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ista7

영화 백악관 최후의 날(Olympus Has Fallen)은 2013년 개봉한 제라드 버틀러 주연의 액션 스릴러 영화다. 폴른 시리즈의 첫작품으로 미국의 백악관이 테러리스트의 공격을 받는다는 설정이다.

 

비밀경호국 대통령경호원 마이크 배닝(제라드 버틀러)은 사고로 위험한 순간 벤자민 애셔(아론 에크하트)대통령을 구출하지만 영부인은 구출하지 못한다. 이후 재무국에서 일하며 대통령경호원으로 복귀할 날을 기다린다. 어느날 남한의 이총리(경 심)가 백악관으로 찾아와 대통령을 만나는데, 수송기가 비행금지구역을 침범하고 백악관을 향해 날아온다. 대통령은 경호원들과 함께 긴급히 벙커로 피신하고 상황을 지켜본다. 전투기가 출격하여 수송기를 격추시키지만, 지상에 있던 테러범들이 경호원들을 공격하며 백악관으로 진입한다. 마이크는 놈들을 공격하면서 백악관 내부로 들어와 상황을 확인한다.

 

강(릭 윤)과 테러범들은 순식간에 벙커안에 있는 경호원들을 제압하고 대통령, 부통령, 국방장관을 인질로 붙잡는다. 앨런 트럼블(모건 프리먼) 하원의장이 대통령 권한대행의 임무를 맡으며 현상황을 지휘하게 된다. 마이크는 백악관을 잘 안다는 이점으로 코너(파인리 제이콥슨)를 구출하여 밖으로 내보내고, 놈들을 하나씩 제거한다. 결국에는 대통령을 구출하고 서버러스의 폭발 위기를 막는다는 내용이다.

 

호불호가 갈리는 영화지만 종격신은 나름 볼만하다. 하지만 너무나도 어눌하고 부자연스러운 말투는 스토리상 너무 안맞다는 생각이 든다.

 

 

 

백악관이 무너졌다!
백악관을 함락시키고 전 세계를 전쟁 위기에 몰아 넣는 테러리스트들!
누군가 그들을 저지해야 한다!

 

 

 

 

 

 

 

 

 

 

 

 

영화 백악관 최후의 날(Olympus Has Fallen, 2013) 다시보기, 후기, 결말, 줄거리

 

 

 

 

영화 백악관 최후의 날(Olympus Has Fallen, 2013) 다시보기, 후기, 결말, 줄거리 : https://barista7.tistory.com/1900
영화 런던 해즈 폴른(London Has Fallen, 2016) 다시보기, 후기, 결말, 줄거리 : https://barista7.tistory.com/1902
영화 엔젤 해즈 폴른(Angel Has Fallen, 2019) 후기, 결말, 줄거리 : https://barista7.tistory.com/1915

 

 

 

 

 

 

 

백악관 최후의 날(Olympus Has Fallen)

 

 

- 2013 제작
- 미국, 액션/스릴러
- 2013.06.05 개봉, 청소년관람불가, 119분
- 감독 : 안톤 후쿠아
- 출연 : 제라드 버틀러, 모건 프리먼, 아론 에크하트, 릭 윤

 

 

제라드 버틀러(마이크 배닝 역) : 전직 대통령경호원, 현 재무부 요원
모건 프리먼(앨런 트럼블 역) : 하원의장, 대통령 권한대행
아론 에크하트(벤자민 애셔 역) : 대통령
릭 윤(미스터 박, 강연석 역) : 테러리스트
멜리사 레오(루스 맥밀리언 역) : 국방장관
라다 미첼(리아 역) : 마이크의 아내
콜 하우저(로마 역) : 비밀경호국 대통령 경호원
안젤라 바셋(린 제이콥스 역) : 비밀경호국장
필 오스틴(찰리 로드리게즈 역) : 부통령
로버트 포스터(에드워드 클레그 장군 역) : 육군참모총장
딜란 맥더모트(포브스 역) : 전 대통령경호원, 테러리스트
토리 키틀즈(존스 역) : 비밀경호국 대통령 경호원
경 심(이태우 역) : 남한 총리 역
숀 오브라이언(레이 먼로 역) : 국방부 직원
파인리 제이콥슨(코너 역) : 벤자민 애셔의 아들
애슐리 쥬드(마가렛 애셔 역) : 대통령 영부인

 

 

 

 

 

 

 

 

 

 

 

 

 

 

 

 

 

백악관 최후의 날(Olympus Has Fallen) 줄거리

 

 

- 캠프 데이빗 -
마이크 배닝(제라드 버틀러)은 대통령 벤자민 애셔(아론 에크하트)와 권투 스파링을 하고 있다. 포브스(딜란 맥더모트) 경호원이 찾아와 10분전이라고 알려준다. 대통령이 다음에는 다를거라고 말한다.

 


눈이 내리는 날씨, 마이크는 기상이 악화되고 있지만 운전해도 좋다는 보고를 받고 지휘차량을 준비하라고 지시한다. 마이크는 대통령에게 출발 5분전이라고 보고한다. 영부인 마가렛 애셔(애슐리 쥬드)는 남편에 도와주지 않는다며 마이크에게 귀고리를 골라 달라고 말한다. 마이크는 클래식한게 잘어울린다며 작은게 좋다고 말한다.

 

 

 

 

 

마가렛은 그래도 긴것으로 하겠다고 말한다. 벤자민이 모금행사는 정말 가기 싫다며 대신가달라고 말한다. 마가렛은 넥타이를 고쳐주며 아주 근사하다고 말한다.

 

 

코너(파인리 제이콥슨)는 마이크와 같이 가겠다고 말한다. 마이크는 알았다고 말한다. 마이크는 디아즈에게 비스트를 타라고 지시하고, 포브스에게 남아서 요새를 지키라고 말한다. 마이크는 경호원들에게 출발한다고 알려준다.

 

 

 

 

 

대통령은 경호원들과 캠프 데이빗을 떠나 출발한다. 마이크는 22분후에 도착예정이니 긴장하라고 말한다. 마이크는 코너에게 안전벨트 매고 자리에 앉으라고 말한다.

 

 

마이크와 코너는 백악관에 있는것에 대해 질문하고 답변한다.

백악관에 있는 비상구가 몇개? 8개.

대통령 집무실에서 비상적전센터까지 거리는? 116피트.

엘리베이터 문이 닫히는 순간부터 비상작전센터까지 걸리는 시간은? 4분.

보안 카메라들 중 음성 녹음까지 가능 한것은? 일반구역에 있는 것들만.

 

 

마이크는 코너에게 똑똑하다며 경호원이 없어도 되겠다며 웃는다. 날씨가 점점 안좋아지자 마이크는 5분 예정으로 속도 조정한다고 말한다.

 

 

 

 

 

마가렛은 벤자민에게 할아버지가 쓰던 시계를 선물한다. 벤자민도 주머니에서 크리스마스 선물을 꺼네 건네준다. 그때 앞서가던 경호원차량에 자동차 위로 무언가 떨어지면서 균형을 잃고 회전한다. 대통령이 탄 차도 앞차워 부딪히면서 빙판위를 회전하며 미끄러진다.

 

 

경호원 차량은 다리 아래로 추락하고, 대통령차량은 난간에 부딪히며 아슬아슬하게 걸린다. 뒤따라가던 마이크는 차를 멈추고 내려 달려간다. 디아즈가 영부인이 다쳤다고 알린다.

 

 

경호원들은 자동차의 후미를 붙잡는다. 마이크는 움직이지 말라고 한뒤 자동차 문을 연다. 벤자민이 마가렛의 안전벨트를 풀려고 하지만 풀리지 않는다. 마이크는 자신이 하겠다며 대통령에게 차에서 나오라고 말한다. 자동차는 점점 기울어지기 시작하고 마이크는 안전벨트를 자른뒤 대통령을 간신히 꺼낸다. 자동차는 다리 아래로 떨어지고만다. 코너는 엄마를 부르며 소리지른다.

 

 

 

 

 

 

 

[ 18개월후 ]
- 7월 5일, 워싱턴 D.C. 6시 12분 -
마이크는 일어난뒤 리아(라다 미첼)에게 미안하다고 말한다. 리아는 이제 바베큐 파티에 혼자 가기 싫다고 말한다. 마이크는 한숨을 쉰다. TV에서는 북한관련 뉴스가 나온다.

 

 

 

 

 

마이크가 커피를 찾는데 보이지 않다 다 떨어졌는지 묻는다. 리아는 모르겠다고 말한다. 마이크는 바베큐 파티는 어땠는지 묻는다. 리아는 재미있었다고 말한다. 리아는 폴라가 새 남자친구가 생겼다고 얘기를 하는 마이크는 TV를 보고 있다. 리아는 자기 말을 듣지도 않는다며 TV를 꺼버린다. 마이크는 미안하다며 오늘 밤에 영화나 보러 가자고 말한다.

리아는 전에 얘기했던 휴가를 가야한다며, 그러면 못 갔던 신혼여행 기분도 날 거라고 말한다. 마이크는 우리가 신혼여행을 안갔었는지 묻는다.

 

 

 

 

 

마이크는 카페에서 커피를 마신다. 린 제이콥스(안젤라 바셋)는 마이크에게 4일은 어땠는지 묻는다. 마이크가 아내는 나갔고 자기만 집에 있었다고 말한다.

 

 

 

 

 

대통령경호원 로마(콜 하우저)가 경호원들과 카페로 찾아온다. 마이크와 로마는 인사를 나누고 안부를 묻는다. 마이크는 오닐(랜스 브로드웨이)과도 인사를 나눈다. 마이크는 오늘 한국인들이 오는 중요한 날이라고 말한다. 로마는 늘상 있는 일이라며, 존스요원(토리 키틀즈)을 마이크에게 소개한다. 존스요원은 마이크 배닝을 알고 있다며, 하원의장한테 욕했던 사람이라고 말한다. 린 제이콥스는 로마에게 자리 좀 비켜달라고 말한다.

 

 

 

 

 

린은 마이크에게 쉽지는 않을 거라고 말한다. 마이크는 다시 돌아가고 싶다며, 책상에만 앉아 있는 것도 힘들다고 말한다. 린은 마이크가 그 다리에서 옳은 일을 했다는것을 다들 알고 있고, 대통령도 알고 있다고 말한다. 그저 매일 마이크를 마주하면서 그것을 떠올리기 싫어할 뿐이라고 말한다. 린은 계속 슬퍼하니까 시간이 좀 필요한거라고 말한다.

 

 

 

 

 

마이크가 코너는 어떤지 묻는다. 린이 씁슬하다며 친구도 잃었다고 말한다. 마이크는 아직도 백악관을 돌아다니며 골치 아프게 하는지 묻는다. 린은 그것을 누가 가르쳤는지 묻는다. 린은 마이크에게 현실로 돌아오는 법을 배우라고 말한뒤 일어난다. 린은 곧 연락하겠다며 카페를 나간다.

 

 

 

 


벤자민은 아내가 선물한 시계를 착용하고 코너에게 어떤 넥타이가 좋은지 묻는다. 코너는 모르겠다고 말한다.

 


마이크는 그날 다리위에서의 일을 떠올리며 출발한다. 병원에 도착한 리아는 가방을 내려놓고 환자들을 살펴본다. 마이크가 리아에게 전화를 하지만 연결이 안된다. 마이크는 그냥 걸었고, 나중에 다시 걸겠다며 전화를 끊는다.

 


벤자민은 낚시도 하고 샌드백도 같이 치고 재미있을것 같다고 말한다. 코너는 캠프 데이빗이 싫다며 다른데로 가자고 말한다. 코너는 해변같은 곳으로 가자고 말한다. 벤자민은 해변도 괜찮겠다고 말한다. 벤자민은 3분 남았다며 아이스크림을 먹자고 말한다. 코너가 좋다며 아빠가 먹기 전에 록키로드 부터 먹을거라고 말한다. 그때 로마가 찾아와 준비 끝났다고 말한다. 벤자민은 벌써 그렇게 되었냐며 코너에게 미안하다고 말한다.

 

 

 

 

 

 

 

 

 

 

 

 

 

 


- 재무부 오전 10시 15분 -
마이크는 재무부에 도착한다.

 

 

하원의장 앨런 트럼블(모건 프리먼)은 이태우 총리(경 심)가 벤자민 대통령에게 바라는 것은 '공동 성명 발표'라고 말한다. 트럼블은 군사적 압박으로 북한이 도발하지 못하게 하고 미사일 시험도 막으려는 계산이라며 들어줘야 한다고 말한다. 벤자민은 국방장관 루스 맥밀런(멜리사 레오)의 의견은 어떤지 묻는다. 루스는 북한도 합리적인 결정을 하겠지만 너무 불확실하고, 맞대응할 가능성도 있다고 말한다.

 

 

 

 

 

벤자민은 개인적으로 전쟁을 피하고 싶다고 말한다. 벤자민은 부통령 찰리 로드리게즈(필 오스틴)는 어떻게 생각하느닞 묻는다. 그러자 찰리는 국방장관 생각에 동의 한다고 말한다. 벤자민은 하원의장에게 와줘서 고맙다고 말한다. 하원의장은 집무실을 나와 돌아간다. 벤자민은 이총리가 언제 도착하는지 묻는다. 루스는 오후 7시에 도착한다고 말한다.

 

 

 

 

 

 

- 오후 6시 29분 -
한국의 총리가 백악관을 향해 이동하고 있다. 총리는 경찰의 호송을 받으며 이동한다. 워싱턴 D.C에서 30분 거리 떨어져있는 체사피크 만에서는 수송기 한대가 날아가고 있다. 마이크는 재무부 사무실에서 일하고 있다.

 

 

 

 

 

백악관에 손님이 도착하고 경호책임자 로마는 이총리를 맞이한다. 이총리는 한국측 경호 책임자라며 미스터 박(릭 윤)을 소개한다. 루스는 총리와 일행을 백악관 안으로 안내한다. 루스는 총리의 경호팀은 밖에서 데이비스 요원과 함께 있을 거라고 말한다.

 

 

 

 

 

총리가 안으로 이동하고, 루스는 포브스에게 민간인 구역도 잘 어울린다고 말한다. 데이브는 대통령 경호하던 때가 그립다며 그때가 최고의 순간이었다고 말한다.

 

 

 

 

 


- 오후 6시 58분, 버지니아 주 북부 -
수송기는 버지니아 주 북부를 날아간다. 전투기가 출격하여 미확인 비행체에게 현재 비행 금지구역에 진입했다며 즉시 020 방향으로 선회하라고 지시한다.

 

 

 

 

 

이총리는 벤자민 대통령을 만나 휴가를 방해해서 미안하다고 말한다. 벤자민은 와줘서 고맙다며 웃는다. 벤자민이 우리는 공통의 문제가 있는데 협력하면 해결책을 찾을 수 있을 거라고 말한다. 이 총리는 그래서 여기에 온 것이라고 말한다. 이총리는 북한은 수도에서 50km 반경에 백만 병력을 주둔시키고 있다며 아주 큰 위협이라고 말한다.

 

 

 

 


전투기는 수송기에게 마지막 경고라며 선회하지 않으면 발포하겠다고 말한다. 그러자 수송기 조종사는 발칸포문을 개방한뒤 전투기를 향해 쏜다. 전투기는 공격을 받고 추락하고, 전투기 조종사는 공격받았다는 보고를 하고 비상탈출한다.

 

 

 

 

 


- 오후 7시 4분, 워싱턴 D.C. -
수송기는 워싱턴 DC를 향해 날아간다. 경호원은 대통령에게 기습공격이라며 대피해야한다고 말한다. 벤자민은 이총리에게 같이 가자고 말하는데, 경호원은 절차에 어긋난다고 말한다. 대통령은 백악관 지하로 대피하고, 루스는 무전으로 올림푸스를 봉쇄한다고 전파한다.

 

 

 


- 오후 7시 6분, 앤드류스 공군 -
앤드류스 공군기지에서는 전투기가 출격하고, 도착예정시간은 4분이다. 코드 레드가 발령이 되고, 영공 1,2 구역이 뚫렸다고 전파된다. 경호원들은 무기를 챙긴뒤 준비태세를 갖추고 이동한다. 요원들은 일반시민들을 밖으로 대피시킨다.

 

 

낮게 비행하던 수송기는 공원을 향해 발칸포를 발사한다. 사무실에 있던 마이크는 999상황이 발생한 것을 듣고 창밖을 바라본다. 마이크는 수송기가 날아가며 공격하는 것을 발견하고 사무실을 뛰어 나간다.

 

 

 

 


대공포에서 미사일을 발사하자 수송기에서는 플레어를 발사하여 미사일 공격을 피한다. 대통령은 지하 120피트에 있는 대통령 비상작전센터(PEOC)에 도착한다. 경호원은 실비오에게 즉시 코너를 찾도록 지시한다. 이총리와 미스터박도 비상작전센터로 들어간다.

 

 

 

 

 

마이크는 수송기 공격을 피해 시민들을 대피시킨다. 마이크는 수송기가 지나간뒤에 달려가면서 사람들에게 길에서 피하라고 말한다.

 

 

수송기 조종사는 백악관 주위를 돌면서 경호원들을 공격한다. 전투기는 적기를 발견하고 미사일을 쏜다. 수송기가 플레어를 발사하지만 꼬리부분에 명중한다. 수송기는 타워에 부딪히고 공원에 추락한다. 수송기와 충돌한 타워의 윗부분이 무너져 내리고 공원에 있던 사람들을 덮친다. 존스는 대통령에게 적기가 격추되었다고 보고한다.

 

 

 

 

 

 


- 오후 7시 12분 -
벤자민 대통령은 비상사태를 선포하고, 국방부, 국토안보국, NSA와도 연결하도록 지시한다. 벤자민은 찰리에게 공군과 연방항공국에 적기가 1대 뿐인지 확인하라고 지시한다. 벤자민은 루스에게 아들 코너가 어디에 있는지 묻는다.

 

 

 

 


백악관 주위에는 많은 사람들이 쓰러져 있다. 마이크가 밖에서 백악관을 지켜보고 있다. 그때 주차되어있던 버스가 폭발한다. 놀란 사람들이 비명을 지르며 도망친다. 마이크는 그 가운데 가방을 매고 있는 수상한 남자들이 울타리를 향해 걸어가는 것을 발견하고 소리지른다.

 

 

 

 

 

마이크가 남자들을 부르자 스위치를 작동시키려 한다. 마이크가 한남자를 제거하지만 뒤에 있던 또다른 남자가 스위치를 작동시키고 폭파한다. 마이크는 폭발의 충격으로 날아가 쓰러진다. 울타리가 뚫리자 밖에 있던 남자들이 연막탄을 쏘고 얼굴을 가린다.

 

 

대기중이던 경호원들은 서로 공격하며 싸운다. 울타리 안으로 침투한 테러범은 미사일로 초소를 파괴하고 안으로 들어간다. 경호원은 지상상황을 전달받고 대통령에게 지상에서도 공격받고 있다고 보고한다. 대통령은 놀라며 경호원을 바라본다. 마이크는 테러범들을 뒤쫓으며 공격한다.

 

 

 

- 오후 7시 23분, 국방부 비상 상황실 -
국방부 비상 상황실, 육군참모총장 클레그 장군(로버트 포스터)은 앤드류스 기지의 즉각 대응팀을 출동시키라고 지시하고 현재 상황이 어떤지 묻는다. 참모는 1선 울타리가 뚫렸고, 북쪽에서 총격전이 벌어지고 있다고 보고한다. 클레그 장군은 리에게 대통령이 어디에 있는지 묻자, 린이 지금 벙커안에 있다고 말한다.

 

 

 

 


적 저격수는 백악관으로 접근하는 경찰을 향해 총을 쏜다. 마이크는 적 저격수를 제거하고 이동한다. 즉각 대응팀은 백악관을 향해 이동한다.

 


벤자민이 국방부를 연결하라고 지시한다. 그때 미스터박은 뒤로 한걸음 물러나며 시작한다는 신호를 보내고 대통령 경호원들을 공격한다. 미스터 박(릭 윤)은 대통령을 붙잡고 바닥에 앉힌다.

 

 

 

 

 

마이크는 테러범들을 공격하고 달려간다. 팀은 총에 맞은뒤 비틀거린다. 마이크는 팀을 부측히거 상태를 확인하는데 죽는다. 쓰레기차가 백악관 주위에 도착한뒤 움직이지 못하게 타이어를 파괴한다. 마이크는 경호원에게 대통령이 어디에 있는지 묻는다. 경호원은 모른다고 말한다.

 

 

 

 

 


클레그 장군은 대응팀이 어디에 있는지 묻는다. 린은 인질이 생겼고, PEOC와도 연락이 끊겼다고 말한다.

 

 

테러범들은 연락을 받고 일제히 바닥에 엎드린다. 마이크는 기관총을 발견하고 모두 물러나라고 소리친다. 건물 근처에 있던 요원들은 공격을 받고 모두 쓰러진다. 마이크는 테러범이 RPG를 쏘는것을 보고 외친다. 테러범의 공격에 입구는 파괴되고, 테러범들은 다시 일어나 이동한다. 마이크는 요원들에게 안으로 들어가라고 말한다. 요원들은 적을 향해 총을 쏘며 이동하다 총에 맞아 쓰러진다.

 

 

 

 

 

마이크는 몸을 숨기며 적들을 지켜본다. 테러범들은 백악관 내부로 진입하며 생존자들을 총을 쏜다. 테러범들은 차량에서 물자들을 내부로 옮긴다. 대통령 비상작전센터(PEOC)에 있는 테러범 림(말라나 리)는 CCTV를 끄고 외부와 차단시킨다. 

 

 

 

 


백악관 내부로 진압한 테러범과 경호원과의 교전이 벌어진다. 상황실에서 모니터로 지켜보며 공격준비를 하던 요원들은 테러범의 공격에 모두 죽는다. 부상당한 로마는 올림푸스가 무너졌다고 무전으로 알린다. 적이 다가오자 돌아 누우며 총을 쏜다. 뒤따라오던 적은 로마를 총을 쏜다.

 

 

국방부에서는 올림푸스가 점령당했다는 보고를 받고 당황한다. 대응팀히 현장에 도착한뒤에 저격수를 배치하고, 위치를 확보하여 공격준비를 한다.

 

 

 

 

 

테러범들은 동쪽건물, 서쪽 건물을 확보했다고 보고한다. 림은 통제실을 접수했고, 공기통 막고 백악관 시스템에 접속하여 네트워크를 차단했다고 말한다.

 


대응팀 지휘관은 백악관 주변을 포위한 상태고, 작전 시작하면 브라보 팀이 침투한다고 말한다.

 

 

기자는 1812년 전쟁 당시 영국군 손에 불탄 이후로 백악관이 적에게 점령된 적은 없었다고 말한다.

 

 

국방부에서는 PEOC의 긴급 메시지를 받는다. PEOC와 연결된 화면에는 이총리가 등장한다. 클레그 장군은 괜찮은지, 대통령과 함께 있는지 묻는다. 테러범은 이총리에게 총을 쏴 버린뒤, 벤자민 대통령을 끌고 온다. 벤자민 대통령이 '협상은 없다'라고 하자 입을 막으며 끌고 간다.

 

 

강이 카메라 앞에 나오며 우두머리를 데리고 있으미 이제 물러서라고 말한다. 클레그 장군은 누군지 밝히라고 말한다. 강은 백악관을 점령한 사람이라며 병력을 철수 시키라고 말한다. 클레그 장군이 병력을 철수시키라고 말하자 꺼버린다. 클레그 장군은 현재 데프콘4 상황이라고 말한다.

 

 

벤자민은 포브스를 보며 어떻게 이럴수가 있는지 묻는다. 포보스는 벤자민에게 총을 겨누며 손들라고 말한다. 태통령이 거부하자, 옆에 있던 직원을 끌고와 총으로 쏴버린다. 그런뒤 국방장관에게 총을 겨누자 벤자민은 손을 들어 올린다. 포브스는 대통령의 손을 난간에 묶어버린다.

 

 

 

 

 

테러범들은 백악관의 국기가 내린뒤 던져버린다. 테러범들은 드론을 띄운뒤 외부 상황을 확인한다. 마이크는 백악관 내부를 돌며 생존자가 있는지 확인한다. 그때 백악관의 전원이 차단되고, 마이크는 주위에 있는 카메라를 위치를 확인한다. 강은 벤자민에게 군대가 여기까지 출동하는데 15분이나 걸렸고, 우리는 13분 만에 점령했다며 웃는다.

 

 

테러범이 건물 상황실에서 시스템을 만지고 있다. 테러범은 복도에서 나는 소리를 드고 걸어나간다. 마이크는 놈을 죽이고 무기와 탄약을 챙긴다. 마이크는 테러범 주머니에 코너의 사진이 있는 것을 발견한다. 마이크는 비밀금고를 열고 안에 있는 장비를 꺼네 CCTV시스템에 연결한다. 마이크는 백악관 내부에 있는 모든 시스템을 꺼버린다.

 

 

 

 

 

모니터를 지켜보던 림은 강에게 카메라가 꺼진것을 보고한다. 강이 문제가 무엇인지 묻지만 모른다고 말한다. 강은 감시기록을 다시 불러 오라고 말한다. 마이크는 무기를 챙긴뒤 밖으로 나간다.

 


리아는 병원에 들어온 응급환자들을 색깔로 분류한다. 리아는 마이크를 걱정하며 전화를 하지만 연결이 안된다.

 

 

 

 

 


- 오후 9시 8분 -
강은 대통령을 데려오라고 시킨다. 포브스는 벤자민을 끌고 간다. 벤자민이 바닥에 놓여진 가방을 바라본다. 강이 자신은 핵미사일 발사 코드에는 관심이 없다고 말한다.

 

 

강은 국방부에서도 생각이 바뀌었을 거라며 자리에 앉으라고 말한다. 벤자민이 강에게 북한에서 왔는지 묻지만 대답하지 않는다. 벤자민은 남한에서 오지 않은 것은 분명하것 같다고 말한다. 강은 정의를 위해서 일할 뿐이라고 말한다.

강은 굶주리는 수백만명에게 구제받을 수있는 기회를 주고, 전쟁을 끝내기 위해서라고 말한다. 포브스는 세상이 바뀌었다고 말한다. 벤자민은 포브스에게 얼마를 받고 배신한것인지 묻는다.

 

 

포브스는 자기보다 벤자민이 한참 전에 나라를 팔아먹었다며 소리친다. 벤자민은 머리로 포브스를 공격하며 한판 붙자고 말한다. 강은 이제 그만하고 코너를 찾으라고 말한다. 벤자민은 아들에게 무슨짓을 하려는 것이냐며 소리지른다.

 

 

 

 

 


- 오후 9시 26분, 국방부 비상상황실 -
트럼블 하원의장이 국방부 비상상황실로 찾아온다. 린국장은 트럼블에게 현재 대통령과 부통령 모두 엄무지시가 불가능한 상황이라고 말한다. 린국장은 이제 공식적으로 의장을 경호하겠다며, 이제 의장이 대통령 권한대항이라고 말한다.

 

 

 

 

 

 

트럼블은 모두 무사한것인지 묻는다. 린국장은 그렇다고 말한다. 트럼블 권한대행은 자리에 앉는다. 레이 먼로(숀 오브라이언)이 북한은 이번 사태와의 연관성을 부인하고 있다고 보고한다. 클레그 장군은 백악관 반경 10블록을 봉쇄한 상태라고 보고한다. 린국장이 이총리는 죽었다고 말한다.

 

 

 

 

 


- 오후 9시 54분, 대통령 집무실 -
마이크는 비밀통로를 이용해 대통령 집무실로 들어온다. 마이크는 전화가 모두 끊어진것을 확인하고 액자뒤 비밀 금고를 연다. 마이크는 금고안에 있는 통신장비를 꺼낸뒤 착용하고 전화한다.

 

 

레이 먼로는 백악관 내부에서 집무실에서 절려온 전화라고 보고한다. 트럼블은 바로 연결하라고 말한다. 트럼블이 대통령인지 묻자 아니라고 말한다. 트럼블은 신원을 밝히라고 말한다. 마이크는 에셜론4라고 말한다. 린국장은 지정번호인지 묻는다. 마이크는 OZ309 라고 말한다.

 

 

 

 

 

린은 마이크라는 것을 알고 지금 어디에 있는지 묻는다. 마이크는 집무실이라며 대통령이 벙커에 있는지 묻는다. 클레그 장군은 음성을 차단하고 믿을 수 있는 자인지 묻는다. 린국장이 배닝은 최고의 요원중 하나라고 말한다. 레이 먼로가 배닝은 그 사고 이후에 대통령 경호팀에서 쫓겨났다고 말한다. 린이 배닝은 특수부대 출신이고, 분명히 목숨을 걸고 구할 거라고 말한다.

 

 

트럼블은 회의 참석자중에 백악관에 따로 정보망을 가진 사람이 있는지 묻는다. 아무도 없자 트럼블은 선택의 여지가 없다고 말한다. 린국장은 대통령이 벙커에서 인질로 잡혀 있다고 알려준다. 마이크는 그들이 원하는게 무엇인지 묻는다. 린국장은 알아내고 있는 중이라고 말한다.

 

 

 

 

 

마이크가 책임자가 누구인지 묻는다. 트럼블은 다른 생존자가 있는지 묻는다. 마이크는 모두 놈들에게 당했다고 말한다. 마이크가 놈들은 군대 하나를 날릴만한 화력이고, 또 뭐가 있을지 모른다며 누구를 투입하든지 큰 희생이 필요할 거라고 말한다. 마이크는 놈들이 전원을 차단해서 전기도 꺼졌고, 환기구도 모두 차단했을거라고 말한다. 감시 시스템을 망가뜨렸지만 얼마나 오래 갈지 모른다고 말한다.

 

 

마이크가 코너는 어디에 있는지 묻는다. 린국장이 정확한 정보는 없지만 안에 있을거라 추측중이라고 말한다. 마이크는 그들이 코너의 사진을 가지고 있었다며 그들도 찾고 있을 거라고 말한다. 마이크는 자기를 이용하라고 말한다. 린국장은 마이크에게 대기하고 있으라고 말한다.

 

 

마이크는 놈들이 집무실로 접근하는 소리를 듣고, 숨어있다 공격한다. 놈이 총을 쏘지 못하게 떨어뜨린뒤 공격하여 제거한다.

 

 

 

 


PEOC에서 연락이 온다. 강은 트럼블의장에게 동해에 있는 7함대를 철수시키고, 비무장지대 내 미군을 모두 철수 시키라고 말한다. 강은 철수하지 않거나 이곳을 공격하면 인질을 하나씩 없애겠다고 말한다. 강은 동트기 전까지 시간을 주겠다고 말한뒤 끊어버린다.

 

 

 

 

 

트럼블이 누구인지 묻는다. 린국장은 남한 측 경호원으로 위장한 자였다고 말한다. 클레그 장군은 함대를 철수시키고 비무장지대를 버리면 서울과 남한 전역이 72시간 내 함락될 수 있다고 말한다. 린국장은 이를 어기면 대통령, 부통령, 인질로 잡힌 직원들, 코너까지 죽는다고 말한다.

 

 

트럼블은 메리에게 커피를 가져다달라고 말한다. 트럼블은 모든 핵시설을 확보하고, 북한 전문가와 연결시켜주고, 비밀리에 북한과도 연락을 하라고 말한다. 그리고 러시아, 중국, 영국, 프랑스와도 연락을 하라고 지시한다.

 

 

 

 

 

벤자민이 미국은 절대로 테러리스트와 협상하지 않는다고 말한다. 강은 협상안한다면서 조 호닉(케빈 문) 제독에게 서버러스 코드를 얘기하라 위협한다. 벤자민은 그를 죽이면 코드는 없다고 말한다. 강은 두번 다시 묻지 않는다며 코드를 대라고 말한다. 벤자민이 자신의 코드는 안전하니 조에게 알려주라고 말한다. 조는 'TJ 19334'라고 얘기한다. 옆에서 듣고 있던 림이 코드를 입력한다.

 

 

 


- 오후 10시 23분 -
코드 입력이되자 국방부 담당자는 바로 트럼블에게 보고한다. 마이크는 린국장에게 보여줄게 있다며 놈들의 머리에 있는 문신을 보낸다. 마이크는 소속이 어딘지 모르지만 훈련이나 규율이 확실한 놈들이라고 말한다. 머이크는 놈들에게 빼앗은 무기를 챙긴다.

 

 

트럼블은 CIA에 정보제공하고 확인해보라고 지시한다. 마이크는 국방부에서 알아낸것이 있는지 묻는다. 트럼블은 7함대와 병력의 철수를 요구하고 있다고 말한다. 마이크가 그게 전부인지 묻자, 트럼블은 서러버스 코드가 입력됐다고 말한다.

 

 

 

 

마이크가 그게 뭔지 묻자, 클레그 장군은 기밀이라고 말한다. 마이크는 지금 알아야 겠다고 말한다. 트럼블이 서버러스는 극비 군사 시스템이고, 우연한 핵무기 발사에 대비하는 3단계 안전장치라고 말한다. 대륙간 탄도 미사일을 자폭시킬수도 있다고 말한다.

 

 

 

 

 

마이크는 핵무기 중 하나가 발사되어도 막을 수 있는지 묻는다. 트럼블은 서버러스가 유일한 방법이고, 3개의 코드를 전부 아는 사람은 없고, 대통령과 국방장관 합참의장이 나눠서 알고 있다고 말한다. 그런데 3명 모두가 벙커안에 있다고 말한다.

 

 

린국장은 그 코드만 있으면 우리의 모든 핵무기를 무력화할 수 있고, 그렇게 되면 미국은 핵공격에 취약해지게 된다고 말한다. 마이크가 코드를 바꿀수 없는지 묻는다. 레이 먼로가 서버러스는 완전히 독자적인 시스템이라서 코드를 바꾸려면 벙커안에 있는 컴퓨터로 직접해야 한다고 말한다. 마이크는 왜 놈들이 코너를 원하는지 알것 같다고 말한다. 트럼블이 대통령은 최대한 버틸 것이지만 코너가 잡히거나 다치면 누구도 버틸수가 없다고 말한다. 트럼블은 코너를 찾아서 빠져나오라고 말한다.

 

 

 

 

 

 

- 오후 10시 57분 -
강과 림은 마이크가 복도를 돌아다니는 영상을 확인하고 포브스를 부른다. 포브스는 영상을 보고 마이크 배닝이라고 말한다. 마이크 배닝이라는 말에 벤자민은 고개를 돌린다.

 


캉은 포브스에게 마이크각 뭐하는 녀식인지 묻는다. 포브스가 마이크는 얼마전까지 대통령 경호 요원이었다고 말한다. 강이 귀찮은 놈인지 묻자 포브스는 아니라고 말한다. 그러자 대통령은 걱정해야 할거라고 말한다. 강은 부하들에게 배닝을 찾아오라고 시킨다. 놈들은 복도를 돌면서 배닝을 찾아다닌다.

 

 

 

 

 


- 오후 11시 56분 -
마이크는 조용히 복도를 이동하여 링컨 침실에 도착한다. 마이크는 조용히 문을 닫은뒤 방안을 살펴본다. 마이크는 문틈으로 들어오는 움직이는 불빛을 보고 총을 겨눈다. 놈들은 침실을 수색했는데 없다고 보고한다.

 

 

 

 

 

강은 트루먼이 백악관 내불르 고친게 1948년인지 1949년인지 묻는다. 강은 1949년에 구벽 위에 강철 구조물을 설치했을 거라고 말한다. 강은 부하들에게 벽안에 숨어 있을 거라고 말한다.

 


마이크는 비밀통로로 이동하다가 숨어있는 코너를 발견한다. 코너는 마이클르 보고 끌어안는다. 마이크는 국방부에 코너를 찾았다고 전화한다. 마이크는 안전한 상태에서 데리고 나가겠다고 말한다. 코너가 아빠걱정을 하자, 마이크는 아무일도 없을거고 우리가 구출할거라고 말한다.

 

 

 

 

 

놈들은 침실안에서 주위를 돌면서 비밀통로를 수색한다. 유(샘 메디나)와 부하들은 벽을 향해 총을 쏜다. 마이크는 코너를 데리고 가면서 총을 쏜다. 마이크는 통로로 빠져나온뒤 복도를 지나간다. 놈들은 부상자를 부축하며 뒤쫓는다.

 

 

마이크는 주위를 경계하며 코너를 다른 비밀통로가 있는 곳으로 이동한다. 마이크는 린국장에게 1층 북서쪽 환기구를 통해서 보낼테니 대기하라고 말한다. 국방부에서는 병력을 대기시키겠다고 말한다. 저격수들은 밖에 있는 놈들을 조준하며 대기한다.

 

 

코너는 마이크에게 같이 갈 수 있는지 묻는다. 마이크는 아빠를 구해서 가겠다고 말한다. 마이크는 코너에게 장미 정원에서 벽타기 가르쳐준거 기억하는지 묻는다. 마이크는 그때처럼 한발은 앞벽, 다른발은 뒷벽으로 하고 계속 위로 올라가라고 말한다. 코너가 무섭다고 말한다. 마이크는 무섭지만 할 수 있다며 경호원 뱃지를 달아주고 믿는다고 말한다. 마이크는 코너에게 나가서 보자고 말한다.

 

 

 

 

 

마이크는 놈들이 지하실로 내려오는 소리를 듣고 조용히 한다. 놈은 벽면 환기구가 열린것을 보고 들여다본다. 그때 마이크가 놈의 목을 조르며 꺾어버린다. 마이크는 코너에게 다시 올라가라고 말한다. 밖에서 대기중이던 군인들은 적의 움직임을 확인하고, 조용히 백악관 앞마당으로 들어가며 이동한다. 군인들은 환기구 덮개를 열고 코너를 무사이 데리고 빠져나온다.

 

 

 

 

 

국방부에서는 코너가 무사히 빠져나온것을 마이크에게 알려준다. 트럼블은 마이크에게 잘했다며 이제 대통령을 구할수 있는지 확인해보자고 말한다.

 


트럼블은 오늘 사건에 대해 방송한다. 트럼블이 미국 정부는 온전한 상태고, 대통령은 살아있고, 지원을 해준 우방들에게 고맙다고 말한다. 트럼블이 국가는 시험에 들때마다 더 강해진다면서, 우리는 강하게 단결할 것이라고 말한다.

 

 

 

 

 

마이크는 숨어 있다고 복도를 걸어오는 두놈을 제압하고 모두 끌고 간다. 마이크는 놈들을 의자에 묶어놓고 누가 주동자 인지 묻는다. 마이크는 너희들 같은 놈들에게서 정보 캐내는 법을 배웠다고 말한다. 놈들은 웃으면서 버틴다. 마이크는 바로 한놈을 죽여버린다. 마이크는 주동자 이름과 몇명이 있는지 묻는다. 입을 풀어주자 욕을한다. 마이크는 놈의 다리를 찌르고 영어로 얘기하라고 말한다.

 

 

 

 

 

마이크는 놈들에게 알아낸 정보를 국방부에 알려준다. 테러범은 강연석으로 준군사단체 수장이라고 말한다. 마이크는 40명이 들어왔고, 28명이 남았다고 말한다. 린국장은 신뢰할수 있는 정보인지 묻는다. 마이크는 정중하게 물어봤다고 말한다.

 

 

레이 먼로가 강연석은 악명 높은 테러리스트 중 하나라고 말한다. 비무장지대 주변에서 어린시절을 보냈고, 부친은 반역죄로 북한에서 처형되었다고 말한다. 모친은 국경을 넘다가 지뢰를 밟고 사망했고, 2004년 서울 영국 대사관 폭탄 테러를 조종했고, 파키스탄 핵농축 기술을 평양에 들여온 놈이라고 말한다. 레이는 서방의 어떤 정보기관도 놈의 사진이나 신원을 파악한 적이 없었다고 말한다. 레이는 남한 정부에서 그놈을 보게될 줄은 아무도 몰랐을 거라고 말한다.

 


클레그 장군은 지금이라도 바로 밀어버릴수 있다고 말한다. 마이크는 매우 강한 자들로 간단한 문제가 아니라고 말한다. 클레그가 우리는 벙커 안으로 들어가는 방법만 알면 된다고 말한다. 린국장이 벙커는 핵폭탄도 막을 정도라 문이 닫히면 답이 없다고 말한다. 린국장은 옛날 터널들이 있기는 하지만 폐쇄되었다고 말한다. 마이크는 놈들이 가진것을 먼저 알아야 한다며, 자신이 확인하기 전까지 아무도 보내지 말라고 말한다.

 

 

 

 

 

 

- 오전 12시 33분 -
놈들은 벽에 구멍을 뚫고 폭약을 설치한다.

 

 

마이크가 복도를 이동한다. 그때 강은 무전으로 마이크의 위치를 파악했다고 말한다. 마이크는 뭐가 이렇게 오래 걸렸는지 묻는다. 강은 마이크가 영부인을 죽게했다며, 이번에는 대통령 차례라고 말한다. 마이크가 강에게 시작은 좋았지만 부하들이 점점 죽어갈거라고 말한다. 강이 아직 사람은 많다고 말한다. 마이크가 코너는 야구 보러 갔다고 말한다. 강은 마이크의 부인 리아는 잘있는지 묻는다. 마이크는 이제 서로 엿먹여보자며 먼저 시작하라고 말한다. 강은 포브스에게 가서 마이크를 죽이라고 말한다.

 

 

 

 

 

놈들은 국방장관을 끌고간뒤 서버러스 코드를 대라고 말한다. 국방장관이 싫다고 하자 때린다. 국방장관은 자기를 죽이라고 말한다. 강은 그렇게 해주겠다며 국방장관을 때린다. 벤자민은 그만하라고 소리친다. 벤자민은 루스에게 자신의 코드가 남았으니 알려주라고 말한다. 루스가 거부하자 벤자민은 명령이라며 얘기하라고 말한다. 루스는 자신의 코드 'EM60285'를 얘기한다. 국방부에서는 두번째 서버러스 코드도 입력됐다고 보고한다.

 

 

 

 

 


- 오전 1시 4분 -
포브스가 복도를 걸어간다. 마이크가 총을 겨누며 포브스를 붙잡는다. 마이크는 데이브에게 여기서 뭐하는 것인지 묻는다. 포브스는 남한 대표단과 같이 있었다며 여기서 뭐하는 것인지 묻는다. 포브스는 재무부에 있었던거 아니었는지 묻는다. 마이크는 정문으로 들어왔다고 말한다.

 

 

 

 

 

포브스는 자신의 떨리는 손을 보여주며 이제 살것같다고 말한다. 마이크는 보게 돼서 다행이라고 말한다. 포브스가 대통령은 무사한지 묻는다. 그러자 마이크가 아직은 살아있는데, 놈들이 벙커에 가두었다고 말한다. 포브스가 로마는 어떻게 되었는지 묻는다. 마이크는 죽었다며 고개를 젓는다.

 

 

 

 

 

마이크는 계속 가야한다며 일어난다. 포브스가 마이크에게 계획이 있는지 묻는다. 마이크가 아직 성과는 없었지만 계획은 있다고 말한다. 포브스는 머리가 복잡해서 여기에 못있겠다고 말한다. 포브스는 강은 미친놈이라고 말한다. 마이크의 표정이 변하며 놈의 이름을 어떻게 아는지 묻는다. 포브스는 말을 돌리며 마이크를 공격한다. 마이크는 포브스의 칼을 빼앗은뒤 공격한다.

 

 

마이크는 데이브에게 왜 그랬는지 묻는다. 데이브는 길을 잃었다고 말한다. 마이크는 데이브에게 아직 만회할 수 있다고 말한다. 마이크는 놈에게 자신이 죽었다고 말하고, 같이 대통령을 구하자고 말한다. 포브스는 무전기로 마이크를 처리했다고 말한다. 마이크는 포브스를 죽인다.

 

 

 

 

 


- 오전 1시 32분 -
벤자민은 루스에게 힘든날이라고 말한다. 루스는 더 힘들어질 수도 있다고 말한다. 벤자민은 루스에게 후회하는지 묻는다. 루스는 아니라며 대통령은 후회하는지 묻는다. 벤자민은 약간 후회를 한다고 말한다. 루스는 대통령을 모신것은 행운이었다고 말한다. 루르가 우리는 모두 천국에 가겠지만 무덤에 '싸우지도 않고 죽었다'라는 말만 없었으면 좋겠다고 말한다. 벤자민은 걱정하지 말라고 말한다.

 

 

 


- 오전 1시 35분 -
국방부에서 위성기록을 확인한다. 클레그는 지붕에 4명뿐이고 방공시스템도 파괴되었고, 놈들도 공중 진입에는 취약할거라고 말한다. 마이크가 먼저 확인하겠다며 위층으로 올라간다. 트럼블은 서버러스를 사수해야하고 지체할수 없다고 말한다. 트럼블은 지붕으로 특수부대를 투입시키라고 지시한다. 특수부대가 헬기를 타고 이동한다. 조종사는 3분뒤 도착을 알리고 하강하라고 말한다.

 

 

강은 미리 띄워두었던 드론으로 특수부대가 오는 것을 확인한다. 강은 조에게 하이드라 조립했는지 묻는다. 조는 무기 준비 됐다고 말한다. 강은 준비하고 있으라고 지시한다. 조는 무기를 위쪽으로 올려보내고, 지붕위로 올라간다.

 

 

 

 

 

마이크는 놈들이 있던 곳에 도착한다. 헬기 도착 60초전, 마이크는 당장 중단해야 한다고 말하며 장비를 만지지만 멈추지 않는다. 클레그 장군은 그럴수 없다고 말하자, 마이크는 놈들이 히드라를 가지고 있다고 말한다. 린국장은 그게 무엇인지 묻는다. 클레그는 우리의 차세대 무기라고 말한다. 린국장은 놈들이 그 무기를 어떻게 입수했는지 묻는다. 클레그 장군은 박살낼거니까 상관없다고 말한다. 마이크는 놈들이 다시 돌아오는 것을 확인하고 공격한다.

 

 

 

 

 

헬기가 백악관으로 접근한뒤 로프를 내리고 하강준비를 한다. 그때 림은 히드라로 공격한다. 하강 준비를 하던 헬기는 지상으로 추락한다. 헬기는 흩어져서 히드라를 공격하지만 하나둘씩 격추되어 추락한다. 마이크는 RPG를 들고 지붕위로 올라간다.

 


상황을 지켜보던 트럼블은 중지하라고 지시한다. 철수하던 헬기 꼬리날개가 총에 맞는다. 마이크는 RPG로 히드라를 파괴하는데 추락하는 헬기가 마이크가 있는 쪽으로 날아온다. 헬기는 건물과 부딪히면서 폭발한다. 마이크는 건물 아래로 추락한다. 특수부대는 헬기 6대중 5대가 추락했다며 QRT를 요청한다. 린은 배닝을 부르며 그곳에 있는지 묻지만 응답이 없다.

 

 

 

 


뉴스에서는 폭발로 백악관의 반이 날아갔고, 관저와 지붕은 완파됐다고 보도한다.

 


강은 트럼블에게 바보같은 행동이었다고 말한뒤 부통령을 총으로 쏜다. 강이 다음은 대통령이라며 함대와 병력이 철수하기 까지 이제 한시간 남았다고 말한다. 강은 철수 이후에 북쪽 정원에 연료를 가득채운 핼기를 준비하라고 말한뒤 끊어버린다.

 

 

 

 

 

마이크가 정신을 차리며 일어난다. 국방부에서는 배팅이라며 전화를 연결한다. 트럼블은 배닝에게 괜찮은지 묻는다. 마이크는 자신이 여기에서 나가게 되면 명령불복종으로 체포해도 좋지만, 의장은 자신의 도움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클레그 장군은 마이크에게 물러나라고 명령한다. 클레그 장군은 또 다른 인질을 잃기 전에 마이크를 빼야겠다고 말한다. 마이크는 클레그 장군 소속이 아니니까 꺼지라고 말한다. 트럼블이 클레그 장군에게 지휘는 자신이 한다며 필요없으면 당장 쫓아낼 수도 있다고 말한다.

 

 

클레그 장군은 멍청한 놈이 사고치는것을 두고볼 수 없다고 말한다. 트럼블은 더이상 듣고싶지 않다며 앞으로 질문에 대답만 하라고 말한다. 클레그 장군은 그러겠다고 말한다.

 

 

트럼블이 마이크를 부른다. 마이크는 트럼블에게 계획이 있는지 묻는다. 트럼블은 함대와 병력을 철수하고 놈들에게 헬기를 제공할거라고 말한다. 마이크는 놈들의 요구를 들어주면 안된다고 말한다.

 

 

마이크는 이런놈들을 잘 알고 있다며 시간을 주면 처리하겠다고 말한다. 트럼블은 미국 대통령의 안전 문제라고 말한다. 마이크는 그보다 더 중요한 문제라며 지금은 의장이 권한대행이고 자신의 마지막 희망이라고 말한다. 트럼블은 마이크에게 30분을 주겠다고 말한다.

 

 

병원에서 리아는 긴급전화가 왔다는 말을 듣고 전화를 받는다. 마이크는 리아에게 그냥 걸어봤다고 말한다. 리아는 안도의 한숨을 쉬면서 마이크에게 잘 있었는지 묻는다. 마이크는 좀 바빴다며 괜찮다고 말한다. 리아는 생각보다 늦게 끝날것 같다고 말한다. 리아는 밤에 집에 올 것인지 묻는다. 마이크는 사랑한다는 말을 하고 전화를 끊는다.

 

 

 

 

 

마이크는 상처를 확인하고 복장을 갖춘다. 마이크가 화면아 나타나자 강이 놀라며 바라본다. 마이크는 더이상 처형도 없고 헬리콥터도 없다며 다 끝났다고 말한다. 마이크가 협상은 없다고 말하자 강은 대통령을 죽이겠다고 말한다. 마이크는 상관없다고 말한다. 마이크는 무언가를 해냈다고 생각한다면 살아서 볼일은 없을 거라고 말한다.

 

 

 

 

 

강은 림에게 차단하라고 말한다. 마이크는 자기가 여기에 있으니 안될거라고 말한다. 마이크는 강이 죽은 사진을 언론에 뿌려주겠다고 말한다. 비디오 신호를 꺼버린다. 림은 마이크가 비디오 장치를 끊어버렸다고 말한다. 강은 자신이 나가겠다며 입구를 막으라고 지시한다. 강은 루스를 끌고 오라고 말한다.

 

 

강은 부하들과 함께 루스를 끌고 위층으로 올라간다. 강은 루스에게 입구로 걸어가라고 외친다. 루스가 천천히 입구로 걸어나가자 강은 총을 쏘려한다. 그때 기다리고 있던 마이크가 테러범들에게 총을 쏜다. 국방장관은 총소리에 놀라며 밖으로 달려나온다.

 

 

 

 

 

 

마이크는 놈들을 하나씩 제거하면서 이동한다. 마이크가 강은 다시 벙커로 도망쳤다고 보고한다. 트럼블은 마이크가 맥밀란 장관을 살렸다고 말한다. 트럼블은 시계를 보며 시간이 되었다며 함대와 병력을 철수하고 헬기를 준비하라고 말한다.

 

 

 

 

 

언론에서는 함대와 병력이 철수하라는 명령을 받고 철수중이라고 보도한다. 림은 함대가 철수하는 것을 위성으로 확인하고 보고한다. 테러범들은 검은 옷으로 갈아입고, 인질에게 두건을 씌운뒤 함께 벙커에서 나온다.

 

 

트럼블은 마이크에게 강과 대통령을 노출시킨다음에 기회를 잡아야 한다고 말한다. 마이크는 알았다고 말한뒤 준비한다. 지상에서는 헬기가 도착하고, 군인들을 배치한다. 놈들은 얼굴을 가린채 헬기가 있는 곳으로 걸어간다.

 

 

 

 

 

현장 요원들은 목표물이 11명이 있고, 그중에 있는 대통령을 이용해서 도주하려 할 거라고 말한다. 저격수는 인질과 테러범의 구별이 불가능하다고 말한다. 군인은 진압하려면 지금뿐이라고 말한다. 트럼블은 죽을 위험이 너무 크다고 말한다. 헬기가 이륙하는 순간 폭발해버린다.

 


모두 헬기가 폭발하는 것을 보고 놀란다. 마이크는 폭발소리를 듣고 헬기가 보이는 곳으로 이동한다. 트럼블은 마이크에게 태통령이 헬기에 있었다고 말한다. 마이크는 강도 함게 있었는지 묻는다. 트럼블은 다른 인질들과 함께 있었다고 말한다.

 

 

마이크는 이상하다면서 앞뒤가 안맞다고 말한다. 마이크가 강은 이렇게 끝내지 않는다며 놈의 방식이 아니라고 말한다. 마이크가 놈은 아직 벙커에 있고, 그 후에 대통령과 사라지려 할 거라고 말한다. 트럼블은 강이 대통령과 벙커에 아직 있다면 이대로 보낼 수 없다고 말한다. 마이크는 물론이라며 이동한다.

 

 

 

 


강은 서버러스 암호를 찾아낸 뒤 서버러스를 활정화 시킨다. 강이 미사일은 사일로 내에서 폭발할것이고, 수억명이 죽고, 나라는 차갑고 어두운 황무지가 될거라고 말한다. 강은 미국도 가난과 고통을 알게 될 거라고 말한다.

 

 

 

 

 

국방부의 레이 먼로는 서버러스가 활성화 되었다고 말한다. 린국장은 한국과 핵을 잃게 되었다고 말한다. 레이 먼로는 벙커 컴퓨터로는 며칠이 걸렸을 거라며 코드를 깰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말한다. 린국장은 하나밖에 안남았었다고 말한다. 클레그 장군은 미사일이 발사된게 없다고 말한다. 트럼블은 사일로 안에서 모두 폭파시키려는 거라며, 핵이 터지면 지옥이 될거라고 말한다.

 

 

 

 

 

5분 카운트 다운이 되고, 강은 태통령을 끌고 간다. 벤자민은 여기서 살아서 나갈거라고 생각하는지 묻는다. 강이 세상은 우리 둘다 죽었다고 생각할거라며 미리 설치해둔 폭탄을 터트린다. 놈들은 벤자민에게 터널로 들어가라며 끌고 간다.

 

 

엘리베이터를 타고 지하로 내려온 마이크는 놈들을 죽이고 총을 빼앗는다. 벤자민은 강의 총을 붙잡고 버티다 총에 맞는다. 마이크와 강은 결투를 벌인다. 마이크는 바닥에 떨어진 칼을 집어들고 강을 공격한다. 강은 마이크를 벽으로 밀치며 공격한다. 벤자민은 마이크에게 힘을 내라고 말한다. 마이크는 강의 팔을 꺾으며 쓰러뜨린뒤 죽인다.

 

 

마이크는 대통령의 상태를 확인하고 응급처치를 한다. 벤자민은 서버러스가 작동했다고 말한다. 마이크는 벤자민에게 괜찮을거라고 말한뒤 상황실로 달려간다. 마이크는 대통령을 확보했고, 부상중이지만 살아 있다고 말한다. 마이크가 서버러스는 어떻게 끄는지 묻는다. 클레그 장군은 중지코드를 입력해야 하다며, 계기판에서 '중단'버튼을 찾으라고 말한다. 장군은 '복구 시작'이라고 써있는 파란 스위치를 당기라고 말한다.

 

 

 

 

 

트럼블은 중지코드를 받은뒤 레이 먼로에게 넘겨준다. 레이 먼로가 중지코드를 알려주고, 카운트 다운 3초를 남기고 중지된다. 트럼블은 서울과 평양에 전화한다.

 

 

마이크는 벤자민 대통령을 부축하고 입구로 걸어간다. 마이크는 대통령에게 준비되었는지 묻는다. 대통령은 준비가 되었다며 마이크와 함께 걸어나온다. 국방부에서는 대통령이 걸어나오는 것을 보고 기뻐하며 박수친다. 코너는 아빠에게 달려가 안긴다. 리아는 마이크가 나오는 것을 보고 괜찮은지 묻는다.

 

 

 

 

 


벤자민 대통령은 사건에 대해 기자회견을 한다. 벤자민은 친구들과 가족, 좋은 사람들을 잃었다고 말한다. 모두들 영웅이었고, 그들은 영원히 기억될 것이라고 말한다. 보이지 않는 곳에서 수고해줬던 이들에게도 감사를 표한다고 말한다. 적은 그저 파괴하기 위해 온 것이 아니라 우리의 신념을 더럽히고 자유를 짓밟기 위해 왔다고 말한다. 하지만 그들은 실패했고, 우리에게 다시 태어날 수 있는 기회를 주었다고 말한다. 우리는 강하고 단결된 모습으로 새로 일어날 것이라고 말한다. 대통령은 좋았던 때로 돌아갈 것이고, 이 나라의 기들이 된 위엄, 진실함, 명예를 가지고 솔선수범해서 이 나라를 다시 세울 것이라고 말한다. 벤자민은 마이크와 악수를 하고 회견장을 나간다.

 

 

 

 

 

 

 

 

[사진 출처] 영화 백악관 최후의 날(Olympus Has Fallen) 스틸컷, 캡처, 포스터

 

 

 

 

 

 

 

이상 영화 백악관 최후의 날(Olympus Has Fallen)의 후기를 마친다.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 없이 가능한

아래 하트♥공감 버튼을 꾹 눌러주세요!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