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사 전공선택 과목인 상담심리학을 공부하면서 과제로 작성했던 내용들을 다시 정리해 보았다.
주로 강의교안과 보충교재를 참고해서 작성하였다.
과제 주제에 맞는 내용으로 자신의 견해를 작성하여 제출하면 된다.
평생교육사(상담심리학) 과제 #8 심리-사회적 스트레스 기술
평생교육사 자격증에 대해 알아보자 : https://barista7.tistory.com/96
상담심리학 과제 주제
1. 라일리의 심리-사회적 스트레스에 대해 기술하시오.
2. 내가 치료자라면 라일리와 라일리의 가족들을 본 학기 강의에서 학습했던 상담 이론 중 어느 상담 이론에 근거하여 어떻게 도와줄 수 있을지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3. 영화 속 등장인물들의 성격적 특성, 심리적 강점과 단점을 분석하고 기술하시오.
4. 자신과 자신 가족들의 성격을 기술하시오(영화 속 캐릭터들과 비교-대조하고 분석할 것).
5. 나의 과거 또는 현재 스트레스 경험에 대해 기술하시오.
6. 내가 나의 과거 또는 현재 스트레스에 대한 치료자라면 어떻게 나를 도와줄 수 있을 것인지, 상담 이론적-치료자적 관점에서 기술하시오.
7. 과제 작성 기준을 반드시 지킬 것.
서론
애니메이션 영화 인사이드아웃(Inside Out)은 수시로 변하는 사람의 감정 변화를 독특한 방식으로 묘사하였다. 사람 머릿속에 마치 기쁨, 슬픔, 버럭, 까칠, 소심의 다섯 가지 감정들이 살아있는 생명체처럼 생각하고 행동하면서 감정컨트롤 본부에서 각각의 상황에 맞는 조치를 한다는 설정이다.
주인공인 라일리에게 상황에 맞는 감정신호를 전달하던 중에 기쁨과 슬픔이 본부에서 벗어나는 일이 발생되고, 본부에 남겨진 버럭, 까칠, 소심에 의해 라일리는 감정 혼란을 겪게 된다는 내용이다. 영화 인사이드아웃 속의 상황에서 라일리가 겪게 되는 감정변화들을 상담심리학 관점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본론
1. 라일리의 심리-사회적 스트레스에 대해 기술하시오.
사람들은 일상생활에서 다양한 문제로 인해 심리적 혼란과 스트레스를 경험하게 된다. 스트레스는 외부로부터 압력을 받게 되면 긴장, 흥분, 각성 또는 불안과 같은 생리적 반응이 일어나게 되는데, 이러한 외부의 압력을 스트레스 요인이라 하고, 원상태로 되돌아가려는 반작용을 스트레스라고 한다.
스트레스를 경험하게 되면 우리의 신체는 생리적으로 원래의 상태로 되돌아가기 위하여 스트레스와 정면으로 투쟁을 하거나 스트레스로부터 도망을 치게 된다. 스트레스가 너무 높게 되면 불안을 일으키게 되고 이러한 불안은 신체가 떨리게 되는 반응을 일으키게 되어, 문제해결에 간접적 방해역할을 하게 된다. 즉, 문제를 해결하기보다는 불안을 없애고자 하는 동기에만 집착하게 되며, 감정적, 방어적 대처행동에 더 많은 관심을 갖게 된다. 중대한 일이 처해 있거나 매우 위험한 상태에 처해 있을 때 말이 안 나오고 손발이 떨리는 경우가 이런 경우에 해당한다.
라일리는 가족, 친구들과 행복하게 지내던 환경에서 벗어나 새로운 곳에서 모든 것에 적응을 해야 하는 상황이 되었다. 부모님께는 기쁜 모습을 보여주기 위해 기뻤던 기억을 상기하면서 즐겁게 보이려하지만, 실상은 그렇지 못하다. 아이스하키를 같이하던 친구들이 그립고, 예전으로 돌아가고 싶은 마음에 가출까지 결심하지만, 가족의 소중함을 깨닫고 다시 집으로 돌아오게 되었다.
라일리의 경우에는 이사를 온 집에 도착하여 방을 둘러볼 때 아직 이삿짐이 도착하지 않아서 약간의 심리변화는 있었지만, 애써 참아내었고, 전학을 온 첫날 즐겁게 자기소개와 살던 곳 소개를 하지만, 함께 지냈던 친구들 생각에 이내 슬픔에 빠져 눈물을 흘렸다. 라일리는 환경변화에 따른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
2. 내가 치료자라면 라일리와 라일리의 가족들을 본 학기 강의에서 학습했던 상담 이론 중 어느 상담 이론에 근거하여 어떻게 도와줄 수 있을지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다양한 상담이론이 있는데, 그중에서 현실치료 상담이론을 적용해서 라일리가 정말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기본적인 욕구를 파악하여 라일리를 도와줄 수 있을 것 같다.
영화에서는 라일리가 처음에는 친구들이 보고 싶었고, 같이 지내던 옛집이 그리워 다시 예전의 생활로 돌아가고 싶었기 때문에 가출을 했지만, 결국 다시 돌아와 부모님께 자신의 행동에 대해 사실대로 말하고, 부모님의 사랑 느끼면서 현재의 생활에 적응하게 된다.
상담의 과정은 내담자와 관계 형성하기(R) - 욕구를 탐색하기(W) - 현재 행동에 초점 두기(D) - 내담자가 자신의 행동 평가하기(E) - 책임 있게 행동하는 계획 세우기(P) 5단계로 이루어지면 된다.
2) 욕구 탐색하기(W) - 라일리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의견을 물어본다.
3) 현재 행동에 초점 두기(D) - 라일리가 식사자리에서 했던 행동, 가출하려했던 행동들은 변화시킬 수 없기 때문에 현재의 행동변화에 초점을 맞추어 상담을 진행한다.
4) 내담자가 자신의 행동 평가하기(E) - 라일리는 자신이 옛집이 그립고, 고향의 친구들이 보고 싶어서 집을 떠나려고 했다고 말한다. 하지만 그것으로 라일리의 욕구가 해결되지 않았다.
5) 책임 있게 행동하는 계획 세우기(P) - 라일리는 새로운 환경에서 새 친구도 사귀고, 새로운 아이스하키 팀에서 운동하면서 스스로 적응할 수 있다는 것을 알려준다.
3. 영화 속 등장인물들의 성격적 특성, 심리적 강점과 단점을 분석하고 기술하시오.
라일리의 부모는 밝고 긍정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다. 힘든 일을 회피하기 보다는 생각의 전환을 통해서 극복하려고 한다. 라일리도 부모의 영향으로 밝고 긍정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는 것 같다. 이사를 하면서 불편하고 힘든 점이 있지만 표현하기 보다는 부모를 위해 즐거운 분위기를 만들려고 노력하는 것 같다. 영화의 후반부에서처럼 자신의 힘든 점과 애로사항 등을 솔직하게 말해야 한다.
4. 자신과 자신 가족들의 성격을 기술하시오(영화 속 캐릭터들과 비교-대조하고 분석할 것).
영화 속의 부모들처럼 아버지와 어머니는 긍정적인 성격을 가지고 계신다. 그리고 대화를 많이 하면서 서로의 의견을 자주 나누는 편이다.
5. 나의 과거 또는 현재 스트레스 경험에 대해 기술하시오.
과거와 현재에 다양한 경험을 하면서 겪었던 스트레스도 다양하게 있다. 그 중에서 경험했던 스트레스를 몇 가지를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학창시절 학업에 의한 스트레스, 자격증 취득에 의한 스트레스, 노래 대한 스트레스, 직장 업무에서 오는 스트레스, 재취업에 대한 스트레스 등이 있다.
학창시절에는 학업에 대한 스트레스가 있었다. 중간고사, 기말고사 등 각종 시험에 대비해서 공부를 하지만 결과가 늘 좋지만은 않았기 때문에 공부에 대한 부담감을 늘 가지고 있었다. 공부에 대한 부담감 때문에 스트레스가 많이 쌓였다. 이런 스트레스는 해소하기가 힘들었던 것 같다. 시험시기가 끝나면 잠시나마 스트레스는 덜하지만 또다시 시험을 보아야 한다는 점 때문에 마음은 늘 편하지만은 않았다. 하지만 학업에 대한 스트레스는 청소년기 때에만 있을 줄 알았는데 성인이 된 후에도 생기게 된다. 이렇게 사회생활을 하면서 피곤하지만 온라인 강의를 듣고 공부하고, 과제를 작성하고, 시험을 보고, 학점을 취득해야 한다는 것이 학업에 대한 스트레스의 연장이다. 사회생활을 하면서 일을 하고 저녁의 여가시간에 공부를 하고 있지만 한가할 때는 부담이 덜하지만 일이 바쁠 때는 일주일 분량의 강의를 듣는 것 또한 힘들 때가 있다.
두 번째 스트레스로는 학업에 대한 스트레스와 비슷하다고 할 수 있다. 바로 자격증 취득에 대한 스트레스이다. 기사/산업기사 시험을 볼 때면 필기와 실기 두 가지 시험을 준비해야 한다. 필기에는 4~5개의 과목이 나뉘어져 있어서 모두 공부를 해야 한다. 한 과목이라도 40점미만 과락이 있다면 필기는 불합격이다. 실기시험은 필답형, 작업형의 유형으로 되어 있어서 두 가지 모두 준비를 해야 한다. 매번 목표로 한 자격증 시험을 쳤었지만 결과는 좋지 못 할 때가 많다. 처음 시작할 때는 열심히 해야지 하는 마음으로 하지만, 업무, 학업 등이 바쁘다보면 시험 준비를 못할 때가 너무 많았다. 그럴 때면, 적어도 일주일 전부터는 공부를 해야지 하면서도 오히려 공부는 더 안 될 때가 많았다. 시험 보는 것을 포기하기는 너무 아쉬워서 시험은 응시를 하게 되지만 결과는 1~2문제 차이로 안타깝게 떨어질 때가 있었다.
세번째는 직장생활을 하면서 느끼는 스트레스이다. 일을 하다보면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에 닥칠 때가 있다. 이럴 때면 시간을 점점 흘러가고, 보고서 준비가 안되어, 보고 시간을 놓치는 경우가 있다. 이럴 때면 흔히 예기하는 마음이 타들어가는 심정이다. 사전에 필요한 데이터, 자료를 준비하고 보고서를 작성하지만 가끔씩 일이 한 가지 이상 동시에 진행될 때가 있다. 일의 중요도를 따져서 먼저 하는 일, 이후에 하는 일 나누지만, 거의 동시에 추진되고 마무리가 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그럴 때면 너무 힘들다. 이럴 경우에는 업무에서 오는 스트레스가 상당하게 느껴진다. 집중력도 많이 떨어지고, 정확도도 많이 떨어진다.
네번째 스트레스는 재취업에 대한 스트레스이다. 기존 직장에서 퇴직하고 재취업을 준비하고 있지만, 생각처럼 취업이 되지 않는다. 재취업을 위해 여러 가지 준비를 하지만, 시간만 흐르고, 잘되지는 않아 스트레스가 쌓이고 있다.
6. 내가 나의 과거 또는 현재 스트레스에 대한 치료자라면 어떻게 나를 도와줄 수 있을 것인지, 상담 이론적-치료자적 관점에서 기술하시오.
스트레스를 대처하기 위해서는 운동이나 등산을 하거나, 휴식이나 명상을 하는 등 여러 가지 방법이 있다. 과거 또는 현재의 개인적인 스트레스 상황에 대해서 현실치료 상담이론을 통해 원인을 찾고 해결방법을 모색할 수 있다.
학업에서 오는 스트레스는 주의 집중할 수 있도록 외적인 요인을 통제하고, 집중력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찾고, 예습과 복습, 요약하기와 질문 만들기 등 자신만의 공부 방법을 만들도록 상담을 통해서 도와줄 수 있다.
자격증 시험에 대한 스트레스도 학업에서 오는 스트레스와 비슷하다. 자신의 수준에 맞게 시험일정에 맞추어 계획을 세우고 공부하도록 상담을 통해 도와 줄 수 있다.
직장에서의 업무과중으로 오는 스트레스는 단시간에 해결하기는 힘들다. 업무의 환경을 변화시키고, 좀더 효율적으로 일을 하기 위해 노력이 필요하다. 업무를 하면서 스트레스가 없을 수는 없다. 어떻게 스트레스를 줄이고 일의 효율을 올릴 수 있는지 찾아보도록 도와줄 수 있다.
재취업과 관련된 스트레스는 경제적인 문제로 생계가 걸려있는 문제다. 자신의 경력과 조건에 맞는 직장을 찾고 지원해야한다. 자신에게 부족한 부분이 무엇인지 찾아보고 평가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결론
영화 인사이드아웃 속의 라일리가 겪게 되는 감정변화들을 상담심리학 관점에서 살펴보고, 상담심리학에서 배웠던 현실치료 상담이론을 적용해보았다.
지금까지 평생교육사 전공선택 과목중 하나인 상담심리학을 공부하면서 작성했던 과제를 정리해보았다. 과제 주제에 대한 개인적인 의견이니 참고하기 바란다.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 없이 가능한
아래 하트♥공감 버튼을 꾹 눌러주세요!
'학습방 > 과제 및 학습정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평생교육사 선택과목 성인학습 및 상담 학습정리2(9~14주차) (0) | 2018.10.17 |
---|---|
사회복지학(건강가정사) 전공과목별 과제 총정리 (0) | 2018.10.13 |
평생교육사(노인교육론) 과제 #7 노인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 (0) | 2018.09.27 |
평생교육사(교육사회학) 과제 #6 한국교육에서 제기되는 교육적 불평등 (0) | 2018.09.24 |
사회복지학(사회복지현장실습) 과제 #31 시각장애인복지관 부여 과제(프로포절) (0) | 2018.09.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