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ista7

영화 미드웨이(Midway)는 1942년 6월 4일 태평양의 전략 요충지인 미드웨이 섬을 지키고 미국이 전쟁의 주도권을 가져와 태평양 전쟁의 판도를 바꾼 '미드웨이 해전'을 다룬 작품이다.

 

1941년 12월 7일 일본 해군은 진주만에 있던 미국 태평양 함대를 기습 공격한다. 미국은 전쟁을 선포하고 전열을 정비하여 반격에 나선다. 니미츠(우디 헤럴슨) 제독이 태평양 함대 사령관으로 오게 되고, 정보장교인 에드윈 레이튼(패트릭 윌슨)은 일본의 다음 공격 목표를 알아내기 위해 노력한다.

 

일본의 다음 공격 목표를 뜻하는 AF가 미드웨이라는 것을 알아내고, 3척의 항공모함(엔터프라이즈, 호넷, 요크타운)을 미드웨이로 이동시켜 공격을 준비한다. 1942년 6월 4일 일본 해군함대는 미드웨이를 공격하고, 미드웨이 인근에서 대기중이던 항모에서 전투기가 출격하여 일본함대를 공격하여 승리하게 된다.

 

태평양 전쟁에 대한 사전 지식이 있다면 더 재미있게 볼 수 있을 것 같은 영화였다.

 

 

 

진주만 공습 이후 전 세계의 역사를 완전히 뒤바꾼 역사상 가장 치열한 전투 ‘미드웨이 해전’ 실화를 다룬 작품

 

 

 

 

 

 

 

 

 

 

 

 

영화 미드웨이(Midway, 2019) 후기, 결말, 줄거리

 

 

 

 

 

▷ 2019년 12월 개봉 영화 총정리 : https://barista7.tistory.com/1958

 

 

 

 

 

 

 

 

미드웨이(Midway)

 

 

- 2019 제작
- 미국 외, 액션 외
- 2019.12.31 개봉, 15세이상관람가, 136분
- 감독 : 롤랜드 에머리히
- 출연 : 에드 스크레인, 패트릭 윌슨, 우디 해럴슨, 루크 에반스

 

 

에드 스크레인(딕 베스트 역) : 엔트프라이즈호 에이스 폭격기 조종사
패트릭 윌슨(에드윈 레이튼 역) : 전세 역전의 암호를 밝혀낸 해군 정보 장교
루크 에반스(웨이드 맥클러스키 역) : 급강하폭격기 비행전대장
아론 에크하트(지미 둘리틀 역) : 일본 본토 공습을 성공시킨 영웅이자 리더
우디 헤럴슨(체스터 W. 니미츠 제독 역) : 운명을 바꿀 미드웨이 해전의 총사령관
닉 조나스(브루노 게이도 역) : 뜨거운 용기로 성장하는 신참 조종사

루크 클레인탱크(클래런스 디킨슨 역)
대런 크리스(유진 린지 역)
키언 존슨(제임스 머레이 역)
맨디 무어(앤 배스트 역)
데니스 퀘이드(윌리엄 '불' 핼시 역)
알렉산더 루드윅(로이 피어스 역)
아사노 타다노부(야마구치 타몬 역)
토요카와 에츠시(야마모토 이소로쿠 역)
쿠니무라 준(나구모 주이치 역)
브랜든 스클레나(조지 '텍스' 게이 역)
제이크 맨리(윌리 웨스트 역)
시마모토 노부야(카쿠 토메오 역)
브레넌 브라운(조셉 로쉬포트 역)
제이크 웨버(레이먼드 스프루언스 역)
데이빗 휴렛(허즈번드 키멜 역)
마크 롤스톤(어니스트 킹 역)
에릭 데이비스(마일스 브라우닝 역)
케니 루(주 쉬에산 역)
레이첼 퍼렐 포스킷(대그니 레이턴 역)
피터 싱코다(미노루 겐다 역)
제임스 카피넬로(윌리엄 브록먼 역)
팀 벡먼(캡틴 롤링스 역)
러셀 데니스 루이스(프랭크 오플래허티 역)
제프리 블레이크(존 포드 역)
크리스티 브룩(밀리센트 맥클러스키 역)
더스틴 가이거(폴 크로슬리 역)

 

 

 

 

 

 

 

 

 

 

 

 

 

 

 

 

 

 

미드웨이(Midway) 줄거리

 

 

[ 1937년 ]

- 도쿄, 기요스미 정원 -
영국, 미국, 일본 해군 장교들이 호수에서 잡은 오리로 만찬을 한다. 영국해군 장교는 건배사를 하고 모두 술을 마신다.

잠시뒤 에드윈 레이튼(패트릭 윌슨)은 야마모토(토요카와 애츠시)와 얘기를 나눈다. 레이튼은 야마모토가 술대신 차로 술잔을 채웠다는 얘기를 들었다면서 국수주의자들의 암살시도가 있었던것이 사실인지 묻는다.

 

 

 

 

 

 

야마모토는 레이튼에게 일본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묻는다. 레이튼이 자신은 해군무관의 보좌관일 뿐이라고 말한다. 야마모토는 자신도 잠재적인 적에 대해 알기위해 뉴욕에서 무관생활을 했다고 말한다. 야마모토가 일본은 중대한 기로에 서있다면서, 일본 육군이 중국을 침공하면서 사기가 올랐다고 말한다. 하지만 중요한 석유의 80%를 미국에서 수입하고 있는데 위협을 받게된다면 극단적인 방법을 쓸수 밖에 없다고 말한다.

 

 

 

 

 

 


[ 4년후 ]
일본은 중국, 프랑스령 인도차이나를 침공하고, 독일이 유럽을 침공하지만 미국은 중립을 지키고 있다.

 

 

 

[ 1941년 12월 7일 ]
- USS 엔터프라이즈, 진주만 서부 270km 지점
파일런 딕 베스트(에드 스크레인)은 항모 착함훈련을 한다. 만일을 대비하여 플랫은 총에 맞았고, 연료가 없어 엔진이 정지된 상황을 가정하고 시동을 꺼버린다. 부조종사인 제임스 머레이(키언 존슨)은 살아서 돌아가고 싶다고 말한다.

 

 

항모 위에서는 웨이드 맥클러스키(루크 에반스) 소령이 베스트의 비행을 지켜보고 있다. 비행기는 첫번째 줄에 걸리면서 멈춰선다. 베스트가 비행기에서 내리자 출발 준비를 하던 클래런스 디킨슨(루크 클레인탱크)가 가까이 다가간다. 디킨슨은 맥클러스키 소령이 벼르고 있는데 군법회의에 회부될수도 있다고 말한다. 디킨슨은 진주만으로 먼저 가게되었다며 밀러와 함께 출발한다.

 

 

 

 

 

 

 

- USS 에리조나, 진주만 -
군함은 진주만에 정박하고, 셜리는 의자를 배치하며 예배준비를 하고 있다. 로이 피어스(알렉산더 루드위) 대위는 배에서 내릴 준비를 한뒤 셜리와 얘기를 나누고 있다. 그때 일본 전투기가 날아오며 포탄을 투하하고 기관총을 쏘며 공격한다. 순식간에 주위는 불바다로 변해버린다. 폭발의 충격으로 쓰러진 로이 피어스는 일어나 부상자들을 옮기고 전투배치하라고 소리친다.

 

 

 

 

 

 

밖에서 놀고 있던 아이는 군함이 불에 타는 것을 보고 놀란다. 앤은 놀라며 딸을 데리고 집안으로 피신한다. 집에 있던 레이튼은 일본이 공격했다는 긴급전화를 받고 바로 함대사령부로 출발한다.

 

 

 

 

 


적전투기는 다시 돌아와 군함과 생존자들을 향해 무차별 공격한다. 에리조나함에 포탄이 터지며 불이 붙는다. 로이는 생존자들과 함께 옆에 있는 군함으로 탈출을 시도한다. 로이는 옆 군함에서 던져준 밧줄을 묶고 살고싶으면 넘어가야 한다고 말한다. 셜리와 생존자들이 외줄을 붙잡고 건너가는데 적기는 다시 돌아와 기관총을 쏘면서 공격한다.

 

 

 

 

 


레이튼이 함대사령부에 도착하는데 적기는 달려가는 군인들을 향해 총을 쏘며 날아간다.

 

 

 

 


디킨슨과 밀러는 진주만이 공격받고 있는것을 발견하고 엔터프라이즈호로 '공격받고 있다'고 보고한다. 그때 적기가 나타나 기관총을 쏘면서 공격한다. 기관총을 쏘면서 대응하지만 밀러는 총에 맞아 전사한다. 디킨슨은 비행기 추락직전 비상탈출한다.

 

 

 

 

 


- USS 엔터프라이즈 -
베스트는 무전실에서 디킨슨의 소식을 기다린다. 무전병은 진주만 공습경보 후에 무전이 두절되었다고 말한다.

 

 

 

 

- USS 에리조나 -
로이 피어스는 셜리에게 빨리 건너가라고 지시한뒤 대공포로 적기를 공격하여 격추시킨다. 밧줄에 불이 옮겨붙으면서 줄은 끊어지고, 셜리는 간신히 옆에 있는 군함으로 건너간다. 하지만 로이 피어스가 타고 있던 군함은 불길에 휩싸이면서 침몰해버린다.

 

 

 

 

 


- 함대 사령부 -
레이튼이 작전상황실로 들어가자 제독은 우리에게 일본의 공격을 예고했던 자가 왔다고 말한다. 일본전투기는 공격이 끝난후 항모로 돌아가 버린다. 제독은 일본 전투기가 복귀한 항로를 측정해서 보고하라고 지시한다.

 

 

 


- USS 엔터프라이즈 -
윌리엄 불 핼시(데니스 퀘이드) 일본 전투기가  343도, 163도 방향으로 돌아갔다는 무전을 받는다. 맥클러스키는 조종사들에게 남쪽 185도 방향으로 비행하여 적함을 찾으라고 지시한다. 베스트는 폭탄을 싣고 출격할게 해달라고 말하지만, 맥클러스키는 안된다고 말한다. 베스트는 일본이 6척의 항모로 사방에서 공격하고 있다며 500파운드의 폭탄으로 박살내야한다고 말한다.

 

 

 

 

 

 

 

 

 

 

 

 

 

 

 

- 함대 사령부 -
사령관은 짐을 챙기면서 레이튼에게 얘기한다. 제독은 자신과 참모들이 해임되더라도 후임제독에게는 정보장교의 말을 듣도록 만들라고 얘기한다.

 

 

 

 

 

 

- USS 엔터프라이즈 -

베스트와 조종사들은 전투기에 출동하여 일본함대를 찾지못하고 돌아온다. 맥클러스키는 일본놈들의 함대는 남쪽이 아니라 북쪽에 있었다고 말한다. 맥클러스키는 베스트에게 계속 비행하고 싶으면 객기부리지 말라고 경고한다.

 

 

 

 

 

 


- USS 엔터프라이즈, 진주만 -
엔터프라이즈호는 진주만으로 돌안다. 승조원들은 진주만의 처참한 상황을 보게 된다. 머레이는 베스트에게 에리조나함에 지인이 근무하고 있었는지 묻는다. 베스트는 해군 사관학교 동기인 로이 피어스가 있다고 말한다.

 

 

 

 


항모에서 내린 베스트는 부상당한 디킨슨을 만나 얘기를 나눈다. 베스트는 재보급이 끝나면 출항하는데 뉴저지에는 안갈거라고 말한다. 베스트가 디킨슨에게 로이를 보았는지 묻지만 못봤다고 말한다. 베스트이 밀러는 어디에 있는지 묻는다. 디킨슨이 밀러는 죽었다며 밖에 앤(맨디 무더)가 와있다고 알려준다.

 

 

 

 


베스트는 디킨슨에게 셜리와 얘기해봤는지 묻는다. 디킨슨은 로이가 배에 있었다는데 찾아봐도 안보인다고 말한다. 베스트는 자신이 찾아보겠다고 말한다. 베스트는 셜리의 병실을 찾아가 로이가 어떻게 되었는지 묻는다. 셜리는 울먹이며 모르겠다고 말한다.

 


베스트는 안치소로 찾아가 키크고 금발인 장교를 찾는다고 말한다. 담당자는 문신이나 다른 표식은 없는지 묻는다. 베스트는 해군사관학교 반지를 끼고 있을거라고 말한다. 담당자는 시신을 수습하면서 빼놓은거라면서 반지를 건네준다. 베스트는 로이가 죽은것을 확인한다.

 

 

 

- 도쿄 -
야마모토는 미국의 라디오 방송을 듣고 있다. 라디오에서는 '1941년 12월 7일은 치욕의 날로 기억될 것이다. 미국은 일본 해군, 공군에게 고의 기습을 받았다. 미국은 일본의 요청으로 평화를 지켰다'라고 나온다. 야마모토는 라디오를 끈뒤 잠든 거인에게 결의를 불어넣었다며 일어나 사령부로 이동한다.

 


회의실에서는 일본 해군과 육군의 장군들이 회의를 하고 있다. 육군 장군은 나구모 주이치(쿠니무라 준)가 미군 전함을 침몰시켰으니 이제 육군과 싸우려면 힘을 모아야 한다고 말한다. 야마모토는 일본이 진주만에서는 승리했지만 미국에게 시간을 주면 우리가 불리해진다며 항모를 파괴해야한다고 말한다. 육군장군은 해군이 전쟁에서 할일은 필요한 자원을 확보하여 육군을 데리고가고, 데려오는 거라고 말한다.

 

 

 

- 미국 -
체스터 W. 니미츠(우디 헤럴슨) 제독이 장군을 만난다. 장군은 니미츠에게 태평양함대에 전함은 한척도 없고, 항모만 3대 있다며 상황이 안좋다고 말한다. 니미츠는 누군지 모르지만 후임사령관이 걱정된다고 말한다. 총장은 대통령이 니미츠를 후임 제독으로 요청한것이라며 당장 진주만으로 가서 도쿄항으로 갈 수 있게 준비하라고 말한다.

 

 

 

- 도쿄 -
야마모토와 야마구치는 돌아가면서 얘기를 나눈다. 야마구치는 육군이 전쟁에 해군을 끌어들이더니 이제는 병력 수송까지 맡기고 있다고 말한다. 야마모토는 자신이 전에 얘기했던 미드웨이 작전을 실행할때가 되었다고 말한다.

 

 

 

 

 


- 진주만 -
승조원들은 전사한 로이 피어스의 장례식을 치른다. 베스트와 조종사들은 바에 모여 피어스를 추모하며 함께 술을 마신다. 피어스와 디킨슨은 돌아가며 신임 함대사령관이 탄 차를 발견한다.

 


그때 니미츠 제독이 진주만에 도착하여 사령부로 이동한다. 베스트는 니미츠의 차를 향해 일본놈들을 언제 잡으러 가는지 묻는다. 니미츠는 이런 상황에서 저런 의지를 가진 사람이 필요하다며 돌아간다.

 

 

니미츠 제독이 도착하자 레이튼 소령은 사무실로 찾아간다. 레이튼은 정보장교로서 적의 항모를 놓쳐서 역사상 가장 큰 실수를 범했다며 자신을 함선으로 배치해달라고 말한다. 니미츠는 레이튼에게 문을 닫으라고 말한다. 니미츠는 레이튼에게 이제부터 야마모토 제독이 되어 그자가 무엇을 할지 생각하라고 지시한다.

 

 

 

 

 

 

[ 1942년 2월 1일 ]
- USS 엔터프라이즈 -

니미츠 제독은 마샬제도에 있는 일본군 기지 공격을 지시한다. 맥클러스키는 조종사들에게 마샬제도가 일본의 트랩이 아닌지 확인하고 오는것이라고 설명한다. 비행대대가 공격하고 난뒤 우리가 뒷처리를 하는거라고 말한다.

 

 

섬을 방어하던 일본군은 미군 전투기를 발견하고 대공포로 공격한다. 조종사는 적의 군함에 근접하여 어뢰를 발사하는데 선체와 부딪히며 폭발하지 않고 두동강이 나버린다.

 


베스트는 타이로섬에 비행장이 하나더 있다는 얘기를 듣고 비행장 상공으로 이동한다. 베스트는 적의 비행장을 놔두면 우리가 돌아갈 곳이 없어진다면서 고도를 급격히 낮추면서 하강한다. 머레이는 베스트에게 고도를 알려준다. 베스트가 활주로에 출격을 준비하던 적의 비행기를 향해 포탄을 투하하고 빠져나온다.

 

 

 

 

 

적기가 베스트의 전투기를 추격하며 공격한다. 머레이는 뒤따라오는 적기를 향해 기관총을 쏘며 교전한다. 베스트는 적기를 따돌리고 항모로 돌아온다.

 

 

 

 


일본의 쌍발폭격기가 나타나 엔터프라이즈호를 공격한다. 핼시는 항모의 방향을 바꾸면서 적의 공격을 피한다. 적의 폭격기 엔진에 불이 붙고 적은 항모를 양해 돌진해온다.

 

 

 

 

 

 

 

그때 브루노(닉 노나스)는 전투기 뒤쪽에 뛰어 올라 적의 폭격기를 향해 기관총을 발사한다. 적의 폭격기는 자폭을 하지 못하고 바다로 추락하여 폭발한다. 브루노의 행동을 지켜본 핼시는 브루노를 불러 용감한 행동이었다고 칭찬한다.

 

 

 

 

 

 

 

 


- 하와이 호놀룰루, 장교클럽 -
엔터프라이즈호는 하와이로 이동한다. 베스트는 앤과 함께 장교클럽으로 간다. 장교클럽안에는 맥클러스키와 디킨슨이 먼저와 있다. 앤은 두사람과 인사를 하고 자리에 앉는다. 베스트가 술을 가지러 간 사이 맥클러스키는 앤과 얘기를 나눈다. 맥클러스키는 조종사들이 비행기를 타고 나갈때마다 못돌아올 확률이 높다고 말한다. 베스트는 앤을 데리고 나와 함께 춤을 춘다.

 

 

 

 

 

 

 

 


[ 1942년 4월 18일 ]
- USS 엔터프라이즈호 -
디킨슨은 베스트에게 나와서 좀 보라고 말한다. 항모에 출격준비중인 육군의 폭격기들이 있다. 지미 둘리틀(아론 에크하트)은 조종사들에게 '우리는 800km 거리에 있는 일본의 도쿄를 공습할 것이라며, 역사상 일본을 공격한 첫번째가 될것이라고 말한다.' 둘리틀은 폭격기 연료로는 일본을 폭격하고 중국에 도착하게 될거라며 중국에서 만나자고 말한다.

 

 

 

 

 


디킨슨은 폭탄을 잔뜩 싣고 이륙 못할거라고 말한다. 그러자 베스트는 이륙할거라고 말한다. 둘리틀을 선두로 폭격기는 항모를 출발하여 일본을 향해 날아간다.

 

 

베스트는 육군이 도쿄를 공습한다고 해도, 중국까지 갈 연료가 부족해서 바다에 추락하거나 일본 지배지역에 도착하여 고문당하거나 죽을 것이라고 말한다.

 

 

 

 

 


- USS 노틸러스, 진주만 잠수함기지 -
노틸러스 잠수함은 출항 준비를 한다.

 

 


- 폭격기 -

육군 폭격기는 일본 본토에 포탄을 투하하여 공격하고 중국쪽으로 이동한다. 중국 쪽으로 이동하던 폭격기의 연료가 바닥나며 엔진이 멈춘다. 지미 둘리틀은 대원들에게 일본 점령지역인지 모르니 몸조심하라고 말한다.

 

 

 

 

 

둘리틀은 중국군을 만나 함께 이동한다. 그때 일본 전투기가 나타나 사람들을 향해 공격을 한다. 둘리틀이 이곳에는 군사시설도 없는데 왜 공격하는것인지 묻는다. 중국군은 사람을 노리는 거라고 말한다.

 

 

 

 

 


- 일본 히로시마 정박지 -
야마구치는 산호세에서의 공격은 중비하고 미드웨이에 집중하라고 말한다.

 

 

 

- 산호해 -
니미츠는 핼시에게 엔터프라이즈호를 산호해로 이동하라고 지시한다. 엔터프라이즈호가 산호해에 도착했을때는 이미 적의 공격을 받고 난뒤였다. 레이튼이 니미츠에게 산호해 공격은 함정인것 같다며 일본이 다른일을 꾸미고 있는것 같다고 말한다.

 

 

 

 

[ 1942년 5월 8일 ]
- 남태평양 산호해 -
맥클러스키가 조종사들에게 얘기를 하고 있다. 남태평양에 남은 항모는 엔터프라이즈와 호넷 두척 뿐이라고 말한다. 그때 핼시가 찾아와 맥클러스키와 베스트와 얘기할것이 있으니 비켜달라고 말한다. 핼시는 맥클러스키를 비행전대장 임명하고, 베스트는 부장직위를 해제하고 6비행대대 대장으로 임명한다.

 

 


- 일본, 나구모 제독 -
나구모 제독은 참모들과 미드웨이 공격을 위한 모의 전술훈련을 하고 있다. 나구모 제독은 부하가 교리대로 하지 않는며 소리를 지른다. 그때 야마모토가 무엇때문인지 묻는다. 참모는 미국의 항모가 미드웨이 인근에 있수도 있다고 말한다. 야마모토는 미드웨이 인근에 없는 것으로 가정하고 다시 하라고 말한다.

 

 

 

 

 

 

- 미해군 암호해독반 -
니미츠와 레이튼은 일본의 다음 목표에 대해 얘기를 나눈다. 레이튼은 위싱턴에서는 가정부터가 틀렸다면서 항모를 미드웨이로 보내야 한다고 말한다. 니미츠는 그렇게 믿는 이유가 무엇인지 묻는다. 레이튼은 일본의 무전을 감청하고 분석하는 친구가 있다고 말한다. 니미츠는 자신이 암호해독자를 만나봐야 겠다고 말한다.

 

 

 

 


니미츠와 레이튼은 암호해독부서를 찾아간다. 니미츠는 해군에 이렇게 많은 암호병이 있는지 몰랐다고 말한다. 레이튼이 조셉 로쉬포트(브레넌 브라운)에 대해 얘기하면서 암호병 대부분은 군악대 출신이라고 말한다.

 


니미츠가 로쉬포트의 사무실로 들어가는데, 로쉬로프는 잠옷바람에 슬리프를 신고 있다. 니미츠 제독은 로쉬포트에게 일본이 미드웨이를 공격할것 같은지 묻는다. 로쉬포트는 추워서 이렇게 입은것이라면서 니미츠 제독에게 암호해독 방법에 대해 설명한다.

 


니미츠가 워싱턴에서는 AF를 알류산열도로 생각하고 있다고 말한다. 레이튼은 진주만 이후 전임제독이 자신의 말을 굽히지 말라했다며, AF는 미드웨이라고 주장한다. 니미츠는 확고한 레이튼을 보고 엔터프라이즈를 불러들일 증거를 찾으라고 말한다.

 

 

 

 

 

 

- USS 엔터프라이즈 -
핼시 제독은 피부병으로 고통스러워한다. 핼시 제독은 니미츠 제독이 보낸 극비문서를 전달 받는다. 핼시는 니미츠가 보낸 문서를 확인하고, 일부러 일본 정찰기에 발각된척 하라는 것이라고 말한다.

 

 

 

- 진주만 함대사령부 -
레이튼은 니미츠 제독실로 찾아가서 미드웨이에 담수화 장치가 고장났다는 무전교신을 했다고 보고한다. 니미츠는 정말 담수화 장치가 고장난것인지 묻는다. 레이튼은 고장난것이 아니었고, 일본의 무전을 감청했는데 '공격 타깃 식수부족'이라는 내용을 확인했다고 보고한다. 니미츠는 AF가 미드웨이였다는 것을 확인하고 기뻐한다.


 

 

[ 1948년 5월 28일 ]
- 미드웨이섬 -
미드웨이에는 해병대가 추가 투입되어 진지를 보강하고 있다. 영화감독은 영화를 찍기 위한 장소를 찾고 있다.

 

 


- USS 엔터프라이즈 -
엔트프라이즈호는 재보급을 위해 진주만으로 돌아간다. 베스트는 단순정찰임무에 대한 지시를 한다. 베스트는 신참 파일럿들에게 실전에서 전우들을 실망시키지 말라고 말한다. 윌리 웨스트(제이크 맨리)는 자신이 잘할 수 있을지 걱정을 한다.

 

 

베스트는 윌리 웨스트에게 파일럿이 모자란 상황이라며 이 악물고 버티라고 말한다. 베스트는 윌리 웨스트에게 앞으로 자신의 호위기에 탑승하라고 말한다. 베스트는 단순 정찰임무라며 돌아오는 길에 강하훈련을 해보자고 말한다.

 

 

베스트가 먼저 비행기를 타고 출격하는데, 속도가 안나는 것을 느끼고 항모의 속도가 느리다는 것을 알게 된다. 베스트가 간신히 이륙을 한뒤에 이륙 중지를 외치지만 윌리 웨스트의 비행기가 출발한다. 윌리 웨스트는 활주로 끝에서 떠오르지 못하고 바다로 추락해버린다. 항모의 방향을 돌리지만 린지의 비행기는 그대로 배와 충돌해버린다.

 

 

 

 

 

 

 

[ 1942년 5월 29일 ]
- 진주만 -
USS 엔터프라이즈호가 진주만에 입항한다. 니미츠 제독은 대원들에게 훈장을 수여하고 핼시 제독을 만나러 간다. 니미츠 제독은 핼시의 피부병을 확인하고 상륙해서 병원부터 가라고 지시힌다.

 

 

 

 

 


집으로 돌아온 베스트는 아내와 얘기를 나눈다. 베스트는 전쟁도 하기전에 동료들이 계속 죽고 있다고 말한다. 베스트가 이번에 윌리 웨스트도 죽었다고 말한다. 베스트는 비행기 몇십대로 일본을 상대해야 한다면서 걱정한다. 베스트는 자신과 비행기만 걱정할때는 괜찮았지만 이제는 부하들도 걱정해야한다고 말한다. 앤은 베스트를 다독인다.

 

 

 

 

 

 

- USS 요크타운 -
요크타운함이 진주만 건식함에서 수리중에 있다. 수리현장을 찾은 니미츠는 갑판을 철판으로 보강하고, 72시간내에 출항할수 있게 준비하라고 지시한다.

 

 


- 진주만 함대사령부 -
니미츠 제독은 항모 출항전 작전회의를 하며 항모(엔터프라잊, 호넷, 요크타운)가 모두 미드웨이서 준비하고 있어야 한다고 말한다. 레이튼이 회의실로 들어오자 니미츠는 입원한 헬시 제독 대신 레이먼트 A. 스프루언스 제독을 소개한다.

 

 

 

 

 

니미츠는 레이튼에게 일본 야마모토 제독이라면 어떻게 할것인지 묻는다. 레이튼은 일본 항모가 6월 4일 새벽 6시에 미드웨이 북서쪽 280km지점에서 목격될 것이라고 말한다.

 

 

 

 

 


- USS 엔터프라이즈 -
엔터프라이즈는 미드웨이로 출항을 하고 제6뇌격비행대대의 비행기가 비행을 마치고 복귀하는데 기어 고장으로 바퀴가 펼치지지 않는채 착함을 하다 바다로 추락해 버린다. 부상당한 유진 린지(대런 크리스)는 부축을 받으며 의무실로 옮겨져 치료를 받는다.

 

 

유진 린지는 베스트에게 내일 부하들 단단히 준비시키고 많이 살려서 돌려 보내라고 말한다. 그때 멀리서 긴급 수리한 항모 요크타운이 출항하여 가까이 다가온다. 대원들은 갑판위에서 다시 운항을 하는 요크타운함을 보며 기뻐한다.

 

 

 


[ 1942년 6월 4일 ]
- 미드웨이 -
미드웨이 활주로에 대기중이던 해병대 비행기들이 출격한다.

 

 


- USS엔터프라이즈 -
베스트는 부하들에게 힘든하루가 될 것이니 든든하게 먹어두라고 말한다. 베스트는 부하들의 실력을 모두 봤고 싸울 준비가 되어 있다고 말한다. 디킨슨은 아주 개박살을 내버리자고 말한다.

 

 

 


[[ 오전 6시 40분 ]]
- 미드웨이 공격 -

일본 항모에서 미드웨이 공격대가 출발하여 미드웨이로 날아간다. 미드웨이에서 촬영을 하던 감독 포드는 공습 경보를 듣고 대공초소 위로 올라가서 촬영을 한다. 공중에서 대기중이던 해병대 비행단은 일본 공격대와 전투를 벌이지만 일본 제로기에 격추된다. 일본 공격대는 미드웨이 활주로에 포탄을 투하한다.

 


- 진주만 사령부 -
니미츠는 일본 항모가 미드웨이  285km지점에서 발견되었다는 소식을 듣고 레이튼에게 5분밖에 안틀렸다고 말한다.

 

 

 

 

 

 


[[ 오전 7시 10분 ]]
- 일본함대 -

어뢰공격비행대가 일본 항모를 발견하고 어뢰 공격을 하지만 일본 제로기에게 격추되어 한발도 맞추지 못한다. 지켜보던 나구모 제독은 풋내기들이라며, 포탄을 피해 회피기동을 하라고 말한다. 일본 항모 갑판위에서는 미드웨이 2차공격을 위한 출격준비하고 있다.

 

 

 

- USS 엔터프라이즈 -
부상당한 린지는 붕대를 감은채 다시 비행기를 타기 위해 밖으로 나온다. 베스트는 유진의 모습에 예를 갖춰 행동한다.

 


일본 항모에서 출발한 정찰기는 미군의 항모를 발견하고 보고한다. 나구모 제독은 정철병이 미군함이 10척이라는 말에 그럴리 없다고 말한다. 일본군 소좌는 나구모에게 덫일수도 있다고 말한다. 나구모 제독은 어뢰대신 폭탄으로 무장을 교체할것을 지시한다.

 

 

 

 

 


[[ 오전 7시 14분 ]]
미군의 노틸러스 잠수함은 잠망경으로 확인하며 이동하고 있다. 잠수함은 일본군 함대를 발견하고 전투배치를 한다. 잠수함에서는 일본군 함대 전함을 조준하고 어뢰를 발사한다.

 


야마구치는 바다에서 잠망경을 발견해서 폭뢰를 투하했다는 보고를 받는다. 노틸러스에서 발사한 어뢰는 속도가 느려 일본 전함을 맞추지 못하고 비켜가 버린다. 일본 함대의 구축함 1척만 남아 잠수함이 있는 곳에 폭뢰를 투하하며 공격한다.

 

 

 

 


비행편대는 일본함대를 발견하고 공격을 하지만 대공포와 제로기의 공격에 격추된다. 핸더슨이 엔진에 총을 맞자 항모와 충돌하기 위해 돌진하지만 미치지 못하고 바다에 추락해 버린다.

 

 

 


[[ 오전 9시 38분 ]]
제6비행뇌격대대가 적의 항모를 발견하고 공격을 한다. 린지가 항모를 향해 어뢰를 발사하지만 명중시키지 못하고 린지는 격추되어 바다에 추락한다.

 

 

엔터프라이즈호에서 출격한 비행기는 하늘에서 일본의 항모를 찾기 위해 이동한다. 맥클러스키는 연료가 떨어져가던중 항모 기동함대로 돌아가는 일본군 구축함을 발견하지만 공격하지 않고 뒤따라가 간다.

 

 

 

 

 


[[ 오전 9시 55분 ]]
- 일본 함대 -

일본군 항모를 발견했다는 소식이 전해지고 호넷의 비행대대는 출격하여 나구모의 항모를 향해 날아간다. 나구모 제독은 미군 항모에서 날아오는 비행기라며 공격해야 한다고 말한다. 나구모는 무장교체까지 얼마나 걸리는지 묻는다. 소좌는 빨리 교체를 해야한다고 말한뒤 5분내 무장교체가 완료될거라고 보고한다.

 

 


- USS 엔터프라이즈 -

맥클러스키는 자신이 선봉에 서겠다고 말한뒤 항모를 향해 급강하한다. 맥클러스키가 급강하를 하며 폭탄을 투하하지만 항모에서 비켜나 바다로 떨어져 버린다. 맥클러스키는 폭탄을 투하한뒤 기동하다 총에 맞아 부상을 입는다.

 


디킨슨이 항모를 향해 급강하를 하여 폭탄을 투하지만 빗나가고 버린다. 베스트가 항모를 향해 급강하 하면서 저항모는 반드시 잡겠다고 말한다. 베스트는 항모에 근접하여 폭탄을 투하하여 갑판에 명중시킨다. 일본군 항모는 폭발하면서 불바다가 된다.

 

 

 

 

 

 

 

- 진주만 함대사령부 -
진주만에서 니미츠 제독은 전투상황이 궁금하지만 무선침묵을 지키며 기다린다. 암호해독반의 로쉬포트는 일본군이 기함을 버리고 순양함으로 옮겨간다는 내용을 확인하고 사령부로 보낸다.

 

 


- 일본 함대 -
나구모와 승조원들은 기함을 떠나 순양함으로 옮겨간다.

 

 

 

 

 

 


[[ 오후 4시 30분 ]]
야마모토의 함대가 미드웨이 인근에 도착한다. 야마모토는 '미드웨이로 가는것을 미국이 알고 있었다. 우리가 덫으로 간것이다'라며 고민한다. 하지만 야마모토는 아직 항모가 남아 있어 승산이 있다는 생각을 한다.

 


일본군은 항공기 추락으로 구명정에서 표류중이던 미군을 붙잡는다. 일본군은 브루노에게 소속이 어디인지 묻는다. 브루노가 담배를 달라고 한뒤, 진주만에는 친구도 많이 있었다며 개수작하지 말라고 소리친다. 그러자 일본군은 브루노에게 닻을 연결한뒤 바다로 던져버린다.

 

 

 

- USS 엔터프라이즈 -
맥클러스키와 베스트가 항모로 돌아온다. 베스트는 맥클러스키에게 어떻게 알고 구축함을 따라간것인지 묻는다. 맥클러스키는 운이었다고 말한다. 맥클러스키와 베스트는 레이먼드 제독에게 전투상황을 보고한다. 제독은 부상당한 맥클러스키에게 의무실로 가서 치료 받으라고 말한다.

 

 

 

 


베스트는 일본의 마지막 항모를 잡으러 가야한다면서 머레이에게 출격 준비를 하라고 말한다. 머레이는 못가겠다며 다른사람을 찾아보라고 말한다. 베스트는 자신도 전장에 나가면 못돌아올지 모른다는것을 알고 있다며, 하지만 그것이 우리의 임무라고 말한다. 베스트는 머레이에게 '우리 함께 여기까지 왔다. 너 없이 전장으로 돌아가게 하지 마라.'라고 말한다. 머레이는 다시 일어나 출격준비하러 나간다.

 

 

 

 

 

 


- 야마모토 함대 -
야마모토는 미군을 항모를 전함의 사거리로 유인하여 끌어들인 뒤 공격할 계획을 세운다.

 

 


[[ 오후 4시 56분 ]]
미군 연합 비행단은 야마모토의 함대를 발견하고 공격한다. 일본 함대에서는 급강하 폭격기를 발견하고 공격한다. 베스트는 급강하하여 항모 갑판에 폭탄을 투하하면서, '진주만의 복수'라고 말한다. 갑판을 뚫고 내려간 폭탄이 폭발하면서 항모는 더이상 기능을 하지 못한다.

 

 

 

 

 

 

 

 

 


- USS 엔터프라이즈 -
베스트의 호위기는 엔터프라이즈로 돌아와 착함한다. 디킨슨은 베스트가 돌아오지 않은 것을 알게된다. 맥클러스키는 베스트 같은 친구들 때문에 우리는 이길거라고 말한다.

 

 

 

- 진주만 -
군인 아내들이 모인다. 앤은 밀리센트 맥클러스키(크리스티 브룩)의 집으로 찾아간다. 밀리센트는 큰 전투가 있었고, 파일럿도 많이 죽었다고 말한다. 앤은 파일럿이 많이 죽었다는 소리에 놀라며 화장실에서 눈물을 흘린다.

 

 


- 일본 함대 -
야마모토는 미군이 가까이 접근하면 공격할 계획을 세우지만, 미군은 밤이되자 철수한다.

 

 

 

- USS 엔터프라이즈 -
대원들은 일렬로 줄을 지어 갑판위에 떨어진 잔해조각들을 제거하며 걸어가고 있다. 그때 디킨슨은 베스트의 비행기가 돌아오는 것을 발견하고 기뻐한다.

 

 

베스트가 갑판위에 착함하자 디킨슨은 기뻐하며 달려간다. 베스트는 비행기에 내리다 기침을 하며 피를 토한다. 베스트는 브루노가 돌아왔는지 확인한다. 디킨슨은 순찰기가 갔지만 빈 구명정만 있었다고 말한다. 의무병은 베스트를 부축하여 의무실로 이동한다.

 

 


- 일본군 함대 -
야마구치는 항모를 미군에게 넘겨줄수 없다면서 승조원들에게 퇴함을 명령하고 침몰시키라고 명령한다.

 

 

 

- 진주만 -
로쉬포트는 일본군이 퇴각한다는 교신내용을 확인하고 사령부로 전달한다. 레이튼은 로쉬포트의 전문을 확인하고 니미츠 제독에게 보고한다. 니미츠 제독은 일본군이 퇴각한다는 보고를 받고 기뻐한다.

 

 

 

- USS 엔터프라이즈 -
베스트와 디킨슨은 조종사들의 이름이 적힌 비행기록을 바라본다. 디킨슨은 대원들 절만이 죽거나 실종이 되었다고 말한다.

 

 

- 진주만 -

진주만으로 돌아온 베스트는 휠체어를 타고 배에서 내린다. 베스트는 앤을 안으며 가성소다를 들이마셔 폐를 다쳤다고 말한다. 베스트가 앞으로 비행기는 못 탈것 같다며 걱정한다. 앤은 다른일을 찾으면 된다며 베스트를 안아준다.

 

 

 

 

 

 

 

 

[사진 출처] 영화 미드웨이(Midway) 스틸컷, 포스터

 

 

 

 

 

 

 

이상 영화 미드웨이(Midway)의 후기를 마친다.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 없이 가능한

아래 하트♥공감 버튼을 꾹 눌러주세요!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