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ista7

영화 펭귄 하이웨이(Penguin Highway)는 탐구심 많은 소년이 이상하지만 평생 잊을 수 없는 특이한 경험에 대한 이야기를 담아낸 애니메이션 영화다.


여름방학을 앞둔 어느날 마을에 펭귄이 나타나기 시작하고, 아오야마는 펭귄에 대해 연구를 시작한다. 그때 자신이 좋아하던 치과 누나가 펭귄을 만들어 낸다는 것을 알게 되면서 누나에 대해서 연구를 시작한다. 같은반 친구안 하마모토는 아오야마에게 자신이 발견한 구체 '바다'에 대해 연구를 도와 달라고 말한다. 연구가 진행되면서 아오야마는 바다-펭귄-누나가 서로 연결이 되어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그러다 대학연구원들이 구체에 대해 조사를 시작하면서 구체는 더욱 커지기 시작하고, '바다'속으로 사라져 버린다. 아오야마는 이 문제에 대한 결론을 찾고 누나와 함께 바다속으로 들어가 박사와 연구원들을 구하게 된다. 바다가 사라지자 펭귄과 누나도 사라지게 된다.


영화의 스토리가 어떻게 될지 궁금하였던 영화였는데 조금은 난해하였다. 아오야마가 좋아하는 누나가 인간이 아니라니 조금은 슬픈 생각이 들었다. 펭귄 하이웨이(Penguin Highway)는 소년의 탐구정신과 첫사랑에 대한 판타지 성장 영화였다.

 

 

 

 

 

 

 

영화 펭귄 하이웨이(Penguin Highway, 2018) 후기, 결말, 줄거리

 

 

 

 

2018년 10월 개봉 영화 총정리 : https://barista7.tistory.com/731

 

 

 

 

 

 

 

 

 

 

 

 

펭귄 하이웨이(Penguin Highway)

 

 

- 2018 제작
- 일본, 애니메이션/판타지/어드벤처
- 2018.10.18 개봉, 전체관람가, 118분
- 감독 : 이시다 히로야스
- 출연 : 키타 카나, 아오이 유우

 

 

아오이 유우(누나 역)
키타 카나(아오야마 역)
쿠기미야 리에(우치다 역)
한 메구미(하마모토 역)
후쿠이 미키(스즈키 역)
니시지마 히데토시(아오야마의 아빠 역)

 

 

 

 

 

 

 

 

 

 

 

 

 

 

 

 

 

펭귄 하이웨이(Penguin Highway) 줄거리

 

 

초등학교 4학년인 아오야마는 모든것을 노트에 기록을 하고 있다. 영리하며 매일 노력을 하면서 공부하기 때문에 “아마 나중에 위대한 사람이 될 거야”라고 스스로도 그렇게 생각한다. 아오야마가 흥미롭게 생각하는것중에 하나는 바로 아오야마가 다니는 치과에서 일하는 누나다. 그 누나는 상냥하고 가슴이 크며 자유분방하지만 어딘가 신비로운 구석이 있다. 아오야마는 20살이 될때까지 3888일이 남은 것을 확인하고 학교로 출발한다. 아오야마는 나중에 누나와 결혼하겠다는 생각을 하고 있다.

 

 

 

 

 

아오야마는 등교길에 공터에서 우연히 펭귄을 발견하게 된다. 아오야마는 펭귄이 나타난것에 대해 궁금증을 가지고 연구하기로 한다. 아오야마는 펭귄이 나타난것에 대해 6가지 가설을 세운다. 동물원차에서 떨어졌거나, 집에서 기르던 펭귄을 버린것 등등이 있다고 말한다.

 

 

 

 

 

 

 

아오야마는 우치다와 함께 냇물의 발원지를 찾는 '프로젝트 아마존' 연구를 하고 있다. 스즈키는 아오야마에게 펭귄이 뭐가 신기하냐고 묻는다. 아오야마는 주택가에 펭귄이 나타난것이 신기한것이라고 말한다. 스즈키는 펭귄이 시시하다면서 가버린다. 같은반 친구인 하마모토는 체스를 잘두고 똑똑한 여학생이다.

 

 

 

 

 

 

아오야마는 학교 수업을 마치고 치과진료를 받으러 간다. 스즈키가 병원에 먼저 와 있다. 아오야마는 스즈키에게 이를 모두 뽑아야 낳을수 있는 증후군에 걸린것 같다고 말한다. 스즈키는 아오야마의 말에 겁을 먹고 진료실 안으로 들어간다.

 

 

 

 

 

누나(아오이 유우)는 아오야마에게 왜 거짓말을 했는지 묻는다. 아오야마는 우치다가 더욱 불쌍하다고 말한다. 누나는 아오야마의 옆에 앉으면서 보고 있던 책을 본다. 치과 누나는 아오야마와 친하게 지내는 사이다. 누나는 잡지에 나온 펭귄을 보면서 펭귄을 좋아한다고 말한다. 누나는 잡지에서 펭귄 사진을 찢으며 자신이 가져야 겠다고 말한다.

 

 

 

 

 

 

집으로 돌아온 오아야마는 펭귄에 대한 책을 찾아보고 연구노트를 만들고 잠이든다. 다음날 아오야마는 우치다와 함께 펭귄을 목격한 사람들을 만나 조사를 한다.

 

 

 

 

 

저녁이 되고 아오야마는 누나와 함께 해변의 카페에서 체스 게임을 하고 있다. 누나는 아오야마에게 자신의 가슴을 보지말고 체스판을 보라고 말한다. 아오야마는 누나 가슴을 보기도하면서 안봤다고 말한다. 아오야마는 펭귄에 대해 조사한 것을 누나에게 말한다. 누나는 우주인이 펭귄을 데리고 온것 같다고 말한다. 아오야마의 아빠가 해변의 카페로 찾아와 아들을 데리고 집으로 돌아간다.

 

 

 

 

 

 

아오야마는 우치다와 함께 펭귄의 자취를 찾아 마을을 돌아다니기 시작한다. 아무리 찾아도 펭귄의 흔적이 보이지 않는다. 어쩔수 없이 두사람은 펭귄 찾는것을 보류하고, 프로젝트 아마존 연구를 계속 하기로 한다. 냇물의 발원지를 찾아서 마을을 돌아다닌다.

 

 

 

 

 

길을 가던 아오야마와 우치다는 잠시 휴식을 한다. 아오야마는 여자의 가슴에 대해 궁금증을 가지고 있다. 누나의 가슴과 엄마의 가슴이 다른데 이유를 모르겠다고 말한다. 그때 수풀속에서 이동중인 펭귄을 발견하고 따라가기 시작한다. 하지만 펭귄을 따라가던 두사람은 숲속에서 평귄을 놓치고 만다.

 

 

 

 

 

 

아오야마가 숲속으로 들어가려하자 우치다는 이 숲속에 은빛달이 있다는 소문이 있다고 말한다. 아오야마는 아무런 근거도 없는 이야기라며 안으로 들어가자고 말한다. 아오야마는 표지판이 차에 꽂혀있는것을 보고 이상하다고 말한다.

 

 

 

 

 

 

 

 

 

 

 

 

 

 

그때 스즈키가 나타나 치과에서 이상한 소리를 했다며 아오야마의 멱살을 잡는다. 아오야마는 스즈키의 급소를 잡고 도망을 친다. 우치다는 먼저 도망쳐 버리고, 아오야마는 계단을 내려가다 캔을 밟고 미끄러져 넘어진다. 스즈키는 아오야마를 자판기에 묶어두고 급소를 만진다. 아오야마의 가방속에 있던 지도를 찢어버리고 소변을 보고 돌아간다. 아오야마는 흔들리는 이를 혀로 밀어본다.

 

 

 

 

 

그때 누나가 웃으면서 자판기가 있는 쪽으로 다가온다. 누나는 아오야마에게 뭐하는지 묻는다. 아오야마는 자판기 놀이하는 중이라고 말한다. 누나는 자판기에서 콜라하나 달라며 동전을 넣고 콜라를 뺀다. 누나가 그냥 돌아가려고 하자 아오야마는 누나에게 도와달라고 말한다.

 

 

 

 

 

누나는 어린애들 싸움에 끼어들지 않는게 신념이라고 말한다. 누나는 버스타려다 피곤해서 잠들었다고 말한다. 누나는 아오야마의 이를 뽑아주겠다고 말한다. 아오야마는 자신이 뽑겠다고 말한다. 누나가 실험을 해보자고 말하자 아오야마는 실험은 좋다고 말한다.

 

 

 

 

 

누나는 실을 꺼내 아오야마의 흔들리는 이를 묶는다. 누나가 실을 잡아당기자 아오야마가 실을 당기는 쪽으로 움직인다. 누나는 캔을 잘보고 있으라고 말하고 캔을 높이 던진다. 아오야마는 날아가는 캔을 바라보고 있다. 그런데 순간 캔이 펭귄으로 변하면서 바닥으로 떨어진다. 누나는 아무렇지도 않은는 펭귄에게 다가간다. 누나는 아오야마에게 수수께끼 같은 자신에 대해서 연구해보라고 말한다.

 

 

 

 

 


다음날 일어난 아오야마는 아빠에게 놀라운것을 발견했는데 증거가 없어서 말할 수 없다고 말한다. 아오야마는 치과 누나가 신기하고 재미있다고 말한다. 아오야마는 아빠에게 커피 마셔봐도 되는지 묻고 마신다.

 

 

 

 

 

아오야마는 누나에 대한 연구노트를 가지고 누나에게 찾아간다. 누나는 어떻게 된것이지 잘 모르겠다고 말한다. 아오야마는 실험용 샘플을 준비하고 누나에게 던져보라고 말하고 지켜본다. 하지만 이번에는 모든것을 던져봐도 어제처럼 팽귄으로 변하지 않는다. 아오야마는 어제와 똑같은 상황을 만들어야 겠다면서 실험을 계속한다. 누나는 더는 못하겠다고 말한다.

 

 

 

 

 

누나는 자기도 모르게 갑자기 기분이 좋아질때 툭하고 펭귄이 나왔던것 같다고 말한다. 누나가 먼저 돌아가자 아오야마는 어른스럽지 못한 행동을 했다며 미안하다며 누나를 따라간다. 누나는 아오야마가 아직 어른이 아니니까 상관없다고 말한다. 아오야마는 3831일만 지나면 어른이 된다고 말한다. 집으로 돌아온 아오야마는 펭귄이 왜 나오지 않았는지 생각한다.

 

 

 

 

 

우치다는 지난번에 혼자 도망가서 미안하다고 말한다. 아오야마는 아무렇지도 않다고 말한다. 우치다는 자기에게 화를 안내는지 묻는다. 아오야마는 화날것 같으면 여자 가슴을 떠올린다고 말한다. 여자 가슴을 생각하면 마음의 평화가 찾아온다고 말한다. 아오야마는 계속 생각하는것이 아니라 하루에 30번밖에 생각안한다고 말한다.

 

 

 

 

 

우치다는 아파트 주차장에서 발견한 펭귄을 아오야마에게 보여준다. 우치다는 펭귄에 아무것도 먹지 않아서 걱정이 된다고 말한다. 아오야마는 펭귄에 대해 노트에 기록한다.(펭귄이 먹지 않고 생존가능, 미지의 에너지로 움직임, 펭귄에너지)

 

 

 

 

 

아오야마와 우치다는 수족관에서 펭귄의 먹이를 찾기 위해 지하철을 타고 이동한다. 펭귄의 이상한 소리를 듣고 아오야마와 우치다는 다음역에서 내리고 펭귄을 꺼낸다. 아오야마는 무슨일이 일어나고 있다면서 펭귄을 꺼낸다. 펭귄은 순식간에 사라져버리고 하늘에서 콜라캔이 떨어진다.

 

 

 

 

 

아오야마는 지금까지 연구한 결과를 누나에게 설명한다. 아오야마는 펭귄이 미지의 에너지로 움직이고 있는데, 그것을 펭귄에너지라 부르기로 했다고 말한다. 펭귄은 아무것도 안먹고 살 수 있었지만, 마을에서 멀어지자 사라졌다고 말한다. 펭귄에너지는 마을에 있거나 누나에게 있을지도 모른다고 말한다.

 

 

 

 

 

누나는 요즘 잠을 통 못잔다고 말한다. 누나는 체스에 대한 책을 봤는데 재버워크라는 괴물이 나왔고, 꿈에서까지 나왔다고 말한다. 누나는 쥐, 바퀴벌레, 박쥐도 싫어한다고 말한다. 그때 해변카페의 전기 차단기가 내려간다. 그때 갑자기 체스판의 말들이 움직이기 시작하더니 순식간에 박쥐로 변해서 날아간다. 아오야마는 누나에게 어떻게 한것인지 묻는다. 아오야마는 누나에게 한번도 실험을 하자고 말한다.

 

 

 

 

 

두 사람은 밖에 나와서 실험을 준비한다. 아오야마는 하늘을 바라보다가, 구름이 걷히자 누나에게 캔을 던지라고 말한다. 그러자 콜라캔이 펭귄으로 변한다. 아오야마는 펭귄이 나타나는 조건에 대해 가설을 세웠다고 말한다. 처음 펭귄을 만들때는 맑은 날씨였고, 다음날 던질때는 날씨가 흐렸다고 말한다. 그리고 어제밤에는 박쥐를 만들었다고 말한다.

 

 

 

 

 

 

그러자 누나는 가방속에 있던 물건들을 던져 펭귄을 만들면서 신기하다고 말한다. 두사람은 함께 집으로 돌아온다. 아오야마는 펭귄에너지가 뭔지도 모르고, 왜 이렇게 되는지 이유도 모른다고 말한다. 누나는 아오야마에게 잘했으니 축하파티를 하자면서 집으로 데리고 간다. 누나는 아오야마에게 파스타를 만들어 준다.

 

 

 

 

 

 

아오야마는 누나가 어릴때 살았던 바닷가 마을이 어떤 곳이었는지 묻는다. 누나는 자신이 살았던 마을은 바다로 내려가는 비탈길이 많은 곳이었다고 말한다. 집은 높은 언덕위에 있어서 바다를 내려다보였고, 바람에서는 바다냄새가 났었다고 말한다. 누나는 자신에 대한 수수께끼를 풀면 자신이 살았던 바닷가 마을로 데리고 가겠다고 말한다.

 

 

 

 

 

두사람은 체스게임을 한다. 누나는 아오야마의 실력이 늘었다고 말한다. 아오야마는 자기보다 하마모토가 더 잘한다고 말한다. 체스게임을 하던 누나는 졸리다면서 눕는다. 누나는 아오야마에게 몇시에 자는지 묻는다. 아오야마는 밤 9시면 잠을 잔다고 말한다. 누나는 한밤중에 온세상이 캄캄해지면 대모험을 할 수 있다고 말한다.

 

 

 

 

 

아오야마는 누나가 이렇게 피곤한것이 펭귄을 많이 만들었기 때문일것이라 말한다. 누나는 잘 모르지만 펭귄을 만드는것을 좋아한다고 말한다. 아오야마는 지나친 것은 않좋다고 말한다. 펭귄에너지의 워천이 누나일수도 있다고 말한다. 누나는 그대로 잠이 든다. 아오야마는 잠든 누나의 모습을 노트에 기록한다. 그날 후 아오야마는 한동안 누나를 만나지 못했다.

 

 

 

 

 

 

아오야마는 아빠와 함께 세계의 끝에 대한 이야기를 나눈다. 아빠는 세계끝이 멀지 않을 수도 있다고 말한다. 세계의 끝이 살짝 졉혀있고 안쪽으로 말려들어가 있다고 말한다. 아빠는 주머니를 꺼내 뒤집으면서 이렇게 하면 세계의 바깥이 안으로 들어오게 된다고 말한다. 아빠는 천천히 잘 생각해보라고 말한다.

 

 

 

 

 

 

학교에서 아오야마와 하마모토가 체스게임을 한다. 하마모트는 자기가 졌다고 말하면서 아오야마에게 다음에 또 하자고 말한다. 하마모토는 아오야마에게 학교 끝나고 할말이 있다고 말한다.

 

 

 

 

 

하마모토는 아오야마와 우치다를 데리고 숲으로 이동한다. 우치다가 은빛달이 있는 곳이 아니냐고 묻는다. 하마모토는 그 소문을 자기가 퍼트린것이라고 말하면서 안으로 들어간다. 아오야마와 우치다는 하마모토를 따라 숲속으로 들어간다.

 

 

 

 

 

숲을 지나자 넓은 초원이 나타난다. 하마모토는 초원 가운데 떠있는 물체를 보여준다. 아오야마는 이것에 무엇인지 묻는다. 하마모토는 바다라고 부른다고 말한다. 하마모토가 바다는 커지기도 하고 작아지기도 한다면서 바다를 연구를 도와달라고 말한다.

 

 

 

 

 

 

아오야마, 하마모토, 우치다는 수업이 끝나면 숲속으로 달려가 함께 연구를 하기 시작한다. 숲속에서 구체의 크기, 주변 환경을 확인하고, 카드 게임을 하면서 놀기도 한다. 스즈키는 세사람이 함께 지내는 것을 보고 장난을 치기도 한다. 아오야마는 길을 지나면서 누나의 집을 바라본다.

 

 

 

 

 

 

여름 축제가 시작되고 아오야마와 우치다는 축제에 간다. 스즈키는 하마모토와 딱붙어서 뭐하는거냐고 묻고 돌아간다. 우치다는 스즈키가 하마모토를 좋아해서 저런거라고 말한다. 하마모토는 유카타를 입고 축제에 나온다. 하마모토는 자신의 아빠를 소개한다. 누나는 아오야마를 발견하고 인사를 한다.

 

 

 

 

 

하마모토는 누구인지 묻는다. 아오야마는 자신이 다니는 치과누나이자, 자신의 체스 코치라고 말한다. 하마모토는 아오야마와 함께 공동연구를 하고 있다고 말한다. 그러자 누나는 그래서 그동안 자기에 대해 연구하지 않았다면서 무슨연구를 하는지 묻는다. 하마모토 아버지는 정말 중요한 것이라 생각되는 연구는 함부로 이야기하면 안된다고 말한다.

 

 

 

 

 

아오야마는 바다속 온도와 위치를 확인하기 위한 탐사장비를 만들고, 펭귄호라고 이름을 짓는다. 아오야마는 펭귄호에 줄을 묶고 바다속으로 던진다. 우치다는 바다에 끌려가다가 줄을 놓치고 만다. 그러자 바다 구체는 잠시 진동을 일으킨다. 아오야마와 하마모토는 바다가 살아있는것 같다고 말한다.

 

 

 

 

 

그때 스즈키와 친구들이 숲속으로 몰래 따라온다. 스즈키는 구체를 보며 뭐냐고 묻는다. 하마모토는 그것이 은빛달이라고 말한다. 스즈키는 알려주지 않으면 여기저기 떠들고 다닐거라고 말한다. 하마모토는 스즈키에게 그런짓을 하면 평생 용서하지 않을거라고 말한다.

 

 

 

 

 

지켜보던 아오야마는 스즈키가 왜 그러는지 이제 알것 같다고 말한다. 하마모토를 좋아한다면 좋다고 직접 이야기하라고 말한다. 아오야마가 누군가를 좋아하는 것은 부끄러운일이 아니라고 말한다. 스즈키는 아오야마에게 헛소리 하지말라면서 괴롭힌다.

 

 

그때 펭귄들이 몰려와 스즈키와 친구들을 때린다. 놀란 스즈키는 도망을 친다. 누나는 공중에 떠있는 구체를 보고 또 신기한것을 발견했다며 감탄한다. 그때 구체에서 진동이 일어나더니 펭귄에 반응하기 시작한다. 바다는 물방울을 쏘아 날리기 시작한다. 물방울이 우치다가 있는 곳으로 날아가기 시작한다. 그러자 누나는 캔을 던져서 우치다를 구해준다. 누나는 또 사고친것 같다고 말한다.

 

 

 

 

 

하마모토는 자신도 펭귄이 어디서 나타나는지 알고 싶었다고 말한다. 아오야마는 누나와 약속을 했고, 비밀이라 말할 수 없었다고 말한다. 연구자들이 알게 되면 누나를 잡아가는 것이 걱정되었다고 말한다. 아오야마는 펭귄 하이웨이와 바다가 연관이 있다는 것을 알았다고 말한다. 아오야마는 연구에 누나를 참여시키고 싶다고 말한다. 하마모토는 연구에 어른을 넣고 싶지 않다면서 싫다고 말한다. 하마모토는 누나에게 두번다시 여기에 오지말라고 말한다. 물방울이 떨어졌던곳에서 나무가 자라고 있다.

 

 

 

 

 

 

누나는 숲에 있던 구체가 무엇인지 묻는다. 아오야마는 아직 확실한것이 없지만 펭귄과 바다가 서로 반응을 했던 순간이 있었다고 말한다. 펭귄 에너지의 원천이 바다일지도 모른다고 말한다. 펭귄에 사라진것이 바다와 멀어졌기 때문일지도 모른다고 말한다. 그런데 펭귄이 물방울을 터트리는 것은 이상하다고 말한다.

 

 

숲속에으로 들어왔던 사람들은 누나와 아오야마와, 우치다에게 이곳에서 이상한것을 못봤는지 묻는다. 아오야마는 아무것도 못봤다고 말하면서 누나에게 펭귄을 만들지 말라고 말한다. 아오야마는 누나가 펭귄을 만든다는것을 알게 되면 끌려가서 실험을 당하게 될것이라고 말한다.

 

 

 

 

 

하마모토의 집에서 아버지는 딸의 노트를 발견한다. 아오야마는 집에서 연구노트를 작성한다. TV에서는 수수께끼 생물에 대한 뉴스가 나온다. 동네에서는 가로등, 자판기가 사라져버리는 일이 일어난다. 아오야마는 우치다와 함께 숲속으로 향한다. 숲속 입구에 사람들을 발견하고 다른 입구로 이동을 한다.

 

 

 

 

 

우치다는 프로젝트 아마존을 자신 혼자 연구를 해왔었다고 말한다. 그런데 수로를 따라갔더니 초원의 냇물로 이어져 있었고, 그 냇물은 다시 처음으로 출발한 곳으로 이어져 있었다고 말한다. 우치다는 냇물이 빙글빙글 돌고 있었다며 이상하다고 말한다.

 

 

우치다가 펭귄을 발견하고 쫓아가려는데, 재버워크가 나타난다. 아오야마와 우치다가 숲의 초원에 도착하는데 바다가 커져있었다. 하마모토는 바다가 확대기를 맞이한것이라고 말한다. 아오야마가 바다는 우리가 감당할 수 없을정도로 위험할 수 있다고 말한다.

 

 

 

 

 

아오야마는 이상한 일들이 많아서 우리가 밝혀내기는 힘들것이라고 말한다. 가로등, 자판기가 사라진 이유도 관련이 있을것이라고 말한다. 어른들이 지금 이곳을 찾고 있는데, 들키기라도 하면 우리의 연구자료를 모두 빼앗기게 될것이라 말한다. 아오먀마는 바다와 펭귄의 관계, 펭귄과 누나의 관계를 모두 잊어야 한다고 말한다. 하마모토는 연구를 멈추기 싫다고 말한다.

 

 

 

 

 

하마모토 교수는 치과로 찾아온다. 하마모토 교수는 지역에 미지의 현상이 일어나고 있다고 말한다. 우연히 딸의 노트를 봤는데, 구체와 펭귄과 누나에 대해서 쓰여 있었다고 말한다. 하마모토 교수는 딸을 끌어들이고 싶지 않다면서 협조해달라고 부탁하고 돌아간다.

 

 

 

 

 

하마모토 교수는 치과앞에서 아오야마를 만나 인사하고 돌아간다. 누나는 아오야마에게 내일 바닷가 마을에 같이 가자고 말한다.

 

 

다음날 누나와 아오야마는 함께 지하철을 타고 이동한다. 누나는 펭귄을 더 만들고 싶은데 만들지 말라고 해서 참고 있다고 말한다. 아오야마는 누나가 펭귄에너지의 원천인것 같다고 말한다. 만약에 에너지 원이 바다라면 펭귄이 바다를 터트리는 이유가 무엇인지 모르겠다고 말한다.

 

 

 

 

 

 

전철을 타고 가던 누나가 몸이 안좋아져서 힘들어한다. 아오야마는 나중에 같이 가자고 말한다. 누나는 내일 다시 바다에 가자고 말한다. 누나가 일어나려다가 쓰러지는데, 이상한 현상이 일어난다. 바닥이 빙글빙글 돌면서 재버워크가 나타났다가 사라진다. 누나는 2~3일동안 식욕이 없어서 아무것도 안먹었다고 말한다.

 

 

 

 

 

아빠는 출장을 떠나면서 아오야마에게 어떤 선물을 원하는지 묻는다. 아오야마는 외국 노트를 사달라고 말한다. 아빠는 아들에게 연구는 잘되고 있는지 묻는다. 아오야마는 연구에 여러가지 문제가 발생했고, 그것들이 모두 연결이 되어 있는것 같다고 말한다. 아빠는 이상한 일이나, 새로 발견한 일들을 종이에 기록하고 바라보라고 말한다. 아빠는 메모를 이리저리 조합하면서 생각해보고, 모르겠으면 잠시 생각을 멈추라고 말한다. 아빠는 잘놀고, 잘먹고, 잘자면 어느순간 흩어진것들이 하나로 이어질것이라 말한다. 아빠는 아오야마를 믿는다며 하고싶은 생각하는데로 해보라고 말하면서 출장을 떠난다.

 

 

 

 

 

여름방학이 끝나고 스즈키는 숲속에서 이상한 생물을 발견했다면서 친구들에게 보여준다. 아오야마는 그 생물을 보고 재버워크라고 말한다. 수업시간에 교실로 연구자들이 찾아와 스즈키, 고바야시, 나가사키를 찾는다. 하마모토는 스즈키에게 자신과 한 약속을 잊은것이 아닌지 묻는다. 하마모토는 스즈키와 친구들이 국립과학기술대학교의 차를 타고 떠나는 것을 보게 된다.

 

 

 

 

 

아오야마는 먼저 갈곳이 있다면서 누나의 집으로 달려간다. 아오야마는 누나의 집 문에 먹을 것을 걸어놓고 이동한다. 하마모토는 숲으로 들어가는 길을 찾다가 아빠를 발견한다. 아빠는 숲에 대해서 스즈키에게 들었다고 말한다. 그러자 하마모토는 스즈키의 뺨을 때리면서 절대 용서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한다.

 

 

 

 

 

집으로 돌아온 아오야마는 3일동안 단식 실험을 하겠다면서 아무것도 먹지 않고 방으로 들어간다. 아오야마는 아빠가 말한대로 이상한 것들과 새롭게 발견된 것들을 노트에 적고 한참을 바라본다. 아오야마는 바다의 크기변화 그래프와 누나의 건강상태 그래프를 비교해서 본다. 바다-펭귄-재버워크-누나를 연결하면서 생각을 한다.

 

 

 

 

 

숲속에서 연구를 하던 대학연구자들은 펭귄과 재버워크를 발견하고 바라본다. 연구자들은 위험하니 피하자고 말한다. 그러나 박사는 거의 다왔다면서 구체에 다가간다.

 

 

 

 

 

아오야마의 동생이 방으로 찾아와 엄마가 죽을 거라고 말한다. 아오야마는 살아있는것은 언젠가는 모두 죽는다고 말한다. 동생은 죽는거 싫다면서 눈물을 흘린다.

 

 

다음날 아오야마는 고열로 쓰러진다. 엄마는 당분간 실험도 중단하고, 죽을 먹으라고 말한다. 아오야마는 단식실험 실패를 기록한다. 아오야마가 누나는 어떻게 3일을 버텼는지 궁금해 한다. 아오야마는 누나 꿈을 꾸다 일어난다. 누나는 자신이 건강을 찾으니 아오야마가 쓰러졌다고 말한다. 누나는 그후로 실험을 했는데 지금까지 아무것도 안먹었다고 말한다. 아오야마는 누나에게 그런 실험을 하면서 가슴이 작아니니까 하지말라고 말하고 눈물을 흘린다. 누나는 아오야마에게 울지말라고 말한다.

 

 

 

 

 

 

다음날 일어난 아오야마는 밥을 먹고 학교로 출발한다. 아오야마는 길을가다 바다와 누나, 일어났던 일에 대해 생각을 하다 해답을 찾는다. 아오야마는 학교에 도착해서 연구노트에 바다와 누나에 대해 기록을 한다.

 

 

 

 

 

TV에서는 구체에 대한 뉴스가 나온다. 구체의 크기가 커지면서 대피령이 선포되었다고 말한다. 현장에 있던 연구자들이 바다속으로 빨려들어갔다는 뉴스를 보게 된다. 하마모토는 아빠가 바다에 빨려들어갔다는 것을 보고 놀라 일어난다. 하마모토는 직접 가보겠다고 말하지만 선생님은 하마모토를 진정시킨다.

 

 

 

 

 

아오야마는 하마모토에게 무슨일인지 묻는다. 하마모토는 아빠에게 바다가 위험하다는 것을 알리지 않았다며 눈물을 흘린다. 하마모토는 아오야마에게 아빠를 구해달라고 부탁한다. 아오야마는 선생님에게 양호실로 데리고 가겠다고 말하고 학교를 빠져나갈 준비를 한다.

 

 

 

 

 

아오야마는 하마모토의 아빠를 구하기 위해서는 누나의 힘을 빌릴수 밖에 없다고 말한다. 우치다도 함께 가겠다고 말한다. 스즈키는 학교에 나가는 것을 도와줄테니 용서해달라고 말한다. 학교 담을 넘어서 숲이 있던 곳으로 달려간다. 길을 막고 있는 사람들을 피해 아오야마는 누나가 있는 곳으로 달려간다.

 

 

 

 


아오야마는 누나를 만나 드디서 수수께끼를 풀었다고 말한다. 아오야마는 펭귄이 진짜 펭귄이 아니듯이 누나는 인간이 아니라고 말한다. 누나의 건강생태 그래프와 바다의 크기변화 그래프가 일치한다. 누나, 펭귄, 바다는 이어져 있었고, 바다에서는 에너지가 계속 나오고 누나와 펭귄은 그 에너지를 받았던것 같다고 말한다.

 

 

 

 

 

펭귄이 바다를 터트리는데는 중요한 이유가 있다고 말한다. 바다는 공간을 일그러트리고, 시간을 비틀어버린다. 바다는 물체가 아니라 이 세계의 안쪽으로 들어가는 구멍일지도 모른다고 말한다. 펭귄은 세계의 구멍을 수리하고 있었고, 누나는 펭귄을 만들기 위해 이 세계에 온 것 같다고 말한다.

 

 

 

 


하지만 누나가 세계를 수리하는 펭귄을 만들었지만, 펭귄을 잡아먹는 재버워크도 만들어냈다고 말한다. 아오야마는 자신이 누나에게 펭귄을 만들지 말라고 해서 재버워크가 나온것 같다고 말한다. 누나는 아오야마 때문이 아니라고 말한다.

 

 

 

 

 

누나와 아오야마는 바다속으로 사라진 연구자들을 걱정하면서 걸어간다. 누나는 걸어가자 주면의 물건들이 펭귄으로 변한다. 아오야마는 세계끝이 있다면 지금쯤 어딘가를 떠돌고 있을거라고 말한다. 아오야마가 바다에 던진 펭귄호도 아직 돌아오지 않았다고 말한다. 누나는 펭귄호가 무엇인지 묻는다. 아오야마는 친구들과 만든 탐사선이라고 말한다. 누나는 바다로 들어가야 할것 같다고 말한다. 누나는 위험할지 모르니 기다리라고 말한다. 아오야마는 누나 혼자 가면 더 걱정이 되니 따라가겠다고 말한다.

 

 

 

 

 

경찰들은 아오야마와 누나를 발견하고 대피하라고 말한다. 누나가 휘파람을 불자 펭귄들이 달려가기 시작한다. 주변에 있던 자판기에서 펭귄이 튀어나온다. 바다 근처로 갈수록 세계는 뒤죽박죽이 되어 있다. 누나와 아오야마는 펭귄을 타고 바다속으로 들어간다. 잠시뒤 정신을 차린 누나는 펭귄에게 하마모토 교수가 있는 곳으로 데려 달라고 말한다.

 

 

 

 

 

 

누나는 바닷가에서 살아온 기억과 엄마와 아빠와의 추억은 무엇인지 궁금해한다. 누나는 바다가 사라지면 자신이 사라질것인지 묻는다. 아오야마는 바다가 사라지면 펭귄이 사라질것이라고 말한다.

 

 

 

 

 

잠시뒤 두사람은 박사와 연구자가 있는 곳에 도착한다. 아오야마는 바다를 조금 남겨두면 안되냐고 묻는다. 누나는 이런거 남기면 나중에 위험하다고 말하고 펭귄들에게 신호를 보낸다. 펭귄들이 하늘로 날아오르면서 바다의 구체를 깨버린다. 하마모토 박사는 무슨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아오야마에게 묻는다. 아오야마는 이연구의 비밀을 누구에게도 말하지 않겠다고 말한다.

 

 

 

 

 

 

누나는 아오야마의 손을 잡고 다시 해변가페로 달려간다. 해변카페에서 커피를 마신다. 누나는 자신이 왜 태어났는지 아냐고 묻는다. 바다가 사라지면서 펭귄도 하나씩 사라지기 시작한다. 누나는 아오야마가 커서 멋진 어른이 되는 것을 보고 싶었다면서 아오야마를 안아준다. 누나는 아오야마가 멋진 어른이 되면 자신에 대한 수수께기를 풀고 만나러 오라고 말하고 공터로 나간다. 누나는 아오야마를 향해 손을 흔들고 사라져 버린다.

 

 

 

 

 

 

 

저녁이 되고 아오야마가 학교로 돌아온다. 하마모토는 누나가 어떻게 되었는지 묻는다. 아오야마가 누나는 떠났다고 말한다.

 

 

다음날 뉴스에서는 정체불명의 반구체가 사라지고, 주민 대피령이 모두 해제되었다고 말한다. 펭귄에 나타났던것에 대해 전문가들의 의견이 보도된다.

 

 

아오야마는 어른이 될때까지 3748일이 남았다는 것을 확인한다. 아오야마는 매일 연구를 하고 기록을 한다. 아오야마는 세계의 끝을 본다는것은 슬플지도 모른다고 말한다. 하지만 세계의 끝으로 통하는 길은 펭귄 하이웨이이고 그 길을 따라가면 다시 누나를 만날수 있으리라 생각하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다음에 누나를 다시 만나면 전철을 타고 바닷가 마을로 갈것이라고 말한다. 아오야마는 누나를 다시 만나기 전까지 얼마나 어른이 되었고, 누나를 얼마나 좋아했는지, 누나를 얼마나 보고싶어했는지 이야기하고 싶다고 말한다. 아오야마는 해변카페에 앉아서 창밖을 바라보다 무엇인가를 보고 공터로 달려 나간다.

 

 

 

 

 

아오야마는 누나가 떠났던 곳에서 탐사선 펭귄호를 발견하고 미소를 짓는다.

 

 

 

 

 

 

 

 

[사진 출처] 영화 펭귄 하이웨이(Penguin Highway) 스틸컷, 포스터

 

 

 

 

 

 

 

이상 영화 펭귄 하이웨이(Penguin Highway)의 후기를 마친다.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 없이 가능한

아래 하트♥공감 버튼을 꾹 눌러주세요!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