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ista7

영화 6언더그라운드(6 Underground)는 라이언 레이놀즈 주연, 마이클 베이 감독의 넷플릭스 영화다.

 

원(라이언 레이놀즈) 스스로 자신의 죽음을 선택하고 세상에서의 기록을 지우고 고스트가 된다. 원은 각기 다른 능력을 지닌 자들을 모아 고스트 팀을 구성한다. 보안을 위해 이름대신 숫자로 서로를 부르며 임무를 수행하게된다. 이탈리아 피렌체 작전에서 식스가 사고로 죽게되자 원은 블레인(코리 호킨스)을 일곱번째 팀원으로 받아들인다. 고스트팀은 투르기스탄의 독재자 로바흐 알리모프(리오즈 라즈)를 제거하고 무라트(페이만 모아디)의 민주주의 정권을 세우기 위한 작전을 펼친다는 내용이다.

 

영화 초반부터 자동차 추격신, 총격신 등이 나오는데 현재와 과거 왔다갔다하는게 조금은 산만한 듯하였다. 하지만 이후부터는 볼만하였고, 라이언 레이놀즈를 보면 데드풀의 모습이 떠오르기도 했다. 개인적으로는 볼만한 킬링타임용 영화였다.

 

 

 

존재하지 않았던 것처럼 개인의 모든 기록을 지우고 스스로 ‘고스트’가 된 여섯 명의 정예요원이 펼치는 지상 최대의 작전

 

 

 

 

 

 

 

 

 

 

 

 

영화 6언더그라운드(6 Underground, 2019) 후기, 결말, 줄거리

 

 

 

 

▷ 2019년 12월 개봉 영화 총정리 : https://barista7.tistory.com/1958

 

 

 

 

 

 

 

6언더그라운드(6 Underground)

 

 

- 2019 제작
- 미국, 액션 외
- 2019.12.13 개봉, 청소년관람불가, 128분
- 감독 : 마이클 베이
- 출연 : 라이언 레이놀즈, 멜라니 로랑, 마누엘 가르시아 룰포, 아드리아 아르조나

 

 

라이언 레이놀즈(원 역) : 억만장자
멜라니 로랑(카미유, 투 역) : CIA
마누엘 가르시아 룰포(하비에르, 쓰리 역) : 킬러
벤 하디(빌리, 포 역) : 스카이워커
아드리아 아르조나(에밀리아, 파이브 역) : 의사
데이브 프랭코(식스 역) : 드라이버
코리 호킨스(블레인, 세븐 역) : 전직 군인, 스나이퍼
엘레나 루스코니(아리아나 역) : 원의 여자
제임스 머레이(케일럽 역)
킴 콜드(다키크 역) : 경호원
다니엘 아데그보예가(빅토르 역) : 무기거래상
콘스탄틴 그레고리(페나 장군 역) : 독재자의 장군
케이트 비크로프트(레이디 앤 역)
리오즈 라즈(로바흐 알리모프 역) : 투르기스탄의 독재자
페이만 모아디(무라트 알리모프 역) : 독재자의 동생

 

 

 

 

 

 

 

 

 

 

 

 

 

 

 

 

 

6언더그라운드(6 Underground) 줄거리

 

 

[ 4년전 ]

원(라이언 레이놀즈)은 경비행기를 타고 하늘을 날고 있다. 원은 3년전 비행기 추락사고 사망한것으로 위장하여 자신을 유령으로 만든다.

 

 

 


 

 

[ 4개월전 ]

- 첫임무, 이탈리아 피렌체 -
원이 그 임무는 난장판이었다고 말한다. 투는 부상을 입고 피를 흘린다. 식스(데이브 프랭코)는 자동차를 운전하고, 파이브(아드리아 아르조나)는 투의 몸에 박힌 총알을 빼낸다.

 

 

투(멜라니 로랑)가 그놈들이 어디서 나온것인지 묻는다. 원은 다 커버했는데 창문으로 총을 쏜것 같다고 말한다. 원이 변호사는 상류층 친구들이 많다며 마피아인것 같다고 말한다. 원은 물건을 확보했으니 됐다고 말한다.

 

 

파이브는 흔들리는 차안에서 총알을 꺼낸다. 놈들이 차를 뒤쫓아 오자, 식스는 놈들을 따돌리며 질주한다. 식스는 원에게 무슨짓을 하고 온것인지 묻는다. 원은 이탈리아에서 마피아를 죽인것인지 묻는다.

 

 

 

 

 


- 17분전 -
변호사는 원에게 꺼지라고 말한다. 원은 변호사를 찾아가 멀쩡한 얼굴로 살려면 협조하는게 좋다고 말한다. 원은 변호사의 의뢰인은 정신나간 또라이 전범이라고 말한다. 그러자 변호사가 자신의 의뢰인은 사스 공격을 지시한 적이 없다고 말한다.

 

 

원은 그자가 장군 4명에게 지시를 했다고 말한다. 원은 그냥 전화만 하면 된다고 말한다. 그러자 변호사는 비밀유지 의무가 있다고 말한다. 원은 애꾸눈 되겠다며 투를 돌아본다. 투는 칼을 뽑고 변호사를 바라본다.

 

 

 

 

 

- 현재 -

놈들은 차를 뒤쫓아 오면서 총을 쏜다. 식시는 도심을 질주하면서 사람을 치구 지나가 버린다. 파이브는 한명만 더 치면 걸어갈거라고 말한다. 자동차는 아기와 강아지를 아슬아슬하게 피해 이동한다. 놈들은 오토바이를 타고 자동차를 추격한다. 투는 창문을 열고 뒤쫓아 오는 오토바이를 향해 총을 쏜다. 파이브는 투가 출혈이 심하다고 말한다.

 

 

 

 

 

파이브는 골목으로 이동하며 놈들을 하나씩 따돌린다. 원은 포(벤 하디)를 불러 도와달라며 어디에 있는지 묻는다. 포는 두오모 성당 꼭대기에 있다면서 어디로 가는 것인지 묻는다. 포는 취쫓아오는 놈들을 발견하고 성당 아래로 뛰어 내려간다.

 

 

 

 


식스는 뒤쫓아오는 적들의 차를 살짝 건드려 뒤집어 버린다. 포는 건물 지붕으로 뛰어 다니며 자동차가 가야할 길을 알려준다. 식스는 포가 알려주는 길로 이동한다. 포는 장애물을 떨어뜨러 뒤쫓아오는 차를 제거한다.

 

 

 

 


원은 변호사 핸드폰 인증을 해야한다면서 잠깐 멈춰보라고 말한다. 식스는 놈들을 피해 골목으로 들어간뒤 멈춘다. 원은 로바흐의 발신 기록을 확인하면 장군 4명과 연결이 될거라고 말한다.

 

 

핸드폰 인증을 마친후 다시 자동차를 출발한다. 건물 위에서 지켜보던 포는 경찰헬기를 따돌려야 한다고 말한다.

 

 

 

 


쓰리(마누엘 가르시아 룰포)는 트럭에서 대기하면서 이탈리아어를 공부하고 있다. 원은 쓰리에게 지금 상황이 안좋다면서 포 픽업하고 이동하라고 말한다. 포는 대기중인 트럭에 올라타고 쓰리와 함께 출발한다.

 


원은 식스에게 헬기를 따돌릴수 있는지 묻는다. 놈들은 뒤쫓아 오면서 총을 쏜다. 투는 뒤쫓아 오는 놈들을 하나씩 제거한다. 투는 소총을 꺼낸뒤 놈들을 향새 쏜다. 원은 투가 팀이라서 다행이라고 말한다.

 

 

식스는 헬기를 따돌리기 위해 미술관으로 이동한다. 식스는 쓰리와 포가 대기하는 곳으로 이동한다. 쓰리는 SUV 2대가 뒤따라 가고 있다고 알려준다. 포는 유탄을 준비한뒤 식스가 유인하면 자신이 처리하겠다고 말한다.

 

 

포는 스케이트보트를 타고 이동한뒤 SUV를 하나 제거한다. 식스는 다시 자동차를 출발한다. 길 앞쪽에서 나타난 놈들이 총을 쏜다. 유리창에 깨지면서 앞이 보이지 않는다. 식스는 앞에 나타난 지게차를 피하려다 죽는다.

 

 

 

 

 

 


- 해상탈출 -
쓰리는 식스의 이름도 모른다며 이름이 뭐였는지 묻는다. 원이 식스는 좋은녀석이었다고 말한다. 원이 계획한 자신의 실수였다며 미안하다고 말한다. 파이브는 식스에게 가족이 있었는지 묻는다. 투는 우리가 가족이라고 말한다. 그러자 원이 우리는 가족이 아니고 클리버 가족도 아니라고 말한다. 원은 세븐을 찾아야 한다고 말한다.

 

 

 

 

 


- 아프가니스탄 헬마드주 -
미군은 아프가니스탄에서 작전을 진행한다. 블레인(코리 호킨스)은 멀리 떨어진 곳에서 조준을하고 지켜보고 있다. UN차량이 작전 현장에 진입한다. 지켜보던 블레인은 운전자가 불안해 보이는게 뭔가 잘못된것 같다고 말한다. 블레인은 부대원들에게 향하는게 불길해 보인다고 말한다.

 

 

 

 

 

블레인은 자동차 지붕위의 UN글자가 뒤집혀있다며 발포를 허가해 달라고 말한다. 하지만 지켜보는 사람이 많다면서 허가를 안해준다. 그때 RPG가 날아와 폭발하고, UN자동차도 폭발해 버린다. 현장에 있던 부대원들은 모두 전사한다.

 

 

 

 

 


- 조지아주 사바나 -
블레인은 그날 일을 떠올리며 전장에서 혼자 살아 남은 것에 대해 괴로워한다. 블레인이 권총을 장전하고 고민하고 있을때 원이 나타나 블레인과 같은 특수요원을 찾고 있다고 말한다.

 

 

 

 

 

원은 무전을 들었다면서 자신이 방아쇠를 당기게 도와줄 수 있다고 말한다. 원이 세상은 아무도 못 구하지만 덜 더럽게 할 수 는 있다고 말한다. 원은 블레인을 도와줄수 있다며 정말 국제적으로 사악한 놈들을 쫓게 해줄수 있다고 말한다. 블레인은 배위에 뛰어내려 자살한 것으로 위장한다.

 

 

 

 

 


- 블레인의 장례식 -
블레인의 장례식 블레인은 타고난 요원이었고, 블레인 4대째 군인이었다고 말한다. 블레인 가문은 2차대전부터 나라를 위해 싸웠다고 말한다.

 


원과 블레인은 멀리서 장례식을 지켜본다. 원은 보고있기 힘들다며 가자고 말한다. 원이 블레인은 이제부터 세븐(코리 호킨스)이라고 말한다. 세븐이 팀원이 7명인지 묻자, 원은 6명이라고 말한다.

 

 

 

 

 

 

- 캘리포니아 사막 -
원이 우리는 산자들이 못하거나 안하는 일을 한다고 설명한다. 원은 이곳이 우리의 집인 유령하우스라며 닮은 곳은 없지만 배트케이브와 비슷하다고 말한다.

 

 

원이 세븐에게 앞으로는 안가본 도시만 갈 수 있고, 우리 고스트 빼고는 모르는 사람만 만나야 한다고 말한다. 원이 서로 이름도 모르고 보안상 숫자로 부른다고 설명한다. 원이 그래야 서로 가까워지는 것도 막을 수 있다고 말한다. 원은 9명의 타겟이 있는데, 첫번째 타킷은 투르기스탄의 독재자 로바흐 알리모프(리오즈 라즈)라고 설명한다.

 

 

 

 

 

 

- 식당 -
포가 죽으면 뻘짓에서 해방이라고 말한다. 포는 세금도 안내도 되고, 전과도 없고, 벗고 있다고 체포될일도 없다고 말한다. 파이브는 죽어서 제일 좋은게 입국심사대에서 줄서서 기다리지 않아도 된다고 말한다.

 

 

 

 

 

쓰리가 자기는 불법체류자라면서 고혈압도 신경안쓰고 마음대로 먹을거라고 말한다. 그러자 투는 진짜로 죽은게 아닌거 아는지 묻는다. 쓰리가 양념통을 잡으려는데 원이 자석 테스트를 한다.

 

 

(원의 과거) 원은 중학교 1학낸때무터 자석의 매력에 빠졌었다고 말한다. 원은 초소형 자석 네오디뮴을 발견했고, 진동전화 휴대폰 천만대, 프리우스, 테슬라도 자기 기술을 쓴다고 말한다.

 

 

원이 죽어서 제일 좋은 것은 자유라고 말한다. 원이 어릴때는 모르니까 결혼이나 주택대출 등의 잘못된 결정을 하는데 죽으면 모든게 사라진다고 말한다. 그때부터는 선택만 중요하다고 말한다.

 

 

 

 

 

원은 컵으로 쿠데타의 3단계에 대해 설명한다. 투르기스탄이 있고 착한 국민들이 살고 있는데, 나쁜 장군 넷이 등장한다고 설명한다. 그리고 꼭대기에는 더 독한 독재자가 있다고 말한다. 그러자 투는 그놈의 동생도 잊으면 안된다고 말한다.

 

 

원이 그 동생이 키라면서 장군 넷을 치면 그 동생을 찾게 될거라고 말한다. 쓰리는 장군을 치면 독재자는 끝이라고 말한다. 원이 동생을 풀어주면 독재는 끝나고 민주주의를 사랑하는 동생을 맞이하는 거라고 말한다. 쓰리는 4개월뒤 죽은 자들의 날이면 끝난다고 말한다.

 

 

 

 

 

세븐이 간단하다며 우리는 다 죽은 것인지 묻는다. 그러자 투가 자신은 아니라고 말한다. 세븐이 그 독재자는 어떤인간인지 묻는다.

 

 

 

 

 

 

 

 

 

 

 

 

 

 

[ 4년전 ]
- 투르기스탄 국경 -
로바흐의 폭정을 피해 국경에 수만명의 피난민이 몰려든다. 원은 난민촌을 찾아와 재단에 기부를 하겠다고 말한다. 원은 물통을 나르고 아이들과 사진을 찍는다. 그때 전투기가 나타나 난민촌에 가스를 투하한다. 원은 사람들에게 방독면을 나눠고 홀로 남은 아이를 구한다.

 

 

 

 

 

- 아부다비 루브르 박물관 -
로바흐 알리모프는 나폴레옹 그림을 보고 있다. 비서가 달려오자 로바흐가 이렇게 멋진곳에서 일얘기는 하지말라고 말한다. 비서는 SNS에서 찾았는데 전세계에 퍼졌고 외국정부에서 비난하고 있다고 말한다. 로바흐는 영상을 본뒤 호들갑을 떨고 있다며 누가 찍은것 같은지 묻는다. 비서는 로바흐가 찍고 공포심을 자극하려고 공개한것인지 묻는다. 로바하흐는 적들에게 힘을 보여준 거라라며 시작에 불과하다고 말한다.

 

 

 

 

 


- 프랑스 파리 -
로바흐는 파리에서 오페라 공연을 보고 있다. 원은 건너편에 앉아서 공연을 보고 있는 로바흐를 바라본다. 공연이 끝난뒤 로바흐는 바에서 마티니를 주문한다. 원이 로바흐 옆으로 가서 오페라 공연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묻는다.

 

 

 

 


원이 로바흐에게 말을 걸자 경호원이 위협적으로 가까이 다가온다. 원은 오페라 1막에서 폭군이 온갖 만행을 저지르지만 5막에서는 정의가 실현된다고 말한다. 로바흐가 원의 눈에는 폭군으로 보일지 모르지만 자신의 눈에는 혼란스러운 세상을 바로세운 자로 보인다고 말한다. 로바흐가 예술에서는 늘 열망들이 실현되고 영웅이 이기지만 다 헛소리라고 말한다. 로바흐가 현실은 다르다면서 술을 마신다.

 

 

 

 

 

원이 자신은 셰익스피어 편이라며 5막이 올거라고 말한다. 얘기를 듣던 바텐더는 두사람이 결말을 말해버렸다고 말한다. 그러자 원은 말하지 않았다며 이름을 물어본다. 바텐더가 자기 이름은 아리아나(엘레나 루스코니)라고 말한다. 원은 아리아나와 키스를 하고 하룻밤을 같이 보낸다.

 

 

 

 


아리아나는 로바흐가 '악은 벌 받지 않는다'라고 한 말을 믿는지 묻는다. 원이 그건 그사람 생각이라고 말한다. 원은 세상 전체가 끝없이 이어지는 악의 순환 같다며, 그사람도 댓가를 치르게 될거라고 말한다.

 

 

 

 

 

원은 아리아나에게 즐거웠다고 말한다. 아리아나는 원에게 유령처럼 떠날것인지 묻는다. 아리아나는 자신이 미련 가질거라고 생각하는지 묻는다. 아리아나는 뉴욕으로 이사를 간다고 말한다. 원은 자신이 사는 곳이라고 말한다. 아리아나는 자기를 스토킹 하는것인지 묻는다.

 

 

 

 

 

 

 

[ 현재 ]
세븐은 원에 대해 아는게 있는지 묻는다. 포는 원이 개 월리를 좋아하고, '비버는 해결사'에 환장한다고 말한다. 세븐은 팀원들이 재미있다면서 지금까지 몇개의 임무를 했는지 묻는다. 포는 피렌체까지 하나라고 말나다. 포는 시칠리아까지하면 1.25개인데 피렌체는 엉망진창이었다고 말한다.

 

 

 

 


포가 이번 임무는 예감이 좋다고 말한다. 세븐은 로바흐의 동생 '무라트'의 사진을 보면서 왜 못찾는 것인지 묻는다. 포는 원이 이번에는 못찾고 있다고 말한다. 포는 몇년전에 미국인이 무라트를 잡았었다고 말한다.

 

 

 

 

 


[ 과거 ]
- 2017년 우즈베키스탄 서부 -
투는 CIA 작전본부에서 무전을 듣고 있다. 투는 우즈베키스탄 서부 도로에서 무라트가 오기를 기다리고 있다. 무라트가 타고온 차가 나타나자 매복중이던 병력이 나타나 모두 제압한다. 무라트는 미국 국무부에서 약속했다며 소리친다. 투가 자신은 다른데서 나왔다고 말한다.

 

 

 

 

 

무라트(페이만 모아디)가 로바흐는 괴물이라면서 미국의 원칙을 모조리 더럽힐 놈이라고 말한다. 투는 자신도 국장에게 이러지 말라고 빌었다고 말한다.

 

 

 

 

 

 

[ 현재 ]
- 캘리포니아 사막 -
포는 미국인들이 무라트를 잡아서 로바흐에게 돌려보냈다고 말한다. 포가 원이 성격은 꼬였지만 호감형이라고 말한다. 세븐은 원이 싫다고 말한다.

 


원은 억만장자를 몇명이나 아는지 묻는다. 일론 머스크, 빌 게이트 정도 알지만 자기 이름은 못들어 봤을거라고 말한다. 원이 자기는그게 좋다면서 자신은 발명가라고 말한다. 원이 자신은 디지털 흔적 추적과 은폐 기술들을 만들었는데 CIA에도 팔았고, 거기 친구들을 만나서 모험적인 짓도 했다고 말한다.

 

 

그러다 다 정리하고 어려운 사람들을 돕기로 한거라고 말한다. 그런데 수십억달러로는 부족했고 정부는 절박한 사람들을 도울 생각이 없었다고 말한다. 원은 그래서 자기가 하기로 했고 그 장군을 쫓기 시작했다고 말한다.

 

 

 

 

 

 

- 투르기스탄 -
로바흐는 장군들에게 베이거스로 가서 무기상 빅토르(다니엘 아데그보예가)를 만나라고 지시한다.

 

 

 

 

 

쓰리는 베이거스에 가게 되었다며 기뻐한다. 원은 팀원들에게 라스베이거스의 안면인식 소프트웨어는 세계 최고니까 변장은 신중히 하라고 말한다. 원은 튀지말고 교모하게 변장하라고 말한다. 투와 쓰리는 테니스 선수로 위장하고 호텔로 찾아간다. 투는 쓰리에게 모두 죽이라고 말한다.

 

 

 

 

 

장군들은 카지노에서 도박을 즐긴다. 변장한 원은 장군들과 빅토르가 만나 거래하는 것을 감청한다. 거래를 마친 빅토르는 장군들이 있는 방으로 여자들을 선물로 보낸다. 장군들은 술을 마시고 즐기기고, 페나장군은 여자와 섹스한다.

 

 

투와 쓰리는 호텔방으로 찾아가 노크한다. 쓰리와 투는 나머지 3명의 장군들은 모두 죽인다. 페나 장군(콘스탄틴 그레고리)은 방에서 여자와 섹스하다가 붙잡힌다.

 

 

페나는 너무 늦었다면서 거래는 이미 끝났다고 말한다. 원은 페나에게 로바흐의 동생을 어디다 숨겨두었는지 묻는다. 원은 3초 줄테니 생각하지 말고 대답하라고 말한다. 그러자 페나 장군은 홍콩 니하이 타워 펜트하우스에 있다고 말한다.

 

 

 

 

 

투는 쓰리를 바라보다 끌어당긴뒤 키스를 한다.투가 이러면 안된다면서 키스를 한다. 쓰리는 투를 침대위로 끌어당긴뒤 같이 잠을 잔다.

 

 

 

 

 

투는 쓰리에게 쿠데타에 대해 설명한다. 투는 재건할 사람없이 무너뜨리면 안된다면서 그 사람이 바로 로바흐의 동생 무라트라고 설명한다.

 

 

 

 

 


- 네바다 -
쓰리는 엄마가 있는 요양원을 찾아간다. 쓰리는 엄마에게 투르기스탄대한 얘기를 한다. 엄마는 처음부터 디에고가 싫었다고 말한다. 쓰리도 그 사람 밑에서 일하기 힘들었다면서 지금은 다른 사람 밑에서 일하면서 좋은일을 한다고 말한다.

 

 

쓰리는 착한일이 나쁜일을 지워주는지 묻는다. 엄마는 쓰리를 보고 '안드레스'라고 말한다. 그러자 쓰리가 안드레스는 보고타에 있다면서 자신은 '하비'라고 말한다. 그러자 엄마는 하비는 살인자라면서 말도 섞기 싫다고 말한다. 쓰리는 나쁜놈들을 죽인거라고 말한다.

 

 

 

 

 

쓰리는 엄마에게 사랑한다고 말한뒤 차로 돌아온다. 차에서 기다리고 있던 원은 하나뿐인 규칙이라고 말한다. 쓰리는 가족이 있는 기분 어떤지 모를거라며 엄마가 아들 이름도 기억 못한다고 말한다.

 

 

 

 

 

 

- 투르키스탄 -
로바흐는 장군들이 미국에서 죽었다면서 새로운 장군 후보자 4명을 앞으로 불러낸다. 그러자 경호원들은 4명을 건물밖으로 밀어버린다. 로바흐는 장군들을 누가 죽였는지 모르지만 그들이 죽으면서 득볼 자들을 믿을 수는 없다고 말한다. 로바흐는 다음 서열의 군인들을 장군으로 임명한다.

 

 

 

 

 


- 캘리포니아 사막 -
원은 홍콩으로 숨어 들어갈 경로를 확인한다. 팀원들은 짐을 챙겨 비행기로 이동한다. 세븐은 원에게 자신을 식스라 부를 생각이 없는지 묻는다. 그러자 원은 그럴 생각이 없다고 말한다. 세븐이 원은 어떤 사람인지 묻는다.

파이브는 정신나간 부자라고 말한다. 모두 희한하게 원이 완벽한 타이밍에 찾아왔다고 말한다.

 

 

 

 

 


[ 과거 ]
- 우크라이나 키예프 -
포는 친구들과 도둑질을 하고 있다. 포는 가짜라면 대박을 건지기 전에는 가지 않을 거라고 말한다. 포는 서랍에서 숨겨진 보석 '쇼파드'를 발견하고 챙긴다. 그때 경찰이 방으로 들어와 총을 쏜다. 포는 친구들과 건물을 건너 도망치다 미끄러 진다. 포가 손을 뻗으며 잡아달라고 말하는데, 친구는 보석을 붙잡는다. 결국 포는 건물 아래로 떨어져 버린다.

 

 

 

 


포가 정신을 차리는데 묶여져 있다. 포는 자신에게 총이 겨눠진것을 발견한다. 원이 나타나 두려운지 묻는다. 원은 모래주머니를 밀어내려한다. 포는 자기는 그냥 도둑일뿐이라고 말한다. 원은 모래주머니를 발로 찬뒤 포의 표정을 보고 웃는다.

 

 

 

 

 

 

[ 현재 ]
쓰리는 원이 가족이라는 단어를 싫어한다고 말한다. 파이브는 작전 중에 낙오해도 원이 구해주러 안간다고 말한다. 그러자 세븐이 델타들은 그렇게 안한다며 앞으로는 다를거라고 말한다.

 


비행기 출발전 세븐은 원에게 싸울곳이 많았을텐데 왜 하필 지금이고, 투르기스탄인지 묻는다. 원이 다들 도와준다 말은 잘하지만 실제로 해야 좋은 거라고 말한다.

 

 

 

 

 

 

- 홍콩, 니하이 펜트하우스 -
로바흐는 무라트가 있는 펜트하우스를 찾아간다. 무라트는 아흐메드1세에 대해 아는지 묻는다. 무라트가 1603년 아흐메드는 동생에게 톱카프 궁전에 있는 근사한 건물을 선물로 줬다고 말한다. 로바흐는 새장을 준것은 역사책에서 봤다고 말한다. 로바흐는 아흐메드 이전의 술탄들이 낫다는 말이냐며 묻는다. 로바흐가 여기는 도서관도 있다고 말한다. 무라트는 재미있는 감옥이라고 말한다.

 

 

 

 

 

로바흐는 자신이니까 이렇게 대우하는 거라고 말한다. 무라트가 그 왕좌는 우리것이 아니라국민들 거라고 말한다. 로바흐는 폭력적이고 무식한 것들이라고 말한다.

 

 

무라트는 로바흐에게 뭐하러 온 것인지 묻는다. 무라트는 추잡한 가스 공격으로 자신의 인기만 올랐다고 말한다. 로바흐는 무라트에게 여기를 나갈 방법은 다키크(킴 콜드)가 창문으로 던지는 것뿐이라며 웃는다. 무라트는 제발 그렇게 해달라고 말한다.

 

 

 

 

 

로바흐는 무라트에게 측근 장군 네명이 죽었다면서 아는것이 있는지 묻는다. 무라트는 얘기를 듣고 놀란다. 로바흐는 장군들을 죽이면 화학공격 횟수만 늘어날 뿐이라고 말한다. 무라트는 로바흐에게 시간이 걸리겠지만 비참하게 죽을 거라고 말한다. 로바흐가 미국은 자기를 도왔고, 러시아는 무기 공급책이라고 말한다.

 


로바흐는 자신에게 위해가 가해지면 로바흐에게 똑같이 하라며 다키크에게 지시하고 로바흐는 투르기스탄으로 돌아간다.

 

 

 

 

 

 


- 몽골 사막 -
원은 몽골사막을 낮게 비행하면서 이동한다. 세븐은 팀원들에게 레이더 밑으로 날려면 덜컹거릴거라고 말한다. 쓰리가 불안해하자 투는 자기를 승무원이라 생각하라고 말한다. 쓰리는 투에게 소름끼치는 무표정이라고 말한다.

 

 

 

 


비행기는 무사히 착륙하고 팀원들은 홍콩으로 이동한다. 한식당에서 식사를 하는데, 세븐은 투와 쓰리를 보며 얼마나 되었는지 묻는다. 파이브도 궁금하다면서 피렌체때 부터인지 묻는다. 그러자 세븐은 베이거스때부터라고 말한다.

 

 

 

 

 

그러자 쓰리는 우리 둘 사이를 아는것인지 묻는다. 파이브는 이제야 알게 되었다고 말한다. 투가 룰 위반은 아니라고 말한다. 그러자 원은 잠만 자는 사이인지, 아니면 사랑인지 묻는다. 투는 그냥 잠만자는 사이라고 말한다. 그러자 원은 그럼 됐다고 말한다.

 

 

 

 

 

 

 

- 홍콩 -
원은 펜트하우스 90층 감옥에서 무라트를 구출할 계획을 설명한다. 세븐은 옆건물 크레인에서 저격으로 팀을 지원할고, 건너가는 사다리로 쓸거라고 설명한다.

 

 

옆건물 크레인기사는 크레인이 고장니이까 옥상에서 피하라고 말한다. 원은 경찰이 도착하기까지 15분의 시간이 있다고 말한다. 원은 포에게 행운을 빈다고 말한다. 포는 그말을 하면 재수없다고 말하고 이동한다.

 

 

 

 

 

파이브는 건물 안으로 들어가 대기하고 있는다. 투와 쓰리가 페라리를 타고 건물 입구에 도착하고, 원은 세븐이 저격할 위치로 크레인을 움직인다.

 

 

포가 크레인을 건너 펜트하우스로 내려가자, 투, 쓰리는 방독면을 쓰고 건물로 들어간다. 파이브는 방독면을 쓴뒤 웃음가스를 건물 안에 던진다. 파이브는 신고하는 직원을 제압하고 911이 곧 도착할거라며 13분 밖에 없다고 말한다. 포는 집라인을 설치하고 원에게 보고한다.

 

 

 

 


세븐은 놈들의 움직임을 포작하고 포에게 알려준다. 포는 놈들이 오는것을 보고 수영장 안으로 숨는다. 포는 물속으로 숨어서 기다린다. 세븐은 저러다 익사할거라면서 수영장 유리에 구멍을 낸다. 포는 구멍으로 숨을 쉬면서 버틴다.

 

 

 

 


쓰리는 엘리베이터 관리자를 쓰러뜨리다가 방독면 정화통 한쪽이 떨어진다. 투와 쓰리가 엘리베이터를 타고 올라간다. 쓰리는 투에게 다스베이터 딸 같고 마스크 쓴 모습이 섹시하다고 말한다. 쓰리는 치과에 다녀왔다면서 방독면에 스티커를 붙이고 투를 바라본다. 투는 쓰리의 방독면에 정화통이 하나 없는것을 발견하고, 웃음가스를 먹고 있었다고 말한다. 투는 쓰레에게 자기 뒤에 붙어 있으라고 말한다. 투는 쓰리가 웃음가스를 먹고 평소보다 더 멍청해졌다고 말한다. 쓰리는 이렇게 웃긴것은 처음이라며 웃는다.

 

 

 

 


포는 수영장을 빠져나와 건물 유리창에 고압스피커를 설치한다. 준비가 끝나자 원은 스피커를 켠다. 주방에 모여있던 놈들은 스피커 소리좀 줄이라고 전화한다. 음악소리에 유리창이 깨지고 세븐은 놈들을 저격한다.

 

 

쓰리는 죽은 사람들이 보인다며 웃는다. 투는 이동하면서 놈들을 제거한다. 세븐은 옥상으로 가는 놈들을 제거한다. 포는 무라트를 데리고 데리고 이동한다.

 

 

 

 

 

세븐은 옥상으로 올라오는 적을 제거하고 투와 쓰리는 이동한다. 쓰리는 진주 손잡이라며 바닥에 떨어진 권총을 집어든다. 투는 쓰리를 보고 총격전에 애를 데려온것 같다고 말한다.

 

 

그때 지켜보던 세븐은 적인줄 알고 총을 쏜다. 쓰리가 벽에난 구멍으로 밖을 바라보자 세븐이 총을 쏜다. 쓰리는 자기를 쐈다면서 소리를 지른다. 투는 정보가 틀렸고 놈들이 너무 많다고 말한다. 쓰리는 한팀한테 총맞고 놈들도 많고 열받았다고 말한다.

 

 

 

 


1층에서 기다리던 파이브는 1분 남았다면서 뭐하는 것인지 묻는다. 원은 원래 7명만 있어야 정상이라고 말한다. 세븐은 5명이 더 올라왔다고 말한다.

 

 

쓰리는 투에게 '내일을 향해 쏴라' 처럼 하자고 말한다. 투가 그 영화 끝에 둘다 죽는다고 말한다. 투와 쓰리가 놈들을 제거하면서 계단으로 올라가는데 옥상에 있는 놈들이 총을 쏘면서 공격한다.

 

 

파이브는 시계를 보며 15분이 지났다며 뭐하고 있는 것인지 묻는다. 원은 펜트하우스로 건너간다. 투는 계단이 막혔다면서 내려가도 되는지 묻는다. 파이브는 경찰이 도착했으니 내려오지 말라고 말한다. 투는 총을 쏘면서 계단을 올라간다.

 

 

세븐은 나쁜 생각이 들었다면서 수영장을 향해 총을 쏜다. 세븐이 지금이 난장판이니까 임기응변으로 할거라며 아무거나 붙들고 있으라고 말한다. 세븐이 수영장 유리를 총으로 쏘자 수영장 유리벽이 깨지면서 많은 물이 쏟아진다. 투와 쓰리가 몸을 피하지만 투는 떨어져 쓸려간다. 투는 간신히 창틀을 붙잡고 위기를 넘긴다. 쓰리는 세븐이 미친인간이라며 끝나고 얘기하자고 말한다. 펜트하우스로 건너간 원은 적들과 마추진다. 원은 순간 놈들을 공격하고 총을 쏜다.

 

 

 

 

 

파이브는 약속장소에서 팀원들을 기다린다. 쓰리는 무라트를 집라인에 연결한다. 무라트는 고소공포증이 있다며 싫다고 말한다. 그러자 쓰리는 기절하라면서 무라트를 때린다. 원은 구출하는게 목적이라면서 무라트를 밀어버린다. 쓰리가 뒤이어 옆 건물러 건너간다. 무라트가 건물로 건너간뒤 도망치자 쓰리는 무라트를 붙잡고 때린다.

 

 

 

 

 

포는 놈들이 집라인을 끊어서 못 건너간다며 먼저 가라고 말한다. 포는 놈들의 추격을 피해 크레인으로 건너간다.

 


무라트는 원에게 대통령 마음이 왜 바뀌었는지 묻는다. 원은 그 사람 지시가 아니라고 말한다. 무라트는 쿠데타로 로바흐를 무너뜨리고 그자리에 자기를 앉히려는 것인지 묻는다.

 


포는 옆 건물로 건너간 뒤 달려간다. 다키크는 포를 향해 수류탄을 던진다. 포는 놈들과 싸우면서 건물 지붕으로 달려간다. 다키크는 포를 잡기위해 수류탄을 던지고, 수류탄이 터지면서 H빔이 아래로 떨어진다.

 


포는 건물을 건너왔고 남서쪽으로 이동하고 있다고 말한다. 그 순간 다키크가 포를 발견하고 몸을 던진다. 포와 다키크는 건물에 설치된 철망에 걸린다.

 

 

세븐은 쓰리에게 차를 세우라고 소리친다. 원은 두고 간다면서 안된다고 소리친다. 쓰리는 세븐이 차를 멈추고 먼저 겨눴다고 말한다. 세븐이 또 이렇게 버리고는 못가겠다며 우리에게는 우리뿐이라고 말한다. 세븐은 건물을 향해 조준하여 제거한다.

 

 

 

 

 


- 투르기스탄 -
로바흐는 펜트하우스에 찍힌 사진을 보며 그들이 자신에게 전쟁을 걸고 있다고 말한다. 장군들을 죽이더니 동생까지 풀어줬다고 말한다.

 

 

앤(케이트 비크로프트)은 팀에 여자도 있는데 흔적이 전혀 없다며, 세상에 존재하지 않고 디지털 흔적이 전혀 없다고 말한다. 여자는 파이브의 사진을 보여주면서 7개우러 전에 죽은 여자라고 말한다. 앤이 자신들은 세상과 개인의 연결고리를 조사하는데, 실오라기 하나를 찾아내면 계속 당겨서 실체를 찾고 암살팀을 보낸다고 말한다. 앤이 이자들은 세상과의 연결고리를 끊어버렸다고 말한다. 로바흐가 그들은 우리처럼 살아있다면서, 존재한다면 없앨 수도 있다고 말한다.

 

 

 

 

 


- 홍콩 -
팀은 무라트와 함께 이동한다. 세븐은 원에게 더는 못 참겠다며 화를 낸다. 원은 포가 살아서 다행이지만 세븐이 저격하는 동안 우리는 노출되었다고 말한다. 원은 자신이 위에 있더라도 버리고 가야한다면서 임무가 사람보다 중요하다고 말한다.

 

 

세븐은 전우를 버리고 가지 않는다고 말한다. 원은 세븐에게 이제는 군인이 아니라고 말한다. 원은 팀원들을 가리키면서 의사도 스파이도 킬러도 CEO도 아니라고 말한다.

 

 

 

 

 

세븐이 자신의 이름은 블레인이라며 포에게 이름이 뭔지 묻는다. 포는 빌리라고 말한다. 그러자 쓰리가 하비에르라고 말한다. 투는 카미유, 파이브는 에밀리아라고 말한다. 원은 그만 가자고 말한다.

 

 

 

 

 

 


- 투르기스탄, 타이루스 -
블레인은 투르기스탄 영공을 통과하면서 팀원들에게 죽은 자들의 날 까지 4일 남았다고 말한다.

 

 

앤은 로바흐에게 적들의 작전 반경이 줄어들고 있고, 38시간 전에는 미확인 항공기가 타이루스 쪽에서 사라졌다고 보고한다. 앤은 비행계획도 없고 교신도 끊고 사라졌다고 말한다.

 

 

팀은 세개조로 나워 행동한다. 포와 파이브는 방송국 송신탑이 있는 곳으로 침투하고, 투와 쓰리는 사원을 돌면서 폭탄을 설치한다. 포는 투르기스탄산에 있는 국영방송 송신탑 안으로 침투해 인버터를 설치한다.

 


무라트가 우리는 모두 잡힐거라고 말한다. 원은 무라트에게 단 한 순간 원하는것을 잡을 기회가 온다면 잡을 것인지 묻는다. 무라는 원의 말대로 했다가 자신이 죽을 거라고 말한다.

 

 

 

 

 

원은 무라트에게 국영방송은 독재자의 가장 큰 아군이라며 우리가 새로운 편성팀장이고, 무라트가 앵커가 될거라고 말한다. 무라트가 형은 담화문을 발표하고 요트에서 파티를 할거라고 알려준다.

 

 

 

 


원은 요트 설계도를 보면서 로바흐를 요트로 보내려면 궁전의 보안을 무력화해야 한다고 말한다. 원은 정전을 일으킬 계획을 세운다.

 


죽은 자들의 날 하루 전날, 원가 세븐은 정장차림으로 국영발전소를 찾아간다. 담당자는 원에게 용건이 무엇인지 묻는다. 원은 비공개 부하테스트를 할거라며 발전소 7곳 중에 세곳이 통과했다며 여기도 통과할거라고 말한다. 원은 2번 발전소만 불합격했다고 말한다.

 

 

담당자는 여기가 제일 좋은 시설이라며, 국영방송과 궁전에 전력을 공급한다고 말한다. 세븐은 발전소 시스템에 프로그램을 업로드한뒤 아주 효율적이라고 말한다. 담당자는 바쉬르에게 얘기 잘해달라고 말한다.

 

 

 

 

 

세븐은 원에게 누구에게도 아무것도 아닌게 괜찮은지 묻는다. 세븐은 저기서 잘못되었다면 다른 에잇, 나인을 찾았을 것인지 묻는다. 원은 세븐이 소총과 가장 오래 돼서 골랐다고 말한다.

 

 

원이 사랑하는 사람이 있으면 우리 일을 못한다고 말한다. 세븐이 누구나 잃기 싫은 뭔가가 있다고 말한다. 원은 태어날때처럼 혼자 떠날 생각이라고 말한다. 세븐은 헛소리는 집어치우라며 웃는다. 세븐은 원에게도 영혼이 있으니 자연스럽게 살라고 말한다.

 

 

 

 

 


- 죽은자들의 날 -
보좌관은 로바흐에게 5분후에 생방송이라고 알려준다. 투는 대통령의 요트 '키즈밋'에 먼저 가 있는다. 원은 비상상황이 생기면 대통령은 요트로 피신하게 돼있고, 벙커같은 대통령실에 머물거라고 말한다.

 

 

쓰리는 궁전앞에서 대기하면서 기다린다. 원은 포, 파이브, 세븐에게 요트까지 가려면 한시간쯤 걸린다며 서둘러야 한다고 말한다. 원이 우리는 기억되지는 않지만 앞으로 벌어질 일은 기억될거라고 말한다. 원이 작은일들이 모여 큰일이 된다며 세상을 바꾸러 가자고 말한다.

 

 

 

 

 

원은 스마트폰 버튼을 누르자 로바흐 대통령의 방송은 차단되고, 무라트의 방송으로 전환된다. 무라트는 국민들에게 '이제 혁명의 때가 되었다. 오랜 세월 핍박받아왔다. 이제 일어나 자유를 되찾자. 일어나 우리 조국을 되찾자.'라고 말한다. 국민들은 국기를 흔들면서 거리로 몰려나온다.

 

 

 

 


원은 효과가 있는지 보자면서 설치해둔 폭탄들을 터트린다. 도시에 세워진 동상디 파괴되어 쓰러진다. 경호원들은 공격받고 있다고 보고한다.

 

 

 

 


로바흐는 전부 무장을 시키라고 지시한뒤 궁전을 빠져나온다. 대기중이던 쓰리는 로바흐의 차를 뒤쫓아 가고, 무라트는 궁전으로 뛰어 간다.

 


로바흐는 장군들에게 전화해서 비행대대 소집해서 전투기로 호위하라고 시킨다. 전투기가 날아와 로바흐의 차를 호위하며 이동한다.

 


원은 보트에서 자석으로 쓸 장비를 준비하고, 세라믹, 플라스틱으로 만든 고스트건으로 무장한다. 포는 원에게 지금 진짜 무섭다고 말한다.

 


쓰리가 뒤쫓아가는것을 발견하고 경호원들은 자동차를 받아버린다. 쓰리는 경호원들을 제거하고 뒤쫓는다.

 


세븐은 원격 잠수정을 바다에 띄운다. 포는 바다속으로 이동한다. 투는 포가 올라올수 있게 측문을 개방한다.

 

 

 

 


경호원은 선박 봉쇄하고 전원 방탄조끼를 입으라고 지시한다. 쓰리는 선실을 장악하고, 포는 통신을 끊는다. 팀원들은 배에 탑승하고 만난다.

 

 

 

 

 

 

- 궁전 -
로바흐는 이나라가 우리의 적이라고 말한다. 로바흐가 우리는 병원과 학교를 공격하라고 지시한다. 그때 무라트가 들어와 전화를 끊고 또다시 동포들을 죽일수 없다며 함께 가자고 말한다. 무라트는 요트에서 병력을 철수시키고, 함께 평화를 되찾자고 말한다.

 

 

 

- 요트 -
투는 경비병들이 방탄조끼를 입었다고 말한다. 원은 배의 양옆에 잠수정이 배치된것을 확인하고 작동시켜본다. 원은 이걸 누르면 자기 펄스가 15초간 지속될거라고 말한다.

 

 

 

 

 

쓰리는 투에게 이번일이 끝나면 엄마를 만나볼것인지 묻는다. 투는 쓰리에게 진심인지 묻는다. 투는 로바흐 방으로가는 뒷문쪽으로 이동한다. 원, 파이브, 세븐은 갑판으로 이동한뒤 몸을 숨긴다. 원은 휴대폰을 떨어뜨린뒤 칩이 빠졌다고 말한다.

 

 

 

 

 

경호원들은 음식을 먹고 있는 쓰리에게 그만 가라고 말한다. 그때 경호원은 쓰리가 입고 있는 장비를 보고 총을 겨누며 손들라고 말한다. 투는 쓰리에게 엄마를 만나고 싶다고 말한다. 쓰리는 그러냐며 경호원들을 공격한다.

 


요트 주변에 군대가 몰려온다. 원은 핸드폰 세팅을 하고, 쓰리는 폰내려놓고 총을 쏘라고 말한다. 원이 세팅을 마치고 자석을 작동시키자 모두 한쪽으로 끌려간다.

 

 

 

 

 

원이 또다시 반대쪽을 누르자 경호원들은 반대쪽으로 끌려간다. 원은 추측정도였는데 엄청나게 위험하다고 말한다. 원과 팀원은 로바흐를 찾아 이동한다.

 


로바흐는 총이 벽에 붙은 것을 보고 배가 자석이 된것 같다고 말한다. 로바흐가 있는 방 뒷문으로 이동하던 원은 경호원들이 공격하자 자석을 작동시킨다. 경호원들은 방탄조끼를 벗고 벗어나려한다.

 


배가 움직이기 시작하고, 경호원들은 총을 쏘면서 공격한다. 세븐은 원에게 빨리 자석을 작동시키라고 말한다. 운은 노력중이라며 여기까지 올줄도 몰랐다고 말한다.

 

 

세븐은 위치가 발각되었으니 이동해야 한다고 말한다. 원은 투에게 엔진을 끄라고 말한다. 투는 엔진룸으로 달려간다. 원은 여기서 흩어지자고 말한다.

 

 

 

 


파이브는 경호원에게 로바흐가 어디에 있는지 묻는다. 그때 경호원이 파이브를 공격한다. 원은 자석을 자석시키면서 제다이 된 기분이라고 말한다.

 


로바흐의 경호원이 원을 발견하고 공격한다. 원은 경호원과 몸싸움을 하다 아래로 떨어지면서 핸드폰을 떨어뜨린다.

포는 파이브에게 자신이 경호원들을 유인할테니 로바흐를 찾으라고 말한다.

 


경호원은 핸드폰을 먼저 잡으려다 버튼을 눌러버린다. 배에 붙어 있던 자석이 터지면서 배에 구멍이 나고 조금씩 가라앉기 시작한다. 포는 경호원 4명이 쫓고 있고 상황이 안좋다고 말한다. 원은 경호원을 바다로 빠트리고 올라온다. 포는 경호원들과 몸싸움을 하면서 싸운다.

 

 

파이브가 로바흐의 방으로 가지만 로바흐는 경호원과 구명정으로 도망친다. 파이브는 로바흐가 떠나고 있다고 알린다. 원은 포가 도와달라는 말을 듣고 포를 찾아간다. 세븐은 원이 세운 규칙을 스스로 어기는 거라고 말한다.

 

 

로바흐는 보트를 타고 도망치고, 원은 포를 찾아 위쪽으로 올라간다. 포는 경호원에게 잡혀 맞고 있다. 원은 포를 구하고 배를 빠져나간다.

 


헬기가 요트에 도착하여 로바흐가 떠난 흔적을 찾는다. 로바흐는 경호원들과 도착한 헬기에 탑승한뒤 데자르에 있는 빌라로 빨리 가자고 말한다. 그러자 무라트는 헬멧을 벗으면서 다른데로 갈 생각중이었다고 말한다. 헬기에 타고 있던 팀원들은 경호원을 제거한다.  로바흐는 누구냐며 묻는다. 그러자 원은 아무도 아니라고 말한다.

 

 

 

 

 

언론에서는 투르기스탄의 정권이 바뀐것을 속보로 전한다. 전세계에서 구호물자를 보내고 있고, 난민캠프는 점점 비어간다. 헬기는 난민캠프가 있는 곳으로 이동한다.

 

 

로바흐는 원을 오페라에서 봤던것을 떠올린다. 원은 로바흐에게 5막에 잘왔다고 말한다. 로바흐는 자기를 어쩔것인지 묻는다. 원이 헬기 문을 열자 로바흐는 무라트에게 자신은 형제라고 말한다. 로바흐는 진작에 자신의 말을 들었어야 했다고 말한다.

 

 

로바흐는 존엄을 지키며 여기서 죽겠다며 당장 죽이라고 말한다. 원은 총을 거두고 로바흐를 헬기 밖으로 밀어낸다. 로바하가 난민캠프 가운데 떨어지자, 난민들은 달려와 로바흐를 공격한다. 헬기는 사막에 착륙하고 무라트는 팀원들을 떠나보낸다.

 

 

 

 

 

원이 사후의 일은 전혀 잘모른다며 죽음은 아직도 미스터리라고 말한다. 하지만 삶은 미스터리까지는 아니라고 말한다. 혼자서 이 땅을 조용히 걷는 일이다. 하지만 팀이라면 할수 있는 일들이 아주 요란하게 많다고 말한다. 사람이 죽으면 영혼이 떠나지만 우리에게는 그 반대라고 말한다. 잃을게 없어진 순간 가질게 생겼다고 말한다.

 


쓰리는 엄마가 있는 요양원에 찾아가 투를 소개한다. 카페에서 커피를 마시던 원은 프랑스에서 하룻밤을 보냈던 아리아를 발견하고 뒤따라간다. 아리아나는 어린이집에서 놀고 있는 아들을 찾아간다.

 

 

 

 

 

 

세븐은 죽으려 했던 총알을 쥐고 권총을 강에 던져버린다. 포와 파이브는 함께 암벽 등반을 하면서 즐거워한다.

 

 

 

 

 

원은 자신의 아들인것을 알고 미소지으며 바라본다. 원은 자신이 죽으면 열쇠를 아들에게 남긴다는 메시지를 남긴다.

 

 

 

 


원은이제 세상이 조금 덜 무섭게 보인다고 말한다. 자신은 유령이지만 아직 끝은 아니라고 말한다. 원은 팀원들화 함께 전용기를 향해 걸어간다. 쓰리가 다음에는 카지노를 털자고 말한다.

 

 

 

 

 

 

 

 

[사진 출처] 영화 6언더그라운드(6 Underground) 스틸컷, 캡처, 포스터

 

 

 

 

 

 

 

이상 영화 6언더그라운드(6 Underground)의 후기를 마친다.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 없이 가능한

아래 하트♥공감 버튼을 꾹 눌러주세요!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