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ista7

영화 소울(Soul)은 디즈니, 픽사에서 제작한 에니메이션으로 '태어나기 전 세상'을 소재로 하고 있다.

조는 재즈음악가를 꿈꾸는 중학교 음악교사이다. 조는 뉴욕 최고의 재즈 밴드 오디션을 보고 합격하지만 집으로 돌아가던길에 예기치 못한 사고를 당하게 된다.

사후세계에 떨어진 조는 벗어나기 위해 발버둥을 치다가 '태어나기 전 세상'으로 가게 된다. 조는 지구로 돌아가기 위해 영혼22의 멘토가 되게 되고, 22와 함께 모험을 떠나게 된다는 내용이다.

다양한 캐릭터와 독특한 상상력이 너무 좋았고, 철학적 이지만 전혀 어렵지 않고 따뜻함을 느낄수 있는 영화였다. 아이들과 함께봐도 정말 좋을 최고의 영화다.

 

 

 

 

나는 어떻게 ‘나’로 태어나게 되었을까?
지구에 오기 전 영혼들이 머무는 ‘태어나기 전 세상’이 있다면?

 

 

 

 

 

 

 

 

 

 

 

 

영화 소울(Soul, 2020) 후기, 결말, 줄거리

 

 

 

 

▷ 2021년 1월 개봉 영화 총정리 : https://barista7.tistory.com/3598

 

 

 

 

 

 

 

소울(Soul)

 

 

- 2020 제작
- 미국, 애니메이션 외
- 2021.01.20 개봉, 전체관람가, 107분
- 감독 : 피트 닥터, 켐프 파워스
- 출연 : 제이미 폭스, 티나 페이, 존 라젠버거, 데이비드 디그스

 

 

 

제이미 폭스(조 가드너 목소리 역)
티나 페이(22 목소리 역)
그레이엄 노튼(문윈드 목소리 역)
레이첼 하우스(테리 목소리 역)
앨리스 브라가(카운슬러 제리 목소리 역)
리처드 아이오와디(카운슬러 제리 목소리 역)
필리샤 라샤드(리바 목소리 역)
도넬 로울링스(데즈 목소리 역)
퀘스트러브, 아미어-칼리브 톰슨(컬리 목소리 역)
안젤라 바셋(도로테아 목소리 역)
코라 샴포미어(코니 목소리 역)
마고 홀(멜바 목소리 역)
데이비드 디그스(폴 목소리 역)
웨스 스투디(카운슬러 목소리 역)
포춘 페임스터(카운슬러 제리 목소리 역)
제노비아 쉬로프(카운슬러 제리 목소리 역)
준 스큅(제럴 목소리 역)
페기 플러드(마지 목소리 역)
지니 티라도(아로요 목소리 역)
캐시 카바디니(드리머윈드 목소리 역)
로니 델 카르멘(윈드스타 목소리 역)
에스터 채(미호 목소리 역)
마커스 셸비(레이 가드너 목소리 역)
피오트르 마이클(에이브러햄 링컨 / 니콜라우스 코페르니쿠스 목소리 역)
에이버리 와델(무하마드 알리 목소리 역)
사키나 제프리
칼럼 그랜트
오추와 오기
제이슨 페이스
존 라젠버거

 

 

 

 

=

 

 

 

 

 

 

 

 

 

 

 

 

 

소울(Soul) 줄거리

 

 

- 중학교 -
뉴욕에서 중학교 음악교사인 조 가드너는 교장으로부터 정규직 교사 제안을 받는다. 조는 정규직 제안에 기뻐하지만 교실 한쪽 벽면에 붙여진 재즈음악가 사진을 바라보며 생각한다.

 

 

 

 


- 의상실 -

의상실을 운영하는 어머니는 조의 정규직 소식을 듣고 기뻐한다. 어머니는 가망없는 공연은 그만두고 정규직 제안을 받아 들이라고 한다. 조는 마지못해 어머니에게는 그러겠다고 대답한다.

 

 

 

 


그때 컬리의 전화가 걸려오고, 조는 전화를 받는다. 컬리가 도로아테아 윌리엄스 사중주단의 새 드러머가 되었고, 오늘밤부터 투어를 시작한다고 얘기한다. 조는 도로테아와 함께 공연할 수 있다면 죽어도 좋을거라며 부러워한다. 그러자 컬리는 오늘이 행운의 날이 될 수 있을 거라고 얘기한다.

 

 

 

 

 


- 클럽 -

조는 바로 컬리가 알려준 클럽으로 찾아간다. 컬리는 리언이 도망쳐서 난처한 상황이었다고 설명한다. 조는 무대 위에서 섹소폰을 연주하고 있는 도로테아를 바라본다.

 


컬리가 도로테아에게 중학교 밴드 선생님이라고 조를 소개한다. 도로테아는 조에게 시간이 많지 않다면서 바로 연주를 시작한다. 조는 섹소폰연주에 맞춰 피아노 연주를 시작한다. 
조는 눈을 감고 음악을 느끼며 연주한다.

 

 

 

 

 

지켜보던 도로테아는 조의 연주를 듣고 어디갔다 온거냐고 묻는다. 도로테아는 오늘밤 9시에 연주가 있으니 7시까지 와서 사운드체크하고, 좋은 양복 입고 오라고 얘기한다.

 

 

 

 


조는 도로테아와 함께 공연을 하게 된것을 기뻐한다. 조는 통화를 하면서 집으로 돌아가다 뚜껑이 열려있는 맨홀에 빠지고 만다.

 

 

 

=

 

 

 

 

 

 

 

 

 

 

 

 

- 사후 세계 -
조의 영혼은 암흑 속으로 떨어지는데, 조는 밝은 빛을 보고 놀라 반대쪽으로 달려간다.

 


조는 다른 영혼에게 이곳이 어디인지 묻는데, '사후세계'라는 말에 놀란다. 조는 이대로 죽을 수 없다면서 반대로 달려간다. 돌아가겠다고 발버둥 치던 조는 깊은 어둠속으로 떨어진다.

 

 

 

 

 


- 태어나기 전 세상 -
태어나기 전 세상에 떨어진 조는 관리자 카운슬러 제리를 만나 설명을 듣는다. 한
편 사후세계에서 영혼 카운트를 하던 테리는 영혼이 하나 없어진 것을 알게 된다.

 

 

 

 


조는 사람이 성격을 가지고 태어난다는 것을 알게 된다. 조가 지구로 어떻게 갈 수 있는지 묻자, 제리는 지구 포탈을 통해서 갈 수 있다고 설명한다.

 


조는 제리의 눈을 피해 포탈로 지구를 향해 뛰어내린다. 하지만 조는 다시 태어나기 전 세상으로 되돌아오고 만다. 지
구로 갈 수 없다는 것을 알게된 조가 포탈 앞에서 바라본다.

 

 

 

 

 

제리는 조를 멘토가 모이는 세미나 장소로 데려간다. 조는 자기가 여기에 있어야 하는지 모르겠다고 얘기한다. 제리가 멘토가 안되면 사후세계로 돌아가야한다고 하자 조는 멘토가 되겠다고 한다.

 


테리는 태어나기 전 세상으로 찾아와 카운트가 틀렸다고 얘기한다. 테리는 151000명의 영혼들이 매일  사후세계로 들어간다고 설명한다. 테리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무실을 찾아간뒤 'A'부터 서류를 확인한다.

 

 

 

 


- 멘토 세미나 -
조는 멘토 교육을 들으며 통행증에 마지막 불꽃을 찾아야 지구로 갈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조는 통행증을 발급받은 뒤 자신이 지구로 갈 생각을 한다.

 

 

 

 


앞으로 나온 제라가 멘토와 영혼을 1:1 매칭시킨다. '비욘T. 보겐슨'의 이름표를 붙이고 있던 조는 영혼22와 매칭이 된다. 제리가 보겐슨은 세계적으로 유명한 아동 심리학자였고 최근에는 노벨상까지 받았다고 설명한다.

 


영혼22가 무대위로 나오지 않자 제리가 찾으러 간다. 영혼22는 지구로 가지 않겠다며 버티다 제리에게 끌려온다.

 

 

 

 

 


- 조의 일생 -

22가 수많은 멘토가 자신을 지구로 보내려다 실패를 했고, 자기를 미워한다고 얘기한다. 22가 그동안 마더 테레사, 코페르니쿠스, 무하마드 알리, 마리 앙투아네트가 자기를 포기했다며 자기는 지구로 가지 않겠다고 얘기한다.

 


조는 22에게 정말 통행증을 만들지 않을 것인지 묻는다. 22는 여기에 있는게 편하다며 싫다고 얘기한다. 조는 22에게 솔직하게 자신은 보겐슨이 아니고 멘토도 아니라고 얘기한다. 22는 이미 칼 융이 시도했던 방법이라며 웃는다.

 

 

 

 


조는 22에게 다른 삶을 보여줄 방법은 없는지 묻는다. 22가 조의 손을 스크린위에 올리자 보겐슨의 삶은 사라지고, 조의 일상 모습이 나타난다.

 


조는 자신의 인생을 돌아보며 자신이 재즈에 빠지게된 이유를 설명한다. 하지만 조는 쓸쓸하게 혼자 지냈던 자신의 모습을 보고 무의미하게 살았다는 것을 깨닿는다.

 

 

 

 


조는 병실에 누워있는 자신의 모습을 보고 지구로 돌아갈 수 있게 통행증을 달라고 얘기한다. 22가 통행증을 조에게 건네주지만 다시 22에게 되돌아간다.
22가 통행증을 멀리 던지고, 찢어버리고, 불태워버리지만 다시 22의 몸으로 되돌아온다. 22는 지구 통행증이 되지 않는 한 고정된 것 같다고 얘기한다.

 


그러자 조는 지구 통행증으로 바꾼뒤에 자기에게 달라고 얘기한다. 영혼22가 그런 생각은 해본적이 없었다며 그러겠다고 얘기한다.

 


22가 지금까지 마지막 불꽃을 본적이 없다고 얘기한다. 조가 자신의 불꽃은 피아노라며 22를 데리고 간다. 하지만 피아노치는 모습을 바라보지만 불꽃이 나타나지 않는다. 22가 자기는 음악소리를 좋아하지 않는다고 얘기한다.

 

 

 

 

 

- 만물의 전당 -
조와 22는 만물의 전당으로 찾아간다. 조가 22에게 케이크와 음식들을 보여주지만 반응이 없다. 조는 22에게 소방관, 화가에 대해 설명하지만 반응이 없다.

 

 

 

 


조와 22는 아무런 성과없이 만물의 전당에서 돌아온다. 그때 제리가 조와 22에게 다가와 시간이 다되었다며 사후세계로 돌아갈 시간이라고 얘기한다.
22는 브레이크 댄서하는 것을 잊었다며 부탁한다. 제리는 열정적인 22를 본적이 없었다며 보겐슨에게 잘했다고 얘기하고 사라진다.

 

 

 

 


22는 조를 상자속 비밀통로 데리고 간다. 22는 조와 같은 이를 도와줄 친구가 있다고 얘기한다. 22는 이곳에서 오래 살고 싶었지만 어느것도 자기를 살고 싶게 만드는 것을 본적이 없었다고 얘기한다. 하지만 조의 삶은 슬프고 한심해 보이는데도 돌아가려는 이유를 알고 싶어졌다고 얘기한다.

 

 

 

 

 


- 중간지대 -

낯선장소가 나타나고, 조는 이곳이 어디인지 묻는다. 22는 인간들이 어떤 것에 정말 빠져있을 떄 이곳으로 오는데, 육체와 정신 사이의 공간이라고 얘기한다. 조는 자신이 오디션을 보는 중에 이곳에 왔다고 얘기한다.

 

 

 

 


덩치가 큰 잃어버린 영혼이 조와 22의 소리를 듣고 달려온다. 멀리서 문윈드의 배가 다가오며 조와 22를 구해준다. 조는 문윈드에게 자신의 몸으로 돌아가는 것을 도와 달라고 부탁한다.

 


문윈드는 우리같은 신비주의자가 하는 일이라며, 잃어버린 지구의 영혼들이 길을 찾도록 도와주고 있다고 소개한다. 문윈드는 함께 일하는 친구들을 조에게 소개해준다.

 

 

 

 


잠시뒤 친구들은 잃어버린 영혼을 집으로 돌려보내는 의식을 한다. 영혼의 몸을 감싸고 있던 모래 덩이가 사라지고, 바닥에 원을 그리자 직장에서 일하는 모습이 나탄나다.

 


영혼이 자신의 몸으로 돌아가는 것을 보고 조가 지팡이로 바닥에 원을 그린다. 그러자 사후세계가 나타난다. 문윈드는 서둘러 모래를 덮고, 조에게 죽은 것인지 묻는다. 조
는 아직 죽지 않았다며 돌아가는 것을 도와달라고 부탁한다.

 

 

 

 

 

문윈드는 한번도 얽매이지 않은 영혼을 몸과 연결켜 본적은 없지만 해보겠다며 배에 타라고 얘기한다. 배를 타고 이동하면서 조는 문윈드의 몸은 어디에 있는지 묻는다. 문윈드는 뉴욕시 14번가와 7번가 모퉁이에 있다고 얘기한다. 문윈드가 신비주의자들은 매주 화요일 만난다고 얘기한다.

 

 

 

 


목적지에 도착한 뒤 문윈드는 바닥에 원을 그리고, 신체적 환경에 다시 적응 해야 한다고 얘기한다. 문윈드는 조에게 눈을 감고 생각을 집중하라고 얘기한다.

 


문윈드는 조에게 어디에 있는지 냄새를 맡아보라고 얘기한다. 조는 심장 모니터 소리와 손소독제 냄새가 난다고 얘기한다. 조는 발이 느껴지고, 모피가 느껴진다고 얘기한다.

 

 

 

 


- 뉴욕 -

조는 자신의 모습을 발견하고 다급히 뛰어 내리려 한다. 그러다 22와 부딪히며 함께 지구로 떨어진다. 조가 눈을 뜨는데 누워있는 자신을 보고 놀란다. 조는 자신이 고양이 몸속으로 들어오고, 22가 자신의 몸으로 들어간 것을 알게된다.

 

 

 

 


그때 의사가 병실로 찾아와 조의 몸상태를
확인한다. 의사는 친척이나 전화할 사람이 있는지, 오늘이 무슨요일인지 묻는다. 22는 최악의 날이라고 소리친다. 의사가 고양이를 다른 병실로 데려가려하자 조는 으르렁 거린다.

 

 

 

 


10분후에 고양이를 데려오겠다고 하자, 조는 22에게 여기에서 나가야 한다고 얘기한다. 조는 문윈드를 찾으면 고칠 방법이 있을거라고 얘기한다. 조
와 22는 의사를 피해 병원을 빠져나온다. 22는 혼란스러운 뉴욕의 거리를 보고 당황한다. 22가 사람들을 피해 건물 구석으로 몸을 피한다.

 

 

 

 


조가 22에게 문윈드를 찾으러 가자고 하자, 22는 죽을때까지 움직이지 않겠다고 얘기한다. 조는 피자를 22에게 맛보여준다. 22는 피자맛을 본뒤 너무 맛있다며 눈깜짝 할 사이에 먹어치운다.

 

 

 

 

 

조와 22는 문윈드가 있는 곳으로 찾아간다. 문윈드는 14번가와 7번가 모퉁이에서 입간판을 돌리며 일하고 있다. 사장은 문윈드에게 계속 일하라고 소리친다.

 

 

 

 


조가 문윈드에게 몸으로 돌아가게 해달라고 부탁한다. 문윈드는 오래된 영적 환생 이동을 해야하는데 단순한 방법이라고 설명한다.

 


조는 7시까지 클럽으로 가야하니 지금 당장 해야한다고 얘기한다. 문윈드가 지구와 영적영역 사이에 열리는 또다른 얇은 지점에 다다를때까지 기다려야 한다고 설명한다. 조가 언제 인지 묻자 문윈드는 6시 30분이라고 얘기한다.

 

 

 

 


- 태어나기 전 세상 -
테리는 서류를 검토하며 어떤것이 문제인지 찾는다.

 

 

 


- 뉴욕 -
조는 22에게 택시타고 집으로 돌아가서 샤워하자고 얘기한다. 택시를 타기위해 손을 들고 흔든다. 그때 택시가 한대 멈추고 차에서 도로테아와 밴드 멤버들이 내린다. 도로테아가 병원 환자복을 입고 있는 조를 보고 놀란다. 조는 서둘러 22을 택시에 태우고 현장을 떠난다.

 

 

 

 

 

집으로 돌아간 22가 옷을 입는데, 컬리의 전화가 걸려온다. 컬리는 조에게 도로테아가 조의 모습을 보고 로버트로 밴드 멤버를 바꿨다고 얘기한다. 컬리는 조에게 멋진 양복을 입고 클럽으로 오면 자신이 다시 얘기 잘 해보겠다고 얘기한다. 조는 22에게 아직 방법이 있다면서 양복을 입어보라고 얘기한다.

 

 

 

 


그때 조의 집으로 코니가 찾아온다. 코니는 밴드를 그만두겠다고 얘기한다. 22는 자신의 멘토 '조지 오웰'이 교육에 대해 해주었던 말을 코니에개 들려준다.

 


코니는 트럼본이 학교악기라며 돌려주겠다고 얘기한다. 22가 악기를 가져가자 코니는 어제 연습한것을 들어보고 얘기해달라며 연주를 시작한다. 22는 코니의 연주를 보고 놀라며 바라본다. 22는 정말 좋아하는것 같다며 계속 하라고 얘기한다.

 

 

 

 


22는 코니가 그만두려고 왔는데, 왜 그만두지 않고 돌아갔는지 궁금해 한다. 조가 트럼본은 코니 악기고, 연주 하는것을 좋아한다고 얘기한다. 어쩌면 트럼본이 코니의 불꽃일지 모른다고 얘기한다.

 


조는 22에게 공연을 되찾으려면 도움이 필요하다며 도와달라고 얘기한다. 22는 도와주겠지만 몇가지 시도해보고 싶은게 있다고 얘기한다. 22는 코니가 연주를 좋아하는것 처럼 지루하지 않을지도 모른다며 뭐부터 해야할지 묻는다. 22는 샤워를 하고 양복으로 갈아입는다.

 

 

 

 


- 태어나기 전 세상 -
테리는 왜 카운트가 틀렸는지 찾았다면서 서류를 가지고온다. 제리는 그게 누구인지 묻는다. 테리는 조 가드너인데 지구로 돌아간것 같다고 얘기한다. 제리는 22와 멘토를 엮어준 사람이라고 얘기한다.

 

 

테리가 지구로 가서 바로잡겠다고 하자 제리는 사람들 눈에 띄면 안된다고 얘기한다. 테리는 사람들이 못보게 하겠다며 지구로 떠난다.

 

 

 

 


- 뉴욕 -
22가 옷을 갈아 입은 뒤 조는 면도기로 머리를 다듬으려한다. 그러다 발이 미끄러지면서 면도기를 놓치고 머리를 밀어버린다. 조는 데즈가 해결해 줄 거라고 당장 가자고 얘기한다.

 

 

 

 


- 바버샵 -
밖에서 지켜보며 조는 22에게 데즈가 누구인지 알려준다. 조가 데즈는 아마도 이발사 불꽃을 가지고 태어났을 거라고 얘기한다.

 


조와 22가 샵안으로 들어오자 데즈는 예약을 안했으니 기다려야 한다고 얘기한다. 하지만 데즈는 조의 머리를 보고 순서를 바꾸고 바로 앉으라고 얘기한다.

 


데즈는 어쩌다 머리가 이렇게 되었는지 묻는다. 22는 오늘밤 도로테아와의 공연때문에 정신이 없었다고 둘러댄다. 데즈는 대단한 기회라며 축하해준다.

 

 

 

 


데즈는 조에게 이상한 머리를 고칠 수 있다며 안심시킨다. 데즈는 조가 항상 같은 스타일을 해왔으니, 스타일의 변화도 필요하다고 얘기한다.

 

 

22는 데즈에게 자신은 수백년동안 전혀 스타일이 없었다고 얘기한다. 그러자 주위에 있던 사람들이 조의 말을 듣고 웃는다. 22는 머리를 깎는동안 멘토와 만났던 얘기를 한다. 바버샵에 있던 사람들은 22의 얘기를 귀기울여 듣는다.

 

 

 

 


데즈는 생계를 위해서 머리를 깎을 생각은 전혀 없었다고 얘기한다. 22는 이발사로 타고났다고 생각했다고 얘기한다. 데즈가 수의사가 되고 싶었지만, 해군 제대후에 딸이 아파서 수의학교보다 이발학교 학비가 쌌다고 얘기한다. 하지만 이발사로 너무 행복하다고 얘기한다.

 


이발이 끝나고 조와 22가 돌아간다. 데즈는 재즈말고 다른 얘기를 해서 좋았다고 얘기한다. 데즈는 자기에 대해서 물어봐줘서 기뻤다고 얘기한다.

 

 

 

 


- 거리 -
테리는 병원에서 조의 흔적을 따라 거리와 집을 찾아간다. 테즈는 조와 폴이 거리에서 만나 얘기를 나누는 모습을 발견하고 모퉁이에 숨어서 기다린다.

 

 

 

 


폴이 테리가 만든 함정에 빠지고, 테리는 조가 아니라는 것을 알고 영혼을 다시 몸속으로 넣어준다. 테리가 폴에게 이번 일은 우리끼리만 알고 있자며 떠난다.

 

 

 

 


조와 22는 거리를 걸으며 얘기한다. 22는 장난치며 거리를 걷는다. 지하철 환풍구에서 바람을 맞던 22는 모자가 날아가자 집으려 한다. 그러다 바지가 튿어지고, 조는 이상황을 고칠수 사람은 엄마밖에 없다고 얘기한다.

 

 

 

 

 


- 지하철 -

조와 22는 지하철을 타고 어머니 의상실로 찾아가기로 한다. 22는 지하철 역사 안에서 노래부르는 사람을 보고 감탄하며 바라본다.

 

 

22는 전에 음악을 들어본적은 있었지만 지금 이런 기분은 처음이라고 얘기한다. 조는 지금 자신의 몸이라서 그런거라고 얘기한다. 지하철이 도착하고, 조는 베이글을 나눠주고 떠난다.

 

 

 

 

 


- 의상실 -
의상실에 도착하자 직원들이 조의 소식을 들었다며 자랑스럽다고 얘기한다.

 


조가 엄마에게 양복 바지를 고쳐달라고 하자, 엄마는 언제까지 이럴거나며 정규직 교사를 하라고 얘기한다. 
조는 22를 통해서 엄마에게 하고 싶은 얘기를 한다.

 

 

 

 

 

엄마는 '음악가가 되는 것이 힘든일이고, 아빠가 음악을 할때 이 가게에서 생활비를 벌었다'고 얘기한다.

 

 

조가 음악은 자신의 전부라며, 자신이 오늘 죽는다면 삶이 아무것도 아니었을까봐 두렵다고 얘기한다.

 


엄마는 상자속에 보관해두었던 아빠의 양모 양복을 꺼내 고쳐준다.

 

 

 

 


- 클럽 -
양복을 갈아입고 클럽으로 찾아간다. 조는 우리가 성공했다면서 기뻐한다. 조와 22는 클럽앞에 앉아 문윈드를 기다린다. 22는 주위에서 행복해하며 걸어가는 사람들, 웃는 사람들을 바라본다. 22는 하늘을 올려보다 떨어지는 씨앗을 보고 감탄한다.

 

 

 

 


조는 22에게 집에 돌아갈 준비가 되었는지 묻는다. 22는 양복을 고쳤던 얘기, 데즈를 만났던 얘기, 지하철에서 있었던 얘기를 한다. 22는 항상 지루하다고 했지만 자신이 삶을 살기에 준비가 안되었을지도 모른다고 걱정했다고 얘기한다.

 


22는 하늘을 보거나 걷는게 자신의 불꽃이 될 수 도 있다고 얘기한다. 그러자 조는 그런거는 평범한 노후 생활이라고 얘기한다. 22는 수천년동안 있었지만 이렇게 느껴본적은 없었다고 얘기한다.

 

 

 

 


그때 문윈드가 클럽 앞으로 찾아온다. 22는 지구에서 자신의 불꽃을 찾을 유일한 기회라며 돌아기 싫다고 얘기한다. 22가 자기를 내버려두라며 도망치고 조는 22을 뒤쫓아 간다.

 


22가 지하철로 달려가자 조가 뒤따라간다. 잠시뒤 둘을 발견한 테리는 조와 22의 영혼을 '태어나기전 세상'으로 소환한다.

 

 

 

 


- 테어나기 전 세상 -
테리는 제리에게 자신이 찾아왔다고 얘기한다. 제리는 22가 지구 통행증을 받은것을 보고 기뻐한다. 조는 22가 자신의 몸속에 있었기 때문에 자신의 불꽃으로 통행증을 받은 것이라고 얘기한다.

 


테리는 조에게 이제 돌아갈 시간이라고 얘기한다. 그때 제리는 조에게 22가 지구로 가기전에 작별한 시간을 준다.

 

 

 

 

 


- 지구 포탈 -
22는 어떻게 출입증이 바뀌었는지 조는 모른다고 얘기한다. 조는 22가 자신의 몸에 들어가기 전까지 음악을 싫어했었고, 모든것을 싫어했다며 자기 몸때문이라고 얘기한다.

 

 

조는 22에게 즐기라고 얘기하고 돌아선다. 그러자 22는 조에게 지구 출입증을 던진다. 조가 출입증을 집어들고 돌아보자 22는 사라지고 없다.

 

 

 

 


제리는 조에게 어떻게 지구출입증으로 바꾸었는지 묻는다. 조는 1마일정도 그냥 걷게 놔뒀다고 얘기한다. 조는 제리에게 22의 삶의 목적은 무엇인지 묻는다. 제리는 삶의 목적을 부여하지 않는다며, 불꽃은 영혼의 목적이 아니라고 얘기하고 돌아간다.

 


제리가 돌아가고 조가 자신의 불꽃은 음악이라면서 지구 포탈로 뛰어 내린다. 22가 자기는 쓸모없고, 삶의 목적이 없다면서 비밀통로 안으로 들어간다.

 

 

 

 


- 클럽 -
자신의 몸으로 돌아온 조는 지하철 통로에서 일어난다. 조는 클럽에 도착한뒤 도로테아와 얘기나눈다. 도로테아는 이미 늦었고, 누가 밴드에서 연주할지는 자신이 정한다고 얘기한다.

 

 

 

 


조는 자기와 함께하지 않는다면 경력에 큰 실수를 하는거라며 한번 더 기회를 달라고 얘기한다. 도로아테아는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 묻는다. 조는 자신의 유일한 목적은 연주하기 위한 것이라고 얘기한다. 도로테아는 조가 오만하지만 진짜 재즈 연주자 인것 같다며 기회를 준다.

 

 

 

 


도로테아의 4중주 밴드 공연이 시작되고, 사람들은 공연을 지켜본다. 공연이 끝나고 사람들은 환호와 박수를 보낸다.

 

 

 

 


공연이 끝난뒤 조는 평생 기다린 순간이고 뭔가 다른 느낌이 들줄 알았다고 얘기한다. 도로테아는 조에게 물고기와 바다 이야기(어린 물고기는 자신이 있는 곳이 바다인 줄도 모르고 바다를 찾는다) 를 해주고 돌아간다.

 

 

 

 


지하철을 타고 돌아던 조는 유리창에 비친 자신의 모습을 바라보며 생각한다.

 

 

 

 


- 조의 집 -

집으로 돌아온 조는 피아노 앞에 앉는다. 조는 22가 주머니에 넣어두었던 물건들을 테이블 위에 올려 놓고 바라본다.

 

 

조는 22가 기뻐했던 순간들을 떠올리며 물건들을 하나씩 피아노 위에 올려놓는다. 조는 피자조각, 베이글 조각, 사탕, 실패, 지하철 티켓, 씨앗을 보며 22을 떠올린다. 조는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행복했던 순간들을 떠올리며 눈물 흘린다.

 

 

 

 


조는 피아노 연주를 하며 22와 나눴던 대화를 떠올린다. 22가 하늘을 보거나, 걷는게 자신의 불꽃 일 수 있다고 한 말을 떠올린다. 조는 자신이 잘못 생각했었고, 씨앗이 22의 불꽃이라는 것을 떠올리고 주머니에 챙겨넣고 피아노 연주를 시작한다.

 

 

 

 

 


- 중간지대 -

피아노 연주를 하던 조는 육체와 정신의 경계의 구역에 도달한다. 문윈드는 피아노 연주하는 조를 발견하고 어떻게 온 것인지 묻는다. 조는 자신이 망쳤다며 22를 찾아야 한다고 얘기한다. 문윈드는 22을 만났던 얘기를 하며, 22가 잃어버린 영혼이 된 것 같다며 조와 함께 찾아나선다.

 


22는 문윈드와 조가 따라오는 것을 보고 도망친다. 조가 22에게 네트를 발사하자, 22는 네트를 끌고 땅속으로 끌고 들어가 버린다.

 


조는 22에게 지구 출입증을 돌려주기 위해 왔다고 얘기한다. 22는 조가 다가오자 화내며 비밀통로를 지나 태어나기 전 세상으로 돌아간다.

 

 

 

 


- 태어나기 전 세상 -

조는 22에게 다가가며 자신의 생각이 틀렸다며, 22는 삶을 살 준비가 되었다고 얘기한다. 22가 조를 집어 삼켜버리고, 조는 모래폭풍속에서 흐느끼고 있는 22를 발견한다. 22가 자신은 부족하다면서 자책한다.

 

 

 

 


조가 22에게 다가가려하자, 모래거인이 나타나 22에게 했던 말을 반복한다. 조는 바람에 날려가면서 지구출입증을 잃어버리고 만다. 조는 주머니에 있던 씨앗을 꺼낸뒤 22에게 다가간다.

 

 

 

 


조가 씨앗을 22의 손에 건네주며, 삶을 살 준비가 되었는지 묻는다. 22는 아직 준비가 안되었고 무섭다고 얘기한다. 조가 불꽃은 목적이 아니라 삶을 살 준비가 되었을때 채워지는 것이라고 얘기한다.

 

 

 

 


22가 본래의 모습을 돌아오고, 조는 출입증을 22에게 돌려준다. 22가 조를 걱정하자 조는 이미 했으니 괜찮다며 이제 22의 차례라고 얘기한다.

 


22가 포탈을 내려다 보며 겁내자, 조는 같이 갈수 있는데까지 같이가겠다며 22의 손을 잡고 포탈로 뛰어 내린다.

 

 

 

 

 


- 사후세계 -

22는 조를 돌아보며 지구로 내려가고, 조는 사후세계에 도착한다. 조가 마음의 준비를 하고 눈을 감는다. 그때 제리가 조를 부른다.

 

 

 

 


제리는 조에게 모두를 대표해서 고맙다는 말한다. 제리는 영감을 받는 일을 하는데, 영감을 얻는 것이 흔하지 않다고 얘기한다. 제리는 조에게 또 다른 기회를 주기로 결정했다며 지구로 가는 포탈을 열어준다.

 

 

 

 


조가 테리를 어떻게 하는지 묻는다. 제리가 테리와는 이미 해결했다고 얘기한다. 제리는 테리가 한눈 파는 사이에 숫자를 조정한다.

 

 

 

 


제리는 조에게 인생을 어떻게 보낼 것인지 묻는다. 잠시 생각하던 조는 잘모르지만 매 순간순간을 살아갈 거라고 얘기한다.

 

 

 

 

 

 

 

[사진 출처] 영화 소울(Soul) 스틸컷, 캡처, 포스터

 

 

 

 

 

 

 

 

 

 

 

이상 영화 소울(Soul)의 후기를 마친다.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 없이 가능한

아래 하트♥공감 버튼을 꾹 눌러주세요!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