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ista7

평생교육사 자격증 취득을 위한 필수과목(5과목)과 선택과목(5과목을)을 이수해야 한다.


평생교육사와 관련된 선택과목 중에서 상담심리학의 각 차시별 중요 내용들을 기말고사 범위에 맞게 9~14주차 강의교재의 내용을 요약 정리하였다.


학업 및 자격증 취득에 도움이 되고, 참고가 되었으면 좋겠다.

 

 

 

 

 

 

 

 

평생교육사 선택과목 상담심리학 학습정리2(9~14주차)

 

 

 

 

평생교육사 자격증에 대해 알아보자 : https://barista7.tistory.com/96

평생교육사 선택과목 상담심리학 학습정리1(1~7주차) : https://barista7.tistory.com/645

 

 

 

 

 

 

 

 

 

 

 

 

 

상담심리학 9~14주차 학습정리(기말고사 범위)

 

 

<9-1차시> 상담과정 - 중기 단계

 

1. 상담이 중기로 접어들면 내담자는 상담자를 신뢰할 만한 사람으로 인식 하기 시작하면서 심층적인 통찰이 일어나게 된다.

 

2. 상담 중기에는 수집한 자료를 통해 내담자의 문제를 확인하고 내담자의 성격, 문제원인, 사고과정, 감정, 행동 패턴 등을 이해함으로 정확한 반응을 하고, 내담자의 저항에 잘 대처할 수 있어야 한다.

 

3. 내담자는 자신을 통찰해 나감으로 내적 요인과 자신과의 연관성, 행동에 대한 자각, 관계에 대한 자각을 한다.

 

4. 상담 중기에 나타날 수 있는 문제는 먼저 내담자가 사고, 감정, 행동 등 삶의 패턴의 자각으로 불일치와 모순을 경험하면서 불안해 하고 저항할 수 있다. 또한 이야기를 반복하면서 관련 없는 주제 등으로 상담에 진전이 없어질 수도 있다.

 

 

 

 

 

<9-2차시> 상담과정 - 종결 단계

 

1. 상담 종결단계에서 내담자는 통찰을 바탕으로 현실 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새로운 행동을 시험하고 평가한다.

 

2. 상담자와 내담자는 상담 종결시기를 서로 합의를 하고, 종결 시 생길 수 있는 내담자의 분리불안에 대하여 다룬다.

 

3. 상담자는 상담의 종결을 위해 상담과정에 대하여 평가하고, 필요하다면 추수 상담에 관하여 논의한다.

 

4. 상담은 조기 종결 되는 경우도 있는데 흔히 내담자가 더 이상 상담 약속을 잡지 않음으로 생겨난다.

 

5. 내담자가 조기 종결을 원할 경우는 상담에 대한 저항이나 직면에 대한 부담, 상담 진전의 문제 발생의 경우가 대부분인데 이 경우 상담자는 유연하게 대처할 필요가 있다.

 

6. 상담 시 주의사항

- 상담할 때 내담자에게 찬 물이나 음료를 주면 상담에 도움이 되지 않다.
- 연구 결과물이나 음료를 제공할 때에는 따뜻한 것을 제공하는 것이 내담자의 마음을 여는데 도움이 된다.

 

 

 

 

 

<10-1차시> 단기 상담

 

1. 급속도로 빨라지는 현대사회에서 단기 상담에 대한 필요성은 높아지고 있다. 단기 상담은 비용측면에서나, 상담결과의 효과성, 상담 관계의 효과성 측면에서도 좋다.

 

2. 단기상담의 특징은 상담기간의 제한성, 상담 목표의 제한성, 현재 중심의 치료적 초점, 상담자의 적극적 개입, 문제 해결적 접근, 긍정적 상담자와 내담자 관계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3. 이런 단기 상담은 내담자는 비교적 건강하고, 문제가 경미하며, 조직이나 기관의 구성원, 사별이나 이별 등의 위기를 경험한 자, 급성 상황에 정서적 어려움을 가진 내담자, 발달 과업의 심리적 변화를 경험하는 내담자의 경우가 단기 상담에 적합하다.

 

 

 

 

<10-2차시> 집단 상담

 

1. 집단상담은 개인 상담의 보완적 측면에서 집단원간의 상호작용에 효과적으로 도움이 된다.

 

2. 집단상담은 자기 이해를 돕고, 대인관계의 불편함, 소외감, 오해와 갈등을 집단을 통해 함께 느끼고 해결해 나감으로써 보다 성숙한 인간이 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3. 집단상담의 장점은 경제적이고, 상호 작용성, 동료의식의 발전, 구성원간 풍부한 학습 경험 등이 있다. 반면 단점은 특정 집단원의 문제를 충분히 다루지 못하며, 상처를 받을 가능성과 생활양식과 가치관 변화로 인한 안정감 상실, 훈련, 경험 부족인 지도자로 인해 피해를 볼 수도 있다.

 

4. 집단상담의 형태는 지도 집단, 상담집단, 치료집단, 자조집단 등이 있다.

 

5. 집단상담의 지도자는 인간적인 자질과 전문적인 자질을 모두 갖추어야 한다.

 

6. 집단상담의 과정은 집단의 시작, 갈등단계, 응집성 단계, 생산적 단계, 종결단계를 거친다.

 

7. 상담 시 주의사항
- 상담자는 내담자의 행동을 판단하기 전에 그 행동 이면에 있는 긍정적인 의도를 살펴보는 사람이다.
- 내담자의 행동을 문제 행동으로 보지 않고, 비효과적인 행동으로 바라보는 사람이다.
- 내담자의 행동 이면의 긍정적인 의도를 헤아려 주기 위해서 다음과 같이 접근해 보자.

“그런 행동을 하는 데에도 그럴만한 이유가 있을 것 같습니다. 그 이유가 무엇인가요?” 

 

 

 

 

 

 

 

 

 

 

<11-1차시> 가족상담

 

1. 가족 상담은 개인의 문제를 개인 심리내적 과정으로 보기 보단 가족의 상호관계적인 요인으로 보고 가족의 상호관계를 해결해 나감으로 개인의 문제를 해결하려는 시도이다.

 

2. 가족은 체계로 이루어져 있다. 체계는 하위체계, 경계선, 항상성, 가족규칙, 삼각관계, 희생양, 부모화의 특징이 있다.

 

3. 가족상담 이론으로는 정신역동적, 보웬, 구조적, 경험적, 전략적, 해결중심적 가족상담이 있다.

 

4. 가족상담자는 상담의 초기, 중기, 종결기의 상담과정 속에서 다양한 상담기법을 활용하는데 특히 가족 조각, 가계도, 빈의자 기법, 실현 등의 기법을 사용한다.

 

 

 

 

 

<11-2차시> 부부-부모 상담

 

1. 부부체계는 가족 체계 안에서 가장 중요하다.

 

2. 부부간 의사소통은 패턴화 되어서 전 가족에게 영향을 준다.

 

3. 부부 관계 패턴에 따라 자녀가 심리적으로 특정 역할을 한다.

 

4. 역기능 부부관계로 인해 자녀는 영웅, 마스코트, 잃어버린 아이, 희생양의 역할을 하면서 가족의 항상성을 유지한다.

 

5. 건강한 자녀는 자존감이 높으며, 스스로 선택하고, 책임지며 일치적인 대화를 한다.

 

6. 상담자는 부모가 자녀의 건강한 성장을 돕기 위한 상담을 제공한다.

 

7. 상담 시 주의사항
- 상담은 목표지향적인 대화다. 그러므로 상담에서는 상담 목표를 잡는 것이 중요하다.
- 상담 목표를 잡도록 도와주는 질문

  =어떤 도움을 받으시면 상담을 잘 왔다는 생각이 드시겠습니까?
  =오늘 무엇에 대하여 이야기 하시면 돌아가실 때 만족감이 생길까요?
  =당신이 원하는 가장 바람직한 상태는 무엇입니까?

 

 

 

 

<12-1차시> 분야별 상담(위기, 전화, 목회, 기업, 군경)

 

1. 위기상담이란 위기에 처한 사람이 평형 상태를 되 찾을 수 있도록 즉각적인 도움을 주는 것으로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는데 초점을 두는 단기 개입방법이다.

 

2. 전화상담이란 도움이 필요한 전화자의 자기 성장을 궁극적인 목표로 하여 상담원과 전화자 사이에 이루어지는 조력관계이다.

 

3. 목회상담이란 신앙인이 신앙의 온전한 모습으로 성장하도록 돕는 목회의 한 방법이다.

 

4. 기업상담은 기업 근로자의 정신건강을 돕고, 기업의 생산성을 증대시키기 위한 상담적 개입을 말한다.

 

5. 군경상담이란 군과 경찰이 자신의 조직의 목표를 달성할 뿐 아니라 개인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돕는 상담적 개입을 말한다.

 

 

 

 

 

<12-2차시> 진로 상담

 

1. 진로 상담은 복잡해진 사회 속에서 개인의 진로 선택을 위해 또한 국가와 사회의 균형 발전을 위해 필요한 것이다.

2. 진로란 생애 동안 인과 관련된 모든 경험을 말한다.

 

3. 진로 상담의 목표는 자기이해, 직업지식, 의사결정, 탐색능력향상, 윤리의식 고양에 있다.

 

4. 진로상담 과정은 - 관계 형성 - 내담자에 대한 정보 수집 - 심리검사의 활용 - 문제의 진단 - 목표 설정 - 상담 개입 - 종결 단계

 

5. 진로상담의 주요 영역은 자기 이해, 직업정보 탐색, 진학정보 탐색, 진로의사결정 등이 있다.

 

6. 상담 시 주의사항
상담 시 정서적인 고통을 느끼는 내담자에게 도움이 되는 질문 방법이다.
- 그 문제는 언제부터 시작되었습니까?
- 가장 심한 것은 언제였나요?
- 그 문제로 인해 삶에 어떤 어려움이 생겼나요?
- 그 문제는 누구와 관련이 되어 있습니까?
- 당신이 원하는 가장 바람직한 바람은 무엇입니까?

 

 

 

 

 

 

 

 

 

 


<13-1차시> 학습 상담

 

1. 학습상담이란 전체 교육 활동 속 학생들이 학습에 전념하고, 공부 방법을 개선하여 성적을 향상하도록 돕는 활동을 말한다.

 

2.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 전략은 SQ3R, 주의 집중전략, 기억전략, 시간관리전략, 시험전략 등이 있다.

 

3. 학습 상담은 학습이 어려운 원인을 분석하고, 그 문제를 제거해 주는 과정으로 진행한다.

 

 

 

 

 

 


<13-2차시> 비행청소년 상담

 

1. 청소년 비행에는 사회학적, 심리적, 가족적인 원인이 있다.

 

2. 비행 청소년 상담은 개인 및 가족, 학교, 또래 친구, 사회적 측면을 포함하여 체계적으로 접근해야 한다.

 

3. 상담자와 교사는 청소년 비행의 유형을 파악하고, 그 유형에 맞는 상담 전략을 가지고 상담해야 한다.

 

4. 청소년 비행의 유형에는 약물, 가출, 폭력, 도벽, 성비행, 자살, 인터넷 중독 등이 있다.

 

5.상담 시 주의사항
- 상담은 문제를 이해하고 분석하기도 하지만, 내담자의 자원도 찾아주는 과정이다.
- 내담자의 자원은 크게 세 가지가 있다.
  =성격자원 : 성격적인 장점
  =재능자원 : 할 줄 아는 것(잘 하는 것이 아니라)
  =환경자원 : 성장에 도움이 되는 환경
- 이런 자원을 함께 찾거나 피드백 해주시면 좋다.

 

 

 

 

 


<14-1차시> 연령별 상담

 

1. 상담은 연령별 발달 과제와 특징을 고려하면서 진행되어야 한다.

 

2. 아동기까지의 상담은 각 시기의 발달을 잘 돕고, 적응할 수 있도록 돕는다.

 

3. 청소년기는 또래 관계와 진로가 상담에 중요한 주제이다.

 

4. 대학생 시기는 대학생활 적응 및 취업이 상담의 주제가 된다.

 

5. 대학 졸업 후 취업과 결혼은 발달의 과제이며, 부모로 부터 독립하여 새로운 사람과 친밀감을 형성하고, 취업 후 자신의 경력을 강화하도록 돕는다.

 

6. 중년기는 삶의 에너지가 내향으로 전환되어 삶의 의미와 가치를 추구하게 되며, 생산성 있는 삶을 도울 필요가 있다.

 

7. 노년기는 삶을 통합하여 지혜롭게 삶을 잘 마무리 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중요하다.

 

 

 

 

 

<14-2차시> 보조 자료를 활용한 상담

 

1. 최근 인터넷의 발달로 경제적이면서 신속함과 편리성 및 익명성이 보장되는 사이버 상담이 효과적으로 활용되고 있다.

 

2. 놀이는 인간의 성장과 활력의 원천으로 놀이치료는 놀이의 치료적 힘을 적용시킨 상담의 방법이다.

 

3. 미술치료는 다양한 미술 매체를 활용하여 인간의 무의식을 탐색하고, 심리적 성장을 돕는 치료과정으로 특히 언어로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기 힘든 내담자에게 적합하다.

 

4. 음악치료는 음악을 심리 문제의 해결을 위한 도구로 활용하는 것이다.

 

5. 독서치료는 내담자의 심리 치료를 위해 책이라는 매체를 활용한다. 치료자는 책에 대한 정보와 지식을 가지고 책과 내담자 사이에 치료적으로 개입한다.

 

6. 사이코 드라마는 인간의 몸과 마음을 도구로 심리적 문제를 효현하고 해결해 나가는 과정에서 드라마, 즉 연극의 형식을 이용하는 상담 방법이다.

 

7. 현대 상담 심리는 긍정 심리학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컴퓨터와 두뇌 연구의 발달로 인지 혁명을 이루고 있다.

 

8. 상담 시 주의사항
- 상담 시 내담자를 격려하고 지지하며 인정해 주는 것도 중요하다.
- 내담자를 격려하거나 인정할 때에는 “잘했다”라는 칭찬 방식 보다는 “축하한다”라는  표현이 좋다.
- 칭찬은 평가의 의미가 있기 때문에 부담을 느낄 수 있기 때문이다.
- 그리고 결과보다는 과정과 노력을 인정해 주는 것이 내담자의 성장에 더 도움이 된다.

 

 

 

 

 

 

지금까지 평생교육사 선택과목중 하나인 상담심리학 차시별 중요 내용들을 정리해보았다.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 없이 가능한

아래 하트♥공감 버튼을 꾹 눌러주세요!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