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ista7

영화 에놀라 홈즈(Enola Holmes)는 셜록 홈즈의 여동생 에놀라 홈즈를 주인공으로 한 작품으로, 낸시 스프링거의 탐정 소설 시리즈 중 사라진 후작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영화다.

 

에놀라 홈즈(밀리 바비 브라운)가 16살이 되는 생일날 엄마 유도리아(헬레나 본햄 카터)는 사라진다. 소식을 듣고 마이크로프트(샘 클라플린), 셜록 홈즈(헨리 카빌)가 집으로 돌아온다. 오빠 마이크로프트는 에놀라를 기숙학교에 보내려하고, 셜록은 어머니가 남긴 단서를 잘 찾아보라고 조언한다. 에놀라는 엄마가 남긴 단서를 발견하고 엄마를 찾기 위해 집을 떠나고, 튜크스베리(루이 파트리지)를 만나 여러가지 일을 겪는다는 내용이다.

 

개인적으로는 나름 재미있게 봤지만, 미스터리 추리영화라기 보다는 에놀라 홈즈의 성장영화 같다.

 

 

 

 

사라진 엄마를 찾아야 한다!
미스터리 가득하 이 모험, 무사히 마칠 수 있을까?

 

 

 

 

 

 

 

 

 

 

 

 

영화 에놀라 홈즈(Enola Holmes, 2020) 후기, 결말, 줄거리

 

 

 

 

▷ 2020년 9월 개봉 영화 총정리 : https://barista7.tistory.com/3019

 

 

 

 

 

 

 

에놀라 홈즈(Enola Holmes)

 

 

- 2020 제작
- 영국, 범죄/미스터리/드라마
- 2020..09.23 개봉, 12세이상관람가, 122분
- 감독 : 해리 브래드비어
- 출연 : 밀리 바비 브라운, 헨리 카빌, 샘 클래플린, 헬레나 본햄 카터

 

 

 

밀리 바비 브라운(에놀라 홈즈 역)
헨리 카빌(셜록 홈즈 역)
샘 클라플린(마이크로프트 홈즈 역)
헬레나 본햄 카터(유도리아 홈즈 역)
피오나 쇼우(해리슨 부인 역) : 기숙학교 교장
아딜 악타르(레스트레이드 경감 역) : 런던경시청 경감
프란세스 드 라 투어(귀족 노부인 역) : 튜크스베리 자작의 할머니
루이 파트리지(튜크스베리 자작 역) : 배질웨더의 후작
번 고먼(린손 역) : 중절모 자객
수지 워코마(에디스 역) : 유도리아 홈즈의 친구
데이비드 뱀버(윔브럴 튜크스베리 역) : 튜크스베리 자작의 삼촌
해티 모라한(레이디 튜크스베리 역) : 튜크스베리 자작의 어머니

 

 

 

 

 

=

 

 

 

 

 

 

 

 

 

 

 

 

 

에놀라 홈즈(Enola Holmes) 줄거리

 

 

1884년 영국에서 태어난다. 엄마 유도리아(헬레나 본햄 카터)는 딸 이름을 에놀라로 지었다. 엄마는 퍼즐 애호라고, 에놀라(Enola) 철자를 거꾸로 조합하면 홀로(ALONE)라는 뜻이 된다. 에놀라의 아빠는 에놀라가 어릴때 세상을 떠났고, 두명의 오빠도 집을 떠나 오빠들에 대한 기억도 거의 없다. 에놀라는 엄마와 단둘이 살고, 엄마는에놀라에게 독서, 과학, 운동, 격투기 등 여러가지를 가르쳤다.

 

 

 

 

 


- 펀델 홀 -

에놀라가 엄마의 방으로 찾아간다. 엄마는 여러 사람들과 방에서 '뱅크멘 메트, 인탱글 허브, 엘리 하우스맨' 을얘기하면서 회의를 하고 있다. 에놀라가 방문을 열고 들여다보자 엄마는 다가와 문을 닫는다.


 

일주일전, 에놀라는 열여섯 살이 되는 7월 생일날 아침에 엄마가 집에서 사라졌다는 것을 알게 된다. 에놀라가 엄마를 기다리지만 엄마 집으로 돌아오지 않았다. 레인은 엄마가 에놀라에게 남긴 선물을 가져다 준다. 에놀라가 봉투를 열어보는데 상자안에는 꽃말과 여러가지가 들어 있다. 마지막 카드에는 이선물을 현명하게 사용하라고 적혀있다.

 

 

 

 

 

 

- 기차역 -

에놀라는 자전거를 타고 기차역으로 가던중에 넘어진다. 에놀라가 기차가 도착할때 역에 도착한다. 잠시뒤 기차가 멈추고 사람들이 내린다. 마이크로프트(샘 클라플린)와 셜록(헨리 카빌)이 기차에서 내려 걸어온다. 하지만 두 오빠들은 에놀라를 못알아보고 지나쳐 간다.

 

 

 

 


에놀라는 오빠들을 부른뒤, 여기서 만나자고 전보를 보내서 왔다고 얘기한다. 마이크로프트는 에놀라의 모습이 엉망이라며 모자와 장갑은 어디에 있는지 묻는다. 마이크로프트는 여기에 오라는게 아니라 마차를 보내라고 전보를 보낸것이라고 얘기한다.

 

 

 

 


 

- 펀델 홀 -

마차를 타고 집으로 돌아온다. 두형제는 덤불러 뒤덮인 집을 보며 놀란다. 집에 도착한 마이크로프는 엉망인 집안을 보고 에놀라를 돌아본다.

 

 

마이크로프트와 셜록은 어머니 방을 둘러본다. 셜록은 방안을 둘러보며 추측한다. 셜록은 평소에 쓰던 미술용 연필이 거의 떨어진것은 일부러 사지 않았고, 스스로 돌아오지 않았던 거라고 얘기한다. 셜록은 바닥에 놓여진 신발 바닥을 뒤집어 보고 벽난로를 살펴본다.

 

 

 

 


셜록은 에놀라에게 가정교사가 있었는지 묻는다. 에놀라는 엄마가 직접 가르쳤다고 얘기한다. 에놀라는 서재에 있는 책을 전부 다 읽고 공부했다고 얘기한다. 에놀라는 엄마가 '젊은 지식 여성이 되는 최선의 방법'이라 했다고 얘기한다. 에놀라는 셜록에게 엄마가 돌아올거라 생각하는지 묻는다. 셜록은 아무 대답을 하지 않는다.

 

 

 

 

 


마이크로프트와 셜록은 당구를 치면서 엄마와 에놀라 얘기를 한다. 에놀라는 입구에서 오빠들의 얘기를 듣는다. 마이크로프트가 이집은 엄마집이 아니라 자신의 집이고, 어머니가 여기에서 에놀라 키우싶다해서 16년동안 내준것이고, 이제는 돈까지 털어갔다고 얘기한다. 셜록은 여유돈 있으면서 왜그러는지 묻는다

 

 

마이크로프트가 셜록은 집안에 관심도 없고 아무런 책임도 안진다고 얘기한다. 마이크로프트는 두가지 문제가 있는데 하나는 에놀라를 받아줄만한 기숙학교를 찾아야 하는데 다행히 도와줄 사람이 있고, 둘째는 어머니를 찾아야 한다고 얘기한다.

 

 

셜록은 에놀라가 계속 이집에 살고 싶어할 거라며 가정교사를 구하자고 얘기한다. 마이크로프트가 확고한 훈육이 필요하고, 싹 뜯어고쳐야 한다고 얘기한다.

 

 

 

 

 

해리슨 부인이 자동차를 타고 헌델 홀로 찾아온다. 마이크로프트는 반가워하면서 해리슨을 맞이한다. 해리슨은 에놀라의 신체 치수를 측정하고 너무 작다며 란제리로 부풀리자고 얘기한다. 에놀라는 옷속에 갇혀 살기 싫다고 얘기한다.

 

 

해리슨은 자신의 기숙학교에서 훌륭한 숙녀로 성장하고, 새로운 친구도 많이 생길거라고 얘기한다. 에놀라가 친구들도 필요없고, 황당한 학교에는 가지 않겠다고 얘기한다. 그러자 해리슨은 에놀라의 뺨을 때린다.

 

 

 

 

 

뺨을 맞은 에놀라가 놀라며 거실로 달려간다. 에놀라는 여기서 행복하게 살게 내버려두라고 얘기한다. 마이크로프트는 이제 성년이 되었으니 신부수업을 받아야 한다고 얘기한다. 에놀라는 남편 필요 없다고 얘기한다.

 

 

에놀라는 셜록에게 좀 말려달라고 얘기한다. 셜록은 마이크로프트가 보호자라고 얘기한다. 에놀라는 셜록이 보호자가 되어 가르치고, 이끌어달라고 얘기한다. 셜록은 에놀라에게 미안하다고 얘기한다.

 

 

 

 

 

에놀라가 엄마는 위험한 사람이 아니고, 대단한 사람이라고 얘기한다. 마이크로프트가 그렇게 대단한 사람이 딸을 버리고 떠난것인지 묻는다. 해리슨이 거실로 나뒤 에놀라와 좋은 친구가 될것 같다며 미소짓는다. 마이크로프트는 내일 에놀라를 직접 데리고 가겠다고 얘기한다.

 

 

 

 

 

 

 

 

 

 

 

 

 

 

 

- 나무 -
에놀라는 나무위에서 그림을 그리고 있다. 셜록이 다가와 그림 그리는거 좋아하고, 생각을 정리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얘기한다. 에놀라가 그리던 그림이 나무 아래로 떨어지고, 셜록이 그림을 붙잡고 바라본다. 셜록이 마이크로프트는 안보는게 좋겠다며 웃는다.

 

 

 

 


셜록은 에놀라를 마지막에 봤을때 아주 소심한 꼬맹이 였다며 과거를 떠올린다. 셜록은 에놀라가 양모로 둘둘만 솔방울을 가는곳마다 끌고 다녔고, '대시'라 불렀다고 얘기한다. 셜록은 빅토리아 여왕이 기르는 개 이름이 대시라는 것을 듣고 똑같이 불렀다고 얘기한다. 에놀라는 솔방울 이름이 대시라는게 너무 황당하다고 얘기한다.

 


에놀라는 왜 한번도 안 찾아왔는지 묻는다. 셜록은 사는게 바빴다고 얘기한다. 에놀라는 편지는 왜 한통도 안보냈는지 묻는다. 셜록은 편지를 기다렸는지 묻는다. 에놀라는 오빠가 맡았던 사건 기사는 모두 스크랩해두었다고 얘기한다.

 

 

 

 

 

에놀라가 엄마는 일부러 떠난것이고, 다시는 안 돌아올거라고 얘기한다. 셜록이 어머니가 하는일은 항상 어머니만의 방식만의 이유가 있었다고 얘기한다. 셜록이 이런류의 미스터리를 푸는 것은 항상 재미있다고 얘기한다.

 

 

에놀라는 미스터리를 원한게 아니라, 엄마가 돌아와서 다시 얘전처럼 살았으면 좋겠다고 얘기한다. 셜록은 에놀라에게 보고싶은것만 찾지 말고, 남아 있는 단서를 확인하면 진실을 알게 될거라고 얘기한다.

 

 

 

 

 

 

- 펀델 홀 -

그날밤 에놀라는 엄마의 방식을 떠올리며 선물상자를 다시 확인한다. 에놀라는 연필을 감싼 종이속에서 'alone~'이라 적힌 쪽지를 발견한다. 에놀라는 쪽지속에 나온 단어들을 늘어놓은뒤 거꾸로 조합해 본다.

 

 

 

 


에놀라는 '에놀라, 나의 국화를 찾아봐'라는 문장을 확인하고 엄머의 방으로 찾아간다. 에놀라가 꽃병속을 확인해보지만 아무것도 없다. 에놀라는 '엄마의 국화'가 그림이라는 것을 떠올리고 뒷쪽을 확인한다. 에놀라는 숨겨진 봉투를 발견하고 열어본다. 봉투안에는 돈과 '우리의 미래는 우리에게 달려있다'고 적힌 쪽지가 들어있다.

 

 

 

 


에놀라는 엄마의 말을 떠올리고 집을 떠날 준비를 한다. 셜록이 어릴때 입던 옷으로 갈아입고, 자전거를 다른곳에 버리고 주의를 분산시킨다.

 

 

 

 

 

 

- 기차역 -
에놀라는 오빠가 쫓아올것을 대비해서 다른곳의 역에서 기차를 타러간다. 튜크스베리 자작 할머니, 어미니, 삼촌이 기차역으로 찾아과 튜크스베리 자작을 찾지만 찾지 못하고 기차는 출발한다. 에놀라는 기차에 올라탄뒤 사람들을 바라본다. 그때 린손(번 고먼)이 기차에 올라탄다. 기차는 출발하고 마이크로프트는 에놀라가 사라진것을 발견한다.

 

 

 

 

 

에놀라가 객실에 앉아 있는데, 누군가 가방을 찢고 밖으로 나온다. 에놀라는 놀라며 객실에서 나가달라고 얘기한다. 튜크스베리는 숨어 있는 처지라 안된다며, 짐꾼에게 돈을 주고 가방에 넣어서 기차에 실어달라 했다고 말한다.

 

 

튜크스베리는 에놀라의 복장을 보고, 전혀 남자 같아보이지 않는다며 누군지 묻는다. 에놀라는 남자일수도 있다면서 누군지 묻는다. 튜크스베리는 '배질웨더의 후작' 튜크스베리 자작이라고 소개한다.

 

 

 

 

 

튜크스베리는 방금 대담하게 탈출에 성공했다고 얘기한다. 그러자 에놀라는 갈색 중절모를 쓴 남자가 기차를 뒤지고 있고, 그사람이 발견하며 자기까지 위험해지니까 객실에서 나가라고 얘기한다. 튜크스베리는 에놀라를 바라보며 삼촌과 비슷하다고 얘기한다. 튜크스베리는 괜찮을거라면서 객실을 나간다.

 

 

 

 

 


[ 37초 후 ]
튜크스베리는 다시 돌아와 그놈이 객실을 확인하고 있다며 도와달라고 얘기한다. 에놀라는 그만 헤어지자며 객실에서 나간다. 복도를 지나던 에놀라는 란손을 지나쳐 간다. 잠시뒤 튜크스베리를 발견한 란손이 객실로 들어가고 비명소리가 들려온다.

 

 

 

 


잠시 생각하던 에놀라는 다시 객실로 돌아간다. 에놀라는 란손이 튜크스베리를 죽이려는 것을 발견하고 지팡이로 란손을 공격한다. 에놀라와 튜크스베리는 기차 앞쪽으로 이동하며 생각한다.

 

 

 

 

 

더이상 갈곳이 없는 상황 에놀라와 튜크스베리는 기차 밖으로 나간다. 에놀라는 다리가 가까워지는 것을 확인하고 시간 계산만 잘하면 그놈을 떼어놓을 수 있다고 얘기한다. 란손이 두사람을 발견하고 붙잡으려는데, 에놀라는 튜크스베리의 손을 붙잡고 기차에서 뛰어내린다.

 

 

 

 

 


- 펀델 홀 -
셜록은 어머니 방을 둘러보고 있다. 셜록은 레인에게 에놀라를 찾을 단서가 있는지 묻는다. 레인은 자전거만 찾았다고 얘기한다. 셜록은 따돌리려고 자전거를 놔둔거라며 웃는다.

 

 

레인은 웃을일이 아니고 에놀라가 세상물정을 몰라거 걱정이 된다고 얘기한다. 셜록은 마이크로프트가 찾을거라고 얘기한다. 레인은 이 일이 벌어진것은 마이크로프트 탓이라고 얘기한다.

 

 

레인이 에놀라는 특별하고, 마음도 따뜻해서, 자기 침실에 돈까지 놔두고 갔다고 얘기한다. 레인은 셜록에게 또다시 에놀라를 버리지 말라고 얘기한다. 셜록은 꽃병과 국화 그림을 확인한다.

 

 

 

 

 


- 들판 -
에놀라는 튜크스베리 때문에 자신의 계획이 틀어졌다고 얘기한다. 튜크스베리 이름 정도는 알려달라고 얘기한다. 튜크스베리는 '에놀라 홈즈'라는 이름을 듣고 셜록을 떠올린다. 에놀라는 비밀리에 움직이는 중이니까 이름은 잊어달라고 얘기한다. 튜크스베리는 명탐정이 시킨것인지 묻는다. 에놀라는 명탐정을 따돌리는 거라고 얘기한다.

 

 

 

 


함게 걸어가던 에놀라는 잘 곳을 찾아야 한다고 얘기한다. 튜크스베리는 먹을 것도 필요하다면서, 주위에 있던 버섯을 찾는다. 튜크스베리는 맛있다면서 버섯을 건네준다.

 

 

불을 피우고 버섯을 먹는다. 에놀라는 튜크스베리도 변장을 해야한다며 머리모양을 바꾸자고 얘기한다. 에놀라가 돌멩이로 칼날을 간다. 튜크스베리가 누구한테 배운것인지 묻자, 에놀라는 엄마한테 배웠다고 대답한다. 에놀라는 꽃과 허브는 누구한테 배운것인지 묻는다. 튜크스베리는 아버지한테 배웠다고 대답한다.

 

 

에놀라는 아버지에 대해서는 잘 모른다고 얘기한다. 튜크스베리도 아버지가 세상을 떠났나고 얘기한다. 둘은 서로 안됐다며 위로한다.

 

 

 

 

 

튜크스베리는 왜 도망치는것인지 묻는다. 에놀라는 '해리슨 기숙학교'에서 신부 수업 받기 싫어서 집나왔다고 얘기한다. 튜크스베리는 야생 버섯을 채집하던 중에 큰 나뭇가지가 꺽이면서 덮쳤는데 가까스로 살았다고 얘기한다.

 

 

튜크스베리는 상원활동을 하면서 진보적인 사유지 관련 법안을 상정하고 싶었는데, 가족들이 갑자기 군에 입대해서 삼촌처럼 해외복무를 하라했다고 얘기한다. 튜크스베리는 너무 두려웠고, 남은 인생이 끔찍할 거라는 공포를 깨달았다고 얘기한다.

 


튜크스베리가 에놀라의 행선지가 어디인지 묻자, 런던이라고 대답한다. 튜크스베리는 에놀라에게 괜찮다면 같이 지내자고 얘기한다. 에놀라는 싫다며 런던에 도착하면 각자 갈길로 가자고 얘기한다. 에놀라는 튜크스베리의 머리카락을 잘라준다.

 

 

 

 

 


- 런던 -
다음날 두사람은 마차를 얻어타고 런던으로 이동한다. 런던에 도착한뒤 튜크스베리는 덕분에 런던까지 잘왔다고 얘기한다. 에놀라는 자기 이름은 잊어달라고 얘기하고 헤어진다.

 

 

 

 


에놀라는 런던시내를 걸으며 주위를 둘러본다. 한남자는 개정안이 통과되지 않으면 우리들의 조국이 아니라 그들만의 조국이라며 상원에 청원해야 한다고 연설한다. 남자는 우리뿐만 아니라 아이들을 위한 일이라며, 모든 이에게 투표권이 있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인다.

 

 

에놀라는 오빠들을 피해서 런던에 숨어 있으려면 예상치못한 모습으로 바꿔야한다고 생각한다.

 

 

 

 

 

 

- 카페 -
셜록이 신문을 보고 있다. 마이크로프트는 에놀라가 기차, 배도 타지 않고 감쪽같이 사라졌다고, 게다가 괴상한 후작이 영국을 뒤집어 놨다면서 신문을 보여준다.

 

 

 

 

 

마이크로프트는 후작사건 의뢰 받았는지 묻는다. 마이크로프는 후작 부친을 아는데 진보를 주창하는 자산가였다고 얘기한다. 셜록은 의뢰를 받았지만 여동생 찾는것 때문에 거절했다고 얘기한다. 마이크로프트는 여동생이 아니라 어머니를 찾는거라고 얘기한다. 셜록은 에놀라도 어머니를 찾고 있을게 뻔하다며 같이 찾고 있다고 얘기한다.

 

 

마이크로프트는 여동생 찾는데 우리 이름을 밝혔는지 묻는다. 셜록은 우리보다 남이 더 잘아는 상황은 만들지 않을 거라고 얘기한다. 마이크로프트는 런던 최고의 경찰이 여동생과 인상착의가 비슷한 애를 찾고 있고, 곧 잡혀올것이니 걱정하지 말라고 얘기한다. 마이크로프트는 선거법 개정안 기사를 보면서, 이나라에 필요없는 것은 바로 무지한 유권자라고 얘기한다.

 

 

 

 

 

 

- 의상실 -
에놀라는 옷가게에서 옷을 고르고 어디서 갈아 입는지 묻는다. 가게주인은 남자가 입을 옷이 아니라고 얘기한다. 에놀라가 돈을 꺼내 보이자 주인은 미소지으며 뒷쪽이라고 얘기한다.

 

 

 

 


에놀라는 코르셋을 챙겨 입고, 돈을 코르셋 속에 숨긴다. 에놀라가 옷을 갈아입고 난뒤 좋은 숙소를 소개해주면 후하게 지불하겠다고 얘기한다. 주인은 최고로 좋은 곳이라며 허름한 곳으로 안내한다.

 

 

 

 

 


- 숙소 -
밤이되고 에놀라는 퍼즐을 꺼낸뒤 엄마를 찾기위한 방법을 생각한다. 에놀라는 암호를 만들어서 엄마가 읽을만한 신문에 광고를 게재하겠다고 얘기한다.

 

 

에놀라는 '고마워요, 나의 국화. 활짝 피었나요? 부디 붓꽃을 보내 주세요'라는 글자를 배열한다. 여기서 '붓꽃(IRIS)'은 '전언(I have a message for you)'을 뜻한다.

 

 

에놀라는 단어를 위장시키기 위해 최대한 꼬아서 다시 배열하고, 신문 개인광고 란에 게재한다. '폴 몰 가제트'신문은 엄마가 거르지 않고 보는 신문이고, '모던 여성 매거진', '의상 개혁 저널'에도 게재한다.

 

 

 

 

 

 

- 찻집 -
에놀라는 엄마가 주기적으로 편지를 보내는 곳 수신 주소를 보고 외웠다. 에놀라는 주소에 나온 찻집을 찾아간다. 에놀라는 천장에서 쿵쿵하는 소리를 듣고 윗층에 뭐가 있는지 묻는다. 직원이 소란스럽고 난폭한 여자들이 있다며 웃는다.

 


에놀라가 2층으로 올라가자 에디스는 가입하러 왔는지 묻는다. 에놀라는 유도리아 버넷 홈즈를 찾고 있다고 얘기한다. 에디스는 에놀라를 알아보고 옷을 왜 그렇게 입었는지 묻는다. 에놀라는 자기를 알아보는지 묻는다. 에디스는 자기가 에놀라의 첫번째 선생님 이었다며 웃는다.

 

 

 

 


에디스는 에놀라에게 런던에서 혼자 지내는지 묻는다. 에놀라는 쓸모없는 남자애가 하나 있었는데 떼어 버렸다고 얘기한다. 에놀라는 돈도있고, 숙소도 있고, 이제 엄마만 찾으면 된다고 얘기한다. 에디스는 유도리아가 평생 숨어 살았고 본인이 숨어 지내고 싶으면 그렇게 할 수 있다고 얘기한다. 게다가 해야할 일이 있는데 어떤 것인지는 말 못한다고 얘기한다.

 

 

에놀라는 엄마가 친구들과 얘기 나눴던날을 떠울리며, '엘리 하우스맨'이 누구인지 묻는다. 에디스는 얘기 못하겠다며 돌아선다. 에놀라가 에디스의 어깨를 붙잡자, 에디스는 에놀라의 손을 붙잡고 넘겨버린다. 에놀라는 에디스의 다리를 붙잡고 코르크스크루 기술을 걸지만 에디스는 넘어가지 않는다. 에디스는 에놀라에게 런던에 머뮤려면 강해져야 하고, 다른 사람을 찾는데 인생을 허비하지 말고 자아를 찾으라고 얘기한다.

 

 

 

 


에놀라는 사무실 한쪽에 있는 상자속에 있는 폭약을 발견한다. 에놀라는 그날 엄마가 '뱅크맨 메트, 인탱글 허브, 엘리 하우스맨'을 얘기한것을 떠올린다.

 


에놀라는 단어를 조합해서 뱅크맨(bankmen met) 메트는 임뱅크먼트(embankment)고, 인탱글 허브(entangle herb)는 베스널 그린(bethal green)이다. 엘리 하우스맨(ellie houseman)은 라임하우스 레인(limehouse lane)이라는 것을 알게된다.

 

 

 


 

 

- 라임하우스 레인-

에놀라는 라임하우스 레인에 도착한뒤 주변을 둘러본다. 에놀라는 자물쇠에 보라색 리본이 있는 것을 발견하고, 선물상자, 팔찌, 리본과 같은 색깔이라는 것을 알아차린다.

 

 

 

 

 

에놀라는 창문을 통해 창고안으로 들어간다. 에놀라는 창고안에 있는 물건들을 보고 엄마와 과학 실험을 했던 것을 떠올린다. 책상위에 놓여진 전단지에는 '여성 참정권을 촉구하는 공개 회의'라고 적혀있다. 창고 한쪽에는 많은 양의 화약들이 있고, 폭탄에 대한 종이가 있다. 에놀라는 상자속에서 폭탄을 발견하고 엄마가 뭘 하려는 것인지 걱정한다.

 

 

 

 

 

에놀라가 창고에서 나와 돌아가는데 린손이 에놀라를 붙잡는다. 린손은 에놀라를 고문하면서, 튜크스베리가 어디에 있는지 묻는다. 애놀라는 벌써 헤어졌고, 자기는 아무 상관이 없다고 얘기한다. 린손은 자기 얼굴을 봤다면서 에놀라를 죽이려한다. 에놀라는 죽은척 하고 있다 남자의 머리를 들이받고 도망친다.

 

 

 

 

 

에놀라는 어릴때 아침에는 역사공부를 하고 점심을 먹으면서 물리공부를 하고, 점심식사후에는 체력훈련을 하면서 결투를 했다고 얘기한다.

 

 

에놀라는 린손과 싸우면서 코르크스크루 기술을 사용하지만 넘기지 못한다. 린손은 에놀라를 일으킨뒤 창고쪽으로 밀어버린다.

 

 

 

 

 

창고안으로 들어간 린손은 칼을 꺼낸뒤 에놀라를 공격한다. 렌손이 에놀라를 찌르지만 코르셋때문에 칼이 들어가지 않는다. 에놀라는 화약에 불을 붙이고 창고에서 도망친다.

 

 

 

 

 

 

- 숙소 -
숙소로 돌아온 에놀라는 어릴때 절벽 끝에 있는 양을 구하려다 무릎을 다친적이 있는데, 그때 거의 죽을뻔 했다고 얘기한다.

 

 

그때 엄마는 에놀라의 상처를 치료하면서 약자를 돌보는것은 좋은 일이지만 목숨까지 위태롭게 해서는 안된다고 얘기한다.

 


에놀라가 튜크스베리 자작, 배질웨더의 후작은 자기 삶에서 필요없고, 엮이고 싶지 않지만 책임을 느낀다고 얘기한다. 에놀라는 엄마를 찾기전에 튜크스베리를 먼저 구하기로 결심한다.

 

 

 

 

 

 


- 배질웨더 홀 -
에놀라는 미망인으로 변장한뒤 배질웨더 홀로 찾아간다. 에놀라는 '메이 비어트리스 포지'라는 이름으로 자신을 소개한다. 튜크스베리의 어머니와 삼촌이 무슨일로 찾아왔는지 묻는다. 에놀라는 사립 탑정이고 돕기 위해서 찾아왔다고 얘기한다. 삼촌은 이미 필요한 모든 지원을 받고 있으니 나가라고 얘기한다.

 

 

 

 

 

에놀라는 셜록 홈즈 밑에서 일하고 있다고 얘기한다. 에놀라는 자신이 셜록 홈즈의 조수로, 사전조사를 위해 왔다고 얘기한다. 튜크스베리 어머니는 관심을 가지며 셜록 홈즈가 이 사건에 관심이 있는지 묻는다.

 

 

 

 


그때 레스트레이드 경감이 셜록 홈즈에 대해서 모르고 있다며, 자신은 셜록 홈즈와 절친한 친구라고 얘기한다. 레스트레이드가 셜록은 조수를 쓰지 않고 항상 혼자 일한다고 얘기한다. 에놀라는 셜록이 업무 방식을 바꾼것은 모르고 있다고 얘기한다. 에놀라는 셜록에 대해 3가지씩 묻고 답하자고 얘기한다. 튜크스베리의 어머니는 둘다 그만하고 나가라고 얘기한다.

 

 

 

 

 

레스트레이드와 에놀라는 집앞에서 마차를 기다리며 서로 질문을 한다. 레스트레이드는 에놀라의 질문은 모두 먹는것 뿐이라며 셜록과 어떤 사이인지 묻는다.

 

 

레스트레이드가 돌아가고 에놀라는 정원사에게 5파운드 줄테니 옷을 바꿔입자고 얘기한다. 에놀라는 정원사에게 젊은 영주가 주로 바깥 어디에 있었는지 묻는다. 정원사는 숲속이라고 얘기한다.

 

 

 

 

 


- 찻집 -
셜록은 에디스의 가게로 찾아가서 차한잔 하면서 얘기하자고 얘기한다. 데이스는 셜록에게 뭘 알고 왔는지 모르지만 손님들을 불편하게 하면 가만두지 않겠다고 얘기한다.

 


셜록은 에디스의 재능은 들어서 잘알고 있다고 얘기한다. 셜록은 친구에게 이곳을 조사하라고 부탁하면 이곳 책장까지 탈탈 털어서 불온서적을 문제 삼을 거라고 얘기한다.

 

 

셜록은 어머니가 어디에서 지내는지 묻는다. 에디스는 자기를 어떻게 찾았는지 묻는다. 셜록은 굴뚝 안쪽에 편지가 숨겨져 있었다고 얘기한다. 셜록은 어머니 신발에 묻은 재와 석탄가루 때문에 알게 되었다고 얘기한다.

 

 

 

 


셜록은 어머니의 보살핌이 필요한 딸이 있으니 집으로 돌아오게 해야한다고 말한다. 에디스는 에놀라 혼자서도 잘 살 것처럼 보였다고 얘기한다. 셜록은 동생을 만났었는지, 안전하게 지내는지 묻는다. 에디스는 에놀라의 동행이 있었는데 쓸모없는 남자라서 떼어 버렸다고 얘기한다. 에디스는 에놀라도 자신의 길을 걷고 있고, 유도리아도 마찬가지라고 애기한다.

 


에디스는 셜록이 지금 상황을 절대 이해 못할거라고 얘기한다. 셜록은 이유를 알려달라고 얘기한다. 에디스가 셜록은 권력없이 사는 인생이 어떤것인지 모른다고 얘기한다. 에디스는 셜록이 정치에 관심없는 것은 세상을 바꾸는데 아무런 관심이 없기 때문이라고 얘기한다. 그리고 지금이 본인에게 딱 좋은 세상이기 때문이라고 얘기한다.

 

 

에디스는 셜록이 세상을 가까이서 접하면서도 세상이 변하고 있는 것은 못보고 있다며, 선거법 개정이 바로 시작이라고 얘기한다. 에디스는 유도리아가 둘째아들이 동생일에 관심이 없다고 했는데, 관심을 가지니 다행이라고 얘기한다. 에디스가 에놀라에게는 셜록이 필요할 거라고 얘기한다.

 

 

 

 

 

 


- 이발소 -
마이크로프트는 이발소에서 레스트레이드를 만난다. 레스트레이드는 '메이 비어트리스 포지'라는 여자에 대해 설명하면서, 작고 어두운 분위기에 겨우 스물살 넘어 보였다고 얘기한다. 성격은 아주 똑똑했고 셜록에 대해 많이 알고 있었다고 얘기한다.

 

 

 

 

 

레스트레이드는 그여자의 정체가 뭔지 묻는다. 레스트레이드는 마이크로프트의 여동생인지 묻는다. 레스트레이드는 마이크로프트가 허접하고 침착하지 못한 소녀를 찾아달라고 했는데, 그여자는 침착했다고 얘기한다. 마이크로프트는 성격을 숨기고 있는것이라며, 동생을 찾아오면 포상금을 두둑히 주겠다고 얘기한다.

 

 

 

 

 

 

- 배질웨더 홀 -
에놀라는 튜크스베리의 말을 떠올리며 숲속을 둘러본다. 반쯤 톱질된 나뭇가지를 발견하고, 숲속 나무위 오두막을 발견한다. 에놀라는 나무위 오두막으로 올라가 주위를 둘러본다.

 


에놀라는 런던부두, 라임하우스 지도를 보면서 중절모 자객을 만나게 된 이유를 알게된다. 에놀라는 런던 책 사이에 꽂혀있는 꽃을 발견하고 웃으며 바라본다. 에놀라는 튜크스베리가 생각보다 똑똑한 아이였다는 것을 알게된다.

 

 

 

 


그때 귀족 노부인이 나타나 위에는 생각보다 위험하다고 얘기한다. 노부인은 에놀라의 옷차림새는 달라졌지만 이미 만난적이 있다고 얘기한다. 에놀라는 이곳을 알고 있었는지 묻는다. 노부인은 며칠전에 발견했다고 얘기한다.

 

 

에놀라가 내려오자 귀족 노부인은 고용주에게 보고할 만한 단서를 찾았는지 묻는다. 에놀라는 못찾았고, 셜록이 직접 와서 확인할 거라고 얘기한다. 귀족 노부인은 옷을 빌려준 정원사를 해고하겠다고 얘기한다. 에놀라는 자기가 협박하고 묶었다고 얘기한다.

 


귀족 노부인은 가족이 영국 땅의 일부를 지킬수 있어서 영광이라고 얘기한다. 귀족 노부인은 세상이 점점 불안해지고 있으니 영국 본모습을 지키는게 중요하게 느껴진다고 얘기한다. 귀족 노부인은 에놀라도 새로운 세상을 주창하는 쪽인지 묻는다. 귀족 노부인은 아들도 새로운 세상을 쫓았고, 손자도 똑같은것 같다고 얘기한다.

 


귀족 노부인은 아들이나 며느리 눈에 띄면 경찰에 잡혀갈테니 그만 돌아가라고 얘기한다. 귀족 노부인은 혹시라도 손자를 만나게되면 할머니가 많이 걱정 하고 있다고 전해달라고 말한다. 에놀라는 그러겠다고 대답한다.

 

 

 

 

 

 

 

- 코번트 가든 마켓 -
에놀라는 시장을 찾아간다. 꽃집을 찾아다니던 에놀라는 튜크스베리를 발견하고 아무꽃이나 달라고 얘기한다. 튜크스베리가 반가워하면서 무슨일로 왔는지 묻는다.

 

 

에놀라는 꽃을 좋아하면서 왜 런던에 온 것인지 묻는다. 튜크스베리는 숨어지닐수 있어서라고 대답한다. 튜크스베리 에놀라를 바라보며 자기를 잡아서 포상금 받으려고 온것인지 묻는다. 에놀라는 포상금이 있었는지 몰랐다고 얘기한다.

 

 

 

 


에놀라는 떨어져 지내는 동안 튜크스베리를 조금 더 좋아하게 되었고, 여전히 목숨이 위험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고 얘기한다. 튜크스베리는 자기가 조금 더 좋아진 이유가 뭔지 묻는다.

 

 

에놀라와 튜크스베리는 얘기를 나누며 걸어간다. 에놀라는 튜크스베리에게 지금 위험한 상황이라고 얘기한다.

 

 

 

 

 

 


- 에놀라의 숙소 -
숙소에 도착한뒤 에놀라는 침대가 일인용이나까 바닥에서 자라고 얘기한다. 튜크스베리는 신문을 보며 자신에 대한 기사가 실렸다며 바라본다. 에놀라는 아직 다 못봤으니 보고 놔두라고 얘기한다.

 

 

튜크스베리는 왜 지난 신문을 모아두었는지 묻는다. 에놀라는 엄마때문이라고 얘기한다. 엄마는 암호를 좋아하는데, 암호로 적힌 전언을 해독해야 그 뜻을 알 수 있다고 얘기한다.

 

 

 

 

 

튜크스베리는 엄마가 왜 그런 전언을 보내는지 묻는다. 에놀라는 엄마가 자기를 두고 떠났다며, 엄마의 전언을 기다리고 있다고 얘기한다. 에놀라는 튜크스베리가 바라보자 동정하는 눈빛으로 보지말라고 얘기한다. 튜크스베리는 우리에서 서로라도 있어서 다행이라며 에놀라를 바라본다.

 

 

에놀라는 차를 끓여오겠다며 주전자를 들고 주방으로 간다. 튜크스베리는 에놀라에게 누가 자기를 죽이려고 하는지 묻는다.

 

 

 

 

 

에놀라는 가족중에 한명이라고 얘기한다. 에놀라는 튜크스베리의 토지나 영지 작위나 지위 때문일 수도 있고, 아버지도 같은 이유로 죽었다고 얘기한다. 튜크스베리가 아버지는 절도범 때문에 죽었는데 말이 안된다고 얘기한다. 에놀라는 튜크스베리가 깔려 죽을 뻔했다는 마뭇가지를 봤는데 사람이 자른 흔적이 있었다고 얘기한다.

 

 

그때 숨어있던 레스트레이드 경감이 조용히 문을 닫는다. 눈치챈 에놀라는 주전자로 공격하고 튜크스베리와 함께 방으로 도망친다.

 


에놀라는 문을 서랍으로 막으며, 튜크스베리에게 창문으로 빠져나가라고 얘기한다. 에놀라가 자기는 잡혀봤자 원하지 않는 인생을 살게 될뿐이지만, 튜크스베리는 죽을 수도 있으니 가라고 얘기한다.

 

 

 

 

 

튜크스베리는 에놀라를 두고 가지 않겠다고 버틴다. 에놀라가 가라고 소리치자 창문으로 빠져나간다. 결국 에놀라는 보상금을 노린 주인과 레스트레이드 경감에게 붙잡히고 만다.

 

 

 

 

 


- 마차 -
마이크로프트는 에놀라를 기숙학교로 데려가면서 행복했으면 좋겠다고 얘기한다. 에놀라가 오빠는 오빠의 행복을 바라는 것이고, 자기를 통제하고 싶어한다고 얘기한다. 에놀라는 오빠 평판에 해를 끼칠까봐 그러는 것이라고 얘기한다.

 

 

에놀라는 동생이라고 말 안할테니 보내달라고 얘기한다. 마이크로프트는 자신이 보호자라며 시키는 대로 하라고 소리친다. 마이크로프트는 에놀라에게 원래 자기 돈이었다며, 돈도 내놓으라고 얘기한다. 에놀라는 코르셋속에 숨겨두었던 돈을 꺼내준다.

 

 

 

 

 

 

- 해리슨 기숙학교 -
해리슨은 에놀라에게 갈아입을 옷을 준다. 해리슨이 홈즈 가문은 이나라에 높은 명망을 얻고 있고, 이 학교에서 그 이름에 걸맞는 몸가짐을 배우게 될거라고 얘기한다. 기숙학교에서 웃는방법, 걷는방법, 자수 놓는 방법, 밥먹는 방법 등을 가르친다.

 

 

 

 

 

해리슨은 사람들에게 행복을 주고 싶어서 교육자가 되었다고 설명한다. 해리슨은 에놀라가 활기찬 삶을 살기 바란다고 얘기한다. 해리슨이 자기는 학생들에게 훌륭한 대비책을 알려준다면서, 에놀라를 절대로 버리지 않을거라고 얘기한다.

 

 

 

 

 

해리슨은 학창시절 한때 에놀라 엄마와 친구로 지냈는데, 유별난 괴짜였다고 얘기한다. 해리슨은 수업시간 맞춰서 반장이 데려다 줄것이고 문은 항상 잠가둘거라며, 언젠가 자기를 고마워하게 될거라고 얘기한다.

 

 

 

 


셜록이 기숙학교로 찾아온다. 해리슨은 에놀라를 데려다 주고 돌아간다. 에놀라는 셜록이 가지고 있는 신문을 빼앗아 살펴본다. 셜록은 개인광고란을 확인하는 에놀라를 보고 미친것인지 묻는다. 에놀라는 이런곳에 갇혀 있으니 미칠것 같다고 얘기한다.

 

 

 

 

 

셜록은 어릴때 억지로 캘리그래피를 배웠는데, 지금은 사건을 해결할때 사람의 필체로 얻는 단서가 많다고 얘기한다. 에놀라가 몸으로 배우는 것은 어디에 쓸데가 있는지 묻는다. 셜록은 모의 자세만 바뀌어도 변장하는데 도움이 된다며, 배우면 다 쓸데가 있다고 얘기한다.

 

 

에놀라가 엄마는 찾았는지 묻는다. 셜록은 아직 못찾았고, 찻집을 갔더니 에디스가 협박했다고 얘기한다. 셜록은 라임하우스도 갔었다고 얘기한다. 셜록은 에놀라도 이제 탐정이 다 되었다고 얘기한다.

 

 

 

 

 

에놀라는 화약과 폭탄을 봤는지 묻는다. 셜록은 생각만 해도 끔찍하지만, 아마 세상을 바꾸려고 그랬을 거라고 얘기한다. 에놀라는 세상이 바뀌는게 나을지도 모른다고 얘기한다.  에놀라는 호기심으로 머릿속 훔쳐보려고 온 거냐며 묻는다. 셜록은 소중해서 온거라고 얘기한다.

 


셜록은 튜크스베리 사건이 흥미롭다며 단순한 실종이라기에는 너무 복잡하다고 얘기한다. 셜록은 둘이 달리는 기차에서 뛰어내렸고, 작에게 쫓기고 있었는지 묻는다.

 

 

놀라는 놀라며 어떻게 알았는지 묻는다. 셜록은 알아보니까 에놀라가 떠난곳과 후작이 떠난곳이 일치했고, 에디스가 '쓸모없는 남자'를 언급했다고 얘기한다. 그리고 자신의 조수라는 젊은 여자가 튜크스베리 저택에 방문했다는 전보도 받았다고 말한다.

 

 

 

 

 

셜록은 탐정 대 탐정으로 '상어를 유일하려면 가끔은 물속에서 발장구를 쳐야 할 때도 있다'라고 조언을 한다. 에놀라는 그말하려고 온것인지 묻는다. 셜록은 이것을 전해주러 왔다면서 솔방울을 내려놓는다. 셜록은 어머니 배게 밑에 있었다고 얘기한다. 셜록은 어머니가 에놀라는 굉장히 특별한 아이라고 얘기했고, 자기도 그렇게 생각한다고 말한다.

 

 

셜록이 에놀라에게 '선택은 네가 하는 것이고, 사회가 뭐라고 주장하든지 너를 통제할 수 없다'고 얘기한다. 셜록은 어머니가 이미 그것을 증명했다고 말하고 돌아간다. 에놀라는 어머니를 떠올리며 눈물을 흘린다.

 

 

 

 

 


에놀라는 신문 일면에 '선거법 개정안 상원에서 교착 상태'라는 기사를 읽는다. 에놀라는 선거법 개정과 튜크스베리가 관련이 있다는 것을 깨닫는다.

 

 

 

 

 

그때 배달부가 '펀델 홀'에서 배달왔다고 문을 두드린다. 에놀라가 누가 보낸것인지 묻자, 배달부는 마이크로프트 홈즈가 보냈다고 얘기한다. 배달부는 뭔지몰라도 무겁다며 방안으로 들여다 놓고 나간다.

 

 

그런데 상자가 꿈틀거리고, 에놀라는 상자안에 튜크스베리가 있는 것을 보고 반가워한다. 에놀라는 여기를 어떻게 찾았는지 묻는다. 튜크스베리는 에놀라가 말한적이 있다며, 자기는 유용한 말을 기억 잘하는 재주가 있다고 얘기한다.

 

 

튜크스베리는 가장 짐꾼같은 옷을 챙겨입고 왔다면서 왔던길을 되돌아 나가면 된다고 얘기한다. 에놀라는 탁월한 작전이지만, 해리슨은 한눈에 알아볼거라고 얘기한다.

 

 

 

 


에놀라는 상자속으로 들어가고 튜크스베리가 상자를 끌고 간다. 그때 해리슨이 멈추라고 한뒤 누구인지 묻는다. 튜크스베리는 교장선생님에게 배달왔다고 얘기한다. 해리슨이 뭐가 들었는지 보겠다며 상자를 열려고 한다. 튜크스베리는 고용인인 마이크로프트가 혼자 있을때 열어 보라 했다고 말한다.

 

 

 

 

 

해리슨은 마이크로프트가 보냈다는 말을 듣고, 지나는 항생들에게 상자를 교장실로 옮기라고 시킨다. 잠시뒤 해리슨이 교장실로 돌아와 상자를 열어 확인한다. 상자 안은 텅비어 있고, 캐리커쳐가 그려진 종이한장만 놓여져 있다. 건물을 빠져나온 에놀라는 해리슨의 자동차를 타고 기숙학교를 빠져나간다.

 

 

 

 

 

에놀라는 튜크스베리 덕분에 살았다면서 고맙다고 얘기한다. 튜크스베리는 런던으로 돌아가서 적당히 숨을 곳을 찾아보자고 얘기한다. 에놀라는 갈림길에서 멈춘뒤, 엄마의 말을 떠올린다.

 

 

에놀라는 배질웨더로 가야겠다면서 방향을 돌린다. 에놀라는 일은 바로 잡고 진범을 찾며, 동기는 이것인것 같다며 신문을 건네준다.

 

 

 

 

 

튜크스베리는 '선거법 개정안 상원에서 교착 상태'라는 기사를 보면서 이해가 안된다고 얘기한다. 에놀라는 튜크스베리가 상원에 취임하는게 언제였는지, 선거법 개정안에 대한 의견은 어떤지 묻는다. 튜크스베리는 이제곧 취임이고, 아버지와 똑같이 찬성이라고 얘기한다.

 

 

에놀라는 그것을 아는 사람이 누구인지 묻는다. 에놀라는 아버지와 튜크스베리가 죽으면 누가 영지를 물려 받게 되는지 묻는다. 튜크스베리는 삼촌이라고 얘기한다. 튜크스베리는 삼촌이 범인이라 생각하는지 묻는다. 에놀라는 가장 의심이 된다고 얘기한다.

 

 

튜크스베리가 지금까지는 운이 좋아서 살았지만, 제발로 가장 위험한 곳으로 가자는 것인지 묻는다. 에놀라는 가끔 상어를 유인하려면 물속에서 발장구를 쳐야할 때도 있다고 얘기한다.

 

 

 

 

 

 

- 배질웨더 홀 -
두사람은 밤이되어 배질웨더 홀에 도착한다. 튜크스베리는 끔찍한 작전이라며 왜 이러는 것인지 묻는다. 에놀라는 고상한 숙녀들과 달리 보고 들으라고 배웠고, 싸움 기술을 배웠다고 얘기한다.

 

 

 

 


튜크스베리와 에놀라가 집안으로 들어가는데 아무도 없다. 에놀라는 장전하는 소리를 듣고 아래층으로 뛰어내려와 나가려고 하지만 문이 잠겨 있다. 린손은 두사람에게 총을 쏘면더 다가온다.

 

 

 

 

 

에놀라는 린손의 주위를 돌린뒤 조용히 반대편으로 건너간뒤 기다린다. 린손은 튜크스베리에게 총을 쏘면서 가까이 다가온다. 린손이 튜크스베리에게 총을 겨눌때 에놀라가 뒤에서 공격한다. 린손은 에놀라를 쓰러트린뒤 개머리판으로 때려 기절시킨다.

 

 

튜크스베리는 린손이 에놀라를 때리려하자 달려들며 공격한다. 하지만 얼굴을 맞고 쓰러진다. 린손은 시계줄을 꺼낸뒤 튜크스베리의 목을 조른다.

 

 

정신을 차린 에놀라는 튜크스베리가 위험한 것을 발견하지만 몸을 움직이지 못하고 눈물을 흘린다. 에놀라는 엄마가 '겁내지마. 혼자가 아니다'라고 했던 말을 떠올리며 미소 짓는다.

 

 

 

 

 

에놀라는 린손에게 기어간뒤 코르크스크루 기술로 넘어트리며 공격한다. 린손은 넘어지면서 머리를 부딪힌다. 에놀라가 린손에게 누가 시킨것인지 묻지만, 영국이 시켰다는 말만하고 죽는다.

 

 

 

 


잠시뒤 지팡이 소리가 들려오가 귀족 노부인이 가까이 다가온다. 귀족 노부인은 일이 제대로 처리하려면 직접 하는 수 밖에 없다며 바닥에 떨어진 총을 집어든다. 튜크스베리가 할머니에게 어머니는 어디에 있는지 묻는다. 할머니는 튜크스베리 찾으러 삼촌과 같이 런던에 갔다고 얘기한다.

 

 

 

 

 

할머니는 조국의 미래가 위태로운 상태라면서 튜크스베리에게 총을 쏜다. 에놀라가 안된다면서 귀족 노부인에게 달려간다. 노부인이 에놀라에게도 총을 겨누고 방아쇠를 당기지만 총알이 없다. 귀족 노부인은 에놀라에게 다 끝났다고 얘기한다. 에놀라는 총을 빼앗고 쓰러진 튜크스베리에게 달려간다.

 

 

잠시뒤 튜크스베리가 정신을 차리면서 일어난다. 튜크스베리가 자기는 바보가 아니라며 가슴을 보호한 철판을 보여준다. 튜크스베리가 할머니의 시대는 끝났다고 얘기한다.

 

 

 

 

 

 


- 런던 경시청 -
셜록이 런던경시청 레스트레이드를 만나러 간다. 레스트레이드는 셜록 홈즈에게 사무실로 오라고 얘기한다. 셜록 홈즈는 후작사건에서 후작의 할머니인 귀족 노부인이 범인이니까 체포하라고 얘기한다.

 


레스트레이드는 두가지 궁금한게 있다면서, 그렇게 결론을 내린 근거가 뭔지 묻는다. 셜록은 분열된 충성심과 계승권이 이번 사건의 관건이라고 얘기한다. 셜록은 후작이 죽으면 그의 삼촌이 영주 자리를 물려받게 되고, 그러면 선거법 개정안 반대표를 행사했을 거라고 얘기한다. 셜록은 그게 바로 노부인이 원하던 것이었다고 얘기한다.

 

 

 

 


레스트레이드는 삼촌이 진범일 수도 있는거 아닌지 묻는다. 셜록은 신문에 실린 삼촌의 제복입은 사진을 보여주면서 가슴에 달린 훈장을 자세히 보라고 얘기한다. 셜록은 후작의 아버지가 사망했을 때 그 삼촌은 해외 아프간전쟁에서 참전중 이었다고 얘기한다. 셜록이 진실은 언제나 존재하고, 찾기만 하면 된다고 얘기한다.

 

 

 

 

 

레스트레이드 두번째 질문이라며, 어떻게 여동생이 오빠보다 먼저 이 사건을 해결한 것인지 묻는다. 셜록은 그 말을 듣고 웃으며 돌아간다.

 

 

 

 

 

 

- 의회 -

튜크스베리는 의회에 출석할 준비를 하고 있다. 삼촌은 튜크스베리를 보며 아버지가 자랑스러워 할거라고얘기한다. 에놀라가 찾아와 그 모습을 바라본다.

 

 

 

 

 

튜크스베리는 문앞에 있는 에놀라를 발견하고 다가간다. 에놀라는 큐크스베리를 보며 정말 멋지다고 얘기한다. 튜크스베리는 긴장하며 한시간 후에 투표가 시작이라고 얘기한다.

 

 

튜크스베리는 에놀라에게 안전하곳에서 잘 지내는지 묻는다. 에놀라는 튜크스베리 어머니가 준 포상금으로 새로운 숙소를 구했다고 얘기한다. 튜크스베리는 어머니가 언제든지 집에서 지내도 괜찮다는 허락을 했다고 말한다.

 

 

 

 

 

에놀라가 괜찮다고 하자, 튜크스베리는 자기가 부탁하면 그렇게 해줄 것인지 묻는다. 에놀라는 좋은 제안이지만 거절하겠다고 얘기한다. 에놀라는 어색한듯 눈을 마주치지 못하고 피하다가 조용히 튜크스베리의 손을 잡는다.

 

 

 

 

 

튜크스베리는 언제 또 만날 수 있는지 묻는다. 에놀라는 아직 자기를 못 떼어냈다며 웃는다. 튜크스베리는 에놀라의 손에 키스를 한다. 에놀라는 튜크스베리를 돌아보면서 숙소로 돌아간다.

 

 

 

 

 

에놀라는 신문을 구입하고 개인광고란을 확인한다. 에놀라는 숫자로된 광고를 발견하고 엄마가 보낸것으로 생각한다. 에놀라는 숫자로된 단어들을 조합해서 글을 완성하는데, '오늘 5시에 왕립 예술원에서 만나자, 엄마가'라고 적혀있다.

 

 

 

 

 

에놀라는 세가지가 떠오르는데, 엄마였다면 '엄마'라는 단어 대신에 '국화'라는 단어를 썼을 것이라 추측한다. 그리고 왕립예술원은 여성을 배척하는 교육기관이라서 엄마가 그런 곳을 약속장소로 정할리 없다고 추측한다. 마지막으로 오빠 앞에서 신문을 뒤척였을때 들통났을 수도 있는데, 셜록 홈즈가 벌인 짓이라 추측한다. 에놀라는 그래도 확인을 해볼거라며 거리의 신문팔이에게 옷을 바꿔입자고 얘기한다.

 

 

 

 

 


- 왕립 예술원 -
마이크로프트와 셜록이 왁립 예술원에서 에놀라가 나타나기를 기다린다. 마이크로프트는 에놀라가 이미 셜록을 이긴적이 있고, 이번에도 간파했을 거라고 얘기한다. 셜록은 그래도 너무 궁금해서 여기에 나타날거라고 얘기한다.

 

 

셜록은 다시 여동생을 찾게 되면 자신이 맡을테니, 보호자 역할을 넘기라고 얘기한다. 마이크로프트는 손을 뗄테니 뒷일을 책임지라고 얘기한다.

 

 

 

 

 

마이크로프트는 셜록에게 이상한 녀석이라고 얘기한다. 그러자 셜록이 형은 성미가 고약한 사람이라고 얘기한다. 셜록은 마이크로프트에게 투표결과가 마음에 드는지 묻는다. 마이크로프트는 튜크스베리 후작이 나타나서 결정적인 한표를 행사했다고 얘기한다. 마이크로프트는 그만 돌아가자고 얘기한다. 셜록은 튜크스베리가 에놀라를 좋아하는것 같다고 얘기한다. 마이크로프트는 둘이 결혼시키면 되겠다고 얘기한다.

 

 

마이크로프트는 클럽에 가서 위로주 한잔 하자고 애기한다. 셜록은 형과함께 돌아가면서 주위를 둘러본다. 셜록은 중앙 탑에서 에놀라의 솔방울을 발견하고 주위를 둘러본다. 셜록은 솔방울을 다시 올려놓고 왕립 예술원을 빠나간다.

 

 

 

 

 

신문팔이로 위장했던 에놀라는 오빠들의 모습을 바라본다. 에놀라는 솔방울을 들고 바라본다.

 

 

 

 

 

 

 


- 숙소 -
에놀라가 숙소로 돌아오는데 주인은 손님이 왔다고 알려준다. 에놀라는 방에서 기다리고 있는 엄마를 보고 놀란다. 유도리아는 방도 멋지고 장식도 이쁘다고 얘기한다. 유도리아는 오래 못있는 다고 얘기한다.

 

 

 

 

 

유도리아는 에놀라가 들고있는 솔방울을 보고 어디서 찾은 것인지 묻는다. 에놀라는 셜록이 찾아줬다고 얘기한다. 에놀라는 어릴때 일은 셜록한테 다 들었다고 얘기한다. 유도리아는 셜록과 친해져서 다행이라고 얘기하고, 미안하다고 얘기한다.

 

 

유도리아는 행선지를 알려주고 싶었지만 위험해서 그럴수가 없었다고 얘기한다. 유도리아는 에놀라를 사랑하지 않아서 떠난게 아니라 에놀라를 위해서 떠난거라고 얘기한다. 유도리아는 딸에게 지금같은 세상을 물려주기 싫어서 투쟁해야 했다고 말한다. 유도리아는 의견을 존중받고 싶으면 소리 높여 말해야 한다고 말한다.

 

 

 

 

 

유도리아는 세상을 바꾸는 사람이 자신이라 생각했다면서, 선거법 개정안 에놀라가 한것이 맞는지 묻는다. 에놀라가 웃으며 그렇다개 얘기한다. 유도리아는 정말 대단한 여성이 되었다며 대견해한다.

 

 

에놀라는 엄마를 끌어 안는다. 유도리아는 에놀라에게 붓꽃 보내줘서 고맙다고 얘기한다. 또 엄마를 부를지 모르니까 앞으로도 쭉 눈여겨 보겠다고 말한다.

 

 

 

 

 

 


- 거리 -
에놀라는 홈즈 가문의 일원으로 오빠, 엄마 처럼 자신의 길은 스스로 개척할 것이라고 얘기한다. 에놀라는 지금은 혼자라고 해서 꼭 외로운 게 아니라는 것을 안다고 얘기한다. 에놀라는 탐정이고, 암호 해독가이자 길잃은 양을 구하는 사람이라고 얘기한다. 에놀라는 우리의 미래는 우리에게 달려있다고 얘기하고 자전거를 타고 간다.

 

 

 

 

 

 

 

 

[사진 출처] 영화 에놀라 홈즈(Enola Holmes) 스틸컷, 캡처, 포스터

 

 

 

 

 

 

 

이상 영화 에놀라 홈즈(Enola Holmes)의 후기를 마친다.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 없이 가능한

아래 하트♥공감 버튼을 꾹 눌러주세요!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