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사 자격증 취득을 위한 필수과목(5과목)과 선택과목(5과목을)을 이수해야 한다.
평생교육사와 관련된 선택과목 중에서 노인교육론의 각 차시별 중요 내용들을 기말고사 범위에 맞게 9~14주차 강의교재의 내용을 요약 정리하였다.
자격증 취득에 도움이 되고, 공부 및 시험에 참고가 되었으면 좋겠다.
평생교육사 선택과목 노인교육론 학습정리2(9~14주차)
평생교육사 선택과목 노인교육론 학습정리1(1~7주차) : http://barista7.tistory.com/648
노인교육론 9~14주차 학습정리(기말고사 범위)
<9-1차시> 노인교육 실습 1: 삶의 의미 만들기
1. 삶의 의미 만들기 : 의미구성학습에서는 인식을 기초로 구성되는 것을 학습으로 이해하므로, 학습과정에서는 학습자의 잠재력을 끌어내는 교육방법이 중시된다.
2. 의미구성학습론 : 우리가 살고 있는 현실이란 인식을 통해 해석된 실재이며, 일상생활의 경험은 의미를 통하여 구성되므로, 학습자는 고유한 사유양식을 갖고 있는 것으로 가정한다. 모든 의미구성의 구조는 우리가 사실로 인지하는 구조를 만들게 되며, 문제해결을 위한 전략을 구성하도록 지지한다.
3. 상징적 상호작용론(1973)
- 사회구조의 배경지식을 무시하고 언어로 중개되는 상호작용으로서의 사회현실이 일상생활적 지식과 경험으로 구성됨을 강조, 즉, 인간이 일상생활에서 실천의 주체가 되는 유물론적, 관념적, 적극적인 측면에서의 성인학습을 중시
- 상징적 상호작용론을 기반으로 이루어진 연구는 일상생활이나 학습자중심의 연구를 통하여 “해석적 의미”를 강조하였으나, 의미구성학습론에서는 학습자의 경험과 의미를 중시하여, 생애사적으로 생성된 “적용가능한” 지식을 학습으로 정의
4. 핵심정리
1) 학습자는 경험을 통하여 자신의 고유한 학습과정을 구성하는데, 새롭게 학습된 정보는 현존하는 인지과정 속에 수용되고 새로운 의미구조를 형성함
2) 구성주의적 인식을 통한 학습은 발달을 위한 중개의 과정으로 이해되지만, 인지체계 안에서의 기억이란, 이해로서 가능한 것이 아니라 교수자와 학습자 사이의 자극과 반응이란 과정 속에서 이루어짐
3) 따라서 학습자는 구성을 강조하는 인식론적 시각에서 학습의 주체가 됨. 구성주의적인 학습자중심의 교육에서는 학습자의 동기유발이 강조되므로, 교수자의 중재적 역할은 매우 중요함
4) 구성주의적 인식론에서는 학습자가 인지하는 구조나 시나리오는 일상생활에 대한 인지이며, 이것이 학습자의 문제해결을 돕는 것으로 이해됨
<9-2차시> 노인교육 실습 2:생애사 나무 그리기
1. 생애사
- 삶의 주체자인 개인이 지나온 삶을 자신의 관점으로 서술하는 삶의 이야기
- 자기 성찰을 통하여 내가 누구인가?, 나는 어디에 속해 있는가? 하는 자아정체성과 관련된 질문을 삶의 구술 중에 개인 스스로가 자신에게 던지게 되면서, 노년기에 새로운 정체성을 확립하는 성공적인 노인교육의 방법이 된다.
2. 생애사 학습
자서전을 써보는 과정에서 내적 가치관, 자신의 삶의 주체화 등이 삶의 갈등으로 표현되며, 이야기 또는 글을 쓰는 학습자는 자신의 삶의 시각을 명확하게 발전시키게 된다. 이러한 성찰의 과정에서 자신의 삶의 이야기는 객관화되며, 자신의 삶에 의미를 부여하게 된다. 이러한 삶의 의미부여과정에서, 행복한 자신의 모습을 발견하게 되는 것을 생애사학습이라 한다.
3. 핵심정리
1) 생애사 나무 : 인생의 전 발달 시기인, 유년기, 청소년기, 결혼시기(성인초기), 중년, 노년의 시기를 나무로 표현한 것
2) 자서전 : 학습자는 생애사와 사회적 환경을 상호 연결시켜, 자기생산적인 지식을 구성하도록 삶의 방향을 알려줌
3) 학습자는 주관적 성찰을 통하여 정체성을 만들어 가다가 장애가 일어나면, 새로운 시각이나 정보를 요구하며 자신이 해석하는 의미들을 타인들과 공유하려는 의사소통을 요구
4) 자서전쓰기는 학습자가 새로운 지식을 통하여 정체성을 확장시키고 확인하는 정체성형성의 작업
5) 학습자는 삶의 세계에 대한 해석을 구성하는 능력 있음
6) 자서전쓰기는 학습자가 새로운 삶의 시각을 발견하는 도움을 제공하여, 노년기의 잠재력과 능력을 발달시키도록 지지함
<10-1차시> 노인 자서전 쓰기
1. 노인의 자서전쓰기를 통한 자기주도적 학습
- 자서전쓰기는 노인의 과거 기억을 되새겨, 자기반성을 통하여 인생의 의미를 찾아내는 데 도움을 주며, 노년의 정체감 형성과 유지에 큰 도움이 된다.
- 자서전쓰기는 사회의 구조를 학습하는 것, 과거, 현재, 미래의 체험을 만들어가는 것이며 비판적인 자기해석을 통하여 새롭게 자신의 삶을 정의한다.
- 저자는 직업선택, 가족, 교육과정 등에 대한 자신의 삶의 체험을 주제중심의 비판적인 성찰을 통하여 인지적, 감정적, 신체적 의미구성을 통하여 자신의 삶을 완성된 이야기로 만들어간다.
- 블라우마이저(Blaumeiser, 1993)는 노인은 급속히 변화하는 사회에서 자신의 삶의 적응방식을 수정해 나가게 된다. 자서전적인 자기성찰을 통하여 자기해방의 기회를 갖게 되어, 자율적인 존재가 된다고 하였다. 자서전쓰기 스스로의 올가미에서 스스로를 자유롭게 해주는 기제가 된다.
2. 핵심정리
1) 자서전
- 그리스어 auto, self, bios, life + graphien, write
- 개인에 의해서 쓰여진 것 또는 작가와 함께 구성된 자아라는 의미를 갖고 있음
- 자서전이란 개인이 자신의 삶의 이력을 기억을 통하여 회상하는 것, 자신의 삶에 대한 기술
- 자서전은 학습자가 자신의 인식을 확장하는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자기주도적 학습방법임
2) 생애사를 만들어 내는 과정에서 자신의 장점을 발견하며 새로운 정체성을 구성해 냄: 노년기의 삶의 의미를 발견함
3) 생애사 학습
- 자서전을 쓰기 위하여 학습자는 자신의 삶에 연결되어 있는 주관적인 자아와 자서전에서 그려지는 객체로서의 자아라는 두 가지 시각을 발전시켜나감
- 자서전을 쓰기 위해서는?
첫째, 자신의 생애사적인 발달과 삶의 환경을 회상을 통하여 나타내야 함.
둘째, 자신의 고유한 표현능력이 요구됨, 여성노인들에게 자신의 삶을 돌아보고 노년기의 자아통합을 이뤄낼 수 있는 좋은 학습의 기회가 됨.
<10-2차시> 자기 성찰을 통한 임파워먼트
1. 삶의 의미를 만들어 내는 자기주도적 학습: 노인자서전쓰기 교육프로그램
- 고용이나 노동을 통한 노인의 삶의 질 향상보다는 평생교육의 확대를 통해 삶의 질 향상을 달성해 나가야 함
- 노인교육은 국가의 의무인 기본권으로 보장되어야 함
- 고용가능성(Employability) 개발을 위해 평생교육기관과 고령자 친화기업이 전문지식의 습득, 팀 협동능력, 리더로서의 사회적 역량 그리고 건강유지와 촉진을 위한 고용가능성개발 교육을 보장해야 함
- 산학협동교육의 체제를 구성하여 실제적으로 고용가능성의 습득과 기회를 넓혀주고, 교육부와 노동청이 직업훈련을 함께 담당하여, 정부와 기업이 협동을 통해 교육복지를 구축해 나갈 때 삶의 질이 유지됨
- 성공적 노화를 위한 노인자서전쓰기는 삶의 질을 높이는 자기주도적 교육방법이 될 수 있음
2. 웰다잉의 의미
- 2015년 사망한 김영삼 대통령은 경북 안동에서 생산되는 안동포 수의를 입으심, 안동포는 직접 대마를 길러 물레질을 해서 실을 뽑은 뒤 베틀로 짜는 수작업으로 만들어짐.
- 대통령의 이마 옆에는 안개꽃을 장식(구름을 의미), 고인이 하늘로 올라가려면 구름을 뚫고 가야 하므로 잘 올라가시라는 의미로 안개꽃을 사용함, 오동나무 관이 가장 많이 쓰임
- 이처럼 장례식을 할 때 모든 절차나 장례용품은 웰다잉의 의미를 갖고 있음, 자서전을 쓰는 의미는 현시대를 살아가는 우리가 늘어나는 노년기를 계획하며 웰빙하기 위해서 필요함
<11-1차시> 일본의 노인교육
1. 일본에서 실시한 골든 플랜
- 지역사회 안에서 의료, 보건, 개호서비스를 받도록 하여 시설 입소보다는 재가 복지 정책을 정책화 시키고 있음
2. 지역 재생 및 지역의 재구조화
- 인적자원, 물적자원, 사회적 자원이 합해질 때 가능
3. 핵심정리
1) 일본의 공동체주의와 노인의 자원봉사를 통한 지역사회개발
2) 자본주의와 개인주의의 발달로 불평등 심화, 공동체내 갈등이 증폭
- 대안: 공동체(프랑스혁명시기에 오웬, 밀에 의해 강력히 부상됨): 자발적 참여강조
- 뒤르껭(Durkheim): 사회적 결속과 연대의 강화를 강조하며 상호존경과 관심으로 이루어진 포용적 공동체를 주장, 비판적 사고를 발달시켜야 할 것을 강조함
3) 현대 공동체주의의 개념: 자유롭고 평등한 시민, 결속, 애정, 상호부조의 규범을 함축하며, 개인들의 상호존중과 협동을 기반으로 하는 공동체가 강조됨, 세대간 협동, 공동의 가치와 상호책임, 시민정신은 고령 사회의 저성장 문제를 해결해 가는 열쇠가 됨
<11-2차시> 독일의 노인교육
1. 자율성 : 자원봉사조직은 이상을 추구하는 소수의 사람들이 시작하여 확대됨
2. 다원성 : 다양한 선택과 주도권이 사회구성원 누구에게나 열려있다.
3. 연대성 : 개인의 독창성과 책임성을 존중하고 변화를 지향한다.
4. 중간성 : 사적인 것과 공적인 것의 중간영역으로, 노인교육은 비영리활동
5. 노인교육의 목표 : 민주주의 사회의 창의성, 민감성, 자기개발, 자기생산성을 소지한 노인의식을 함향시킴
핵심정리
1)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자원봉사활동은 민주주의에 활력을 불어넣음, 자발적이고 자유로운 참여와 네트워킹을 촉진하는 자원봉사활동은 자유를 확장하고, 공동체를 건설하는데 필수적
2) 선진국의 사회복지는 대부분 관, 민의 협동으로 이루어짐
3) 고령사회에서의 자원봉사는 노인 스스로 지역사회의 특징에 알맞은 자원봉사의 방법을 개발해나가야 할 것임. 문제해결 능력을 소지한 노인들이 다양한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해 나가도록 노인교육이 요구됨
<12-1차시> 정체성 형성과 자아통합
1. 오늘날 노인은 심각한 정체성 위기를 겪고 있다. 그들은 풍부한 인생의 경험을 갖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사회 발전에 큰 힘이 될 수 있는 기회를 상실 당하고 있다. 따라서, 고령사회에서 노인 문제를 풀어나가는 출발점으로 노인의 정체성을 확립하도록 지원하는 것은 매우 시급하다.
노인은 완숙한 인간으로서 사회적 역할, 풍부한 경험을 바탕으로 한 지혜와 삶의 경험자, 그리고 죽음을 수용하는 자기성찰자가 되어야 한다.
노인의 정체성은 사회와의 상호작용 속에서 구성된다. 사회는 노인의 평생학습을 활성화해야 하고, 노인은 문화창조자, 자신의 역량을 개발하여 생산성을 개발할 수 있도록 스스로 노력해야 한다. 노인은 자신의 행복한 노화를 위하여 생애사를 성찰하고, 자신의 능력을 개발하는 주체자가 될 때, 고령사회의 문제를 사회전체가 해결해 나갈 수 있다.
2. 핵심정리
1) 성공적인 노화는 노년기의 자아정체성이 확립되어야 가능함
2) 노년기의 정체성은 심리학적 측면과 교육적 측면이 모두 균형적일 때 긍정적으로 발달함
3) 노인들이 요구 중심으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집단 중심의 동아리활동을 지원하는 것도 바람직함, 학습자의 집단적 요구와 개별적 요구를 발달시킬 수 있는 교육의 기회가 확대되어야 함.
4) 노인교육학에서는 생애사적 성찰을 통해 스스로 자신의 역량을 개발해 나가야 할 것을 강조!!
5) 에릭슨(Erickson), 자아통합이란 자신의 일생의 노력과 성취를 되돌아보면서 자신의 삶을 평가하고 자신의 삶을 수용하고, 의미를 찾아 갈 것을 강조하였다. 노년기에는 주위 사람들에 대한 깊은 배려를 통해 세상을 살아가는 지혜를 얻어야 한다. 이러한 심리발달적 시각에서는 타인과의 관계 속에서 바람직한 자아를 생성시킬 것, 스스로 성숙한 인격을 발전시키도록 할 것을 강조한다.
6) 성찰을 통해 각 개인들은 노년기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리더로서의 의 역할을 수행하고, 모범이 되어야 한다.
<12-2차시> 죽음준비
1. 노인죽음교육
- 노인의 삶의 질을 높이며, 자기 권리를 누릴 수 있도록 노인죽음교육에서는 노인들이 성숙한 삶을 살고, 자신의 주체성을 기반으로 자율적인 인간으로 죽음을 수용하고 준비할 수 있도록 안내해야 한다.
2. 죽음준비교육프로그램
- 자기를 개방하는 시간, 노년기 삶의 이해, 죽음에 대한 이해, 사별과 상실의 의미, 인생 회고, 용서와 화해, 아름다운 죽음 준비, 유언장 쓰기, 상속, 유언과 같은 실제적인 죽음준비, 소중한 나의 삶 등을 주제로 진행될 수 있다.
3. 핵심정리
1) 죽음준비교육의 목적, 죽음에 관련 학문적 지식을 전달하는 것, 삶의 의미를 전달하는 것
2) 간병인, 의사, 간호사, 장례사 등 죽음 관련 종사자들의 인식을 확장하는 것(인간적인 죽음 문화 창출)
3) 개인이 죽음에 대한 의미를 이해하고, 자기를 자각하는 적극적인 도야의 기회가 되도록 죽음을 불안해 할 것이 아니라, 개인에게 유일한 것, 의미 있는 것이 되도록 지도하는 것
4) 자신의 가치관에 따라서, 죽음을 앞둔 환자로서 생명 연장, 존엄사, 죽음 판정 등에 관한 지식을 습득하고, 자신의 죽음을 결정하고 준비하도록 하는 것
<13-1차시> 노인교육의 전망과 과제
1. 노인의 임파워먼트(Empowerment) 강화
- 노인들로 하여금 노화에 따른 여러 가지 삶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생활에서 일어나는 문제들을 스스로 해결해 나갈 수 있도록 역량을 지원해야 함
2. 핵심정리
1) 교육복지적 접근 : 노인에게 있어 노인교육은 단순히 여가활동으로서의 기능을 넘어, 노년기 생활에 있어 필수적인 부분이며, 성공적인 노후생활 영위를 위한 전략으로 이해되어야 함
2) 교육의 접근성 : 노인이 가진 신체적, 사회적 취약성은 이들이 실제로 교육프로그램에 접근하는데 주요한 장애 요인이 됨.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접근성을 향상시키고 장애 요인을 제거하는 것은 노인교육 활성화를 위한 핵심 목표가 되어야 함
3) 노년기는 인생의 그 어느 시기보다도 개인간의 차이가 큰 시기, 노년기 학습자들의 교육적 욕구가 다양하나, 대부분의 교육 프로그램들이 여가, 취미교육의 영역에서 크게 벗어나고 있지 못함
4) 따라서 교육 대상인 노인들이 가진 요구의 다양성에 기초하여 교육의 목적, 내용, 방법, 시설 등의 다양화가 필요함
<13-2차시> 노인교육의 과제
1. 자율적인 교육패러다임
- 노인의 자발적 학습을 촉진하려면, 노인 스스로 발의모임을 만들고 자율적인 조직을 만들어가도록 지지
2. 실버코하우징
- 같이 살고, 함께 배우고, 함께 도움을 주고받는 행복한 노년 설계하는 방식
3. 핵심정리
1) 한국 노인 교육의 과제
- 노인교육행정체제 효율화 및 행,재정 지원의 강화
- 노인교육의 전문성 제고
- 노인교육의 다양한 기회확대
- 인적자원으로 능력 배양
- 노인교육 네트워크화
- 노인연구의 활성화
2) 노인 교육 활성화 방안
- 국가 의무인 기본권으로 노인교육 보장
- 고용가능성 개발 교육 보장
- 산학협동체제의 퇴직준비교육 구축
- 자율적인 교육 패러다임으로 전환
<14-1차시> 행복한 노후 설계
1. 삶의 목표 설정을 지지
- 앞으로 노인이 만들어가고 싶은 삶의 목표를 설정하도록 지도한다. 목표를 설정해야 달성된다.
2. 실행을 위한 학습
- 삶의 목표를 이룩해내기 위해서는 학습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3. 실천
- 자기성찰을 통하여 목표를 설정한 후에는 문제를 해결해내기 위한 실천의 과정이 필요하다. 즉, 소년소녀 가장을 위하여 조부모의 역할을 하기로 했다면, 이들의 문제가 무엇인가 도출해 낼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4. 평가하고 수정
- 매일, 매달, 그리고 해가 바뀔 때 마다 목표를 수시로 평가해 본다. 그리고 목표가 제대로 실천되고 있는지, 스스로 평가해보아야 한다. 너무 도달하기 어려운 목표라면 조금 목표를 낮추어 잡아야 하고, 생각보다 빨리 달성하였다면 조금 목표를 더 높게 잡도록 수정하도록 지지해주어야 한다.
5. 핵심정리
1) 노후의 성공이란? 여가를 잘 활용하는 방법을 터득하는 것, 자신의 흥미와 체화된 지식을 자기발전을 위하여 실천에 옮겨야 함
2) 크루제 : 인간의 전 생애의 발달과업을 지지해 주는 교육을 강조함. 잠재력의 개발이란, 노인이 성숙한 의사소통의 방법으로 차세대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과 책임감을 갖는 것임
3) 자기 주도적으로 완성된 자율성을 기르는 임파워먼트 교육이 중시됨, 노인이 삶의 수동체가 아니라 삶의 주체가 되어야 함
<14-2차시> 자기완성을 위한 평생학습
1. 성공적 노화
- 노년기에 장수하고, 정신적, 신체적 건강을 유지하고 높은 삶의 만족도를 갖게 되는 경우는 사회적 영향으로 자신의 삶을 통제할 수 있을 때인데, 이러한 노년기를 성공적 노화라고 부른다(Baltes & Baltes, 1989).
- 성공적 노년을 위해서는 만족할 만한 객관적인 삶의 환경을 만들어야 하며, 개인적인 주관적 평가가 매우 중요한 것으로 나타난다. 따라서, 성공적인 노화를 위해서 육체적인 건강을 유지하려는 최선의 결정을 할 수 있어야 하며, 변화된 삶의 조건에 적응하며, 육체적, 정신적인 손실을 보상할 때로 알려져 있다.
- 삶의 질을 누리는 노인은 자신의 관심이 내부 세계로 이동하는 것을 경험할 수 있어야 한다. 에고(Ego, 자기를 의식한 개인, 지나친 자부심)보다는 자아(Self)가 인격의 중심이 되어야 한다.
- 내부의 합의와 함께, 내가 무엇을 하고 어떻게 살아갈 것인지에 대해서 내적성찰을 통한 통합을 이루어야 한다. 내부 지향적인 활동을 통한 자아통합은 학습을 통해 촉진할 때, 활동적이고 참여적인 노년기를 보낼 수 있다.
2. 방어기제
- 억압 : 의식적으로 생각과 느낌을 눌러버리는 것
- 반동형성 : 때때로 반대로 행동하는 것
- 퇴행 : 단순한 초기의 발달단계로 후퇴하는 행동
- 격리 : 사이를 떼어 놓는 것
- 투사 : 다른 사람의 특성으로 돌려 버리는 것
- 함입 : 줄어드는 것
- 역전 : 상황을 달리 변화시키는 것
- 승화 : 충동을 사회적으로 용납된 예술로 표현하여 전환시키는 것
- 부정 : 현실을 실제로 받아들이기를 거부
- 동일시 : 그 사람과 자신을 동일하게 보는 것
- 합리화 : 현실 도피를 위해 그럴듯한 구실을 붙임
- 전치 : 위치를 바꾸어 보는 것
- 보상 : 손해를 갚아주는 것
3. 핵심정리
1) 노인은 자기주도적 학습자가 되어야 한다.
2) 성숙한 방어기제를 사용하여 자아통합을 이뤄나가야 한다.
3) 자아성찰을 통해 생애사를 구성해 나가며, 인격을 완성시켜 나가는 자기완성적 학습자가 되어야 한다.
4) 지식기반 사회에 필요한 생산적 지식을 창출해 내는 평생학습자가 되어야 한다.
5) 시민사회건설에 기여하기 위해 자원봉사에 적극 참여해야 한다.
6) 자신의 역량 개발을 개발해 가며, 자신의 정체성을 확립해 나가야 한다.
지금까지 평생교육사 선택과목중 하나인 노인교육론 차시별 중요 내용들을 정리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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