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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생교육사 자격증 취득을 위한 필수과목(5과목)과 선택과목(5과목을)을 이수해야 한다.

 

평생교육사와 관련된 선택과목 중에서 노인교육론의 각 차시별 중요 내용들을 중간고사 범위에 맞게 1~7주차 강의교재의 내용을 요약 정리하였다.

 

자격증 취득에 도움이 되고, 공부 및 시험에 참고가 되었으면 좋겠다.

 

 

 

 

 

 

 

 

평생교육사 선택과목 노인교육론 학습정리1(1~7주차)

 

 

 

 

평생교육사 자격증에 대해 알아보자 : https://barista7.tistory.com/96

 

 

 

 

 

 

 

 

 

 

 

 

 

 

 

평생교육사 전공과목

 

 

1. 필수과목(5개) : 평생교육론, 평생교육경영론,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 평생교육방법론, 평생교육실습(4주간)

 

2. 선택과목(21과목중 5과목이상)
- 실천영역(8) : 아동교육론, 청소년교육론, 여성교육론, 노인교육론, 시민교육론, 문자해독교육론, 특수교육론, 성인학습 및 상담
- 방법영역(13) : 교육사회학, 교육공학, 교육복지론, 지역사회교육론, 문화예술교육론, 인적자원개발론, 직접진로설계, 원격(이러닝, 사이버)교육론, 기업교육론, 환경교육론, 교수설계, 교육조사방법론, 상담심리학

 

 

 

 

 

 

 

 

 

 

 

 

 

 

 

노인교육론 1~7주차 학습정리(중간고사 범위)

 

 

<1-1차시> 고령화의 의의와 특징

 

 

1. 고령화사회 : 전체 인구 중 65세 이상의 고령인구가 7%를 넘게 되는 사회

2. 고령사회 : 전체 인구 중 65세 이상의 고령인구가 14%를 넘게 되는 사회

3. 초고령사회 : 전체 인구 중 65세 이상의 고령인구가 20%를 넘게 되는 사회

 

 

핵심정리

 

- 환경의 변화 : 우리나라는 60년대 이후 소득 수준이 향상됨, 식생활이 개선되고, 의학이 발달하여 보건위생 수준이 향상됨, 생활여건이 개선되어 평균수명이 지속적으로 연장되고 있어, 노인인구가 급격하게 늘어나, 2015년 662만 명에 이르고 있음


- 노인인구는 증가하지만, 출산율은 급속하게 감소하고 있어, 15세 미만의 유소년인구는 줄어들어 인구의 고령화가 가속화되고 있음


- 개인적으로는 노년기에 정체성을 새롭게 정립하기 위한 노인교육이 필요해지고 있음


- 조기 퇴직 및 은퇴 등으로 건강하고 경제력, 교육수준이 높은 노인들이 삶의 질 보장을 요구하고 있다. 사회적으로도 노인을 위한 복지정책, 생활안정 정책, 평생교육정책을 지원해 가고 있다.


- 앞으로 지속성장이 가능한 사회를 만들어 가려면 개인의 변화 뿐만, 청장년과 노인 간의 협력으로 고령사회의 문제를 해결해 나가야 할 것이다.


- 평생학습 시대에 그 동안 교육에서 소외되어왔던 문해교육의 주 대상자인 노인을 위한 평생교육도 활성화되어야 할 것이다.

 

 

 

 

 

<1-2차시> 노인교육의 필요성

 

 

1. 농경사회 : 제1의 물결로 토지를 중심으로 경작을 중시했던 노동집약적 사회를 말함

2. 산업사회 : 제2의 물결로 이성을 중시하며 기술집약, 자본이 집약된 사회를 말함

3. 정보사회 : 제3의 물결로 유형, 무형의 자산을 기반으로 지식을 집약시켰던 사회를 말함

4. 지식창조사회 : 제4의 물결로 산, 생태계, 토지 등의 무형자원을 중시하며 아이디어와 창의력을 기반으로 새로운 창조적 지식을 생산해 내는 사회, 언제, 어디서나, 존재하는 네트워크화된 사회적 공동체사회를 말함

 

 

 

핵심정리

 

1. 경제적 풍요를 창출하는 원천은 정보와 창조적 지식을 만들어내는 생산성에 있다. 지식기반사회에서 노년기를 맞고 있는 노인이 자신의 잠재력과 능력을 개발하여 생산성을 창출하도록 지원해야 한다.

 

2. 노인이 갖고 있는 다양한 경험을 이용하여 스스로 새로운 생산성을 발휘하도록 자기주도적 학습을 지원해야 한다.

 

3. 교육은 개개인의 선택을 중시하여 요구에 기반하여 지원하여 자아완성 또는 자아통합을 이루도록 해야 한다. 인생의 유한성을 인지하고 스스로 죽음에 대비하도록 웰 다잉에 대한 교육도 중시된다.

 

4. 제라고지(Geragogy) : 노인의 성공적 노화를 지지하고 행복한 삶의 주인공이 되도록 안내하는 학문

 

5. 노인교육에 대한 다양한 학자들의 의견
- 화쓰(Vath, 1973): 과거에 경험해보지 않은 새로운 삶의 영역을 경험하도록 안내하는 것
- 훔볼트(Humboldt): 자기 도야, 자기 수행

- 멜랑히톤(Melanchton): 지혜의 습득
- 휼그라프(Fuelgraff, 1985): 개인의 생산성과 능력을 향상시켜가는 것
- 쇼이블레(Schaeuble, 1995): 역량 강화, 제3의 사회화
- 펠켄(Veelken, 1992): 제3의 사회화(가정, 학교교육 이후에 사회적응을 위한 교육), 앙가지망을 지원하는 교육 (정체성 개발과 잠재력 개발)

 

 

 

 


<2-1차시> 노인교육의 역사

 

 


1. 리사본 규약(2007) : 모든 사회구성원의 평등한 학습권을 강조

 

2. 인격의 통합: 도덕적이며 능력을 소지한 통합된 인격을 소지하도록 하는 것

 

3. 자아통합 : 성찰을 통하여 자신의 삶을 되돌아 보면서, 수용하는 것

 

4. 의미구성 : 타인과 경험을 공유해나가는 의미구성을 통하여 새로운 인식을 생산해나가는 것, 의미구성을 통하여 노인은 자신의 잠재력과 능력을 개발하고, 정체성을 확립하며, 노년기 계획을 발전시켜 나감

 

 

 

핵심정리


- 노인은 의식주를 지원해야 하는 복지의 대상이 아니라 자신의 능력을 개발하여 발전하는 학습의 주체이다. 노인은 노화 과정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잠재된 역량을 개발하고 인생의 전 과정을 성찰하면서, 자신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새로운 인생의 기회인 노년기를 계획해가는 자기완성적 학습(self-integrated learning)의 주체자로 인식되어야 한다.

 

- 노인인구의 양적 증가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노인은 교육의 소외자, 경제적 약자, 역할 소외자 등으로 부정적으로 인식되어 평생교육의 혜택을 받지 못하고 있다.노인이 긍정적인 자아상을 갖도록 노인교육은 아동에서 부터 노인세대까지를 아우르는 세대간 교육이 되어야 한다. 노인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사회에 만연되어 있으면 노인 스스로 부정적인 자아상을 발전시키기 때문이다.


- 지식사회에서는 전인생의 발달주기에 있는 모두가 언제, 어디서나 학습할 수 있도록 학습을 공동체적 공적 자원으로 이해하고 공정하게 분배해야 한다. 또한 노인의 학습요구를 파악하고, 요구중심에 기반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자기주도적인 노인학습의 활성화를 도모해야 할 것이다.

 

 

 

 

 

 

 


<2-2차시> 한국노인교육의 역사

 

 

1. 사회복지관 및 노인복지관

- 노인교육이 활성화되어 있으나, 교육기능을 강화, 확대하는 개선이 요구됨
- 평생학습사회에 호응하기 위하여 현재 사용되고 있는 “사회교육실 및 사회교육프로그램”의 명칭 대신 “평생교육교실 및 노인평생교육프로그램”으로 명칭을 변경하는 것이 바람직함
- 복지관에서 사회교육을 담당하는 인력은 사회복지사 자격증을 소지한 전공자이므로 노인교육의 전문화를 위하여 노인교육관련 자격을 갖춘 노인교육전담요원의 배치를 의무화해야 함

 

 

 

2. 경로당
- 고령자들의 접근이 가장 용이하며, 이용이 편리한 곳, 농촌에서는 특히 경로당이 선호됨
- 많은 경로당의 시설이 열악하고 전문적인 관리를 받지 못하여 지역의 노인여가 및 교육시설로서의 기능을 발휘하지 못하는 점은 개선되어야 함
- 지역사회의 다양한 복지 및 교육시설과의 연계도 이루어지지 못하여 지역의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지 못하고 있음. 노인복지관이 경로당의 프로그램 질 향상을 위해 전문강사 파견 등을 하고 있으나 경로당의 환경은 아직도 매우 열악하다고 할 수 있음
- 단순한 여가와 휴식공간으로서의 경로당으로부터 탈피하여 실질적인 노인교육 및 여가 문화공간으로 활용하도록 변화가 요구됨

 

 

 

3. 대한노인회 산하 노인대학
- 우리나라에서 가장 큰 규모의 대표적인 노인단체로서 노인의 권익을 대변해오고 있다. 대한노인회에서 운영하는 노인대학은 전국적으로 운영되고 있으나, 전문성의 부족으로 노인교육에 대한 체계적인 운영이 저조함
- 경로당순회프로그램관리자 추가 배치 및 활용이 요구됨
- 지역사회의 노인교육자원과 연계를 강화해야 함

 

 

 

핵심정리


- 우리나라 노인교육은 태화관에서1972년부터 노인의 평생교육을 지원하기 시작

- 유럽의 노인교육은 60년대 말 직업교육에서 시작되었음, 1980년대에 액티브 에이징(생산적 노화)가 강조됨

- 노인교육은 노인병학 연구에서 시작, 노인돌봄을 중시하다가 전세계적으로 1990년부터 노인교육(제라고지)으로 발전함

- 노인교육의 핵심은 노년기에도 스스로의 성장이 가능하므로 삶의 질 보존을 위한 학습을 강조함(자기주도적 학습의 원칙)

- 유럽 노인대학(U3A): 복지의 대상이 아니라 스스로 학습, 성장, 완성, 발전을 지향하며 삶의 질 유지 강조 (프랑스에서 시작)

 

 

 

 

 


<3-1차시> 노인과 전생애 발달

 


1. 전생애 발달


과거에 인간은 태어나서 일정한 기간 특히 청소년기까지만 발달하고, 그 이후에는 발달이 진행되지 않고, 쇠퇴하는 것으로 생각했다. 제 2차 세계대전 이후에는 인간이 탄생에서 사망에 이르는 시기까지 생애 전기간에 걸쳐 발달, 변화해간다는 새로운 시각의 전환을 가져왔다. 이러한 전생애발달 관점은 노년기에도 사회의 변화에 삶의 질을 누리면서 생존을 위하여 학습할 수 있도록 노년기의 문제해결을 위한 학습을 강조하게 되었다. 노년기의 특징은 다음의 3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1) 가소성 : 잠재력을 개발시킬 수 있다. 인간의 발달과 변화는 전생애를 통하여 계속된다.


2) 개인차 : 노년기의 노인들은 매우 다양하며, 능력도 개인차가 매우 심하다. 따라서 사회에서 분리되어 은퇴되는 것이 좋다는 분리이론과 노년기에도 계속적으로 활동하는 것이 좋다는 활동이론이 있으나, 어떠한 것이 좋은 것인지는 개인 스스로 선택해야 한다.


3) 자아통합 : 노인은 성숙된 문제 해결력을 소지하고 있어야 하는데, 분노보다는 용서, 거부보다는 수용 등의 성숙된 방어기제를 사용하는 성숙된 인격자가 되도록 해야 한다.

 

 

 

2. 성공적 노화

 

신체적 노화를 예방하고, 심리적 소외를 극복하고, 노인교육을 통하여 자신의 잠재력을 개발하며, 행복한 여가를 보내며, 사회가 노인을 공경하게 될 때, 성공적 노화가 가능하다.

 

 

 

 

핵심정리


1. 프로이드의 5단계 심리성적 발달단계 : 구강기, 항문기, 남근기, 잠복기, 생식기


2. 에릭슨의 8단계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 유아기, 초기 아동기, 학령 이전기, 학령기, 청년기, 성인초기, 중년기, 노년기


3. 노년기의 발달과업

1) 개인 생활영역 생에 대하여 적극성을 가지며, 자주적인 계획을 세워서 생활하자. 노인교육에 참여하여 새로운 지식을 학습하고, 교양을 쌓도록 하자. 취미활동에 참가하여 여가활동을 즐겁게 보내자. 건강과 질병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습득하자. 건강유지를 위한 규칙적으로 운동하자, 건강한 정신건강을 유지하도록 정서적으로 편안한 마음을 갖자.
2) 인간관계영역 젊은 사람들과 세대차를 인정하자. 또래 노인들과 좋은 친구가 되자. 지역사회에서 존경받는 노인이 되도록 하자. 가정문화의 전달자가 되자.

3) 경제적 영역 자신에게 맞는 일을 찾아보고, 실천하자. 자신의 노후는 스스로 해결하도록 하자. 생산성을 발휘하는 태도를 갖자.

 

 

 

 

 

 

<3-2차시> 노화의 개념과 의의

 

 

1. 성공적 노화란?


- 건강을 유지하기 위하여 산책, 수영 등의 가벼운 운동을 한다.
- 새로운 친구들을 사귀며, 역할을 찾고 소외를 극복한다.
- 새로운 지식정보의 습득을 위하여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한다.
- 즐거운 여가를 보낸다.
- 자녀와 화목한 관계를 유지한다.
- 자율적인 일상생활을 유지하도록 한다.
- 긍정적인 마음을 갖는다.
- 행복한 부부관계를 유지한다.
- 꾸준한 자기개발을 위해 학습한다.
- 인격의 통합, 자아통합, 삶의 의미를 구성해 나간다.(Selman & Dampier, 1991)

 

 

 

핵심정리


1. 노화와 사회적 노화
- 노화는 정상적 노화, 병리적 노화, 심리적 노화, 사회적 노화 등으로 분류된다.
- 로베와 칸은 성공적 노화의 세가지 구성요소로, 건강, 인지, 신체적 기능 그리고 일상생활의 능동적 참여를 강조하였다.

 

2. 성공적 노화
- 노화로 인한 쇠퇴대신 선택, 적정화, 보상의 세가지 전략을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 성공적인 노화가 좌우된다.
- 성공적 노화란 개인의 자신의 요구를 성취시키며, 경제적으로 생활할 수 있는 능력을 소지하고, 심리적을 안정적인 행복감을 사회적 참여를 통하여 찾는 것이다.


 

 

 

 

 

 

 

 

 

 

 

 

 


<4-1차시> 심리적 노화

 

 

1. 심리적 노화란?

- 외부환경이나, 개인의 전생애 발달에 대한 개인의 적응과 문제해결 능력의 발달 혹은 변화를 포함
- 심리적 노화는 인지적 측면의 발달뿐만 아니라, 예측이 어려운 비인지적 요소인 동기나 정서적 측면 등이 함께 작용
- 심리적 노화는 지능, 학습능력, 지각 등 인지적 요소의 변화와 성격, 귀인경향, 동기, 욕구 등과 같은 비인지적 요소의 변화를 포함
- 심리적 노화란 연령이 증가하면서, 더욱 발달이 성장하고 성숙되어 감

 

 

 

핵심정리


- 노인의 돌봄 역할, 재취업, 자원봉사 등을 통하여 성취감을 얻으려면 새로운 역할을 찾아야 성공적 노화가 가능하다. 개인의 생애사와 자신의 선택에 따라서 개인마다 다르게 나타난다.


- 노년기에는 여유로운 시간이 늘어나, 자신의 삶에 대한 성찰이 증가하면서, 자신의 비판적인 평가가 증가하게 되면, 정서가 불안정해지는 심리적 노화가 일어날 수 있다.


- 심리적 노화를 극복하려면 정서가 안정되어야 한다. 가벼운 신체적인 운동, 집중력을 높이는 학습, 자신을 통합시키려는 좋은 인성의 함양을 통해서 가능하다.


- 성공적 노화 : 신체적 건강, 정서적 지원에 도움이 되는 친구 및 가족 관계의 유지, 삶의 질을 보장해 주는 경제력, 자기개발을 위한 노인교육 등이 있다.


- 노인상담 기법 : 관심집중, 무조건 공감, 무조건 존경, 일치성, 명료화 등을 통하여 노인이 스스로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도록 정서적 지원을 해주는 것이 좋다. 노인상담은 지시적 상담보다는 삶의 코칭, 멘토링, 힐링, 지원자, 안내자, 촉진자가 되도록 문제해결방법은 노인 스스로 찾도록 해야 한다.

 


 

 

 


<4-2차시> 심리적 노화를 극복하는 운동심리학

 


1. 운동심리학(Psychomotorik)


- 단순한 운동과 관련된 운동보다는 복잡한 운동기능(Motor skills)과 통합된 신체적 기능을 활용한 운동심리학을 이용하는 것이 노인의 정서적 안정에 효과적임
- 피아노 치기, 테니스 치기, 서예, 그림 그리기 등이 운동심리학의 예에 속함
- 운동심리학은 지각적 운동기능 또는 심체적 기능이라 불리우기도 함
- 운동기능의 학습과 성취에는 감각, 두뇌 및 근육의 작용이 필요함
- 운동기능은 학습된 신체적 운동능력으로서 속도, 정확성, 힘, 유연성에 따라서 그 수준이 개인마다 다름
- 스포츠, 기악, 기술분야의 숙련된 근로자, 장인 등은 고도의 통합된 운동기능을 소지하고 있음

 

 

2. 오감 : 시각, 청각, 후각, 미각, 촉감 등의 5가지 감각, 외부의 자극을 인지하는 것은 오감을 통해서만 일어난다.

- 시각 : 눈으로 보는 것
- 청각 : 귀로 듣는 것
- 후각 : 코로 냄새를 맡는 것
- 미각 : 입안의 혀로 맛을 느끼는 것
- 촉각 : 피부로 감각을 느끼는 것
 

 

 

핵심정리


- 개인의 효율적인 능력발달 및 유지를 위해서는 운동지각능력이 활성화되도록 해야 함

 

- 운동기능을 발달시키려면? → 각종 운동에 참여할 기회를 많이 주어야 함

 

- 노년기의 운동기능을 촉진시키기 위해서는 오감을 개발시키는 학습활동이 요구됨

 

- 유산소 운동 : 걷기, 달리기, 자전거, 수영, 줄넘기, 에어로빅 댄스, 등산, 배드민턴, 테니스, 탁구 등 가벼운 유산소 운동은 정서적 안정에 효과적

 

- 에르고 치료 : 달리기, 자전거타기, 걷기가 핵심, 근지구력을 향상시킴

 

- 운동 또는 움직임 → 스트레스 감소, 근지구력 향상, 심신 안정

 


 

 

 


<5-1차시> 일과 퇴직

 

 

1. 고용능력(Employability)

 

- 평균수명이 연장되고 노년기를 준비하지 못한 고령층이 늘고 있어 고령층의 취업희망자도 증가하고 있다. 취업 기회를 높이기 위해서는 고용가능성을 높여야 한다.

 

- 고용가능성은 평생교육법 제4조의 평생교육이념인 “모든 국민을 위한 평생교육의 기회균등 보장”과 노인복지법 제1조와 제23조에 “노인의 생활안정에 필요한 조치를 취하고,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는 노인의 사회참여지원을 위하여 노인에게 적합한 직종을 개발하고 보급을 위한 시책을 강구하며, 근로능력이 있는 노인에게 일할 기회를 우선적으로 제공”하도록 명시하고 있다.

 

 

핵심정리


1. 고령층 취업요구 : 고령사회를 앞두고 노인의 취업요구는 증가하고 있다.

 

2. 여성노인의 취업 예상 직종
– 보건의료관련직 : 요양사, 산후도우미, 간병사, 노노케어 도우미
– 사회복지관련직 : 베이비시터, 보육원아동도우미, 독거노인 도우미
– 경비 및 청소관련직, 건설관련직, 음식서비스 도우미, 예절교육강사, 문화재해설원 등

 

3. 남성노인의 취업 예상 직종
– 경비 및 청소관련직 : 경비원, 주차요원, 청소원, 거리질서 도우미
– 영업 및 판매관련직 : 주유원, 택배원
– 운송 및 운전 : 택배원, 지하철 퀵 서비스
– 문화예술, 디자인 방송 관련직 : 문화재 해설사
– 건설관련직 : 단순 노무직

 

 

4. 노년기의 일자리
– 고령자를 배척하는 사회분위기, 고령자 일자리 부족 등으로 노년기 일자리에 대한 사회적 편견이 강함
– 경력과 자격부족, 장시간 근로의 어려움, 건강이 쇠퇴하는 시기에 단순노무직에서의 근로가 어려움

 

5. 문제해결 방안
– 맞춤형 교육훈련 개발, 교육비 감면, 훈련수당 지원, 훈련프로그램과 교육시간대의 다양화 모색, 여성노인에게 적합한 일자리 발굴 등

 

 

 

 

 

 

<5-2차시> 퇴직 후 새로운 역할 찾기

 

 

1. 자율적 노년기 보장을 위한 교육복지


- 고령층여성의 고용가능성을 학습을 통하여 보장하고, 자기성장과 자기개발을 성취하여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역량개발로 이어지도록 지원하는 것이다.
- 고령층여성의 교육복지적 지원은 증가하는 여성노인 모두가 평생교육의 수혜자가 되어 자신의 잠재적 능력을 자원봉사 등을 통하여 개발하고, 안정적인 삶을 보장하는 생계보장을 지원해야 함

 

 

2. 교육복지란?


- 소외계층인 고령층여성이 최소한의 삶의 질을 누리도록 빈곤감소를 ‘공적인 보호’(Muehlum, 1992)를 통해 지원하고, 교육기회를 제공하여 사회적 공평성을 사회의 원칙으로 지원하고, 위기상황을 극복시켜줄 수 있는 문제해결력을 길러주는 고용가능성개발을 통해 자율적인 삶의 주체가 되도록 지원하여, 사회정의를 실현하는 것임

 

 

핵심정리

 

1. 소득 보장
– 정신적, 육체적, 심리적 안정과 자율적인 노년기 보장을 위하여 신체적 노화에 적합한 일자리 지원 또는 생계유지를 위한 소득을 보장해야 함
– 고령자 생계를 보장하는 기초연금제도 : 노인들의 생활 안정을 보장
– 노인복지법 : 여가, 노인, 청소년의 복지 향상 의무를 생활무능력자, 생활보호대상자로 제한

 

2. 학습권 보장
– 고용가능성(Employability) 개발을 위해 평생교육기관과 기업이 전문지식의 습득, 팀 협동능력, 리더로서의 사회적 역량 향상, 건강유지와 촉진을 위한 고용가능성개발을 보장해야 한다.
– 산학협동교육 체제를 구성하여 실제적으로 고용가능성 향상을 위한 역량개발을 지원해야 한다.
– 교육부와 고용노동부가 직업훈련을 함께 담당하며, 정부와 기업이 협동을 통해 교육복지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

 

3. 경쟁력 개발을 위한 직업역량과 생활역량 향상
– 고령자가 생동감, 정체감, 자기결정력, 문제해결력, 자기신뢰감 그리고 자아개념을 갖도록 지원해야 한다.
– 사회적 네트워크 강화를 통해 소외를 예방해야 한다.
– 사회적 배려의 역량을 개발시켜, 노동시장에서 경쟁력을 갖도록 지원해야 한다.
– 고용가능성개발은 직업에 관한 인지적 영역, 건강영역, 자아통합이라는 정서적 영역까지 총체적인 능력 개발이 지원되어야 한다.

 

 

 

 


<6-1차시> 노인상담

 

 

 

1. 우울증


- 노인에게 가장 일반적인 정신 장애, 삶의 만족도를 낮추고, 자아완성을 억제
- 삶의 기대를 저하시킴, 흥미나 즐거움 상실, 불면이나 과다수면, 피로나 활력 상실, 죄책감, 우유부단함, 자살 시도

 

 

2. 우울증의 원인


- 신체질환, 역할상실에 대한 불만족, 결혼문제 등과 관련된 우울이 여성에게 많고, 남성은 중병이 원인이 되는 경우가 많음
- 사회적 원인으로 질병, 기능상실, 사별, 자녀의 죽음과 같은 부정적인 생활사건, 재정문제, 자기조절감 상실, 교육수준이 낮은 경우에 많음

 

 

3. 주요증상


- 불쾌, 슬픈 표정을 지음, 집밖에 나가지 않고, 외부와의 접촉이 없음, 삶의 무의미감이 증가, 불면, 소화불량, 변비가 나타나고, 기억력, 입이 마르고 시력이 현저히 떨어짐
- 말과 행동 : 천천히 말하고, 느리게 행동, 상황에 적절히 대응하지 못함
- 노인의 우울은 척도검사를 통하여 평가 가능(대한정신의학회)

 

 

 

 

핵심정리

 

- 노년기에 삶 속에서 겪게 되는 우울증을 적극성과 능동성으로 바꾸려면, ‘인간의 삶’과 ‘관계’의 본질을 삶에 대한 관점을 전환시키도록 지지한다.


- 노인의 인식 발달에 대해 메지로우(Mezirow, 1981)는 새로운 관점으로 전환, 새로운 정체성의 구성을 노인교육이 지원할 것을 강조하였다.


 

- 메지로우는 세 가지 성인학습의 유형으로 무엇을 어떻게 학습 하는가를 중점적으로 다루는 도구적 학습(instrumental learning), 타인과의 관계형성이나 전통의 계승 및 재형성을 추구하는 실제적 학습(practical learning), 개인의 삶과 역할 등에 대한 비판적 성찰을 통해 편견을 버리고 해방된 관점으로 전환하는 해방적 학습(emancipatory learning)을 주장하였다. 관점 또는 시각의 변화를 통해 학습자 개인의 삶의 변화를 가져오는 해방적 학습을 성인학습의 최고 단계로 보았다.


- 노인들의 삶의 경험과 인식전환을 통한 새로운 자아정체성의 구성과 관련하여 메지로우의 전환학습이론은 노인이 자신의 시각을 전환할 때 성공적인 노화의 주인공이 될 수 있음을 강조한다.

 

 

 

 


<6-2차시> 상담자의 역할과 문제해결방향

 

 

1. 상담이란?


- 노인이 현실에 적응하고 미래에 대한 가능성과 희망을 갖도록 지지하는 것.
- 현실에 대한 불안정감과 예측할 수 없는 미래, 가능성 없어 보이는 미래에 대한 불안을 줄이며, 현재에 대한 적응력과 미래에 대해 건강하고 긍정적인 의지를 갖도록 돕는 것이 상담이다.

 

 

2. 상담의 목적 : 현재 문제에 집중하고 과거의 미해결과제에 역점을 둠

 

 

3. 성공적 노화 : 남은 삶을 만족스럽고,성공적으로 영위하기 위해서 현실에 적응하고 미래에 대한 계획을 준비하도록 지지해야 함

 

4. 성공적인 노화를 위한 상담


성공적 노화의 구성요소는 건강, 경제적인 자립 그리고 심리적인 자립이 포함된다. 또한 생산성(generativity)은 성공적인 노화의 중요한 요소이다. 이것은 타인과의 상호작용, 다음 세대를 돌보는 배려심, 개인적인 행복과 개인적 특성을 사용한 창조적인 노력을 지속할 때 가능하다.

 

 

핵심정리


- 개인의 정체성을 형성하도록 돕는 상담은 과거의 경험뿐만 아니라, 미래를 예측하는 것까지 포함한다.


- 성공적인 노화는 과거, 현재, 미래를 아우르며, 새로운 차원에서 인생의 시작과 중간 그리고 결말을 맺을 때 가능하다.


- 노화가 계속되면서 인간은 미래에 대해 희망을 갖지 않고, 과거에 집착하거나, 고통스러워하거나, 반대로 과거의 업적을 통해 위로를 받고자 한다.

 

 

 

 

 


<7-1차시> 노인교육 모델(이론)

 

 

1. 생애사적 학습


성찰을 통하여 자신의 행위적인 구조와 지식의 구조를 만들어내는 암묵적인 학습이며, 성찰에 의한 환경과의 상호작용적인 학습과정이며, 자기주체적인 논리를 바탕으로 생애사에서 주관적인 삶의 의미를 생성해내는 과정이다. 그러나 타인과의 의미 공유를 통하여 사회적으로 재구성되는 자기복제의 과정, 즉 자기 개발을 위한 학습과정이다. 노인학습의 방법은 성찰과 상호작용이 가능한 학습과정이 촉진되어야 하며, 학습의 목적은 자신의 생애사 이해를 위한 행위구조와 지식구조의 형성을 촉진하는 것이다.

 

 

2. 자기주도적 학습과정

노인은 성찰과 의사소통 그리고 상호작용적인 논쟁을 통하여 고유한 자기조절의 도구를 개발(Alheit & Dausien, 2002)시켜 나가 성공적인 노화의 주인공이 될 수 있음

 

 

3. 시민사회 구현(Kricheldorff, Koester & Kolland, 2002)을 위한 자율성, 사회적 역량


- 자신의 이성을 사용하여 스스로 결정할 수 있는 내적, 외적 능력을 소지한 독립된 상태, 자기 스스로를 변호하며, 타인을 배려하는 능력
- 노년기의 사회적 소외를 극복하려면 참여학습을 통하여 비판적 자율성과 행위역량을 개발 해야 함
- 사회지향적 역량개발을 촉진: 사회적 역량은 자기주도적 학습을 통하여 타인들과 적극적으로 학습을 공유할 때 가능하므로, 사회참여의 초기단계에서는 학습자들을 동기유발시켜 학습장애를 제거하고 임파워먼트를 통해 성숙한 시민이 되도록 학습해야 함

 

 

 

핵심정리

 

- 사회적 자본 형성: 출산, 고령화 사회가 진행되어 유소년인구 및 노동력의 부족으로 노인의 인적자원개발과 사회참여가 더 중요해지고 있음


- 노년층을 부정적으로 낙인하는 사회적 편견이 만연하여, 자라나는 차세대를 교육하고 문화를 전달해주는 매개자로서의 역할이 주어지지 않음


- 노인의 사회적 자본 개발과 활용 : 노인의 지혜가 사회적 자본으로 수용되도록 하려면, 노인은 적극적으로 부정적인 사회의 낙인을 줄여나가고, 적극적인 노인상으로 수정해가도록 앞장서야 함


- 노인들이 서양의 성공적인 노화의 모델을 수용하고, 한국의 노년학 방향과 노인문화를 정립하여, 세대 간의 사회통합이라는 사회자본을 형성해야 함


- 자기완성학습 : 노인학습이 노화의 과정 속에서, 지식을 습득하고, 잠재된 역량을 개발하고, 인생의 전 과정을 성찰하면서, 자신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새로운 인생의 기회인 노년기를 계획하는 자기완성학습이 되어야 함

 

 

 

 


<7-2차시> 노인교육의 내용

 

 

1. 노인의 리더십


- 자신의 역량을 인지하고, 발달시키도록 역량개발에 노력해야 한다. 노년기의 역량이란 인지적 능력, 정서적 능력, 의사소통 능력, 사회적 능력을 발달시키는 것이다. 노년기의 여가와 사회참여는 삶의 질을 높여주므로, 자기결정에 의한 자기과업에 의한 자율적인 활동을 지지해야 한다.


- 노인학습은 다양한 학습자들이 의사소통하고 자아실현을 위하여 적극 실행에 옮길 수 있는 실천학습으로 변화되어야 한다. 따라서, 교육방법으로는 일상생활의 문제를 해결해 나가도록 문제해결능력을 향상시키고, 상황중심적인 학습에 기반하여 자신의 조건에 맞는 학습을 하도록 하며, 자기반성적인 학습, 사회성을 향상시키는 학습, 자기주도적인 학습이 가능하도록 지지해야 한다.

 

 

 

핵심정리


- 노년기에는 노인 스스로 자신의 과업을 결정하는 자기완성적 학습이 중시되어야 함

 

- 노년기에는 타자중심의 학습이 아닌, 자기성찰을 통한 학습이 강조되어야 함

 

- 노인학습의 핵심범주 : 자기완성, 정체성 확립, 창출되는 학습과정, 생애사화 그리고 질적 향상, 노인교육방법을 만들어가는 게스탈트와 자율성을 촉진하는 것이 되어야 함

 

- 노인학습의 원칙 : 자율적인 사고와 문제해결력이 바탕이 되는 자기주체적인 능력을 학습하는 것이 되어야 함.

 

- 노인학습은 노화의 과정 속에서, 지식을 습득하고, 잠재된 역량을 개발하고, 인생의 전 과정을 성찰하면서, 자신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자기 주체화를 강조하는 자기완성학습임

 

 

 

 

 

 

 

지금까지 평생교육사 선택과목중 하나인 노인교육론 차시별 중요 내용들을 정리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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