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ista7

평생교육사 전공필수 과목인 평생교육경영론을 공부하면서 과제로 작성했던 내용들을 다시 정리해 보았다.

 

과제 주제를 보고 자신의 견해를 작성하여 제출하면 된다.

 

평생교육방법론 과제는 바리스타자격과정의 강의계획서와 강의교안을 참고하여 작성하였다.

 

 

 

 

 

 

 

 

평생교육사(평생교육방법론) 과제 #3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적절한 교육방법

 

 

 

 

평생교육사 자격증에 대해 알아보자 : https://barista7.tistory.com/96

 

평생교육사 필수과목(평생교육방법론) 학습정리: https://barista7.tistory.com/532

 

 

 

 

 

 

 

 

 

 

 

 

 

평생교육방법론 과제 주제

 

평생교육기관에서 운영하고 있는 프로그램을 하나 선택하여 가장 적절한 교육방법을 하나 제시하세요.(단, 원격교육기관은 대상에서 제외)

 

 

 

 

 

 

 

 

 

 

서론

 

 

현대에는 교수자 중심의 강의 혹은 훈련 중심의 전통적인 교수방법에서 학습자의 능동적인 학습활동을 통하여 지식과 기술, 의사전달 능력과 창의성 및 문제해결 능력 등을 촉진할 수 있는 다양한 교수-학습방법을 요구하고 있다.


평생교육에 있어서 학습자 자신이 선택한 학습내용을 즐겁게 공부할 수 있도록 좋은 환경을 제공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학습자가 수업의 결과로 정해진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지식, 기능 및 태도를 완전학습 할 수 있도록 안내하는 교육방법 또한 중요하다.


본론에서는 현재 포항평생교육원에서 운영하고 있는 프로그램 중 하나를 선택하여 어떻게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본론

 

 

포항시평생교육원에서는 다양한 과정의 평생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다. 많은 과정 중에서 직접 수강하여 자격증을 취득하였던 바리스타자격과정의 교육방법과 특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바리스타자격과정은 만18세 이상의 시민을 대상으로 강좌가 이루어지고 있다. 제빵기능사와 조리시능사와 같은 기술자격증 과정의 특성상 이론과 실기를 함께 병행해야하는 과정 중에 하나이다.


수업은 매 주차마다 강사의 설명과 시범을 통해 진행이 되며, 12주차부터는 실기시험 대비를 위하며 반복 수달하여 연습을 하게 된다. 이때부터는 학습자가 잘안되는 것을 강사에게 요청하면 알려주는 형식으로 교육이 진행이 된다.

 

 

바리스타자격과정 강의계획서를 보면 다음과 같다.

 

 

 

 


바리스타 교육과정은 시범, 문답법, 강의법 등의 다양한 교육방법이 적용이 된다. 강의계획서를 보면 실습강의를 하는 주차가 있고, 이론시험 대비 문제풀이 강의를 하는 주차가 있다.


실습 주차에는 시범과 문답법을 사용해서 강의를 하고, 이론 강의는 강의법, 문답법을 사용해서 강의를 하는 것이 학습자들이 내용을 이해하고 진행방법을 익히면서 따라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강의법은 강사가 지식이나 기술에 대한 설명을 통해 학습자들을 이해시키는 교수자 중심의 교수방법으로 가장 전통적이고 보편적인 지도방법이다. 강의법 교수자가 언어를 통해 학습내용을 일방적으로 제시하고 대부분의 학습자는 수동적으로 받아들이는 학습활동으로 인지적 지식과 정보를 제공하는데 가장 효과적이고 대집단 교육방법에 가장 적합하다.


바리스타 교육과정의 첫 수업은 강의법으로 시작을 하게 된다. 커피와 문화, 커피의 기원과 역사, 각국의 산지별 원두 특징, 기기작동법 등의 수업을 듣고 나서 커피 추출 실습을 하게 된다.

 

시범은 학습내용과 관련된 행위나 절차 등에 대해서 실행과정을 보여주고 학습자들의 실습을 수반하는 교수법이다. 시범은 학습자의 실습과 그에 따른 강사의 피드백이 필수적이다.


바리스타 교육과정에서 실습은 정말 중요하다. 실기평가전 많은 실습을 해볼수록 커피추출 과정에서 자심감이 생기게 되고, 실기시험에서 커피추출 및 밀크 스티밍 등의 실수를 줄일 수 있다.

 

문답법은 교수자의 질문과 학습자의 대답을 통한 상호작용으로 학습이 이루어지는 교수방법이다. 바리스타 교육과정에서 강사는 실습 또는 이론 강의 중에 적절한 문답법을 통해 학습자의 관심을 집중시키고, 중요한 포인트를 강조하여, 학습을 촉진시킬 수 있다.


실습 진행과정도 이론시험에 출제가 되기 때문에 적절한 질문을 통해 학습자들이 기억할 수 있게 강조하는 것도 중요하다. 또한 바리스타 자격증 이론시험 대비 예상 문제 풀이를 하면서 질문과 대답을 통한 상호작용이 이루어짐으로써 의문점은 학습현장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처럼 바리스타 교육과정에서는 강의법, 시범, 문답법 등 다양한 방법이 적용이 된다. 교육과정에 적용된 각 방법의 개념과 장단점에 대해 알아보면 다음과 같다.

 

 


1. 강의법

 

가. 강의법이란?
강의법은 교수자가 지식이나 기술에 대한 설명을 통해 학습자들을 이해시키는 교수자 중심의 교수방법으로 가장 전통적이고 보편적인 지도방법이다.


나. 강의법의 장점
(1) 학습자에게 전달할 지식과 정보를 분명하고 정확하며 질서 정연한 형태로 제시할 수 있다.
(2) 대부분의 성인학습자는 강의법을 가장 친숙하고 편안한 교육 방법으로 수용한다.
(3) 학습자에게 전달할 지식, 정보와 관련된 인쇄 자료를 제공할 수 없거나 제공하지 않을 경우 효과적인 교육 방법이 된다.
(4) 대규모 학습자 집단에게 유용한 교육 방법이다.
(5) 교육자와 학습자 간의 면대면 접촉이 가능하다.
(6) 학습자 입장에서는 읽는 것보다 듣는 것이 더 편안하다.
(7) 학습자로 하여금 보다 진전된 학습과 탐구를 자극하고 동기화시킬 수 있다.

 

다. 강의법의 단점
(1) 학습자의 계속적인 집중의 어려움
(2) 학습자의 능동적 참여유도 곤란
(3) 학습자들의 개인적 욕구충족에의 한계
(4) 강사의 개인적 능력에 지나치게 의존
(5) 강사와 학습자 간의 언어적 상호작용의 어려움
(6) 학습자들의 진척도를 평가할 기회가 적음
(7) 무비판적으로 학습내용을 수용할 경우 창의적 사고의 저해

 

 


2. 시범

 

가. 시범이란?
시범은 학습내용과 관련된 행위나 절차 등에 대해서 실행과정을 보여주고 학습자들의 실습을 수반하는 교수법이다.

 

나. 시범이 효과적으로 활용되는 경우
(1) 학습자 실습이 필수적일 때
(2) 학습자에게 생소한 기법, 절차 또는 새로운 제품의 사용방법을 학습시킬 때
(3) 학습과 학습과정에 대해서 관심을 유발시키고자 할 때
(4) 학습과 관련된 실제 활동에서 학습자의 자신감을 고취시키고자 할 때


다. 시범의 진행방법
학습목표 재확인 → 커피추출에 필요한 기기의 정돈 → 실습 동선을 고려한 자리 배치 → 커피추출과정 구두 설명 → 커피추출과정 단계적 시범, 학습자의 활동을 수시 확인 → 피드백을 통해 완전 이해 시도

 

라. 시범의 장점
(1) 학습과정의 정확성
(2) 단계별 학습 과정 관찰과 이해 가능
(3) 실행을 통한 수업의 효율성, 잘못에 대한 피드백
(4) 다양한 감각을 통한 폭넓은 경험 가능
(5) 개념 형성, 일반화 가능
(6) 효과적인 기술 학습
(7) 여러 교수학습방법과 복합적으로 사용
(8) 새로운 장비의 사용으로 학습자들의 흥미를 자극

 

마. 시범의 단점
(1) 시설의 제한과 시범방법의 한계
(2) 추상적인 학습에서는 사용하기 어렵다
(3) 전문 시범강사를 구하려면 비용이 많이 든다
(4) 시범의 실행시 학습자의 이해를 판가름하기 어렵다.

 

 


3. 문답법

 

가. 문답법이란?
문답법은 교수자의 질문과 학습자의 대답을 통한 상호작용으로 학습이 이루어지는 교수방법이다.

 

나. 효과적인 질문법
(1) 한 번에 한 가지 질문
(2) ‘다른 대답은 없나요?‘와 같은 질문을 피할 것
(3) 사고활동을 요구하는 질문 (개방형 질문)
(4) 대답하는 시간을 고려
(5) 학습자의 이해도를 파악할 수 있는 질문을 함
(6) 학습자 간의 상호작용을 격려할 수 있는 질문을 구성할 것

 

다. 문답법의 장점
(1) 주체적인 학습과 발표력 향상
(2) 학습자의 흥미와 동기 유발
(3) 적극적인 학습참여 유도
(4) 교수자와 학습자간의 의사소통 계기 제공

 

라. 문답법의 단점
(1) 효과적으로 사전준비가 안되면 학습자들의 연속적인 사고를 방해할 우려가 있음
(2) 교수자 중심으로 진행되어 사고의 영역을 한정시키기 쉬움
(3) 일부 뛰어난 학습자 중심으로 문답법이 진행되면 다른 학습자들에게 좌절감을 줄 수 있음
(4) 질의응답 과정 시 많은 시간의 소요

 

 


강의법, 시범, 문답법의 개념과 장단점에 대해 알아보았다. 바리스타 교육과정에서는 어느 하나만의 방법으로 교육을 진행하는 것은 어렵다고 생각한다.

 

강의법, 시범, 문답법을 모두 교육과정에서 적용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시범이라고 생각한다. 바리스타과정이 이론도 중요하지만 정해진 16주(1일 3시간, 총48시간)라는 기간 동안 과정을 숙달하기 위한 강좌이기 때문이다.


1~2주차의 기본 적인 이론내용과 6주차의 이론 문제풀이를 제외하고는 모두 실습을 통해서 커피추출, 밀크 스트리밍 등의 방법을 익히고 숙달해야만 최종 목표인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게 된다.


이론부분은 수업시간에 모두 할 수 없기 때문에 학습자는 학습외의 시간에 이론부분 공부를 해야만 한다. 공부를 하고 궁금한 것은 메모해 두었다가 다음 시간에 강사에게 질문을 통해 답을 얻는 것이 바람직한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시범교육 중에도 강의법은 적절하게 사용되어야 한다. 잘못된 기기사용법이나 커피 추출 방법 등은 보완설명을 해야 하기 때문이다.

 

12주차 바리스타 실기시험 대비 실습을 할 때부터는 실기시험과 같은 상황에서 연습을 하였다. 심사위원과 응시자로 나누어 5분 준비동작, 10분 시연동작을 연습하면서 숙달하였는데, 이 때부터 개인적으로 연습할 때보다 더욱 집중이 잘되었고, 실기시험 시간 배분에도 신경을 쓰게 되었다.


그리고 심사위원 역할을 하면서는 다른 응시자의 감점요소를 고쳐주면서 나도 배울 수 있어서 좋았다. 하지만 이렇게 심사위원과 응시자로 나누어서 연습을 할 때는 조편성을 계속 바꾸면서 연습을 해야 한다. 왜냐하면 고정된 조원과 연습을 하다보면 옆 사람의 속도에 맞춰서 행동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 실기시험에서 2인1조로 시험을 보는데, 시험장에서는 감독관 외에는 시계를 사용할 수 없다. 나의 옆에 있는 사람이 자신의 속도보다 빠를 수도 있고 느릴 수도 있기 때문에 자신만의 속도를 몸으로 익혀야하기 때문이다. 언제나 동일한 속도로 그라인더 조작을 하고, 커피를 추출하고, 밀크 스티밍을 해야만 한다.

 

 

 

 

 

 

결론

 

 

바리스타 과정을 교육받으면서 교육생들이 결석을 하는 날이 거의 없었을 정도로 재미있게 수업을 받았다. 바리스타 과정은 한 가지 교수방법으로는 결코 좋은 수업을 수행할 수 없다. 모든 교수법은 장단점이 있으므로 특정 개인이나 집단에 특정 교수법만을 적용한다면 수업목표를 달성하는데 한계가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강사는 교육의 목적과 방향에 적합한 교수방법들을 선택해서 적용해야 한다.


교육의 효과성을 높이기 위해 통합적 교육방법을 선택한다면 시범을 주방법으로 하면서 수업도입부에 강의법과 문답법을 통해 이전 시간의 수업내용을 상기시켜주는 절차는 빠져서는 안된다고 생각한다. 시범, 강의법, 문답법 3가지 방법의 적절한 조화가 이루어지고, 학습자의 적극적인 참여가 있을 때 비로소 효과적인 수업이 이루어질 것이 생각한다.

 

 

 

 

 

 

 

지금까지 평생교육사 전공필수 과목중 하나인 평생교육방법론을 공부하면서 작성했던 과제를 정리해보았다. 과제 주제에 대한 개인적인 의견이니 참고하기 바란다.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 없이 가능한

아래 하트♥공감 버튼을 꾹 눌러주세요!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