 #1

- 사회복지와 사회사업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사회복지와 사회사업의 정의와 성격에 대해 알아보고, 사회복지와 사회사업의 관계에 대해 비교해보았다. 강의자료를 참고하여 과제를 작성하였다.

 

사회복지(social welfare)란 인간의 행복을 증진시키기 위해서 정부나 민간이 제반 프로그램이나 서비스 또는 시설을 통해서 사회적 역기능을 예빵하고 경감시키기 위한 체계적이고 조직적인 노력이다.

 

사회사업(social work)이란 개인, 가정, 집단, 지역사회에 대한 서비스 형태나 기술적 활동을 말하는 것으로 사회복지 운영의 실질적이고 전문적인 활동을 말한다. 우리 나라에서 사회복지와 가장 많이 혼용해서 사용된 낱말이다.

 

 

 

사회복지학(사회복지개론) 과제 #1 사회복지와 사회사업의 비교
https://barista7.tistory.com/265

 

 

 

 

 

2) 과제 2(기말)

 

사회복지개론 과제주제 #2

- 사회복지사의 역할 및 자세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사회복지사는 경제적, 심리적, 주변환경에서의 문제를 가지고 있거나 문제가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대상자들에게 접근하여 대상자들이 겪고 있는 문제들을 파악하고 이에 대한 문제 해결방안 및 문제해결을 위한 여러 가지 방법들을 대상자들에게 알려주어 직접 문제에서 벗어나도록 도움을 제공하는 일들을 하는 전문적인 직업이다.

 

사회복지사는 사회복지상담, 부랑인보호, 직업지도, 사회복지관 및 재가시설 운영, 장애자 및 정신질환자의 사회복귀활동 지원 등 다양한 사회복지사업을 수행한다.

 

사회복지사가 가져야 될 자세는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 클라이언트의 변화 가능성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 자신 및 클라이언트의 수용, 따뜻한 인간미, 적절한 대인관계 기술, 비 차별적인 태도, 사고 및 행동, 비 심판적인 태도, 인간의 존엄성 및 클라이언트에 대한 존경이 있다.

 

 

 

사회복지학(사회복지개론) 과제 #2 사회복지사의 역할 및 자세
https://barista7.tistory.com/274

 

 

 

 

 

 

사회복지실천론

 

 

1) 과제 1(중간)

 

사회복지실천론 과제 주제 #3

1. 진단 주의와 기능주의에 대하여 간단히 서술하시오.
2. 대표적인 진단주의와 기능주의 이론에 대하여 언급하고 두이론의 차이점에 대하여 서술
3. 클라이언트를 보는 두 시각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서술하십시오.

 

 

 

진단주의는 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의 영향을 받아 인간을 보는 관점이 기계적, 결정론적이다. 1920년대와 30년대 사회경제적 상황, 성격이론, 사회화이론 등의 성장에 영향을 받으면서 Hamilton, Reynold, Hollis 등에 의해 심리사회적 접근으로 발전하였다.


기능주의는 진단주의 학파인 Freud의 인간관에 이의를 제기하여 인간을 보다 창의적, 의지적 존재로 보는 Otto Rank의 의지(자아)심리학이 등장하면서 기능주의적 접근방법으로 발전하였다.

 

 

 

사회복지학(사회복지실천론) 과제 #3 진단 주의와 기능주의
https://barista7.tistory.com/288

 

 

 

 

 

2) 과제 2(기말)

 

사회복지실천론 과제 주제 #4

- 사회복지실천 마지막 단계인 종결단계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에대해 알아보고 본인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사회복지사의 역할은 전문영역과 속해 있는 사회복지 기관과 시설의 특성에 따라서 매우 다양하다. 사회복지사는 중계자 역할, 대변자(옹호자) 역할, 교육자 역할, 상담가 역할, 사례관리자 역할 등 다양한 역할을 한다.

 

 

 

사회복지학(사회복지실천론) 과제 #4 종결단계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
https://barista7.tistory.com/293

 

 

 

 

 

 

 

 

 

사회복지행정론

 

 

1) 과제 1(중간)

 

사회복지행정론 과제 주제 #5

1. 막스 베버의 관료제 이론을 설명하시오.
2. 인간관계이론의 주요 개념과 제한점을 설명하시오.
3. 상황이론의 주요 개념을 설명하고, 사회복지행정에 있어 함의를 논하시오.

 

 

 

막스베버의 주된 관심은 특정개인이 자신의 행위에 부여하는 주관적 의미다. 그는 인간의 행위를 목적 합리적 행위, 가치지향적 행위, 정서적 행위, 전통적 행위의 네 가지 유형으로 나누고 근대화가 진행될 수록 인간의 행위는 의도적이며 목적지향적인 합리적 행위인 목적 합리적 행위가 늘어난다고 주장하였다.

 

인간관계이론은 관료제이론이나 과학적 관리론을 비판하는 과정에서 형성된 조직이론으로서 메이요(mayo)가 중심이 되어 호오손(hawthorne) 공장의 실험을 계기로 전개되었다.

 

상황이론 접근들은 조직 관리에 있어서 상황적(situational)인 측면을 강조한다. 조직 양식이나 리더십, 의사결정 스타일 등에 있어서 상황적인 요소들이 미치는 영향을 중요하게 다루는 것이다.

 

 

 

사회복지학(사회복지행정론) 과제 #5 관료제이론, 인간관계이론, 상황이론
https://barista7.tistory.com/301

 

 

 

 

 

 

2) 과제 2(기말)

 

사회복지행정론 과제 주제 #6

1. 사회복지조직에서 중간관리자의 역할을 간단히 설명하고 기능적 기술을 활용한 조직의 관리방안을 설명하시오.(A4 1장)
2. 내가 사회복지조직에서 근무를 한다고 가정하고 사회복지조직의 책임성에 대하여 설명하시오.(A4 1장)

 

 

 

사회복지조직에서 중간관리자는 조직의 주요 프로그램 부서의 책임자로서 최고관리층으로부터의 지시를 구체적인 프로그램 목표로 전환을 한다. 또 프로그램 전략을 선택하며, 이에 따른 직원 및 물자를 확보하는 역할을 한다. 그리고 내부운영절차를 개발하고, 프로그램 활동을 감독, 저정, 평가를 하는 역할을 한다. 일선직원과 최고관리층 간의 연결 역할을 하고 다른 부서와의 수평적인 관계를 유지하는 역할을 하게된다.

 

 

 

사회복지학(사회복지행정론) 과제 #6 중간관리자 역할, 사회복지조직의 책임성
https://barista7.tistory.com/307

 

 

 

 

 

 

 

 

 

지역사회복지론

 

 

1) 과제 1(중간)

 

지역사회복지론 과제 주제 #7

- 지역사회복지와 관련된 다양한 제 이론들을 구체적을 설명하시오.
("제이론"이란 지역사회복지와 관련된 이론들을 통들어 말하며, 학습내용 중에서는 "체계이론, 생태이론" 등으로 표현할 수 있음)

 

 

체계는 상호의존적인 관계성 속에서 서로 연결되어 있으면서 일정기간 동안 어느정도의 안정성을 나타내는 부분들의 복합체이다. 즉, 특정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상호작용을 하는 물체, 요소들의 집합체이다.

 

생태이론은 살아있는 유기체와 환경 사이의 관계를 연구하는 것으로써 인간과 환경사이의 상호작용을 이해하기 위한 틀이다.

 

생태체계이론은 체계로서의 인간과 환경간의 적응과 상호작용을 생태학적으로 바라본 이론이다.

 

 

 

사회복지학(지역사회복지론) 과제 #7 지역사회복지와 관련된 다양한 이론 설명
https://barista7.tistory.com/322

 

 

 

 

 

 

2) 과제 2(기말)

 

지역사회복지론 과제 주제 #8

- 사회복지관, 사회복지협의회,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자원봉사센터 중 한곳을 선택하여 지역사회복지실천을 위한 기능과 역할을 설명하시오.

 

 

 

공동모금이란 사회복지사업의 지원에 필요한 재원을 조성하기 위하여 전구 또는 지역을 단위로 기부금품을 모집하는 것으로, 사회복지사업을 지원하기 위하여 제도권 내에서 기부금품을 널리 모집하는 것을 말한다. 즉, 사회복지분야에 필요한 재원을 주민의 참여를 통해 가장 효율적인 방법으로 확보하고자 하는 것이다.

 

 

 

사회복지학(지역사회복지론) 과제 #8 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기능과 역할
https://barista7.tistory.com/328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1) 과제 1(중간)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과제 주제 #11

- 인간발달은 인생초기의 신체적, 정서적, 지적, 사회적, 성격적 발달의 기초성과 발달의 최적기가 존재하는 적기성, 적절한 시기에 특정한 발달과업을 성취하지 못하면 다음 시기에 계속적으로 누적되며 인생후기에 보충하기 어려운 누적성, 최적기를 놓치면 그 이후에 이를 교정하거나 회복이 어려운 불가역성을 특징을 가진다.
자신의 발달과정 또는 가족이나 주변사람에서 이러한 경험 사례를 적기성, 누적성, 불가역성에 맞게 분석, 정리하여 제출하시오! (A4 3~8장)

 

 

인간발달은 인생초기의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성격적 발달의 기초성과 발달의 최적기가 존재하는 적기성, 적절한 시기에 특정한 발달과업을 성취하지 못하면 다음 시기에 계속적으로 누적되며 인생후기에 보충하기 어려운 누적성, 최적기를 놓치면 그 이후에 이를 교정하거나 회복이 어려운 불가역성의 특성을 가지는 것이다.

 

 

 

사회복지학(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과제 #11 발달과정 적기성, 누적성, 불가역성에 맞게 설명
https://barista7.tistory.com/357

 

 

 

 

 

 

2) 과제 2(기말)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과제 주제 #12

- 가족 및 주변 사람을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을 기초로 하여 분석 제출 하시오!

 

 

프로이드는 인간행동에 대해 전적으로 새로운 견해를 제시한 학자들 중의 한 사람이다. 프로이드는 정신질환을 이해하는 주요 근원으로 무의식적 심리 과정의 연구에 중점을 두었다.

 

 

사회복지학(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과제 #12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
https://barista7.tistory.com/370

 

 

 

 

 

 

 

 

 

 

 

 

사회복지법제

 

 

사회복지법제 과제 주제 #15

- 사회복지서비스의 실시절차와 방법을 기술하시오.
(과제 분량 : 한글 또는 워드로 작성, 포인트 12, A4 1-2쪽 분량 권장)

 

 

 

사회복지서비스는 사회적으로 불우하고 열악한 위치에 있는 아동, 노인, 장애인, 여성 등 사회적 기능을 발휘하는데 문제를 겪고 있는 자에 대해서 전문적인 지식과 방법을 활용하여 이들의 제반 문제를 해결해 주거나 또는 제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원조함으로써 정상적인 사회인으로 복귀서키기 위한 현물급여 서비스를 말한다.

 

 

 

사회복지학(사회복지법제) 과제 #15 사회복지서비스의 실시절차와 방법
https://barista7.tistory.com/425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과제 주제 #16

- 수업 시간에 배웠던 사회복지실천모델 (정신역동모델의 이해, 심리사회모델의 이해, 인지행동모델의 이해) 중 1가지를 선택하여 참고문헌들을 찾아 다음의 내용을 중심으로 작성하시오.

 

 

 

정신역동모델은 프로이드가 창시하였으며, 유연상과 꿈의 해석 등을 통해 무의식의 세계를 연구하였다. 정신분석이론이라고도 하며 인간의 정신과 여러 가지 힘 사이의 관계를 다루는 이론으로 인간의 마음 속 깊은 곳에서 일어나느 서로 다른 다양한 힘들의 역동적인 상호작용을 강조하였다.

 

 

사회복지학(사회복지실천기술론) 과제 #16 정신역동모델의 이해
https://barista7.tistory.com/444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정책론 과제 주제 #17

-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 도입의 시대적 배경 및 의의에 대한 정리 및 소감을 기술하세요.(분량 : A4 2~3장)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은 공공부조의 가장 대표적인 제도라고 볼 수 있다. 그리고 그 외 의료급여제도, 국가보훈사업, 제해구호사업,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하는 사회복지 서비스의 일부 프로그램 등이 있다.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은 2000년 10월부터 시행되었는데 기존의 생활보호법을 완전히 대체하였다.

 

 

 

사회복지학(사회복지정책론) 과제 #17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 도입 배경 및 의의
https://barista7.tistory.com/459

 

 

 

 

 

 

 

사회복지조사론

 

 

사회복지조사론 과제 주제 #18

- 장애인복지관 이용자 욕구조사 설문지를 작성하여 제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장애인복지관 이용자 욕구조사 설문지를 기관방문이나 문헌, 인터넷을 통한 작성과 참고한 곳의 명기를 원하는 과제입니다. 그리고 자료분량은 A4 7매 전후로 작성하시고 자료양식은 반드시 한글문서로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시각장애인복지관에서 사용하는 '시각장애인 욕구 및 실태조사' 설문지를 참고하였다.

 

 

 

사회복지학(사회복지조사론) 과제 #18 장애인복지관 이용자 욕구조사 설문지 작성
https://barista7.tistory.com/480

 

 

 

 

 

 

 

 

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현장실습 과제 주제 #29

사회복지현장실습 프로그램 계획서 및 평가서를 작성하시오.

 

 

 

사회복지현장실습을 시각장애인 복지관 주간보호센터에서 실시하였다. 장시간 야외활동이 어려운 어르신들을 위해 정서적 안정과 즐거움을 향상시켜줄 수 있는 레크레이션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진행하였다.

 

 

 

사회복지학(사회복지현장실습) 과제 #29 사회복지현장실습 프로그램 계획서 및 평가서
https://barista7.tistory.com/637

 

 

 

 

 

 

 

 

 

지금까지 사회복지학(사회복지사) 전공 필수과목을 공부하면서 작성하였던 과제를 한번에 찾기쉽도록 정리해 보았다.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 없이 가능한

아래 하트♥공감 버튼을 꾹 눌러주세요!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