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ista7

영화 엽문4: 더 파이널(Ip Man 4)는 11년을 이어온 엽문 시리즈 네번째 작품이자, 견자단의 마지막 정통 액션 영화 이다.

 

엽문(견자단)은 아들의 미래를 위해 미국으로 향한다. 미국에 도착한 엽문이 학교 입학문제로 중화회관(CBA)외 사부들을 만나게 되는데, 그곳의 태극권 고수 만종화(오월)는 이소룡(진국곤)의 방식을 문제 삼으며 대립하게 된다. 엽문은 이소룡을 만나 다른 방법을 찾아보지만 학교에서는 CBA의 추천서를 요구한다. 그러던중 학교에서 학교폭력을 당하는 요나를 발견하고 도와주게 된다. 다시 CBA를 찾게된 엽문은 만종화와 대결을 하게 되지만 지진으로 중단한다.

 

평소 중국인들을 못마땅하게 여기던 이민국에서는 추석 축제 당일 만종화를 체포해가고, 해병대의 콜린은 차아니타운으로 찾아와 사부들과 결투를 벌인다. 엽문이 나서서 콜린을 쓰러트리는데, 이소식을 듣게된 바턴 게디슨(스콧 엣킨스)은 CBA를 찾아와 사부들을 모두 쓰러트리고 이민국에 잡혀있는 만종화를 찾아간다.

 

만종화는 게리슨과의 결투를 받아들이고 해병대에서 싸우지만 패배하고 만다. 엽문은 무예의 정신으로 불의와 맞서 싸우기로 결심하고 게리슨을 찾아간다. 엽문은 게리슨과의 결투에서 이기고, 홍콩으로 돌아와 아들에게 영춘권을 가르친다.

 

이소룡의 쌍절곤 액션, 태극권 고수와의 대결 등 볼거리가 많은 영화였다.

 

 

 

이제 마지막을 함께 할 시간
아낌없이 불태운다!​

 

 

 

 

 

 

 

 

 

 

 

 

영화 엽문4: 더 파이널(Ip Man 4, 2019) 후기, 결말, 줄거리

 

 

 

 

▷ 2020년 4월 개봉 영화 총정리 : https://barista7.tistory.com/2353

 

 

 

 

 

 

 

엽문4: 더 파이널(Ip Man 4)

 

 

- 2019 제작
- 홍콩 외, 액션 외
- 2020.04.01 개봉, 12세이상관람가, 105분
- 감독 : 엽위신
- 출연 : 견자단, 스캇 애드킨스, 진국곤, 오월

 

 

 

견자단(엽문 역) : 영춘권 최고수
스콧 엣킨스(바턴 게디슨 역) : 엽문의 마지막 라이벌, 게디슨 중사
진국곤(이소룡 역) : 엽문의 제자
오건호(혁문 역) : 이소룡의 제자,
오월(만종화 역) : 태극권 최고수
정칙사(밥 역)
니콜라 스튜어트 힐(가브리엘 콕스 역)
오가연
Vanda Margraf(요나 역)

 

 

 

 

 

 

 

 

 

 

 

 

 

 

 

 

엽문4: 더 파이널(Ip Man 4) 줄거리

 

 

[ 1964년 ]

- 샌프란시스코, 국제 공수도 토너먼트 -
이소룡(진국곤)의 경기가 시작되고, 엽문(견자단)이 관중석에서 지켜보고 있다.

 

 

 

 

 


[ 1개월전 ]

- 홍콩 -
병원의사는 엽문의 엑스레이를 보며 목과 머리에 암세포가 있다며 설명한다.  아직 초기고, 암세포가 너무 빠릴 퍼지고 있고, 화학요법으로 치료하는게 도움이 될거라고 말한다. 의사는 먼저 금연해야 한다고 말한다. 돌아온 엽문은 아내 사진을 보며 생각한다.

 

 

 

 

 

미국에서 빌리가 엽문의 도장으로 찾아온다. 빌리는 엽문을 보고 반가워하며 브루스 리의 학생이라고 소개한다. 빌리는 브루스리가 사부도 공수도 토너먼트에 참석하기를 바라고 있다며 비행기표와 부루스 리가 쓴 책을 건네준다.

 

 

엽문은 브루스가 잘 지내는지 묻는다. 빌리는 시애틀에서 쿵후학교를 운영하고 있고, 자기는 샌프란시스코에서 쿵후학교를 새로 열었다고 말한다. 엽문은 부르스에게 바쁘다고 전해달라며 비행기표는 돌려주고 방으로 돌아간다. 빌리는 사부에게 꼭 전해달라며 제자들에게 떠넘기고 달려간다.

 

 

 

 

 

 

- 학교 -
진은 만화책을 내놓으라며 친구들과 싸운다. 학교로 불려간 엽문은 아들 진의 퇴학이 결정되었다는 얘기를 듣게된다. 엽문은 교장에게 한번만 더 기회를 달라고 부탁한다. 교장은 진이 애들을 때린게 이번만이 아니었다며 이번이 마지막 기회였다고 말한다. 교장은 진이 명랑하고 노는것을 좋아하니까 해외에서 공부하는게 좋은 방법일 수도 있다고 말한다.

 

 

 

 

- 병원 -

의사는 진을 진료하고 엽문을 만난다. 의사는 엽문을 보고 반가워하며 륙이모의 아들 시소명이라고 소개한다. 의사는 어릴때 말썽쟁이라 미국에서 공부를 하고 얼마전에 귀국했다고 말한다. 의사가 진은 괜찮으니 걱정하지 말라고 말한뒤 돌아간다. 아들 진은 아무말 없이 먼저 집으로 가버린다.

 

 

 

 

 


- 엽문의 집 -
엽문의 집으로 밥(정칙사)이 찾아온다. 밥은 엽문에게 미국은 멀다며 무슨일이 있는지 묻는다. 엽문은 진의 학교를 알아보려고 샌프란시스코로 간다고 말한다. 밥은 외국에서 공부하면 나중에 많은 도움이 될거라고 말한다.

 


엽문은 자기가 없는 동안 진을 부탁한다고 말한다. 엽문은 미국에서 매일 홍콩 시간으로 오후 10시에 전화하겠다고 말한다. 진은 전화할 필요 없다고 말한다.

 

 

그러자 밥은 진이 전화받을 수 있도록 매일 집에 올거라고 말한다. 진은 미국에 안갈꺼라며, 공부안하고 쿵후를 배우겠다고 대든다. 엽문이 아들의 뺨을 때리자 밥은 두사람을 떼어놓는다. 밥은 엽문에게 진은 아직 어리다며 너무 화내지 말고 참으라고 말한다. 엽문은 밥에게 열쇠를 건네주며 부탁한다고 말한다.

 

 

 

 


 

- 샌프란시스코 -

엽문은 비행기를 타고 미국으로 떠난다. 엽문이 샌프란시스코에 도착하고 건이 마중을 나온다. 엽문은 건에게 왜 미국으로 온 것인지 묻는다. 건은 자신이 원한게 아니라 신문사에서 특파원으로 보낸거라고 말한다. 건은 이곳에 중국인들이 많이 있고, 부모들이 모두 여기 학교에 보낸다며 진이 생활하기에 괜찮을 거라고 말한다.

 

 

엽문은 중국 자선 단체(CBA)에서 입학 추천서를 써주기로 했는데 준비 됐는지 묻는다. 건은 만회장이 직접 만나기를 바라고 있고, 차이나타운에 도착하면 만나러 갈거라고 말한다. 엽문은 이동하면서 만회장이 이곳에서 오래 살았는지 묻는다. 건은 그 가족이 여기에서 오래 살았는데 할아버지가 금광발견했을때 부터라며 동포들에게 많은 도움을 준다고 말한다.

 

 

 

 

 


- 중국 자선 단체(CBA) -
엽문이 CBA로 들어가자 라사부는 반가워하며 나와 인사한다. 엽문이 차이나타운에 있는 사부들에게 인사를 하지만 인사를 받아주는 사람이 없다.

 

 

 

 

 

라사부는 모두 차이나타운에서 쿵후 도장을 하고 있다며 소개한다. 마지막으로 중국 자선 단체의 회장 태극권의 만사부라고 소개한다. 엽문이 도와줘서 고맙다고 하자 만종화(오월)은 고맙다고 하기에는 아직 이르다고 말한다. 만사부는 엽문에 대한 얘기는 많이 들었다며 부탁하고 싶은게 있다면서 얘기를 시작한다.

 

 

 

 

 

만회장이 샌프란시스코 차이나타운에 오래된 전통이 하나 있는데 쿵후 도장에는 중국 학생들만 다닐수 있는데 엽문의 제자 이소룡이 룰을 어기고 있다고 말한다. 만회장은 중국무술을 영어로 설명하는 책까지 출판했다면서 꺼내 보여준다.

 

 

 

 

 

만회장은 회전테이블을 돌리며 먼저 이문제부터 해결했으면 좋겠다고 말한다. 다른 사부들은 이소룡이 중국 무술을 대표하는것도 아닌데 너무 건방지다고 말한다. 그리고 우리를 얕보고 공수도 토너먼트에 참석할 예정이라고 화낸다.

 

 

엽문이 책은 이미 읽었고, 잘 썼고 영어로 가르치는데 문제가 있는지 묻는다. 만종화는 동곽에 대해 들어봤는지 묻는다. 늑대가 사냥꾼에게 잡혔는데 동곽이 늑대를 구하기 위해 가방에 숨겨주었고, 사냥꾼이 떠난뒤에 늑대가 제일 먼저한일은 동곽을 잡아 먹었다고 말한다. 만종화가 짐승은 짐승일 뿐이라고 말한다.

 

 

 

 

 

만종화는 엽문이 여기에 살지 않아서 이상한 땅에서 낯선 사람들을 이해할 수 없을 거라고 말한다. 만회장은 차를 마시면 우리의 뜻을 이해한것으로 생각하고 추천서를 써주겠다고 말한다.

 

 

엽문은 모두 오해하고 있고, 이소룡은 중국 무술이 다양한 사람들에게 알려지기를 원할 뿐이라며 회전테이블을 다시 돌린다. 그러자 만회장이 테이블을 붙잡으며 다른 방식으로 유명세를 타겠다는 거라며 웃는다. 두사람이 회전테이블을 붙잡고 신경전을 벌이고, 유리테이블은 깨져 버린다. 엽문은 일어나 귀찮게 해서 미안하다고 얘기한뒤 나가버린다.

 

 

 

 

 

 

 

 

 

 

 

 

 

 


- 엽문의 숙소 -
건은 엽문을 숙소로 안내한뒤 이렇게 될 줄 몰랐다며 미안하다고 말한다. 엽문은 건의 잘못이 나이라며 학교에 입학하려면 꼭 추천서가 필요한지 묻는다. 건이 우리는 이민자라서 추천받은 사람들만 입학할 수 있다며 추천서는 꼭 필요하다고 말한다. 건은 미국인 중에 친구가 있으니 걱정하지 말라고 말하고 돌아간다.

 


엽문은 홍콩으로 전화를 건다. 밥이 전화를 받고 반가워하면서 어떤지 묻는다. 엽문은 진을 바꿔달라고 말한다. 밥이 해외 통화요금이 바싸다며 빨리 받으라고 하지만 움직이지 않는다. 밥은 요즘 애들이 다 그렇다며, 미국에서만 파는 약을 사올 수 있는지 묻는다. 밥은 약 이름을 불러준다.

 

 

 

 

 


- CBA -
요나(Vanda Margraf)가 수업 끝나고 집으로 돌아온다. 만종화는 딸이 치어리딩할때는 힘들다고 안하더니 무술 연습할때는 힘들어 한다고 말한다. 요나는 좋아하니까 안힘든거라고 말한다. 만종화는 딸에게 무술을 가르친다.

 

 

 

 

 

- 라이트의 집 -
다음날 건은 엽문과 함께 라이트의 집으로 찾아가 추천서를 부탁한다. 라이트는 건을 따로 불러 잘모르는 사람 추천서 써줄수 없다고 말한다. 건은 엽문에게 미안하다고 말한다. 엽문은 걱정하지 말라며 다른 방법을 찾아보겠다고 말한다.

 

 

 

 

- 공수도 토너먼트 -
이소룡은 토너먼트에 참석하여 대련을 하고 박수를 받는다. 관중에게 인사를 하던 이소룡은 객석에 앉아있는 엽문을 보고 인사를 한다. 이소룡은 사람들 앞에서 ‘원인치 펀치'를 시범 보인다.

 

 

 

 


엽문은 이소룡을 만나 미국으로 초대해줘서 고맙다고 말한다. 엽문은 진이 다닐 학교를 찾으러 미국에 왔다고 얘기한다. 엽문은 학교에 입학하려면 추천서가 필요하다고 말한다. 이소룡은 자신이 가르치는 학생중에 변호사 있다면서 도와줄수 있을 거라고 말한다.

 

 

 

 

 

그때 이소룡의 제자들이 식당안으로 들어오며 인사를 한다. 이소룡은 자신이 가르치는 학생이라며 해병대에서 근무하는 혁문을 소대한다. 이소룡은 혁문이 해병대에 중국무술을 전파하고 싶어한다고 말한다. 혁문은 영춘권을 연습했는데 공격과 방어 두가지 모두 저투에 유용하다고 말한다. 혁문은 무술을 해병대원들에게 가르치고 싶다고 말한다.

 

 

그때 미국인들이 들어와 시비를 걸어 온다. 이소룡은 나가써 사우라고 말한뒤 밖으로 나간다. 이소룡은 옆에 있는 두 사람까지 덤비라고 손짓하고 때려 눕힌다.

 

 

 

 

 

옆에 있던 다른 남자가 이소룡을 골목으로 부른다. 이소룡은 남자의 빈틈을 공격한다. 싸움에 밀리던 남자는 쌍절곤을 꺼내며 휘두르며 공격한다. 이소룡은 쌍절곤을 피하며 공격하고 빼앗는다. 이소룡은 쌍절곤을 휘두르며 공격하여 남자를 쓰러트린다. 쓰러진 남자는 이소룡에게 엄지 손가락을 들어 보인다.

 

 

 

 


 

- 학교 -

다음날 이소룡은 추천서를 준비한뒤 엽문에게 전해준다. 엽문은 추천서를 가지고 학교를 찾아가 교장을 기다린다.

 


그시각 요나는 체육관에서 치어리딩 연습을 하고 있다. 연습이 끝난뒤 선생님은 요나를 다음 학기부터 단원으로 받아 주겠다고 말한다. 그러자 베키는 혼자 안무를 바꿔서 실격이라고 말한다. 선생님은 무슨말인지 알지만 상식을 깼고, 요나의 안무는 아주 놀라웠다고 말한다.

 

 

 

 


교장이 회의를 마치고 엽문을 만나러 온다. 교장은 추천서를 확인하고 쓴사람이 변호사인지 묻는다. 엽문은 추천서를 써준 사람이 자신의 제자의 제자라고 말한다. 교장은 엽문에게 선생님인지 묻는다. 엽문은 중국 무술 쿵후를 가르친다고 말한다.

 

 

교장이 이곳은 사립학교라며 추천서를 받을 수 있지만 중국인들은 CBA의 추천서를 받아야 한다고 말한다. 교장은 학비를 못낼경우 보증인 역할이라고 말한다. 엽문은 이해한다고 말한다.

 

 

교장은 학교에 1만달러를 기부한다면 후원 이사회중 한명이 될 수 있고, 그러면 추천서는 필요없이 입학 할 수 있다고 말한다.

 

 

 

 


학교 수업이 끝나고 요나가 집으로 돌아간다. 베키는 요나에게 비하 발언을 하면서 미국에서 떠나라고 말한다. 요나는 왜 멍청한 금발이라 하는지 알겠다며, 미국에는 항상 이민지가 있었고, 정통 미국인은 인디언이라고 말한다. 요나는 백인 조상들이 인디언땅을 빼앗은거라고 말한뒤 돌아간다.

 


요나가 걸어가는데 베키의 남자친구들이 패거리를 데려와 요나를 붙잡는다. 남학생들이 요나를 붙잡자 여학생은 요나의 얼굴을 때린다. 요나는 괴롭히는 학생들을 피해 도망친다. 베키는 요나의 머리카락을 잘라버린다. 요나는 학생들을 공격하고 테니스 코트 안으로 도망친다. 지나던 엽문이 나타나 학생들을 혼내주며 그만하라고 소리친다. 학생들은 얻어 맞은뒤 도망친다.

 

 

 

 


요나는 엽문과 함께 버스를 타고 집으로 돌아간다. 머리를 정리하고 요나는 엽문의 상처를 보고 놀라며 집에 있는 허브토닉을 바르면 좋다고 말한다. 엽문은 학교에서 무슨일이 있었고, 이런일이 자주 있었는지 묻는다. 요나가 처음있는 일은 아니라며 걔네들 무섭지 않다고 말한다.

 

 

엽문이 가족들은 알고 있는지 묻는다. 요나는 알고 있는데 아빠는 항상 참으라고만 한다고 말한다. 요나는 엽문에게 학교에는 무슨일로 왔는지 묻는다. 엽문은 아들 입학 신청하려고 왔다고 말한다. 요나는 아빠가 CBA회장이라며 만났었는지 묻는다. 요나는 엽문 아들이 입학하면 적응하기 힘들꺼라며 도와주겠다고 말한다. 엽문은 추천서를 안받았다고 말한다.

 


엽문은 요나에게 아빠는 어떤 사람인지 묻는다. 요나는 아빠가 '미국인들은 중국을 싫어하고, 그래서 괴롭히고 차별한다'라고 얘기했다고 말한다. 요나는 아빠가 어린시절 할아버지와 함께 미국에 왔기 때문에 여기서 항상 차별 받았었고 중국인들을 보고하기 위해서 CBA를 설립한 거라고 말한다.

 

 

 

 


 

- 베키의 집 -

집으로 돌아온 베키가 우는것을 보고 엄마는 무슨일인지 묻는다. 베키 엄마는 얼굴에난 상처를 보고 남편에게 바로 전화해서 집으로 오라고 말한다.

 

 

 

 

- CBA -
요나가 엽문과 집으로 돌아온다. 요나는 아빠가 '중국인은 서로 도와야 한다'라고 말했다며 추천서를 써달라고 말한다. 만종화는 요나의 얼굴을 보고 또 싸웠는지 묻는다. 요나가 아니라고 말하자 만종화는 딸의 뺨을 때린다.

 

 

요나는 자기가 치어리더가 되어서 애들이 질투해서 머리 자르고 때렸다고 말한다. 요나는 이런거 참을거면 무술을 뭐하러 배운거냐고 묻는다.

 

 

 

 

 

듣고 있던 엽문은 요나가 괴롭힘을 당했는데, 자신을 방어하는것은 잘못이 아니라고 말한다. 만종화는 엽문에게 이곳에 살지 않는 이방인이라 모를거라며 그들은 우리를 쫓아내고 차이나타운을 없애려한다고 말한다. 엽문은 차이나타운을 나와서 그들과 직접 얘기를 해보고 변화시키기 위해 싸웠는지 묻는다. 만종화는 설교하려느냐며 웃는다.

 

 

엽문은 요나에게 바꿀수 있다고 말한뒤 돌아간다. 만종화는 딸을 이용해서 추천서를 얻을 생각은 하지 말라고 말한다. 만종화는 자신이 누군지 보여주겠다며 겨뤄보자고 말한다.

 

 

 

 


만종화와 엽문은 공수를 교대하며 싸운다. 엽문은 다친팔을 뒷짐지고 만종화와 겨룬다. 그때 지진으로 건물이 흔들리고 물건들이 바닥으로 떨어진다. 요나는 책상 아래로 숨은뒤 괜찮다고 말한다.

 

 

 

 

 

만종화는 추석 축제까지 대결을 미루자고 말한다. 그러자 엽문은 승패가 무슨 의미가 있는지 묻는다. 엽문은 중국무술을 통해서 우리에 대한 편견을 바꿀 수 있다고 말한다. 엽문은 추천서 때문에 온게 아니라 요나를 보호하면서 데려온것이라고 말한뒤 돌아간다.

 

 

 

 


엽문은 자신이 아들의 뺨을 때린것을 떠올리며 숙소로 돌아간다. 숙소로 돌아온 엽문이 집으로 전화하는데, 진은 전화가 오기전에 집을 나선다. 밥은 엽문에게 잘 지내고 있는지 묻는다. 엽문은 문제가 있는데 돌아갈때까지 며칠 더 걸릴거라고 말한다.

 

 

 

 

 


- 미 해병대 기지 -
혁문은 해병대 기지 안으로 영춘권 훈련도구를 가지고 들어간다. 체육관 안에는 신병들이 훈련을 받고 있다.

 

 

바턴 게디슨(스콧 엣킨스) 중사는 혁문을 보고 가지고 온것이 뭔지 묻는다. 혁문은 영춘권 훈련도구로 중국무술 훈련을 위한 샌드백 같은 거라고 설명한다. 게디슨은 무슨생각으로 가져온것인지 묻는다. 혁문이 영춘권은 실전무술이고, 매우 실용적으로 도움이 될거라고 말한다.

 

 

게디슨 중사는 쿵후로 적을 죽일 수 있냐며 쓸모없는것은 당창 치우라고 소리친다. 혁문이 교관은 쿵후를 전혀 모른다고 말한다. 게디슨은 혁문에게 증명할 기회를 주겠다며, 콜린과 대결해서 이기면 인정하고 도구도 허락하겠다고 말한다.

 

 

 

 


혁문이 콜린과 대결을 벌이지만 지고 만다. 게디슨 중사는 혁문에게 쿵후는 빨래 접을때네 쓰고 미국에서는 필요없다고 소리친다. 게디슨이 중국인들은 오눌 60바퀴 추가로 돌라고 말한뒤 돌아간다. 게디슨 중사는 혁문이 달리고 있는동안 훈련도구를 불태워버린다.

 

 

 


 

 

- 엽문의 숙소 -

엽문의 숙소로 요나가 찾아온다. 요는 좋은 소식이 있다면서 엽문에게 봉투를 건네준다. 엽문은 추천서를 읽어보고 위조한 것인지 묻는다. 요나는 아빠가 쓴거랑 같은거라며 아무도 눈치 못 챌거라고 말한다. 엽문은 아무 생각없이 행동하고 있다면서 찢어 버린다. 엽문은 요나에게 아빠가 알면 화낼거라고 말한다.

 

 

 

 

 

요나는 자기가 뭘하든 아빠는 관심이 없을거라고 말한다. 엽문은 아빠가 요나 걱정을 할 거라고 말한다. 요나는 추석 축제에 공연할 태극권 연습만 시킨다고 말한다. 요나가 아빠는 그런것만 좋아하는데 자기는 싫다고 말한다.

 

 

엽문은 태극권하기 싫으면 아빠한테 얘기해보라고 말한다. 요나는 얘기해도 자기말 안들어준다고 말한다. 요나는  자기가 하는 모든게 자기잘못이라고만 하고 믿어주지 않는다고 말한다. 요다는 엽문은 다른 아빠들처럼 안그럴거 같다고 말한다.

 

 

엽문은 잠시 생각하다 치어리딩을 좋아하는지 묻는다. 요나는 좋아하니까 하는거라고 말한다. 엽문은 추석 축제에서 치어리딩할 생각은 없는지 묻는다. 요나는 좋은 생각이라며 엽문에게 축제에 오라고 말한뒤 학교로 출발한다.

 

 


 

 

 

- 베키의 집 -
출장갔던 앤드류가 집으로 급히 돌아온다. 앤드류는 워싱턴 DC에 있다 최대한 빨리 왔다고 말한다. 아내는 중극애들때문에 딸 얼굴이 엉망이라며 학교에선느 왜 중국인들을 입학시키는 것인지 이해를 못하겠다고 말한다. 아내는 INS에서 왜 아무런 조치를 안하는 거냐며 중국으로 쫓아버리라고 말한다.

 

 

앤드류는 베키에게 누가 그런것인지 묻는다. 베키는 CBA회장 딸 요나가 그랬다고 말한다. 앤드류는 처리하겠다고 말한다.

 

 

 

 

 

 

- 미 해병대 기지 -
혁문은 사령관에게 이소룡의 영상을 보여주며 영춘권에 대한 소개를 한다. 사령관은 정말 인상적이고 훌륭하다고 말한다. 혁문은 소개책자와 차이나타운에서 개최하는 무술대회가 있는데, 허락만 한다면 연습을 위한 사진을 찍고 싶다고 말한다. 사령관은 허락한다고 말한다.

 

 

그때 게디슨 중사가 사무실로 찾아와 대원이 무례를 범했다며 사과한다. 사령관은 중국 쿵후를 실전훈련 전투종목에 올릴 방법을 생각해 보자고 말한다. 사령관은 혁문에게 연구를 위해 차이나타운에 다녀오고, 게디슨 중사에게는 읽어보라며 쿵후 책을 건네준다.

 

 

 

 

 

게디슨 중사는 훈련장으로 찾아가 콜린을 부른다. 게디슨이 실전에는 공수도가 최고라며, 현문이 우리 뒷통수를 쳤다고 말한다. 게디슨은 혁문이 쿵후가 공수도보다 더 효과적이라고 지휘관을 설득했다고 말한다. 게디슨은 공수도가 최고라는 것을 증명하려면 콜린의 힘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 차이나타운 -
차이나타운에서 축제가 열리고 있다. 엽문은 축제를 지켜보고 있다. 축제현장 촬영을 하던 혁문은 엽문을 발견하고 인사를 한다. 요나도 엽문을 발견하고 반가워하며 찾아간다. 요나는 엽문에게 자리를 맡아뒀다고 말하지만 엽문은 그 자리에서 보겠다고 말한다. 엽문은 요나에게 준비는 잘했는지 묻는다.

 

 

 

 

 

앤드류는 INS 이민국 직원들을 데리고 만종화의 집으로 찾아간다. 앤드류는 차이나타운에 있는 불법체류자들 문제로 묻고 싶은게 있으니 같이 가자고 말한다.

 


축제 현장 무대위에서는 무술시범을 보이고 있다. 무술 시범이 끝나자 콜린은 부하들과 함께 무대위로 올라간다. 콜린은 무대위에 벽돌을 설치하고 격파시범을 보인다.

 

 

 

 

 

지켜보고 있던 귀아저씨는 만종화를 찾아러 간다. 근처 상인은 귀아저씨에게 만회장이 이민국 직원들과 차타고 갔다고 알려준다.

 

 

콜린 프래이터가 자신은 공수도 4단이라며 여기서 실전전투가 뭔지 보여주겠다고 말한다. 콜린은 쿵후로 덤벼보라고 소리친다. 라사부는 자신이 상대하겠다며 무대위로 올라가서 싸운다. 콜린은 라사부를 때려 무대밖으로 떨어트린다. 조사부가 무대위로 올라가 콜린과 겨루다 쓰러진다.

 

 

장사부가 무대위로 올라가자 콜린은 여자라고 봐주지 않는다며 장사부와 싸운다. 콜린은 장사부를 쓰러트린뒤 공격한다. 그때 엽문이 무대위로 올라가 콜린을 제지한뒤 거기까지만 하라고 말한다.

 

 

 

 

 

콜린이 엽문에게 달려들자 엽문은 피하며 다리를 잡아 떨어트린다. 엽문은 콜린에게 주먹으로 연타공격을 한다. 콜린이 반격하며 공격하자 엽문은 공격을 막은뒤 급소를 찌른다. 콜린이 계속 공격을 하려하자 엽문은 주먹으로 갈비뼈를 때려 쓰러트린다.

 

 

 

 

 

축제에 참석한 사람들은 기뻐하며 환호성을 지른다. 요나도 무대위로 올라가 기뻐한다. 그때 귀아저씨가 달려와 이민국 직원들이 만종화를 데려갔다고 알려준다. 엽문은 건과 함께 이민국 사무실로 출발한다.

 

 

 

 

 

 

- 이민국 -
앤드류는 CBA와 관련된 사안을 다시 확인해봤다고 말한다. 앤드류는 신분이 불확실한 불법체류자들이 위조된 추천서를 사용해서 조사를 했는데, 만종화도 공범이라고 말한다. 그러자 만종화는 함정수하라며 소리친다. 앤드류는 오늘밤 CBA의 모든 중국인들을 체포할 거라며, 만정화와 CBA는 끝났다고 말한다.

 

 

 

 

 


- 미해병대 병원 -
게디슨 중사는 병원에 입원한 콜린을 찾아간다. 의무병은 갈비뼈가 부러졌지만 괜찮을 거라고 말한다. 게디슨 중사는 자기 방식으로 쿵후를 박살내겠다며 출발한다.

 

 

 

 

 


- 이민국 -
앤드류는 축제가 끝났고, 중국인들이 CBA로 돌아왔을거라는 보고를 받는다. 앤드류는 30분내로 CBA를 모두 다 잡아오라고 말한다.

 

 

잠시뒤 요나, 엽문, 건, 귀아저씨가 이민국으로 찾아온다. 빌리는 엽문을 보고 반가워한다. 엽문은 빌리에게 만종화를 찾고 있는데 무슨일로 잡혀온 것인다. 빌리는 무슨일인지 잘 모르지만, 오늘밤에 CBA를 습격할거니까 가지 말라고 말한다.

 

 

 

 

 

 


- CBA -
게디슨 중사가 CBA로 도착한다. CBA에서는 사부들이 모여 축제에서 일어난 소란에 대해 얘기나누고 있다. 귀아저씨는 CBA로 전화해서 이민국에서 체포하러 갈거니까 그곳에서 떠나라고 말한다.

 

 

 

 

 

그때 게디슨 중사는 책에 나온 사진을 보며 사람들을 공격한다. 통화를 하던 귀아저씨는 엽문에게 일이 잘못된것 같다고 말하자, 엽문은 바로 CBA로 출발한다.

 

 

게디슨이 책을 가리키며 사진에 나온 사람은 어디에 있는지 묻는다. 공격 받은 사부는 이민국에 있다고 알려준다. 게디슨이 떠난뒤 엽문이 CBA로 도착한다. 라사부는 미국인들이 우리를 공격했는데 복수하러 온것 같다고 말한다. 건은 사부들에게 이민국에서 올꺼라고 알려준다.

 


이민국 직원들이 CBA에 도착하지만 아무도 없다. 빌리는 기뻐하며 미소짓는다.

 

 

 

 

 

 

 

- 이민국 -
게디슨 중사가 이민국에 도착한뒤 만종화라는 중국인을 찾고 있다고 말한다. 게디슨은 부하중 한명이 차이나타운에서 폭행을 당했는데, CBA회장 만종화를 부대로 데려가야 한다고 말한다. 게디슨은 만종화가 자신의 상황을 엉망으로 만들었다며, 협조하지 않으면 앤드류의 상황도 나빠질거라고 말한다.

 

 

 

 


앤드류는 게디슨에게 따라오라고 말한다. 앤드류는 만종화에게 이제부터 공식적으로 미해병대에서 관리할 거라고 알려주고 돌아선다. 앤드류는 게디슨에게 일처리가 끝나면 나라에서 쫓아내야한다고 말한다.

 

 

게디슨은 만종화에게 오늘 쿵후와의 싸움에서 공수도 코치가 패배했는데, 만종화가 중국 쿵후 대표니까 개인적으로 책임을 묻는거라고 말한다. 게디슨은 책속에 나온 고수들은 모두 처치했다며 남은것은 만종화뿐이고 자기와 싸워야 한다고 말한다.

 

 

요나는 앤드류에게 베키 아버지인거 안다며 아빠는 상관없으니 보내달라며 무릎을 꿇는다. 만종화는 당장 일어나라고 소리치며 무릎꿇지 말라고 말한다. 만종화는 요나에게 더이상 못참으면 참지 말라고 말한다. 만종화는 게디슨에게 결투를 신청한다. 게디슨은 만종화에게 같이 가자고 말한다.

 

 

 

 

 

 

- 이소룡의 도장 -

엽문은 사부들을 이소룡의 도장으로 대피시킨다.

 

 

 


- 미해병대 기지 -
게디슨은 부대에 도착한뒤 모든 신병들을 당장 PT체육관으로 집합시킨다. 게디슨은 공정한 사람이 되려고 노력한다며, 쿵후가 실전에 유용한지 증명할 수 있는 기회가 되어서 기쁘다고 말한다.

 

 

혁문은 만사부에게 싸움을 받아들일 필요 없다고 말한다. 만종화는 물러선다면 더이상 중국인이 아니라고 말한다. 게디슨은 룰은 없고 쓰러질때까지 싸운다고 말한다.

 

 

 

 

 

결투가 시작되고 게디슨이 달려들자 만종화는 피하면서 공격하여 게디슨을 쓰러트린다. 게디슨은 계속해서 만종화에게 달려들며 공격한다. 게디슨은 만종화의 얼굴을 공격하여 집어던진다. 쓰러진 만종화는 다시 일어나 싸울자세를 취한다. 만정화는 게디슨의 공격을 피하며 반격하지만 게디슨은 만종화의 다리를 부러트린다.

 

 

 

 

 

혁문은 쓰러진 만사부에게 달려간다. 게디슨은 이겼다며 자기가 박수받을 자격이 있다고 소리친다. 그러자 신병들은 게디슨에게 박수를 친다.

 

 

 

 

 

 

- 이소룡의 도장 -
사부들은 양키들이 항상 괴롭혔고, 오늘밤에 CBA에서 소란까지 피웠다며 도를 넘었다고 말한다. 이민국 직원이 찾아와 이유도 없이 괴롭혔다고 말한다. 이소룡은 신경쓰지 않는다고 말한다. 사부는 엽문에게 도와줘서 고맙다고 말한다. 엽문은 우리 모두 중국인으로 서로 도와야 한다고 말한다. 라사부는 서로 도와야 한다고 말한다.

 

 

 

 


그때 전화가 걸려오고 이소룡은 전화를 받는다. 혁문은 이소룡에게 오늘밤 축제에서 차이나타운 사부들이 미해병대와 충돌했고, 만사부가 중상을 입고 병원에 있다고 알려준다.

 


엽문은 병원을 찾아가 혁문에게 상황을 전해듣는다. 엽문은 병상에 누워있는 만종화를 바라본다. 잠시뒤 시간이 되고 엽문은 집으로 전화를 건다. 진은 나무더미로 무술연습을 하며 전화를 받지 않는다.

 

 

 

 

 

밥이 전화를 받고 진은 나무더미로 연습하고 있다고 말한다. 엽문은 밥에게 자신이 암에 걸렸다고 말한다. 엽문은 미국행을 서둘렀던 이유가 진이 잘지낼 수 있을지 한번 봐두고 싶어서라고 말한다.

 

 

밥은 진에게 전화 받으라고 말한다. 진이 전화를 안받으려고 하자 밥은 아빠가 암에 걸렸는데고 학교 찾으려고 미국에 갔다고 말한다. 진은 그말을 듣고 바로 달려가 전화를 받는다. 엽문은 아들에게 지난번에 때린거 미안하다고 말한다. 엽문은 진이 무술 좋아하는거 알고 있다며 돌아가면 알려주겠다고 말한다. 엽문은 할일이 남아있으니 끝나면 돌아가겠다고 말하고 전화를 끊는다.

 

 

 

 


엽문은 혁문에게 부대로 데려가 달라고 말한다. 요나는 엽문에게 무슨일이 생길지 모르니 가지 말라고 말한다. 엽문은 불의에 맞서서 싸우는 무도인이라고 말한다. 엽문이 이일은 자신이 하고싶은 일이라고 말한다.

 

 

 

 

 

 


- 미 해병대 기지 -
혁문은 엽문과 함께 부대로 돌아간다. 혁문은 게디슨에게 인종차별주의자라며 우리 각자가 하나의 문화라고 말한다. 혁문은 어젯밤에 콜린과 싸워 이긴 엽문 사부라고 소개한다.

 

 

 

 


게디슨이 룰은 없고 쓰러질때까지 싸우는 거라고 말한다. 게디슨은 엽문에게 달려들며 공격한다. 엽문은 게디슨의 공격을 막고 공격한다. 게디슨은 엽문을 집어들어 던지고 발로 차버린다.

 

 

 

 

 

엽문은 기침을하며 다시 일어나 자세를 취한다. 게디슨이 공격하자 막고 반격한다. 엽문은 게디슨의 급소를 공격하여 쓰러트린다. 게디슨은 쓰러진뒤 고통스러워한다. 지켜보던 교관은 게리슨을 부축하여 병실로 옮긴다. 혁문이 박수를 치자 신병 모두 박수를 친다.

 

 

 

 

 

만종화는 엽문에게 추천서를 주면서 기다리게해서 미안하다고 말한다. 만종화는 엽문과 아들은 언제 오는지 묻는다. 엽문이 다른쪽 울타리에 있는 잔디들이 더 푸르지가 않다고 말하자 만종화는 웃는다. 요나는 엽문에게 약을 모두 구해왔다면서 가져온다.

 

 

 

 

 

 

- 홍콩 -
엽문이 집으로 돌아오자 진이 뛰어나온다. 진은 미국에 가고 싶지 않다며 무술을 가르쳐 달라고 말한다. 엽문은 자신감이 중요하다며 가르쳐주겠다고 말한다.

 

 

 

 


진이 훈련을 하는 모습을 보고있던 엽문은 보여줄테니 영상으로 찍어두라고 말한다.

 

 

 

 

 

 

[ 1972년 ]

- 엽문의 장례식 -
엽문이 세상을 떠나고 이소룡이 찾아와 그의 영정사진 앞에서 고개를 숙인다.

 

 

 

 


1972년 12월 2일, 엽문 대사부는 암으로 사망한다. 그의 나이는 79세 였다. 1970년대 이후, 미군은 중국 쿵후 사범들을 정기적으로 초청했고, 2001년 공식적으로 중국 무술훈련 프로그램을 실시했다.

 

 

 

 

 

 

 

[사진 출처] 영화 엽문4: 더 파이널(Ip Man 4) 스틸컷, 캡처, 포스터

 

 

 

 

 

 

 

이상 영화 엽문4: 더 파이널(Ip Man 4)의 후기를 마친다.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 없이 가능한

아래 하트♥공감 버튼을 꾹 눌러주세요!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