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ista7

평생교육사 전공필수 과목인 평생교육경영론을 공부하면서 과제로 작성했던 내용들을 다시 정리해 보았다.

 

과제 주제를 보고 자신의 견해를 작성하여 제출하면 된다.

 

평생교육경영론 과제는 포항시평생학습원 홈페이지를 참고하여 작성하였다.

 

 

 

 

 

 

 

 

평생교육사(평생교육경영론) 과제 #2 평생교육 기관 SWOT 분석

 

 

 

 

평생교육사 자격증에 대해 알아보자 : https://barista7.tistory.com/96


평생교육사 필수과목(평생교육경영론) 학습정리 : https://barista7.tistory.com/528

 

 

 

 

 

 

 

 

 

 

 

 

 

 

 

평생교육경영론 과제 주제

 

주변 평생교육 기관(거주지 근처나 본인이 참여했던 기관)을 대상으로 SWOT 분석을 종합적으로 실시하시오.

 

 

 

 

 

 

 

 

 

 

 

 

서론

 

 

SWOT는 Strength(강점), Weakness(약점), Opportunities(기회), Threats(위협)의 첫글자를 따서 만든 합성어로, SWOT분석이란 기업 및 기관의 외부환경과 내부환경을 분석하여 경영계획을 수립하고 사업의 방향을 바로잡고 대처하기 위해 사용하는 분석방법이다.

 

SWOT분석의 장점은 내부와 외부의 모습을 동시에 판단할 수 있어 장기적인 전략수립에 유리하며, 조직의 강점을 최대한 활용하면서 새로운 기회를 포착하고, 약점을 최소화하면서 위협요인에 대처하는 전략을 다각적으로 모색할 수 있다.

 

SWOT분석 방법을 이용하여 포항시평생학습원의 강점(S), 약점(W), 기회(O), 위협(T) 요인에 대해 분석해보고자 한다.

 

 

 

 

 

 

 

 

 

 

 

 

본론

 

 

포항시평생학습원의 연혁 및 평생교육프로그램 등에 대하여 알아보고, SWOT분석을 하겠다.

 

 

 

 

1. 포항시평생학습원


가. 연혁


포항시 평생학습원은 2007년 평생학습조례 제정에 따라 평생교육협의회 구성 및 운영을 하게 되었고, 2012년에 포항시는 평생학습도시로 지정되었다. 2013년 뱃머리마을 평생교육관과 복합문화센터를 개관하였다. 이 후 조직개편을 통해 평생교육과, 시립도서관, 시립미술관으로 행정조직이 개편되었다.

 

 

나. 평생학습도시


포항시평생학습원은 포항시민 모두에게 다양한 학습기회를 제공하기 위하여 지역 내 평생 교육 기관과 연계한 네트워크 인프라를 구축하여 다양한 교육정보와 학습을 체계화하여 시민이 행복한  평생학습도시를 만들고자 노력하고 있다.

 

 

다. 평생교육프로그램


평생학습원은 평생교육활성화를 위해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교육운영을 위해 연간 일반성인과정, 어르신과정, 청소년과정 등 총 1120개반, 28,000명을 대상으로 운영되고 있다.

 

 

 

 


라. 평생교육원 시설


주요 시설은 5개소로 뱃머리평생교육관(남구), 여성문화관(북구), 복합문화센터 덕업관(남구), 복합문화센터 호동관(남구), 복합문화센터 대도관(남구) 으로 되어있다.

 

 

마. 교육신청 방법


교육기간은 상반기와 하반기에 이루어지며, 교육신청은 뱃머리평생교육관 방문신청 또는 홈페이지 신청으로 접수가 가능하고, 1인 2과목까지 신청가능하다.

 

 

 

 

 



2. 포항시평생학습원 SWOT분석

 

가. SWOT분석


SWOT분석을 통하여 기관의 내부환경을 분석해 강점과 약점을 발견하고, 외부환경을 분석해 기회와 위협을 찾아내 이를 토대로 강점은 살리고 약점은 보완하고, 기회는 활용하고, 위협은 억제하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다.
분석 결과를 가지고 기관 내부의 강점과 약점, 기업 외부의 기회와 위협을 대응시켜 기관의 목표를 달성하려는 SWOT 분석에 의한 전략은 4가지로 구분된다.

 

 

1) SO(강점-기회) 전략으로 시장의 기회를 활용하기 위해 강점을 사용하는 전략
2) ST(강점-위협) 전략으로 시장의 위협을 회피하기 위해 강점을 사용하는 전략
3) WO(약점-기회) 전략은 약점을 극복함으로써 시장의 기회를 활용하는 전략
4) WT(약점-위협) 전략은 시장의 위협을 회피하고 약점을 최소화하는 전략

 

 

 

나. 포항시평생학습원 SWOT분석

 


 

 

 

 

 

 

결론

 

 

포항시평생학습원의 강점(S), 약점(W), 기회(O), 위협(T) 요인에 대해 분석해보았다.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경영 전략을 세운다면 평생학습원은 지금보다 더욱 발전할 수 있을것이라 생각한다.

 

 

 

포항시평생학습원 홈페이지 : http://lifetimeedu.pohang.go.kr/

 

 

 

 

 

 

 

지금까지 평생교육사 전공필수 과목중 하나인 평생교육경영론을 공부하면서 작성했던 과제를 정리해보았다. 과제 주제에 대한 개인적인 의견이니 참고하기 바란다.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 없이 가능한

아래 하트♥공감 버튼을 꾹 눌러주세요!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