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ista7

영화 코마(Coma)는 혼수상태를 소재로 한 러시아의 SF 영화다.

 

젊고 재능은 있지만 세상에 인정받지 못한 건축가 빅토르는 갑작스런 사고로 혼수상태에 빠지고, 혼수상태에 빠진 자들만이 올수 있는 코마 세계로 오게된다.

 

리퍼에게 쫓기던 빅토르는 팬텀, 플라이, 파일럿의 도움을 받아 사람들이 모여 지내는 기지로 오게된다. 얀은 빅토로의 건축능력으로 리퍼에게서 안전한 섬을 찾아 떠나기로 결정한다. 하지만 이동중에 리퍼가 나타나 사람들을 공격하고, 빅토르는 코마에서 깨어나 현실 세계로 돌아오게 된다. 현실세계로 돌아온 빅토르는 사고당시의 기억을 떠올리고, 코마세계의 진실을 알게된다. 빅토로는 플라이와 사람들을 구하기 위해 다시 코마세계로 돌아간다는 내용이다.

 

영화를 보고나서 인셉션, 매트릭스, 소스코드 등의 영화들이 떠오른다. 나름 CG도 괜찮고, 배우들 연기도 좋다. 나름 볼만한 킬링타임용 영화다.

 

 

 

 

상상의 한계가 사라지는 세계
당신의 상상력은 어디가지인가?

 

 

 

 

 

 

 

 

 

 

 

 

영화 코마(Coma, 2019) 후기, 결말, 줄거리

 

 

 

 

▷ 2020년 11월 개봉 영화 총정리 : https://barista7.tistory.com/3307

 

 

 

 

 

 

 

코마(Coma)

 

 

- 2019 제작
- 러시아, SF
- 2020.11.12 개봉, 15세이상관람가, 111분
- 감독 : 니키타 아르구노프
- 출연 : 리날 무하메토프, 리우보프 악시오노바, 안톤 팜부쉬니, 밀로스 비코비치

 

 

 

리날 무하메토프(빅토르 역) : 건축능력
리우보프 악세노바(플라이 역) : 치유능력
안톤 팜부쉬니(팬텀 역) : 강인한 신체 능력
밀로스 비코비치(애스트로노머 역) : 천문학자, 코마세계 지도 제작 능력
콘스탄틴 라브로넨코(얀 역) : 코마세계 리더, 영생재단 교주
폴리나 쿠즈민스카야(스피릿 역) : 위험감지 능력, 유령 소환 능력
로스티슬라프 굴비스(그놈 역) : 전자회로 조작 능력
빌렌 바비체프(탱크 역)
레오니트 팀츠닉(카벨 역)

 

 

 

 

=

 

 

 

 

 

 

 

 

 

 

 

 

 

코마(Coma) 줄거리

 

 

[ 코마 세계 ]
- 아파트 -

빅토르가 일어나 냉장고를 열어보는데 조각난 사물들이 점점 모습을 되찾고 있다. 놀란 빅토르는 아파트에서 뛰져나와 건물을 바라본다. 아파트 건물도 미완성의 형태로 되어 있고, 주위 건물들은 중력을 거스른채 제각각의 방향으로 기울어져 있다.

 

 

 

 


빅토르를 놀라며 주위를 둘러본다. 빅토르가 건물을 바라보며 원래모습을 생각하며 손을 뻗자 건물은 복원된다.

 

 

 

 


빅토르는 건물위에서 주위를 두리번거리고 있는 괴물체를 발견하고 바라본다. 리퍼가 빅토르를 향해 달려와 공격하는순간 폭발과 함께 빅토르는 쓰러진다.

 


플라이와 파일럿이 달려와 빅토르가 맞는것을 확인하고 데려간다. 멀리 떨어진 섬으로 점프를 하여 건너간뒤 이동한다. 팬텀은 지도를 보며 방향을 찾는다.

 

 

 

 


다리를 건너 뛰어내리자 사람들이 하늘로 올라간다. 빅토르가 망설이는 사이 리퍼가 가까이 다가오고, 빅토르는 옆 건물로 점프한다.

 


리퍼는 빅토로가 이동한 방향을 확인하고 뒤따라 온다. 기다리고 있던 팬텀이 리퍼를 향해 총을 쏘지만 손에 상처를 입고 만다.

 

 

 

 

 

도망치던 사람들은 출구를 찾지 못하고 갇히게 되고, 리퍼는 사람들을 찾아 조금씩 가까이 다가온다. 그때 파일럿이 수류탄을 들고 괴물에게 다가간뒤 자폭한다. 플라이가 빅토르에게 지금부터는 알아서하라며 화내며 걸어간다.

 

 

 

 


빅토르르는 설명도 없이 어디를 가는것이냐며 도대체 누구인지 묻는다. 팬텀은 빅토르에게 여기에 남고 싶은 것인지 묻는다.

 

 

 

 

 

 

- 들판 -

팬텀은 다친손에 붕대를 감으며 걸어간다. 빅토르는 플라이에게 무슨일인지 묻는다. 플라이는 교통사고나 약물 과다복용때문 일거라고 얘기한다.

 

 

 

 

 

토르는 자신이 죽은 것인지 묻는다. 플라이는 혼수상태라고 설명한다. 픽토르가 이게 꿈이지 묻자, 플라이는 혼수상태에 빠진 사람들의 기억이라고 얘기한다.

 

 

 

 

 

플라이는 혼수상태에 빠지면 누구나 여기에 오게 되는데, 뇌에는 기억이 저장되어 있고, 혼수상태가 되면 그 기억이 현실이 된는 것이라고 설명한다.

 

 

 

 

 

플라이는 기억하는 건물, 사람, 물건들은 모두 여기에 있고, 기억하지 못하거나 알지못하는 것은 여기에 없다고 설명한다. 빅토르가 검정괴물은 무엇인지 묻는다. 플라이는 빅토르의 이마에서 피가 흐르는 것을 보고 치료해준다.

 

 

 

 

 

그때 팬텀은 플라이에게 주위가 안전한지 다시 한번 확인하라고 지시한다. 빅토르가 어디로 가는것인지 묻자 플라이가 손가락으로 위쪽 공장을 가리킨다.

 

 

 


 

 

- 버스 -

들판에 있는 오래된 버스에 올라타고 걸어가는데, 반대편 창밖에 사람들이 모여있는것이 보인다.

 

 

플라이는 웜홀같아 보이지만, 실제로는 기억차이때문에 생긴거라고 얘기한다. 어떤사람은 건물근처에 버스를 기억하고, 어떤사람은 들판의 버스를 기억하기 때문에 뒤섞여 혼합된 기억이라고 얘기한다.

 

 

 

 

 

 

 

 

 

 

 

 

 

 

 

- 기지 -
공장에 도착하자 스피릿이 파일럿은 어디에 있는것인지 묻는다. 팬텀은 파일럿이 리퍼를 유인했기때문에 우리가 돌아올수 있었다고 얘기한다. 스피릿은 파일럿을 버리고 왔다며 화낸다. 팬텀은 그곳이 위험하고 지도도 엉터리였다며 소리지른다.

 

 

 

 


그때 지켜보던 얀은 그럴만한 가치가 있을거라 믿는다고 얘기한다. 얀은 플라이에게 주변을 견학시켜주고 위층 숙소로 안내하라고 얘기한다.

 

 

 

 


플라이는 빅토르에게 기지시설을 소개하면서 설명을 해준다. 플라이는 기지로 연결된 길을 모두 파괴하지만 누군가는 길을 기억하기 때문에 다시 나타나고, 리퍼를 막기위해서 계속 감시한다고 설명한다.

 

 

코마의 섬에는 리퍼들이 없는데, 우리를 그곳으로 데려다줄 사람을 찾고 있다고 얘기한다. 플라이가 우리는 빅토르가 그 사람이라 느끼고 있다고 얘기한다.

 

 

 

 

 

빅토르는 자신의 이름도 기억안난다고 얘기한다. 플라이는 모두 똑같다며, 다른사람이 별명을 붙이기전에 이름을 지어보라고 얘기한다. 빅토르가 이것은 꿈일 뿐이라며 혼잣말을 한다. 플라이는 빅토르를 구하기 위해 한사람이 죽었다며, 지금 몸은 코마상태로 어딘가에 누워있고, 지금 여기에 있는 것을 바꾸지는 못한다고 얘기한다.

 

 

플라이가 이쪽에는 그놈, 탱크, 스피릿, 천문가, 팬텀, 자신이 2층에서 살고있고, 나머지는 아래층에서 살고 있다고 설명한다. 플라이는 팬텀이 옷과 무기를 줄거라고 얘기한다.

 

 

빅토르가 플라이에게 팬텀과 커플인지 묻지만, 플라이는 대답하지 않는다. 플라이는 빈방을 안내하며 보통 2주가 지나면 방이 가득찰거라고 얘기한다. 플라이는 신참이 오면 테스트를 하지만, 빅토르의 경우에는 얀이 바로 분대에 포함시켰다고 얘기한다.

 

 

 

 

 

플라이가 여기에서는 얀이 최고참이고, 얀은 한번 코마에서 회복하기도 했었고, 사람들에게 이세상을 이해하는 법과 생존법을 가르쳐 주었다고 얘기한다. 플리아가 우리모두 얀에게 목숨을 빚지고 있는거라고 얘기한다. 플라이는 마지막으로 팬텀과 커플이 아니라고 얘기하고 돌아간다.

 

 

 

 


빅토르는 잠을 자면서 꿈을 꾼다. 꿈속에서 건물을 설계하고 자동차를 타고 가다 사고당한다. 사고순간 놀라며 잠에서 깨어난 빅토르는 꿈의 형상이 나타난것을 보고 다가간다.

 


잠시뒤 팬텀이 방으로 찾아와 빅토르의 꿈을 보고 정말 뭔가 특별한것 같다고 얘기한다. 팬텀이 꿈속은 까다롭기 때문에 들어가지 않는게 좋다고 얘기한다. 팬텀은 여기 처음오면 정신신줄 놓게 마련이라며, 아까전에 심하게 해서 미안하다고 사과한다.

 

 

 

 


팬텀은 빅토르에게 얘기하면서, 자기 여자에게서 떨어지라고 말한다. 팬텀은 얀이 빅토르에게서 뭔가 특별한것을 본것 같지만, 얀은 완벽한 사람이 아니라고 얘기한다.

 

 

 

 


팬텀은 빅토르를 건물밖으로 데려 나오고, 얀과 사람들은 위에서 지켜본다. 팬텀은 코마상태의 사람은 특별한 능력이 생긴다고 얘기한다.

 

 

 

 

 

스피릿은 위험을 감지하거나 유령을 소환하고, 천문가는 지도를 만들고, 파일럿은 여기에 도착한 신참을 찾아낼 수 있다고 설명한다. 하지만 이런 능력을 찾기위해서는 강압적으로 위험에 빠트려야 한다면서 빅토르에게 고무총을 쏜다. 빅토르가 총을 맞고 고통스러워 하지만 아무런 능력이 나타나지 않는다.

 

 

팬텀은 빅토르의 능력이 나타나지 않자 그놈이 만든 훈련용 기계를 사용하기로 결정한다. 그놈은 로봇을 움직여 빅토르에게 위협을 가한다. 팬텀은 기계를 작동시키면서 공격하라고 소리지른다. 빅토르는 반격하지 않고 맞기만 한다. 로봇이 공격하려는 순간 빅토르의 주위에 청사진이 잠시 생기지만 아무것도 변하지 않는다.

 


팬텀은 빅토르에게 자기자신도 방어하지 못하느냐며, 직업이 무엇이었는지 묻는다. 빅토르는 건축가 였던것 같다고 얘기한다. 팬텀이 이곳에 건축가는 처음인것 같다며, 카벨팀에게 빅토르를 보낸다.

 

 

 

 

 

그날밤 리퍼는 기지 근처까지 찾아와 길을 찾고 있다. 경계를 하던 사람들은 리퍼가 근처에 나타나자 길을 폭파한다.

 

 

 

빅토르는 잠을자며 사고나기 전 상황에 대한 꿈을 꾼다.

 

 

다음날 팬텀은 폭발물이 부족해서 잠수함이 있는곳으로 갈거라며, 카벨에게도 따라오라고 얘기한다. 팬텀은 빅토르의 머리를 때리며 하던일이나 계속 하라고 얘기한다.

 


카벨은 빅토르에게 운이 좋은거라며, 대부분이 테스트를 통과 못한다고 얘기한다. 카벨이 우리는 그곳에 가지 않아도 되니까 안전하다고 얘기한다.

 

 

 

 

 

그때 얀이 빅토르에게 여기에서는 시간이 다르게 흘러간다고 얘기한다. 정확하지는 않지만 1/100이하로 흐르고, 현실 세계의 하루는 코마상태에서는 몇달에 해당된다고 설명한다. 얀이 자신은 여기에서 15년을 살았는데, 빅토르는 아마 수천년을 살게될거라고 얘기한다.

 


빅토르는 자기를 구하고 왜 여기로 데려왔는지 묻는다. 얀은 빅토르가 스스로 무엇을 할지 결정하기를 바란다며 버스쪽을 바라본다 얘기한다.

 

 

 

 

 

빅토르는 건물을 만들었다고 생각하는데 여기에서 해보려니 잘안된다고 얘기한다. 얀이 팬텀의 말은 거짓말이 아니라며, 때로는 능력이 필요한 장소에서 나타나기도 한다고 얘기한다.

 

 

빅토르가 자기에 대한 기억이 없다고 얘기하자, 얀은 새롭게 시작할 수 있어서 오히려 잘된거라고 얘기한다. 얀이 여기는 현실세계와 달리 우리의 생각만으로 이루어져 있어서, 원하는 것은 모두 이룰 수 있다고 얘기한다.

 

 


팬텀은 플라이에게 총쏘는 방법을 가르치고 있다. 플라이는 팬텀에게 같이 가겠다고 얘기한다. 얀은 팬텀에게 같이 데려가라고 얘기한다.

 

 

 

 

 

잠시뒤 팬텀은 대원들과 버스를 통해 기지 밖으로 이동한다. 천문가는 지도를 보며 '지놈의 터널'을 가리키며 이곳으로 돌아올거라고 얘기한다. 빅토르는 왜 '지놈의 터널'인지 묻는다. 전문가는 우리의 기억으로 만들어진 곳이고, 기억이 누구의 것인지 찾아내기도 한다고 얘기한다.

 

 

 

 


천문가는 빅토로의 방에 꿈이 많다 들었다며, 꿈속에는 수많은 정보가 들어 있다며 얘기한다. 두사람의 예기를 듣던 팬텀은 '얀이 말하길, 꿈에 들어가게 되면 꿈도 코마상태도 모두 죽는다'라고 했다고 얘기한다.

 

 

 

 

 

그때 스피릿은 리퍼가 나타났다고 얘기한다. 천문가는 리퍼가 있는 곳을 확인하고 여기로 오려면 2일정도 걸릴거라고 얘기한다.

 

 

빅토르는 리퍼가 우리를 볼 수 있는지 묻는다. 그놈은 우리가 내보내는 주파수로 감지한다고 얘기한다. 그놈은 위험할때 호각을 불어서 리퍼를 유인하고 자폭한다고 얘기한다.

 

 

빅토르는 이세상이 기억으로 만들어졌는데 리퍼는 어떻게 온것인지 묻는다. 천문가는 코마환자들은 뇌사상태로 가족들이 보내주지 않아서 생명유지장치로 살아만 있는 상태라고 설명한다. 천문가는 죽은 뇌가 리퍼들이라고 얘기한다.

 

 

 

 

 


- 잠수함기지 -
기지에 도착한뒤 장비와 무기를 챙긴다. 카벨은 기억속 경비원들은 낯선자에게 총을 쏜다고 설명한다. 천문가는 빅토르에게 이유없이 총을 쏘지말라며 권총을 건네준다.

 

 

 

 


팬텀은 자신이 앞장서겠다며 먼저 출발한다. 스피릿이 팬텀의 유령을 만들어 경비원을 유인하고, 팬텀은 뒤에서 경비원을 제거한다. 주위를 둘러보던 카벨은 이제 기억이 났다며 격납고와 출입구 위치를 얘기한다.

 

 

 

 


천문가는 떠나는 차를 보며 30초안에 이동해야 한다고 얘기한다. 팬텀이 곧바로 일어나 수류탄을 던지며 공격한다. 그러자 경비원들이 몰려와 공격한다. 탱크는 수류탄을 반대편으로 던져 경비원을 제거한다.

 

 

 

 

 

팬텀은 되돌아오는 차를 보고 탱크에게 엄호하라고 얘기한다. 탱크는 자동차를 향해 총을 쏘며 공격한다. 팬텀은 벽을 기어올라 건너편으로 넘어간뒤 경비원을 제거한다. 팬텀은 자동차를 밀어 반대편에 있는 경비원까지 제거한다.

 

 

 

 

 

탱크는 경비원들이 쏜 총에 맞아 쓰러진다. 스피릿이 천문가의 유령을 만들어 경비원을 유인하고, 천문가는 뛰어넘어간뒤 경비원을 제거한다. 플라이는 재빨리 달려가 부상당한 탱크를 치료한다. 그놈은 겨납고 문에 컴퓨터를 연결하고 전자기판을 연결하여 준비한다.

 

 

 

 

 

잠시뒤 천문가는 팬텀때문에 우리 위치를 노출했다며 화낸다. 팬텀은 스피릿에게 리퍼가 근처에 리퍼가 있는지 묻는다. 시프릿이 모르겠다고 얘기하자, 팬텀이 이곳 책임자는 자기라며 소리지르지 말라며 위협한다.

 

 

 

 


그놈은 격납고 문을 열고 팬텀에게 알려준다. 팬텀과 대원들은 격납고 안에 있는 잠수함을 바라본다. 카벨은 어뢰 하나만으로도 한달은 충분히 쓸수 있다고 얘기한다. 카벨은 대원들과 어뢰 회수 작업을 시작한다.

 

 

 

 


플라이가 팬텀의 다친 손을 치료해주겠다고 얘기하지만, 팬텀은 별거아니라며 상처를 보여주지 않는다. 플라이는 빅토르와 함께 쇠사슬을 잡아 당긴다.  카벨은 살짝만 충격줘도 여기를 날려버릴 수 있다며 조심하라고 얘기한다.

 

 

잠시뒤 스피릿은 위험을 감지하고 일어난다. 그놈은 멀리서 리퍼가 걸어오는 것을 발견하고 소리친다. 팬텀은 얼마나 떨어져 있는지 묻는다. 그놈은 500미터 거리에 리퍼가 있다고 얘기한다. 카벨은 1분만 달라면서 계속작업을 한다.

 

 

 

 


리퍼는 격납고를 향해 달려오고, 팬텀은 그놈에게 쇠사슬을 꽉 잡고 버티라고 얘기한뒤, 나머지는 철수하라고 지시한다. 빅토르는 쇠사슬을 붙잡고 버티면서 우리힘 만으로는 버티기 힘들다고 소리친다. 천문가와 플라이가 다시 되돌아와 쇠사슬을 붙잡는다. 빅토르는 잠수함 위치를 확인하고 구조물을 떠올리며 집중한다.

 

 

 

 

 

팬텀이 총을 쏘려하자 스피릿이 막는다. 총이 도르래에 빗맞으면서 모두 쇠사슬을 놓치고 카벨은 어뢰와 함께 아래로 떨어진다. 잠시뒤 레일 구조물이 생기면서 카벨은 무사히 땅으로 내려온다. 모두 놀라며 바라보고, 팬텀은 빨리 출구로 옮기라고 지시한다.

 

 

 

 

 

 

- 기지 -

모든 팀원들은 폭바물을 가지고 무사히 기지로 귀환한다.

 

 

그날 저녁 카벨은 당시 상황을 얘기하면서 빅토르에게 왜 도망 안갔는지 묻는다. 팬텀은 빅토르에게 전투시에 벽을 만들 수 있는지 묻는다. 빅토르가 그렇다고 하자 다리도 만들 수 있는지 묻는다. 빅토르는 다리도 만들 수 있다고 얘기한다. 팬텀은 빅토르가 우리에게 아주 유용할거라며 기뻐한다.

 

 

 

 


얀은 빅토르의 재능을 활용할 더 좋은 방법이 있다고 얘기한다. 얀은 오랫동안 리퍼로부터 숨을 곳을 찾고 있었고, 그곳은 격리된 곳이라야 한다고 얘기한다.

 

 

얀은 우리의 기억이 아닌 상상력으로 만들어낸 장소라면 어떤 기억과도 연관되어 있지 않아서 안전할지도 모를거라고 얘기한다. 얀은 빅토르에게 우리를 위해서 그곳을 지어달라고 얘기한다. 얀은 빅토르에게 만들 수 있는지 묻는다.

 

 

빅토르는 할 수 있다고 얘기한다. 얀은 최적의 시기는 바로 지금이라고 얘기한다. 팬텀은 준비할 시간도 필요하다고 얘기한다. 천문가는 우리가 한번에 뭉쳐서 떠난다면 리퍼로 부터 절대적으로 안전한 경로가 필요하다고 얘기한다.

 

 

얀은 폭발물도 얼마없고, 리퍼들이 버스를 통한 출입방법도 조만간에 알게될거라며, 내일 떠날거라고 얘기한다. 얀은 천문가가 분대장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얘기한다. 얀은 팬텀이 오늘 무모했고, 리퍼도 끌어들여 분대를 위험에 빠뜨렸다고 얘기한다. 팬텀은 화를내며 자리를 떠난다.

 

 

 

 


모두가 잠든밤 빅토르를 밖으로 나와 구조물을 만들기 위해 집중한다. 플라이는 빅트로에게 뭘 만들것인지 묻는다. 빅토르가 노력중이라고 얘기하자, 플라이는 보기에 잘 안되는것 같다고 얘기한다.

 

 

 

 


플라이는 잠수함에서 모두를 죽일수도 있었는데 빅토르가 해냈다고 얘기한다. 빅토르가 숙소로 돌아가자 플라이는 뭐가 잘못되었는지부터 파악하라며, 빅토르가 집중할때 청사진이 나타났다고 얘기한다.

 

 

빅토르는 청사진이 나타났다는 말에 다시 정신을 집중하고 손으로 그리기 시작한다. 빅토르의 설계대로 탑이 만들어지고, 플라이는 놀라며 바라본다. 플라이는 빅토르방에 있는 많은 기억들을 보고 싶다고 얘기한다.

 

 

 

 


 

- 빅토르의 방 -

빅토르와 플라이는 기억을 보면서 얘기 나눈다. 플라이는 교통사고 였는지 묻는다. 빅토르는 고객과 희의 참석차 갔는데 함정이었다고 얘기한다.

 

 

 

 

 

빅토르는 이곳에서 처음 만난게 플라이고, 아무것도 기억나지 않는다면 인생을 다시 시작할 수 있다고 얘기한다. 빅토르는 바보 같은 소리인지 묻는다. 플라이는 자가도 같은 생각이라고 얘기한다.

 

 

 

 


플라이는 기억에서는 원했던 사람과 함께 할수 없었지만 여기에서는 가능하다며 빅토르과 키스한다. 팬텀은 떨리는 손을 붙잡으며 빅토르의 방을 바라본다.

 

 

 

 

 

 

- 기지 -

아침이 되고 사람들은 떠날 준비를 한다. 천문가는 지도를 보면서 섬을 만들 곳을 설명한다. 그놈은 팬텀에게 퓨즈 와이어를 챙겨야 하는지 묻는다. 팬텀은 천문가가 분대장이니까 그에게 물어보라고 얘기한다. 팬텀은 신호증폭기를 몰래 챙겨 숨긴다.

 

 

 

 

 

 

- 버스 -

사람들은 버스를 통해 기지를 빠져나온다. 플라이와 빅토르는 손을 잡고 이동한다. 그때 주위에 떠돌던 리퍼들이 신호를 듣고 한쪽 방향을 움직인다. 팬텀은 주위를 두리번거리며 미소짓는다.

 

 

 

 

 


- 들판 -

빅토르는 얀에게 섬에 무엇을 건축해야 하는지 묻는다. 얀은 건축가 알아서 하라고 얘기한다. 카벨이 자기에게는 작업장을 하나 지어달라고 얘기한다. 플라이는 헷갈리니까 한번에 하나씩 얘기하라고 말한다.

 

 

 

 


그때 스피릿은 리퍼가 오고 있다고 얘기한다. 모두 걸음을 멈추고 주위를 둘러본다. 천문가는 지도상태를 몇번이나 확인했다며 정확한것인지 묻는다. 스피릿은 느끼는대로 말한거라고 얘기한다.

 

 

 

 


탱크는 얀에게 사람과 장비가 있어서 빨리 이동못한다며 돌아가야 하는지 묻는다. 얀은 돌아가면 거기로 갈 기회도 없을거라며 천문가에게 어떻게 할 것인지 묻는다.

 

 

 

 

 

천문가는 팬텀에게 경험이 많으니 어떻게 생각하는지 묻는다. 팬텀은 다른 경로가 필요한데 흩어져서 정찰한 후에 다시 모여서 결정하는게 좋을 것 같다고 얘기한다. 천문가는 합리적이라며 두사람이 남아서 일반인들을 보호하고, 나머지는 정찰하자고 얘기한다.

 

 

 

 

 

얀이 건축가와 남겠다고 하자, 팬텀은 건축가가 총도 다루지 못해서 도움이 안된다고 얘기한다. 빅토르는 괜찮다며 정찰가겠다고 얘기한다. 천문가는 빅토르에게 비행기가 보이면 돌아오라고 얘기하고, 나머지 분대원들도 사방으로 정찰을 보낸다.

 


잠시뒤 빅토르는 안개속을 지나 비행기가 있는 곳에 도착한다. 빅토르가 비행기를 바라보고 돌아서는데 리퍼가 나타난다. 그 순간 탱크가 타나나 리퍼에게 총을 쏘고 빅토르를 보호한다.

 

 

 

 

 

탱크는 빅토르와 함께 돌아와 리퍼가 300미터 후방에 있다고 알린다. 팬텀도 총소리를 듣고 사람들이 모여있는 곳으로 달려온다. 팬텀은 빅토르의 가방속에 있는 신호증폭기를 꺼낸뒤 스위치를 끈다.

 

 

 

 

 

팬텀의 손이 점점 사라지기 시작하고, 팬텀은 자기가 원한것은 이게 아니라며 안전한 곳을 떠나야 한다고 얘기한다. 얀이 팬텀에게 총을 쏘지만 쓰러지지 않는다. 팬텀은 당장 떠나야 한다며 신호증폭기를 들고 달려간다. 얀은 천문가에게 사람들을 안전한 곳으로 피신시키라고 얘기한다.

 

 

그사이 리퍼가 나타나 그놈과 카벨을 공격한다. 사람들은 놀라며 주위로 흩어지고, 빅토르는 리퍼를 막을 벽을 설계한다. 그러자 얀은 버스로 돌아가야 한다면서 빅토르를 데리고 간다.

 

 

 

 


팬텀이 신호증폭기를 들고 리퍼를 유인하지만, 리퍼는 팬텀을 돌아본뒤 그냥 지나쳐 가버린다. 리퍼를 피해 동료들과 도망치던 빅토르는 하늘이 번쩍이며 갈라지는 것을 보고 비틀거린다.

 

 

 

 

 

 


[ 현실 세계 ]
- 병실 -
잠시뒤 빅토르는 코마에서 깨어나 눈을 뜬다. 눈앞에는 신전 사진이 걸려있다.

 

 

 

< 사고전 >
눈을 뜬 빅토르는 사고전의 기억을 떠올린다. 빅토르는 플라이와 함께 자동차를 타고 이동 하며 얘기 나눈다.

 

 

플라이는 선금을 받았는지 묻는다. 빅토르는 이 프로젝트에 관심을 가진것은 그들뿐이라며 큰 기회라고 얘기한다. 플라이는 프로젝트가 훌륭하다는 사탕발림 소리에 넘어가면 안된다고 얘기한다. 플라이는 뉴스에 나온 종교집단이라면서, 빅토르를 이용만 할거라고 얘기한다.

 

 

 

 


목적지에 도착하는데, 입구에는 추종자들이 모여 기도를 하고 있다. 잠시뒤 직원이 마중나와 혼자만 들어갈 수 있다며, 교주가 기다리고 있다고 얘기한다. 플라이는 혹시모르니 챙겨가라며 전기총을 몰래 건네준다.

 

 

 

 


빅토르는 직원 안내를 받으며 건물 안으로 들어간다. 빅토르가 병원건물인지 묻는다. 남자는 원래 병원이었지만 자기들이 인수했다고 얘기한다.

 

 

빅토르는 얀에게 자신이 스케치한 건물 그림을 보여주며 설명한다. 얀은 전세계에 의뢰를 했지만 영감을 얻을만한게 없었지만, 이게 100배 더 훌륭하다고 얘기한다. 빅토르는 이건물들을 건설할 것인지 묻는다. 얀은 빅토르에게 보여주고 싶은게 있다며 다른곳으로 안내한다.

 

 

 

 


빅토르가 이 단체는 정확히 무슨일을 하는지 묻는다. 얀은 사람들에게 새로운 삶을 선물한다며 직접 볼 수 있을 거라고 얘기한다.

 


얀은 병실로 빅토르를 안내한뒤 뇌생리학을 연구하면서, 깊은 혼수상태에 도달했을 때 가변세계라는 곳에 갈 수 있다는 것을 알았다고 얘기한다. 그 세상이 현실세계보다 훨씬 더 좋은데, 직접 경험해 보고 싶은지 묻는다.

 

 

그때 주위에 있던 사람들이 빅토르를 붙잡고 주사를 놓으려 한다. 얀은 오래걸리지 않고, 좋아하게 될거라고 얘기한다. 빅토르는 전기총으로 사람들을 위협하고 도망친다.

 

 

 

 

 

정문에 도착하자 경비원이 막아서는데, 플라이기 자동차로 후진하며 받아버린다. 플라이는 빅토르를 태우고 출발한다. 플라이가 빅토르가 자기말을 듣지 않았다며 얘기하는데 교차로에세 트럭과 부딪히는 사고를 당하고 만다.

 

 

 

 

 

 

 

< 현재 >
- 병실 -
일어난 빅토르는 옆자리에 누워있는 플라이를 바라본다. 얀은 혼수상태에 빠진지 몇시간 안되었지만, 그곳에서는 몇달이 지났다고 얘기한다.

 


빅토르는 얀에게 누구인지 묻는다. 얀은 사람들에게 새로운 세상을 제공하는 과학단체라고 설명한다.

 

 

 

 

 

빅토르가 종교의 영적인 가르침은 뭔지 묻는다. 얀은 프로젝트 자금 조달에 도움이 된다며, 연구에 부족한 자금을 조달 방법을 찾아야 했다고 말한다. 얀은 "부자가 되려면 종교를 창조하라"는 현자의 말을 인용한다. 얀은 생각보다 쉬웠다며 웃는다.

 

 

빅토르가 도시건설은 거짓말이었는지 묻는다. 얀은 거짓말이 아니라 진짜 계획이 있다고 얘기한다. 얀은 특정한 뇌병리학 소견을 가진 이들을 모았고, 코마상태에서 안에서 생존하게 했다고 말한다. 빅토르는 무엇을 위해서인지 묻는다. 얀은 거기에서 행복하게 살수 있다고 얘기한다.

 


빅토르는 여기에 있는 사람들에게 동의를 얻었는지 묻는다. 얀이 팬텀은 기억을 완전하게 회복했고, 자신이 누구인지 왜 이곳에 있는지도 안다고 설명한다. 얀은 리퍼가 팬텀에게 접근했을때 뇌조직의 괴사가 시작되었고, 팬텀이 모두에게 진실을 밝히겠다고 위협하며 많은 사람들을 죽게했다고 말한다. 얀은은 그래서 간신히 빅토르를 데리고 나온거라고 설명한다.

 


빅토르는 밖에 있는 추종자들도 코마세상으로 데려갈 것인지 묻는다. 얀은 누군가 그들을 지원해야 한다고 말한다.
빅토르는 그들도 코마에 빠진다는것을 아는지 묻는다. 얀은 누구든 코마상태에서 원하는것을 얻게 될거라고 얘기한다.

 

 

 

 


빅토르는 꿈일 뿐인 세상이라며, 우리를 보내달라고 얘기한다. 얀은 빅토르가 자신을 위해 일하게 될거라고 얘기한다.

얀은 플라이의 상태를 보며, 리퍼에 잡힌 사람은 수분안에 뇌사상태에 빠지는데 아직은 정상이라고 얘기한다.

 

 

얀은 빅토르가 섬위에 도시건축을 완성하면 둘다 보내주겠다고 얘기한다. 빅토르는 여기에 있는 모두를 내보내 달라고 얘기한다. 얀은 명예를 걸고 그러겠다고 약속한다.

 

 

 

 


얀은 빅토르를 침대에 눕히고, 아파트에서 깨어날 거라고 설명한다. 이번에는 기억이 빨리 회복될 것이고, 천문가도 쉽게 찾게 될거라고 설명한다. 빅토르는 코마에서 벗어나는 시기는 어떻게 알 수 있는지 묻는다. 얀은 말하기 어렵지만 일종의 뒷문이 있다며, 자신이 요구한 것을 완성하면 안전하게 복귀시켜 주겠다고 얘기한다. 약물이 빅토르 몸에 주입되면서 코마세계로 돌아간다.

 

 

 

 

 

 


[ 코마 세계 ]
- 아파트 -

빅토르가 아파트에서 깨어난다. 빅토르는 탁자위에 놓여진 플라이의 사진을 확인한다. 빅토르는 눈을 감고 정신을 집중하며 생각한다.

 

 

 

 

 


- 들판 -

리퍼가 들판에 있는 사람들에게 접근하고, 탱크가 마지막 남은 수류턴으로 리퍼를 공격한다. 잠시뒤 들판에 다리가 건설되고, 다리로 리퍼를 눌러버린다. 빅토르가 나타나 사람들에게 여기서 빠져나가야 한다고 얘기한다.

 

 

 

 

 

 

 

 

[ 현실 세계 ]
- 병실 -

얀과 부하는 빅토르의 상태를 지켜보고 있다. 부하가 많은 사람들이 처음에는 저항한다며 시간을 더 줘야 한다고 얘기한다. 얀은 시키는대로 하라고 말한뒤 침대에 눕는다.

 

 

 

 

 


[ 코마 세계 ]
- 코마 섬 -

빅토르는 생존한 사람들과 얀이 말한 장소에 도착한다. 스피릿은 얀의 말대로 됐다며 기뻐한다. 빅토르는 사람들에게 우리는 그 정신병자의 지하실에 누워있다고 얘기한다. 섬 같은 것은 없고 그냥 꿈일 뿐이라고 얘기하지만 믿지 않는다.

 

 

 

 


그때 얀이 돌아오자, 빅토르는 어디에 만들면 되는지 묻는다. 얀이 빅토르에게 도시건설 할 곳을 알려준다. 빅토르는 눈을 감고 자신이 설계한 대로 생각하며 손짓한다. 건물기초가 만들어지고, 건물이 하나씩 만들어지고 도시가 완성된다.

 

 

 

 

 

빅토르는 얀이 원한것을 해줬으니 우리를 보내달라고 얘기한다.

 

 

 

 


얀이 사람들에 대해 사실을 얘기한다. 스피릿은 환각속에서 인생을 살았고, 평생 경련과 발작을 겪었고, 하나뿐인 아이도 잃고 가족도 없이 보호시설에 있을때 데려왔다고 얘기한다. 탱크는 사고로 가족을 모두 잃었고, 술에 쩔어 살다가 이웃에게 총질까지 했는데, 감옥에 살 운명이었다고 얘기한다. 천문가는 자폐를 앓고 있어서 집을 떠날 수도 없었다고 얘기한다.

 


얀이 건축가는 시대를 너무 앞섰고, 아무도 봐주지 않고 인정 못받는 천재 건축가라고 얘기한다. 아마도 우리와 접촉하기 전까지 자살하려 했을 거라고 얘기한다. 빅토르에 대한 기억을 떠올리고 떠오른 플라이는 당황하며 바라본다.

 

 

 

 


잠시뒤 스피릿과 천문가는 여기에 남고 싶다고 얘기한다. 얀은 누구도 남을 수 없다고 얘기한다. 얀은 모든 진실을 아는사람을 다른사람들과 함께 지내게 할 수 없다고 얘기한다.

 

 

천문가는 아무에게도 얘기하지 않겠다고 말한다. 얀은 이미 주사위가 던져졌다고 얘기한다. 그때 탱크의 몸이 사라지기 시작한다. 얀은 저산소증으로 산소부족으로 뇌가 죽게될거라고 얘기한다. 얀은 15분정도 남았고, 작별인사할 정도는 될거라며 돌아선다.

 

 

 

 


빅토르가 얀에게 달려들자, 얀은 빅토르에게 상처를 입힌다. 플라이가 빅토르의 상처를 치료해준다. 천문가가 총을 쏘려하자 얀은 가루로 만들어 버린다. 얀은 다리를 건너 도시로 걸어간다.

 

 

 

 

 

빅토로는 백도어로 가서 우리를 깨워 얀을 막아야 한다고 얘기한다. 빅토르는 천문가에게 리퍼의 공격을 받을때 얀이 탈출을 언급했었는지 묻는다. 천문가는 꿈얘기를 했다며, 어딘가에 누워 꿈을 꾸는데 꿈꾸는 자신을 보면 깬다고 말한다.

 

 

 

 


빅토르는 그래서 꿈이 위험하다고 얘기한거라는 것을 알아차린다. 빅토르는 시간이 없다며 빨리 기지로 가자고 얘기한다. 스피릿은 도시를 바라보다 가루가 되어 사라져 버린다.

 

 

얀은 빅토르가 플라이, 천문가와 함께 기지로 돌아는 것을 발견한다.

 

 

 

 

 


- 기지 -
세사람이 기지로 통하는 버스에 도착한다. 천문가는 기지에 이미 리퍼들이 와 있다고 알려준다. 빅토르는 자기에게 방법이 있다고 얘기한다.

 

 

 

 


기지에 조용이 들어간 빅토르는 그놈의 로봇을 움직여 리퍼를 공격한다. 그사이 자신의 방으로 올라간뒤 꿈속으로 걸어들어간다.

 

 

 

 

 

 

 

- 빅토르의 꿈속 -
빅토르는 세사람과 함께 얀의 건물 안으로 들어간다. 빅토르는 자신의 기억과 다르다고 얘기한다. 천문가가 여기는 꿈속이라며 집중해서 방을 찾자고 얘기한다.

 

 

 

 

 

빅토르는 2층으로 올라간뒤 복도를 지나 걸어간다. 빅트로가 방문을 여는데, 전혀 다른곳이 나타난다. 빅토르는 여기에 문과 계단이 있었다며 천문가에게 도와달라고 얘기한다.

 

 

 

 

 

천문가는 방을 잊어버렸을 수도 있다며, 방에 대한 상세한 것을 생각해야 한다고 얘기한다. 빅토르는 방안에 있던 그림을 떠올린다. 건물 밖으로 나간 빅토르는 그림이 방에 걸려있었다고 얘기기한다. 잠시뒤 천문가의 몸은 가루가 되어 사라진다.

 

 

 

 


그때 기다리며 있던 얀이 천문가는 천재고, 흥미로운 것들만 기억한다고 얘기한다. 얀은 사원이 있는 그림을 기억해 낸거는 대단하다며 다가온다.

 

 

 

 


빅토르는 벽을 만들어 얀을 막는다. 하지만 얀은 벽을 뚫고 가까이 걸어온다. 빅토르가 머리 위에 콘크리트 덩이를 만들어 얀을 공격하지만 얀은 그것을 부숴버리고 빅토르를 붙잡는다.

 

 

잠시뒤 리퍼가 나타나 얀을 공격하고 얀은 사라진다. 리퍼로 변한 팬텀은 빅토르와 플라이를 바라보다 공격하지 않고 바라본다.

 

 

 

 


빅토르는 플라이와 함께 사원을 향해 걸어간다. 하늘이 빛나면서 갈라지기 시작한다. 빅토르가 찾았다며 플라이를 돌아보는데, 그 순간 플라이의 몸이 가루가 되어 부서기지 시작한다.

 

 

 

 

 

 


[현실 세계 ]
- 병원건물 -
깨어난 빅토르는 몸에 설치된 장비들을 떼어내고 일어난 뒤 플라이를 깨운다. 플라이가 놀라며 가쁜 숨을 쉰다. 빅토르는 조용히 플라이를 안으며 집으로 갈거라고 얘기한다.

 

 

놀라며 달려온 직원들은 얀이 개어나지 않자 바쁘게 상태를 확인한다. 빅토르와 플라이는 걸어서 건물을 빠져나온다.

 

 

 

 

 

 

 

- 빅토르 아파트 -
집으로 돌아온 빅토르는 아파트 설계를 한다. 빅토르는 플라이에게 거의 끝났다며 강아지 데리고 산책하자고 얘기한다.

 

 

 

 

 

플라이는 프로젝트 연락이 왔는지 묻는다. 빅토르는 아무런 연락이 없었지만, 수주받은게 있으니 돈 걱정은 하지 말라고 얘기한다.

 

 

 

 


플라이는 오늘아침에 편지온게 있다고 얘기한다. 빅토르는 숨겨두었던 영생재단의 편지를 바라보며, 예전 프로젝트 문서들인데 별거 아니라고 얘기한다. 빅토르는 영생재단 편지를 서랍에 넣고 잠근다.

 

 

 

 

 

 

 

 

 

[사진 출처] 영화 코마(Coma) 스틸컷, 캡처, 포스터

 

 

 

 

 

 

 

이상 영화 코마(Coma)의 후기를 마친다.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 없이 가능한

아래 하트♥공감 버튼을 꾹 눌러주세요!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