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ista7

영화 런던 해즈 폴른(London Has Fallen)은 폴른 시리즈의 두번째 작품으로 세계 정상을 대상으로한 테러리스트의 공격을 받는다는 설정이다.

 

영국 수상의 장례식 참석을 위해 전 세계 28개국 정상들이 런던에 모이게 된다. 장례식 당일 철저한 보안유지되던 런던 도심, 세인트 폴 성당, 버킹엄 궁전앞, 첼시다리, 강위에서 폭발이 일어난다. 캐나다, 독일, 일본, 이탈리아, 프랑스 정상이 테러에 희생이 되고 미국 벤자민 대통령(아론 에크하트)도 공격을 받는다. 마이크 배닝(제라드 버틀러)와 경호원들은 신속히 움직이며 대통령을 피신 시킨다. 곳곳에 경찰로 위장한 테러리스트의 공격이 이어지고, 가까스로 헬기를 타고 전용기가 있는 공항으로 출발한다. 하지만 적들은 건물 옥상에서 미사일을 쏘며 헬기까지 격추한다. 헬기는 추락하고 마이크는 대통령과 함께 MI6 안전가옥으로 피신한다. 하지만 통신을 도정하고 있던 적은 이들의 위치를 알아내고 또다시 공격한다. 마이크는 테러리스트를 제거하고 대사관을 향해 이동한다. 예상치 못한 트럭 공격을 받고 벤자민 대통령이 테러리스트에게 납치 당하게 된다. 마이크는 SAS대원들과 함께 적의 은신처를 공격하여 대통령을 구출한다는 내용이다.

 

액션, 총격신, 시가전투 등 지루할 틈없이 시원시원하게 흘러간다. 킬링타임용으로는 볼만한다.

 

 

 

사상 최악의 테러 발생!
런던은 시작에 불과했다!

 

 

 

 

 

 

 

 

 

 

 

 

영화 런던 해즈 폴른(London Has Fallen, 2016) 다시보기, 후기, 결말, 줄거리

 

 

 

 

영화 백악관 최후의 날(Olympus Has Fallen, 2013) 다시보기, 후기, 결말, 줄거리 : https://barista7.tistory.com/1900
영화 런던 해즈 폴른(London Has Fallen, 2016) 다시보기, 후기, 결말, 줄거리 : https://barista7.tistory.com/1902
영화 엔젤 해즈 폴른(Angel Has Fallen, 2019) 후기, 결말, 줄거리 : https://barista7.tistory.com/1915

 

 

 

 

 

 

 

런던 해즈 폴른(London Has Fallen)

 

 

- 2016 제작
- 영국 외, 액션 외
- 2016.03.10 개봉, 15세이상관람가, 98분
- 감독 : 바박 나자피
- 출연 : 제라드 버틀러, 아론 에크하트, 모건 프리먼, 샬롯 라일리

 

 

제라드 버틀러(마이크 배닝 역) : 대통령 경호원
아론 에크하트(벤자민 애셔 역) : 대통령
모건 프리먼(앨런 트럼불 역) : 부통령
안젤라 바셋(린 제이콥스 역) : 비밀경호국장
라다 미첼(리아 역) : 마이크의 아내
잭키 얼 헤일리(메이슨 역) : 백악관 부국장
샬롯 라일리(재클린 마샬 역) : MI6 요원
멜리사 레오(루스 맥밀런 역) : 국방장관
콜린 살몬(케빈 하자드 역) : 경찰국장
로버트 포스터(에드워드 클레그 역) : 합참의장
니캐쉬 파텔(프라단 역) : MI6 요원
숀 오브라이언(NSA 레이 먼로 역) : NSA 부국장
메흐디 데흐비(술탄 만수르 역) : 테러리스트
아론 어바웃불(아미르 발카위 역) : 테러리스트
왈리드 주에이터(캠랜 발카위 역) : 테러리스트
아델 벤쉐리프(라자 만수르 역) : 테러리스트
마이클 와일드만(보이트 역) : 대통령 경호원
페니 도니(로즈 켄터 역) : 영국 내무부 장관
패트릭 케네디(존 랭커스터 역) : MI5 요
앤드류 프레빈(브론슨 역) : 대통령 경호원
알렉스 지안니니(안토니 구스토 역) : 이탈리아 총리
엘사 몰리엔(비비아나 구스토 역) : 이탈리아 총리 아내
필립 달란시(쟈크 역)
낸시 볼드윈(아그네스 브루크너 역) : 독일 수상
나이젤 휘트미(로버트 바우먼 역) : 캐나다 수상
브라이언 라킨(윌 데이비스 역) :  SAS 대위

 

 

 

 

 

 

 

 

 

 

 

 

 

 

 

 

 

런던 해즈 폴른(London Has Fallen) 줄거리

 

 

호텔 폭탄 테러로 146명이 사망하고 231명이 다친다. 10년간 아시아에서 발생한 테러 규모 중 최대로, 마닐라 역사상 최악의 테러다. 자신들의 소행임을 주장하는 단체가 없는 가운데, 서방 정보기관에서는 폭약 성분을 분석해 무기상 아미르 밬위와의 연관성을 찾아냈다. 국가 안보 전문가의 말에 따르면 바카위는 세계 각지에서 반정부 세력을 선동하여 체제의 불안정을 조장하고 막대한 양의 무기를 판매하고 있다.

 


- 파키스탄 펀자브, 라호르 북쪽 50마일 지점 -
아미르 바카위(아론 어바웃불)의 딸 결혼식으로 가족들이 모인다. 라자 만수르(아델 벤쉬레프)는 캄란 바카위(왈리드 주에이터)가 오자 반가워한다. 아미르 바카위는 아들 캄란에게 잘했다고 말한다. 캄란은 라흐만 장군 일로 얘기할게 있다고 말한다.

 

 

캄란은 급한일이라고 말한다. 캄란은 매수한 파키스단 정보요원이 발각된것 같다고 말한다. 그러자 아미르는 파키스단 정보요원은 모두 매수된 놈들이라고 말한다. 캄란은 독일 요원과 접촉한 사실이 포착됐다고 말한다. 아미리는 그래서 어떻게 되었는지 묻는다. 캄란은 이제 라흐만 장군은 도움이 안돼서 제거했다며 모자를 보여준다. 아미르가 보복은 철저하고 완벽해야 한다며 가족들도 처리하라고 말한다.

 

 

 

 

 

결혼식이 진행되고, 아미르를 하객들을 맞이하며 인사를 나눈다. 식자재를 운반하고 바카위가 현장에 있다는 것을 확인한 스파이는 메시지를 보내고 현장을 떠난다.

 

 

 

 

 


- 네바다 주 그리치 공군기지 -
군인들은 드론으로 결혼식 현장을 감시중이다. 펜타곤에서 MI6요원의 첩보를 확인했다며 실행하라는 명령이 떨어진다.

 

 

아미르와 캄란은 결혼식장을 나와 건물로 걸어간다. 캄란은 소리를 듣고 돌아보고 미사일이 날아오는 발견한다. 하늘에서 미사일이 날아와 결혼식장에서 폭발한다.

 

 

 

 


마이크 배닝(제라드 버틀러)와 벤자민 애셔(아론 에크하트) 대통령이 달리기를 하고 있다. 마이크는 벤자민의 체력이 대통령감이라고 말한다. 벤자민은 마이크에게 아이 이름은 정했는지 묻는다. 마이크는 아들이 태어나면 벤자민으로 하겠다며 농담한다. 벤자민은 보이트에게 자기 대신 달리기해서 이겨달라고 말한다. 보이트(마이클 와일드만)는 우리도 못 당한다고 말한다.

 

 

 

 


집으로 돌아온 마이크는 리아(라다 미첼)을 찾는다. 리아는 마이크에게 아기방에 문제가 있다고 말한다. 리아는 방에 카메라만 6대가 있다고 말한다. 마이크는 많다고 생각하는데 동료들이 준 선물이라고 말한다. 리아가 하나면 된다고 말한다. 마이크는 알았다고 말한다. 마이크는 다음주에 휴가를 냈다면서 아기방 마무리 하자고 말한다. 리아는 예쁜색을 찾았다며 페인트 샘플을 찾으로 간다. 마이크는 노트북을 열고, 사직서를 쓰면서 생각한다.

 

 

 

 

 

벤자민 대통령이 집무실로 들어오자 비서는 하원의장이 기다리고 있고, 상원 여당 원내대표도 기다리고 있다고 말한다. 벤자민은 원내 대표부터 만나겠다고 말한다. 벤자민이 트럼불은 언제 오는지 묻는다. 비서가 트럼불 부통령은 휴가가 3일 남았는데, 그전에 연락했다가는 알아서 하라고 했다고 말한다. 벤자민이 낚시 중인 남자는 방해하는게 아니라며 웃는다. 또다른 직원은 전화부터 받아야 한다며 돌려준다. 벤자민 대통령은 전화를 받고 한숨을 쉬며 알았다고 말한다.

 

 

 

 


제임스 윌슨 영국 수상가 사망했는데, 짖벵서 수면중에 죽은것으로 보인다는 뉴스가 나온다. 집에 있던 마이크는 뉴스를 지켜본다. 리아는 백악관에서 전화가 왔다면서 건네준다. 리아는 엄마를 부르면되니까 걱정하지 말라고 말한다.

 

 

 

 

 


- 런던, 화이트홀 70번지, 영국 내각사무국 -
영국 내각사무국에서는 제임스 윌슨 수상의 장례식에 대해 회의를 한다. 내무부 장관 로즈 켄터(페니 도니)는 장례식은 화요일 9일 오후4시, 세인트 폴 대성당에서 지른다고 말한다. 각국 정상들 참석은 확인했고, 러시아 대통령만 거절했다고 말한다. 로즈는 왕실 인사들이 당일 오전에 세인트 제임스 궁에서 추도식을 갖고 각국 정상 28명도 참석할 것이라 말한다. 타국 왕실 인사로는 모나코 알버트 왕자, 요르단 라니아 왕비, 사우디 무끄린 왕자가 참석할 거라 말한다. 악몽같은 일정이지만 한치의 실수도 없어야 한다고 말한다.

 

 

 

 


케빈 하자드(클린 살몬)은 미국의 다른요구는 없었는지 묻는다. 로즈는 12개국에서 특별 요구 19건이 들어왔지만 모두 거절했다고 말한다. 로즈는 존 랭커스터(패트릭 케네디)에게 특별히 우려할만한 사안이 있는지 묻는다. 존은 영국 국적자 350여명이 지난 1년간 시리아를 자주 왕래했다며, 이라크, 아프간 전쟁 직전에도 그랬다고 말한다. 존은 그중에 전직 군인들고 끼어있어서 걱정이라고 말한다.

 

 

레이튼 클락슨이 우려할만한 상황인지 묻자 존은 아니라고 대답한다. 레이트는 다행이라며 격식에 맞는 의식으로 제임스를 정중히 보내자 말한다.

 

 

 

 

 


- 백악관 -
린 제이콥스(안젤라 바셋) 국장과 마이크 배닝이 집무실로 들어온다. 벤자민은 뭐가 그렇게 걱정인지 묻는다. 린국장이 영국 경호 수준이 일류라는 것은 알지만 이번 방문은 내키지 않는다고 말한다. 린국장은 준비할 시간도 없는 촉박한 일정이라며 꼭 가야하는지 묻는다. 벤자민이 형제나 다름없는 우방의 국장이라고 말한다.

 

 

 

 

 

린국장은 밤새 선발대와 논의를 했다고 말한다. 세인트 폴 대성당 주변은 시경 병력이 경계하고, 에어포스원의 착륙지는 스탄스테드 공항이라고 말한다. 지상 경호는 마이크가 맡는다고 말한다. 마이크는 지도를 보여주며 서머셋 하우스까지 헬기로 12분 이동하고 그곳에서 무장 차량으로 대성당까지 호위할 것이라며 심각한 표정을 짓는다.

 

 

 

 

 

린국장이 영국은 신경써줄 여력이 안된다고 말한다. 마이크가 난장판이 될 거라고 말한다. 린국장은 40개국 40개 경호팀이 동시에 움직인다고 말한다. 마이크는 대성당까지의 진입로와 퇴로가 뻔해질거라고 말한다.

 

 

 

 


집무실을 나온 마이크는 앨런 트럼불(모건 피리먼) 부통령과 마주친다. 앨런은 웃으면서 마이크에게 반갑다고 말한다. 마이크가 휴가는 어땠는지 묻는다. 앨런은 제킬 섬 바다에서 30kg 넘는 왕고등어를 낚싯대로 끌어올리는 손맛을 아는지 묻는다. 마이크가 모른다고 하자, 앨런 트럼불도 못잡아서 모른다고 말한다. 앨런이 내년에는 손맛을 볼거라며 물어봐줘서 고맙다고 말한다.

 

 

 

 


마이크는 떠날 준비를 하고 리아에게 이번에는 발걸이 떨어지지 않는다고 말한다. 리아는 겨우 3일이고, 예정일은 2주 남았다고 말한다. 마이크는 리아에게 사랑한다고 말한뒤 출발한다.

 

 

 

 

 

에어포스원이 출발한다. 린국장은 마이크에게 아기 방꾸미느라 바빴는지 묻는다. 마이크는 그럭저럭 보냈다고 말한다. 린국장은 대모를 하겠다고 말한다. 마이크는 결정하는데 2주나 걸렸다고 말한다. 린국장은 대모가 된다는게 보통일이 아니고, 가볍게 부탁한것도 아니었을 거라고 말한다. 마이크는 린에게 괜찮은지 묻는다. 린은 정말 영광이라고 말한다.

 

 

 

 

 


- 오전 8시 30분, 런던 경찰국(New Scotland Yard) -
하자드가 경찰국에 출근한뒤 특수작전부 지휘실로 들어간다. 하자드는 지휘실 내부 직원들에게 오늘은 세계 정상들의 안위가 우리 손에 달렸으니 각별히 최선을 다하라고 말한다.

 

 

 

 


- 오후 2시 30분, 스탄스테드 공항, 런던 북부 20마일 지점 -
에어포스원이 도착하고 마이크과 경호원들이 분주히 움직인다. MI5의 존 랭커스터는 마이크와 인사를 나누고 조금 일찍 온것이 아닌지 묻는다. 마이크는 우리 일정대로 움직일 거라고 말한다. 마이크가 대통령의 정확한 동선은 적게 알수록 좋다고 말한다. 존은 협조해줘서 고맙다고 말한다.

 

 

 

 

 

 

 

 

 

 

 

 

 

 

- 오후 3시 -
세인트 폴 성당 주위에 경찰이 배치되고, 자동차를 하나씩 검사한다.

 

 

헬기 3대가  서머셋 하우스로 이동한다. 헬기 3대가 착륙하고 대통령, 린국장, 마이크가 내린다. 방탄차를 타고 서머셋 하우스를 출발한다.

 

 

 

 

 


버킹엄 궁전 앞에는 독일 총리 아그네스 브루크너가 근위병 교대식을 지켜보고 있다. 한 꼬마는 독일 총리에게 꽃을 선물하고 돌아간다.

 

 

 

 

 

캐나다 총리 로버트 바우먼은 아내와 함께 세인트 폴 성당을 향해 자동차로 이동중이다.

 

 

 

 


일본 총리 츠토무 나쿠시마는 도로정체로 다리위에서 멈춰있다. 일본총리는 시계를 보고 얼마나 남았는지 묻는다. 비서는 거의 다 왔는데 짐작대로 검문이 굉장히 철저하다고 말한다.

 

 

 

 

 


- 오후 3시 15분 -

웨스트 민스터 사원, 이탈리아 총리 안토니오 구스토(알렉스 지안니니)는 아내 비비아나 구스토(엘사 몰리엔)와 함께 웨스트 민스터 사원에서 시내를 내려다보고 있다.

 

 

 

 


프랑스 대통령 자끄 메나르는 보트에서 서류를 검토하고 있다. 경호원은 이제 출발할 시간이라고 말한다. 대통령은 서두를거 없다며 10분있다가 가자고 말한다.

 

 

 

 

 

벤자민 대통령이 세인트 성당에 도착하고, 경호원들이 내려 주위를 경계한다. 마이크는 주위를 둘러본다. 브론슨은 마이크에게 왜그러는지 묻는다. 마이크는 뭔가 찜짐하다고 말한다. 린국장과 벤자민은 영국 레이튼 총리를 만나 애도를 표한다. 레이튼은 수상이 생전에 장례식을 질색했다고 말한다.

 

 

 

 

 

 

캐나다 총리의 차가 세인트 성당 근처에 도착한다. 경찰로 위장한 라자는 자동차 아래를 검사하면서 폭탄을 붙이고 보낸다. 캄란은 현장을 빠져나와 이동한다. 잠시뒤 자동차가 폭발하자, 근위병으로 위장한 테러리스트가 독일 총리를 총을 쏜다. 경찰로 위장한 테러리스트는 총을 쏘면서 공격한다.

 

 

마이크는 대통령을 피신시키며 적을 쏜다. 적들은 벤자민 대통령이 빠져나가지 못하게 자동차를 파괴해 버린다. 마이크는 공격대응팀에게 즉각 지원을 요청한다. 마이크는 대통령에게 곧 탈출하겠다고 말한다.

 

 

 

 

 

 


첼시교 위 폭약을 싣고 달리던 경찰차 2대가 다리 양쪽에서 폭탄을 터트린다. 그러자 다리는 붕괴되어 무너진다. 일본총리가 탄 자동차가 강속으로 떨어진다.

 

 

 

 

 

웨스트 민스터 사원이 폭발하고, 건물 한쪽이 무너져 내린다. 강위에서는 폭약을 싣고 가던 배가 폭발하면서 프랑스 대통령이 공격받는다.

 

 

 

 


런던 경찰국에서는 테러가 발생했다는 전화를 받는다. 대성당에서 테러가 발생하고, 첼시교가 붕괴되고, 웨스트민스터도 공격받았다는 전화다. 하자드는 대테러반을 연결하라고 지시한다.

 

 

 

 

 

보이트는 자동차를 타고 대성당 현장으로 이동한다. 자동차가 도착하고 대통령과 린국장을 태운뒤 헬기가 있는 곳까지 출발한다. 경찰로 위장한 캄란은 검정 랜드로버 차량이 딘 코트 경기장으로 갔다고 전파한다.

 

 

 

 


벤자민은 도시가 당하다니 믿기지가 않는다고 말한다. 보이트는 오토바이를 타고 뒤쫓아오는 놈들을 발견한다. 마이크가 마린원을 호출하여 긴급 탈출 대기하라고 지시하지만 교신이 안된다. 놈들은 경찰차를 타고 자동차를 뒤따라온다. 마이크는 보이트에게 옆으로 유도하라고 시킨다. 마이크와 보이트는 상황을 지켜보다 자동차를 옆으로 밀어 전복시켜버린다.

 

 

오토바이가 뒤쫓아오자 마이크는 총을 쏘며 공격한다. 보이트는 급브레이크를 밟으며 한놈을 제거한다. 놈들은 오토바이 방향을 돌려 정면에서 총을 쏘면서 공격한다. 집중공격으로 방탄유리가 뚫리면서 보이트가 총에 맞아 죽는다. 마이크가 보이트를 뛰쪽으로 옮긴뒤 상태를 확인하지만 이미 죽었다.

 

 

 

 

 

마이크가 운전하면서 속도를 높인다. 마이크는 반대쪽에서 오는 놈을 발견하고 문으로 제거한다. 마이크는 린에게 운전대를 맞긴뒤 총을 쏜다. 마이크는 자동차를 좌우로 움직이며 놈들을 제거하고 헬기장에 도착한다. 벤자민 대통령, 린국장, 마이크가 탄 헬기는 이륙한다. 해외 정상 5명과 민간인 수백명이 런던의 랜드마크에서 테러로 희생당했다는 보도가 나온다.

 

 

 

 

 

 

 

- 사나 예멘(Sana'a Yemen) -
아미르 바카위는 술탄 만수르(메흐디 데흐비)의 보고를 받는다. 술탄이 클락슨과 애셔가 살아있고 나머지는 다 죽었다고 말한다. 바카위는 한번에 성공하는것은 욕심이라며 우리는 방금 세상을 바꿨다고 말한다. 바카위는 플랜 B를 실행하라며 운명이 우리에게 미소를 지었다고 말한다.

 

 

 

 

 


- 바카위 본거지 -
술탄은 런던 중심가의 전기를 차단하고, 미리 설치했던 폭발물을 터트린다. 전기가 차단되면서 경찰국의 전기도 끊어진다. 하자드는 발전기를 가동하라고 지시한다.

 

 

영국 클락슨 총리는 안전을 위해서 외출을 삼가하라는 방송을 한다. 클락슨은 모든 경찰 병력과 대테러 요원들이 거리를 탈환하기 위해 교전중이고, 테러범들을 소탕하고 도시를 되찾겠다고 말한다.

 

 

놀란 리아가 마이크에게 전화를 하지만 받지 않는다.

 

 

 

 

 


- 백악관 -
부통령 트럼불이 상황실로 찾아와 현재 상황을 확인한다. 백악관 부국장 메이슨(잭키 얼 헤일리)은 아수라장이고, 모든 통신이 두절되었다고 말한다. 메이슨은 위성과 무인기로도 아직 못 찾았다고 말한다. 합참의장 에드워드 클레그(로버트 포스터)는 무인 정찰기 화면이 들어오고 있다고 보고한다. 트럼불, 국방장관 루스 맥밀런(멜리사 레오), NSA 부국장 레이 먼로(숀 오브라이언)은 영상을 보고 놀란다.

 

 

트럼불은 인접한 신속대응부대가 얼마나 떨어져 있는지 묻는다. 합참의장은 시칠리아에 있고 2시간 걸린다고 말한다. 트럼불은 바로 출동시키라고 지시한다. 트럼불은 영국 정부와 지휘실 연결하라고 말한다. 레이 먼로는 위성영상이 들어오고 있는데, 마린원이 이륙했고, 대통령이 탑승했다고 말한다. 상황실에 있던 사람들은 안도한다.

 

 

 

- 마린원 -

마린원은 에어포스원을 호출하여 스탄스테드로 이동 중이고 긴급 이륙을 준비하라고 지시한다. 에어포스원은 이륙준비 완료했다고 말한다. 마이크는 창밖을 살펴보면서 주위를 확인한다. 린국장은 덫이었다며 이런 미친짓을 벌일줄은 몰랐다고 말한다.

 

 

 

 

 

 

마이크가 이제는 안전하고 10분이면 착륙한다고 말한다. 린국장은 정보망에 걸린게 전혀 없었다고 말한다. 린은 놈들이 몇년을 준비했을 거라고 말한다. 창밖을 보던 마이크는 마린쓰리 헬기가 격추되는 것을 보고 건물 옥상에 있는 적들을 확인한다. 놈들은 헬기를 조준한뒤 스팅어 미사일을 발사한다. 미사일이 날아오자 헬기는 플레어를 투하하며 회피한다. 미사일은 플레에어 맞아 폭발한다.

 

 

 

 

 

 

스팅어 미사일이 또 날아오고 플레어를 투하한다. 헬기는 회피기동을 하면서 플레어를 모두 소진해버린다. 마린투 헬기는 날아오는 미사일을 막으며 추락한다. 또다시 미사일이 날아오고 마이크는 대통령에게 피격당할거라며 충격에 대비하라고 말한다. 헬기는 미사일에 맞고 추락한다. 마이크는 보호튜브를 펼치며 추락을 대비한다.

 

 

 

 

 

마이크는 벤자민 대통령에게 움직일 수 있는지 확인한다. 린국장은 헬기 파편에 찔려 중상을 입는다. 마이크는 벤자민에게 언제 터질지 모르니 헬기 밖으로 나가라고 말한다.

 

 

 

 

 

린국장은 마이크가 자기보다 오래살줄 몰랐다고 말한다. 마이크는 린의 손을 꼭잡는다. 린국장은 마이크에게 살아남아서 아이보고, 개자식들에게 대가를 치러달라고 말한다. 마이크는 그러겠다고 말한다.

 

 

 

 


마이크가 무전기로 지휘실을 호출해보지만 통신이 두절되어 연결이 안된다. 마이크와 벤자민은 오토바이가 다가오는 소리를 듣고 재빨리 현장에서 벗어난다.

 

 

 

 

 

 

- 백악관 -
메이슨은 트럼불에게 아미르 바카위가 보낸 영상을 보여준다. 아미르 바카위는 '우리 땅에서 싸워 돈을 벌고, 원격 미사일로 가족을 죽이면서 편하던 시절은 끝났다. 우리가 전쟁을 가져다 주겠다. 오늘은 세가계 영원히 바뀌는 날이다'라고 말한다.

 

 

 

 

 

메이슨이 SNS에도 깔려서 전세계에서 보고 있다고 말한다. 영상을 본 트럼불이 놈은 아미르 바카위라고 말한다. 국방장관은 일급수배 테러범이라고 말한다. 트럼불은 흑사병보다 사람을 더 죽인 놈이고, 반정부 세력에 무기들을 팔고, 테러범, 용병, 회사들까지 인맥도 굉장히 넒다고 말한다.

 

 

그때 전화가 걸려오고 합참의장은 바카위 전화라고 말한다. 트럼불은 전화를 연결하라고 말한다. 바카위는 자기 전화를 받을 줄 알았다고 말한다. 트럼불은 바카위에게 느낀바가 있을 줄 알았는데 조금 당황스럽다고 말한다. 바카위는 당신들을 공격한 적이 없었다고 말한다. 트럼불은 우리를 공격한 자들에게 무기를 팔았다고 말한다. 바카위는 자기도 똑같이 방아쇠를 판 것뿐이라고 말한다.

 

 

 

 

 

트럼불이 원하는게 무엇인지 묻는다. 바카위는 대통령만 넘기면 당장 끝낼 수 있다고 말한다. 트럼불이 그런일은 없을거라고 말한다. 바카위는 지금부터 흘리는 피는 모두 트럼불 책임이라고 말하고 끊어버린다.

 

 

 

 

 

트럼불이 바카위는 유령회사를 이용해서 무기를 판다며, 런던에도 유령회사가 몇개 있을 거라고 말한다. 트럼불은 아마 몇년전부터 계획했을 것이고, 실수하지 않는 사람은 없다며 놈의 연관점을 찾으라고 말한다. 트럼불은 우리가 먼저 대통령을 찾아야 한다고 말한다.

 

 

 

 

 

 

- 런던거리 -

경찰로 위장한 남자가 거리를 돌며 수색하고 있다 마이크는 남자의 목을 때쳐 쓰러뜨린다. 마이크는 남자의 몸에서 무기를 찾은뒤 챙긴다. 벤자민은 내부자가 있어서 경찰로 위장했을 거라고 말한다. 마이크는 총을 마구잡이로 쏘는 놈들도 아니고 프로들이라고 말한다.

 

 

벤자민은 대사관으로 가야한다고 말한다. 마이크는 놈들도 예상할 거라며 근처에 지인들이 있는 MI6 안전가옥이 있다고 말한다. 마이크는 거기서 지원을 기다렸다고 같이 탈출하자고 말한다. 벤자민은 그들을 믿는지 묻는다. 마이크는 그들을 믿는다고 말한다.

 

 

마이크가 이제는 모두 테러범이라 간주해야 한다며 자기 말고난 아무도 믿지 말라고 말한다. 주위에서 오토바이소리가 들리고 마이크는 벤자민과 함께 지하로 이동한다.

 

 

 

 

 

마이크와 벤자민은 지하철 내부로 들어간다. 마이크는 놈들이 뒤쫓아 온것을 눈치채고 연막수류탄을 던진다. 마이크는 반대쪽으로 간뒤 연막탄을 떤지고 총을 쏜다. 술탄이 라자를 부른다. 캄란이 위성전화로 라자를 호출한다. 마이크는 라자가 지금 상태가 안좋다며 알려준다. 캄란은 누구인지 묻는다. 마이크는 개수작 부리지 말고 짐싸서 떠라라고 말한다.

 

 

 

 

 

캄란이 대통령을 천천히 죽여서 전세계가 보도록 인터넷으로 중계할 거라고 말한다. 마이크는 먼저 이것부터 들아며 라자를 고통스럽게 죽인다. 마이크는 위성전화를 챙긴뒤 출발한다.

 

 

 

 

 


- 백악관 -
트럼불이 영국은 마비상태라며, 누구를 믿을 수 있는지 묻는다. 클레그 장군은 모든 통신을 도청하고 있을 거라며 함부로 연락을 했다가는 적들에게 발각될 거라고 말한다. 메이슨이 배닝도 알고 있을 거라고 말한다. 레이 먼로는 위성사진을 띄우면서 배닝이 왼손잡이 인지 묻는다. 트럼불은 오른손잡이라고 말한다.

 

 

 

 

 

레이 먼로는 위성과 드론이 24시간 대통령을 추적하는데, 배닝도 그것을 알고 있다고 말한다. 루스는 총을 왼손으로 들고 있고, 6시 방향을 가리키는거라고 말한다. 클레그 장군은 MI6를 의미하는 뜻이라고 말한다. 트럼불은 인근 지역의 MI6 시설을 찾으라고 지시하며 기뻐한다.

 

 

 

 

 

마이크는 벨자민에게 잠시 쉬었다 가자고 말한다. 벤자민은 자기때문에 무고한 사람들이 죽었다고 말한다. 마이크는 대통령 때문이 아니라 놈들이 죽인것이라고 말한다. 벤자민은 자신이 잡히면 안된다고 말한다. 혹시라도 그렇게 되면 자기를 죽이라고 말한다. 벤자민은 자신이 선전용으로 죽는 모습을 아들과 국민들이 보면 안된다고 말한다. 마이크는 알겠다고 말한다.

 

 

 

 

 

 

 

- 오후 6시 -
트럼불 부통령은 런던 경찰국장과 화상통화를 한다. MI5의 존은 전 총리도 암살당한거였다고 말한다. 마취상태에서 독에 당한것이고 의사는 한시간전에 죽은채 발견되었다고 말한다.

 

 

 

 

 

트럼불은 장례식으로 서방 정상들을 불러들였다며 우리가 덫으로 걸어 들어간거라고 말한다. 하자드는 결국에 모인 사람들이 모두 죽었다고 말나다. 트럼불이 현장 상황은 어떤지 묻는다. 경찰은 최초 출동한 경관 19명이 죽었고, 그 외 30명이 더 죽었다고 말한다. 경찰로 위장하고 있어서 속수무책으로 당하고 있다고 말한다.

 

 

 

 

 

신속대응부대 장군은 부통령이 말만하면 출동하겠다고 말한다. 하지만 런던이 이라크처럼 될지도 모른다고 말한다. 트럼불은 시가전 한복판에 대통령이 있는 것은 원하지 않는다고 말한다. 하자드는 시민들도 위험하다고 말한다. 하자드는 아군과 적군 구별이 불가능한 상황에서 이대로 출동했다가는 병력의 반을 잃게 될거라며 긴급대응반 출동은 성급한 결정이라고 말한다.

 

 

 

 

 

트럼불은 맞는 말이라며 위장한 테러범들부터 색출해야 한다고 말한다. 하자드가 서두르지 않으면 런던 시가지가 전쟁터가 될 거라고 말한다. 하자드는 공습경보를 울리면 시민들이 집으로 피신할거라며 그때 군대를 투입하자고 말한다. 하자드가 필요하다면 집집마다 뒤져서라도 잡아야 한다고 말한다.

 

 

 

 

 


- 오후 6시 30분 -
런던에는 공습경보가 울려퍼진다. 마이크와 벤자민은 아무도 없는 거리를 달려 MI6 안전가옥을 찾아간다. 마이크는 벨을 누른뒤 숙모가 집에 있는지 묻는다. 문이 열리고 마이크 대통령과 함께 안으로 들어간다. 프라단(니케쉬 파텔)은 마이크와 벤자민을 확인하고 문을 열어준다.

 

 

 

 

 

재클린 마샬(샬롯 라일리)는 미남들이 방문해줘서 기분 좋은 저녁이라고 말한다. 마이크가 재클린은 MI6 최정예 요원으로 무서운 여자라고 말한다. 재클린은 두사람을 데리고 안으로 들어간다. 재클린이 전화는 차단되었지만 메시지는 간신히 받았다며 들려준다.

 

 

 

 

 

트럼불 부통령의 목소리가 흘러나온다. 트럼불은 전할말이 있다고 말한다. 누구를 믿어야 할지 모르는 상황이고 기존의 증명 방법은 모두 의심되는 상황이라며 낚시 얘기를 한다. '제킬 섬 바다에서 30kg 넘는 왕고등어를 낚싯대로 끌어올리는 손맛을 아는가?' 마이크는 부통령이 맞다고 말한다.

 

 

트럼불은 델타 팀을 비밀리에 파견했고, 지금 있는 위치로 가능 중일것이라고 말한다. 트럼불은 델타팀과 같이 대사관으로 이동하면 장갑차량이 대기중이고, 미사일 사정거리를 벗어나 군항공기로 탈출하라고 말한다.

 

 

마이크는 배후가 누구인지 묻는다. 재클린은 아미르 바카위라고 말한다. 벤자민은 아미르 바카위의 이름을 듣고 놀라며 소파에 앉는다.

 

 

벤자민이 바카위는 여러 정부의 비호를 받고 있다고 말한다. 벤자민은 2년 전에 G8의 인가 하에 무인기로 놈을 폭격했었다고 말한다. 벤자민은 그때 놈은 살아남았지만 딸이 죽었다며, 가족이 있는지 몰랐다고 말한다.

 

 

마이크는 놈의 복수극이라고 말한다. 마이크가 그때 민간인 희생자가 얼마나 되는지 묻는다. 재클린이 민간인이 표적이 아니었지만 부수피해가 컸다고 말한다. 폭격을 시인하는 국가는 없었지만 바카위는 어디인지 알아낸것 같다고 말한다.

 

 

 

 


마이크는 내부자가 분명히 있을 거라고 말한다. 재클린은 내부자가 CCTV시스템을 해킹한 흔적을 찾았다며, 그것은 외부에서 할 수가 없다고 말한다. 벤자민이 마이크에게 일정을 앞당겨야 한다고 말한다.

 


마이크는 벤자민에게 물을 건네준다. 벤자민은 아들 생각중이었다며 매일 문자로 장난을 친다며 들려준다. 벤자민은 아들이 매일 보내는 우수은 농담들이 자기에게는 큰 의미가 있다고 말한다. '절대 비판하지 말고 늘 용기를 줘야한다. 아끼는 사람을 찾거는 깊이 아껴주고 뻔한 말도 하지마라. 대접받고 싶으면 남들을 대접하라.'

 

 

 

 

 

프라단은 델타팀이 도착한것 같다고 알려준다. 마이크는 CCTV를 보면서 부통령이 메시지를 언제 남겼는지 확인한다. 재클린은 6시 30분이라고 말한다. 마이크는 32분전인데 너무 빠르다고 말한다. 마이크는 영상을 확대하고 얼굴을 확인한다. 마이크는 군장무게가 20kg이고, 기지부터 뛰어왔을텐데, 전혀 땀을 안흘린다고 말한다. 재클린은 놈들이라고 말한다.

 

 

 

 

 

마이크는 놈들이 뒷문으로 가고 있는데 전혀 구출 대형으로 안보인다고 말한다. 재클린은 놈들이 부통령의 메시지를 도청한것 같다고 말한다. 마이크는 무기고에서 무기를 챙긴다. 마이크가 여기는 포위당했고 눈에 띄면 바로 끝이라고 말한다. 마이크가 놈들은 MI6 요원 얼굴을 모르니까 빠져나가서 내부스파이를 찾으라고 말한다. 재클린이 자동차는 아래층 차고 있다고 알려준다. 재클린과 프라단은 지붕으로 탈출할 준비를 한다.

 

 

 

 

 

마이크는 벤자민에게 총을 건네주고 여기에서 숙이고 있어야 한다고 말한다. 마이크는 자기말고 다른 사람이 오면 전부 쏴버리라고 말한다. 마이크는 모니터를 보고 놈들이 건물로 진입하는 것을 확인한다. 마이크는 숨어 있다가 놈들을 제거한다. 마이크는 총을 빼앗은뒤 쏜다. 지붕위에서 뛰어내린 적과 격투를 하고 죽인다. 벤자민이 나와 마지막 한놈을 제거한다. 마이크는 거의 끝났다며 자동차를 타고 출발한다.

 

 

 

 

 

 

재클린이 경찰국에 도착하자 존이 여기에는 왜 왔는지 묻는다. 재클린은 존에게 스파이가 있다고 말한다. 존이 알고 있다고 하자 재클린이 짐작가는 사람이 있는지 묻는다. 존은 경로, 보안 절차까지 다 볼수 있는 고위간부일거라고 말한다. 하자드는 재클린에게 무슨일로 왔는지 묻는다.

 

 

 

 

 

 

- 오후 7시 30분 -
캄란은 부하들에게 대사관 잠복 병력을 두배로 늘리라고 지시한다. 벤자민와 마이크는 대사관을 향해 아동중이다. 마이크는 아무리 방탄차라도 사고나면 끝이라고 말한다. 벤자민은 대통령되고 6년을 운전 못했다고 말한다. 마이크는 대사관으로 향하는 방향을 알려준다.

 


백악관 레이 먼로는 바카위의 실수를 찾았다며 보여준다. 레이와 루스가 바카위가 사용했던 119개 회사인데, 28개가 영국에 있고, 11개가 런던에 있다고 설명한다. 그자가 사용한 모든 건물은 아주 복잡한 교신 패턴을 따르고 있었는데, 한 건물만 교신이 전혀없다고 말한다.

 

 

 

 

 

하자드는 공사중인 건물이라 거주자가 없다고 말한다. 레이 먼로는 전력 사용량을 확인해봤는데 3주전부터 엄청나게 쓰고 있다고 말한다. 트럼불은 빈집인것을 생각하면 이상한 일이라고 말한다. 하자드는 런던 중심가라며 등잔밑이 어두웠다고 말한다. 하자드는 SAS 연결해서 출동시키라고 지시한다.

 

 

 

 


마이크는 예감이 안좋다며 천천히 가자고 말한다. 자동차가 나타나자 도로 중간에 적들이 있는것이 보인다. 마이크가 상황이 좋아지지는 않을 거라고 말한다. 벤자민은 그래도 뛰어가지 않아서 다행이라고 말한다. 마이크는 절대 멈추지 말라고 말한다.

 

 

 

 

 

자동차가 지나가자 적들은 자동차를 향해 총을 쏘며 공격한다. 빠져나왔다고 좋아하는 순간 트럭이 타나다 자동차를 들이받아 버린다. 자동차는 전복되고 놈들이 나타나 벤자민을 끌고 간다. 마이크는 접근하는 적에게 총을 쏜뒤에 어디로 가는지 얘기하라고 말한다.

 


SAS 팀이 현장에 도착하고 윌 데이비스 대위는 마이크에게 진정하라고 말한다. 윌 데이비스 대위는 SAS소속 이고 부통령이 보내서 왔고 암호는 제킬 섬이라고 말한다. 마이크는 대통령이 납치되었고, 놈들은 사람들 앞에서 처형하려 한다고 말한다. 윌 데이비스는 자기들이 처리하겠다고 말한다.

 

 

 

 

 

마이크는 총을 집어들며 따라가려 하자 윌은 같이 못 간다고 말한다. 마이크는 대통령을 몇번이나 구해봤냐며 죽이든가 같이 가든가 결정하라고 말한다. 마이크는 어떤 식으로든 따라갈거라고 말한다. 마이크에게 먼저 가라고 말한다.

 

 

 

 

 

재클린은 CCTV시스템을 복구시킨다. 하자드는 어떻게 한것인지 묻는다. 재클리는 CCTV 시스템을 차단한 승인 코드를 무력화시켰다고 말한다. 재클린은 우리 감시시스템으로 우리를 감시하고 있었다고 말한뒤 나가버린다.

 

 

 

 

 


- 오후 7시 50분 -
놈들은 공사중인 건물로 벤자민을 끌고온다. 캄란은 자신이 벤자민이 죽는것을 수십억명이 지켜보게 해준다며 고맙게 생각해야한다고 말한다. 벤자민이 자기는 혼자 죽지 않는다고 말한다. 그러자 캄란은 벤자민의 얼굴을 때린다.

 

 

놈들의 본거지로 이동하던 마이크는 경찰국장 하자드의 무전을 받는다. 하자드는 현재 위치에 있으면 20분후에 영국 병력이 도착할거라고 말한다. 마이크가 10분후면 대통령이 죽는다며 안된다고 말한다. 하자드 국장은 지금 들어가는 곳이 놈들의 본거지고, 테러범들이 100명은 있을 거라고 말한다. 마이크가 100으로는 어림도 없다고 전해달라며 통화를 끝낸다.

 

 

 

 


마이크는 놈들과 교전하면서 입구쪽으로 이동한다. 마이크는 건물 안으로 뛰어들어간뒤 적이 있는 골목을 향해 총을 쏜다.

 

 

 

 


윌 데이비스 대위는 길이 막혔고, 소수병력으로는 못들어간다고 말한다. 마이크는 진입을 시도하면 대통령을 죽일거라고 말한다. 마이크는 지휘실에 연락해서 저 건물만 고립시키라고 말한다. 마이크는 윌에게 발전기를 박살내버리라고 말한다. 윌은 부하에게 12시방향에 있는 발전기를 날려버리라고 말한다.

 

 

발전기가 미사일에 맞으며 전기가 나가버린다. 캄란은 부하들에게 비상발전기를 돌리라고 지시한다.

 


윌은 건물 도면을 보여주며 설명한다. 3층건물이고 계단은 두곳에 있고, 대통령은 2층에 있는 방에 있을 거라고 말한다. 마이크는 윌에게 위치를 사수하고 가진 화력 전부를 건물에 쏟아부으라고 말한다. 마이크는 그사이에 혼자 안으로 들어가겠다고 말한다.

 

 

마이크는 스위치를 주면서 자기가 말하기 전에는 누르지 말라고 말한다. 마이크는 행운을 빌어달라고 말한뒤 건물로 뛰어 들어간다.

 

 

 

 

 

 

- 오후 7시 55분 -
마이크는 야간투시경을 착용하고 2층으로 내려간다. 마이크는 가스배관에 폭약을 설치하고 이동한다. 마이크는 보이는 적들을 조용히 단번에 제거하고 이동한다.

 

 

캄란은 비상발전기 설치하는 것을 보고 있다. 술탄은 이러다가 군인들이 들어올거라며 그냥 지금 죽이자고 말한다. 캄란은 전세계가 지켜봐야 한다며 안된다고 말한다.

 

 

벤자민은 너희들도 이제 끝이라고 말한다. 캄란은 벤자민을 지금 죽이지는 않지만 그 전에 고통을 주는 거라며 때린다. 캄란은 여동생이 자신의 품에서 죽었다며, 벤자민이나 우리나 모두 괴물이라고 말한다. 벤자민은 그렇게 정당화하면 마음이 편해지는지 묻는다.

 

 

 

 

 

 

- 오후 7시 57분 -
마이크가 이동하는데 전기가 복구되면서 들어온다. 마이크는 재빨리 몸을 피하면서 적들을 제거하고 다시 이동한다. 마이크는 나오는 적들을 제거하고 수류탄을 던진다. 마이크는 적들을 밀치면서 아래로 떨어지고 총을 쏜다.

 

 

 


- 오후 7시 59분 -
술탄은 전력이 들어왔으니 인터넷만 연결되면 된다고 말한다. 캄란은 술탄에게 서두르라고 말한다. 벤자민이 기술을 쓰는 놈이 멍청하면 아무 소용이 없다고 말한다. 인터넷이 연결이되고 캄란은 카메라를 켠뒤에 벤자민 옆으로 간다. 캄란은 벤자민에게 세계 시민들에게 인사를 하라고 말한다.

 

 

 

 

 


- 오후 8시 -
아미르 바카위는 사나 예멘에서 인터넷으로 지켜보고 있다. 벤자민이 아무말 하지 않자 캄란은 얼굴을 때린다.  미국 백악관 상황실에서도 인터넷으로 지켜본다. 캄란은 벤자민에게 마지막 남길말이 있는지 묻는다.

 

 

 

 

 

벤자민은 선서하겠다고 말한다. 미국 대통령직을 온 마음으로 충실히 하고, 모든 힘을 바쳐 보존하고, 지키겠다고 말한다. 캄란은 벤자민의 얼굴을 때린다.

 

 

캄란이 칼을 들고 내려치려한다. 그때 마이크가 나타나 총을 쏘면서 놈들을 공격한다. 총알이 떨어지고 마이크는 감란을 때리며 공격한다. 총에 맞은 술탄이 주머니에서 수류탄을 꺼낸뒤 떨어뜨린다. 벤자민이 수류탄이라고 외치자 마이크는 벤자민을 안으며 쓰러진다.

 

 

 

 


벤자민은 마이크에게 왜 이렇게 오래걸렸는지 묻는다. 마이크는 여기저기 들르다보니 늦었다며 미안하다고 말한다. 마이크는 캄란이 도망친것을 확인하고 바닥에 떨어진 전화기를 챙긴다.

 

 

 

 

 

벤지만과 마이크는 무기를 챙긴뒤 이동한다. 사방에서 적들이 총을 쏘면서 공격한다. 총알이 바닥나고 마이크는 데이비스에게 갇혔으니 날려버리라고 말한다. 마이크는 폭발시키지 않으면 못나간다고 말한다.

 

 

 

 

 

데이비스가 스위치를 누루자 가스관이 폭별하면서 불이 붙는다. 마이크 벤자민과 함께 계단쪽으로 뛰어 내린다.

 

 

 

 

 

데이비스는 부하들과 함께 건물 내부를 수색하면서 마이크와 대통령을 찾는다. 데이비스는 대통령을 찾았고 살아있다고 보고한다. 백악관과 런던 경찰국은 살아있다는 말을 듣고 환호를 외친다.

 

 

 

 

 


마이크는 벤자민에게 장례식은 질색이라고 말한다. 마이크는 데이비스에게 바카위를 추적할 단서가 될거라며 전화기를 건네준다. 데이비스는 지휘실체 전달하겠다고 말한다. 마이크는 데이비스에게 다음에는 날려버리라고 하면 그냥 날려버리라며 잘했다고 말한다. 데이비스는 마이크에게 조심히 돌아가라고 말한다.

 

 

 

 


존 랭커스터는 주차장에서 여권과 짐을 다른 차로 옮겨 싣고 있다. 재클린 존앞에 나타난다. 재클린이 다음에 조국을 배신하고 도망칠대는 자기차 말고 GPS가 없는 차를 훔치라고 말한다. 재클린은 존이 접속기록 삭제를 깜빡했다고 말한다. 재클린은 존의 승인 코드가 그대로 있었고, 존이 접속한것은 CCTV로 확인했다고 말한다. 재클린은 존에게 바닥에 엎드리라고 말한다.

 

 

 

 

 

 

존은 1차 세계대전 이후로 최대위기라고 말한다. 예산은 줄어들고, 적들은 코앞에 있고, 우리체계가 정상이 아니라서 바로 잡으려고 했던 거라고 말한다. 존은 2천만 유로도 받았다며 재클린에게 같이 가자고 말한다. 재클린은 바닥에나 엎드리라고 말한다. 존은 가방에 있는 총쪽으로 뒷걸음질 친다. 재클린은 바닥에 엎드리라고 소리치며 총을 쏴버린다.

 

 

 

 

 

 

 

- 사나 예멘(Sana'a Yemen) -
아미르 바카위의 은신처, 주변에는 무장한 병력이 지키고 있다. 부하는 전화가 왔다며 아미르에게 전해준다. 아미르는 캄란으로 생각하고 전화를 받는다.

 

 

 

 

 

 

트럼불은 내 전화를 받을 줄 알았다고 말한다. 아미르는 자신이 죽는날까지 전쟁은 끝나지 않는다고 말한다. 트럼불은 바카위에게 창문을 보라고 말한다. 바카위는 바라본다. 미사일은 아미르 바카위가 있는 곳으로 날아간다. 바카위가 있는 건물을 향해 미사일이 날아가 폭발한다.

 

 

 

 

 

 

- 2주후 -
런던 대참사 2주후 새정부가 들어서면서 도시 재건에 한창이다. 아나운서는 클락슨 신임 총리의 말로 마무리 하겠다고 말한다. '런던은 무너질지언정 늘 견뎌내고 다시 일어날 것이다'

 


리아는 출산을 한뒤 아기를 바라본다. 리아는 아기에게 아빠의 휴가가 길어질거라고 말한다. 마이크는 달라졌다며 대통령이 며칠 쉬라고 했다말한다. 마이크는 아기를 보며 흐뭇해한다.

 

 

 

 


트럼불 부통령은 런던시민과 전세계인들에게 위로를 전한다고 말한다. 너무 많은 사람들이 이유없이 죽었다고 말한다. 지금은 위험한 세상이고 좋은 선택들도 얼마 없지만 최악의 선택은 아무 일도 안하는 것이라고 말한다. 그렇게 되면 우리 후손들에게 전쟁을 물려주는 일이 될거라고 말한다.

 

 

 

 


마이크는 사직서를 작성하고 대통령에게 보낼지 안보낼지 고민을 한다. 마이크는 부통령의 말을 듣고 사직서를 삭제해버린다.

 

 

 

 

 

 

 

 

[사진 출처] 영화 런던 해즈 폴른(London Has Fallen) 스틸컷, 캡처, 포스터

 

 

 

 

 

 

 

이상 영화 런던 해즈 폴른(London Has Fallen) 의 후기를 마친다.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 없이 가능한

아래 하트♥공감 버튼을 꾹 눌러주세요!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