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사 선택과목 성인학습 및 상담 학습정리2(9~14주차)

Posted by 바리스타7 Barista7
학습방/과제 및 학습정리

평생교육사와 관련된 선택과목 중에서 성인학습 및 상담의 각 차시별 중요 내용들을 기말고사 범위에 맞게 9~14주차 강의교재의 내용을 요약 정리하였다.


성인학습 및 상담 과목은 평생교육사 자격증 취득을 위한 선택과목중 하나이다. 학업 및 자격증 취득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

 

 

 

 

 

 

 

평생교육사 선택과목 성인학습 및 상담 학습정리2(9~14주차)

 

 

 

 

평생교육사 자격증에 대해 알아보자 : https://barista7.tistory.com/96
평생교육사 선택과목 성인학습 및 상담 학습정리1(1~7주차) : https://barista7.tistory.com/700

 

 

 

 

 

 

 

 

 

 

 

성인학습 및 상담 9~14주차 학습정리(기말고사 범위)

 

 

<9-1차시> 성인상담의 이해(1)


1.성인을 대상으로, 학습에 대해 상담이 왜 필요한가?

 

1) 성인기의 단계별 상담 필요성
- 청년기 : 성인 과도기에 과거의 동료집단의 우정과 부모의 권위로부터 자유, ‘자아 정체감의 위기’
- 중년기 : 현재의 일과 상태를 뒤돌아 보며 미래를 생각하는 이슈, 이혼율과 제 2의 인생
- 노년기 : 자신의 존재를 찾고 자유로운 생활과 여유 인생의 의미 있는 마무리

 

 

2) 상담의 의미
- 상담은 어려움을 겪는 사람의 문제를 해결해 주는 전문적 절차
- 도움을 필요로 하는 내담자가 전문적인 자격을 가진 상담자의 도움을 받음으로써 자신의 내적 외적 문제를 해결하여 삶의 질을 높이고자 하는 활동
- 상담의 3요소 : 내담자, 상담자, 상담관계

 

 


2.성인을 대상으로 상담을 할 때, 상담자는 어떤 자질과 능력을 갖춰야 하는가?

 

 

 

 


1) 상담자의 전문적 자질
가. 상담이론에 관한 이해 : 상담이론은 나침반과 같은 역할
- 인간에 대한 기본적인 관점
- 이상행동 이나 정신병리의 발달과정에 대한 설명
- 변화를 일으키는 구체적 방법들에 관한 내용

 

나. 상담방법에 대한 이해 : 상담을 효율적으로 진행하는 방법과 절차에 관한 이해
- 상담의 진행과정 : 초기단계(내담자의문제이해, 신뢰관계형성, 상담안내), 중기단계(작업 또는 문제해결단계), 종결단계(상담문제해결과 삶의 현장 대처 준비)
- 상담면접의 진행방법 : 상담면접의 구체적 진행방법에 대한 이해와 숙련된 지식과 경험
- 문제유형별 상담방법 : 각각의 문제 증상들에 알맞은 상담방법적용

 

다. 실습훈련경험 : 이론과 방법을 바탕으로 실제 상담을 하면서 고려해야 할 사항들을 세밀히 검토하는 실제경험
- 폭넓고 다양한 실습경험과 훈련지도과정이 필요함

 

 


2) 상담자의 인간적 자질
- 자기에 대한 이해와 수용 : 자아 정체성 인식, 원숙한 적응 상태, 있는 그대로의 자신의 모습 존중
- 타인에 대한 열린 마음 : 인간문제에 대한 관심, 감정의 통제, 타인에 대한 진정한 관심과 공감과 배려, 인정하고 존중하려는 자세
- 모델로서의 역할 : 내담자의 눈에 비추어진 상담자의 이미지
- 삶에 대한 진지함과 용기 : 진실, 성실, 정직 그리고 좌절로부터의 진정한 용기

 

 

3) 상담자의 능력(Sandra Kerka)
- 내담자 개개인의 특성이해와 공감적 이해 능력
- 상담기술을 계획하고 의미있게 평가할 수 있는 능력
- 내담자에게 용기를 주는 능력

 

 

 

3.성인을 대상으로 상담을 할 때, 어떤 원리에 따라 상담을 해야 하는가?


1) 개별화의 원리 : 상담자는 내담자의 개성과 개인차를 인정하는 범위 내에서 상담을 전개해야 함
2) 의도적 감정 표현의 원리 :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하도록 온화한 분위기를 조성해 주어야 함
3) 통제된 정서 관여의 원리 : 상담자는 내담자의 정서 반응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이해하여 적절한 대응책을 마련할 적극적 태세로 관여 
4) 수용의 원리 :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따뜻하고 수용적이어야 하고, 인격체로 존중하고 있는 그대로 언행을 수용하는 자세가 필요함
5) 비판단적 태도의 원리 : 상담자는 내담자의 행동, 태도 및 가치관 등을 객관적으로 비심판적 입장을 취해야 함
6) 자기 결정의 원리 : 상담자는 내담자의 가치와 존엄성을 존중하고 자신의 힘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신념을 견지시켜야 함
7) 비밀 보장의 원리 : 상담자는 내담자와의 상담과 대화 내용에 대해 반드시 비밀

 

 

 

 

 

 

 

<9-2차시> 성인상담의 이해(2)


1.성인의 학습에 대해 상담을 할 때의 기본 원리를 알게 되었다.

 

1) 상담관계형성의 원리 - 공감적 이해


- 감정이입적 이해, 내적 준거 체제의 이해
- 상담자가 내담자의 입장에서 그들의 내면세계를 이해하는 것
- 상담자는 내담자의 감정, 의견, 가치, 이상, 고민, 갈등의 상황을 볼 수 있음.
- 내담자의 표면적 말 이면의 감정을 마치 자심의 감정인 것처럼 상담자가 느끼고 고려하여 내담자의 경험세계를 주관적으로 경험하는 과정

 

 

2) 상담관계형성의 원리 - 무조건적 수용


- 수용은 개인을 하나의 인간으로 인정하는 것
- 인간은 그 자체가 나름대로의 가치를 자기고 있었기 때문에 내담자를 무조건적이고 무비판적으로 수용해야 함
- 인간으로 인정받지 못하는 모욕감 → 또 다른 고통-관계형성이 어려움.
- 인간의 존재 그 자체 수용, 인간의 구체적인 행동 수용하는 것, 내담자가 어떤 상황에 있던지 지금보다 발전될 가능성과 가치와 필요가 있음을 존중하는 것을 의미함
- 신체적 · 심리적 · 행동적으로 내담자 수용

 

 

3) 상담관계형성의 원리 - 일치


- 일치는 내면적인 경험과 표현이 일치하는 것임
- 일치 : 순수성, 명료성 - 상담의 필수 조건(Rogers)
- 상담자가 자유스럽고 아주 깊은 곳에서 자기 자신이 되며, 자기자신의 인식을 정확하게 표현하는 실제적인 경험을 지니고 있음
- 상담자는 부정적인 감정을 어떻게 표현하는지를 학습하도록 해야 함

 

 

4) 상담관계형성의 원리 - 신뢰성


- 내담자가 상담자를 신뢰할 때 그는 상담자에게 자신을 맡길 수 있음
- 상담자의 인간적인 자질에 대한 신뢰 - 성실하고 진실하다고 믿는가?, 마음의 문을 여는 키
- 그 방면의 지식과 기술을 가진 능력 있는 사람으로 인지하는가? - 원하는 정보를 많이 가지고 있다고 신뢰하면 마음의 문을 엶

 

 


2.성인 학습을 위한 인간관계의 원리와 지도의 원리를 학습하였다.

1) 지도의 원리 - 동기유발


- 내담자의 상담에 임하는 태도가 중요함
- 상담초기의 동기유발 중요
- 상담과정 중의 지속적인 동기유발 중요
- 내담자의 상담에 대한 분명한 목표 의식
- 자기 성장과 발전에 대한 느낌을 가짐
- 상담을 통한 변화에 대한 생각
- 도달 가능한 상담 목표 선정으로 좌절 금지

 

 

2) 지도의 원리 – 자아실현


- 자아실현은 계속적으로 발전해가는 과정
- 상담은 내담자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도록 해야 함 → 성인은 새로운 것에 대한 두려움이 크므로, 상담자는 인간은 계속 발달할 수 있다는 희망을 주는 것이 필요함.

 

 

3) 지도의 원리 - 개별화


- 모든 인간은 같지 않음
- 상담자는 개인의 개성과 개인차를 인정하고 그를 바탕으로 상담에 임해야 함
- 편견, 선입관 탈피-인간에 대한 폭넓은 이해 필요
- 개인의 차이(능력, 적성, 흥미)를 고려한 상담 필요

 

 

4) 지도의 원리 - 자기결정


- 성인이 자기 힘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전제하는 것이 중요함
- 내담자는 상담자의 충고나 지도를 스스로 판단하고 결정할 능력이 충분히 있음
- 상담자는 성인의 자기 수용, 잠재능력 발견 활용, 자아실현, 다양한 정보를 제공해 주어야 함

 

 

 


3.상담 기법과 면접 기법의 개념과 차이에 대해 학습하였다.

 

1) 경청 : 내담자의 말과 행동에 상담자가 주목하는 것


- 생각이나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게 해 줌
- 자신의 문제를 탐색하며 상담에 대한 책임감을 느끼게 함

 

 

2) 반영 : 내담자의 말과 행동에서 표현된 기본적인 감정 생각 및 태도를 상담자가 다른 참신한 말로 부연해 주는 것


- 내담자의 자기이해를 돕고 내담자로 하여금 자기가 이해 받고 있다는 인식을 가지게 함
- 반영해주어야 할 감정 : 정적인 감정, 부적인 감정, 양가적 감정
- 행동 및 태도에의 반영

 

 

3) 명료화 : 내담자의 말 속에 내포되어 있는 뜻을 내담자에게 명확하게 말해주는 일

 

 

4) 직면 : 내담자가 모르고 있거나 인정하기를 거부하는 생각과 느낌에 대해서 주목하도록 하는 상담자의 지적하는 것


- 내담자의 변화와 성장을 증진
- 반면 내담자에게 심리적인 위협과 상처를 줄 수 있음

 

 

5) 해석 : 내담자에게 의미를 전달하고자 하는 상담자의 시도이며, 내담자의 여러 언행들 간의 관계 및 의미에 대한 가설을 제시하는 일


- 내담자가 이전과는 다른 각도에서 자기의 행동과 내면세계를 파악하게 하는 것임
- 해석의 대상은 내담자의 방어기제들이나 문제에 대한 생각, 느낌 및 행동 양식 등임
- 시기가 가장 중요하며, 내담자가 받아들일 만한 준비가 되어 있다고 판단될 때 조심스럽게 하는 것이 필요함
- 내담자가 거의 깨닫고 있으나 확실하게 개념화 하지 못하고 있을 때 가장 효과적인 시기임

 

 

 

 

 


<10-1차시> 성인학습을 위한 상담의 이론(1)


1.성인의 학습에 관한 상담을 할 때 필요한 윌리암슨의 지시적 상담이론에 대해 학습하였다.

 

1) 지시적 상담


- 특성요인 상담, 임상적 상담, 상담자 중심 상담
- 지시적 상담은 교육 및 직업 상담을 기초로 함
- 내담자의 특성을 직업적 및 교육적 부적응
- 상담 관계는 교사와 학생간의 관계와 같아서 인격화된 교수 학습 과정
- 상담자는 적합한 행동을 교육 및 대치
- 상담 : 내담자의 교육적, 직업적 적응행동의 조력

 

 

2) 6가지 상담단계


- 분석 : 자료 정보 수집(적성, 흥미, 동기, 신체건강, 가족배경, 지식, 교육 및 적성)
- 종합 : 자료 배열 정리 내담자의 자질, 경향성, 적응, 부적응 상태
- 진단 : 특징 문제 진단 문제 및 원인 찾기, 관련 특징의 요약 해석, 문제 행동 진단
- 예측 : 미래 예측(문제의 정도 및 조건의 진전 예측)
- 상담 : 최적 적응을 지도 및 조언 암시, 격려, 충고, 설명, 지도
- 추수지도 : 상담 후 지도 문제 재발생 및 상담 효과 확인

 

 

3) 상담의 기법


- 래포형성 : 내담자의 존중과 비밀 유지, 친밀한 관계 형성
- 자기이해의 증진 : 검사결과, 자료 및 상담으로 객관적 이해
- 활동계획의 수립 : 설득과 설명을 통해 내담자 변화 계획
- 계획의 실행 및 차후 단계의 제시
- 다른 전문가에게 의뢰하기

 

 

4) 지시적 상담 스킬


- 동조를 요구하기 : 상담자의 결정에 대한 내담자 동조(forcing conformity)
- 환경을 변화시키기 : 내담자의 물리적 환경과 특성 변화(changing the environment)
- 적절한 환경을 선택하기 : 내담자의 최적의 의사결정(selecting the appropriate environment)
- 필요한 기술을 습득시키기(training the needed techniques)
- 태도 바꾸기 : 이성적 판단과 합리적 행동(changing attitude)

 

 

 


2.성인의 학습에 관한 상담을 할 때 필요한 로저스의 비지시적 상담이론에 대해 학습하였다.

 

1) 비지시적 상담


- 내담자 중심 상담, 인간중심 상담
- 인간의 긍정적 성장 가능성 중시
- 상담 관계는 하나의 독특한 인간관계
- 상담자 태도 : 진실성, 무조건적 긍정적 수용, 공감적 이해
- 상담 : 일치성이 존재하면 내담자의 문제 해결 및 성장적 변화

 

 

2) 상담 단계


- 도움 받기 위해 옴, 상담 상황 정의
- 내담자의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하도록 격려
- 부정적 감정 받아주고 알아주고 정리
- 긍정적 감정과 충동, 부정적 감정과 긍정적 감정 인정
- 자기이해, 자기수용, 통찰-현실과 진실을 볼 수 있음, 통찰과 의사결정의 길이 보임
- 내담자의 긍정적 태도 취함, 보다 깊은 통찰심화로 정확한 자기이해
- 통정되고 긍정된 경험을 더 많이 하게 됨, 도움 받을 필요성 덜 느끼고 종결 생각

 

 

3) 상담의 목적 : 내담자가 자기의 문제를 말하게 함


- 내담자로 하여금 명확하게 자기의 감정, 태도, 반응형식을 인정, 이해하도록 도와줌
- 내담자가 이야기 하도록 장려해 줌

 

 

4) 상담의 기법 : 내담자가 자기 문제를 말하게 하여, 감정, 태도, 반응 형식을 인정하고 이해하도록 조력


- 무조건적 수용 : 신뢰 및 긍정적 변화 잠재력 통찰 시킴
- 진실성 : Realness, Authenticity, Congruence, 상담자의 내면과 외부의 일치(언어/비언어 일치)
- 공감적 이해 : 더불어 함께 하는(be with)

 

 


3.프로이드의 이론과 행동주의 이론을 적용하여 성인의 학습 상담을 하는 방법을 이해하였다.

 

1) 정신분석 상담


- 인간의 성격 발달에 대한 본능 이론 제시
- 결정론과 무의식 가정 : 정신 에너지와 유아 경험
- 현재의 행동 : 무의식적 동기와 갈등이 중심
- 비합리성, 성욕, 공격 충동이 동인
- 성인의 성격 문제는 어린 시절의 성격 발달에 기인. 유아기에 억압된 갈등이 근원
- 정상적인 성격 발달 : 유아기의 성공적 결정과 발달단계에서 심리성적 통합에 의해 이루어짐
- 잘못된 성격 : 어린 시절에 부적절한 경험에서 발생하는 외상의 결과
- 불안은 기본 갈등을 억압하는 결과이며 자아방어는 불안을 통제하기 위해 발달

 

 

2) 상담의 기법


- 자유연상 : 내담자의 마음에 떠오르는 대로 말하게 함
- 해석 : 내담자 행동의 의미를 지적, 설명 및 가르침
- 꿈의 분석 : 무의식 욕구를 발견, 미해결 문제에 대한 통찰력
- 저항의 분석 : 내담자의 억압된 충동이나 감정을 통찰하며 불안 증가. 불안으로부터 자기 보호 기제, 직면
- 전이의 분석 : 내담자가 과거의 중요한 인물에게 느꼈던 감정을 상담자에게 옮기는 것

 

 

3) 행동수정 접근


- 학습이론적 접근, 행동 수정적 접근
- 실험 결과의 학습 원리를 심리치료에 응용
- 관찰, 측정 가능한 행동이 치료 대상 : 성과 측정
- 학습의 법칙과 원리를 적용하여 행동 수정
- 행동 수정 : 개인적,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고 인간의 기능을 증대시키기 위해 실험심리학의 기본적 연구와 이론을 적용하는 것(Kazdin)
- 표출된 행동, 상담목표의 구체화, 상담계획의 발달, 상담 결과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에 초점
- 행동은 강화와 조건화를 통한 학습
- 개인, 집단, 부부, 가족 상담 : 공포, 우울, 행동장애, 말더듬이, 심장질환 예방

 

 

4) 상담의 기술


- 체계적 둔감법 : 불안 감소 : 근육이완 절차 – 불안의 위계구성 – 둔감화 절차
- 모델링 : 다른 사람의 행동관찰통한 내담자의 행동변화
- 사고정지 : 내담자의 부정적 인지의 억압 및 제거
- 인지적 재구성 : 자기패배적 사고 대신 긍정적 발전적 사고 가지도록 교수
- 토큰보상치료 : 바람직한 행동을 인정해주는 상징물을 통한 행동수정
- 혐오치료 : 비합리적 증상 시 혐오자극제공 하여 소거하는 치료법

 

 

 

 

 

<10-2차시> 성인학습을 위한 상담의 이론(2)


1.상담의 이론 중에 게슈탈트 상담 이론을 성인의 학습 상담에 적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1) 합리적 · 정서적 상담이론(Albert Ellis – Rational  Emotive Therapy : RET 창시)


- 인간의 신념 생각 등의 인지적인 측면이 정서와 행동에 영향을 미침
- 비합리적인 생각은 부적절한 정서로 합리적 생각은 적절한 정서로 이어지므로 합리적인 생각으로 적절한 정서와 행동으로 바꿈
- 인간은 자기보존, 행복, 사고, 언어, 사랑, 다른 사람과의 대화, 성장과 자기실현 등의 경향을 가지고 있음
- 인간은 자기파괴, 나태, 실수의 끝없는 반복, 미신, 완벽주의와 자기비난 , 성장잠재력을 무시하는 경향도 가지고 있음
- 사고의 결과로 정서가 나타남 강조

 

 

2) 기본절차(A-B-C-D-E 모형)


- 선행사건(Accident) : 개인에게 사고나 정서문제를 주는 사건
- 신념체계(Belief) : 합리적 신념rB과 비합리적 신념iB
- 결과(Consequence) : 사건 해석 후의 정서적 결과. 신념에    대한 정서적, 인지적, 행동적 결과/반응
- 논박(Dispute) : 비합리적 신념을 바꾸도록 돕는 과학적 방법 적용
- 효과(Effect) : 논의 또는 논쟁하여 얻는 효과

 

 

3) 상담의 기법 : 신념에 대한 작업


가) 인지적 기법
- 자신의 문제 목록 작성
- 절대적 신념 규명
- 신념논박
- 자기 제한적 신념에 대한 도전 격려
- 내담자의 언어 변화

 

나) 정서적 기법
- 합리적 정서 상상 : 기대하는 사고, 감정 행동
- 역할 연기 : 실제 장면의 행동 시도
- 수치감 – 공격 연습 : 원하는 행동 실습
- 유머의 사용

 

다) 행동적 기법
- 내담자에게 어떤 행동을 하게 함
- 행동신념체계 확인 및 변화
- 혼란한 정서 해결
- 생산적 행동 유도

 

 

4) 형태주의적 상담이론(Fredrick Perls – 게슈탈트gestalt(부분들이 전체로 통합되는 독특한 양식))
- 인간은 사고, 정서, 행동의 전체성과 통일성을 추구하는 존재
- 과거의 경험이 현재의 장에 미치는 영향을 인식할 수 있는 현재 중심적 인간관
- 치료 : 내담자가 해결하지 못한 문제에 대한 지각을 촉진
- 치료는 내담자가 지금 여기서 Here and Now  - 무엇을 어떻게 느끼는 가를 강조
- 현재의 미해결 과제와 지금 여기서의 느낌과 경험을 자각하여 자신의 존재를 충분히 경험하도록 하는 방법

 


5) 상담의 기술
- 직면 : 감정과 행동을 실연하도록 하여 어려움에 직면하게 함(상연,지시 등)
- 감정열기 : ‘어떻게 ‘’무엇이’ 라는 질문으로 내담자에게 자신의 행동에 열린 가슴으로 바라보게 함, 현재중심의 경험을 만나는 강력한 촉매역할
- 기법적용 : 개인상담, 집단상담, 위기상담, 부부 및 가족치료, 아동의 행동문제

 

 


2.성인의 학습에 관한 상담을 할 때, 현실 요법을 이용하여 상담하는 방법을 알게 되었다.

 

1) 현실 요법(W. Glasser – Reality Therapy : RT.)


- 가정 : 인간은 성장할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으며, 환경을 통제하며 자신의 욕구를 충족하고 성공적인 정체감을 발전시킴
- 현재진행 중에 있는 행동 및 책임에 초점을 맞추는 방법
- 긍정적인 자기정체성을 성취하도록 고안된 행동수정 형태
- 성공적 정체감 형성의 기본 욕구. 원함 불충족시 좌절 -> 동기
- 개인의 다양한 면에서의 필요(Want) 를 충족하여 성공적 정체감 형성

 

 

2) 상담의 과정과 기술


가) 관여
- 래포 형성 : 내담자와 강한 정서적 관계형성 및 문제에 공감
- 흥미, 자랑스러운 일, 성공적 일에 관심

 

나) 책임 소재확인
- 관여 유지와 함께 내담자의 무책임한 행동을 직면시켜야 함
- 책임과 행동변경에 대한 결정은 내담자가 함

 

다) 재학습
- 모델과 인간 삶의 형태에 관한 다양한 영역에 새롭고 계획적인 방법으로 행동을 가르침
- 상담자와 내담자는 어려운 장면 극복을 위한 새롭고 구체적인 계획수립과 실행

 

 

3) 상담 시 유의사항


- 관여의 한계를 정하기
- 건설적인 논쟁이나 지적인 토의 가능 : 신념 차이도!
- 유머사용 가능 : 웃음과 유머는 기쁨과 행복
- 무책임한 행동에 대한 맞닥뜨림의 기술 구사
- 언어충격요법의 효과적 사용

 

 

 


3.성인학습을 위한 실존주의 상담이론과 RET 상담 이론을 습득하여 활용할 수 있다.

 

1) 실존주의 상담이론(Victor Frankl & Rollo May – 실존주의 철학의 산물)
- 철학적인 관점에 의해 인간을 이해하고자 하는 바탕
- 실존주의 상담은 다른 이론과 달리 상담기법에 비중을 두지 않고, 인간을 이해하고자 하는 다양한 접근법
- 인간의 삶의 의미 추구와 책임을 강조
- 삶은 자신의 선택임을 강조

 

2) 상담의 과정과 전략


가) 초기과정
- 내담자의 주관적인 세계에 대한 자기 가정 확인과 명료화
- 내담자가  행동에 대한 책임이 외부가 아니라 내부에 있다는 것에 초점

 

 

나) 중기과정
- 자신의 가치체계에 대한 원칙과 근거를 철저하게 검토 격려
- 내담자 자신의 힘을 발견하고 목적적 존재로 살 수 있다는 것을 통찰

 

 

다) 종결과정
- 내담자 자신에 대하여 배운 것을 실천할 수 있도록 도움
- 목적적인 존재로 살도록 기여하는 방식 발견

 

 

 

 

 

 

 

 

 


<11-1차시> 성인학습상담의 방법 및 진행(1)


1.성인 학습에 관련된 문제의 상담에 필요한 유의점과 Comier와 Hackney의 성인학습 상담 모형에 대해 알아 보았다.

 

(1) 코미에르및 헥니(Cormier & Hackney)의 상담과정


- 성인을 대상으로 하는 학습 상담 이론은 뚜렷이 제시된 이론은 없음. 따라서 일반 상담 이론 중에 성인의 학습 상담에 적용할 수 있는 이론 제시
- 가정 : 코미에르와 헥니의 모형은 상담관계가 근원적으로 발달적임
- 이 모형은 5단계로 구성되어 있지만, 상담자와 내담자가 단계를 왔다갔다할 수 있지만 기본적으로 그 과정은 직선적으로 묘사될 수 있음

 

 

1) 관계형성
- 래포의 형성
- 감정적 이입
- 진실성(일치성)
- 긍정적 태도와 관심
- 상담자와 내담자의 의사소통의 차이가 있다는 것을 상기 시킴. 예를 들어, 눈마주침은 호의 vs 적의의 표시

 

 

2) 측정
- 측정은 개방형과 폐쇄형 질문기법 사용함
- 측정은 문제해결을 위한 정보제공
- 인지, 행동, 인간관계, 영향을 주는 사건의 패턴, 문제의 심화, 내담자의 대처 기술 및 자엄

 

 

3) 목표설정
- 목표는 동기적이고 교육적이고 평가적인 기능이 있음
- 바람직한 상담 결과에 대한 동의는 상담을 방향과 적절한 상담 관계가 시작되도록 함
- 목표 설정 시, 직면 기술, 상상과 가시화, 역할 연기, '나는~~~를 원한다'와 같은 문장완성검사를 사용하기도 함

 

 

4) 교육
- 교육은 전체 상담과정의 핵심
- 교육 유형은 정서적 교육, 인지적 교육, 행동적 교육, 체계적 교육으로 분류
- 정서적 교육 – 감정 상태의 변화와 통합, 빈의자 기법
- 인지적 교육 – 신념체계변화. RET, 인지 재구조, TA
- 행동적 교육 – 부적응 행동의 바람직한 행동 대치
- 체계적 교육 – 자신이 발견하는 시스템의 변화, 가족 시스템

 

 

5) 종결
- 종결의 이유는 이사, 기금의 결여, 진전에 대한 불만족, 상담의 만족
- 종결 이유와 관계 없이 내담자와 상담자에 의한 성과 측정. 특히 내담자의 생활 전체에 미치는 영향 검토

 

 

6) 추수지도
- 계획에 추수 지도는 반드시 필요
- 상담 후 지도
- 다른 상담자에게 의뢰

 

 


2.성인학습을 상담보다 학습전략 프로그램으로 간주하여 학습 이슈를 처리하는 방법에 대해 학습하였.

 

1) 학습전략훈련모델의 기본 과제
- 학습전략 훈련 모델(strategies instruction model)의 기본 과제는 학생들에게 학업 관련 과업을 익히고 수행하는 방법을 훈련시켜 그들에게 주어진 과업을 성공적으로 성취하고 일생을 통해 또는 다른 환경에서도 문제해결 방법을 일반화하여 적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Deshler & Schmaker, 1988)

 

 

2) 학습전략훈련모델의 3가지 구성 요소
- 전략적 교육과정 : 무슨 전략을 가르칠 것인가?
- 전략적 환경 : 학습을 촉진하고 강화시키기 위하여 어떻게 환경을 배치할 것인가?
- 전략적 훈련절차 : 어떻게 전략을 가르칠 것인가?

 

 

3) 전략적 교육 과정
- 학습 전략 : 정보기억하기 , 재진술하기, 시험 치르기 기술
- 사회적 기술 전략 : 함께 어울리기, 대화기술, 문제해결
- 동기화 전략 : 동기부여, 목표 설정하기
- 실행 전략 : 적절한 전략을 선택하고 설계하기
- 학습 전략 교육의 포함 전략 : 정보 습득 전략, 저장 전략, 표현 및 수행 전략

 

 

4) 전략적 훈련의 4단계 절차(Strategic Instruction)
- 습득 단계의 절차 : 진단검사실시, 전략설명과 시범 보이기, 언어적 시연과 언어적 정교화, 연습과 피드백, 심화연습과 피드백, 형성평가와 추수지도
- 일반화 단계의 절차 : 오리엔테이션, 학생들의 전략 적용과 결과 점검을 통한 활성화, 전략 수정, 전략의 지속적 활용 유지
- 전략적 교수활동 단계 : 선행조직자, 원리 토론, 이해 점검, 자기주도적 학습조장, 훈련 및 피드백제공, 완전학습
- 내용강화 단계 : 학습자가 조직하고, 이해하고, 기억 재생을 위한 계획과 절차를 작성. 학습자의 적극적 참여 유도, 개념의 구체화, 정보의 적절한 조직화 및 정보간 관계의 제시, 정보구별

 

 

5) 전략적 환경(Strategic Environment)
- 협력관계 구성기법 : 학습문제 해결을 위한 교수자, 학습자, 카운슬러의 협력관계 구성
- 관리기법 : 학습 촉진을 위한 시간관리, 자료관리, 전문가 조력체계적 관리
- 평가기법 : 교수자와 학습자간의 체계적 피드백
- 발달기법 : 학습자의 다양한 요구충족을 위한 체계적 전략 구안

 

 

 

 


3.성인의 학습에 대한 상담을 할 때의 단계별 특징과 진행방법에 대해 학습하였다.

 

1) 상담의 초기 단계 : 상담의 기틀 잡기, 건축물의 기초공사
- 내담자 문제의 이해
- 상담의 목표 및 진행방식 합의
- 촉진적 상담관계의 형성

 

 

2) 상담의 중기 단계 : 문제 해결하기, 목표세분하기
- 상담의 궁극적 목적 : 궁극목적을 달성해 나가는 과정에서의 목표 단계 나눔
- 상담의 과정적 목표 : 구체적인 과정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위한 과정

 

 

3) 상담의 종결 단계 : 성과 관리


가) 성과 다지기 과정으로서의 종결
- 종결은 일정한 과정을 거쳐 서서히 점진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바람직함
     예) 만나는 시간간격 순차적 조정 – 일주일, 10일, 보름, 한달 등
- 상담성과 다지기 과정 , 실생활적응훈련 과정 임

 

 

) 종결 후유증의 극복
- 종결에 대한 부정적 정서반응의 처리 : 상담과정에서의 변화의 종류와 내용들을 재음미하고 요약하기
- 상담자에 대한 의존성의 극복 : 자신이 하는 모든 행동에 대해 상담자로부터 이해나 지지를 얻기보다는 스스로 계획하고 판단하고 실행하기, 상담자로부터의 심리적 이유 이루기

 

 

 

 

 

 

<11-2차시> 성인학습상담의 방법 및 진행(2)


1.성인의 학습과 관련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집단 상담의 특징에 대해 학습하였다.

 

1) 상담집단의 구조적 특성


- 집단지도력 : 민주적 토론식, 참여적 지도자
- 집단의 크기 : 4~8명 내담자의 성숙도, 주의적 관심
- 집단과정의 5단계(1-탐색방황, 2-자기중심,경쟁, 3-타인과의 비교,갈등, 4-집단중심, 순응, 5-집단과의 개인적인 융화)
- 특징적 내담자 : 도발자, 방관자
- 변화를 위한 내담자 행동 : 순응, 동일시, 내면화 등의 3가지 심리적 과정 작용

 

 


2.성인의 학습과 관련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집단 상담의 세 단계에 대해 알아 보았다.

 

1) 참여단계 : 상담자의 적극적인 참여 필요 단계
- 상담집단의 분위기를 형성하고 유지
- 구성집단의 목표 인식과 이해, 친숙함 과 수용과 신뢰감 조성
- 자유롭게 자신의 의견과 느낌을 나누는 관계형성
- 구성원 스스로 집단의 규범을 준수하고 상호협력적 자세
- 경청과 개인의 존엄성 수용
- 자기문제 관련된 감정 공개와  자율적인 발표

 

 

2) 과도적 단계 : 참여단계에서 생산적인 작업단계로 넘어가는 과정단계
- 집단구성원들로 집단에 참여하는 과정에서 일어나는 망설임, 저항, 방어 등을 자각하고 정리하도록 돕는 일이 주요과제임
- 상담자의 태도와 기술에 좌우
- 스스로 진정한 참여가 없는 구성원은 방해적 존재
- 진행과정에서 상담자의 판단과 느낌에 앞서 먼저 구성원들로부터의 피드백을 듣는 것이 바람직함

 

 

3) 작업단계 : 상담집단의 가장 핵심적인 부분
- 상담집단의 분위기를 형성하고 유지
- 구성원들의 구체적인 문제에 대한 활발한 논의 조장
- 구성원들이 대인관계를 분석하고 문제를 다루어나가는데 자신감을 얻도록 도와주는 존재
- 높은 사기와 분명한 소속감을 가지는 게 특징, 이해와 통찰만을 모색하기 보다는 행동의 실천이 필요

 

 

4) 종결단계 : 앞으로의 행동방향에 대해 주의 상기 단계
- 대부분의 참여자들이 구성원으로서 다양한 생각과 자유로운 표현에  만족가능성 높음
- 친밀하게 돌보아 주는 인간관계의 가능성을 체험
- 집단에서 경험하고 학습한 것을 일상생활에 적용

 

 

 


3.성인의 학습과 관련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집단 상담 기법에 대해 학습하였다.

 

1) 집단상담의 초기
- 참여자들의 자기소개
- 누가 무엇을 이야기 할 것인가의 결정
- 구두 편지

 

 

2) 집단상담의 중반기
- 감정의 명료화 및 반영
- 행동적 자료의 명료화 및 반영
- 인지적 자료의 명료화 및 반영
- 초점자료의 탐색 및 질문
- 직면적 태도의 촉진
- 중요한 자료의 요약 및 재정리
- 해석
- 반복적 표현
- 상담 문제에 관계된 자료의 연결
- 관찰된 정보의 제공

 

 

3) 집단상담의 종반기
- 발전적인 것과 더 개선되었으면 싶은 것을 말해주기
- 가상적 재회의 모임을 갖기

 


4) 집단상담자의 스킬
- 관심 기울이기 : 집단원의 말의 내용과 전반적인 반응에 주목
- 공감적 반영하기 : 집단원의 내면 세계의 감지 및 효과적으로 확인(말)해주는 반응
- 자기노출의 시범 : 유사성과 친근감의 전달, 깊은 이해 발달, 집단원 자기탐색의 모범
- 피드백 모델 : 타인의 행동에 자신의 상호적 반응을 솔직하게 말해주는 과정
- 직면(맞닥뜨림)하기 : 집단원의 불일치나 모순을 지적해서 자기이해를 돕고 원인 탐색
- 경청하기 : 말의 내용, 몸짓, 표정, 음성의 변화, 저변의 메시지, 말 못한 내용 등의 내포
- 반영하기 : 집단원이 표현(전달)하고자 하는 생각 및 감정의 내용(본질)을 스스로 알 수 있게 반사 또는 나타내주는 기술
- 명료화하기 : 집단원의 밑바탕에 있는 혼동되고 갈등적인 느낌을 가려내어 분명히 해줌
- 요약하기 : 복잡한 주제가 오가거나 너무 길게 말할 경우
- 해석하기 : 집단원의 표현과 인식한 내용 저변의 감정, 무의식적 동기, 의미 등에 대해 상담자가 새롭게 설명하는 것
- 생산적 집단풍토(규범)를 촉진하기 : 집단의 활성화, 적극적 참여, 목표 달성 조력
- 저항 및 전이 현상의 처리

 

 

 

 

 


<12-1차시> 코칭과 멘토링(1)


1.학습 효과의 지속성에 대한 연구 결과를 토대로 코칭의 중요성에 대해 알게 되었다.

 

1) 코치의 어원
- 1500년대, 헝가리의 도시 '코치(Kocs)'에서 만들어진 네 마리의 말이 끄는 '마차'에서 유래
- 당시 유럽 전역으로 퍼져 코치(kocsi), 영국에서는 코치(coach)로 불림

 

 

2) 코치의 역할과 기능 : 귀중한 사람을 원하는 곳까지 데리고 간다는 의미
- 지금 있는 곳에서 목적하는 곳으로 데려가서 개인이 가진 능력과 무한한 가능성을 이끌어내고 사고나 행동의 자발성을 갖도록 촉구하여, 그 사람의 목표, 성장, 꿈이 실현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람

 

 

3) 성공하는 코치의 자세
- 객관성을 유지하라.
- 정직하라.
- 모범적이 모델이 되어야 한다.
- 헌신하라.
- 개방적이고 투명하라.
- 교사가 되라.
- 코치이의 잠재력과 가능성을 믿어라.
- 미래의 비전을 심어주어라.
- 코치 자신의 삶이 성공적이어야 한다.
- 코치 스스로 배우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

 

 


2.코치들이 통찰해야 하는 코칭이 본질과 코칭 철학에 대해 학습하였다.

1) 코칭의 정의
- 코치와 코치이가 목표의 설정, 전략적 행동, 바람직한 결과를 성취할 수 있도록 하는 협력적 관계
- 스스로 목표를 수립하고 문제를 해결해나갈 수 있도록 돕는 과정
- 적절하고 체계적인 질문을 통해 사람 내부에 갇혀 있는 문제를 제거하는 과정

 

 

2) 코칭 철학
- 모든 사람에게는 무한한 가능성이 있다.
- 필요한 해답은 모두 그 사람 내부에 있다.
- 해답을 찾기 위해서는 파트너가 필요하다.

 

 

 

3.학습 코칭을 비롯한 모든 코칭에 필요한 핵심적인 습득이 무엇인지 알고 적용하게 되었다.

 

1) 코칭의 4가지 핵심 스킬
- 질문 : 미래질문, 확대질문, 긍정질문
- 경청 : 언어적 경청, 비언어적 경청
- 피드백 : 개선을 위한 코칭형 피드백
- 래포형성

 

 

 

 

 

 

<12-2차시> 코칭과 멘토링(2)


1.평생학습 시대에 필요한 멘토링과 코칭의 차이를 알게 되었다.

 

1) Mentor란?
- 고대 그리스 신화의 트로이 전쟁(Trojan war)
- Mentor의 출처 : Homer의 Odyssey 
- 17세기 루이 14세 스승 페넬롱의 “텔레마쿠스의 모험” 책에서 소개
- 1978년 예일대 레빈슨 교수 “남자의 계절” 책에서 본격적 거론

 

 

 

2) 멘토(Mentor)의 멘토링 방식
- 대화식
- 토론식
- 문답식
- 예화식

 

 

 

3) Mentoring과 Coaching : 코치는 모범이 안되어도 가능하나 멘토는 자기가 모범이 되어야 한다.

 

가) Coaching
- 직무 중심
- 회사와 개인의 성과 연계 목적
- 성과 향상을 위한 구성원의 행동변화에 초점
-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배우도록 하는 것
- 수평적
- 얕게 개입

 

나) Mentoring
- 개인의 성장 가능성에 초점
- 구성원 마인드/태도/행동 변화를 목적으로 함
- 선배사원이 후배사원에게 정보   제공/후원을 통해 영향력 행사
- 수직적
- 인격적
- 깊게 개입

 

 

 

 

 


2.멘토링과 관련된 개념을 이해하고, 좋은 멘토가 어떤 특징들을 가지고 있는지를 학습하였다.

 

1) 멘토링(Mentoring)의 정의
- 성공적인 업무수행을 원하는 사람들이 지식과 시간을 공유하는 프로세스
- 회사에 대한 경험과 업무 노하우를 갖고 있는 선배사원이 직접 후배 사원들을 지도하고 조언해 주는 활동
- 조직이 전략적인 차원에서, 핵심인재로 성장할 가능성이 있는 구성원들을 집중적으로 관리 · 지도 · 조언함으로써 실력향상을 유도하는 효과적인 인재 육성 방법

 

2) 유능한 멘토의 특징
- 성격 : 감정적 안정성, 호의감, 성실성, 외향성, 개방성, 진실성
- 능력 : 학습 촉진 능력, 커뮤니케이션 능력, 경청기술, 마음과 열정, 코칭기술, 지적 교양, 풍부한 업무지식, 회사의 역사와 문화 인식 능력, 풍부한 경험
- 요건 : 어려움에 부딪힌 직원을 이해할 수 있는 사람, 자식을 기르듯 보호하는 태도를 가진 사람, 기업문화를 잘 이해하고 따르는 사람, 조직에 강한 애착심을 가진 사람

 

 


3.실제 멘토링에 필요한 멘토링 방법과 멘토링 지침을 학습하였다.

 

1) 멘토링의 6단계
- 제 1단계 : 관계적 차원
- 제 2단계 : 정보적 차원
- 제 3단계 : 촉진적 차원
- 제 4단계 : 직면적 차원
- 제 5단계 : 멘토 모델 차원
- 제 6단계 : 멘티 비전 차원

 


2) 성공적인 멘토링을 위한 유의점
- 멘토링 시스템에 대한 분명한 이해와 목표를 가져야만 한다.
- 멘토와 멘티의 선정과 결연 시에 철저하게 파악하여 가장 적합한 사람들로 맺어지도록 해야 한다.
- 가장 중요한 것은 멘토와 멘티 간의 약속이 잘 지켜지도록 상호간에 신뢰와 존경심이 바탕에 깔려야만 한다.
- 회사에서는 지속적인 Follow Up을 통해서 시스템이 잘 정착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말아야 한다.

 

 

 

 

 

 

 

 

 

<13-1차시> 커리어와 성인학습코칭(1)


1.진로와 진로 상담이 무엇이며 어떻게 상담하는지에 대해 학습하였다.

 

1) 진로상담
- 장래의 불확실한 진로를 위하여 치밀한 방법과 계획을 세워 생애 문제를 어떻게 대처해 나갈 것인가에 관련된 문제들을 현명하게 선택하고 적응하도록 돕는 활동

 

 

2) 진로상담자의 지식 : NVGA
- 직업 과제, 기능, 보수, 요구 조건, 장래 전망에 대한 정보 제공 관련 교육, 훈련, 고용 현황에 대한 지식
- 진로 발달, 진로 유형 등 진로 상담에 대한 기본 지식
- 진로 발달과 의사 결정 이론에 대한 지식
- 여성과 남성의 변화하는 역할과 일, 가족, 여가 지식
- 특수 집단을 돕기 위한 상담 기법과 기술 관련 지식
- 진로 정보의 수집, 보충 및 전달 전략에 대한 지식

 

 

3) 진로상담 프로세스


가) 관계수립과 문제의 평가
- 상담자와 내담자간의 촉진적 관계 형성이 필수적임
- 허용적 분위기와 안전한 공간 창출
- 내담자의 진로 선택, 결정의 문제 평가는 내담자의 진로선택 여부와 진로 미결정의 원인에 따라 분류됨

 

나) 목표설정
- 진로 선택의 과정 분석을 통해 내담자에게 진로 선택에 대한 확신을 갖게 해줘야 함
- 다양한 이론에 입각한 진단들을 통해 많은 정보를 주어 자신의 선택에 자신감을 갖게 해야 함

 

다) 문제해결을 위한 개입
- 내담자의 진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상담자는 내담자의 유형에 따라 진로 문제에 개입하는 방법이 달라야  함

 

라) 종결 및 추수지도
- 내담자와 합의한 목표를 달성하였는지를 확인하고 미래 직면할 문제를 예측하고 대비
- 내담자의 변화 평가
- 목표 달성 정도의 평가
- 예측 문제의 논의
- 종결에 대한 내담자의 태도를 평가

 

 

 


2.홀랜드의 직업흥미검사를 이용하여 진로상담시에 알아야 포인트를 학습하였습다.

 

1) 인성 유형론의 진로 결정 가설 : 홀랜드 이론


가) 일치성(congruence)
- 개인의 성격 유형이 직업적 성격 유형과 유사할수록 일치성이 높음
- 일치성이 높을 수록 자신의 성격 특성과 어울리는 직업을 선택할 가능성이 큼
- 미래의 직업에서 높은 직무수행 능력을 보일 것이고 만족한 직업생활을 함

 

나) 차별성(differentiation)
- 모든 유형에 유사성을 나타내는 사람은 특징이 없거나 규정되지 않기 때문에 척도간의 차별성이 있어야 함

 

다) 일관성(consistency)
- 성격 유형의 일관성이 높을수록 자신의 성격 특성이 분명하고 상황과 상관없이 일관성 있는 자세를 보이고, 진로나 목표가 뚜렷하고 일관성을 유지하고 진로 발달 수준이 높음

 

라) 정체성(identity)
- 자신의 목표와 흥미, 재능에 대한 명확하고 안정된 생각이 있는 정도. 정체성이 잘 발달된 사람은 일관성과 차별성이 높음

 

 

 

 


3.경력개발과 경력코칭의 개념을 획득하고 차이를 식별하게 되었다.

 

1) 경력 개발이란?
- 개인의 경력계획과 조직의 경력관리 과정을 개인과 조직이 서로의 필요를 적정하게 일치시키도록 상호 연계시키는 것

 

 

2) 경력 코칭이란?
- 커리어, 즉 일과 직장에 관한 코칭

- 경력 탐색, 경력 변경, 경력 개발, 다른 경력 관련 이슈들에 초점을 둠
- 직업 세계로 진입하거나 취직, 이직하고자 하는 고객들은 돕는 과정
- 고객으로 하여금 자신의 적성, 성격, 흥미, 및 스킬에 부합하는 경력을 갖도록 도와주는 것
- 고객의 내적인 심리와 고용 가능성과 같은 외부의 요인 사이에 효과적인 관련을 맺는 과정

 

 

 

 

 

 

<13-2차시> 커리어와 성인학습코칭(2)


1.에니어그램 유형별로 적합한 근무 환경의 특징들에 대해 학습하였다.

 

- 개혁가: 분노와 평정, 원리원칙적 리더십, 탁월성의 추구
- 조력가: 교만과 겸손, 도우미형 리더십, 동기부여와 타인에 대한 서비스
- 성취가: 기만과 진실, 성과창출형 리더십, 성과 창출
- 예술가: 시기와 평온, 낭만적 리더십, 열정 추구
- 사색가: 탐욕과 무집착, 전략적 리더십, 객관성
- 충성가:두려움과 용기, 서번트 리더십, 통찰과 계획
- 열정가: 탐닉과 절제, Fun 리더십, 혁신과 유연성
- 도전가: 욕망과 순수, 보스형 리더십, 큰 일을 해냄
- 화합가: 태만과 행동, 대기만성의 리더십, 포용과 합의

 

 

 

 

 

 


2.에니어그램 아홉가지 성격 유형별로 흥미, 적성 및 진로 경력 등을 알게 되었다.

 

1) 개혁가
- 열정을 추구하고 개선하기
- 소득을 위해 일하고 세부 사항에 집중하기
- 관계를 맺고 경영 관리/조직 기술을 활용하기

가) 흥미 적성
- 명확한 원칙과 절차에 따라 하는 일
- 융통성이 적게 요구되는 일
- 치밀함이 필요한 일
- 세부적인 직무 요구 사항이 있는 일

나) 진로 경력
- 교육, 성직, 과학, 법률
- 회계, 재무, 세무, 감사
- 품질관리, 직업훈련기관 관리자
- 의사, 원전 및 방사능 센터, 심판

 

 


2) 조력가
- 사람들과 관계를 맺고 그들의 성공을 돕기
- 소득을 위해 일하고 조직의 필수적인 한 부분으로 봉사하기
- 열정을 추구하며 관계하는 사람들을 상담하기

가) 흥미 적성
- 타인과의 관계에서 도움을 주는 일
- 타인을 지원하는 일
- 공감하는 능력이 필요한 일
- 사람중심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일

나) 진로 경력
- 교육, 상담, 보모, 배우, 간호, 의료
- 인적 자원 관리,  비서, 대인서비스
- 작가, 화가, 프로듀서
- 자원봉사, 사회복지, 인테리어

 

 


3) 성취가
- 관계를 맺고 존경 받는 리더가 되기
- 소득을 위해 일하며 효율성 올리기
- 열정을 따라 성취하려고 애쓰기

가) 흥미 적성
- 성취와 명성이 요구되는 일
- 효율성이 요구되는 일
- 이미지 관리가 필요한 일
- 탁월한 능력이 요구되는 일

나) 진로 경력
- 국가 지도자, 최고 경영자, 교직
- 지도자, CEO, 관리, 컨설팅, 상담
- 방송, 법조계, 투자 은행, 컴퓨터
- 스포츠, 의사, 세일즈

 

 


4) 예술가
- 소득을 위해 일하며 연민 나누기
- 관계를 맺고 의미 있는 직업 추구하기
- 열정을 따르고 아름다움 창조하기

가) 흥미 적성
- 자기 독특함을 표현할 수 있는 창조적 일
- 개인적 의미를 찾을 수 있는 일
- 개별적 작업이 존중되는 일
- 인간에 대한 통찰이 요구되는 일

나) 진로 경력
- 예술 : 음악, 무용, 공예, 연극, 영화
- 심리치료, 연기, 예술, NGO활동
- 브랜드, 홍보, 프로그램 개발, 디자인
- 인력개발, 변화관리 컨설팅

 

 

5) 사색가
- 소득을 위해 일하고 지식 공유하기
- 열정을 따르고 중요한 문제에 집중하기
- 관계를 맺고 독립성 유지하기

가) 흥미 적성
- 관찰과 탐구가 필요한 일
- 논리적 능력과 전문 지식이 필요한 일
- 의무적 인간관계, 규칙, 구속이 없는 일
- 생각할 여유가 있는 일

나) 진로 경력
- 과학자, 교수, 조사 분석가
- 연구, 학문, 과학, 생물, 화학
- 고고학, 기술, 시스템 개발, 비평
- 법조계, 컴퓨터 프로그래밍, 예술

 

 

6) 충성가
- 열정을 따르고 충성심 나타내기
- 관계를 맺고 대의명분을 위해 싸우기
- 소득을 위해 일하면서 지식 습득하기

가) 흥미 적성
- 명확한 시스템과 명령체계 계통의 일
- 위험에 대비해 안전을 책임지는 일
- 변화보다는 안정적인 일
- 치밀함이 요구되는 일

나) 진로 경력
- 법률, 경찰, 군인
- 보안책임, 지배인, 시장조사, 보디 가드
- 의료 서비스, 협동 연구
- 정비, 데이터 베이스 관리, 컴퓨터 운영

 

 

7) 열정가
- 관계를 맺고 끊임없이 다양성 가지기
- 소득을 위해 일하고 사회적 관계 쌓기
- 열정을 따르고 새로운 것 시도하기

가) 흥미 적성
- 재미와 흥미를 유발시키는 일
- 순발력이 필요한 창의적인 일
- 단기 집중력을 요하는 일
- 잠재력 개발과 변화시키는 일

나) 진로 경력
- 연예인, 코미디언, 음악, 컨설팅
- 기업교육, 항공서비스, 광고제작, 여행
- 사진, 분쟁 조정, 단기 투자
- 사회복지, 교직, 세일즈

 

 

 

8) 도전가
- 열정을 따르고 독립적이기
- 소득을 위해 일하면서 도전 즐기기
- 관계를 맺고 전문성 공유하기

가) 흥미 적성
- 타인을 지도하고 통솔하는 일
- 과감성과 추진력이 필요한 일
- 결정 권한을 갖는 일
- 믿음을 토대로 행동이 필요한 일

나) 진로 경력
- 리더, 스포츠 지도
- 건설업, 사업, 기업 경영
- 정치, 최고경영자
- 투자, 종교지도, 노사관계, 인사

 

 

9) 화합가
- 열정을 따르고 폭 넓은 소재를 고찰하기
- 관계를 맺고 편안한 업무 생활 누리기
- 이익을 창출하고 일과 생활의 균형 유지하기

가) 흥미 적성
- 포용력과 중재력이 필요한 일
- 변화가 적은 일
- 넓고 다양한 관점이 필요한 일
- 전체적인 계획을 세우는 일

나) 진로 경력
- 외교, 상담, 공무원, 교사
- 서비스업, 관리자, 기획
- 인사 담당, 사회 복지, 행정 관료
- 인권 운동, 환경 운동

 

 

 


3.에니어그램 아홉가지 성격 유형별로 최고의 직업과 최악의 직업이 무엇인지 알게 되었다.

 

1) 개혁가

 

 

 

 


2) 조력가

 

 

 

 


3) 성취가

 

 

 

 

 


4) 예술가

 

 

 

 

 


5) 사색가

 

 

 

 


6) 충성가

 

 

 

 


7) 열정가

 

 

 

 


8) 도전가

 

 

 

 


9) 화합가

 

 

 

 

 

 

 

 


<14-1차시> 자기주도학습 계획(1)


1.자기주도학습의 개념과 의의에 대해 학습하였다.

 

1) 자기주도학습의 의의
- 자기주도학습(SDL, Self Directed Learning) 
- 성인교육자의 최대 관심
- 자기주도학습은 60~70년대에 미국, 캐나다, 영국 등에서 개발되고 평생교육 및 성인계속 교육 분야에서 관심이 되었고, 평생학습의 중심 개념이 됨
- 타인의 지원 없이 혼자 고립화된 상태에서 학습하는 것(X)
♣ SDL : 학습을 고립화하지 않고, 교사, 지도자, 교재 및 기관 등 다양한 교육 자원을 이용하여 학습자 자신이 학습 전체의 계획, 통제 및 감독에 일차적 책임을 지는 학습 형태

 

 


2) 자기주도학습의 핵심 개념
- 개별학습자가 스스로 자신의 학습에서 주도권을 가지고,
- 자신의 학습요구를 진단하고,
- 자신의 학습 목표를 설정하고,
- 학습에 필요한 인적, 물적 자원을 확보하고,
- 적합한 학습전략을 선택, 실행한 학습결과를 스스로 평가하는 과정과 활동을 통하여,
- 학습의 극대화를 가져오게 하는 것

 

 

 

3) 자기주도학습(self-directed learning)이란 무엇인가?
- 학습자가 시작하고 책임감을 갖는다.
- 학습자가 자신의 학습 활동을 개인적으로 선택하고, 관리하며, 평가한다.
- 동기와 의욕이 핵심이다.
- 목표 설정과 무엇이 학습할 만한 것인지 정의하는 데 독립성을 갖는다.
- 촉진자는 기반, 멘토링, 제언을 하여 학습을 촉진한다.
- 동료는 코칭과 협력을 제공한다.

 

 

 

 


2.자기주도학습의 준비도가 어떤 상태인지를 측정할 수 있는 도구에 대해 알았다.

 

1) 구글리엘미노(Guglielmino)의 자기주도학습 준비도 검사(SDLRS(Self-Directed Learning Readiness Scale))
- 성인의 자기주도학습 준비도 측정을 위해 널리 쓰임

 

가) 58개 문항 8개의 요인
- 학습기회에 대한 개방성
- 효율적인 학습자라는 자아개념
- 학습에의 솔선 수범 및 독립심
- 자신의 학습에 대한 책임감
- 학습에 대한 애정과 열성
- 미래지향성
- 창의성
- 기본학습기술과 문제해결 기술을 사용할 수 있는 능력

 


나) 구글리엘미노의 자기주도학습 준비도 척도 도구의 특징
- 새로운 학습기회에 대한 개방성
- 효율적인 학습자로서의 자아개념
- 학습에 있어서 주도성  및 독립성
- 자신의 학습에 대한 책임감
- 학습에 대한 애정과 열성 

 


2) Oddi의 평생학습 검사(OCLI(Oddi Continuing Learning Inventory))
- 자기주도성 확인

 

가) 26개 문항 3개 요인
- 순행적 욕구 대 역행적 욕구
- 학습에 대한 혁신 대 학습에 대한 무관심/혐오
- 인지적 개방성 대 방어

 

 

 

 


3.자기주도학습을 활성화 시킬 수 있는 다양한 방법에 대해 학습하였다.

 

1) 자기주도학습의 프로세스

 

 

 

 

 


2) 자기주도학습을 위한 코치의 역할(SDL에서 코치는 가르치는 것이 아님)

- 학습자가  최고의 학습 결과가 산출할 수 있도록 도움
- 학습자가 도움을 원할 때만 지원
- 학습자가 필요한 자원에 대해 최선의 선택할 수 있게 도움
- 자신의 결정한 학습 욕구에 대한 탐색을 확장하여 할 수 있도록 촉진
- 자원과 성인학습자의 욕구를 적절하게 연결하도록 도움
- 성공의 다양한 기준 제시
- 학습계약(목표, 전략, 평가기준)-파트너십 형성

 

 

 

3) 자기주도학습의 기법 개발
- 나만의 학습법 개발 – 내 성격유형/ 나의 특성
- 학습자 중심의 학습장소와 학습시기 결정
- 명확한 목표설정하기
- 통합적인 학습실천전략 설정
- 효과, 효율적인 동기화 시스템
- 전략적인 학습성취 평가시스템
- 문제발생시 대안시스템 가동
- 네트워크기반의 자원활용법 개발

 

 

 

4) 장단기 자기완성 비전과 구현전략
- 나만의 학습법 : 높은 자기인식수준의 증명
- 바람직한 방식으로 피드백에 반응
- 자기책임과 자기 동기부여
- 자기관리 및 정서적 안정
- 개인적인 비전을 받쳐줄 성실성
- 평생을 걸친 배움을 통한 인격의 완성

 

 

 

 

 

 

<14-2차시> 자기주도학습 계획(2)


1.성인의 학습을 주도하기 위한 미래설계 방법에 대해 학습하였다.

 

1) 시간관리 코드

 

 

 

 

 

2) 운동 코드
- 아침식사 전에 1시간 동안 산책을 한다.
- 주3회 이상 헬스클럽에서 운동을 한다.
- 취침직전, 기상직후 통나무 굴리기
- 하루 30회의 팔굽혀펴기를 한다.

 

 

3) 식사 코드
- 아침엔 평민, 점심엔 귀족, 저녁엔 빈민
- 세끼 식사의 간격을 길게 잡고 중간에 간식으로 도중에 기운이 떨어지지 않게 한다.
- 2차엔 무조건 불참한다.
- 먹기 싫을 땐 먹지 않는다.
- 식사시간엔 음악, 꽃을 즐기는 습관을 기른다.

 

 

4) 휴식 코드
- 식사 후에는 반드시 10분 이상 걷는다.
- 100분 집중하고 20분 휴식한다.
- 퇴계의 활인심방을 배운다.

 

 

 


2.자기주도학습을 촉진하는 자기와의 학습 계약서 작성하는 방법을 알았다.

 

1) 학습계약의 의미
- 학습자가 작성한 학습내용, 학습방법, 기간, 평가기준 등 학습종료시점에 학습평가를 구체적인 내용을 담은 문서로 된 법적인 구속력을 갖지는 않지만 교사, 지도자, 위원회 등과 체결하는 학습에 대한 약속

 

 

2) 학습계약서의 양식
- 학습계약 학습자와 전문가 명시
- 핵심구성내용
- 학습목표/ 달성시한
- 학습실천개요/ 학습내용과 방법
- 학습동기부여방안
- 목표성공실천전략/장애요인과 대안
- 학습네트워크
- 학습평가  등

 

 

 


3.자기주도학습 기법을 적용하여 전인으로 거듭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학습하였다.

 

1) 자기주도학습 실행 5 단계
- 시각화 하라.
- 읽으라.
- 실행
- 기술과 성찰
- 상호작용과 토의

 

 

2) 전인적 개발
- 자기신뢰
- 생각의 시간
- 사고방식
- 자신감
- 통제된 행동

 

 

3) 큰 돌맹이 메타포

 

 

 

 


가) 큰 돌맹이 메타포의 교훈
- 여러분에게 최상의 성과를 위한 활동들에 먼저 집중하라!
- 상위 20% 원칙이 여러분의 시간을 관리하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
- 여러분의 시간을 통제하고 당신이 궤도에서 벗어났을 때 알아차려라.

 

나) 여러분의 큰 돌맹이들은 무엇입니까?
- 여러분의 매일 활동 속에서 떠오르는 5~6가지의 책임감 영역에 대해 브레인스토밍하시오.
- 다음 주에 집중하고 싶은 2개의 집중 영역에 별표를 그려라.
- 성찰 활동을 마무리하라.

 

다) 시간관리가 핵심
- 자기관리 프로그램은 시간관리 도구이다.
- 우선 순위 20% 리스트를 기억하라.
- 시간관리 안되고 있을 때 알아차리고 조정하라.

 

 

 

 

 

 

지금까지 평생교육사 선택과목중 하나인 성인학습 및 상담의 차시별 중요 내용들을 정리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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