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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생교육사 전공필수 과목인 평생교육경영론을 공부하면서 과제로 작성했던 내용들을 다시 정리해 보았다.

 

과제 주제를 보고 자신의 견해를 작성하여 제출하면 된다.

 

평생교육경영론 과제는 포항시평생학습원 홈페이지를 참고하여 작성하였다.

 

 

 

 

 

 

 

평생교육사(평생교육방법론) 과제 #5 평생교육기관 프로그램의 교육방법 분석

 

 

 

 

평생교육사 자격증에 대해 알아보자 : https://barista7.tistory.com/96 

 

평생교육사 필수과목(평생교육방법론) 학습정리: https://barista7.tistory.com/532

 

 

 

 

 

 

 

 

 

 

 

 

평생교육방법론 과제 주제

 

 

평생교육기관에서 운영하고 있는 프로그램을 하나 선택하여 가장 적절한 교육방법을 하나 제시하세요.(단, 원격교육기관은 대상에서 제외)

 

 

 

 

 

 

서론

 

 

지식기반사회에서 지속적인 발전과 경쟁력 확보를 위해서는 평등한 학습기회를 제공하고 지속적인 학습을 장려하여 자아실현과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할 수 있는 평생교육이 필요하다.


평생교육이란 시기와 장소, 대상에 국한하지 않고 삶의 모든 영역에 걸쳐 인간이 일생동안 계속하는 교육의 과정이며 학습의 과정을 의미한다. 평생교육법에 의하여 모든 국민은 평생교육의 기회를 균등하게 보장 받으며, 평생교육의 방법, 과정, 시간 등에 있어서는 학습자의 필요와 실효성을 존중하여야 한다.


평생교육에 있어서 평생교육 프로그램은 매우 중요하다. 프로그램의주요 기능은 학습자가 실생활에서 평생교육을 구현하는 것이다. 따라서 평생교육기관은 학습자에게 보다 나은 가치를 제공하고 학습자들이 현재 무엇을 원하고 있는지를 이해하고, 앞으로 무엇을 원하게 될 것인지를 예측하여 프로그램을 개발해야 한다. 프로그램 개발뿐만 아니라 프로그램의 교육 내용을 학습자들이 습득하고 실천할 수 있게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교육방법 또한 매우 중요하다. 본론에서는 현재 평생교육기관에서 운영하고 있는 하나의 프로그램을 선정하여 그것의 교육방법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본론

 

 

평생교육기관에서 운영되고 있는 한식조리사 프로그램에 대해서 살펴보겠다. 한식조리사 프로그램은 주간, 야간, 주말 세 반으로 운영되고 있다. 인기가 많기에 실제 정원은 모집 정원보다 약간 더 많은 30명 정도가 되었다.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프로그램의 이름처럼 취미가 아니라 조리사 자격증 취득을 목표로 하였다. 성별은 여자의 비율이 월등히 높았지만 퇴직후 혹은 실업으로 인하여 자격증을 취득하려는 남자들 또한 적은 비율이지만 참여하였다. 연령대는 고등학교를 갓 졸업한 20대 초반부터 60대 어머니들까지 다양하였다.


교육방법은 강의와 시범을 채택하고 있었다. 교수자는 항상 그 날 배울 요리에 대한 강의를 프로그램을 시작하고 강의가 끝나면 만드는 방법의 시범을 보임으로써, 학습자들이 보고 따라할 수 있게 하였다. 그럼 강의법과 시범교육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자.

 

 

 

 

1. 강의법

 

(1) 정의

교수자 중심의 학습방법으로 역사적으로 가장 오래되고 보편적인 교수법으로써 학습자에게 사전에 계획된 내용체계에 따라 지식, 개념, 사실 등의 정보를 교사가 일방적으로 설명하거나 제시하는 형식의 교수방식이다. 필요하다면 다양한 시청각 매체나 의사전달 방법을 활용하기도 하고 질문을 제기하기도 한다.

 

 

(2) 장점

- 많은 학습자들에게 많은 사실적 정보와 지식을 짧은 시간에 체계적으로 제공할 수 있다.
- 체계적이고 구체적인 설명이 요구되는 내용의 경우에 효과적이다.
- 교수자의 능력과 재량에 따라 융통성을 가지고 교육활동을 전개할 수 있다.
- 학습자의 특성에 따라 효과적으로 활용이 가능하다.
- 강의내용, 수업시간 등 학습환경 등을 상황에 맞게 조절이 가능하다.
- 소극적 학습자에게는 참여부담이 적다.

 

 

(3) 단점

- 교수자 주도의 교수활동으로써 학습자의 적극적인 참여를 저해할 우려가 있다.
- 동시에 많은 학습자를 대상으로 하므로 획일적으로 운영되기 쉬우며 개별학습자의 욕구와 특성을 고려할 여지가 많지 않다.
- 학습자의 수준에 따라 학습정도의 차이가 발생할 수 있다.
- 학습자의 주의 집중이 지속되기 어렵다.
- 피드백 제공이 제한된다.
- 교수자의 자질과 능력이 미흡한 경우 역기능적 교수활동의 가능성이 있다.

 

 

(4) 효과적인 강의를 위한 전략

- 준비단계에서 목표설정, 내용선정 및 조직화, 유용한 자료준비, 강의실의 물리적, 심리적 환경 구성, 특히 강의목표가 분명하게 정해져야 한다.
- 강의를 실제로 전개할 때에는 친화관계, 주의 집중, 화술 등에 유의해야 한다.
- 강의의 속도를 노트하기에 적절하게 유지해야 한다.
- 강의의 주요 핵심 포인트를 반복하여 강조한다.
- 마무리 단계 시 교수자는 중요사항을 복숩, 요약하거나 결론을 맺고, 또는 새롭게 학습한 정보와 지식을 기존의 것과 연관시키거나 활용방법을 제시하여 준다.

 

 

 

 


2 시범교육

 

(1) 정의

시범 교육이란 도달하고자 하는 학습목표가 말이나 토의로는 도저히 불가능한 기술의 습득인 경우 교사가 실제로 대상자들에게 전 과정을 천천히 실시해 보임으로써 그들이 따라서 할 수 있도록 하는 교육 방법이다.

근본적으로 청중을 위해서 말과 보여주기, 행위 등을 합친 활동으로 일종의 시청각적 방법이기도 하다. 이것은 이론과 함께 시작적으로 볼 수 있는 실제 물건들을 활용하는 방법이며, 현실적으로 실천이 가능해 많이 이용되는 교육-학습방법이다.

 

 

(2) 장점

- 학습을 흥미 있게 진행할 수 있는 첫째 조건인 주의 집중, 동기 유발에 용이하다.
- 다른 교육 방법과는 달리 배운 내용을 실무에 적용하기가 용이하다.
- 대상자의 교육 수준이 일정하지 않고 학습하고자 하는 내용에 대한 경험이 없다하더라도 눈으로 보고 배우는 것이므로 학습 목표 도달이 용이하다.
- 즉시로 행동수정이 가능하다.
- 여러가지 교육방법과 잘 어울려서 지도할 수 있다.

 

 

(3) 단점

- 실제로 해볼 수 있는 장소와 시설이 준비되어야 한다.
- 시범 교육을 선택한 교사는 교육 준비에 많은 시간을 소모하게 된다.
- 추상적인 것은 다루기 어렵다.
- 정확하게 시범,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 서툰 시범은 학습자에게 불만의 반응을 일으킨다.

 

 

(4) 효과적인 시범을 위한 준비 과정

- 과제분석 : 무엇을 시범으로 보여줄 것이고, 왜 가르쳐야 하는지 학습목표를 재확인한다. 이때 시범의 어떤 면을 강조할 지도 결정한다.
- 설명자료 준비 : 어떤 기술을 배우게 될 것인지 먼저 구도로 설명하되, 그 동작에 관한 교과서의 지시나 그림 등을 제시하도록 준비한다.
- 사전연습 : 가능하면 시범의 주제에 대해 전혀 모르는 청중을 대상으로 시범을 시연해 보고, 시범의 절차나 소요시간에 대해 생각한다.
- 환경준비 : 시범의 장비, 기기 및 공고들을 가까운 장소에 정돈하고, 학습자들이 시범을 잘 관찰할 수 있도록 실내 환경을 고려하여 자리배치를 한다.

 

 

 

 

 

 

 

 

 

 


한식조리사 자격취득을 위한 이 프로그램은 많은 인원이 참여를 하기 때문에 집단교육의 방법인 강의법을 선택할 수 밖에 없다. 또한 학습자들의 직접 체험, 실습하는 것이 필요하기에, 이를 위해서 교수자는 학습자들이 실습하기 전에 먼저 시범을 보임으로써 학습자가 이해하고 따라하기 위해서는 시범교육법은 이 프로그램에서 필수적인 방법이다.

 

다만, 교수자는 매 시간마다 그 날의 요리에 대해서 강의를 하고 시범을 보이는 것에 치중을 한 나머지 학습자에게 피드백이나 동기부여를 주지는 못했다. 학습자는 그저 교수가 보인 시범을 따라할 뿐 자신이 만든 요리가 제대로 되었는지, 맛이 이정도면 괜찮은지에 대한 관심도가 프로그램이 진행될수록 떨어지면서 프로그램이 끝날 무렵에는 참석률이 거의 절반 가까이 떨어질 정도였다.


프로그램이 제대로 운영되려면 학습자에게 좀 더 동기부여, 흥미를 주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보여진다. 또한 자격증 취득이라는 목표를 위하여, 시험장에서 학습자가 가져야 할 자세와 준비에 대해서 더 확실한 교육이 필요하다고 여겨진다.

 

많은 인원이 참여하기에 교수자와 학습자 간의 피드백 동기부여는 쉽지 않을 것이다. 오히려 학습자 간 서로가 피드백이 됨으로서, 동기부여와 흥미를 유발하고 시험장에서 실수를 하지 않기 위한 준비를 도울 수 있을 것이라 생각이 된다. 프로그램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다른 교육방법으로는 역할극을 추천하고 싶다. 역할극에 대한 간단히 알아보자.

 

 

 

 

3. 역할극

(1) 정의

집단 구성원들에게 접하기 쉽지 않은 상황을 경험해 보도록 하거나 다른 사람의 역할을 실행해 보도록 함으로써 자신이나 타인의 행동에 대한 새로운 통찰을 얻도록 하는 교수방법이다. 어떤 가상적인 역할을 수행하게 함으로써 문제시 되는 태도나 행동을 변화시키려는 감성훈련이나 심리치료(상담)의 한 기법이다.

 

집단 구성원들의 동기, 기본욕구, 장애요인 등에 대해서 깊은 분석이 필요하거나 그들의 감정을 완화시킬 필요가 있을 때, 집단의 구성이 이질적일 때, 자신들의 문제를 표출하기 꺼릴 때 문제해결을 위해, 역할극은 상당히 효과적인 방법이다.

 

 

(2) 역할극의 특징

- 다른 토의 기법보다 집단 구성원들의 더욱 활동적, 적극적인 참여할 수 있다.
- 융통성 있게 진행할 수 있으며 연습도 가능하며 연습자체가 교육효과가 있다.
- 역할 연기는 시간을 요함, 효과적인 역할연기는 짧다.
- 다른 사람의 역할을 연기해봄으로써 심리적인 억압의 해소 가능하다.
- 역할연기가 답이 하나밖에 없을 때에는 효과가 없다.
- 부적격자가 역할의 배역을 맡으면 비효과적이 되거나 더 못할 수 있다.

 

 

(3) 역할극의 장점

- 집단 구성원들 간에 친근감 증대시킨다.
- 관찰자들에게 극적으로 현실감 있게 상황 소개할 수 있다.
- 특정문제에 대한 관심을 촉발하고 해결책을 모색할 수 있다.
- 실제 연기를 통해 생각하는 것과 행동하는 것의 차이를 학습할 수 있다.
- 설명하기 어려운 인간관계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실연할 수 있다.
- 타인의 연기 관찰을 통해 기발한 아이디어나 영감을 얻을 수 있다.

 

 

(4) 역할극의 단점

- 기획, 연출에는 상당한 준비가 필요한 반면, 교육효과에 대한 정확한 예측평가가 쉽지 않다.
- 의도했던 교육효과가 아닌 다른 결과가 나타날 수 있다.
- 항상 문제 상황에만 초점을 맞추는 경향이 있다.
- 역할극을 진행하면서 참여자들을 불편하게 할 경우에는 역효과가 나타나기도 한다.


 

 

 

 

역할극을 통해 시험장에서의 심사위원과 응시자의 연기를 함으로써, 미리 준비하는 것은 도움이 될 것이다. 많은 이들이 요리 연습만 할 뿐, 막상 필요한 준비물, 시험장에서의 기본적인 자세 등에 대해서는 준비를 하지 않은 채 갔다가 실수를 하는 일을 많이 보았다.


이 프로그램 안에는 이런 것에 대해서 실습을 통해 준비를 하는 것이 쉽지 않기에, 요리 실습을 하면서 학습자 들이 서로 그 상황의 역할을 맡아 문제점을 가르쳐 주는 것은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된다. 뿐만 아니라 학습자 스스로 만든 요리도 학습자 간 서로 맛을 보고 평가를 해 줌으로써, 자신의 요리에 대해 문제점을 파악하고 고쳐나갈 수 있다.
또한 자신이 만든 요리에 대한 문제점 파악과 함께, 서로의 요리에 대한 평가로 인해 동기부여와 흥미 또한 더 높일 수 있다고 생각한다.


아무리 좋은 음식을 만들어도 아무도 평가를 해주지 않고 자신 혼자 맛 보고 평가하며 끝낸다면 시간이 지날수록 흥미가 떨어질 가능성이 높을 것이다. 이런 직접 체험하고 실습하는 프로그램은 학습자 간 서로가 피드백이 되면서 도움을 주는 것이 효과적인 학습을 위해서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단순히 교수자의 강의와 시범만으로는 열성적인 학습자가 아니고서는 꾸준하게 계속적으로 프로그램교육을 따르고 해 나가는 것은 쉽지만은 않을 것이다. 그것을 확실하게 보여주는 것이 시간이 지날수록 학습자의 인원이 줄어나가는 현상일 것이다.


수업 안에서 교수자와 학습자 간의 소통, 특히 학습자와 학습자 간의 소통이 너무 적었던 것이 학습자의 흥미와 동기부여를 잃게 한 큰 원인이라고 생각된다. 강의와 시범에 있어서 서로의 소통에는 한계가 있겠지만 최소한 학습자가 흥미를 잃지 않을 수 있을 정도의 소통은 가능할 수 있게 프로그램을 운영해나가려고 노력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결론

 

 

평생교육에 있어서 평생교육기관이 학습자에게 그들의 욕구와 필요를 만족시킬 수 있는 좋은 프로그램 개발, 제공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지만, 지식을 학습자들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교수방법 또한 매우 중요하다. 각 프로그램, 학습자, 교수자 모든 것을 고려하여 교수자로서는 가장 효과적으로 지식을 전달할 수 있고, 학습자의 입장에서는 가장 쉽게 이해하고 받아들여 스스로 실생활에서 활용하는 데 가장 크게 도움을 줄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지금까지 평생교육사 전공필수 과목중 하나인 평생교육방법론을 공부하면서 작성했던 과제를 정리해보았다. 과제 주제에 대한 개인적인 의견이니 참고하기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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