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ista7

평생교육사 자격증 취득을 위한 필수과목(5과목)과 선택과목(5과목을)을 이수해야 한다.


평생교육사와 관련된 선택과목 중에서 상담심리학의 각 차시별 중요 내용들을 중간고사 범위에 맞게 1~7주차 강의교재의 내용을 요약 정리하였다.


학업 및 자격증 취득에 도움이 되고, 참고가 되었으면 좋겠다.

 

 

 

 

 

 

평생교육사 선택과목 상담심리학 학습정리1(1~7주차)

 

 

 

 

평생교육사 관련글

 

평생교육사 자격증에 대해 알아보자 : http://barista7.tistory.com/96

평생교육사 필수과목(평생교육론) 학습정리 : http://barista7.tistory.com/255
평생교육사 필수과목(평생교육경영론) 학습정리 : http://barista7.tistory.com/528
평생교육사 필수과목(평생교육방법론) 학습정리: http://barista7.tistory.com/532
평생교육사 필수과목(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 1~7주차) 학습정리 : http://barista7.tistory.com/537
평생교육사 필수과목(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 9~14주차) 학습정리 : http://barista7.tistory.com/538

 

 

 

 

 

 

 

 

 

 

 

 

 

 

 

평생교육사 전공과목

 

 

1. 필수과목(5개) : 평생교육론, 평생교육경영론,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 평생교육방법론, 평생교육실습(4주간)

 

2. 선택과목(21과목중 5과목이상)


- 실천영역(8) : 아동교육론, 청소년교육론, 여성교육론, 노인교육론, 시민교육론, 문자해독교육론, 특수교육론, 성인학습 및 상담

 

- 방법영역(13) : 교육사회학, 교육공학, 교육복지론, 지역사회교육론, 문화예술교육론, 인적자원개발론, 직접진로설계, 원격(이러닝, 사이버)교육론, 기업교육론, 환경교육론, 교수설계, 교육조사방법론, 상담심리학

 

 

 

 

 

 

 

 

 

 

 

 

 

 

상담심리학 1~7주차 학습정리(중간고사 범위)

 

 

<1-1차시> 상담의 개념


1. 상담이란 전문적 훈련을 받은 상담자와 심리적 어려움을 때문에 타고난 잠재력을 마음껏 발휘하지 못하는 내담자 간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내담자의 문제를 해결(심리치료)할 뿐 아니라 내담자가 행복한 삶(자아실현)을 살아가도록 돕는 과정이다.

 

2. 내담자란 자신이 가지고 있는 심리적 문제를 해결하고자 상담자에게 도움을 받으러 오는 사람을 말한다.

 

3. 상담자란 내담자의 심리적 갈등이나 현실적인 문제를 합리적이고 올바른 방법으로 대처하고 해결해 나가도록 도와주는 사람으로 전문적 자질과 인간적 자질을 갖추고 있는 사람이다.

 

 

 

 

 

<1-2차시> 상담자 이해

 

1. 상담자는 상담자가 되려는 동기를 먼저 철저하게 통찰함으로 내담자를 건강하게 도와 줄 수 있어야 한다.

 

2. 상담자는 상담이론에 대한 학습과 상담 실습 및 심리검사의 실시와 해석과 지속적인 교육, 상담 사례 연구와 사례 발표 및 상담 사례를 지도하는 것을 통해 지속적으로 성장해 나가야 한다. 상담은 어디서 받는가?

 

3. 흔히 대학 학생상담센터나 청소년 상담센터, 여성관련 상담센터, 사설 민간 상담센터, 복지관, 직업센터, 종교 센터 등에서 상담을 받을 수 있다. 상담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4. 상담은 질적인 측면과 형식적 측면에서 이루어지는데 질적 측면은 내담자의 변화를 촉진시키는 것이고, 형식적 측면은 여러가지 상담 유형을 의미한다.

 

 

 

 

 

 

<2-1차시> 내담자 이해


1. 내담자에 대한 정확한 이해는 상담 성과와 직결된다.

 

2. 상담자는 내담자의 현재 문제를 이해 한다. 내담자의 현재 문제는 도움을 청하는 이유, 현재 문제 발생 배경, 상담 동기 평가, 환경적 특성, 정신상태 평가 및 내담자의 장점을 이해한다.

 

3. 상담자는 내담자를 이해 하기 위해 심리평가를 실시한다. 심리검사는 정보를 제공해주고, 자기 탐색을 촉진하며, 적절한 상담기법의 선정 및 상담 결과를 평가해 주는 이점이 있다.

 

 

 

 

 

 

<2-2차시> 상담관계 형성


1. 상담관계 형성은 상담 진행과 상담결과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그러므로 상담자는 내담자에 대하여 사랑하는 마음과 신뢰 분위기 형성 및 수용력과 포용력이 있는 자세로 대해야 한다.

 

2. 상담관계에 있어서 상담자의 태도와 신념은 중요하다. 상담자는 상담자 자신의 진실성을 점검하고, 내담자를 공감적으로 이해 할 뿐 아니라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의 태도를 취한다.

 

3. 상담관계를 형성하기 위하여 상담자는 경청하고, 감정을 반영하고, 동기부여,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 및 정확한 내담자 이해를 시도한다.

 

 

 

 

 

 

<3-1차시> 상담 장면에서의 어려움


1. 상담장면에서 겪게 되는 어려움은 상담자 자신이 가지고 있는 문제, 내담자 문제가 있다.

 

2. 상담자 문제로는 내담자의 이야기를 듣기 어렵거나, 침묵을 힘들어 하는 상담자, 급한 상담자, 내담자의 문제에만 초점을 두는 상담자, 언제나 동일한 이론만 적용하는 상담자, 상담자의 역전이 문제 및 상담자의 소진 문제가 있다.

 

3. 내담자의 문제는 상담자에 대한 강한 전이 감정을 보이거나, 저항문제, 비자발성, 의존성, 지나치게 말을 많이 하거나 감정을 드러내지 않는 것 등이 있다.

 

4. 상담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상담자 요인, 내담자 요인, 상호작용요인이 있다.

 

 

 

 

 

 

<3-2차시> 상담 윤리적 문제


1. 상담윤리는 상담자와 내담자를 보호하고, 지혜로운 문제 해결을 위해 필요하다.

 

2. 가장 중요한 상담윤리적 원칙은 “내담자 수혜의 원칙”이다.

 

3. 상담자는 한계를 인식하고, 내담자의 요구에 초점을 맞추며, 문화의 역할을 이해 해야 한다. 또한 자신의 가치관을 자각하고, 해로운 이중관계를 피할 뿐 아니라 현명한 방식으로 행동하며 마지막으로 남을 잘 돌볼 수 있기 위하여 자신을 돌봐야 한다.

 

 

 

 

 

 

 

 

 

 

 

 

<4-1차시> 상담이론 - 정신분석

 

1. 프로이드는 인간을 생물학적 존재, 갈등의 존재, 결정론적 존재로 보았다.

 

2. 인간은 의식, 전의식, 무의식의 구조를 가지고 이으며, 성격은 이드, 에고, 수퍼 에고로 구성되어 있다.

 

3. 인간은 갈등으로 인해 불안을 느끼고, 불안을 해결하기 위해 무의식적으로 방어기제를 사용한다.

 

4. 심리문제는 아동기의 외적 경험으로 인해 형성된 불안을 해결하기 위한 방어기제로 인해 심리적 증상의 표출된다.

 

5. 정신분석의 상담 목표는 무의식을 의식화하여 개인 성격구조를 수정하고, 본능의 충동에 따르지 않고 현실에 맞게 행동하도록 자아를 강화하는 것이다.

 

 

 

 

 

 

 

<4-2차시> 상담이론 - 행동주의


1. 행동주의는 인간을 환경에 반응하는 수동적이고 기계론적이고 결정론적인 존재로 본다. 그러나 현대로 들어오면서 인간의 자유와 의지적 선택 및 능동성을 강조하고 있다.

 

2. 상담자는 능동적, 지시적, 조언자 또는 문제 해결자의 역할을 하며, 내담자의 모델 역할을 한다.

 

3. 행동주의의 상담 목표는 명료, 구체적, 이해하기 쉽고, 측정가능한 용어로 진술되어야 한다.

 

4. 상담기법은 이완훈련, 노출법, 토큰경제, 모델링, 자기 주장훈련 등이 있다.

 

 

 

 

 

 

<5-1차시> 상담이론 - 인간중심


1. 인간중심 상담은 인간을 선천적으로 성장 가능성을 가지고 태어난 존재로서 자아실현을 위해 스스로 결정하고 책임지는 존재로 본다.

 

2. 인간은 출생 후 자기 개념 형성과정에서 타인과의 관계를 통해 성격을 발달시킨다.

 

3. 인간 성격의 핵심 요소는 유기체, 현상학적 장, 자기로 이루어져있다.

 

4. 인간은 자기 실현 경향성을 가지고 있다.

 

5. 인간중심 상담의 목표는 내담자의 자기 개념과 유기체적 경험간의 불일치를 제거하여 충분히 기능하는 사람이 되도록 돕는 것이다.

 

6. 상담자는 먼저 상담관계를 형성하고, 내담자의 긍정적이고 건설적인 행동을 도우며, 현실을 왜곡없이 받아들이도록 돕는다.

 

 

 

 

 

 

<5-2차시> 상담이론 - 인지행동


1. 인지행동상담은 인간을 합리적이고 올바른 사고를 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비합리적이고 왜곡된 사고를 할 수 있는 존재로 본다.

 

2. 엘리스의 합리적 정서행동상담은 인간의 비합리적 신념을 합리적 신념으로 전화시켜 줌으로 현실적이면서 건강한 정서와 행동을 돕는 상담과정이다.

 

3. 엘리스는 사건에 대한 비합리적 해석이 인간에게 고통을 주기 때문에 사건에 대한 해석을 합리적으로 수정해 나가는 상담과정을 진행한다.

 

4. 벡의 인지행동상담은 역기능적인 도식과 자동적 사고와 인지적 오류를 수정함으로 내담자의 문제를 해결하려고 했다.

 

5. 벡의 상담 목표는 자동적 사고의 변화, 인지오류제거, 인지도식 재구성화이다. 이를 위해 상담자는 인지적기술, 재귀인, 재정의, 탈중심화 기법들을 활용한다.

 

 

 

 

 

 

<6-1차시> 상담이론 - 교류분석


1. 교류 분석은 인간을 자신의 의지와 상관 없이 성격이나 행동양식이 형성되지만 과거의 결정, 성격, 행동양식을 이해 하고 다시 선택할 수 잇는 자율적 존재로 이해한다.

 

2. 교류 분석은 인간의 성격을 어버이, 어른, 어린이 자아로 구분하다. 이 세가지 자아의 역동이 대인관계의 스트로크를 만들어 내고, 그 스트로크의 특징에 따라 인간관계가 달라진다.

 

3. 인간은 어떤 특정한 각본을 무의식적으로 만들어 내는데 이것을 이해하고 변화시켜 나가야 건강해진다.

 

4. 인간의 문제는 초기 결정된 각본에 의해 삶의 태도가 형성되고, 이로 인해 심리적문제가 생겨난다.

 

5. 교류분석의 상담목표는 내담자의 자율성을 성취하고, 통합된 어른 자아를 확립하여 내담자의 행동과 인생의 방향과 관련된 새로운 결단을 돕는 것이다. 이를 위해 상담자는 교사, 훈련가 정보 제공자의 역할을 한다.

 

 

 

 

 

 

 

<6-2차시> 상담이론 - 현실치료


1. 현실치료는 인간을 자신이나 환경을 통제할 수 잇는 존재, 선택과 책임지는 존재로 이해하며, 인간의 행동은 심리적 욕구나 생리적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것으로 이해한다.

 

2. 현실치료는 선택이론이라고도 하는데 인간은 5가지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 선택한다.

 

3. 심리적인 문제는 인간의 기본 욕구인 정체감에 타인이 관여됨으로 형성된다.

 

4. 상담과정은 R-W-D-E-P과정으로 설명한다.

 

5. 상담의 목표는 내담자가 정말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기본 욕구를 파악하여 책임지고 만족스런 방법으로 자신의 심리적 욕구를 충족하도록 조력하는 것이다.

 

 

 

 

 

 

<7-1차시> 상담이론 - 게슈탈트


1. 게슈탈트는 인간을 부분이 아니라 전체의 유기체적인 존재로 보며, 스스로 선택할 수 있는 존재로 본다.

 

2. 게슈탈트는 과거의 사건 보다는 그 사건이 주는 지금-현재의 경험에 집중하여 과거의 미해결된 문제로 인한 현재의 경험을 치료하는 데 집중한다.

 

3. 게슈탈트 상담은 자신을 자각하고, 과거가 현재에 끼치는 영향을 인식하게 하며, 실존적인 삶을 살도록 돕는다.

 

4. 게슈탈트 상담은 신체 증상과 느낌에 집중하여 상담을 하는데 아주 효과적이다.

 

 

 

 

 

<7-2차시> 상담과정 - 초기 단계


1. 상담은 초기, 중기, 종결의 과정으로 나눈다.

 

2. 상담 초기에는 상담관계를 형성하고 내담자를 이해 및 평가하며 상담을 구조화하는데 상담 구조화는 상담 여건, 상담관계, 비밀 보장에 대한 구조화를 주로 실시한다.

 

3. 상담 초기 단계에서의 목표설정은 상담을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해 매우 중요하다.

 

4. 상담 초기에 나타날 수 있는 문제는 비자발적인 내담자에 대한 문제와 상담초기에 자신의 진단명을 요구할 경우, 특정인을 심각하게 비난하고 내면세계를 공개하지 않을 경우를 들 수 있다.

 

 

 

 

 

 

 

지금까지 평생교육사 선택과목중 하나인 상담심리학 차시별 중요 내용들을 정리해보았다.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 없이 가능한

아래 하트♥공감 버튼을 꾹 눌러주세요!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