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ista7

드라마 디피, D.P.(Deserter Pursuit)는 2014년 배경, 육군 헌병 군무이탈체포조(DP)를 소재로한 웹툰원작의 넷플릭스 드라마이다.

 

에피소드 1. 군 입대후 헌병대로 전입온 안준호는 우연한 계기로 DP로 선발된다. 탈영병 위치가 확인하고 데려오기만 하면 되는 임무를 받고 활동을 시작한다. 하지만 DP조장 박성우와 활동을 나간 첫날 탈영병이 죽으면서 모든 것이 꼬여버린다. 안준호는 죄책감에 박성우를 폭행하고 만다.

 

에피소드 2. 군병원에서 퇴원 후 자대로 복귀한 한호열은 안준호와 함께 활동에 나선다. 두 달 전, 인천역에서 마지막으로 발견된 최준목의 행적을 찾기 위해 가족, 친구, 여자친구를 찾아다닌다. 최준목이 종점에서 목격되는 이유를 알아내고 체포한다.

 

드라마 DP는 병영부조리로 탈영을 선택하게되는 병사들의 이야기와 탈영병을 잡는 군무이탈체포조(DP)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병영부조리는 볼때마나 화도나고 안타깝게 느껴지지만, 드라마는 몰입감 넘치고 재미있었다.

 

 

 

 

 

그들을 데려와라, "무사히"
나는 군인을 잡는 군인이다

 

 

 

 

 

 

 

 

 

 

 

 

드라마 디피, D.P.(Deserter Pursuit, 2021) 시즌1(1~2화) 후기, 결말, 줄거리

 

 

 

 

▷ 2021년 8월 개봉 영화 총정리 : https://barista7.tistory.com/4613

▷ 드라마 디피, D.P.(Deserter Pursuit, 2021) 시즌1(1~2화) : https://barista7.tistory.com/4761
▷ 드라마 디피, D.P.(Deserter Pursuit, 2021) 시즌1(3~4화) : https://barista7.tistory.com/4765
▷ 드라마 디피, D.P.(Deserter Pursuit, 2021) 시즌1(5~6화) : https://barista7.tistory.com/4770

 

 

 

 

 

 

 

D.P.(Deserter Pursuit)

 

 

- 2021 제작
- Netflix, 드라마
- 2021.8.27 공개, 15세이상관람가, 6부작
- 제작 : 한준희(연출), 김보통, 한준희(극본)
- 출연 : 정해인,구교환,김성균

 

 

▶ 1회 : 꽃을 든 남자
- 운이 좋다고 해야 할까. 예리한 관찰력 덕분에 탈영병 잡는 'D.P. 조'에 들어간 이병 안준호. 하지만 상급자인 박성우와 활동을 나간 첫날, 모든 것이 꼬여버린다

 

▶ 2회 : 일장춘몽
- 퇴원 후 자대로 복귀한 한호열. 준호는 그런 호열과 한 팀이 되어 활동에 나선다. 두 달 전, 인천역 플랫폼에서 마지막으로 발견된 병사. 그의 행적을 찾는 것이 목표다

 

▶ 3회 : 그 여자
- 포상 휴가 중에 다른 팀과 공조하게 된 준호와 호열. 대충 지원하는 시늉만 하려 했건만, 슬슬 욕심이 생긴다. 일단 정보가 필요하니 탈영병의 여자 친구부터 조사해 볼까

 

▶ 4회 : 몬티홀 문제
- 온순했던 사람이 변했다. 끊임없는 괴롭힘에 시달린 후 폭력적인 모습을 드러내는 석봉. 준호와 호열은 야산으로 도망친 병장을 찾기 위해 또 한 번의 임무를 개시한다

 

▶ 5회 : 군견
- 극단으로 치달은 석봉이 사고를 쳤다. 아직 늦지 않았을 거라 믿으며 조사를 시작하는 준호. 그 과정에서 중요한 단서를 발견한다. 황장수의 제대 날에 그 힌트가 있다

 

▶ 6회 : 방관자들
- 탈영병을 쫓는 일에 경찰이 합류했다. 대테러 특수 부대까지 총을 꺼내든 상황. 준호와 호열은 다급해져 추적에 박차를 가한다. 무슨 일이 있어도 우리가 먼저 찾아야 해

 

 

 

정해인(안준호 역) : DP조, 이병
구교환(한호열 역) : DP조장, 상병
김성균(박범구 역) : 군탈담당관, 중사
손석구(임지섭 역) : 헌병대 보좌관, 대위
조현철(조석봉 역) : 일병, 봉디샘
신승호(황장수 역) : 병장
홍경(류이강 역) : 상병
박정우(신우석 역) : 탈영병1
김동영(최준목 역) : 탈영병2
이준영(정현민 역) : 탈영병3
원지안(문영옥 역) : 정현민 여자친구
최준영(허치도 역) : 탈영병4
이설(신혜연 역) : 신우석 누나
박세준(허기영 역) : 일병, 수사과
고경표(박성우 역) : DP조장
배유람(김규 역) : 수방사 DP조장
한우열(태성곤 역) : 수방사 DP
현봉식(천용덕 역) : 103사단 헌병대장, 중령
문상훈(김루리 역)

 

 

 

=

 

 

 

 

 

 

 

 

 

 

 

 

 

D.P.(Deserter Pursuit) 줄거리

 

 

[ 에피소드 1 : 꽃을 든 남자 ]
- 2014년 입대전날 -
안준호는 입대전 마지막 피자배달을 한다. 피자를 건내주고 잔돈을 거슬러주고 돌아간다. 고객은 안준호에게 거스름돈을 안주고 갔다며 화낸다. 준호가 거스름돈을 줬다고 하자 거짓말한다고 화낸다. 준호는 다시 초인종을 누르고 거짓말 안했다고 얘기한다.

 

 

준호가 배달을 마치고 돌아오자 사장은 고객 항의 전화를 받고 화낸다. 사장은 준호에게 욕하면서 해고한다. 준호가 밀린 월급달라고하자 다음주에 주겠다고 얘기한다. 준호는 지난주에도 다음주에 돈을 주겠다했다고 말한다.

 

 

사장이 막말을 하며 화내자 준호는 사장을 바라보자 가게를 나간다. 준호는 배달용 오토바이를 타고 떠나버린다.

 

 

사장이 준호에게 전화해서 신고하겠다고 화낸다. 준호는 노동법위반, 수당착취로 신고하겠다며 전화를 끊어버린다. 준호는 오토바이를 팔고 돈은 엄마에게 송금한다.

 

 

 

 

 

- 훈련소 -
안준호는 현역병 입대를 하여 5주간 기초군사훈련을 받는다. 기초군사훈련이 끝나고 전투복을 지급받는다. 조교는 훈련병중에서 특기병을 분류하는데, 안준호는 헌병으로 분류된다.

 

 

 

 

 

- 103사단 헌병대 -
황장수는 이등병들이 기수별 이름을 못외운다며 조석봉을 괴롭힌다. 황장수는 안준호에게 생긴게 마음에 안든다며 괴롭힌다. 그때 행정반에서 침구건조하라는 방송이 나오자 황장수는 다음에 다시 하겠다며 멈춘다.

 

 

 

 

 

그날밤 안준호가 조석봉과 근무교대한다. 조석봉은 준호에게 나중에 후임들에게 잘해주자고 얘기하고 돌아간다.

 

 

 

 

 

다음날 황장수는 로션이 없어졌다며 관물대 검사를 한다. 황장수는 준호에게 온 뜯지도 않은 편지를 읽으며 비인격적으로 괴롭힌다. 안준호는 황장수에게 그만하라고 얘기한다. 황장수가 총으로 쏘고 탈영하겠다며 소리친다.

 

 

그때 박범구 중사가 내무실로 찾아온다. 박중사는 심심하면 밖에나가서 풀이라도 뽑으라며 소리친다.  박중사는 신병면담을 하자며 준호를 수사과로 호출한다.

 

 

 

 

 

안준호 면담을 하던 박중사는 진급에서 누락되었다는 문자를 받는다. 박중사는 안준호에게 잠깐대기하라고 지시하고 헌병대장을 찾아간다. 헌병대장은 박중사 진급이 안된게 안타깝다며 낮술을 한잔 한다.

 

 

 

 

 

안준호는 저녁이 될때까지 수사과에서 박중사를 기다린다. 그때 박성우 상병이 수사과로 돌아와 안준호와 얘기 나누다 돌아간다.

 

 

 

 

 

안준호는 박중사 책상 위에 놓여진 사진과 메모를 읽는다. 사진에는 강남에서 꽃과 케익을 들고 걸어가는 탈영병의 모습이 나와있다. 사무실로 돌아온 박중사는 안준호에게 돌아가라고 얘기한다.

 

 

 

 

 

돌아가려던 안준호가 웨이터로 일하면 손님이 꽃과 케이크 심부름을 시킬수 있다고 얘기한다. 박중사는 화내면서 돌아가라고 소리친다. 담배를 피우며 잠시 생각하던 박중사는 다시 탈영병 사진을 바라본다.

 

 

 

 

 

다음날 박중사는 안준호를 불러서 얘기한다. 박중사는 안준호 말대로 웨이터였다면서, DP할것인지 묻는다. 박중사는 현재 DP조장이 군병원에 입원했고, 탈영병 잡으로 출동해야 하는데 자리가 하나 남는다고 얘기한다. 잠시 고민하던 안준호는 DP하겠다고 얘기한다.

 

 

 

 

 

안준호는 옷을 갈아입고 박성우와 함께 출발한다. 박중사는 탈영병 신우석에 대한 신상정보와 마지막 위치를 알려준다. 박중사는 도착하면 바로 위치 확인하고 잡아오라고 얘기한다. 박중사는 그냥 데리고 오면 된다고 얘기한다.

 

 

 

 

 

- 강남 -
강남에 도착하고 안준호가 신상정보를 확인하려하자 박성우는 천천히 잡으면 된다며 봉투를 빼앗는다. 박성우는 적당히 놀다가 잡으면 된다면서 술을 권한다.

 

 

 

 

 

박성우는 친구들에게 연락해서 함께 술을 마신다. 박성우는 안준호에게 숙취해소 음료를 사오라고 시킨다.

 

 

밖으로 나온 안준호는 엄마에게 전화를 한뒤 목소리만 듣고 바로 끊어 버린다. 안준호가 앉아서 담배를 피우고 있는데, 한 남자가 다가와 불을 빌려달라고 얘기한다.

 

 

 

 

 

안준호는 라이터 하나 더 있다며 남자에게 건네준다. 남자는 안준호에게 휴가 나온 군인이 맞는지 묻는다. 남자는 재미있게 놀다 가라는 말을 남기고 떠난다.

 

 

박성우는 안준호에게 전화해서 왜 안오냐며 소리친다. 박성우는 안준호에게 술을 먹이고 노래를 부른다.

 

 

 

 

 

- PC방 -
안준호는 전화오는 것도 모르고 PC방에서 잠이 들었다. 알바생은 안준호를 깨워 전화가 계속 울린다고 알려준다. 안준호는 박중사 전화인것을 알고 전화한다.

 

 

박중사는 술마시는 동안 사람이 죽었다며 어디에 있었냐고 소리친다. 박중사는 신우석이 모델방에서 자살했고, 소방차 출동하느라 난리 났었다고 얘기한다. 안준호는 종이봉투를 열어 신우석의 사진을 보고, 자신이 라이터를 건네준 남자였다는 것을 깨닫고 충격받는다.

 

 

 

 

 

- 국군서울병원 -
다음날 신혜연은 동생의 신원을 확인하고 슬퍼한다. 박성우와 안준호는 침울한 표정으로 그 모습을 지켜본다.

 

 

 

 

 

박중사는 박성우와 안준호에게 어디서 뭐했는지 묻는다. 박성우는 잠복했고, 탐문갔다가 피곤해서 잠들었다고 얘기한다. 박중사는 바로 잡아오면 되는 일인데 그 말을 맞는지 묻는다.

 

 

 

 

 

박중사가 안준호에게 질문하지만 대답하지 못한다. 박성우는 안준호가 충격 받은 것 같다고 둘러댄다.  박중사는 안준호에게 현장에서 발견된 라이터를 건네주면서, 너희들이 죽인거라고 얘기하고 돌아간다.

 

 

 

 

 

박성우는 안준호에게 어제일은 비밀로 하자고 얘기한다. 안준호가 아무말 없이 증거물만 바라보자 박성우는 화내면서 안준호를 끌어당긴다.

 

 

안준호는 사람이 죽었다면서 박성우를 때린다. 박중사와 군인은 놀라며 달려와 안준호를 붙잡는다.

 

 

=

 

 

 

 

 

 

 

 

 

 

 

 

[ 에피소드 2 : 일장춘몽 ]
- 군병원 -
병원에 입원중이던 한호열 상병의 자대 복귀가 결정된다.

 

 

 

 

 

- 103사단 헌병대 -

임지섭 대위가 헌병대로 전입온다. 간부들이 헌병대장 사무실에 모여 인사를 나눈다. 헌병대장은 박중사에게 보좌관 잘 챙겨주라고 지시한다.

 

 

헌병대장은 박중사에게 특급전사 만들기 어떻게 되고 있는지 묻는다. 헌병대장은 너무 무리 하지 말라면서 산악구보를 추가하자고 지시한다. 잠시뒤 헌병대장은 군단장과의 테니스 약속이 있다며 사무실을 떠난다.

 

 

임지섭 대위는 간부들과 얘기를 나누며 수사과 얘기를 듣게 된다. 박중사는 활동중에 선임병을 때려서 영창에 들어갔다고 보고한다.

 

 

 

 

 

- 영창 -
조석봉이 영창근무 교대를 한다. 조석봉은 안준호가 아무것도 안먹었다는 것을 알고 초코파이를 건네준다.

 

 

 

 

 

- 보좌관 사무실 -
임지섭 대위는 DP가 술을 마시다가 탈영병이 죽었고, 후임병이 선임병을 때렸다는 얘기를 듣는다. 임지섭 대위가 선임병은 보직해임 시키라고 지시한다. 임지섭 대위는 부대 평가 기간이니까 DP실적 신경쓰고 앞으로는 자신에게 보고하라고 지시한다.

 

 

 

 

 

- 영창 -

박중사는 영창으로 찾아와 안준호를 만난다. 안준호는 탈영병을 데려오지 못해서 죄송하다고 얘기한다. 박중사는 안준호에게 계속 DP하라고 얘기한다.

 

 

 

 

 

- 내무실 -
안준호가 영창에서 나오자 황장수는 새우깡을 던지며 화낸다. 그때 한호열 상병이 내무실로 복귀한다. 한호열은 박성우가 짤려서 자신이 활동 나가야 된다며 투덜거린다.

 

 

 

 

 

한호열은 황장수의 새우깡을 집어먹으며 말년병장이 언제까지 실세놀이하고 있을 것인지 묻는다. 황장수는 한마디만 더하면 가만히 안두겠다며 화낸다. 그러자 한호열은 '한마디'라고 얘기한다.

 

 

 

 

 

- 수사과 사무실 -

한호열과 안준호는 라면을 먹으며 얘기 나눈다. 한호열은 안준호에게 아주 잘했다며 칭찬한다. 한호열은 자신이 병원에 입원한 사이 술좋아하고 노는거 좋아하는 박성우가 조장이 되었기때문에 DP가 엉망이 된것이라고 얘기한다. 한호열이 자신은 박성우와 스타일이 다르다고 얘기한다.

 

 

 

 

 

박범구 중사는 DP에게 라면 다 먹었으면 일 시작하자고 얘기한다. 박중사는 최준목에 대해 설명한다.  최준목은 탈영한지 2달이 되었고, 부대에서 가혹행위가 있었던것 같은데 자세한것은 모르고, 인천역에서 자살시도한 것이 목격되었다.

 

 

 

 

 

박중사는 허기영 일병에게 감청영장 챙겨주라고 지시한다. 안준호가 서류를 못찾아 허기영이 있는 위치를 알려준다. 허기영은 복귀할때 빅맥 사오라고 부탁한다. 박중사는 안준호에게 놀러나가는거 아니라며, 앞으로 죽이지 말고 죽지 말라고 지시한다.

 

 

 

 

 

한호열과 안준호는 최준목을 데려오기위해 부대에서 출발한다. PC방에 도착한 한호열은 인준호에게 탈영병을 찾위해서 해야할 일들을 설명한다. 감청영장으로 게임회사나 포털사이트에 감청영장을 보내서 접속 기록을 확인하고, 가족과 친구들부터 만나기로 한다.

 

 

 

 

 

- 인천 -
한호열은 최준목의 첫사랑을 만나서 얘기한다. 최준목의 수양록에 혜정에 대한 이야기가 가득했다고 얘기한다. 혜정은 최준목 연락오면 전화하겠다고 얘기한다.

 

 

 

 

 

한호열은 최준목의 친구들을 찾아다니며 정보를 얻는다. 친구는 지하철역 편의점에서 만났다고 당시 상황을 설명한다.

 

 

활동한지 12일째 안준호는 최준목이 또 자살을 시도할까봐 걱정한다. 한호열은 자살하려는 사람은 집에 전화하는데 아직 전화를 안했다며 안죽을거라고 얘기한다.

 

 

잠시뒤 박중사가 전화해서 진행상황이 어떻게 되었는지 묻는다. 한호열은 찾고 있다고 보고한다. 박중사는 최준목 부대에서 가혹행위가 있었다고 설명한다. 박중사는 최준목이 이틀전에 나라사랑 카드로 밤에 짜장면을 사먹었다고 알려준다.

 

 

한호열은 활동비 얼마나 남았는지 묻는다. 안준호는 활동비 20만원 받아서 식비, 교통시 쓰고 7천800원 남았다고 얘기한다.

 

 

 

 

 

- 찜질방 -
한호열은 찜질방을 찾아가 도보로 전국일주 중인데, ATM이 고장나서 출금이 안되었다며 내일 돈을 찾아주겠다고 얘기한다. 주인은 두사람의 얘기를 듣고 그렇게 하도록 허락한다.

 

 

 

 

 

안준호는 지하철 노선도를 보며 생각한다. 안준호는 최준목이 인천역까지 가서 자살을 시도한게 이상하다고 얘기한다. 스크린도어는 그 전 역도 없었다며 노선도를 확인한다. 안준호는 최준목이 발견된 장소가 모두 종점이고, 전부 늦은 밤에 발견된게 이상하다고 얘기한다.

 

 

한호열은 최준목 어머니가 준 돈으로 입대전후 가입된 사이트를 모두 조회해 봤다고 설명한다. 주로 사용했던 ID 'blakmagic'으로 검색해보았고, 그중에 의심되는 하나를 찾았다고 설명한다. 폰번호가 '032-111-4859'로 입력된 것을 가리키며, 최준목 여자친구 혜정의 전화번호라고 설명한다.

 

 

 

 

 

두사람은 찜질방에서 몰래 빠져나온 뒤 박중사에게 전화한다. 한호열은 최준목의 여친번호로 만든 아이디를 찾았다며 감청영장이 필요하다고 보고한다.

 

 

 

 

 

다음날 박중사는 임지섭 대위를 찾아가 민간인 통신감청영장이 필요하다고 보고한다. 임대위는 서류를 훑어보더니 내려놓는다. 박중사가 기다리자 임대위는 전화해서 감청영장을 내주라고 얘기한다.

 

 

 

 

 

- PC방 -
한호열과 안준호는 최준목의 위치를 확인하고 PC방을 찾아간다. PC방 뒷문이 없는 것을 확인하고, 입구를 막은뒤 PC방 내부를 확인한다.

 

 

 

 

 

두사람은 최준목으로 의심되는 남자를 발견하고 포위한다. 모자를 벗기고 얼굴을 확인하는데 최준목이 아니라는 것을 알게된다.

 

 

 

 

 

안준호는 창밖 지하철역을 바라보며 생각한다. 잠시뒤 안준호는 최준목이 종점에 발견된 시간대가 지하철이 끊기는 밤시간이라고 얘기한다. 한호열과 안준호는 최준목이 지하철에서 잠이들어서 종점까지 간것이고, 졸다가 죽을뻔한 것이었다는 것을 깨닫는다.

 

 

 

 

 

한호열과 안준호는 2호선 종점에서 최준목을 발견하고 붙잡는다. 한호열은 박중사에게 최준목을 체포했다고 보고한다. 잠시뒤 안준호는 혜정의 전화를 받고 최준목에게 바꿔준다. 최준목은 엄마와 통화를 하면서 눈물을 흘린다.

 

 

 

 

 

- 헌병대 영창 -
안준호가 영창근무를 하는데 5호실에서 라이터불을 켜는 소리가 들려온다. 안준호가 5호실로 다가가는데 우의를 입고 있는 신우석의 모습이 보인다.

 

 

 

 

 

신우석은 안준호의 손에 있던 라이터를 집어들고 담배에 불을 붙인다. 신우석은 안준호에게 사람 죽이고 사는거 할만한지 묻는다. 안준호가 텅빈 5호실을 바라보다 고개를 떨군다.

 

 

 

 

 

 

 

 

 

드라마 D.P.(Deserter Pursuit)

 

 

https://barista7.tistory.com/4761

 

드라마 디피, D.P.(Deserter Pursuit, 2021) 시즌1(1~2화) 후기, 결말, 줄거리

드라마 디피, D.P.(Deserter Pursuit)는 2014년 배경, 육군 헌병 군무이탈체포조(DP)를 소재로한 웹툰원작의 넷플릭스 드라마이다. 에피소드 1. 군 입대후 헌병대로 전입온 안준호는 우연한 계기로 DP로

barista7.tistory.com

 

 

https://barista7.tistory.com/4765

 

드라마 디피, D.P.(Deserter Pursuit, 2021) 시즌1(3~4화) 후기, 결말, 줄거리

드라마 디피, D.P.(Deserter Pursuit)는 2014년 배경, 육군 헌병 군무이탈체포조(DP)를 소재로한 웹툰원작의 넷플릭스 드라마이다. 에피소드 3. 한호열과 안준호는 포상휴가를 받고 휴가를 떠난다. 포상

barista7.tistory.com

 

 

https://barista7.tistory.com/4770

 

드라마 디피, D.P.(Deserter Pursuit, 2021) 시즌1(5~6화) 후기, 결말, 줄거리

드라마 디피, D.P.(Deserter Pursuit)는 2014년 배경, 육군 헌병 군무이탈체포조(DP)를 소재로한 웹툰원작의 넷플릭스 드라마이다. 에피소드 5. 가혹한 괴롭힘에 조석봉은 류이강을 폭행하고 부대에서 탈

barista7.tistory.com

 

 

 

 

 

[사진 출처] 드라마 D.P.(Deserter Pursuit) 스틸컷, 캡처, 포스터

 

 

 

 

 

 

 

 

이상 드라마 D.P.(Deserter Pursuit) 의 후기를 마친다.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 없이 가능한

아래 하트♥공감 버튼을 꾹 눌러주세요!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