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ista7

평생교육사 자격증 취득을 위한 필수과목과 선택과목을 이수해야 한다.

 

교육사회학 과목은 선택과목에 해당되는데, 교육사회학 과목의 각 차시별 중요 내용들을 기말고사 범위에 맞게 9~14주차 강의교재의 내용을 요약 정리하였다.


학업 및 자격증 취득에 도움이 되고, 참고가 되었으면 좋겠다.

 

 

 

 

 

 

 

 

평생교육사 선택과목 교육사회학 학습정리(9~14주차)

 

 

 

 

평생교육사 자격증에 대해 알아보자 : http://barista7.tistory.com/96

평생교육사 선택과목(교육사회학) 학습정리(1~7주차) : http://barista7.tistory.com/586

 

 

 

 

 

 

 

 

 

 

 

 

 

교육사회학 9~14주차 학습정리(기말고사 범위)

 

 

<9-1차시> 젠더, 가족 그리고 교육 1

 

1. 젠더, 즉 남성성이나 여성성은 생물학적으로 결정되는 특성이 아니라 사회문화적으로 결정되는 특성이다. 결국, 교육에 의해서 영향을 받기도 한다. 이와 같은 시각을 사회구성주의라고 한다.


2. 교육을 통하는 경우에는 교과서와 같은 교육과정을 통해서 학습되기도 하지만, 잠재적 교육과정을 통해서 학습되기도 한다.

 

용여정리

 

1) 성(Sex) : 선천적으로 타고난 성 (남성, 여성)
2) 젠더(Gender) : 후천적 사회문화적으로 형성된 성 (남성성, 여성성)
3) 섹슈얼리티(Sexuality) : 인간의 근원적이고 본능적인 욕망

4) 퀴어(queer)이론 : 남자와 여자, 남성성과 여성성, 이성애와 동성애는 분명하게 정의될 수 없고, 다만, 규범 안에서 정의될 뿐임

 

 

 

 

 

<9-2차시> 젠더, 가족 그리고 교육 2

 

1. 기능주의적인 입장에서 가족은 규율이나 도덕 등을 전수하는 사회화 장소다.

 

2. 갈등론적 입장에서 가족은 부나 가난을 대물림하는 수단이며, 성불평등의식을 배우는 장소이기도 한다.

 

3. 근대가족과 관련하여 아동기, 청소년기, 모성, 주부의 탄생과 같은 개념은 가족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갖게 해 주었다.

 

4. 근대가족 이후 가족은 다변화, 다양화되고 있으며, 가족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갖게 해주었고, 가족의 기능에 대해서도 다양한 시각을 갖게 해주었다. 가족이라서 친밀한 것이 아니라 친밀한 것이 가족이다.

 

 

 

한국의 다문화청소년 교육시스템

 

 

 

용어정리


1) 합계출산율 : 가임 여성(15~49세) 1명이 평생동안 낳을 것으로 예상되는 평균 출생아 수를 나타낸 지표로 연령별 출산율의 총합이며, 출산력 수준을 나타내는 대표적 지표
2) 동화 : 동화란 소수이민자가 주류집단의 문화를 수용하면서, 그 사회에 적응해가는 과정

 

 

 

 


<10-1차시> 능력주의와 학력주의 1

 

1. 지능에 대한 정의도 다양하고, 유전이냐 환경이냐의 논쟁도 오래되었다. 지능은 단순한 개념이 아니며, 문화적으로 이데올로기적인 특성을 갖기도 한다. 최소한 지능은 능력을 대신하지 못한다.

 

2. 최근에는 역량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한국에서는 스펙이 역량을 대신하기도 한다. 그렇지만, 이 두 개념도 진정한 능력을 대신할 수 있는 개념은 아니다.

 

3. 마이클 영이 처음 주창한 능력주의사회는 흔히 이상적인 사회로 이해되지만, 마이클 영은 노동자계층이 좋은 직업을 획득할 기회를 제한받는다고 생각했다.

 

 

1) 일반요인론
- 모든 인간들이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는 지능요인이 있다고 보는 입장
- 일반요인의 우열을 비교하여 개인이나 집단간의 지능격차를 파악할 수 있다고 주장
- 스피어만의 g이론으로 불림

 

2) 다요인론
- 일반요인을 허구라고 반박하고 절대기준의 설정을 거부
- 개인과 집단간에는 지능의 서열을 판정할  수 없다고 주장

 

 

 

 

 


<10-2차시> 능력주의와 학력주의 2

 

1. 학력주의를 능력주의를 봐야 하는지 기능주의와 갈등론은 다른 방식으로 해석한다. 모든 산업사회는 학력을 기반으로 사람을 선발하고 배치하는 학력주의사회라고 할 수 있다.

 

2. 인적자본론의 입장에서는 학력은 임금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이다. 그렇지만, 학력은 학벌을 낳고, 학벌은 사회불평등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보링(E. G. Boring)의 순환성
- 심리학자 보링은 지능을 “지능 검사가 측정한 것”으로 정의함
- 이것을 보링의 순환성(circularity)이라고 함
- IQ검사들은 학업성취와 상호 관련시키기 위해 경험적으로 꿰어맞추고 표준화한 것이며, 그 검사들이 ‘지능’을 측정한다는 관념은 그 검사들을 타당케 하는 독립적 과정 정당화와 관계가 없다고 주장함
- 진실로 우리는 불가사의한 성질인 ‘지능’이 무엇인지 모른다고 주장함

 

 

용어정리
1) 학력주의 : 학력이 직업성취를 비롯하여 삶의 기회와 관련된 여러 측면에서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는 경향이나 관행
2) 학벌주의 : 학력주의가 변형된 형태로, 특정 학력을 취득한 집단의 영향력이 특히 강한 경우를 의미함

 

 

 

 

 

 

 

 

 

 

<11-1차시> 한국의 학벌주의 1

 

1. 과거제도를 합리적 제도로 보는 시각도 있고, 한계가 있는 제도로 보는 시각도 있으며, 통치수단이었다고 보는 시각도 있다.

 

2. 중국과 한국에서 시행되었던 과거제도는 학력주의의 기원이라고 할 수 있다. 일본은 두 나라에서 과거제도가 폐지된 이후, 근대식 학교와 시험제도를 가장 먼저 도입했다.

 

3. 한국에서는 일제기와 미군정기를 거치면서 학벌주의의 토양이 만들어졌다.

 

 

 

 

 

<11-2차시> 한국의 학벌주의 2

 

1. 해방이후 고도경제성장기를 거쳐 압축적인 근대화를 이루는 과정에서 학벌주의는 더 강하게 뿌리를 내리게 되었다.

 

2. 이렇게 형성된 학벌주의가 국가경쟁력에 도움이 된다는 입장이 있는가하면, 국가경쟁력을 저해한다는 입장도 있다.

 

 

 

 



<12-1차시> 한국교육체제의 성격 1

 

1. 해방이후 교육개혁은 미군정에 의해 처음 이루어졌다. 한국 교육의 이념인 홍익인간 이념이 만들어지고, 미국식 학제를 본 딴 6-3-3제도 이때 만들어졌다.


2. 교육내용이나 교육과정도 미국교육에 의존하게 되었다. 미국의 진보주의교육을 도입했지만, 내용적으로는 진보주의 교육이라기보다는 일제식 교육이 그대로 유지되었다.

 

 

 

 


<12-2차시> 한국교육체제의 성격 2

 

1. 해방이후 현재까지 수 많은 대학입시개혁이 이루어졌다. 시험중심에서 능력중심으로 변화를 추구한 것이 큰 흐름의 하나다. 즉, 능력주의에 입각한 대학입학시험제도의 도입노력이다.

 

2. 지나친 입시경쟁을 해소하기 위해 도입한 고교평준화정책은 세계 유일한 정책이지만, 확산과 위축을 반복하다가 자사고, 특목고 설립이 확대되면서 와해된 상태이다.


3. 사교육비 절감을 위한 노력도 꾸준히 이루어져왔다. 과외금지, 사교육 규제 등 사교육비 경감대책, IMF 이후 지속적으로 추진된 인적자원개발정책에도 불구하고, 능력주의 실현이나 과도한 교육경쟁의 해소에 뚜렷한 변화를 가져오지 못하고 있다.

 

 

 

 

 

 

 

 

 

 

<13-1차시> 한국경제와 교육 1

 

1. 일반적으로 교육의 발전이 경제발전을 가져온다고 생각하지만, 교육발전이 경제발전에 영향을 미치기보다는 경제발전이 교육발전에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들도 있다. 경제발전에 의한 소득의 향상이 교육에 대한 수요를 증가시키거나 교육에 대한 투자를 확대시키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2. 그렇기 때문에 교육이 경제발전에 도움이 되기 위해서 교육의 양적인 확대만큼이나 교육의 질적인 향상이 중요하다.

 


한국사회변동과 교육

 

 

<출처 : 김경근(2004). 한국사회변동과 교육>

 

 

 

 

 

<13-2차시> 한국경제와 교육 2

 

1. 최근 수년간 정규직 대 비정규직, 대기업 대 중소기업, 기업 대 가계 간의 불평등이 가속화되고 있다. 이와 같은 경제불평등은 문화자본을 매개하여 교육불평등을 야기할 수 있다.


2. 경제성장과 트리클다운 효과에 의해 보다 분배의 정의가 실현될 수 있다는 입장이 있는가 하면, 경제민주화를 통한 경제불평등 해소가 교육불평등의 해소시킨다는 입장도 있다.

 

 

지니계수(Gini coefficient) : 0에서 1사이의 수치로 표시됨, 소득분배가 완전 평등한 경우 0, 완전불평등한 경우 1

 

 

용어정리

 

1) 동일노동 동일임금(Equal pay for equal work) : 동일한 직업에 종사하는 노동자에 대하여 동일한 임금 수준을 적용하고 노동의 양에 따라 임금을 지급한다는 임금 정책의 원칙

 

 

 

 

<14-1차시> 교육의 대안을 찾아서 1

 

1. 이반 일리치는 [학교없는 사회]를 통해서 학교가 학습을 오히려 방해한다는 점을 주장했다. [병원이 병을 만든다]에서의 병원병처럼 학교화된 사회는 학교병에 걸렸다고 말한다.


2. 이반 일리치의 탈학교론 이후 대안교육에 대한 많은 시도들이 있었다. 마이클 애플이 말하는 것처럼 대안교육에도 불평등한 구조가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다양한 학교교육혁신이 이루어지고 있기도 한다.


3. 새로운 경쟁구도가 만들어지지 않으면, 교육에 있어서의 불평등을 해소하는 데는 근본적인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


 

 

용어정리


1) 학교화 : 사회전체가 학교교육이 추구하는 교육적 가치를 추구한다는 것

 

 

 

 

 

 

<14-2차시> 교육의 대안을 찾아서 2

 

1. 한국의 경쟁구도는 단순한 경쟁지표를 가진 후지산형이라고 할 수 있다. 반면, 다양한 경쟁지표를 가진 사회를 히말라야형이라고 할 수 있다.

 


2. 히말라야형의 경쟁구도를 갖기 위해서는 유연안정성이 높은 경쟁구조를 가져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임금격차해소, 동일노동 동일임금원칙 고수, 지역 및 대학의 균형발전 등을 내용으로 한 성숙하고 창의적인 자본주의의 실현이 필요하다.


3. 이러한 경쟁구도가 만들어지지 않으면, 교육에 있어서의 불평등을 해소하는 데는 근본적인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

 

 

 

한국의 경쟁력 구도와 교육

 

 

 

 

 

 

 

지금까지 평생교육사 선택과목중 하나인 교육사회학의 9~14주차 중요 내용들을 정리해보았다.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 없이 가능한

아래 하트♥공감 버튼을 꾹 눌러주세요!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