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ista7

사회복지학 전공필수 과목인 사회복지현장실습을 하면서 과제로 작성했던 내용들을 다시 정리해 보았다.


프로프절은 실습기관(시각장애인복지관)에서 부여한 과제로 복지관 직원들이 매월 진행하고 있는 형태로 진행하였다. 사업에 대한 계획서와 예산을 작성하고 브리핑 자료를 만들어서 작성한 내용을 설명하는 형태로 진행되었다. 프로포절 양식을 받고 내가 생객하 보았던 주제로 프로그램을 짜고 예산을 편성하는 것은 어렵지 않았으나 복지관 직원들 앞에서 발표를 해야한다는 부담감이 제일 컸던것 같다.


실습기관에 따라 부여되는 과제의 주제는 달라질수도 있고, 프로포절을 안하는 곳도 있으니 참고하기 바란다.

 

 

 

 

 

 

 

 

 

사회복지학(사회복지현장실습) 과제 #31 시각장애인복지관 부여 과제(프로포절)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 http://barista7.tistory.com/56
사회복지사 자격증 발급 신청 방법 : http://barista7.tistory.com/57
사회복지학 사회복지현장실습 진행절차 : https://barista7.tistory.com/129
사회복지학(사회복지현장실습) 과제 #30 시각장애인복지관 부여 과제 : https://barista7.tistory.com/671

 

 

 

 

 

 

 

 

 

 

 

 

사회복지현장실습 실습기관 과제 주제

 

1) 시각장애인 스포츠의 종류와 특성조사
2) 예산 계획 및 작성
3) 시각장애 체험 소감문
4) 기관방문분석보고서
5) 프로포절

 

 

 

 

 

 

 

 

 

 

사업개요

 

 

 

 

 

 

 

 

 

사업계획

 

 

1. 사업명 : 시각장애인의 자아성취감 향상을 위한 마라톤교실 “나도 런닝맨”

 

 

2. 사업의 필요성


1) 대상자 욕구 및 문제점

① 시각장애인의 문제 및 사회적 참여욕구
장애인은 자신이 가진 장애로 인해 기본적인 일상생활부터 외부적인 사회활동에 이르기까지 전반적인 활동영역에 따른 제약사항이 존재하고 있다. 특히 시각장애인은 타 장애보다 이동 또는 활동의 어려움이 더욱 크게 존재한다.
2012년 복지관에서 실시하고 경북행복재단에서 연구조사를 수행한 ‘경상북도 시각장애인 서비스전달체계 개선방안 연구’ 자료에서 사회복지서비스 프로그램 욕구결과에 따르면 설문조사 대상자 총 399명중 302명(75.7%)이 여가/취미, 스포츠, 야외활동 등 사회활동 프로그램에 대한 욕구를 보였으며 기타 일상생활 및 재가지원서비스 264명(66.2%), 보건의료서비스 259명(64.9%)로 나타났다. 이는 시각장애로 인한 제약으로 사회활동 프로그램에 대한 욕구가 더욱 크게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상대적으로 여가/취마, 스포츠, 야외활동 등의 사회활동 프로그램에 대한 접근성이 낮고 타인과의 소통 기회가 적은 시각장애인들이 마라톤을 배우고 마라톤대회에 참가하는 경험을 통해 자아성취감 향상의 기회를 마련하고자 한다.

② 지역사회의 시각장애인에 대한 인식문제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한 장애인에 대한 인식개선활동은 아무리 지속해도 부족함이 있을 것이다. 수많은 기관과 단체들이 각종 캠페인 등을 통해서 인식개선 홍보활동을 펼쳐왔지만 아직도 우리사회에는 장애인에 대한 이해가 많이 부족한 상황이다.
장애인이 편하게 이동하고 이용할 수 있는 편의시설 부족과 무엇보다도 비장애인이 가지고 있는 장애인에 대한 편견이 큰 문제라 할 수 있다. 이러한 편견을 없애기 위한 일환으로 지역사회에서 개최되는 마라톤대회에 참가함으로써 장애인도 얼마든지 주체적인 사회활동이 가능하다는 인식을 심어주고자 한다.

 

2) 지역 환경적 특성 
본 사업을 실시하고자 하는 OO지역은 시각장애인 인구수가 2,800명(2011년말 경북도청 통계자료)으로 기타 경북지역 시군(경주 1.656명, 구미 1,563명 등) 중에서 제일 높게 차지한다. 지역 시각장애인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사회참여형 프로그램이 진행되고 있지만 서비스 실시 범위가 경북권역 전체를 대상으로 한다는 점에서 지방도시로서의 한계가 있다. 이에 기존의 지역 인프라를 최대한 활용하여 시각장애인이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이 중요한 상황이다.

 

3) 경험적 근거 
복지관에서는 경북지역 시각장애인들을 대상으로 다년간 사회재활 및 참여형 프로그램을 운영을 해오고 있다. 탁구, 골프, 텐덤바이크, 조정교실 등의 스포츠․여가프로그램 운영을 하였으며, 각종 장애인 경기대회에 참여를 하여 입상자를 이끌어 낸 경험이 있다. 이와 관련하여 지역 시각장애인들의 다양한 욕구를 반영한 프로그램 개발의 일환으로 마라톤교실을 소개하고 마라톤대회에 참여하게 함으로써 시각장애인의 사회적 참여를 최대한 이끌어내고 지역사회에 대한 인식개선의 효과를 높이고자 한다.

 

4) 본 사업과 관련된 지역 복지자원 현황
마라톤교실과 관련하여 마라톤 경험과 노하우를 가지고 있는 포항시 육상연합회와 지역 마라톤 동호회 등과 연계를 통해 프로그램의 구성과 준비과정을 협의하여 진행할 계획이다.

 

 

 

3. 서비스 지역, 서비스 대상 및 실인원수


1) 서비스 지역 : OO시
2) 서비스 대상 : OO지역 시각장애인 중 참여 희망자(저시력, 전맹)
3) 서비스 대상 선정기준 및 방법(과정) : 사전홍모 및 모집을 통한 접수
4) 실인원수

 

 

 

4. 사업 목적 및 목표

 

 

 

5. 사업내용


1) 세부사업내용

 

 

 

2) 목표에 대한 평가방법

 

 

3) 담당인력 구성

 

 

 

4) 사업 진행 일정

 

 

 

5) 홍보 계획

 

※ 사업 관련 홍보 및 제작에 관련하여 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배분사업임을 반드시 명시하여야 함[사회복지공동모금회법 제20조의3, 제35조].

 

 



6) 지역자원 활용 계획

 

 

 

6. 예산계획

 

※ 사업에 직접 투입되는 비용만 예산계획에 기입

 


7. 향후운영계획


- 자조모임 활성화를 통해 마라톤 동호회인들과 연습해 나갈 수 있도록 지원한다.
- 훈련영상과 사진을 SNS 및 홈페이지, 언론 등에 홍보하여 적극적인 시각장애인 인식개선의 효과를 이끌어낼 수 있도록 한다.

 

 

 

 

 

 

 

 

 

 

사업계획 발표

 

 

 

 

 

 

 

 

 

 

 

 

 

 

 

 

 

 

 

예산편성기준표 예시

 

 

 

 

 

 

 

 

 

 

 

 

지금까지 사회복지학 필수 과목인 사회복지현장실습을 하면서 작성했던 과제를 정리해보았다. 과제 주제에 대한 개인적인 의견이니 참고하기 바란다.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 없이 가능한

아래 하트♥공감 버튼을 꾹 눌러주세요!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