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ista7

영화 포드 V 페라리(Ford v. Ferrari)는 1966년 르망 24시간 레이스에 도전한 '캐롤 셸비'와 두려움 없는 레이서 켄 마일스'의 실화를 그린 작품이다.

 

매출 감소에 빠진 ‘포드’의 마케팅 책임자인 리 아이아코카(존 번탈)는 스포츠카 레이스를 장악한 ‘페라리’와의 인수 합병을 추진한다. 막대한 자금력에도 계약에 실패하고 엔초 페라리로부터 모욕까지 당한 헨리 포드 2세(트레이시 레츠)는 프랑스 르망 24시간 레이스에서 페라리를 박살 낼 스포츠카를 만들 것을 지시한다.

 

리 아이아코카는 르망24시간 레이스 우승자 출신의 자동차 디자이너 캐롤 셸비(맷 데이먼)를 찾아가 막대한 지원을 제안한다. 캐롤은 켄 마일스(크리스찬 베일)를 자신의 파트너로 영입한다. 하지만 포드 부사장 리오 비비(조쉬 루카스)는 켄 마일스를 눈엣가시처럼 여기고, 르망24시간 레이스 출전 레이스 명단에서 빼버린다. 켄이 빠진 레이스팀은 페라리에 대패하고 돌아온다.

 

셸비는 GT40 자동차에 대해 잘아는 켄 마일스를 레이서로 출전시키기 위해 노력하지만 리오 비비가 포드 레이싱 프로그램의 총괄이사가 되어 반대한다. 셸비는 포드 회장에게  레이스 출전 약속을 받아내고 데이토나 대회에서 우승을 한다. 르망24시간에 출전한 켄은 페라리를 제치고 랩타임 기록을 경신하며 1위로 올라선다는 내용이다.

 

실화 영화라서 결말은 정해져 있지만 스토리도 좋고 배우들의 연기도 좋고, 레이싱 장면도 볼만하였다.

 

 

 

자존심을 건 대결의 시작!
세계 3대 자동차 레이싱 대회이자 ‘지옥의 레이스’로 불리는 르망 24시간 레이스.

 

 

 

 

 

 

 

 

 

 

 

 

영화 포드 v 페라리(Ford v. Ferrari, 2019) 후기, 결말, 줄거리

 

 

 

 

 

▷ 2019년 12월 개봉 영화 총정리 : https://barista7.tistory.com/1958

 

 

 

 

 

 

 

 

 

포드 v 페라리(Ford v. Ferrari)

 

 

- 2019 제작
- 미국, 액션 외
- 2019.12.04 개봉, 12세이상관람가, 152분
- 감독 : 제임스 맨골드
- 출연 : 맷 데이먼, 크리스찬 베일, 존 번달, 카이트리오나 발페

 

 

맷 데이먼(캐롤 셸비 역)
크리스찬 베일(켄 마일스 역)
케이트리오나 발피(몰리 마일스 역)
존 번탈(리 아이아코카 역)
트레이시 레츠(헨리 포드 2세 역)
조쉬 루카스(레오 바브 역)
노아 주프(피터 마일스 역)
JJ 페일드(로이 런 역)
레이 맥키넌(필 레밍턴 역)
이안 하딩(지미 역)
조나단 라파글리아(에디 역)
레모 기론(엔조 페라리 역)
잭 맥멀린(찰리 아가피우 역)

 

 

 

 

 

 

 

 

 

 

 

 

 

 

 

 

 

포드 v 페라리(Ford v. Ferrari) 줄거리

 

 

- 1959년 르망24시간 레이스 -
캐롤 셸비(맷 데이먼)이 선두로 달린다. 피트인하여 연료를 주입하고 정비를 하는데 불이 붙는다. 필 레밍턴(레이 맥키넌)과 매카닉이 놀라 불을 끈다. 캐롤 셸비는 자신의 몸에 붙은 불을 끈뒤 연료를 채우라고 말한다. 캐롤 셸비는 다시 자동차를 타고 출발하고 선두로 달린다.

 

 

 

 

- 1963년, 병원 -
셸비는 자동차 경주에 출전했을 때를 떠올린다. 의사는 캐롤 셸비를 진료한후에 이대로 두면 안된고 심장마비로 죽을 수도 있다고 말한다. 셸비는 나가스카나 F1의 단거리 경기를 나가겠다고 말한다. 의사는 심장 판막이 손상되었는데, 지금 여기에 있는것도 운이 좋은 것이라고 말한다.

 


셸비는 7000RPM 지점에서 희미해지는 구간이 있다고 말한다. 차는 무게를 잃고 그대로 사라지고 남는것은 시공을 가로지르는 몸 밖에 없다고 말한다.

 

 


- 정비소 -
켄 마일스(크리스찬 베일)는 정비소에서 자동차를 확인하고 있다. 고객이 한달전에는 자동차가 멀쩡했는데, 정비하고 나서 시동도 안걸린다고 말한다. 켄은 운전을 잘못해서 그런거라고 말한다. 켄이 스포츠카는 스포츠카 답게 운전을 해야 한다며 RPM을 올리라고 말한다. 고객은 자신을 무시하는 거냐며 화를 내며 가버린다. 몰리 마일스(케이트리오나 발피)는 떠나는 손님을 보며 손님이 만족하지 못했는지 묻는다. 켄과 몰리는 얘기를 나눈뒤 키스를 한다.

 

 

 

 

 

 

- 포드 자동차 공장 -
헨리 포드 2세(트레이시 레츠)는 자동차 공장 가동을 중단한다. 헨리는 직원들 앞에서 오늘이 포드가 폐업하는 소리라고 말한다. 헨리 회장은 직원들에게 좋은 생각이 있는 사람은 출근하고, 없다면 집에서 쉬라고 말한뒤 떠난다.

 

 


- 자동차 경주대회 -
캐롤 셸비는 트레일러에서 잠을 자고 있다. 필 레밍턴은 8시 30분이 되었다며 셸비를 깨운다. 필은 코브라 팀은 준비가 되었다고 말한다. 셸비가 콜벳은 한입거리도 안된다며 우리가 더 빠르다고 말한다.

 

 

진행요원 빌이 켄 마일스의 자동차 트렁크를 확인하고 있다. 빌은 AF클래식카의 트렁크 공간이 규격과 맞지않고 닫히지 않는다며 실격이라고 말한다.

 


캐롤 셸비는 쉐보레 대표를 만나 얘기를 나눈다. 세브링에서 운전할 드라이버가 필요한데 켄 마일스는 너무 까다라롭다고 말한다.

 

 

빌은 실격 스티커를 차에 붙이고 돌아간다. 켄 마일스가 규정집에는 트렁크에 대한 내용은 없다면서 따진다. 그 모습을 본 셸비가 켄 마일스와 빌을 떼어놓고 얘기를 한다. 켄 마일스는 망치를 들고 자동차 트렁크 덮개를 때려 공간을 넓힌다.

 

 

 

 

 

 

 

셸비는 진행요원 빌을 돌려보낸뒤 켄 마일스와 얘기를 나눈다. 셸비는 자신이 좀전에 얘기를 나누던 사람은 스폰서 였다고 말한다. 셸비는 스폰서가 없으면 자동차도 없고, 경주에도 못 나간다고 말한다. 분이 덜 풀린 켄 마일스는 렌치를 집어던진다. 렌치는 날아가 자동차 앞유리칭을 깨버린다.

 

 

 

 

 

 

그시각 몰리가 정비소에 있는데 남자들이 정비소로 찾아와 켄 마일스를 찾는다. 몰리는 켄의 아내라며 자신에게 얘기하라고 말한다.

 

 

 

 

 

 


- 1963년 -
셸비는 켄 마일스의 자동차 경주를 지켜보고 있다. 쉐보레 대표는 르망24시간 레이스 우승자인 셸비가 갑자기 은퇴를 한뒤에, 겁먹었다는 루머가 있었다고 말한다. 켄 마일스는 도로를 질주하며 앞서가던 자동차들을 추월하여 우승하며 결승선을 통과한다. 쉐보레 대표는 켄 마일스가 까다롭기는 하지만 대단한 레이서라고 말한다.

 

 

결승선에 도착한 켄 마일스는 피터(노아 주프)를 태우고 경주장을 달린다. 셸비는 켄 마일스가 던진 렌치를 필에게 건네주며 액자에 넣어두라고 말한다.

 

 

 

 

 

 

 

 

 

 

 

 

 

 

- 켄 마일스의 집 -
몰리는 오늘 국세청 직원들이 정비소로 찾아와 압류했다고 말한다. 몰리는 켄에게 몇년전에 모은 돈이 있다고 했는지 지금은 빈털터리인지 묻는다. 켄이 그렇다고 말하자 몰리는 정말 하나도 없는 것인지 묻는다. 켄은 몰리에게 방법을 찾아 보겠다고 말한다.

 

 

 

 

- 포드 회의실 -
마케팅 책임자 리 아이아코카(존 번탈)은 포드사 임원들 앞에서 브리핑을 한다. 1945년 전쟁후 태어난 세대들이 17살이 되었고, 직업을 얻고 자동차를 구입하게 될거라고 말한다. 아이아코카가 요즘 세대들은 섹시하고, 빠른 차를 원한다면서 이제 포드도 레이싱에 나서야할때라고 말한다.

 

 

헨리는 우리도 나스카 대회에 나가고 있다며, 아이아코카에게 요점이 무엇인지 묻는다. 부사장은 리오 비비(조쉬 루카스)는 마케팅 팀은 지난 3년간 실적이 최악이었다고 말한다.

 

 

아이아코카는 페라리가 지난 5년간 르망24시간 레이스에서 계속 우승을 했고, 사람들은 우승한 회사만 기억한다고 말한다. 헨리는 우리가 페라리 보다 자동차 생산을 더 많이 하고 있다고 말한다.

 

 

아이아코카는 페라리가 르망24에서 우승하면서 페라리로고는 우승의 로고로 인식된다며, 포드의 로고가 승리의 로고가 되어야 한다고 말한다. 아이아코카는 페라리가 완벽을 추구해서 완벽해졌지만 자금난으로 파산했다며 우리가 페라리를 인수해야 한다고 말한다.

 

 

 

- 켄 마일스의 집 -
아침일찍 조깅을 하던 마일스는 잠긴 정비소를 바라보며 마음의 결심을 한다. 집으로 돌아온 켄은 그동안 받았던 트로피들을 쓰레기 통에 버린다. 몰리는 켄에게 정말 레이싱을 포기할 것인지 묻는다. 켄은 레이싱을 그만두고 직장을 구해서 평범하게 살겠다고 말한다. 피터는 조용이 밖으로 나가 트로피들을 다시 집안으로 가지고 들어온다.

 

 


- 페라리 본사 -
아이아코카는 직원들과 함께 페라리 본사를 찾아간다. 페라리 직원은 포드사의 임원들의 모습을 사진으로 찍는다. 페라리의 부사장 프랑코는 리 일행과 인사를 나누고 자동차 생산시설을 보여주며 설명한다. 프랑코는 모두 수작업으로 생산하고 있다고 말한다.

 

 

프랑코가 레이싱부서를 소개하는데, 한쪽에 엔초 페라리(레모 기론)이 앉아 있다. 아이아코카는 엔초 페라리와 인사를 나누고 협상을 진행한다.

 

 

아이아코카는 두 회사가 합병을 하게 된다면 자동차 생산은 포드의 지분이 90%인 '포드-페라리'가 담당하고, 레이싱은 페라리의 지분이 90%인 '페라리-포드'가 담당하게되는 두회사가 생기게 될거라고 설명한다. 모든 비용은 포드에서 부담하겠다며 1600만달러를 제안한다. 엔초 페라리는 서류를 읽고 검토할 시간이 필요하다며 시간을 끈다.

 


한 사진사는 인수협상하러 온 포드사의 아이아코카 사진을 가지고 피아트의 아그넬리 회장을 찾아간다. 피아트에서 프랑코에게 전화해서 1800만달러에 페라리를 인수하고, 모든 경영권은 엔초 페라리에게 주겠다고 제안한다. 프랑코는 엔초 페라리에게 쪽지로 내용을 전달하고 얘기를 나눈다.

 

 

엔초 페라리는 아이아코카에게 자신이 르망24시간 레이스에 나가려는데 포드에서 반대를 하면 못나가는 것인지 묻는다. 아이아코카는 그렇다고 대답한다.

 

 

엔초 페라리는 아이아코카에게 자동차 제작자이자 이탈리아인으로 상당히 불쾌하다며 당장 미시간으로 돌아가라고 말한다. 엔초 페라리가 아이아코카에게 자신의 말을 전하라면서 포드사의 임원들은 쓰레기고 헨리 포드 2세는 돼지라고 말한다.

 

 

 

- 포드사 -
미국으로 돌아온 아이아코카는 피아트가 페라리를 인수했다는 신문기사를 바라본다. 아이아코카는 헨리를 만나 페라리가 회사 몸값을 키우기위해 우리를 이용한 것이라고 말한다. 헨리는 페라리가 정확히 뭐라고 말했는지 묻는다. 아이아코카는 페라리가 '포드는 흉측하고, 임원들은 쓰레기고, 사장은 뚱뚱한 돼지라고 했고, 포드의 사장은 헨리 포드가 아니라 헨리 포드 2세다'라고 얘기했다고 말한다.

 

 

헨리는 불쾌한듯 표정이 굳어지더니 최고의 엔지니어와 드라이버를 찾아오라고 말한다. 헨리는 레이스카를 만들고 이탈리아 놈들은 지하 30미터에 묻어버리겠다고 말한다.

 

 


- 캐롤 셸비의 판매점 -
아이아코카는 캐롤 셸비를 찾아간다. 아이아코카는 포드사에서 부품값을 받으러 온줄 알고 금방 지불할거라고 말한다. 그러자 아이아코카는 부품값 받으러 온게 아니라고 말한다.

 

 

아이아코카는 포드에서 르망24시간 레이스에 출전해서 우승하고 싶은데 그 대회에서 우승한 미국인은 캐롤 셸비뿐이라서 찾아왔다고 말한다. 아이아코카는 르망24시간 레이스에서 우승하려면 뭐가 필요한지 묻는다.

 

 

셸비는 포드가 돈도 많은 회사지만, 돈으로 살수 없는게 필요하다고 말한다. 480km로 달릴수 있는 차가 필요하고, 페라리보다 빨라야한다고 말한다. 그리고 트랙경주가 아니라 일반 도로 13.132km에서 달리는 것이라 연석도 없다고 말한다. 24시간을 달려야 하는데, 레이스의 절반은 밤에 해야한다고 말한다. 지치고 배고파서 내가 누구인지도 모를정도이고 뭐하나 잘못되면 끝장나게 되고, 그러면 페라리가 우승하게 된다고 말한다.

 

 

아이아코카는 셸비에게 포드 역사상 최고의 차를 만든다고해도 성공하기 힘든일인지 묻는다. 셸비는 돈으로 우승을 못사지만, 승산있는 사람을 살수는 있다고 말한다.

 

 


- 캐롤 셸비와 켄 마일스 -
셸비는 다른 정비소에서 일하고 있는 켄 마일스를 찾아간다. 셸비는 셸비는 포드에서 르망24시간 레이스에 우승을 목표로 출전할것이고, 자신의 책임하에 레이스카를 만들어야 한다며 같이 일하자는 제안을 한다.

 

 

 

 

 

켄은 페라리를 이길차를 90일안에 만들어야 하는데, 돈이 많고 시간이 많다고 하더라고 포드에서 우리가 원하는대로 차를 만들게 두지 않을 것이라고 말한다. 셸비는 디트로이트에 변호사들이 많이 있는데, 막을 방법을 찾을거라고 말한다. 셸비는 헨리 회장이 직접 지시한 것이라고 말한다. 셸비는 일요일에 머스탱 신차발표회가 있는데 아들 피터와 꼭 참석하라고 말한다.

 

 

 

 

 

 

- 포드 머스탱 신차 발표회 -
켄은 아들 피터와 함께 포트 신차 발표회에 참석한다. 피터가 머스탱의 문을 열고 내부를 들여다보는데, 부사장 리오 비비는 손대지 말라고 말한다. 비비는 켄에게 아이를 조심시키라고 말한다. 켄은 포드 머스탱의 겉은 멀쩡해 보이는데 속은 비계덩어리라고 말한다. 엔진과 미션을 바꾸고 무게를 줄이면 괜찮은 차가 될거지만 자신은 쉐보레를 살거라고 말한다. 켄은 쉐보레 차도 엉망이라고 말하며 피터를 데리고 간다.

 

 

셸비는 아이아코카와 함께 경비행기를 타고 행사장으로 이동하고 있다. 셸비는 군에 있을때 파일럿이었다며 자신이 착륙을 해봐도 되는지 묻는다. 조종사는 셸비에게 해보라며 조종간을 넘겨준다. 셸비가 조종하는 경비행기가 활주로를 향해 날아오자, 사람들은 경비행기를 바라본다. 켄은 누가 조종하는지 알것같다고 말한다.

 


셸비는 활주로에 비행기를 착륙시키고 행사장으로 나온다. 셸비는 켄과 반갑게 인사를 나누고 부사장 비비에게 소개한다. 비비는 아이아코카에게 얘기를 하고, 아이아코카는 셸비가 단상에 올라가기전에 따로 얘기를 나눈다. 아이아코카는 회사 임원들에게도 좋은게 있어야 얻는게 있다고 말한다. 셸비는 아이아코카의 말에 불쾌해하면서 단상으로 올라간다.

 

 

셸비는 단상위에 올라, 하고 싶은 일을 하는 자는 운이 좋은자 인데, 셸비 자신은 자기가 해야할일을 찾았다고 말한다. 셸비는 그런 사람을 또 한명 알고 있는데, 바로 헨리 포드 2세라고 말한다. 셸비는 세상에서 가장 빠른 차를 만들것이고 르망24시간 레이스에서 우승한 차로 만들 것이라고 연설한다. 셸비의 연설을 듣던 켄은 셸비가 헨리 포드 2세 얘기를 하자 피터를 데리고 집으로 돌아간다.

 

 

 

 

 


- 켄 마일스의 집 -
셸비는 켄의 집으로 찾아가 같이 일하자고 제안한다. 켄은 싫다면서 그만 돌아가라고 말한다. 셸비는 30분만 시간을 내달라고 부탁한다. 셸비는 켄을 차에 태우고 '셸비 아메리칸' 레이싱카 작업장으로 데리고 간다.

 

 

 


- 셸비의 작업장 -
활주로에는 금방 비행기에서 내린 자동차고 세워져 있다. 셸비는 영국에서 건너온차라며 포드GT를 보여준다. 셸비는 켄에게 운전을 해보라고 말한다. 켄은 시승을 해본뒤에 개판이라고 말한다. 켄이 자동차 뒤는 무겁고 앞쪽은 가벼운 비행기 같다고 말한다. 켄은 한번더 타보겠다며 운전을 한다.

 

 


- 켄과 몰리 -
다음날 켄은 몰리와 함께 자동차를 타고 이동한다. 몰리는 켄에게 밤늦게 어디에 갔다온것인지 묻는다. 켄은 일이 늦게 끝났다고 말한다. 몰리는 어제밤에 셸비가 찾아와 함께 나갔다 온것을 봤다고 말한다. 몰리는 설명해줄때까지 차를 멈추지 않겠다며 속도를 높인다. 켄은 얘기하겠다면서 속도를 줄이라고 말한다. 몰리는 며칠전 켄이 평범하게 살겠다고 하지 않았냐면서, 정비소도 빼앗겼는데 집까지 빼앗길수는 없다며 눈물을 흘린다.

 

 

켄은 셸비가 일을 제안했는데 아직 수락하지 않았다고 말한다. 켄은 하루 일당이 200달러인데 아직 결정을 하지 않았다고 말한다. 몰리는 그런데 왜 결정을 하지 않았는지 묻는다.

 

 

 

- GT40 주행테스트 -
켄은 GT40 자동차 프로토타입 주행테스트를 한다. 켄은 자동차 속도가 145km가 넘으면 차안으로 들어온 공기가 안빠진다고 말한다. 켄은 포드의 기술자들이 자동자 내부에 설치한 센서가 자리만 차지하고 불편하다고 말한다. 외부에는 헝겊조각을 스카치테이프 붙인뒤 공기의 흐름을 확인하기로 한다.

 

 

 

 

 

 

지켜보던 셸비와 필은 켄의 말대로 스카치테이프 붙인것이 하늘을 향한다고 말한다. 셸비와 필은 내부에 설치된 장비들을 빼내고 나스카에 나가는 것보다 자동차 무게를 23kg 줄인다. 운전을 하고 돌아온 켄은 엔진을 키워야 한다고 말한다.

 

 

 

 


셸비와 켄은 새로 알루미늄으로 만든 엔진을 확인한다. 기술자들이 새로운 엔진을 GT40에 장착했다고 말하자, 켄은 직접 시운전을 해보겠다며 자동차를 운전한다.

 

 

 

 

 

포드 부사장 비비는 셸비의 작업장으로 찾아와 이번 대회에 드라이버가 누구인지 묻는다. 셸비는 켄마일로와 다른 선수들이 출전할 것이라고 말한다. 비비는 켄은 포드와 맞지 않으니 출전시키지 말라고 말한다. 셸비는 차에 대해서 잘알고 잘타는 사람은 켄 마일스라고 말한다. 셸비는 돈으로도 살수 없는 것은 운전대 뒤에 있는 순수한 레이서라고 말한다. 그러자 비비가 켄 마일스는 너무 과하게 순수하다며 안된다고 말한다.

 


셸비는 차라리 점잖케 운전하는 레이서를 찾아 가르쳐서 내보내거나, 배우를 레이서로 내보내라고 말한다. 비비는 셸비에게 필드에 어울리는 드라이버를 찾으라고 말한뒤 돌아간다.

 

 

 

 

 


- 셸비의 작업장 -
다음날 셸비는 서류를 가지고 작업장으로 돌아온다. 셸비는 직원들에게 금요일 까지 여권을 준비하라며 서류에 서명하라고 말한다. 셸비는 켄에게 사무실에서 얘기좀 하자고 말한다. 켄은 GT40에 대한 얘기를 하면서 사무실에 들어온다.

 

 

셸비는 켄에게 이번 르망24시간 레이스에는 맥라렌, 아몬, 흄이 출전하게 될거라고 얘기한다. 셸비는 포드사에서 켄의 이미지가 않좋아서 차에 못 태우겠다는 결정을 내렸다고 전달한다. 켄은 셸비에게 GT40에서 기어박스를 고쳐야하고 운전할때 주의해서 해야한다고 설명한뒤 사무실을 나간다.

 

 


 

- 르망 24시간 레이스 -
다른 레이서들과 엔지니어들은 르망24시간 레이스에 출전하기 위해 떠난다. 켄은 혼자 작업장에 남아 라디오를 들으며 자동차를 손보고 있다. 켄은 1위로 달리던 맥라렌이 기어박스의 고장으로 경기를 포기했다는 중계를 들으며 안타까워한다.

몰리가 맥주를 가지고 켄이 있는 작업장으로 찾아온다. 켄이 라디오를 끄려하자 몰리는 주파수를 돌려 음악이 나오는 곳에 멈춘다. 몰리는 켄과 맥주를 마시며 브루스를 춘다.

 

 

 


- 포드사 -
셸비는 헨리 회장을 만나러 간다. 셸비가 있는 대기실 테이블위에 놓여진 신문기사 헤드라인을 '포드 페라리에 대패하다' 본다. 비서들은 빨간표지의 서류철을 건네받고 회장실로 가져간다. 잠시뒤 비서는 셸비에게 따라오라고 말한다.

헨리 회장 앞에는 빨간 서류철이 놓여져 있다. 헨리 회장은 셸비에게 스포츠가 부서 전원을 해고하면 안되는 이유를 얘기해보라고 말한다.

 

 

셸비는 대기실에 앉아서 그 문제에 대해서 생각해보았다고 말한다. 셸비는 회장실로 오는 서류철이 네사람의 손을 거쳐서 오는 것을 봤다고 말한다. 셸비가 레이스는 사공이 많으면 못이긴다고 말한다.

 

 

셸비는 르망24 뮬산 직선주로에서는 320km로 달렸고, 우리가 페라리보다 더 빨랐다면서 엔초 페라리도 그것을 알거라고 말한다. 셸비는 우리 뜻대로 엔초 페라리를 몰아넣은것이라고 말한다. 셸비가 자동차에서 고장나지 않은 부분은 브레이크뿐이었다며, 자동차를 제대로 고치고, 드라이버를 잘 고른다면 이길 수 있다고 말한다.

 

 

헨리 회장은 자리에서 일어나 창밖을 바라본다. 헨리는 셸비를 자신의 옆으로 부른다. 헨리는 창밖에 보이는 포드의 창고를 가리키며, 전쟁당시 공군의 전폭기 5대중에 3대를 만든곳이라고 설명한다. 헨리는 유럽과의 전쟁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라고 말한다.

 

 

헨리가 포드의 총수는 자신 한명 뿐이라며 앞으로는 자신에게 직접 보고하라고 말한다. 사무실에 같이 있던 비비 부사장은 당황하며 셸비를 바라본다.

 

 


- 켄 마일스의 집 -
셸비는 켄의 집으로 찾아가 집앞에서 기다린다. 장을 본고 집으로 돌아오던 켄은 셸비를 발견한다. 셸비는 켄의 말이 맞았고, 기어박스가 문제였다고 말한다. 셸비가 이번에는 회장이 자신에게 전권을 주었다며 르망24에 다시 출전할 거라고 말한다. 셸비는 켄에게 사과를 원한다면 하겠다고 미안하다고 말한다.

 

 

켄은 셸비에게 달려들며 공격한다. 두사람이 집앞에서 몸싸움을 하는데, 셸비는 바닥에 떨어진 빵으로 켄을 때린다. 집에 있던 몰리는 의자를 가지고 나와 앉아서 지켜본다. 한참을 싸운뒤 켄은 셸비에게 얼마만에 싸운것인지 묻는다. 셸비는 3~4년만에 싸운거라고 말한다.

 

 


- 셸비의 작업장 -
셸비와 켄은 GT40의 문제점을 보완하고, 테스트 주행을 한다. 피터는 작업장에서 아빠의 모습을 지켜본다. 저녁 테스트 주행이 끝날때 켄은 피터를 태우고 트랙을 주행한다. 켄은 자동차를 멈추고 일반인들은 트랙에 어떤 포인트가 있는지 모른다면서, 무턱대고 빨리 달려서는 안된다고 말한다. 켄은 기계의 한계가 어디까지인지 알아야하고, 매순간 배워야 한다고 말한다. 켄은 한명때문에 망칠수도 있다고 말한다.

 

 

 

 

 

 

 

 

 

GT40이 완성되어갈때 쯤, 켄이 테스트 주행을 하고, 몰리와 피터가 찾아와 지켜보고 있다. 그런데 자동차의 브레이크가 과열되어 제동이 되지 않는다. 켄이 여러 방법을 쓰면서 자동차를 멈추지만 폭발과 함께 불이 나버린다.

 


아이아코카와 셸비는 통화를 하고 있다. 아이아코카는 포드 부사장 비비가 레이싱 프로그램 총괄이사가 될 예정인데 셸비가 켄을 고집하다가는 모든것을 잃게 될거라고 말한다. 사고가 나자 아이아코카와 통화를 하던 셸비와 지켜보던 직원들은 자동차로 뛰어나가고, 피터는 놀라서 지켜본다. 다행히 켄은 차에서 빠져나와 자신은 괜찮다고 말한다.

 


켄은 자동차의 브레이크 과열이 문제라고 말한다. 필은 브레이크 시스템을 통째로 갈아야 한다며 구조를 바꿔야 한다고 말한다. 필은 경기도중에 브레이크 부품 전체를 교체할수 있는지 묻는다. 켄은 브레이크도 자동차의 부붐이고 별도의 제재 규정이 없다고 말한다.

 

 

필이 브레이크 시스템을 설계하는데, 피터가 찾아와 질문을 한다. 피터는 필에게 불붙어 본적이 있는지 묻는다. 필이 그런적은 없지만 드라이버가 입는 옷은 방화수트라서 불을 막아준다고 말한다. 피터는 자동차 화재로 죽은 드라이버는 왜 죽었는지 묻는다. 필은 차에 불이 나더라도 차에서나오면 안전하다며, 그 선수는 차에서 못 내렸다고 말한다. 몰리는 피터를 데리고 먼저 집으로 돌아간다.

 


셸비는 켄을 찾아가 문제가 생겼음을 알린다. 켄은 셸비에게 괜찮은 계획이 있는지 묻는다. 셸비가 계획이 있는데 위험부담이 크다고 말한다. 그러자 켄은 그럼 됐다며 각자 할일을 하자고 말한다.

 

 

 

 


다음날 헨리 포드 2세 회장과 비비 부사장이 기별도 없이 셸비의 작업장으로 찾아온다. 헨리가 자신은 자동차 하나에 900만달러나 투자한 사람이라며 구경할 권리가 있다고 말한다. 비비는 잠깐 얘기 좀 하자며 셸비를 불러낸다. 셸비는 GT40 소개를 필에게 맞기고 비비와 함께 사무실로 간다.

 


사무실로 들어온 비비는 자신이 레이싱 프로그램 총괄이사가 되었다며 자신이 이제 모든 의사결정을 하게 되었다고 말한다. 셸비는 비비의 말을 들으며 블라인드를 내리고 출입문 쪽으로 간다. 셸비는 밖으로 나간뒤 문을 잠궈버리고 헨리 회장이 있는 곳으로 간다.

 

 

셸비는 헨리 회장에게 자동차에 투자를 했으니 시승을 해봐야 한다면서 GT40 조수석에 태운다. 비비가 유리를 깨고 사무실 밖으로 나오려하자, 대기중이던 직원 찰리(잭 맥멀린)가 문을 발로 밀며 잠긴척 연기를 한다. GT40이 출발하자 찰리는 문을 열어준다.

 


셸비가 GT40을 직접 운전하여 빠른 속도로 트랙을 달리자 헨리는 놀라 안전벨트를 부여잡고 소리를 지른다. 셸리는 빠른속도로 커브를 돌며 트랙을 회전하고 자동차를 멈춘다. 헨리 회장은 기쁨과 감동의 눈물을 흘리면서, '아버지가 생전에 이 차를 타보셨어야 했다. 아버지가 이 기분을 느껴보셨어야 했다'라며 흐느낀다. 셸비가 이런차는 아무나 운전할수가 없다며 이런 차는 차를 이해하는 사람이 운전해야 한다고 말한다. 셸비는 헨리에게 르망24에서 우승하려면 켄 마일스를 태워야 한다고 말한다.

 

 

헨리가 하지만 벌써 레이싱 프로그램은 비비에게 결정권을 주었다고 말한다. 셸비는 그래도 오너는 헨리라고 말한다. 셸비는 헨리에게 켄을 데이토나에 출전시켜서 우승한다면 르망24에 출천시켜달라고 말한다. 헨리가 그러면 자신이 얻는 것은 무엇인지 묻는다. 셸비 만약 경지에서 진다면 '셸비 아메리칸'이 가지고 있는 모든 기술과 노하우를 포드에 넘기겠다고 제안한다.

 

 

 


- 데이토나 경주 -
데이토나 경주에는 포드의 셸비팀만 출전한것이 아니라 비비가 지휘하는 또다른 포드팀이 출전하였다. 비비는 나스카 레이싱팀에 있는 메카닉과 기술자들을 데려와 팀을 꾸렸다. 비비는 언론에 자신이 포드 레이싱 프로그램의 총괄 이사이고, 자동차 개발 뿐만 아니라 속도도 통제한다고 말한다.

 

 

경기가 시작되고 셸비팀의 켄과 비비팀의 드라이버가 접전을 벌인다. 게다가 비비는 셸비팀에 전화해서 속도를 낮추라는 지시를 내린다. 아무것도 모르는 팀원은 비비의 말을 듣고 메시지를 들어 보인다. 셸비는 비비의 짓인것을 알고 막는다.

 

 

셸비는 켄에게 엔진과열로 6000rpm 밑으로 달려야 한다며 할수 있는게 없다고 말한다. 속도제한에 걸린 켄이 아무리 달려도 다른 포드팀과 격차가 벌어지게 된다. 셸비에게 다른 포드팀은 마음대로 속도를 올리는지 묻는다.

 

 

 

 

 

마지막 바퀴가 남은 상황에서 셸비는 결심한듯 7000rpm이상 미친듯이 달리다는 메시지를 적고, 켄이 잘 볼수 있도록 트랙 바로 옆까지 가서 들어보인다. 켄은 셸비의 메시지를 확인한뒤 속도를 올리기 시작한다. 필은 셸비에게 자동차가 박살날거라고 말한다. 셸비는 자동차가 박살날지는 지켜보면 알거라고 말한다. 결국 켄 마일스와 루비 팀이 데이토나에서 우승을 차지하고, 비비가 지휘하는 그랜트와 거니의 팀은 준우승, 도너휴와 한스겐 팀이 3위를 차진한다.

 

 

비비는 헨리 회장에게 전화해서 포드가 우승을 했다고 전한다. 헨리가 어느팀이 우승을 한것인지 묻자, 비비는 셸비팀이라고 말한다. 헨리는 대단한 놈들이라고 말한다.

 

 

 

 

 

 

 

- 켄 마일스의 집 -
켄은 피터가 잠들지 않고 무언가 그리는 것을 보고 묻는다. 피터는 라디오에서 듣고 르망24 트랙을 그려보았다며 아빠에게 보여준다. 피터는 아빠에게 트랙에 대해서 설명해달라고 말한다.

 

 

켄은 출발후에 사고없이 출발선을 통과한다면 던롭 커브(Dunlop Curve) 구간까지 속도를 낼거라고 말한다. 곡선을 지난뒤 테르트 루즈(Tertre rouge)를 지나면 직선코스가 나오는데 여기에서 속도를 올린뒤 뮬산(Mulsanne) 코너를 지나 다시 출발선으로 돌아오면 3분30초가 걸리는데, 24시간중에 한바퀴가 지난것이라고 말한다.

 

 

 

 


- 프랑스 -
피터와 가족은 프랑스 르망에 도착하여 샹피에르호텔에 짐을 푼다. 켄은 호텔을 나와 트랙을 둘러본다. 셸비가 혼자 앉아 맥주를 마시며 트랙을 바라보고 있다. 셸비는 켄에게 내일 비가 올거라며, 시간도 없으니 잠을 자두라고 말한다. 켄이 셸비에게도 잠을 자라고 말하자, 셸비가 운전을 안해서 괜찮다고 말한다. 셸비는 그래도 출발할때는 비가 안올꺼라며, 비가오면 타이어를 바꾸자고 말한다. 켄은 코너까지만 걸어갔다가 오겠다고 말한다.

 

 

 

- 르망 24시간 레이스 -
경기 당일 셸비와 켄은 경기장에 줄지어 있는 자동차들을 바라본다. 켄은 자동차 디자인을 겨루는 대회였으면 우리는 이미 졌다고 농담한다.

 

 

 

 

 

 

선수들이 출발선에 위치하고 대기한다. 포드회장이 경기 시작깃발을 흔들기 위해 지나가면서 켄을 바라본다. 출발신호가 떨어지고 켄이 자동차로 달려가 탑승한뒤 시동을 걸고 출발하지만 문이 닫히지 않는다. 첫번째 바퀴에서 페라리는 1위로 통과하고 켄은 꼴지로 통과한뒤 피트인한다. 켄은 문이 닫히지 않는다며 어떻게 좀 해보라고 소리친다. 메카닉이 문을 닫으려 하지만 닫히지 않자, 필이 망치로 때려 문을 닫는다.

 

 

 

 


이후 켄은 다시 경기장으로 돌아가 미친듯이 질주를 한다. 켄은 랩타임 3분34.3초로 신기록을 신기록을 작성하며 페라리를 바짝 뒤쫓는다. 경기를 지켜보던 비비는 셸비에게 자동차를 너무 혹사시키고 있다며 계획과는 다르다고 말한다. 그러자 셸비가 계획은 바뀌는 거라고 말한다.

 

 

 

 


켄은 또다시 랩타임 3분34초를 기록하며 자신의 기록을 갈아치우고, 다음바퀴에서는 랩타임을 3분31.9초로 앞당겨버린다. 켄의 신기록 경신에 엔초 페라리 회장은 켄의 경기에 신경을 쓰며 지켜본다.

 

 

 

 


셸비는 켄에게 승리할수 있는지 묻는다. 켄은 그때까지 차만 버텨주면 된다고 말한다. 경기도중 다른 차가 과열로 사고가 나면서 지나가던 페라리 팀의 자동차가 사고를 당한다.

 


경기를 지켜보던 포드 회장은 헬기를 타고 저녁식사를 하러 떠나고, 하늘은 흐려지기 시작한다. 교대선수 흄은 피트인한뒤 켄에게 엔진이 뜨겁다고 알려준다. 켄은 운전준비를 마치고, 다시 자동차를 출발한다.

 

 

 

 

 


- 르망 24시간 레이스, 8시간 경과 -
경기 8시간이 경과한 시간, 페라기가 1, 2위를 차지하고 있다. 비가 내리고 셸비는 팀원에게 스톱워치를 달라고 말한다. 셸비는 사람들이 자리를 비운 페라리쪽으로 다가가 스톱워치를 모두 가져와 버린다. 셸비는 켄이 한바퀴를 도는 랩타임을 체크한다. 옆쪽에 있던 페라리 메카닉은 스톱워치가 없어진것을 발견하고 분주하게 찾는다. 필은 셸비에게 스톱워치가 좋아 보인다고 말한다. 그러자 셸비는 이탈리아제라며 필에게 하나 주겠다며 보여준다. 페라리가 1위를 하고 있는 상황, 비비는 또다시 전화를 해서 무언가 지시를 내린다.

 


켄의 GT40의 브레이크가 과열되기 시작한다. 켄은 직선주로에서 페라리를 앞설 수 있는 기회를 잡지만 브레이크 과열로 제동이 걸리지 않아 벽을 들이 받고 속도가 줄어든다. 페라리는 또다시 앞질러 나가고, 켄은 피트인한다.

 

 

필과 메카닉은 테스트 드라이브때 계획한 것처럼 브레이크 부품 전체 교체를 시작한다. 2층에서 이를 지켜본 페라리 임원들은 대회 관계자들에게 연락하고, 대회 관계자들은 셸비팀을 찾아와 '브레이크 어셈블러 교체는 규정 위반이다'라고 말한다. 셸비는 흥분한 켄을 말리며, 대회 관계자에게 '브레이크 어셈블러도 자동차 부품이다, 이게 규정 위반이라는 규정이 있으면 가져와라'고 말한다. 할말이 없어진 대회 관계자는 자리를 떠나고, 지켜보던 페라리 임원들도 아무말 하지 못한다.

 

 

브레이크 시스템 교체를 마친 후 켄이 다시 출발하지만 페라리와는 2바퀴 뒤진상황이다. 페라리가 피트인한후 타이어 교체를 마치고 출발한다. 셸비는 슬금슬금 페라리 쪽으로 다가간뒤 너트를 하나 집어든뒤 슬쩍 던지고 돌아온다. 페라리 메타닉은 바닥에 떨어진 너트를 발견하고 당황하여 우왕좌왕한다. 셸비와 필은 지켜보며 웃는다.

 

 

셸비는 켄이 이전과 같이 과감한 레이싱을 하지 못한다다고 말한다. 지켜보던 필은 켄이 차를 믿지 못하고 겁내고 있어서 페이스를 잃어버린거라고 말한다.

 

 

켄도 자신의 상황을 깨닫고, 자신은 이기려고 이곳에 왔다며 자동차 속도를 높인다. 켄은 페라리와 2바퀴 차이나는 것을 1바퀴로 줄인다. 드디어 페라리와 켄이 직선주로에서 나란히 달리게 된다. 켄의 GT40이 페라리를 추월하려는데 페라리 선수가 속도를 높이며 뒤따라온다.

 

 

 

 

 

그러다 페라리 차량은 엔진과열로 자동차에 문제가 생기면서 속도가 떨어진다. 결국 페라리 선수는 경기를 포기하게 되고, 켄이 1위, 나머지 포드 선수들이 2,3위로 달리게 된다. 켄은 계속해서 자신의 기록을 경신하며 달린다. 포드의 팀원들과 임원들은 승리를 자축하며 기뻐한다.

 

 

포드 회장이 다시 헬기를 타고 경기장으로 돌아온다. 비비는 포드회장에게 우리가 1,2,3위를 하고 있다면서 결승선에 포드차량이 나란히 들어오는 사진을 남긴다면 멋진 광고효과가 될거라고 말한다.

 


비비는 셸비를 찾아가 켄의 주행 속도를 줄이라고 지시한다. 셸비는 포드 회장도 승인한 거라고 말한다. 셸비는 비비에게 자신의 드라이버와 팀원들에게 접근하지 말라며 화를 낸다.

 


켄이 흄과 교대를 하고 돌아온다. 켄은 셸비에게 비비가 무슨얘기를 한것인지 묻는다. 셸비는 비비가 속도를 줄이고 함께 결승선을 통과하라고 했다는 얘기를 켄에게 말한다. 켄은 나란히 사진을 찍겠다는 것이냐며 누구 생각인지 묻는다.

 

 

 

 

 

셸비는 동시에 결승선을 들어오더라도 켄이 최고라고 말한다. 셸비는 켄에게 트랙에서 GT40을 타고 달리는 사람은 켄이라며 켄이 하고 싶은대로 결정하라고 말한다. 흄은 켄에게 엔진과열이 심하고 안좋다고 알려준다. 켄은 또 다시 자동차를 타고 트랙으로 나가 더욱 속도를 높인다.

 

 

지켜보던 비비가 또다시 피트로 전화를 하지만, 셸비는 팀원들에게 전화기 근처에 가지말라고 지시한다. 캔은 속도를 더욱 높이며 랩타임을 3분30.6초로 신기록을 기록하며 단축한다.

 


비비는 전화를 받지 않자 피트로 찾아와 당장 켄을 불러들이라고 지시한다. 비비는 셸비에게 회사의 지시에 따르지 않는다면 자동차도 몰수하고 협회에 얘기해서 켄의 선수자격을 박탈시킬 것이라고 말한다. 그러자 셸비가 경기가 끝날때까지 GT40은 켄의 차라고 말한다.

 


켄은 직선주로에서 속도를 높이며 달려간다. 켄은 자신의 뒤쪽에 아무도 없는 것을 발견하고 잠시 생각을 한다. 켄은 기어를 내리고 포드의 다른 레이서들이 올때까지 속도를 늦춘다. 2, 3위하던 선수들이 켄의 좌우측으로 다가와 서로 눈인사를 한다.

 

 

대회관계자들은 포드 차량 3대가 나란히 이동하고 있다는 소식을 듣고 분주히 움직인다. 집에에서 경기를 보던 피터는 안된다고 말한다. 몰리는 괜찮다며 아빠가 리더라서 팀원들을 데리고 오는 거라고 말한다.

 


포드의 GT40이 나란히 결승선을 통과해 들어오자, 팀원들과 임원들 관객들 모두 기뻐하며 지켜본다. 셸비팀은 켄의 1위를 예상하고 있었으나 뜻밖에도 맥라렌이 우승을 차지하게 된다. 대회 규정상 제일 뒤쪽에서 출발한 차가 먼거리를 이동한것이라고 말한다.

 

 

셸비는 비비를 찾아가 화를 내며 때리려한다. 비비는 정말 몰랐다고 말한다. 차에서 내린 켄은 맥라렌이 우승이라는 말에 어떻게 된것인지 묻는다. 필은 우승을 도둑맞았다고 말한다.

 

 

켄은 셸비에게 '어차피 자신이 원했던것은 레이스였지 우승이 아니었다'라고 말한다. 켄이 차체는 지금보다 더 가벼워야 한다며, 알루미늄으로 만들면 100kg은 가벼워질거라며 다시 레이스에 나오면 된다고 말한다. 켄이 스탠드에서 지켜보던 엔초 페라리와 눈을 마주치는데, 엔초 페라리는 모자로 켄에게 인정한다는 표시를 하고 돌아간다.

 

 

 


- 자동차 테스트 주행 -
셸비는 알루미늄으로 만든 신형 차량을 만들고, 켄이 테스트 주행을 한다. 켄이 트랙을 달리던 도중 제어불능으로 자동차는 모래와 박히며 불이나는 사고가 발생하고, 켄은 자동차에서 빠져나오지 못해 사망한다.

 

 

 

 

 

 


- 6개월후 -
고객들은 '셸비 아메리칸'에서 튜닝된 스포츠카를 보고 구입한다. 필은 셸비에게 예전처럼 나와서 고객들을 상대하고, 비위도 맞추고 인사도 하라고 말한다. 필은 벌써 6개월이나 지났다며 차에서 못나오는 사람도 있다고 말한다.

 

 

셸비는 켄이 경기장에서 자신에게 던졌던 렌치를 가지고 켄의 집으로 찾아간다. 셸비는 집으로 들어가지 못하고 바라보고 있다. 그때 자전거를 타던 피터가 셸비를 알아보고 인사를 한다. 피터는 셸비가 가지고 있는 렌치를 기억한다고 말한다.

 

 

셸비는 피터에게 렌치를 건네주면서, 렌치로 무엇인가 만들수도 있고 공구로 쓸만할거라고 말한다. 피터는 셸비에게 아빠와 친구였는지 묻는다. 셸비가 켄과 친구였다며 눈시울이 붉어진다. 몰리가 피터를 부르며 밖으로 나온다. 셸비는 몰리를 바라보며 손인사를 한다. 몰리도 괜찮다는듯 손을 들어 인사한다. 셸비는 자동차 시동을 걸고 급가속을 하며 도로를 달려간다.

 

 

포드의 GT40은 66년, 67년, 68년, 69년 르망24에서 우승한 유일한 미국자동차가 되었다.

 

 

 

 

 

 

 

 

[사진 출처] 영화 포드 v 페라리(Ford v. Ferrari) 스틸컷, 캡처, 포스터

 

 

 

 

 

 

 

이상 영화 포드 v 페라리(Ford v. Ferrari)의 후기를 마친다.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 없이 가능한

아래 하트♥공감 버튼을 꾹 눌러주세요!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