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진로설계 과목은 평생교육사 자격증 취득을 위한 선택과목중 하나이다.
평생교육사와 관련된 선택과목 중에서 직업진로설계의 각 차시별 중요 내용들을 중간고사 범위에 맞게 1~7주차 강의교재의 내용을 요약 정리하였다.
학업 및 자격증 취득에 도움이 되고, 참고가 되었으면 좋겠다.
평생교육사 선택과목 직업진로설계 학습정리1(1~7주차)
평생교육사 자격증에 대해 알아보자 : https://barista7.tistory.com/96
직업진로설계 1~7주차 학습정리(중간고사 범위)
<1-1차시> 청소년의 이해(1)
1. 청소년이라는 용어는 영어권에서는 청소년을 adolescent와 youth로 구분하여 사용하고 우리나라를 포함한 동양권에서는 청소년이라는 용어와 소년, 소녀, 미성년, 중ㆍ고생, 10대, 1318 등을 혼용하여 사용하고 있음.
2. 모든 청소년은 자신의 발달단계에 맞는 발달과업을 수행하면서 다음 시기를 맞이해야 할 준비를 해야 함
3. 청소년기에는 자아정체감 형성을 해야 하는 발달과업 및 정서적 사회적 발달과업, 건강한 시민으로 성장하고 독립해야하는 발달과업, 직업 선택과 경제적 독립을 해야 하는 등의 발달과업을 지님
<1-2차시> 청소년의 이해(2)
1. 청소년기에는 생물학적(신체적), 인지적, 사회적 변화를 경험하게 된다. 인간은 가족을 통해 사회화를 경험하게 되고, 청소년기 이후에 인지적 발달로 인해 부모 이외의 다른 역할모델을 찾게 된다.
2. 부모는 청소년 자녀의 진로탐색을 위해 꿈을 찾을 수 있는 기회를 충분히 주고, 청소년 자녀의 개인차를 인정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 상상적 청중 : 자의식의 확대로 자신의 행동을 모든 사람이 주시하고 있으며, 자신이 관심의 초점이라고 상상하는 것
- 개인적 우화 : 자신의 경험이 유일할 것이라는 잘못된 자기중심적 사고
- 사회화 과정 : 인간이 태어나 그가 속한 집단에서 기대하는 필요한 인재로 성장해 가는 과정
- 역할모델 : 어떤 한 사람을 정해 그 사람을 표본으로 정하여 성숙할 때까지 모델로 삼는 것
<2-1차시> 청소년의 진로(1)
1. 진로(career)란 한 개인이 생애 동안 일과 관련해서 경험하고 거쳐 가는 모든 체험을 의미한다.
2. 진로의 목표란 자신에 관한 더욱 정확한 이해 증진, 직업세계에 대한 이해 증진, 합리적인 의사결정 능력의 증진, 정보탐색 및 활용능력의 함양, 일과 직업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 및 태도 형성이 해당한다.
<2-2차시> 청소년의 진로(2)
1. 직업이란 인간이 사회생활을 영위함에 있어 자신에게 주어진 능력을 발휘하며, 사회구성원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한 대가로 보수를 받아 생계를 유지해 나가게 해 주는 것이다.
2. 직업가치관이란 일에 대한 가치관으로서 사람들이 일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것들의 중요성을 판단하는 기준이다.
<3-1차시> 청소년 진로교육(1)
1. 진로교육은 개인적 측면의 필요성 뿐만 아니라, 국가 사회적, 학부모적, 학교적, 기업적 측면 등에서 그 필요성이 제시되고 있다.
2. 진로교육은 학교교육 및 교육을 벗어난 사회적 기능의 관점에서 접근해야 한다.
3. 학교단계별로 청소년의 진로직업 발달과제는 다르게 제시되고 있다.
<3-2차시> 청소년 진로교육(2)
1. 청소년 진로교육의 목표는 각 개인의 진로발달을 위하여 사회적, 직업적 자립에 필요한 기반이 되는 능력과 태도를 함양하는 데 있다.
2. 진로교육에서 진로영역은 자기이해, 일과 직업세계의 이해, 진로탐색, 진로계획과 준비로 구분된다.
<4-1차시> 청소년 진로상담(1)
1. 청소년 진로상담이란 청소년이 앞으로 살아갈 인생 및 진로발달을 지원하는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2. 진로상담자는 수용적 태도, 공감적 이해, 자기일치의 태도를 가져야 한다.
<4-2차시> 청소년 진로상담(2)
1. 상담은 내담자에 관한 포괄적인 정보를 수집하여 내담자를 이해하는 준비단계, 상담자가 내담자를 관찰하고 대화를 나누고 개인의 문제를 분석하여 실질적으로 내담자를 돕고 필요한 접근을 하는 면접 개입단계, 상담을 받은 내담자가 건전하게 적응을 하고 있는지에 관해 정기적으로 평가하는 추수지도 단계로 구분할 수 있다.
2. 청소년의 진로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신체적 요인, 심리정서적 요인, 환경적 요인 등이 있다.
- 신체적인 요인 : 체구, 색맹, 성별, 적성 등
- 심리 및 정서적 요인 : 흥미, 적성, 욕구, 감정, 가치 등
- 환경적 요인 : 가정의 경제수준, 출생순위, 부모직업 등
<5-1차시> 진로관련 이론1
1. 진로발달이론에서 자아개념이란 개인이 주관적으로 형성해 온 자기에 대한 신념이다.
2. 진로발달이론에 따르면 인간은 자아 이미지와 일치하는 직업을 선택한다.
<진로 자기개념 모형>
<직업적합성 모형>
= 적성 : 지능, 공간적 시각화, 정신운동 기능, 미개발 영역
= 기량 : 현재 도달한 상태
- 인격 : 적응(욕구, 특성), 가치, 흥미, 태도로 구성됨, 욕구와 특성은 하나의 행동으로 통합되는 경우가 많아 적응으로 분류됨
3. 진로발달에는 개인차, 가능성, 적응의 계속성 등의 진로발달 요인이 있고 수퍼는 이를 기초로 진로명제를 만들었다.
4. 수퍼의 직업발달단계는 성장기(0-14세), 탐색기(15-24세), 확립기(25-44세), 유지기(45-65세), 쇠퇴기(65세 이후)로 구분된다.
5. 수퍼의 직업발달 과업은 구체화(14-17세), 특수화(18-21세), 실행화(22-24세), 안정화(25-35세), 공고화(35세~ )로 구분된다.
<5-2차시> 진로관련 이론1
1. 고트프레드슨의 직업포부발달 단계는 청소년기까지 발달과정에 따라 사람이 어떻게 특정 직업에 매력을 느끼게 되는가를 기술한다.
2. 직업포부 발달단계는 서열 획득 단계, 성역할 획득 단계, 사회적 가치 획득 단계, 내적 자아 확립단계로 구분된다.
3. 사람들은 직업세계에서 자신의 사회적 공간, 지적 수준, 성 유형에 맞는 직업을 선택하며, 이 발달과정에서 진로대안의 범위를 축소해 나가는 것을 진로포부의 제한과정이라 한다.
<6-1차시> 진로관련 이론2
1. 타이드먼과 오하라의 발달이론에 따르면 직업정체감이란 개인이 자신의 제반 특성을 정확히 파악하고 자신의 자아를 실현시킬 수 있는 일이 과연 무엇인가에 대한 자기 나름대로의 인식 또는 생각이다.
2. 타이드먼과 오하라의 발달이론에 따른 진로 의사결정 단계는 탐색, 구체화, 선택, 명료화 단계로 나뉘는 예상기와 적응, 개혁, 통합 단계의 실천기로 구분된다.
- 실천기 : 적응, 개혁, 통합의 세 가지 하위단계를 거치게 됨
3. 터크만의 진로발달단계는 일방적 의존성, 자기주장, 조작적 의존성, 독립성, 외부지원, 자기결정, 상호관계, 자율성의 단계 등 8단계로 구분된다.
- 2단계 : 자기주장의 단계
- 3단계 : 조작적 의존성의 단계
- 4단계 : 독립성의 단계
- 5단계 : 외부지원의 단계
- 6단계 : 자기결정의 단계
- 7단계 : 상호관계의 단계
- 8단계 : 자율성의 단계
<6-2차시> 진로관련 이론2
1. 파슨스의 특성요인이론에 따르면 개인은 타인과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특성은 측정이 가능하다. 또한 자신의 특성과 직업이 요구하는 기술이 일치할수록 직업만족도가 높아진다.
2. 윌리엄슨은 특성요인이론에 기초하여 진로상담의 6단계 절차를 제시하였다.
① 1단계 : 분석단계, 각종 심리 검사를 실시하고, 내담자의 문제점을 정리함
② 2단계 : 통합단계, 직업과 노동시장의 정보를 수집하여 통합함
③ 3단계 : 진단단계, 문제점을 나열하여 우선순위를 정함
④ 4단계 : 예측단계, 미래를 전망하며, 행동을 예측함
⑤ 5단계 : 조치단계, 상담을 실시함
⑥ 6단계 : 관찰단계, 내담자에 대해 사후조치를 하며, 그 이후의 경과를 지켜봄
3. 로(Roe)의 욕구이론에 따르면 인간의 발달초기 욕구 충족의 여부(부모-자녀 관계)가 개인의 진로선택을 결정한다.
4. 로(Roe)는 8개의 직업군을 제시하고 책임, 능력, 기술 정도에 따라 직업군을 6단계로 구분한 직업분류를 하였다.
군집① 일반문화직 : 이 군집의 직업들은 문화유산의 보존과 전수에 관련됨
- 개인보다는 인류의 활동에 흥미가 있음
- 교육, 언론, 법률, 성직, 언어학과 인문학 등의 과목과 관련된 직업들이 포함됨
- 대부분의 초·중등 교사들이 속하지만, 고등교육기관의 교사들은 교과에 따라 다른 직업군에 속함
군집② 과학직 : 과학이론과 이론을 특정한 환경에 적용하는 것과 관련됨
- 의학직이 대표적임
군집③ 옥외활동직 : : 농산물, 수산자원, 지하자원, 기타 자원을 개발, 보존, 수확하는 것, 축산업에 관련된 직업
- 기계화의 진화로 이 군집에 속하던 많은 직업들이 군집④로 옮겨짐
군집④ 기술직 : 상품과 재화의 생산, 유지, 운송과 관련된 직업을 포함함
- 운송과 정보통신, 공학, 기능, 기계, 무역에 관계된 직업이 속함
- 대인관계는 상대적으로 덜 중요하며 사물을 다루는데 관심을 둠
군집⑤ 단체직 : 사업, 제조업, 행정에 종사하는 관리직 화이트칼라가 해당함
- 기업의 조직과 효율적인 기능에 주로 관련된 직업
- 인간관계의 질은 대개 형식화 되어 있음
군집⑥ 비즈니스직 : 상대방을 설득하여 판매하는 것과 관련된 직업에 해당함
군집⑦ 서비스직 : 기본적으로 다른 사람의 욕구와 복지에 관심을 가지고 봉사하는 것과 관련됨
- 사회사업, 가이던스 등이 속함
- 이 군집의 본질적인 요인은 다른 사람을 위해서 무엇인가를 하고 있는 환경임
군집⑧ 예능직 : 창조적인 예술과 연예에 관련된 특별한 기술을 사용하는 것과 관련된 직업
- 개인과 대중 또는 조직화된 한 집단과 대중 사이의 관계에 초점을 둠
- 인간관계가 중요하나 군집①에서의 인간관계와 똑같은 특성을 지닌 것은 아님
- 1단계 고급 전문 관리 : 중요한 사안에 대해 독립적인 책임을 지는 전문가, 개혁자, 창조자, 최고 경영관리자들을
포함
- 2단계 중급 전문 관리 : 자율성이 있으나 고급단계보다 더 좁은 영역에 대한 덜 중요한 책임이 따름
- 3단계 준 전문 관리
- 4단계 숙련직 : 이 단계와 5,6단계의 구분은 고전적인 분류에 의한 것임, 견습이나 다른 특수한 훈련과 경험이 필요함
- 5단계 반숙련직 : 약간의 훈련과 경험을 요구하지만 4단계보다는 매우 낮은 수준임, 훨씬 더 적은 자율과 주도권이 주어짐
- 6단계 비숙련직 : 특수한 훈련이나 교육이 필요하지 않으며, 간단한 지시를 따르거나 단순한 반복활동에 종
사하기 위해서 필요한 능력 이상을 요구하지 않음
<7-1차시> 진로관련 이론3
1. 홀랜드의 진로흥미이론에 따르면 사람의 성격 유형은 현실적 타입, 연구적 타입, 예술적 타입, 사회적 타입, 기업적 타입, 관습적 타입 등 6가지로 구분된다.
② 연구적 타입(I=Investigative)
③ 예술적 타입(A=Atistic)
④ 사회적 타입(S=Social)
⑤ 기업적 타입(E=Enterprising)
⑥ 관습적 타입(C=Conventional)
2. 진로흥미이론에서는 현실적 환경, 연구적 환경, 예술적 환경, 사회적 환경, 기업적 환경, 관습적 환경 등 6가지 환경모델을 제시하였다.
-> 수도, 가스 등을 관리하는 배관공, 비행기 엔지니어, 전기기술자, 기계조작, 사진기사, 설계 등
② 연구적 환경: 생물학적, 문화적 현상을 관찰하며, 조직적으로 창의적 연구를 하는 환경
-> 과학자, 물리학자, 수학자 등 과학자가 많고, 기술전문가로 도서관 사서, 기사, 컴퓨터프로그래머, 전기기사 등
③ 예술적 환경: 자유롭고 불명확하며 비조직적인 활동을 하며, 예술작품을 창작하는 능력이 요구되는 환경
-> 화가, 예술가, 디자이너, 뮤지션, 편집자, 평론가, 작가 등
④ 사회적 환경: 사회에서 다른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환경에서 지원, 훈련, 홍보, 치료 등의 활동을 함
-> 교사, 학교 사무직원, 사회복지사, 상담사, 간호사 등
⑤ 기업적 환경: 조직이 설정한 조직목표, 개인적인 흥미에 기초하여 설정된 개인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다른 사람을 움직이게 하는 환경
-> 인사부, 영업부 등 기업의 관리직, 보험 및 부동산 자동차 영업 등
⑥ 관습적 환경: 컴퓨터를 이용한 정보처리 등 명확하며 규율이 있고 질서가 있는 업무를 요구하는 환경
-> 사무처리업무, 비서, 경리, 민원안내원, 전화상담원 등
3. 대부분의 사람들은 6가지 성격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으며, 이 중 3개를 조합하여 개인의 성격을 설명할 수 있다.
(예. I-S-E는 연구적, 사회적, 기업적, R-I-A는 현실적, 연구적, 예술적) : 하나의 코드는 성격이 강하지만, 나머지 두 개의 코드는 상대적으로 성격이 약함
4. 진로흥미이론의 가정은 네 가지 기본가정과 이를 보충하는 여섯가지 2차 가정으로 설명되고 있다.
① 사람은 여섯 가지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음
- 실재적 유형, 탐구적 유형, 예술적 유형, 사회적 유형, 설득적 유형, 관습적 유형
② 여섯 가지 유형에는 각각의 환경이 있음
- 일반적으로 각 환경에는 그 성격유형에 일치하는 사람들이 머물고 있음
③ 사람들은 자신의 능력에 맞는 환경을 찾음
- 사람들은 자신의 능력과 기술을 발휘하고 태도와 가치를 표현하고 자신에게 맞는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환경을 찾음
④ 개인의 행동은 성격과 환경의 상호작용에 따라 결정됨
- 사람의 성격과 그 사람의 직업환경에 대한 지식은 진로선택, 직업변경, 직업성취 등에 관해서 중요한 결과를 예측할 수 있게 해 줌
2) 2차 가정
- 1차 가정의 중심적 개념을 보충하는 2차 가정으로 5가지 개념(일관성, 분화, 동일성, 일치도, 응집성)을 제시하였음
- 2차가정은 개인의 성격유형과 환경모델을 정확히 하며, 진로발달의 정도를 나타내는 지표임
<7-2차시> 진로관련 이론3
1. 진로결정요인은 환경적 요인과 심리적 요인으로 구분된다.
2. 진로결정요인으로는 ‘유전적 요인과 특별한 능력’, ‘환경적 조건과 사건’, ‘학습경험’, ‘과제접근 기술’이 있다.
- 교육적ㆍ직업적인 선호나 기술에 제한을 줄 수 있는 자질
- 인종, 성별, 신체적 특징, 지능, 예술 및 운동능력이 포함됨
- 선천적 자질은 개인이 선택, 변화, 통제할 수 없다는 한계를 가짐
2)환경조건과 사건
- 환경에서의 특정한 사건이 기술개발, 활동, 진로선호 등에 영향을 미침
- 기후조건, 지리적 조건, 문화, 교육환경, 노동환경 등 개인이 바꿀 수 없는 요소
3) 학습경험
① 도구적 학습경험
② 연상적 학습경험
4) 과제접근 기술
- 과제해결에 대한 접근법, 의사결정기술을 의미함
- 개인이 환경을 이해하고, 이에 대처하며 미래를 예견하는 능력이나 경향으로 학습경험,
유전적 요인, 환경적인 조건의 영향을 받음
- 문제해결기술, 일하는 습관, 정보수집 능력, 감성적 반응, 인지적 과정 등이 포함
3. 진로결정 요인들은 상호 작용하여 자기관찰 일반화, 세계관 일반화, 과제접근 기술의 결과로 나타난다.
- 자기 자신의 직접적ㆍ간접적인 수행이나 자신의 흥미나 가치를 평가하는 외현적ㆍ내면적인 자기 진술을 의미함
- 선행 학습경험에 의해 영향을 받을 뿐만 아니라 새로운 학습경험의 결과에 영향을 미친다.
2) 세계관 일반화
- 학습경험의 결과 사람들은 자기가 살고 있는 환경을 관찰하고 이러한 일반화를 또 다른 환경에서 어떤 일이 일어날 것인가를 예측하는 데 이용할 수 있음
- 어떤 사람들은 다양한 직업의 성격에 대해 일반화할 수 있음
3) 과제접근 기술
- 환경에 대처하고, 자신의 관찰을 통한 일반화나 세계관 일반화와 관련지어 환경을 해석하고 미래 사건에 대해 예견하는 인지적 능력, 수행능력 그리고 감정적인 경향으로 작업습관, 감정적 반응과 같은 정신체계, 지각과 사고 과정 등을 포함함
4) 행위의 산출
- 학습경험 및 위에서 언급한 세 가지의 결과에서 나오는데, 의사결정과 관련된 특수한 행
위로 구성됨
지금까지 평생교육사 선택과목중 하나인 직업진로설계 차시별 중요 내용들을 정리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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