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ista7

영화 작은 아씨들(Little Women)은 루이자 메이 올컷의 소설 '작은 아씨들'을 원작으로 8번째 영화화된 작품이다.

 

둘째 조(시얼샤 로넌)는 뉴욕에서 작가로 활동하고 있고, 막내 에이미(플로렌스 퓨)는 고모(메릴 스트립)와 함께 파리에서 머물고 있고, 첫째 메그(엠마 왓슨)는 결혼하여 아이들을 키우며 살고 있다.

 

7년전 조는 파티장에서 이웃집 소년 로리(티모시 샬라메)를 만나 친구가 된다. 로리는 각기 다른 개성의 네 자매들과 인연을 쌓아간다. 메그가 로리의 가정교사인 존 브룩(제임스 노턴)과 결혼을 하며 가정을 꾸리게 되고, 로리는 조와 결혼하기를 바라지만 조는 불행해질거라는 생각에 거절한다. 이후 조는 뉴욕으로 떠나고, 에이미는 고모와 함께 파리로 떠나고, 로리는 할아버지와 함께 유럽여행을 떠나게 된다.

 

뉴욕에서 지내던 조는 셋째 베스(엘리자 스캔런)가 아프다는 편지를 받고 집으로 돌아와 베스를 간호하며, 로리를 그리워 한다. 유럽을 여행하던 로리는 파리에 있는 에이미를 찾아가 만나면서 서로의 사랑을 확인하게 된다.

베스는 건강이 악화되어 세상을 떠나버리고, 그 소식을 듣고 여행중이던 에이미와 로리도 집으로 돌아오게 된다. 조는 에이미와 로리가 약혼했다는 사실에 실망하지만 두사람을 축하해준다.

 

조는 베스를 위해 글을 다시 쓰게 되고, 프리드리히 바어(루이 가렐)가 집으로 찾아오면서 다시 만나게 된다. 조는 자신이 프리드리히를 사랑하고 있다는 것을 깨닫고 남자를 붙잡는다. 조와 가족들은 아이들을 위한 학교를 열고, 조의 책은 완성되어 출간된다는 내용이다.


큰 기대없이 봤는데 잔잔한 감동과 재미를 느낄 수 있었다.

 

 

 

그해 겨울, 사랑스러운 자매들을 만났다.
배우가 되고 싶은 첫째 메그(엠마 왓슨).
작가가 되고 싶은 둘째 조(시얼샤 로넌).
음악가가 되고 싶은 셋째 베스(엘리자 스캔런).
화가가 되고 싶은 막내 에이미(플로렌스 퓨).

 

 

 

 

 

 

 

 

 

 

 

 

영화 작은 아씨들(Little Women, 2019) 후기, 결말, 줄거리

 

 

 

 

▷ 2020년 2월 개봉 영화 총정리 : https://barista7.tistory.com/2150

 

 

 

 

 

 

 

 

 

작은 아씨들(Little Women)

 

 

- 2019 제작 
- 미국, 드라마 외
- 2020.02.12 개봉, 전체관람가, 135분
- 감독 : 그레타 거윅
- 출연 : 시얼샤 로넌, 엠마 왓슨, 플로렌스 퓨, 엘리자 스캔런

 

 

시얼샤 로넌(조, 조세핀 마치 역) : 작가가 꿈인 둘째, '제 인생은 스스로 만들거에요'
엠마 왓슨(메그, 마가렛 마치 역) : 배우가 꿈인 첫째, '네 꿈과 내 꿈이 다르다고 해서 중요하지 않은 건 아니아'
플로렌스 퓨(에이미 마치 역) : 화가가 꿈인 막내, '사랑은 선택하는 거야'
엘리자 스캔런(베스, 엘리자베스 마치 역) : 음악가가 꿈인 베스, '신의 뜻은 막을 수 없어'
티모시 샬라메(로리, 테오도어 로렌스 역) : '처음 본 순간부터 사랑했어'
메릴 스트립(마셜 고모 역) : '여자는 결혼을 잘해야 해'
로라 던(엄마, 마미 역) : '어떤 천성들은 억누르기엔 너무 고결하고 굽히기엔 너무 드높단다'
밥 오덴커크(아빠, 미스터 마치 역)
루이 가렐(프리드리히 바어 역)
제임스 노턴(존 브룩 역)
트레이시 레츠(미스터 대쉬우드 역)
크리스 쿠퍼(제임스 로렌스 역)
제인 하우디쉘(한나 역)
대쉬 바버(프레드 역)
마리안 플런킷(커크 부인 역)
아나 케인(올리비아 역)
사샤 프롤로바(험멜 부인 역)
루이스 D. 윌러(조시아 워크먼 역)
젠 니콜라이센(이블린 메리웨더 역)
애비 퀸 잭맨(애니 모팻 역)
로니 파머
에드워드 플렉처

 

 

 

 

 

 

 

 

 

 

 

 

 

 

 

 

 

작은 아씨들(Little Women) 줄거리

 

 

[ 현재 ]
- 뉴욕 -
조세핀(시얼샤 로넌)는 대쉬우드(트레이시 레츠)를 사무실을 찾아간다. 조세핀은 자신이 쓴 글을 건네주며, 작가가 블라니스톤 배너에서 이야기로 상을 받았다고 말한다. 대쉬우드는 조세핀의 글을 읽은 뒤 내용이 너무 길다고 말한다.

대쉬우드가 나라는 전쟁을 겪었고, 사람들은 설교가 아니라 재미있는것을 원한다며 요즘 이런거는 안팔린다고 말한다. 조세핀이 얼마나 받을 수 있는지 묻자, 대쉬우드는 20달러 주겠다고 말한다.

 

 

 

 

 

조세핀은 거래하기로 하고 원고를 건네주고 돈을 받는다. 조세핀은 친구에게 이것보다 더 좋은게 있으면 가져와도 되는지 묻는다. 대쉬우드는 글을 볼테니 짧고 화끈하게 쓰고, 여자가 주인공이면 끝에 결혼을 하거나 죽어야 한다고 말한다. 대쉬우드가 이야기의 제목을 뭐로 하고 싶은지 묻자, 조세핀은 아무거나 편한대로 하라고 말한다. 출판사에서 나온 조세핀은 하숙집으로 달려간다.

 

 

 

 

 

 


- 뉴욕 학숙집 -
조세핀이 하숙집 벽난로옆에서 글을 쓰고 있다. 프리드리히(루이 가렐)은 조세핀에게 인사를 하고 미소지으며 바라본다. 프리드리히는 진짜 옷에 불이 붙었다고 소리친다. 재빨리 불을 끈뒤 프리드리히는 자기도 같은 버릇이 있다면서 자신의 옷을 보여준다.

 

 

 

 


커크 부인(메리앤 프런켓)은 조(시얼샤 로넌)에게 키티와 미니가 기다리고 있다고 알려준다. 조는 학생들이 기다린다면서 윗층으로 올라간다. 프리드리히는 왜 그렇게 일을 하고 돈을 버는지 묻는다. 조가 파리에 있는 동생이 부유한 사람과 결혼하기 전까지 자신이 가족을 부양해야 한다고 말한다.

 

 

 

 

 

 

- 파리 -
에이미(플로렌스 퓨)는 야외에서 그림을 그리고 있다. 에이미는 자신의 그림과 옆사람 그림을 비교해보고 한숨 쉰다.

 

 

그림을 그린뒤 에이미는 고모(메릴 스트립)와 함께 마차를 타고 가며 얘기를 나는다. 고모는 에이미에게 편지에 무슨 내용이 있는지 묻는다. 에이미는 엄마가 베스에 대해 아무말도 안했는데, 돌아가야 할것 같다고 말한다. 고모는 프레드 본과 약혼하기 전까지 집으로 돌아가면 안된다고 말한다. 에이미는 그림 수업 전부를 마치기 전에도 안된다고 말한다.

 

 

 

 

 


마차를 타고 가던 에이미는 로리 로렌스(티모시 살라메)를 발견하고 마차를 멈춘다. 마차에서 뛰어내린 에이미는 로이에게 달려가 안긴다. 로리가 정말 아름답다고 하자 에이미는 그만하라고 말한다. 에이미가 할아버지는 어디에 있는지 묻자 로리는 아직 독일 여행중이라고 말한다.

 

 

 

 

 

에이미는 조가 로리를 거절했다는 얘기듣고 미안하다고 말한다. 에이미는 새해 첫날 파티가 있는데 프레드와 모두 그곳에 있을 거라며, 8시에 데리러 오라고 말한다. 에이미는 걸어가는 로리의 뒷모습을 바라본다.

 

 

 

 

 

 

- 의상실 -
샐리와 의상실로 간 메그(엠마 왓슨)는 테이블 위에 놓인 천을 바라본다. 샐리는 천으로 메그 옷을 만들어 입으면 잘 어울릴거라고 말한다. 메그는 남편 존의 새 겨울 코트도 필요하고 데이지와 데미의 새 옷도 필요하다고 말한다. 샐리는 메그도 새 드레스가 필요하다며 옆에서 사라고 부추긴다. 메그는 천을 사는데 50달러를 써버린다. 집으로 돌아온 메그는 자기가 무슨생각을 했었는지 후회한다.

 

 

 

 

 


- 극장 -
프리드리히는 연극을 보면서 뒤쪽에서 연극을 보며 즐거워하는 조를 바라본다. 극장에서 나오던 조는 프리드리히를 발견하고 뒤따라간다. 조는 바에서 사람들과 얘기를 나누며 즐거워하는 프리드리히를 보며 미소짓는다. 조는 사람들과 함께 춤을 추면서 즐거워한다. 조는 프리드리히와도 함께 춤을 주면서 즐거워한다.

 

 

 

 

 

 

 

 

 

 

 

 

 

 

[ 과거, 7년 전 ]
- 파티 -
메그는 조와 함께 파티에 가면서 하면 안되는 것들을 가르쳐준다. 메그는 친구를 만난뒤 조를 남겨두고 춤추러 가버린다. 조는 벽에 기대에 메그가 춤추는 것을 바라본다. 조가 메그에게 가자고 신호를 보내지만 메그는 너무 이르다고 말한다.

 

 

 

 

 

조는 자기에게 다가오는 남자를 피해 방안으로 들어갔다가 로리 로렌스(티모시 살라메)와 만난다. 로리는 여기 아는 사람이 별로 없다며 계속 있어도 된다고 말한다. 서로 인사를 나눈뒤 조는 춤 안 출것인지 묻는다. 로리는 인생의 대부분을 유럽에서 보냈는데 여기에서 어떻게 해야할 지 모르겠다고 말한다.

 

 

조는 언니 메그와 같이 왔다면서 로리에게 언니가 누군지 알려준다. 조는 언니가 자기에게 착하게 굴라고 하는데 아빠가 돌아오면 자랑스러워 할 거라고 말한다. 조가 아버지는 군에 자원했는데, 자기가 여자라는 것 때문에 아빠와 싸우고 싶었다고 말한다.

 

 

 

 

 

로리는 조에게 자기와 춤 추자고 말한다. 조는 드레스를 불태웠다면서 메그가 아무것도 하지말고 가만히 있으라고 했다고 말한다. 로리는 우리가 춤 출 수 있는 방법이 있다고 말한다. 두사람은 집밖으로 나와 창문으로 눈치를 보면서 마음껏 춤을 춘다.

 


잠시뒤 메그는 조에게 발을 다쳤다고 말한다. 조는 메그를 부축하며 밖으로 걸어간다. 메그는 집으로 어떻게 돌아갈 걱정한다. 그러자 로리는 자신이 데려다 주겠다고 말한다.

 

 

 

 

 


- 집 -
메그는 부축을 받으며 집에 도착한다. 엄마는 로리에게 집에 들어오라고 말한다. 조가 로리에게 테디라고 불러도 되는지 묻는자, 로리는 그러라고 말한다. 로리를 바라보던 에이미는 로리에게 인사한다. 로리는 네자매들의 모습을 바라보다 집으로 돌아간다. 로리는 다락방에서 글을 쓰고 있는 조를 바라보며 미소짓는다.

 

 

 

 

 

 

 

[ 현재 ]
- 뉴욕, 하숙집 -
늦은 밤 조는 글을 쓰고 있다. 조는 누군가 온 소리를 듣고 방문을 열어본다. 방문 앞에는 셰익스피어의 소설책이 놓여져 있다. 조가 계단을 내려다 보지만 아무도 없다.

 

 

조는 프리드리히가 남긴 쪽지를 읽어본다. '다락방 작가를 위해. 오늘 밤 연극을 너무 좋아했기 때문에 너에게 준다. 캐릭터를 공부하고 글을 쓰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조가 쓰고 있는 글을 읽어보고 싶다.'라고 적혀있다.

 

 

 

 

 

 

- 파리, 새해 파티 -
에이미는 프레드(대쉬 바버)와 함께 춤을 추고 있다. 로리가 약속시간보다 늦게 여자들과 함께 파티장에 도착한다. 에이미는 로리에게 한시간이나 기다렸다며 화낸다. 로리는 에이미의 손을 잡으며 자기가 잘해주겠다고 말한다.

 

 

 

 

 

에이미는 로리가 잘 견디기를 바랬는데 불쌍해 보인다고 말한다. 로리는 에이미에게 언젠가 자기와 같은 기분을 느끼게 될거라고 말한다. 로리는 에이미가 프레드 본의 재산을 쓰는 환상을 가지고 있는것 같다면서 소리지르며 가버린다. 순간 정적이 흐르고 에이미는 프레드에게 미안하다고 말한다.

 

 

 

 

 


- 뉴욕 하숙집 -
프리드리히는 조가 쓴 이야기를 읽고 있다. 조가 그것은 그냥 이야기일 뿐이고, 소설을 쓰고 있다고 말한다. 프리드리히는 무표정한 얼굴로 소설도 이렇게 되는것인지 묻는다. 조는 그래야 잘팔린다고 말한다.

 

 

프리드리히가 진짜 이름을 쓰는게 어떤지 묻자, 조는 엄마가 안 좋아한다고 말한다. 조는 자기가 번돈으로 돕고 싶은데, 엄마가 걱정하는것은 싫다고 말한다.

 

 

 

 

 

프리드리히는 솔직하게 말해 별로 안좋다고 말한다. 조는 그래도 신문에 실린 글이고, 사람들은 재능이 있다고 말해왔다고 말한다. 프리드리히는 재능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한다. 기분이 상한 조가 노트와 신문을 챙기가 프리드리히는 솔직하고 진지하게 얘기하는것을 원할 줄 알았다고 말한다. 조는 화를 내며 우리는 친구도 아니고, 의견은 필요없으니 앞으로 말걸지 말라고 말한뒤 가버린다.

 


하숙집으로 돌아온 조세핀은 집에서 온 편지를 한통 받는다. 조는 베스가 아프다는 것을 알고 바로 집으로 떠난다.

 

 

 

 

 


[ 과거 ]
- 크리스마스 -
다락방에서 글을 쓰다 잠든 조는 눈내린 밖을 바라보며 기뻐한다. 조는 연극 대본을 가지고 거실로 내려온다. 자매들은 크리스 마스 선물얘기를 나눈다.

 

 

 

 

 

조는 메그에게 배우가 될 수 있다고 말한다. 에이미는 파리에서 세계 최고의 화가가 될거라고 말한다. 베스(엘리자 스캔런)는 조에게 유명한 작가가 되라고 말한다. 베스가 자기 소원은 아빠, 엄마, 가족이 함께 하는거라고 말한다. 베스는 우리 가족을 위해 음악을 한다며, 다른 사람은 필요 없다고 말한다.

 

 

메그가 남자들이 군대에서 전쟁하고 있기 때문에 올해는 선물 안받겠다고 말한다. 그러자 조는 방석을 던지며 엄마가 집에 없다고 엄마 노릇하지 말라고 말한다. 자매들이 몸싸움을 하며 거실에서 뒹군다. 그때 한나가 들어오자 자매는 싸움을 멈추고 엄마는 어디에 있는지 묻는다. 한나(제인 하우디쉘)는 불쌍한 애들이 구걸하러 왔는데, 엄마가 무엇이 더 필요한지 보러 갔다고 말한다. 조는 연극 클라이맥스를 새로 썼다며 종이를 나눠주고, 자매들은 글을 보며 연습한다.

 

 

 

 

 

잠시뒤 엄마가 집으로 돌아온다. 엄마는 멀지 않은 곳에 험멜 부인이 살고 있는데 추워서 다섯 아이들과 한침대에 누워있고, 먹을게 없다고 말한다. 엄마는 그들에게 크리스마스 선물로 음식을 나눠주자고 말한다. 엄마와 딸들은 음식을 가지고 집을 나선다.

 

 

 

 

 

로렌스의 집에서 식사를 하고 있다. 로리는 앞집 자매들이 가는 모습을 창밖으로 바라본다. 존 브록(제임스 노턴)은 로렌스(크리스 쿠퍼)에게 초대해줘서 고맙다고 말한다. 로렌스는 손자에게 수학과 예의범절을 가르쳐 달라고 말한다.

 

 

 

 


엄마와 딸들은 험멜 부인의 집에 도착한다. 엄마는 험멜부인에게 음식, 담요, 스웨터, 약을 가져왔다고 말한다. 딸들은 아이들에게 옷을 나눠주고 음식을 먹인다.

 

 

집으로 돌아온 엄마와 딸은 식탁 가득 차려진 음식을 보고 놀란다. 한나는 로렌스씨가 보내준거라며, 크리스마스에 아침 음식을 나눠주고 즐기기를 바란다 했다고 말한다.

 

 

자매들은 창문으로 앞집을 바라보며 비열한 노인인줄 알았는데 아니었다며 감탄한다. 조는 로리가 로렌스 할아버지를 바뀌게 했을 거라며, 친구가 되야 한다고 말한다.

 

 

 

 

 

 

에이미가 로리는 고아이고 가정교사와 집에서 시간을 보낸다고 말한다. 엄마가 로렌스는 어린 딸을 잃은 매우 친절한 남자라고 말한다. 엄마는 깜짝 놀랄일이 있다며 아빠한테서 온 편지를 읽어준다. 자매들은 집에 무대를 꾸미고 조가 쓴 '마녀의 저주' 연극 공연을 한다.

 

 

 

 

 

 

 

[ 현재 ]
역무원은 잠들었던 조를 깨운뒤 도착했다고 알려준다. 조는 기차에서 내린뒤 길을 걸어간다. 프리드리히는 커크부인에게서 조가 떠났다는 얘기를 듣고 안타까워한다.

 

 

 

 

 


[ 과거 ]
- 고모집 -

자매들은 얘기를 나누며 길을 걸어간다. 메그와 베스는 시장에 가고, 에이미는 학교로 가고, 조는 고모집으로 간다.

 

 

 

 

 

조는 고모에게 책을 읽어준다. 조는 고모가 도와줘서 고맙지만 자기 갈길을 갈거라고 말한다. 고모는 아무도 자기 뜻대로 하지 못한다며, 여자는 결혼을 잘해야 한다고 말한다. 조가 고모도 결혼안했다고 말하자, 고모는 부자라서 안한거라고 말한다.

 

 

조는 결혼안하려면 부자가 되는게 유일한 방법인지 묻는다. 조는 여자들이 돈벌기 위한 방법이 없다고 말한다. 고모는 집집마다 돌며 일하거나 무대 위에 오르면 된다고 말한다.

 

 

고모는 결혼하면 엄마가 사는 것보다 더 나은 삶을 살 수 있다고 말한다. 조는 엄마가 자기 인생을 사랑한다고 말한다. 고모가 아빠는 자기가족 돌보는 것보다 자유인 아이들 교육하는데 신경썼다고 말한다. 조는 아빠가 옳은 일을 한거라고 말한다. 고모가 그것은 돈받고 하는일이 아니라고 말한다.

 

 

고모는 조가 결혼에 대해 신경 안쓴다는거 안다고 말한다. 고모는 유럽에 한번더 갈 계획인데 같이갈 사람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고모는 조에게 같이 가고 싶은지 묻는다. 조가 가고 싶다고 말하자, 책읽고 몰래 돌아다니지 말라고 말한다.

 

 

 

 


 

 

- 학교 -

에이미는 학교에서 친구들과 얘기를 나누다 데이비스 선생님을 그린다. 잠시뒤 데이비스는 그림을 그리는 에이미를 발견한다.

 

 

 


 

 

- 로렌스의 집 -

존 브룩은 로리에게 자리에 앉으라고 말한다. 로리는 창밖에 여자애가 있다고 말한다. 로리는 창문을 열고 다쳤는지 묻는다. 에이미는 데이비스가 손바닥을 때렸다면서 눈물을 흘린다.

 

 

 

 


로리는 에이미 상처를 치료해준다. 잠시뒤 메그, 조가 로리의 집으로 찾아온다. 에이미는 언니 메그에게 아프다며 상처를 보여준다. 존은 메그의 모습을 바라본다. 조는 서재에 가득한 책을 보고, 로리에게 행복하겠다고 말한다. 로리는 조에게 책만으로는 살 수 없다고 말한다. 조는 에이미에게 무슨일이 있었는지 묻는다. 에이미는 그림을 그렸더니 데이비스가 때렸다고 말한다.

 

 

엄마는 에이미의 상처를 확인하고, 조가 가르쳐줄거라며 그 학교에는 가지말라고 말한다. 조는 이미 베스를 가르치고 있다고 말한다. 메그는 조가 좋은 선생님이라고 말한다. 존은 집에서 가르치는게 더 좋은 것 같다고 말한다. 메그는 여성을 위한 학교가 가난하기 때문에 집에서 가르치는 거라고 말한다.

 

 

엄마는 로리에게 에이미를 도와줘서 고맙다며, 도움이 필요하면 도와주겠다고 말한다. 로리는 베스도 초대하겠다며 언제든지 집으로 오라고 말한다. 에이미는 베스가 피아노 보면 좋아할 거라고 말한다. 로렌스는 집에 있는 피아노를 베스가 써도된다고 말한다.

 

 

로리는 조에게 원하는 책이 있으면 빌려가도 된다고 말한다. 에이미는 그림을 봐도 되는지 묻는다. 존이 멋진 온실도 있다고 하지만 아무도 반응이 없다. 엄마는 딸들에게 그만 가야한다며 데리고 돌아간다. 존은 메그가 놓고간 장갑 한쪽을 발견한다.

 

 

 

 

 

 

[ 현재 ]
조는 집과 집 사이 숲속에 설치한 우편함 앞에 도착한뒤 열쇠를 바라본다.

 

 

 

 

 

 

[ 과거 ]
자매들은 다락방에서 얘기를 나눈다. 조는 새로운 멤버 가입을 제안하면서 로리를 소개한다. 자매들은 여자클럽에 남자는 안된다고 말한다. 조는 찬성하는 사람 손들라고 말한다. 모두 손을 들어 찬성하고 숨어있던 로리가 나와 연극하듯이 얘기한다. 로리는 받아준 감사의 표시로 연못가 숲에 만든 작은 우편함 열쇠를 하나씩 나눠준다.

 

 

 

 

 

 

[ 현재 ]
조가 우편함을 열어 확인하는데 아무것도 없다. 조가 집으로 돌아오자 엄마와 메그, 한나는 반가워하며 안아준다. 엄마는 베스가 위층에 누워있는데 열이 심하다고 말한다. 조는 최고의 의사를 찾아야한다며 엄마에게 돈을 건네준다. 엄마는 뉴욕으로 돌아가야하니까 쓸 수 없다고 말한다. 조는 다시 뉴욕으로 돌아가지 않을 거라고 말한다.

 

 

조가 에이미는 언제 오는지 묻자, 메그는 베스가 얘기하지 말라 했고, 에이미의 여행을 망치고 싶지 않아 했다고 말한다. 조는 에이미가 항상 힘든일에서 벗어나는 재능이 있다고 말한다. 엄마는 동생한테 화내지 말라고 말한다.

 

 


 

 

 

[ 과거 ]
조는 소설을 쓴 뒤 원고를 옷장 서랍속에 숨겨 놓는다. 메그와 조는 로리의 초대를 받고 극장에 갈 준비를 한다. 에이미가 메그에게 같이 가게 해달라고 부탁한다. 조는 에이미에게 아기처럼 굴지말라고 말한다. 에이미가 베스는 피아노 치고 있고, 자기는 아무데도 못가고 외롭다고 말한다. 피아노를 치던 베스가 화음을 가르쳐 주겠다고 하자, 에이미는 극장에 가고 싶다고 소리친다. 에이미는 자기가 돈을 내겠다고 말하지만 메그와 조는 안된다고 말한다. 에이미는 후회하게 될거라고 소리친다.

 

 

 

 


메그와 조는 로리, 존과 함께 극장에서 연극을 본다. 집에 있던 에이미는 조의 책상과 옷장을 뒤져 소설 원고를 찾는다. 에이미는 조의 원고를 모두 불태워버린다.

 

 

 

 


연극이 끝나고 메그와 조가 집으로 돌아온다. 방에서 소설 원고를 찾던 조는 없어진 것을 발견하고 베스와 에이미에게 물어본다. 조는 에이미의 태도를 보고 어떻게 한것인지 묻는다. 에이미가 모른다고 거짓말을 하자 조는 에이미를 붙잡고 흔든다. 에이미는 돈내겠다고 했는데도 거절했다며 소설을 불태워버렸다고 말한다. 조는 에이미를 때리고, 엄마와 자매들은 조를 말린다.

 

 

 

 


에이미는 조에게 미안하다고 말한다. 엄마는 조에게 그만 용서해주라고 말한다. 조가 에이미는 용서받을 자격이 없다며 영원히 미워할거라고 소리친다.

 

 

 

 


다음날 아침 에이미가 조의 식탁 옆자리에 앉자 조는 일어나 반대편으로 피해버린다. 로리가 집으로 찾아와 스케이트타러 가자고 말한다. 조는 자리에서 일어나 로리와 함께 밖으로 나가버린다.

 

 

메그는 에이미에게 조를 따라가고, 조와 로리 두사람이 친해질때까지 기다렸다고 얘기하면 들어줄거라고 말한다. 에이미는 조에게 기다려달라고 소리치며 뒤따라 간다.

 

 

 

 


조와 로리는 얼어붙은 연못에 도착하여 스케이트를 탄다. 로리는 조에게 가운데는 위험하니까 가장자리에서만 타자고 말한다. 조는 에이미가 뒤따라오는 것을 보지만 로리와 먼저 가버린다. 에이미는 연못 가운데로 가다 얼음물 속에 빠져버린다. 조와 로리는 물에 빠진 에이미를 건져올린다.

 

 

 

 

 

그날밤 엄마는 에이미가 자는 모습을 바라본다. 조는 에이미가 죽었더라면 자기 잘못이었을 거라고 말한다. 엄마가 에이미는 괜찮을 거라고 말한다. 조는 많은 결심을 하고, 잘못한것을 써봤는데 전혀 도움이 안되었다며, 자기가 왜 이러는지 모르겠다고 말한다. 조는 열정에 빠지면 너무 야만적이 된다고 말한다.

 

 

엄마는 조를 보면 자신의 모습이 떠오른다고 말한다. 엄마는 천성적으로 인내심이 없었고, 거의 매일 화가 났었다고 말한다. 엄마는 40년가까이 노력하면서 나아지는 법을 배우고 있다고 말한다. 조는 자기도 엄마처럼 하겠다고 말한다. 엄마는 조는 훨씬 잘할거라며, 어떤 천성들은 억누르기엔 너무 고결하고 굽히기엔 너무 드높다고 말한다.

 

 

 

 

 


[ 현재 ]
조는 잠든 베스 옆에서 에이미가 보낸 편지를 보고 있다. 베스는 조에게 올 필요 없었다며, 얼굴보니까 좋다고 말한다. 조는 베스의 건강을 위해 해변으로 갈 것이고, 에이미가 돌아올 때쯤에는 춤 출 수 있을 거라고 말한다. 베스는 에이미가 여행을 그만하고 오는 것은 아닌지 묻는다.

 

 

 

 

 

베스는 무슨 소식이 있는지 묻는다. 조는 로리가 파리에 있다며, 에이미와 함께 있어서 다행이라고 말한다. 조는 로리가 자기편지에 답장 안할거라고 말한다. 조는 모든게 그립다고 말한다.

 

 

 

 

 


[ 과거 ]
- 집 -
조는 로리에게 메그가 일주일간 떠나는 동안 사랑에 빠지지 않게 감시하라고 말한다.

 


메그는 엄마에게 보내줘서 고맙다고 말한다. 엄마는 메그에게 무도회에서 하라며 보석을 건네준다. 로리와 장난치던 조는 반지를 건네준다. 로리는 반지를 손가락에 끼우고 계속 바라본다.

 

 

 

 


존은 엄마에게 메그를 이대로 보내도 좋은지 묻는다. 엄마는 세상에 나가보고 스스로 결정해야 한다고 말한다. 메그는 로렌스에게 고맙다고 말한다. 로렌스는 베스가 있는 것을 보고, 피아노가 사용한한지 오래됐는데 연주하면서 조율해줬으면 좋겠다고 말한다. 베스는 자기가 하겠다고 말한다.

 

 

 

 


메그는 무도회로 떠나고 베스가 집을 나와 로렌스의 집으로 걸어온다. 베스는 자리에 앉아 피아노 연주를 한다. 로렌스는 계단으로 내려와 베스의 피아노 연주를 조용히 듣는다.

 

 

 

 

 

 

- 무도회 -
함께 무도회에 참석한 친구는 메그를 데이지라 부르겠다고 말한다. 친구는 예쁜 드레스가 있는데 입어달라고 말한다. 메그는 분홍색 드레스를 입고 무도회에 참석한다.

 

 

 

 


친구는 메그에게 다른 사람들이 다 좋아한다며 드레스 꼭 챙기라고 말한다. 그때 로리가 메그 옆으로 다가온다. 로리는 사람들이 왜 데이지라 부르는지 묻는다. 메그가 애칭이라고 말하자, 로리는 메그가 좋은 이름이라고 말한다.

 

 

 

 

 

로리는 무도회에 참석하는 남자중 한명과 결혼할 것인지 묻는다. 메그는 그럴지도 모른다고 말한다. 메그는 로리에게 자기 모습이 어떤지 묻는다. 로리는 모르겠다며 자기는 깃털은 안좋아 한다고 말한다. 메그는 자기가 본 사람중에 가장 무례하다면서 화를 내며 가버린다.

 

 

 

 

 

로리는 메그에게 자기를 용서해주고 춤추라고 말한다. 로리는 드레스가 너무 화려해서 마음에 안든다고 말한다. 메그는 바보같은 짓인거 알지만 조에게 얘기하지 말라고 말한다. 메그는 오늘밤에 재미있게 놀게 해달라고 말한다. 메그와 로리는 함께 춤을 춘다.

 

 

 

 

 

 


[ 현재 ]
- 메그의 집 -
메그는 존에게 천을 사서 미안하다고 말한다. 존이 50달러도 많지만 드레스도 많다고 말한다. 메그는 아직 드레스도 아니고 천일 뿐이라고 말한다. 메그는 존이 화난거 알지만 샐리가 자기를 불쌍하게 생각하는게 싫고, 가난한것도 지친다고 말한다.

 

 

존은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이런게 두려웠다고 말한다. 메그는 존에게 미안하다며 존의 코트 살 방법을 찾아보겠다고 말한다. 존은 그럴 여유가 없다며 자리에서 일어난다.

 

 

 

 

 

 

 

- 파리, 작업실 -
에이미가 작업실에서 그림을 그리고 있다. 로리가 찾아오자 에이미는 보기 싫다고 말한다. 로리는 에이미에게 미인하다며 화내지 말라고 말한다.

 

 

로리는 에이미에게 언제부터 예술 작품을 그릴것인지 묻는다. 에이미가 조는 뉴욕에서 작가로 활동하고 있는데 자기는 실패자라고 말한다. 에이미가 로마는 자신에게서 자신심을 빼앗아 갔고, 파리는 내가 천재가 될 수 없다는 것을 깨닫게 해줬다며, 포기하겠다고 말한다.

 

 

 

 

 

로리는 에이미에게 재능과 에너지가 많다며 포기하지 말라고 말한다. 에이미가 재능만으로 천재가 될 수 없고, 아무리 많은 에너지도 그렇게 못 만든다고 말한다. 에이미는 더이상 할 생각이 없다면서 그림들을 정리한다.

 

 

 

 

 

로리는 에이미에게 프레드 본과 약혼 했는지 묻는다. 에이미가 프레드는 로리보다 더 부자라고 말한다. 에이미가 자기는 그냥 여자일 뿐이고, 여자로서 돈 벌 방법이 없다고 말한다. 에이미가 결혼은 경제적인 문제가 걸려있는거라며, 결혼은 자기를 위한 거라고 말한다.

 

 

 

 

 

에이미는 프레드의 마차 소리를 듣고 나갈 준비를 한다. 에이미는 자기 모습이 어떤지 묻는다. 로리는 아름답다고 말한다. 에이미는 프레드와 마차를 타고 떠나고 로리는 그 모습을 씁쓸하게 바라본다.

 

 


 

 

 

[ 과거 ]
- 해변 -
로리는 네 자매에게 프레드 본과 그의 여동생 케이트를 소개해준다. 에이미는 프레드와 악수를 하며 언젠가 영국에 찾으러 갈거라며 이름을 기억해 달라고 말한다. 로리는 해변에서 조와 함께 뛰어 놀고, 존은 메그와 함께 얘기를 나누며 시간을 보낸다. 에이미는 로리의 모습을 그린다.

 

 

 

 

 

 

 

 

[ 현재 ]
- 해변 -
조는 베스에게 자기가 쓴 글을 읽어준다. 베스는 조의 얘기 듣는게 좋은데, 조가 쓴 이야기 들을때가 더 좋다고 말한다. 조는 아직 쓴게 없어서 새로운 이야기가 없다고 말한다. 베스는 여기에서 뭔가를 써달라고 말한다. 조는 아무도 내 이야기를 듣고 싶어 하지 않는것 같아서 더이상 못쓸것 같다고 말한다.

 

 

 

 

 

베스는 자기를 위해 뭔가를 써달라고 말한다. 베스는 사람들이 돈을 주기도 전부터 조는 작가였다고 말한다. 베스는 자기가 많이 아프니까 시키는대로 해야한다고 말한다. 베스는 엄마 가르쳐준대로 다른 사람을 위해서 하라고 말한다.

 

 

 

 

 


[ 과거 ]
- 기차역 -
엄마는 역에서 군인들에게 담요를 나눠주는 일을 하고 있다. 군인은 엄마에게 워싱턴에서 온 전보를 전해준다. 집으로 돌아온 엄마는 워싱턴으로 떠날 준비를 한다.

 

 

로리와 로렌스는 도와주겠다며 집으로 찾아온다. 로렌스는 자기가 아이들을 매일 살펴보겠다고 말한다. 로렌스는 평소 마치를 존경해왔다며 빠릴 회복되기를 기도한다고 말한다. 존 브록은 메그에게 워싱턴으로 가는동안 어머니를 도와주겠다고 말한다. 메그는 고맙다며 볼에 키스를 한다.

 

 

 

 


엄마는 자기가 없는 동안 험멜 부인 확인하는거 잊지 말라고 말한다. 조는 머리카락을 팔았다면서 25달러를 엄마에게 준다. 엄마는 딸이 자랑스럽다며 안아준다. 엄마는 딸들에게 가능한 빨리 돌아오겠다며, 서로 잘해주고 아빠 회복을 위해 기도하라고 말한다.

 


그날밤 조는 계단에 앉아 머리때문에 눈물을 흘린다. 에이미는 언니를 안아주며 자기도 같은 기분일거라고 위로한다.

 

 

 

 

 

 

[ 현재 ]
- 파리 -
에이미는 로리에게 언제 할아버지에게 갈것인지 묻는다. 로리는 곧 갈거라고 말한다. 에이미는 지난 한달동안 열두번이나 그말 했다고 말한다. 로리는 더 오래 머물면서 에이미를 괴롭히겠다며 장난친다.

 

 

에이미는 로리에게 앞으로 뭐할 것인지 묻는다. 로리는 에이미에게 자기가 어떻게 했으면 좋을지 묻는다. 에이미는 그림을 그리면서 돌아가서 할아버지를 위해 일하라고 말한다.

 

 

 

 

 

에이미는 로리에게 자기가 그린 그림을 보여준다. 로리는 오래전에 그린 그림을 보고 언제 그린것인지 묻는다. 에이미는 해변에서 프레드를 처음 만났던 날 그린 그림이라고 말한다.

 


로리가 프레드는 뭐하고 있는지 묻는다. 에이미가 프레드는 사업차 런던에 갔는데 몇주 후면 돌아올 거라고 말한다. 로리는 에이미에게 프레드와 결혼하지 말라고 말한다. 에이미가 이유를 묻자, 로리는 이유를 알거라고 말한다. 에이미는 편생 조 다음이었고, 그것은 안하겠다며 돌아가 버린다.

 

 

 

 

 


[ 과거 ]
에이미는 로리를 위해 발 모형을 만들고 있다. 메그는 존이 보낸 편지를 읽으며, 아빠가 약하지만 점점 좋아지고 있다고 말한다. 조는 존이 보낸 편지가 아니라 엄마가 보낸것이면 좋겠다고 말한다. 베스는 로렌스 집에서 피아노 치게 해준것이 고맙다며 슬리퍼를 만들고 있다.

 

 

메그는 식료품을 사러갈거라며 조에게 장작 좀 가져달라고 말한다. 베스는 조에게 험멜에 가본적 없으니 가봐야 한다고 말한다. 조는 우리가 먹을 양도 거의 없다고 말한다. 베스는 항상 자기 혼자 갔었는데 벌써 몇주나 지났다고 말한다. 베스는 혼자 가겠다며 험멜 부인 집으로 찾아간다.

 

 

 

 

 

집에서 기다리던 자매들은 베스가 집으로 돌아오는 것을 보고 피아노를 몸으로 가린다. 조는 베스에게 편지를 건네준뒤 피아노를 보여준다. 조는 로렌스가 써준 편지를 대신 읽어준다.

 

 

 

 

 

피아노에 감동한 베스는 로렌스를 찾아가 고맙다며 안는다. 로렌스는 베스가 자기 딸을 떠올리게 한다며, 피아노는 베스거라고 말한다. 로렌스는 베스가 열이 많이 나는 것을 발견한다. 베스는 험멜 부부가 많이 아프다고 말한다.

 

 

 

 

 

의사는 베스의 상태를 확인하고 나온다. 의사는 베스가 성홍열에 걸렸다고 말한다. 의사는 로렌스에게 험벨부부 집에 갔었는데 아기가 죽었다고 말한다. 의사는 또 누가 그곳에 갔었는지 묻는다. 조는 메그와 자신이 갔었고, 에이미는 가지 않았다고 말한다. 의사는 에이미를 다른곳으로 보내야 한다고 말한다. 메그는 에이미를 고모집에 보내겠다고 말한다. 조는 남은 우리가 베스를 돌보겠다고 말한다.

 

 

 

 

 

 

[ 현재 ]
베스는 조의 다리를 베고 누워, 얘기를 듣고 있다. 베스는 조에게 우리에 관한 얘기가 마음에 든다고 말한다. 조는 보통 자기가 쓰는것과는 전혀 다르다고 말한다. 베스는 자기가 제일 좋아하는 거라며 다른 것도 써달라고 말한다.

 

 

 

 

 

베스는 자기가 여기에 없을때도 써달라고 말한다. 조는 베스에게 그런말은 하지 말라고 말한다. 베스는 두렵지 않다며 천천히 물이 빠져나가듯 멈출수가 없다고 말한다. 조는 자기가 막을거라며 베스를 안는다.

 

 

 

 

 


[ 과거 ]
조는 베스를 간호하며, 베스도 좋아지고, 아빠도 좋아져서 모두 함께 하게 될거라고 말한다. 베스는 신의 뜻을 막을 수 없다고 말한다. 조가 자신의 소원은 반드시 이루어질 거라고 말한다.

 

 

 

 


고모집으로 간 에이미는 그림을 그리고 있다. 고모는 에이미를 부른뒤 에이미가 잘하면 반지를 주겠다고 말한다. 고모는 에이미가 이제 가족의 희망이라고 말한다. 베스는 아프고, 조는 명분을 잃었고, 메그는 무일푼의 가정교사에게 가버렸다고 말한다. 고모가 가족은 에이미에게 달렸으니 결혼을 잘해야 한다고 말한다. 고모는 베스에게 가서 그림을 그리라고 말한다.

 

 

 

 

 


[ 현재 ]
- 파리 -
베스는 고모를 찾아온다. 고모는 로리가 여기에 있었다고 말한다. 베스는 로리가 언제 다시 돌아오는지 묻는다. 고모는 로리가 런던으로 떠났다고 말한다. 베스의 표정이 굳으면서 방금 프레드의 청혼을 거절했다고 말한다.

 

 

 

 

 


- 집 -
조는 밖에 존이 온 것을 보고 메그에게 알려준다. 메그는 존에게 베스가 걱정되어서 왔다고 말한다. 존은 자기가 아이들을 돌볼테니 여기에 있으라고 말한다. 존은 메그에게 천으로 드레스를 만들어 입었으면 좋겠다고 말한다. 메그는 천을 샐리에게 팔았다고 말한다. 존은 아내가 불행해지는 것은 원하지 않는다고 말한다.

 

 

 

 

 

조는 베스가 고통스러워하며 발작을 일으키자, 한나를 부른다. 조는 베스 옆에 누워 지난 날을 떠올린다. 조는 베스의 손을 잡고 끝까지 싸워달라고 말한다.

 

 

 

 

 

 

[ 과거 ]
조는 베스를 치료하며 한나에게 어떻게 해야할지 묻는다. 한나는 엄마한테 알려야 한다고 말한다.

 

 

집으로 돌아온 엄마는 메그, 조와 함께 베스를 돌본다. 베스는 건강을 되찾고 일어난다. 침대 옆에서 앉은채로 잠들었던 조는 달려와 베스를 끌어안고 기뻐한다.

 

 

 

 

 

집에서 크리스마스 장식을 하고 있다. 로리는 가족을 위한 또다른 크리스마스 선물이 있다고 말한다. 잠시뒤 존은 마치를 데리고 들어온다. 딸들은 아빠를 보고 기뻐하며 달려가 안는다.

 

 

 

 

 

 

[ 현재 ]
의자에 앉은채로 잠들었던 조가 일어나 아래층으로 내려간다. 엄마는 조를 보며 눈물을 흘린다. 베스의 장례식이 끝난뒤 조는 홀로 남아 베스의 묘지를 바라본다.

 

 

 

 

 

 


[ 과거 ]
- 메그 결혼식 -
조는 건강을 되찾은 베스를 바라보며 미소짓는다. 메그는 오늘이 결혼식이라는게 믿어지지 않는다고 말한다. 조는 메그에게 지금이라도 당장 떠나자고 말한다. 조는 자신이 쓴 이야기를 팔고, 요리, 청소 뭐든 다 하겠다고 말한다. 조는 메그에게 배우가 되어서 무대에 올라야 한다며 같이 도망가자고 말한다.

 

 

 

 

 

메그는 존을 사랑하기 떄문에 결혼 하고 싶다고 말한다. 조는 2년 후에 그 사람은 지루해 질거라고 말한다. 메그는 너의 꿈과 내 꿈이 다르다고 해서 중요하지 않은 것은 아니라고 말한다. 메그는 집과 가족을 원한다고 말한다.

 

 

 

 

 

조는 메그가 집을 떠나는게 싫다고 말한다. 메그는 떠나는게 아니라며, 언젠가는 조도 결혼하게 될걸고 말한다. 조는 차라리 자유롭게 살겠다고 말한다. 조는 어린시절이 끝났다는게 믿어지지 않는다고 말한다.

 

 

 

 


존과 메그의 결혼식이 끝나고 사람들은 즐겁게 춤을 춘다. 고모는 메그에게 행복하기를 바란다며, 메그도 엄마처럼 인생을 망쳤다고 말한다. 에이미가 고모에게 다가오자, 가족 중에 유일하게 제정신인 사람이라고 말한다.

 

 

 

 

 

잠시뒤 에이미는 달려와 고모가 유럽에 간다고 했는데 자기와 같이 갈거라고 말한다. 조는 에이미에게 잘됐다고 말한다. 메그와 존은 키스를 한 뒤 집안으로 들어간다.

 

 

 

 


조는 로리와 함께 들판을 걸어간다. 조가 메그는 결혼했고, 에이미는 유럽에가고, 자기도 졸업을 했으니까 쉴거라고 말한다. 조는 베스처럼 잘하지 못해서 화가난다고 말한다. 로리는 조에게 여기에 있을 필요 없다고 말한다.

 

 

로리는 조를 처음 본 순간부터 사랑했다고 말한다. 로리는 조에게 대답해달라고 말한다. 로리는 조가 자기를 사랑해줄 줄 알았기 때문에 싫어하는것은 다 포기했고, 기다리면서 불평한 적이 없었다고 말한다. 조는 정말 고맙고 자랑스럽지만 로리가 원하는데로 사랑을 못하는지 모르겠다고 말한다. 조는 기분이 바뀌지 않을 거라며 거짓말을 할 수 없다고 말한다. 조는 정말 미안하지만 어쩔 수 없다고 말한다.

 

 

 

 

 

로리는 다른 누구도 사랑할 수 없고, 조 뿐이라고 말한다. 조는 우리가 결혼하면 비참해질거라고 말한다. 로리는 그럴리 없다고 말한다. 로리는 함께 행복하자고 말한다. 조는 결국 자기 말이 맞는 것을 알게 될거라고 말한다.

 

 

로리는 차라리 죽는게 낫겠다고 말한다. 조는 사랑스러운 여자를 만나 사랑하게 될거라고 말한다. 조는 자기가 결혼할거라 생각 안해봤고, 자유롭게 살거라고 말한다. 로리는 조가 누군가를 사랑하게 될거라며 지켜보겠다고 말한다.

 

 

 

 

 

 

[ 현재 ]
조는 장례식이 끝난뒤 다락방을 정리한다. 엄마는 조가 글쓰는것을 방해하고 싶지 않다고 말한다. 조는 글쓰는거로 베스도 못 구했다며 더이상 하지 않겠다고 말한다.

 

 

엄마는 조에게 뉴욕으로 돌아가서 친구 프리드리히를 만나라고 말한다. 조는 자기가 화내서 다시 그를 못 만날거라고 말한다. 엄마는 진실한 친구라면 단념하지 않을 거라고 말한다. 조는 그게 사실이었으면 좋겠다고 말한다. 조는 책 속의 소녀였다면 모든게 쉬웠을 거라고 말한다.

 

 

엄마는 에이미 편지가 왔는데 로리와 에이미가 집으로 돌아오고 있다고 말한다. 엄마는 고모가 많이 아파서 로리가 함께 오고 있다고 말한다.

 

 

조는 로리의 청혼을 거절했다고 말한다. 엄마는 조에게 로리를 사랑하는지 묻는다. 조는 로리가 다시 묻는다면 그렇다고 얘기할것 같다고 말한다. 엄마는 로리를 사랑하는지 다시 묻는다. 조는 사랑받고 싶다고 말한다. 엄마가 그것은 사랑하는것과 다르다고 말한다. 조는 사람들이 단지 여자라는 이유로 하는 말 모든게 지겹다고 말한다. 조는 너무 외롭다며 눈물을 흘린다.

 

 

 

 

 

 

- 파리 -
에이미는 슬픈 얼굴로 마차 옆에서 기다리고 있다. 에이미는 옆으로 다가온 로리를 바라보다 안고 눈물을 흘린다. 로리는 고모가 아픈채로 혼자 여행하게 놔둘 수 없었다고 말한다. 에이미가 베스는 우리중에 최고였다고 말한다.

 

 

 

 

 

에이미는 프레드와 결혼 안 할거라고 말한다. 에이미는 프레드를 사랑하지 않았다고 말한다. 로리는 에이미에게 키스를 한다.

 

 

 

 

 

 

- 집 -
조는 테디에게 편지를 쓴다. 조는 '로리가 보고 싶다. 최악의 운명은 아내가 되는 거라 생각했었다. 그때는 어리고 멍청했었고, 지금은 변했다. 최악의 운명은 너 없이 인생을 사는 것이다. 너를 거절하고 뉴욕으로 도망친 것은 내 잘못이다.' 조는 편지를 숲속 우편함에 넣어 놓는다.

 

 

 

 

 

 

[ 과거 ]
- 뉴욕 -
조는 뉴욕에 도착한뒤 하숙집을 찾아간다.

 

 

 

 

[ 현재 ]
- 집 -
조가 다락방에서 잠들어 있다. 집으로 돌아온 로리는 조를 깨운다. 조는 로리가 돌아온 것을 보고 안으며 반가워한다. 조는 에이미가 괴롭히지 않았는지 묻는다. 로리는 에이미를 만나 좋았다고 말한다.

 

 

 

 


로리가 에이미는 오는길에 메그네 집에 들렀다며, 둘이 약혼했다고 말한다. 조는 당황하면서 에이미를 사랑하는지 묻는다. 로리는 항상 조를 사랑했지만, 에이미에 대한 사랑은 다르다고 말한다. 로리는 조에게 계속 친구로 지내도 되는지 묻는다. 조는 항상 친구였다고 말한다.

 

 

 

 


조가 다락방에서 내려오자 에이미는 로리가 얘기했는지 묻는다. 조는 에이미가 행복해서 좋다고 말한다. 에이미는 언니가 자기한테 화낼까봐 걱정했다고 말한다. 조가 인생은 너무 짧아서 자매들에게 화낼 수 없다고 말한다. 에이미는 너무 보고 싶었다며 조를 안는다.

 

 

 

 


조는 숲속 우편함에 있는 편지를 되찾은 뒤 찢어 버린다. 집으로 돌아오던 조는 집앞에 서있는 로렌스를 만난다. 로렌스는 베스가 없는 집안에 못들어가겠다고 말한다. 조는 로렌스의 손을 잡고 집안으로 들어간다.

 

 

 

 


그 날 밤 짐대에 누웠던 조는 일어나 비어있는 베스 침대를 바라본다. 조는 자신이 쓴 글들을 모두 태워 버린다. 조는 수첩에서 베스를 위해 쓴 글을 본뒤 다락방으로 올라간다. 조는 촛불을 켜고 책상에 앉아 글을 써내려 간다. 밤을 세워가며 글을 쓴뒤 순서를 다시 정리한다. 엄마는 다락방으로 음식을 가져다 준다.

 

 

 

 


글을 완성한 조는 편지와 함께 앞부분 몇 챕터를 대쉬우드에게 보낸다. 조는 '작업하기 시작한 작품 중 하나인데, 젊은 사람들에게는 이야기처럼 보일 수도 있지만 지루할 것 같다.'라고 보낸다.

 

 

 

 

 

 

- 고모의 집 -
고모가 세상을 떠나고 세 자매는 고모집을 둘러본다. 메그는 이렇게 큰집은 관리 못한다고 말한다. 조는 집을 둘러보면서 뭔가 하고 싶다고 말한다. 메그가 어떻게 하고 싶은지 묻자, 조는 학교를 열고 싶다고 말한다. 조가 우리는 제대로 된 학교에 못갔었다며, 여자를 위한 학교가 있어야 한다고 말한다. 조는 소년, 소녀를 위한 학교 둘다 열거라고 말한다.

 

 

 

 


에이미는 조에게 글 쓰는거는 어떤지 묻는다. 조는 글 쓰기 시작했는데 별로 안좋은것 같다고 말한다. 에이미는 모두 조의 글을 좋아한다고 말한다. 조는 우리 삶에 관한거라고 말한다. 에이미는 그게 중요한게 아닐지도 모른다고 말한다.

 

 

 

 

 


- 뉴욕 -
대쉬우드는 조가 보낸 글을 읽은 뒤 답장을 보낸다. 대쉬우드는 '그다지 좋아보이지는 않지만 더 많은 다양한 이야기들이 있다면 보내달라'고 답장한다.

 

 

 

 

 


- 집 -
조는 대쉬우드가 보낸 답장을 읽고, 내려오라는 엄마 말을 듣고 내려간다. 엄마는 조에게 손님이 왔다고 얘기한다. 조는 프리드리히가 온것을 보고 기뻐한다.

 

 

 

 

 

 

 

[ 과거 ]
조는 하숙집 앞에서 프리드리히를 만나 인사를 나눈다. 커크 부인은 딸 키티와 미니를 소개하며, 프리드리히는 뛰어난 가정교사라고 말한다.

 

 

 

 

 


[ 현재 ]
프리드리히는 커크부인에게서 주소를 받았다는데 괜찮았으면 좋겠다고 말한다. 프리드리히는 방해가 되면 돌아가겠다고 말한다. 에이미가 방은 많으니까 여기에 있어달라고 말한다. 프리드리히는 짐이 되고 싶지 않다고 말한다. 메그는 전혀 짐이 아니라고 말한다.

 


조는 가족들에게 뉴욕에 있을때 같은 하숙집에 있었다고 말한다. 안나는 프리드리히가 잘 생겼다며 좋아한다.

 

 

 

 


가족들은 함께 모여 식사를 한다. 아빠 마치는 프리드리히에게 뉴욕에 머물 것인지 묻는다. 프리드리히는 캘리포니아에 교사 제의를 받았다고 말한다.

 

 

 

 

 

식사를 마친뒤 후식을 먹으며 얘기를 나눈다. 프리드리히는 피아노를 보고 누가 연주하는 것인지 묻는다. 조는 여동생 베스 피아노라고 말한다. 프리드리히가 가족을 잃는 것은 마음 아프다고 말한다. 엄마는 프리드리히에게 연주를 해달라고 말한다. 프리드리히는 피아노에 앉아 연주를 시작한다. 조는 피아노 연주를 들으며 눈물을 흘린다.

 

 

 

 

 

프리드리히가 가족들과 작별 인사를 하면서 정말 고마웠다고 말한다. 프리드리히는 조에게 캘리포니아에 온다면 다시 보고싶다고 말한다. 조는 그럴지 모르겠지만 고맙다고 말한다. 프리드리히는 아쉬워하면서 잘있으라고 인사를 하고 집을 떠난다.

 

 

 

 


프리드리히가 돌아간뒤 가족들은 조를 바라본다. 아빠가 프리드리히는 멋진 남자라며 다시 돌아왔으면 좋겠다고 말한다. 에이미는 조가 그를 사랑하고 있다며 이렇게 행복해 보이는 모습을 본 적이 없었다고 말한다. 에이미는 말을 준비해서 쫓아가라고 말한다.

 

 

 

 

 


- 대쉬우드의 집 -
대쉬우드는 아내와 얘기를 나누고 있다. 잠시뒤 그의 딸들은 '작은 아씨들' 원고를 들고 온뒤 나머지 부분은 어디에 있는건지 묻는다. 대쉬우드는 어리둥절해 하며 원고와 아이들을 바라본다.

 

 

 

 

 

 

- 기차역 -
세자매는 마차를 타고 기차역에 도착한다. 메그와 에이미는 조에게 가서 남자를 붙잡으라고 말한다.

 

 

 

- 뉴욕 -
대윗우드와 조는 사무실에서 얘기를 하고 있다. 대쉬우드는 그녀가 왜 이웃남자와 결혼 안하는지 모르겠다고 말한다. 조는 이웃남자가 여동생과 결혼해서 그렇다고 말한다. 대쉬우드는 누구와 결혼하게 되는지 묻는다. 조는 다른사람과도 결혼하지 않았다고 말한다. 대쉬우드가 그건 안된다고 말한다.

 

 

 

 

 

조가 그녀는 결혼하고 싶어하지 않는다고 말한다. 대쉬우드가 여자들은 결혼하는것을 보고싶어 한다고 말한다. 대쉬우드는 엔딩에 결혼하지 않는다면 아무도 책을 사지 않을 것이라고 말한다. 조가 결혼은 경제적인 문제라고 얘기한다. 대쉬우드는 로맨스라며, 결혼하는 것으로 끝내자고 말한다.

 

 

 

 

 

 

 

- 기차역 -
마차에서 내린 조는 역에서 프리드리히를 찾는다. 역에 도착한 프리드리히는 조를 발견하고 부른다. 조는 프리트리히에게 달려와 떠나지 말라고 말한다. 프리드리히는 조가 원하면 떠나지 않겠다고 말한다. 프리드리히가 자기는 가진게 없다고 말한다. 조가 그건 중요하지 않다고 말한다. 두사람은 키스한다.

 

 

 

 

 

 

 

- 뉴욕 -
대쉬우드는 결말이 로맨틱하고, 매우 감동적이라고 말한다. 대쉬우드는 마지막 챕터를 '우산 아래'라 하자고 말한다.

대쉬우드와 조는 계약을 마무리하고, 저작권은 조가 갖기로 결정한다.

 

 

 

 

 

 


- 학교 -
고모집은 학교로 바뀌었고, 아이들이 뛰어다닌다. 프리드리히는 아이들에게 음악을 가르치고, 메그는 연기를 가르치고, 에이미는 미술을 가르친다.

 

 

 

 

 

 

- 인쇄소 -
조는 자신의 책이 인쇄되는 것을 지켜보며 어릴때 기억을 떠올린다. 책이 완성되고 조는 책을 받고 기뻐한다.

 

 

 

 

 

 

 

 

 

[사진 출처] 영화 작은 아씨들(Little Women) 스틸컷, 캡처, 포스터

 

 

 

 

 

 

 

이상 영화 작은 아씨들(Little Women)의 후기를 마친다.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 없이 가능한

아래 하트♥공감 버튼을 꾹 눌러주세요!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