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ista7

1847년의 아일랜드를 배경으로 한 영화로 그 당시의 암울한 시대 상황을 사실적으로 표현한 영화같다.

 

가족에 대한 저절한 복수를 끝낸 주인공이 마지막까지 살았으면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특별한 기대없이 봤지만 나름 재미있는 시대극 영화였다.

 

 

 

 

 

 

영화 블랙 47(Black 47, 2018) 후기, 결말, 줄거리

 

 

 

 

2018년 9월 개봉 영화 총정리 : https://barista7.tistory.com/669

 

 

 

 

 

 

 

 

 

 

 

 

블랙 47(Black 47)

 

 

- 2018 제작
- 2018.09.05 아일랜드 개봉, 아일랜드 외, 드라마, 96분
- 감독 : 랜스 달리
- 출연 : 휴고 위빙, 제임스 프레체빌, 스티븐 레아, 프레디 폭스

 

 

 

 

 

 

 

 

 

 

 

 

 

 

 

블랙 47(Black 47) 줄거리

 

 

해나(휴고 위빙) 형사는 용의자를 추적하여 체포하고, 공범에 대해 자백하라며 용의자 맥코맥을 심문하다 죽인다.

 

 

 

 

 

 

 

1847년 아앨랜드는 기근과 영국의 탄압으로 살기 어려워진다. 아일랜드출신의 마틴 오피니(제임스 프레체빌)는 탈영을 하고 고향으로 도망친다. 집에 도착한뒤 폐허가 된 집앞에서 돼지 먹이를 주고 있는 바틀리 오냐튼을 발견한다. 피니는 그남자에게 자신의 가족에 대해 물어본다. 그는 피니의 어머니는 열병으로 동생 교수형 당해서 죽었다고 말한다. 잠시뒤 엘리(사라 그린)가 다가와 피니를 알아본다.

 

 

 

 

 

 

 

 

 

 

피니는 엘리가 머물고 있는 집으로 따라간다. 그곳에서 조카들을 만난다. 피니는 엘리에게 이곳을 떠나 미국으로 떠나것이라며 같이 가자고 말한다.

 

 

 

 

 

 

 

 

다음날 피니는 감자농사에 대해 물어본다. 땅이 검게 변하여 감자를 심어도 땅속에서 썩어버렸다고 말한다. 엘리는 먹을수 있는것은 수프밖에 없었다면서 그것을 먹고 벼텼다고 말한다. 지주들은 모든 이들을 내쫓기 시작했고 겨울 동안 땅속 움막에서 지냈다고 말한다. 그후 열병이 펴졌고 어머니가 돌아가셨다고 말한다. 피니는 조카 로이신에게 모자를 준다. 엘리는 로이신과 먼저 집에 가겠다고하고 집으로 간다.

 

 

 

 

 

 

 

영국인 지주 대리인은 거주불가 지역이라면서 모두 집에서 떠나라고 말한다. 지붕을 철거중이나 안전을 위해 밖으로 나오라고 말한다. 그러면서 지붕을 철거할 사람들이 지붕위로 올라간다. 마틴 피니가 집으로 돌아오다 사람들을 발견하고 평화롭게 떠날수 있게 해달라고 말한다. 경찰은 마틴에게 물러나라고 하는데 마틴이 집으로 다가가자 그를 쓰러트리고 손을 묶는다. 엘리가 먼자 나오고 마이클이 나오는데 경찰이 도둑이라면서 체포하라고 말한다. 마이클이 반항하자 총으로 쏴버린다.

 

 

 

 

 

 

 

 

 

 

 

 

 

 

 

경찰은 마틴을 공무집행방해 혐의로 체포해 가고, 총과 휴대품을 압수한뒤 신분을 확인하려 한다. 경찰은 군용소총이라면서 탈영병일수 있다고 말한다. 마틴은 기회를 노리고 있다가 공격하여 경찰을 모두 죽이고 불을 지른뒤 도망친다.

 

 

 

 

 

 

집으로 돌아온 마틴은 지붕뜯겨나간 집에서 얼어죽은 엘리와 조카를 발견한다. 로이신이 걸어간 발자국은 보이지만 흔적을 찾을수 없다.

 

 

 

 

 

 

 

콘네마라의 경찰서에서 살인사건이 발생했다는 보고가 올라오자 해나 형사의 형집행을 유예하고 그를 불러온다. 경찰은 용의자가 그지역 출신일것이라며 해나에게 명단을 보여준다.

 

 

 

 

 

해나는 피니와 아프가니스탄에사 함께 군복무를 했다고 말한다. 피니는 3개월전에 캘커타에서 콘노트 경비대를 탈영하였다. 지휘관은 포프(프레디 폭스) 대위와 함께 밸리브락으로 피니 상병을 찾는 것을 도우라고 지시한다. 해나는 이제 군인이 아니라 이일과 맞지 않다고 말한다. 지휘관은 용의자를 죽인 형편없는 경찰이라면서 지시대로 하라고 시킨다.

 

 

 

 

 

 

피니는 자신의 집에 있던 돼지를 끌고 돼지 주인집을 찾아가 동생을 교수형시킨 판사이름을 물어본다. 그는 판사이름이 볼튼이라고 말한뒤 서랍장에 있는 총을 꺼내 피니를 소려고 한다. 하지만 습한 날씨때문에 화약이 젖어 발사가 되지 않는다. 피니는 칼을 들고 그자를 찌른다.

 

 

 

 

 

 

포프와 해니는 기차를 타고 길을 떠난다. 타고갈 말을 살펴본 뒤에 부하들에게 사복을 입으라고 지시한다.

 

 

 

 

 


판사는 아이들을 먹이기위해 킬마이클경의 양을 훔친 죄로 7년형을 선고한다. 피니는 판사의 방에서 기다리고 있다고 판사가 들오자 동생을 죽였다면서 밧줄을 던진다. 그는 판사가 재판하는 방식과 똑같이 말하면서 그를 교수형에 처한다고 말한다.

 

 

 

 

 

 

포프는 말을 타고 떠날 준비를 하면서 홉스(배리 케오간)를 자신의 조수로 데리고 떠난다. 마을에서 판사가 죽은것을 보고 경찰에게 어떻게 된건지 확인한다. 경찰은 경찰 6명을 죽이고 경찰서를 불태운 반란군 짓일것이라 말한다. 경찰은 포프에게 이 마을엔 무슨일인지 묻지만 포프는 대답할수 없다고 말하고 떠난다.

 

 

 

 

 

 

해나는 불탄 경찰서에 들어가서 내부를 살펴보고 나와 길을 떠난다. 한 마을에 도착하고 길가에 죽은 돼지를 발견하고 집에 들어가보는데 집주인의 머리에 돼지머리가 놓여있다. 집을 뒤져보고 돈이 있는것을 발견하고 강도짓은 아니라고 말한다. 해나는 테이블 위에 놓여있는 권총의 화약냄새를 맏아보고 안에 탄환이 들어 있는것을 확인한다. 해나는 죽은 사람의 이름을 물어보는데 코닐리(스트븐 레아)는 이곳에서는 영어를 쓰지 않는다고 말한다.

 

 

 

 

 

 

코닐리는 죽은 사람은 바틀리 오냐튼이고 킬카이클경의 임대료 징수원이었다고 말한다. 코닐리는 피니의 집으로 안내하고 그곳에 죽은사람의 머리가 놓여있다. 해나는 코닐리에게 피니 어머니가 어떻게 죽었는지 물어보는데 그는 음식과 집이 없어서 죽었다고 말한다.

 

 

 

 

 

 

해나는 피니가 서쪽으로 갔다고 말하고, 코닐리는 통역이 필요할거라며 얼마를 가지고 있는지 물어본다. 해나는 경찰에 알려야 한다고 말하지만 포프는 당국 경찰과 엮이지 않을 것이라며 경찰에 알리지 않는다.

 

 

 

 

 

길을 가던 피니는 수프를 나눠주는 곳을 발견하고 그곳으로 간다. 그곳에는 종교인들이 음식을 주겠다면서 앉혀놓고 예배를 하고 있다. 피니는 들어가서 수프를 떠 먹는다. 피니는 당장 먹지 않으면 모두 굶어죽을 것이라며 천막안에 있던 자들을 밖으로 끌어내 버린다. 밖에 있던 사람들은 달려들어가 음식을 먹기 시작한다.

 

 

 

 

 

 

 

 

해나와 일행들은 야외에서 취침을 하게 되고 홉스는 해나에게 죄수를 죽인것이 사실이냐 묻는다. 해나는 탈영병이 모두 겁쟁이들은 아니라면서 지치고 분노하게 되어서 집으로 찾아간 것이라고 말한다. 해나는 자신이 만난 군인 중에 최고의 군인이었다고 말한다.

 

 

 

 

 

 

코닐리는 크로닌의 집 방향을 가르키며 크리닌이 피니의 어머니를 퇴거 시켰는데, 몇일전 동생의 아내와 아이들도 같은 방법으로 퇴거시켰다면서 그사람이 킬마이클경의 토지 대리인이라고 말한다.

 

 

 

 

 

크리닌은 마구간으로 간 사람들이 돌아오지 않자 마구간으로 찾아간다. 그곳에는 이미 사람들이 쓰러져 있다. 자신은 대리인일 뿐이라면서 돈을 주겠다면서 피니를 설득하려한다.

 

 

 

 

 

 

피니는 마구간으로 사람들이 들어오는 것을 보고 포프의 말을 총으로 쏴버린다. 세사람은 마구간을 중심으로 양쪽 방향으로 돌아가 포위를 하고 출입문을 향해 총을 겨누고 있는다. 홉스가 총을 먼저 쏘자 소리와 함께 문이 열리고, 해나는 문을 열려고 할때 피니는 말을 타고나온다. 해나는 쓰러지면서 방아쇠를 당겨버린다. 포프는 피니를 맞히지 못하고, 홉스는 쏘지 못하고 망설이다 그를 놓치고 만다.

 

 

 

 

 

 

 

 

포프는 명령과 상관없이 경찰에 알려 킬마이클경이 위험하다고 알려야겠다고 말한다. 코닐리는 킬마이클경의 집은 런던이지만 이곳에 올때는 사유지에서 몇일 머무른다고 말한다. 포프는 말을 빌리려 하지만 빌리지 못하고 길을 떠난다.

 

 

 

 

 

 

포프와 해나 일행이 야영을 할때 피니가 해나 앞에 나타난다. 피니는 '내가 사람을 죽이면 살인이라 부르고, 자기들이 하면 전쟁이라고 부른다' 라면서 자신의 어머니를 위한 정의는 없었다면서, 해나에게 영국으로 돌아가라고 말한다.

 

 

 

 

 

 

킬마이클은 피니에게 현상금을 걸었고 경찰과 사람들이 피니를 잡기 위해 모여있다. 포프는 킬마이클에게 위험하다고 말하지만 그는 그동안 사유지에서 위협을 받은게 한두번이 아니라면서 탈영한 경비대원 한명 때문에 일정을 바꿀수는 없다고 말한다. 피츠기번 경사는 경찰은 경찰 10명과 민병대 20명이 지키고 있다고 말한다.

 

 

 

 

 

 

 

홉스는 말을 끌고 저택으로 들어오면서 문밖에 서있는 사람들을 보고 문을 지키는 경찰에게 누군지 물어본다. 경찰은 모두 굶주린 사람들로 식량을 영국으로 수송할 때 떨어지는 곡식이라도 줍기위해 기다리는 것이라고 말한다. 포프와 해나는 킬마이클을 따라 시내로 갈거라면서 코닐리에게 고맙다고 말한다. 하지만 코닐리는 결말이 보고싶다면서 따라가겠다고 말한다.

 

 

 

 

 

 

홉스는 문밖에 있는 굶주린 이들을 돕겠다면서 문을 열라고 말한다. 해나와 포프가 나와 홉스를 설득하려 하는데 홉스는 군사재판에 넘기든지 원하는데로 하라고 말한다. 그때 킬마이클과 함께 밖으로 나왓던 피츠기번 경사가 홉스를 쏴버린다.

 

 

 

 

 

 

 

킬마이클경은 일정대로 곡식을 싣고 시내로 향한다. 포프와 해나는 킬마이클과 함께 마차를 타고 이동한다. 킬마이클이 사유지를 유산 받았을때 사실상 파산상태였다고 말한다. 땅을 정화하는게 유일한 해결책이었다. 그는 비용을 줄이기 위해 세입자들을 줄였고, 감자사업이 망하면서문제가 해결되었다고 말한다.

 

 

 

 

 

 

피니는 그들이 지나가는 것을 멀리서 지켜본다. 킬마이클 일행은 숙소에 도착하고 모든 물건을 들여놓고 문을 잠근다. 해나는 킬마이클경과 코닐리가 나누는 대화를 들으며 술을 마신다. 포프는 해나에게 피니를 체포할 몇가지 방법이 있다면서 같이 할건지 물어본다.

 

 

 

 

 

 

피니는 입구를 지키던 경찰을 쓰러트리고 킬마이클경이 잠들어 있는 방으로 들어간다. 하지만 침대에는 포프가 누워있고 커튼 뒤에는 해나가 기다리고 있었다. 피니는 포위된 상태였으나 해나는 피니에게 총을 쏘지 않고 가라는 신호를 보낸뒤에 그를 보내준다. 피니는 킬마이클경을 납치하고 도망을 친다.

 

 

 

 

 

 

피츠기번은 해나를 묶고 고문하기 시작한다. 피니와 공조한것인지 묻지만 그는 대답하지 않는다.

 

 

 

 

 

다음날 경찰은 피니를 찾기위해 수색을 시작하고, 군은 해나를 처형하기 위해 앞에 세운다. 해나를 처형하기 직전 피니는 군인들을 쏘고 쓰러트린다.

 

 

 

 

 

 

 

 

포프는 잠시뒤 말을타고 들어오는 자을 보고 피니라면서 총을 쏘라고 지시한다. 총에 맞고 쓰러진 자는 피니가 아니라 킬마이클경이다. 피니는 건물 내로 잠입하여 한명씩 처리하고 위층으로 올라가 저격을 한다.

 

 

 

 

 

 

 

 

수색을 나갔던 경찰들도 돌아와 피니를 찾기 시작한다. 사람들이 안으로 몰려들어오고 코닐리는 묶여있던 식량들을 풀어 사람들에게 나눠준다. 그리고 해나의 묶여있는 손도 풀어준다.

 

 

 

 

 

피니는 피츠기번과 싸우면서 마구간으로 떨어지고, 그것을 본 포프는 마구간안으로 몰래 들어와 총을 쏠 준비를 한다. 해나는 피니를 도와 밖으로 탈출하는데 포프가 뒤에서 피나를 향해 총을 쏜다. 피니가 총에 맞은 것을 보고 해나는 포프를 향해 총을 쏘지만 불발이 나자 말을 타고 달린다.

 

 

 

 

 

 

 

한적한 곳에 도착하여 피니는 쓰러진다. 피니는 저들이 해나를 쫓을 것이라면서 싸우지 말고 미국으로 떠나라고 말하고 숨을 거둔다.

 

 

 

 

 

 

포프는 다시 복귀하기 위해 출발하고, 코닐리와 사람들은 킹마이클경의 관이 실려가는 것을 쳐다본다. 잠시뒤 해나는 포프의 뒤를 쫓아가다가 한무리의 사람들을 마주친다. 해나는 마차에서 피니의 모자를 쓰고있는 조카 로이신을 발견한다. 해나는 갈림길에서  어느방향으로 갈지 고민을 하다 영화는 끝난다.

 

 

 

 

 

 

 

 

 

[사진 출처] 영화 블랙 47(Black 47) 스틸컷

 

 

 

 

 

 

 

이상 영화 블랙 47(Black 47)의 후기를 마친다.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 없이 가능한

아래 하트♥공감 버튼을 꾹 눌러주세요!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