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ista7

평생교육사 전공필수 과목인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을 공부하면서 과제로 작성했던 내용들을 다시 정리해 보았다.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 과목의 과제는 팀별과제로 팀원들과 역할분담을 한후 자료를 수집하고 작성해야 한다.

 

팀원들과의 주제와 관련한 의견교환을 통해 최종결과물을 작성하여 제출하면 된다.

 

 

 

 

 

 

 

 

 

평생교육사(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 과제 #4 요구조사 분석의 개념, 목적, 방법, 결과의 활용

 

 

 

 

평생교육사 자격증에 대해 알아보자 : https://barista7.tistory.com/96

평생교육사 필수과목(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 1~7주차) 학습정리 : https://barista7.tistory.com/537
평생교육사 필수과목(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 9~14주차) 학습정리 : https://barista7.tistory.com/538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과제 주제

 

 

요구조사 분석의 개념과 목적, 방법, 결과의 활용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과제에 대한 부연설명>
1) 요구조사란 무엇인가에 대해서 설명.
2) 요구조사·분석의 목적은 무엇인가에 대해서 설명.
3) 요구조사 방법에는 무엇이 있는가에 대해서 설명.
4) 요구조사도구 선정과 개발 기준은 무엇인가에 대해서 설명.
5) 요구조사·분석 결과는 어떻게 활용 되는가에 대해서 설명.

 

 

 

 

 

 

 

 

 

 

 

 

 

서론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의 팀별과제를 준비하며 요구조사 분석의 개념과 목적, 방법, 결과의 활용에 대하여 팀원들이 함께 조사한 결과물을 통합하여 제출하고자 한다. 평생교육사의 역량에 해당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함에 있어 수요자의 요구조사를 분석하여 결과에 반영하는 일은 그 무엇보다도 중요한 과제가 될것으로 보여진다.


첫째 요구조사의 개요둘째 요구조사 분석의 목적
셋째 요구조사방법
넷째 요구조사 도구선정과 개발기준
다섯째 요구조사 분석결과의 활용 으로 나누어 본론에서 자세히 기술하고자 한다.

 

 

 

 

 

 

 

 

 

 

본론

 

 

1. 요구조사란 무엇인가에 대해서 설명.


요구분석은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전 프로그램의 타당성을 검증하는 절차로서 기획 및 분석단계에서 실시되며,요구(=문제)의 본질을 규명하고 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가장 적절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는 활동을 말한다.여기에서 요구란‘현재 상태와 미래의 원하는 바람직한 상태 간의 차이를 말하며, 요구분석은프로그램을 계획하기에 앞서 현재 상태와 원하는 이상적 상태 간의 격차 간극을 분석하고 불균형과 결핍상태해소를 위한 요구를 규명하는 비교분석작업이다.요구분석은 그 목적이 무엇인가에 따라 그 개념정의에 약간의 차이가 있으며,요구진다.요구확인,요구사정,요구분석 등의 용어와 혼재되어 사용되고 있다.


①요구진단 : 전문가에 의해 요구분석의 주 대상자가 안고 있는 문제와 장애의 해결을 위한 진단위로서의 개념을 강조

②요구확인 : 요구분석의 잠재적 대상자에 있는요구의 존재여부와 구체적인 요구의 실체를 사전에 확인하는 과정을 강조

③요구사정 : 특정한 목적과 명확한 의도 하에 대상자가 그 조건을 어느정도 충족하고 있는지를 사전에 판단하여 대안을 모색하기 위해 대상자의 현재 상태와 바라는 상태(조건)을 확인하는 것을강조

④요구분석 : 요구분석의 전개과정을 총괄적으로 표현하는 광의의 개념

 

 

일반적으로 ‘학습사정’,’학습요구분석’,’요구사정’ 등으로 불리는 사정단계에서는 현행 수업 프로그램에서 요구되는 것들이 무엇인지 객관적 자료를 수집하고,이를 통해 문제점들을 밝혀내고,그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한 수업 프로그램의 포괄적인 목표설정이 이루어진다(교육심리학용어사전, 2000. 1. 10.,학지사)

위의 개념을 종합해볼 때 요구분석이란 구체적인 목적과 명확한 의도 하에 대상자가 어떠한 요구를 어느 정도 가지고 있는가를 구체적으로 확인‧진단‧사정‧분석‧선별하여 요구의 격차를 해결하기 위한 전략적인 과정이라 할 수 있다.

 

 

 

 

2. 요구조사·분석의 목적은 무엇인가에 대해서 설명.

 

프로그램 개발에 있어서 요구조사·분석의 목적은 “어떠한 프로그램을 개발할 것인가?” 또한 “프로그램의 개발을 통해서 무엇을 만들 것인가?” 에 대한 프로그램의 구체적인 형태를 결정하기 위해 사전 필요한 요구들을 조사해 보고 분석하는 활동이라 말할 수 있다. 여기에서 말하는 구체적인 형태란 현재 보유하고 있는 자원을 보다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방법과 팀워크 강화와 증진을 위한 방법, 또한 관리를 위한 기초자료를 수집하고 활용할 수 있는 방법과 보다 나은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방법, 그리고 매일 매일의 작업을 쉽게, 편리하게 하기 위한 실행계획(Action Plan)을 수립하는 활동들을 얘기하는 것이다.


이러한 활동들은 어떤 계획을 구상하는데 출발점이 될 수 있고 미래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게 되며, 어떤 기관의 목표 및 평가의 잣대, 교육에 필요한 데이터 제공 등의 효과적이고 현실적인 프로그램을 만드는데 그 과정에서 필요한 정보를 획득하는데 큰 의의를 둘 수 있다. 따라서 요구조사·분석은 학습자들의 관심사가 무엇인지 원하는 요구(Needs)사항이 무엇인지에 대해 사전조사와 분석을 통해 어떤 프로그램을 만들 것인가를 결정하여 적극 반영함으로써 좋은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고 할 수 있다.

 

 

 

 

3. 요구조사 방법에는 무엇이 있는가에 대해서 설명.

 

프로그램 개발에 있어 요구조사는 개발하고자 하는 교육의 성패를 좌우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중요하다. 요구조사는 교육의 대상이 되는 학습자들의 니즈를 파악하는 과정이기 때문이다. 또한 성공적인 요구조사를 위해서는 개발하고자 하는 프로그램의 성격에 따른 요구조사 방법이 중요하다.

 

요구조사의 방법으로는 어떠한 것이 있을까? 이에 대한 방법의 유형을 많이 활용되는 위주로 알아보기로 한다.

 

 

1) 설문조사법


요구조사를 하고자 하는 어떠한 문제나 상황, 즉 개발하고자 하는 프로그램에 대하여 잠재 학습자군의 다수의 사람들의 생각이 어떠한지, 또 개인적으로 원하는 바는 무엇인지 알아내고자 할 때 많이 쓰이는 방법이다.


익명성을 보장해 주게 되면 개인의 솔직한 마음, 즉 찬성인지 반대인지의 정서와 성공하기 위한 참신한 도움말까지도 끌어낼 수 있다. 그러나 설문지를 받아 들었을 때 성의를 가지고 답변할 가치를 느낄 수 있도록, 공공의 명분이 잘 제시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독해가 쉽게 작성되어야 함은 필수이다.


응답률과 회수율이 낮다고 하나 이는 조사방법에 있어서 전략의 문제이다. 설문지를 동네의 반상회 같은 조직에 부탁을 하는 식이어서는 그 결과가 좋지 않을 것은 뻔하다. 설문자가 직접 그 자리에 찾아가 설문의 취지를 성의 있게 설명을 하고, 정중하게 부탁을 해야 한다. 그리고 설문지의 작성시간을 충분히 주고 그 시간을 오로지 설문의 작성에 집중할 수 있는 분위기의 조성이 중요하다. 말에게 최고의 칭찬은 당근이라고 한다. 조사에 응해주는 사람들에게 당근이 될 만한 뭔가는 없을까?

 

 

 


2) 면담법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조사법이다. 목적달성을 위한 정보의 수집이 용이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조사자와 응답자간 상호작용이 용이하여 문제점에 대한 공유와 해결을 위한 협력을 이끌어 낼 수도 있다. 또 프로그램의 성공을 위한 매우 의미 있는 정보나 프로그램의 질을 높일 수 있는 좋은 아이디어도 얻을 수 있다.


그러나 잘 못 하면 상호 편견에  빠질 수도 있다는 점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면담에서 얻은 정보를 통합 분석하여 양과 수치로 나타내기가 어려운 단점도 있다.


면담에 임할 때는 면접기법에 충실해야 응답자의 신뢰를 살 수 있다.


 

 

 


3) 관찰법


필요한 자료를 관찰에서 직접 얻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체험수준의 세밀하고 깊은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또 관찰 이전에 얻고자 했던 자료보다 훨씬 많은 것을 중간 전달자의 의한 왜곡 없이 습득할 수 있다.


그럼에도 관찰 사항에 대한 해석의 결과는 관찰자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는 문제는 여전히 풀어야 할 숙제로 남는다. 관찰 시점에 따라서도 마찬가지다.

 

 

 

 

4) 체크리스트법

어떠한 문제에 대해서 해결점이나 개선점을 찾기 위한 질문들과 몇 가지의 답안을 설정하고 응답자가 하나씩 체크하게 함으로써 필요한 정보를 얻는 조사방법이다.

 

 

 

5) 핵심집단회의법


집단의 핵심이 되는 3-4명 이상의 멤버들이 모여서 문제의 답을 찾는 조사방법이다. 같은 문제에 대하여 상호 다른 관점에서 실제적이고 최적의 답을 찾는 방법이다.같은 문제에 대하여도 사람마다 다른 원인과 느낌이 있다는 전제를 상호 인정하고 대화 하는 것이 중요하다.


 

 

 


6) 조직내 자료조사법


조직 내에 기 있는 파일과 문헌 등의 자료를 바탕으로 하는 조사법이다. 신뢰성이 있는 자료가 확보된다면 시간과 비용 면에서 많이 유리하다. 최초의 문서나 자료 작성자에 의해서 왜곡될 수 있다는 점에 대해서 특별한 주의를 해야 한다.
성과의 변화를 측정하기 위한 기준선을 확인하는 것은 용이하지만 직무의 성과와 결과를 보여 주기는 어려운 점이 있다.

 

 

 

4. 요구조사도구 선정과 개발 기준은 무엇인가에 대해서 설명.

 

요구진단하기 위한 정보는 다양한 방법을 통해 얻을 수 있다. 요구조사 분석의 목적, 잠재적 학습자 및 대상 집단의 특성, 활용 가능 자원, 비용, 시간 등을 고려하여 알맞은 방법을 선택해야 한다.


학습고객에 대한 조사를 하는 방법으로는 인터뷰(면담), 설문조사, 질문지, 토의집단(포커스 그룹), 문서의 조사, 관찰, 중요한 사건 조사, 델피아법 등이 있다.

 

이 조사방법들 중에서 가장 적절한 방법을 선정하기 위해서는 조사대장자의 수, 조사의 편의성, 질문 및 응답의 구체성 등을 검토해야 한다. 그리고 모든 조사방법은 조사목적, 질문 내용 및 항목 등을 검토하여 타당한 경우에 사용해야 하며 취합된 자료는 객관적인 통계 및 정리 절차를 통해 결과를 도출하야 한다.

 

요구조사도구에는 질문지, 면담지, 관찰가이드, 체크리스트 등이 있다.

 

 

1) 질문지 개발


질문지는 요구를 수집하는 가장 보편적인 방법으로 질문자와 직접 혹은 간접으로 요구를 수집할 수 있으며, 우편으로도 가능하다. 질문지법은 익명성이 보장되어 솔직한 응답이 가능하며, 응답자가 충분한 시간을 갖고 심리적 부담이 적은 상태에서 응답할 수 있으며, 큰 표본에도 용이하게 적용될 수 있고, 응답자의 편견이 비교적 개입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지만, 응답자의 독해능력이나 언어능력에 따른 제약이 있으며, 응답률과 회수율이 낮고, 응답자로부터 자유로운 의견을 수렴하는데 한계가 있다.
질문지는 적용대상과 작성 방법등의 기준에 맞게 선택형 질문지, 체크리스트형 질문지, 평정척도형 질문지, 개방형 질문지 등의 다양한 형식으로 개발해서 사용할 수 있다.
질문지 작성 방법은 대답하기 쉽게, 분명한 형식을 가지고, 분명한 설명을 곁들여서, 간단·명료한 질문, 프라이버시를 침해하지 않게, 논리적으로 구성, 적게 쓰도록 만들어야 한다.

 

 

2) 면담지 개발


면담은 1인을 대상으로 요구조사를 하므로 세부사항에 대한 답을 얻을 수 있으며 관련된 상황에 대해 개인의 주관적 입장을 파악할 수 있다. 면담은 응답자와의 직접적인 대면이나 전화를 통해 요구를 수집할 수 있으며, 주로 문제의 상황, 원인 등을 파악할 때 사용한다.


면담은 심층적 자료수집이 가능하며, 융통성과 신축성을 발휘할 수 있고, 조사자와 응답자의 상호작용이 가능하며, 조직차원의 요구조사 시에 효과적으로 활용된다. 그러나 면접자의 주관이 개입되어 객관성을 잃을 소지가 있으며, 면접기법이 부족할 경우 자료수집에 문제가 있을 수 있고, 많은 시간 과 비용이 소요되는 단점이 있다.


면답지를 개발하기 위해서는 면담법을 적용할 대상에 맞게 실시해야 하며, 면담기법을 숙지하고 있어야 한다.
면담지 작성 및 면담 요령은 응답자가 이해할 수 있는 분명한 언어로 작성, 서두르지 않고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응답자의 말에 집중해서, 응답자의 반응을 판단하지 말고, 응답자의 답변에 설득하려 하지 말고 경청해야 한다.

 

 

3) 관찰가이드 개발


관찰은 흔히, 특정 조사 대상 및 내용을 제3자의 입장에서 더 객관적으로 파악하려는 목적으로 사용한다. 관찰법은 현장성 있는 자료수집이 가능하고, 집단역학, 조직문화, 분위기 파악에 유리하여 다른 조사방법을 통해 얻어진 정보를 확인하는데 유리한 반면, 한 사람이 많은 수의 관찰이 불가능하고, 관찰자의 편견이 개입될 소지가 있으며, 시간이 많이 소요된다는 단점이 있다.


관찰 가이드 작성 및 관찰 요령은 관찰 장소, 대상자, 관찰기간을 선정하고, 관찰자의 위치를 선정해야한다.

 

 

4) 체크리스트 개발


체크리스트법은 개선점을 찾기 위해 모든 질문을 설정하고 하나씩 체크하면서 정보를 얻고자 하는 방법이다. 어떠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이나 개선점을 찾고자 할 때 생각 가능한 모든 요인들을 미리 조목별로 써 놓고, 그것을 하나씩 체크 하면서 대조하면 중요한 점을 빠트리지 않고 일도 쉬워 진다.


체크리스트 작성은 전문가에 의해 일반적인 점검항목으로 작성하고, 프로그램개발자가 특정한 상황에서 사용하기 위해 직접 작성하고, 지역사회의 물리적 특성 및 사업 유형을 포함하여 포괄적인 상황으로 편집하고, 자료분석 및 해석 시에 잠재적 고객과 지도자들을 반드시 포함시켜야 한다.

 

 

< 요구진단도구 >

 

 

 

 

 

5. 요구조사·분석 결과는 어떻게 활용 되는가에 대해서 설명.

 

먼저 다양한 요구조사분석 기법과 현존자료 분석, 직무분석, 수행차이 및 교육필요도조사, 과제분석, 학습자분석 등을 통해 나온 교육내용과 요구들이 있었을 것이다. 여기에서 요구조사분석을 통해 나온 결과가 시사하는 것이 의미하는지 또한 이를 통해 우리가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에 대해 생각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할 것이다.


요구조사를 통해 얻어진 내용들은 조사기법 특성에 맞게 고려해야 할 사항이 있다. 간단히 면담법에서는 응답자가 이해할 수 있는 분명한 언어로, 서두르지 않고,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경청 면담을 시행해야하고 질문지법 같은 경우에는 질문지를 잘 회수해야하고, 회수된 자료 속에서도 유효한 자료를 선별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할 것이다.


이렇게 다양한 조사기법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요구 내용은 다양한 방면으로 활용이 되어야 할 것이다. 이 때 핵심은 바로 현장성과 실용성 있는 자료가 활용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요구조사는 프로그램 개발할 때 학습 목표를 설정하거나 도움이 학습자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을 할 수 있게 피드백을 줄 수 있는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평생학습과 관련하여 평생학습과 관련한 교육기관은 전국 각 지역에 있다. 교육내용과 프로그램을 개발할 때 청소년 인성지도 프로그램이 있는데 지역이 경기도 여주라고 가정해볼 때 여주는 현재 주민등록상의 인구통계로 31살 이후의 내국인이 무려 70%를 넘는 상태다. 이러한 여주시에 청소년 인성지도 혹은 청소년과 관련한 프로그램이 개발이 된다면 효율이 안 좋을 확률이 높다.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각 지역의 특성을 고려해야한다. 또한 다양한 요구조사 등을 통해 각 지역이나 학교, 특수 시설과 관련한 수요자의 요구를 파악하고 기존의 프로그램의 방향과 요구를 조합하여 프로그램을 개선시켜 나가면 좋지 않을까 생각한다. 그리고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프로그램 개발자는 요구분석과정을 통해 기관의 가용자원과 주어진 시간, 예산, 목표달성가능성 등을 고려하여 우선순위를 설정하여야 한다. 요구는 조직의 교육목적, 철학, 실현가능성 등에 따라 프로그램 목표로 전이되고 프로그램 운영을 위해 활용할 수 있는 인적자원, 환경, 시설, 비용 등을 고려하여 선정한다. 아무리 좋은 프로그램이라고 할지라도 다음과 같은 자원들이 갖춰줘 있지 않다면 프로그램을 활용할 수 없다. 요구조사를 통해 얻은 요구들은 중에서도 인적자원, 환경, 비용, 긴급성, 파급효과 등을 기준으로 요구를 선정한 후 요구우선순위차트를 이용하여 요구를 더욱 효율적으로 관리를 해야 한다.


요구조사를 활용하는 경우는 매우 다양하다. 사소한 부분부터, 상품에서 프로그램의 목표, 학습내용, 교육방법에 이르기까지 정말 다양하다. 위의 언급했던 사례와 프로그램 개발자는 요구선정에서 필요한 역량을 아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또한 수요자의 요구에 맞는 요구조사를 활용하여 수요자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방향으로 가야 할 것이다.

 

 

 

 

 

 

결론

 

 

위에서 살펴본 요구조사의 개념, 목적, 방법,결과의활용 에 따른 요구분석의 결과 다양한 요구조사분석 기법과 현존자료 분석, 직무분석, 수행차이 및 교육필요도조사, 과제분석, 학습자분석 등을 통해 나온 교육내용과 요구들을 동일 내용끼리 분류한 후, 코스맵을 작성하고 각 교과목별 학습목표, 학습내용, 교육방법, 교수매체, 교수전략 등을 수립하는 설계하는 단계로 넘어가게 된다.


요구조사가 이루어지면 전체 획득된 자료들을 분류하는 작업이 이루어져야한다. 동일한 내용끼리는 요구목록을 작성하고 요구조사 자료분석이 이루어져야 한다.

 

 

1) 요구목록 작성

① 설문지를 통하여 파악된 요구사항은 코딩과정을 거쳐서, 통계처리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분석하거나, 빈도분석을 통하여 유형별로 요구목록을 작성하여야 한다.

② 면담지를 통하여 파악된 요구사항은 자료를 유형별로 분류하고 정리하여 이용하기 쉬운 형태로 가공한다.

③ 관찰법을 통하여 파악된 요구사항은 사전에 면밀하게 계획된 관찰하고, 타당하고, 신뢰롭고, 객관적인 관찰 시행한다.

④ 체크리스트는 어떤 행동이나 특성을 목록화 한 것으로 체크리스트를 이용한 요구분석은 일반적인 점검항목으로 미리 작성된 질문을 통하여, 어떤 한 문제에 10여개 이상의 항목을 제시하고, 응답자에게 해당되는 항목을 모두 표시하도록 하며, 결과 처리는 표시된 항목의 합계를 수량화 시켜 비교한다. 자료분석 및 해석단계에서는 반드시 잠재적 고객과 지도자들을 포함시킨다. 

 

2) 요구조사 자료분석

요구조사 분석 활동을 통한 자료수집이 끝나면 자료를 분석하고 정리한다. 요구조사를 통한 분석이 되었다면 다음은 요구우선순위를 결정해야한다. 

 


평생교육프로그램그램 개발을 위한 요구조사 분석자료를 활용하여 실용적이고 능률적인 과정개발을 할 수 있도록 하며 평생교육사로의 역할을 수행함에도 전문적인 도움이 될것으로 기대하여 본다.

 

 

 

 

 

지금까지 평생교육사 전공필수 과목중 하나인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을 공부하면서 작성했던 과제를 정리해보았다. 과제 주제에 대한 개인적인 의견이니 참고하기 바란다.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 없이 가능한

아래 하트♥공감 버튼을 꾹 눌러주세요!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