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ista7

성인학습 및 상담 과목은 평생교육사 자격증 취득을 위한 선택과목중 하나이다.


평생교육사와 관련된 선택과목 중에서 성인학습 및 상담의 각 차시별 중요 내용들을 중간고사 범위에 맞게 1~7주차 강의교재의 내용을 요약 정리하였다.


학업 및 자격증 취득에 도움이 되고, 참고가 되었으면 좋겠다.

 

 

 

 

 

 

 

 

평생교육사 선택과목 성인학습 및 상담 학습정리1(1~7주차)

 

 

 

 

 

평생교육사 자격증에 대해 알아보자 : https://barista7.tistory.com/96

 

 

 

 

 

 

 

 

 

 

 

 

성인학습 및 상담 1~7주차 학습정리(중간고사 범위)

 

 

<1-1차시> 성인학습의 배경(1)


1. 학습이란 세상에 나가 관계를 맺는 것으로, 경험을 통해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돌아와, 그 경험을 성찰하고 이해함으로써 얻은 새로운 이해를 가지고 세상에 다시 나가는 것이다. (Gornall and Burn)

 

2. 평생 학습 사회에서 성인학습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이며, 학습이 얼마나 기쁨을 주는 것인가를 생각해보고, 간단하게 학습이 무엇인가를 정의하였다. 학습은 삶과 동떨어진 것이 아니다.

 

3. 성인학습이란 학습자 개인에게 자신의 정체성을 확인시켜주는 수단이며, 삶의 의미를 일깨워주는 도구로서 개인의 전 생애에 걸쳐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보장하는데 있어서 필수적인 요소이다(유네스코).

 

4. 성인학습의 사회적 배경에는 사회변화의 특징, 사회인구통계학적 변화, 세계화의 추세, 과학기술의 발달 등이 있다.

 

 

 

 

<1-2차시> 성인학습의 배경(2)


1. 성인학습이 발생하는 환경에는 형식적 학습환경, 비형식적 학습환경, 무형식적 학습환경 그리고 온라인 환경 등이 있다.

 

2. 지식은 무형자산으로 매우 중요하며 학습조직이 필요한 이유는 탁월한 성과, 품질만족, 학습자만족, 경쟁우위, 활기찬 인력양성, 성공적인 변화. 학습자체의 가치와 진실과 진리를 추구하기 위해서 이며, 세계는 상호연관되어 있는 시대적 요청 때문이다.

 

3. 지식은 무형자산으로 매우 중요하며 학습조직이 필요한 이유는 조직적인 차원뿐만 아니라 조직 구성원의 성장과 발전에도 크게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4. 조직도 학습을 하고, 개인도 학습을 계속해야 하는 것이 지식경제시대를 살아가는 성인들의 책무이다.

 

 

 

 


<2-1차시> 앤드라고지 - 성인발달과 성인학습의 본질(1)


1. 성인기가 되면, 신체 및 인지가 변화한다. 특히 인지 능력의 변화가 퇴화되는 경향을 보이지만 노력하면 퇴화를 지체시킬 수 있다.


2. 한국성인의 성인학습 참여동기는 학습지향형, 목표지향형, 활동지향형, 일상의 탈피 순이다.


3. 성인의 학습동기모형이론에는 Miller의 힘-장모형, Rubenson의 기대-유인가 모형, Boshier의 자아 환경일치모형, Cross의 반응연쇄모형 등이 있다.

 

 

 

 

<2-2차시> 앤드라고지 - 성인발달과 성인학습의 본질(2)


1. 성인학습자인 말콤 노울즈는 앤드라고지의 의미와 기본 전제, 기본 원리를 제시하면서 여섯 가지의 기본 전제를 설명하였다.


2. 앤드라고지의 기본원리에는 자발적 학습의 원리, 자기주도학습의 원리, 상호학습의 원리, 생활적용의 원리 등이 있다.


3. 앤드라고지의 교수원칙은 타인과의 호혜적인 학습관계 형성, 학습자들이 현재의 자기수준에 맞게 스스로 목표설정과 학습프로그램 계획 나아가 학습성과 평가에 책임감 고양, 경험에 대한 인식이 자기반성적이고 통합적이 될 수 있도록 자기교정적이고 문제제기식, 문제해결식 방법 촉진, 상호지원적인 집단방법을 적절히 활용, 학습계약법의 사용 등이 있다.


4. 성인학습의 이론에는 멕클루스키의 마진 이론, 일러리스의 학습의 3차원 모델, 자비스의 학습과정 모델이 있다.

 

1) 맥클루스키의 마진 이론

 

- 인간은 마진을 조절할 수 있음, 부하를 감소시키거나 힘을 증가시켜 마진을 늘림, 부하를 증가시키고 힘을 감소시킴으로써 마진을 줄임
- 부하가 힘을 초과하게 되면, 통제 불가능과 상황 취약, 부하와 힘이 통제 가능하고, 힘의 여유가 생기면 비상 사태 대응 및 위험 감수 및 창의적 활동에 참여하고 학습 가능성 증가
- "학습에 참가하기 위해 성인은 학습 상황이 요구하는 과정에서 사용되는 일정한 힘의 마진이 있어야 한다
- 스티븐슨은 삶의 마진을 측정할 수 있는 진단지를 사용해서 다양한 성인들의 마진 유형을 비교해 보니, 노인들이 일반적으로 청년과 중년 성인에 비해 마진 있음

 

2) 일러리스의 학습의 3차원 모델


- 일러리스의 학습의 3차원 모델은 학습 프로세스 그 자체에 초점을 맞춤
- 학습의 3차원 모델에서는 3가지 차원, 즉 인지, 정서 및 사회가 학습에 관여되어 역삼각형 모델 적용
- 학습 프로세스는 원재료인 5감에 의해 시작됨
- 첫째, 인식으로 외부 세계가 성인에게 순수한 감각 자극으로 다가옴
- 둘째, 전달로서 누군가 정보를 옮기거나 메시지를 송출함
- 셋째, 경험한다. 경험은 학습자의 특정한 활동뿐만 아니라 상호작용 활동까지 포함됨
- 넷째, 모방은 타인의 행동을 모방하거나 모델링 하려고 할 때, 발생함
- 활동(activity), 특히 학습자의 목표 지향적인 활동에 참여함
- 일러리스의 모델은 포괄성과 단순성임. 즉 학습 활동이 어떻게 인지적, 정서적, 사회적 차원을 반영하는지 그 관계를 파악할 수 있음

 

 

 

3) 자비스의 학습과정 이론


- 인간의 학습은 경험으로부터 시작되며, 경험은 사회적 맥락에서 형성되는 것이기 때문에 학습은 개인적이라기보다 사회적 상황에 의해서 결정
- 이 모델은 성인의 삶의 상황, 즉 성인의 경험에서 시작된다.
- 학습 프로세스의 출발점은 개인의 역사와 경험 사이의 불일치, 즉 그 사람이 처리할 준비가 되어 있지 않은 사건이다.
- 불일치는 살아오면서 이때까지 준비한 것으로 현재 상황을 자동적으로 대처할 수 없을 때, 세상과의 무의식적인 조화가 일정 수준으로 교란될 때 발생한다.
- 상황에 무의식적으로, 본능적으로 대처하는 능력의 결여가 학습의 초점이다.

 

 

 

 

 

 

 

 

 

 

<3-1차시> 성인학습자의 이해(1)

 

1. Erickson의 심리사회발달이론은 전체 8단계 중에서 성인기 이후 노년기까지 이룩해야 할 발달과업과 극복 위기를 세 가지로 구분하고 있으며, 이것을 어떻게 처리하느냐에 따라 인간적 성숙이 결정된다.

 

2. Erickson의 심리사회발달이론에서는 성인기 이후 노년기까지 이룩해야 할 발달과업과 극복 위기를 세 가지로 구분하고 있으며, 성인초기에 친밀감과 적대감, 성인중기에 생산성대 침체성, 성인후기에 자아통합성대 절망감 등 으로 자아통합이 이루어지면 인생에 대한 통찰과 관조가 가능하다.

 

3. 성인학습접근을 위한 성인발달이론에는 Erickson의 심리사회발달이론, Levinson의 성인기 사계절이론, Vaillant의 성인기 적응이론, 에니어그램 발달 수준 등이 있다.

 

4. Levinson의 인간의 삶을 사계절로 분류하여 그 특성을 설명하였고, Vaillant는 행복의 조건으로 고통의 양이 문제가 아니라 그 고통을 어떻게 처리하느냐에 달려 있다고 주장하였다.


5. 에니어그램에서는 인성에 따라 아홉 가지 유형을 나누고, 인성의 발달 방법을 설명하고 있다.

 

 

 

<3-2차시> 성인학습자의 이해(2)


1. 성인으로서의 자신을 깊이 이해하기 위한 한 도구로서 에니어그램은 인간을 9가지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다.


2. 9가지 유형에는 개혁가, 조력가, 성취가, 예술가, 사색가, 충성가, 열정가, 도전가, 화합가 등이 있다.

 

3. 각각의 유형별로 강점과 개발해야 할 점이 있다. 그러나 아홉 가지 성격 유형은 동등하게 가치가 있고 존중 받아야 한다.

 

 


 


<4-1차시> 성인 학습이론과 변형학습(1)

 

1. 학습이론 : 사람이 자신과 환경을 사용하는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환경과 상호작용하는 과정에 관한 체계적이고 통합적인 견해

 

2. 태어난 후로 지금까지 우리가 엄청난 양의 공부, 즉 학습을 하여 변화 및 성장을 했는데 이 과정을 설명할 수 있는 학습이론이 무엇인가를 알게 되었다.


3. 경험을 통한 인간의 외부 행동과 내부 요인의 변화를 설명할 수 있는 다양한 학습이론, 즉 행동주의, 인지주의, 사회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이 있다.


4. 인간의 행동 변화를 설명할 수 있는 학습 이론을 알게 됨으로써 성인 학습 현상에 대한 이해가 깊어지고, 이론을 기반으로 현상을 볼 수 있는 안목이 생겼다.

 

 

 

 

 

 

<4-2차시> 성인 학습이론과 변형학습(2)


1. 경험과 성찰을 통해, 우리 뇌에 기억된 정보들은 세상을 보는 우리의 시각을 변화시킨다. 구성주의는 외부 세상을 우리 뇌에 의미있게 구성된다.

 

- 개인적 구성주의 : 개인적 활동으로서의 학습은 물리적 환경에 대한 개개인의 인지적 도식의 점진적 적응(Piaget의 영향)
- 사회적 구성주의 : 지식이란 개인이 공유하는 문제나 과제에 관해서 사회적으로 참여할 때 구성됨(Vygotsky의 영향)

 


2. 성인 학습자가 삶의 과정에서의 경험에 대해 비판적 성찰을 통해 개인이 성장하고 발달하는 과정을 설명하는 전환학습이론이 있다.

 

전환학습
- 변화(change), 즉 우리 자신과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을 보는 방식에 있어서 극적이고 근본적인 변화에 관한 것
- 성인학습자의 특성보다 학습의 인지적 과정에 보다 초점을 맞춤
- 전환학습의 학습활동에 의해 학습자 자신은 물론 타인들이 인식할 수 있는 방법으로 학습 이전과는 확연히 구분되도록 인간을 새롭게 만든다는 것

 

 

3. 에니어그램이라는 인간 성격에 관한 고대의 시스템을 통해, 사람을 변화시키고 치유와 성장시킬 수 있는 변형 방법이 있다.

 

 

 

 

 

 

 

 

 

 


<5-1차시> NLP (신경언어프로그래밍) 기반의 성인학습이론(1)


1. 성인들이 원하는 삶, 즉 성공적인 삶을 살아가기 위해 필요한 변화 기법인 NLP, 즉 신경언어프로그래밍이 무엇이며 누구에 의해 왜 개발되었는지에 대해 학습하였다.

 

 

NLP

- NLP는 과학이고, 프로세스이고, 연구이고, 모델이고, 일종의 진행 절차이고, 매뉴얼이고, 시스템이고, 태도이고, 전략이고, 기술임
- Neuro (신경) : 우리 뇌와 신경 시스템을 통해 다섯 개의 감각으로부터 정보를 처리하는 방법과 관련(how our mind think)
- Linguistic(언어) : 의미를 세상에 대한 우리의 내적 표상으로 코드화하고, 조직하고, 귀속시키며, 또 내적 외적으로 의사소통하기 위한 언어
- Programming (프로그래밍) : 경험이 저장되고, 암호화 되고 변형되는 방법이 컴퓨터에서 소프트웨어가 움직이는 방법과 유사

 


2. 신경언어프로그래밍 기법을 적용하여 성인의 학습을 돕기 위한 14가지 전제들을 이해하고, 이를 삶에 적용할 수 있게 되었다.

 

 

NLP의 전제
1) 지도는 영토가 아니다
2) 모든 행동에는 긍정적 의도가 있다
3) 의사소통에서 전달하고자 하는 의미는 우리가 상대방으로부터 얻는 반응에 의해 결정된다
4) 인간은 변화에 필요한 자원을 지니고 있다
5) 실패란 없다. 다만 피드백이 있을 뿐이다
6) 사람들은 그 당시에 할 수 있는 최선의 선택을 한다
7) 인간의 행동은 목적지향적이다
8) 무의식은 선의적이다
9) 이해하기 원한다면 실행하라
10) 선택할 수 있는 것이 바람직하다
11) 사람들은 완벽하게 일한다
12) 몸과 마음은 심신일체이며, 하나의 유기적 시스템이다
13) 사람은 모방함으로써 탁월성을 달성할 수 있다
14) 경험은 일정한 구조로 구성된다

 


3. 신경언어프로그램 기법으로 사람들을 변화시키기 위한 4가지 성공 요인, 즉 래포 형성, 아웃컴, 감각적 민감성, 행동의 유연성이 있다.

 

 

NLP의 4가지 성공원리
- 래포(Rapport) 형성 : 자기자신과의 래포, 타인과의 래포 형성, 신체언어와 의사소통의 속도, 보조 맞추기
- 아웃컴의 명확화 : 원하는 결과에 초점 맞추기, 직장,개인생활에서 자신의 의도, 목적설정, 원하는 것을 막는 것은?
- 감각적 민감성 : 모든 감각기관 적극적으로 사용하기, 인간의 감각기관(시각, 청각, 촉각, 후각, 미각), NLP 감각기관(시각, 청각, 체감각)
- 행동 유연성(Flexibility) : 행동의 유연성 갖기, 새로운 관점을 위한 유연한 접근방식 갖기

 

 

 

 

 


<5-2차시> NLP (신경언어프로그래밍) 기반의 성인학습이론(2)


1. 일반 성인들과 평생교육사들이 편안하고 생산적인 인간관계를 형성하기 위해 필요한 기술, 즉 NLP 래포 형성 스킬을 습득하여 적용하게 되었다.

- Matching(일치하기), Mirroring(반영하기), Cross mirroring(교차 반영하기), Backtracking(되묻기) 등

 


2. 사람들이 선호하는 표상체제, 즉 시각, 청각 및 촉각 시스템과 학습 스타일과의 관계를 이해하고 자신의 선호표상체계를 알게 되었다.


3. NLP 기법인 8 프레임 아웃컴의 사용법을 습득하여, 삶의 목표를 달성하는 방법에 적용하게 되었다.

 

8 Frame Outcome
1) 당신이 바라는 성과(상태,결과)는 구체적으로 무엇인가요?
2) 그 성과를 달성했다는 구체적인 증거는 무엇인가요?
3) 그 성과는 언제, 어디서, 누구와 함께 만들고 싶은가요?
4) 그 성과를 달성하면 어떻게 됩니까?
5) 상기 성과를 산출하기 위해 당신이 이미 가지고 있는 리소스(자원)는 무엇인가요?, 그리고 또 무엇이 있지요?
6) 그 성과 달성을 방해하는 제한점은 무엇입니까?
7) 그 성과를 얻는 것은 당신 자신에게 어떠한 의미가 있나요?
8) 상기 성과를 산출하기 위해 당신은 우선 어떤 행동부터 하면 좋을까요?

 

 

 

 



<6-1차시> 성인을 위한 역량기반학습(1)


1. 성인기의 개인을 차별화 시킬 수 있는 역량 및 핵심 역량의 본질, 그리고 역량기반학습이 무엇인지를 학습하였다.

 

 

- 역량 : 어떤 일을 해낼 수 있는 힘, 업무 환경에서 효과적인 성과를 내기 위해 필요한 핵심 기술(Skills), 지식(Knowledge), 태도(Attitudes)의 내용임
- 핵심역량 : 조직이 보유한 세계적 수준의 능력과 활동, 오랜 경험에서 얻은 지식과 문헌 조사와 시대에 뒤떨어 지지 않은 새로운 외부 지식을 보유한 일류 연구 조직이나 핵심 인력에 의존
- 역량기반학습 : 특정한 사업이나 산업 분야에서 요구하는 기준을 충족시키는 기술과 지식의 습득 및 적용과 관련된 학습 방법

 

 


2. 상기한 역량을 기반으로 학습의 원리와 이익에 대해 배웠다

 

 

역량기반학습의 원리
1) 의미 있는 베스트 프랙티스(Best Practice)
2) 학습의 방식
3) 유연성
4) 선행학습의 인정
5) 시간에 구애를 받지 않음
6) 적절한 평가
7)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평가
8) 국가적인 일관성
9) 학습의 인증

 


3. 성인과 학습과 상담 영역에서 역량기반학습을 적용할 수 있는 아홉 가지 영역이 있다.

 

역량의 아홉 가지 적용 방식
1) 훈련
2) 전략과 비즈니스 계획
3) 성과관리
4) 승계 계획
5) 경력 개발
6) 인력정보체계
7) 모집
8) 업무 설계
9) 기업 교섭


 

 

 

 

 

<6-2차시> 성인을 위한 역량기반학습(2)


1. 성인 교육을 위한 역량을 추출하는 프로세스에 대해 알아 보았다.

 

 

직무 역량 확인 기법
①DACUM(Develop a Curriculum)
②Delphi
③Functional analysis
④CIT(Critical Incident Technique)
⑤ISD(Instructional Systems Design)

 


2. 역량 추출뿐만 아니라 역량을 강화시키는 프로그램 개발 방법에 대해 학습하였다.

 

 

HRD 프로세스 모델
제 1단계 : 교육요구 진단
제 2단계 : 목표 및 평가개발
제 3단계 : 프로그램 개발
제 4단계 : 교육 실행
제 5단계 : 평가

 

 

3. 성인의 역량 중에 리더십을 강화시키는 프로그램의 구조에 대해 학습하였다.

 

역량기반 리더십 프로그램

 

 

 

 

 

 

 

<7-1차시> 성인학습지도를 위한 경험학습과 가속화 학습(1)


1. 삶속에서 경험을 통해 학습하는 액션 러닝의 필요성과 액션 러닝의 개념에 대해 학습하였다.

 

 

1) 경험학습

 

- 경험학습은 경험을 통한 학습과정

- 행위에 관한 성찰을 통한 학습

- 기계적 학습 및 설교적 학습과 다름

- 액션러닝, 모험학습, 자유선택학습, 협동학습

 

 

2) 액션러닝의 필요성


- 뉴턴 역학 → 양자 역학
- 산업사회 → 정보화 사회
- 국내 경제 → 글로벌 경제
- 생산자 중심 → 고객 중심
- 제조 → mentofacturing(마인드로 일함)

 

 

3) 액션러닝의 정의


- 액션러닝은 개인과 조직을 동시에 변화시킬 수 있는 놀라운 능력을 가지 프로그램이며, 문제해결 과정(M. Marquardt, 1999)
-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마련하기 위해 함께 모여, 개인과 조직의 개발을 함께 도모하는 과정(Inglis,1994)
- 목표의식을 가지고 동료구성원의 지원을 토대로 이루어지는 학습과 성찰의 지속적인 과정(McGill and Beaty, 1995)
- 소규모의 집단이 조직, 그룹 또는 개인의 현안 문제에 대한 해결안을 도출하고 그 안을 실행하는 과정을 통하여 조직의 성과 달성과 개인과 조직 학습역량을 동시에 향상시키는, 동행지향적이고 학습자 주도적이며 의도적인 학습기법
- 소규모로 구성된 한 집단이 기업이 직면하고 있는 실직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학습이 이루어지며, 그 학습을 통해 각 그룹 구성원은 물론 조직 전체에 혜택이 돌아가도록 하는 일련의 과정이자 효과적인 프로그램 (Marquardt,1999)

 

 

2. 액션, 즉 경험을 통한 학습 효과를 극대화시키기 위해 필요한 요소에 대해 통찰하였다.

 

 

액션러닝의 구성 요소
- 문제 : 개인, 그룹 또는 조직에 중요한 의미를 갖는 현안 과제
- 팀 : 4~8명으로 구성되는 AL의 핵심주체
- 질문 : 새롭고 의미있는 학습을 하게 하는 참신한 질문과 그에 따른 성찰
- 실행 : 해결책 제시에서 끝나지 않고 실행함으로써, 학습효과 배가
- 학습 : 즉각적 단기적인 문제해결만이 아니라 장기적인 개인과 조직의 학습
- 코치 : 문제해결에 초점을 맞추지 않고, 참가자들이 문제해결 상황과 방범에 대해 성찰할 수 있도록 돕는 사람

 


3. 액션 러닝의 원리를 성인 학습에 적용하는 방법에 대해 학습하였다.

 

액션러닝의 적용 영역
- 문제해결 : 복잡한 조직 문제 해결 방법
- 조직학습 : 조직학습의 DNA
- 팀빌딩 : 강력한 팀웍의 개발과 팀 기능의 효과성과 효율성 제고
- 리더십 개발 : 조직의 미래와 현재의 경영자 및 관리자 양성의 최고의 방법
- 경력개발 : 자기인식, 자기개발, 지속적 학습

 

 

 

 

 

<7-2차시> 성인학습지도를 위한 경험학습과 가속화 학습(2)


1. 학습 효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는 학습, 즉 가속화 학습이 무엇인가를 알게 되었다.

 

 

가속화 학습
- 학습의 효과적, 효율적인 방법의 대안
- 가속화 학습은 학습을 지원하고, 학습의 효율성을 제고하는 전뇌적 사고(whole-brain thinking)와 다양한 감각적 표상(multi-sensory presentation)을 사용하는 강력한 스트레스 없는 기법

 


2. 가속화 학습이 효과를 발휘하는 기본 원리에 대해 학습하였다.

 

 

가속화 학습의 기본 원리
- 무의식의 힘을 인정하고, 이를 의식적 사고의 보충으로 사용함
- 우리가 배우는 것들 중 많은 부분은 무의식적으로 흡수됨
- 무의식을 활성화는 가속화 학습의 매우 중요한 구성 요소임

 


3. 명상, 오감각 교육, 무의식 교육 등의 가속화 학습 기법이 있다.

 

 

가속화 학습 기법
1) A = Affirmation (확언)
2) B = Breathing (호흡)
3) C = Celebration (기념, 행사)
4) D = Detailed design (섬세한 설계)
5) E = Environment (환경)
6) F = Frequent breaks (빈번한 휴식)
7) G = Goal Setting (목표 설정)
8) H = Heightened curiosity and surprise (고조된 호기심과 놀라움)
9) I = Integrity of the rational and emotional side (이성적인 면과 정서적인 면 통합)
10) J = Joy and playfulness (기쁨과 재미)
11) K = Keep it short and snappy (짧고 산뜻하게 유지하기)
12) L = Learning objectives (학습 목표)
13) M & M of accelerative learning
14) 다양한 가속화 학습 기법(A To Z)
- Mind-Mapping, 신경언어프로그래밍, 과학습(overlearning), 사전 학습(Prediscovery & Pre-exposure), 질문하기
- 자원(resources), 음악 및 노래, 팀 학습, 무한한 잠재력, 시각화, 전뇌 학습, 이야기와 메타포, 열망(for learning and life)

 

 

 

 

 

 

지금까지 평생교육사 선택과목중 하나인 성인학습 및 상담의 차시별 중요 내용들을 정리해보았다.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 없이 가능한

아래 하트♥공감 버튼을 꾹 눌러주세요!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