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사 선택과목 원격교육론 학습정리2(9~14주차)

Posted by 바리스타7 Barista7
학습방/과제 및 학습정리

평생교육사 자격증 취득을 위한 필수과목(5과목)과 선택과목(5과목을)을 이수해야 한다.

 

원격교육론 과목은 평생교육사 자격증과 관련된 선택과목으로 원격교육론의 각 차시별 중요 내용들을 기말고사 범위에 맞게 9~14주차 강의교재의 내용을 요약 정리하였다.


평생교육사 학업 및 자격증 취득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

 

 

 

 

 

 

 

평생교육사 선택과목 원격교육론 학습정리2(9~14주차)

 

 

 

 

평생교육사 자격증에 대해 알아보자 : https://barista7.tistory.com/96
평생교육사 선택과목 원격교육론 학습정리1(1~7주차) : https://barista7.tistory.com/702

 

 

 

 

 

 

 

 

 

 

 

원격교육론 9~14주차 학습정리(기말고사 범위)

 


<9-1차시> 원격교육의 운영(1)


1. 원격교육과정 운영 활동의 주체는 교수자, 개인 교수, 운영자, 기술지원 담당자를 들 수 있다.

 

 

1) 교수자(instructor)
- 한 강좌만 운영될 때 그 강좌를 담당하는 강사
- 학습 내용의 선정 및 조직, 강의 진행, 학습 안내 및 지도, 학습촉진자

 

 

2) 개인 교수(tutor)
- 동일한 여러 개의 강좌가 운영될 때 한 강좌를 담당하는 강사
- 한 강좌의 수강 인원이 많을 때 담당 교수자를 지원하면서 강의운영을 담당하는 강사
- 교수의 보조자로서 자율권을 가지고 학습을 지원, 촉진

 

 

3) 운영자(coordinator)
- 강좌 전체 운영 담당자(교수, 학생 지원)
- 수강, 학사 업무, 강좌 운영, 수업 관련 문제 해결

 

 

4) 기술지원 담당(technical assistant)
- 강좌의 기술적 지원 담당자
- 시스템과 관련하여 발생할 수 있는 기술적인 문제 해결

 

 

 

 

2. 원격교육 교수자의 역할은 교수적 역할, 사회적 역할, 관리적 역할, 기술적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 원격교육 교수자의 역할
- 교수적 역할: 지적 활동
- 사회적 역할: 친근하고 우호적인 환경을 조성
- 관리적 역할: 과제나 학습활동을 조직하고 관리
- 기술적 역할: 시스템과 소프트웨어 사용을 도와주는 역할

 

 

 

 


<9-2차시> 원격교육의 운영(2)


1. 원격교육에서 교수자의 운영전략은 대체로 학습자의 동기를 유발, 유지시키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시작단계, 진행단계, 정리단계의 단계별 특성을 파악하여야 한다.

 

 

1) 시작단계
- 새로운 환경에 익숙하게 하는 것(학습흐름 안내 포함)
-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계획하는 것
* 원격교육에 있어서 단계별 의사소통 계획

 

 

 


2) 진행단계
- 수업을 실제적으로 진행하는 단계
- 초기참여촉진, 학습자 토론 안내, 질문 답변, 피드백 제시 4가지로 나눌 수 있음.

 

 

3) 정리단계
- 합리적 평가의 실시: 평가를 어떻게 할 것인가라는 측면보다는 학습자가 평가결과를 받아들이게 하는 전략에 초점
- 학습경험 정리 지원: 전체 과정의 핵심적인 아이디어를 정리해 줄 필요가 있음.
- 추후 학습 안내: 수강한 교육과정과 연관된 추후 교육과정 안내 및 참고문헌, 최신 연구의 경향을 안내 -> 추후 학습에 긍정적인 태도 형성

 

 

 

 


2. 원격교육에서 학습자를 지원하기 위한 전략은 교수 학습 영역, 기술적 영역, 학사 행정 영역, 심리 상담 영역으로 나눌 수 있다.

 

☞ 원격학습자 특성
- 원격학습자를 이해하는 것은 운영에 있어 필수 요소임.
- 동기 : 일반 면대면 학습자에 비해 높은 학습동기를 소유
- 원격교육의 학습경험 : 경험이 없는 학습자의 경우 학습 초기에 많은 두려움.
- 일반적 교육 경력 : 학력이 높을수록 원격교육과정을 잘 이수함.
- 학습양식 : 학습자의 개인적인 성격차이에 따라 학습 성패가 좌우됨.
- 원격교육에 적응 : 장독립적 학습자 > 장의존적 학습자

 

 

 

☞ 원격학습자 지원 전략
1) 교수학습 영역
- 학습내용 전달과 상호작용을 고려하여 수행
- 교수자, 튜터의 피드백과 튜터링 활동
- 학습동아리의 활성화 및 지도·운영
- 출석수업의 효과적 운영 및 질 관리

 

 

2) 기술적 영역
- 학습매체 사용 시 발생하는 기술적 문제에 대한 대처
- 영상, 음성매체 준비와 접속, 기술적 장애 해결 지원
- 컴퓨터, 인터넷 사용방법 지도와 안내
- 각종 프로그램 및 소프트웨어 사용법 지도

 

 

3) 학사행정 영역
- 코스나 프로그램 등록부터 수료까지의 활동 안내
- 등록금 지불, 학비 면제, 자료수집, 학점취득, 시험방법 안내, 출석수업, 성적관련 질문 등 지원
- 토·일요일, 야간에도 적절한 지원체제 마련

 

 

4) 심리상담 영역
- 학습자가 학습과정에서 겪게 되는 문제점들을 효과적으로 해결하도록 지원
- 학습관련 심리적 갈등, 학습 과정상 애로점, 원격교육으로 인한 고립감 등에 관해 상담
- 생활 및 직업 관련 상담 및 진로지도 상담

 

 

 

 


영국의 개방대학에서 수행하는 시기별 학습자 지원 활동

 

 

 

♣ 장독립적 학습자
- 사태를 지각할 때 그 사태의 주변상황에 영햑을 덜 받는 경우를 말한다. 자신의 경험을 잘 분석하고 구조화하여 대상의 상호 독립성을 유지하는 편이다. 같은 맥락에서 자아와 자아가 아닌 것을 엄격히 구분하여 자기지향적이고 과제지향적이다. 사태를 분석하고 재조직하는데도 유능해서 문제해결에 유리하다.

 


♣ 장의존적 학습자
- 어떠한 대상을 바라볼 때, 상황이나 환경(장)에 크게 의존하여 인지하는 경우를 말한다. 덜 분석적이며, 직관적인 지각과 인지를 하고 주어진 대상을 전체적으로 파악하는 스타일이며, 사회적 상호관계에 치중하고, 외부의 비평에 크게 영향을 받는 편이다.

 

 

 

 

<10-1차시> 원격교육의 평가(1)


1. 원격교육 교육프로그램 평가는 상위의 개념으로 모든 원격교육과 관련한 사항을 평가하는 것을 말한다.

 

 

 

 

 

2. 원격교육에서 질 관리는 기업의 생산 관리의 개념에서 차용한 것으로 원격교육 프로그램의 질을 관리하는 것이다.
- 기업에서의 질관리 개념을 원격교육으로 옮김.
- 질 관리 전략 예시 : 콘텐츠 사용연한, 콘텐츠 만족도, 강의평가결과 공개 등

 

 

 

 

 


3. 학습자 평가는 크게 과정의 평가와 결과의 평가로 나눌 수 있다.


1) 과정의 평가
- 학습자가 교육 및 학습 과정에 참여하는 수준에 대한 평가를 의미(접속 횟수, 학습시간, 기타 참여도 확인)
- 성찰일지: 자신의 학습 과정을 되돌아보면서 학습목표의 성취와 관련된 자신의 사고 변화를 정리(구성주의적 평가방법)
- 다양한 시스템 지원

 

 

2) 결과의 평가
- 전통적인 평가 형태를 의미(지필시험, 논술시험 등)
- 학습자의 부정행위 문제
- 토론 평가 방법 활용(루브릭 평가)
- 보고서 및 과제물 평가

 

 

♣ 성찰일지(reflective journal)
- 자신의 학습과정을 되돌아보면서 학습목표의 성취와 관련된 자신의 사고 변화를 정리하는 것을 도와주는 구성주의적 평가방법 중의 하나이다.(Beveridge, 2009) 학습자는 이를 통하여 교육과정을 통하여 제시된 지식, 이론, 관점을 자신의 생각과 비교하고 통합하는 과정을 거치게 된다. 교수자는 학습자들이 성찰일지를 작성하는 경험을 통하여 전체 학습과정에 보다 주인의식을 가지고 참여하게 하도록 유도할 수 있다. 주의할 점은 성찰일지가 일종의 자기반성이나 고백의 형태로 되어서는 안 되며, 철저하게 교육과정
의 교육목표와 연관되어야 한다는 점이다.(Simonson et al., 2009) 성찰일지에 대한 평가는 질적인 평가를 할 수 있지만, 대체적으로 학습자들의 사고를 촉진하는 차원에서 실시하여 일정 기준에 부합하는 과제를 제출하는 경우 동일한 참여점수를 부여하는 것이 적절하다.

 

 

 

 

 

<10-2차시> 원격교육의 평가(2)


1. 원격교육 프로그램 효과성 평가 접근은 원격교육 프로그램의 존폐를 결정하는 매우 중요한 활동이며, 원격교육기관의 지속적 발전을 위해서 중요한 기능을 담당한다. 대표적인 평가 범주로는 우들리와 커크우드(Woodley & Kirkwood), 포춘과 케이스(Fortune & Keith)가 제안한 범주를 들 수 있다.

 


1) 우들리와 커크우드(Woodley & Kirkwood)의 원격교육 프로그램 평가 범주

 

 

 

 


2) 포춘과 케이스(Fortune & Keith)의 원격교육 프로그램 평가 범주

 

 

 

 


2. 원격대학의 이러닝 프로그램 질 관리 모형은 체제적 교수 설계 모형을 근간으로 한 관리 모형을 제안하였다.


1) 체제적 교수설계 모형을 근간으로 한 관리 모형을 제안

 

 

 

 


3. 기업의 이러닝 프로그램 평가를 위한 준거는 개발과 운영, 상호작용성, 평가, 학습자 지원, 기술의 차원으로 나눌 수 있다.

 

 

 

 

 

♣ Kirkpatrick의 평가모형 : 교육프로그램 평가를 위해 일반적으로 기업교육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는 평가모델.
1수준: 반응평가 - 교육과정에서 학습자의 만족감은 어느 정도였는가? (고객만족도, 학습자의 학습동기 등을 측정)
2수준: 학습평가 - 교육과정에서 학습자는 무엇을 배웠는가? (태도변화, 지식증가, 스킬습득 등)
3수준: 행동평가 - 학습자가 배운 것을 직무에서 적용시켰는가? (행동변화, 스킬의 적용 등)
4수준: 성과평가 - 학습자의 행동변화가 조직에 긍정적 영향을 주었는가? (재무적 효과, 비재무적 효과 등)

 

 

 

 

 

 

 

 

 

<11-1차시> 국내 원격교육의 실제(1)


1. 한국방송통신대학교는 국내 원격교육 기관의 모태이며, 현재까지도 국내 원격교육의 발전에 중요한 기능을 담당하고 있는 국내 최대의 원격교육기관이다.

 

 

* 한국방송통신대학교의 주요연혁
1968- 방송대학교 설립 법적 근거 마련
1972- 한국 방송대학교 설립(서울대학교 부설기관으로 2년제 초급대학 과정의 5개과 설치)
1977- 통신교육연구소 설립
1981- 초급대학과정에서 5년제 학사과정으로 개편
1982- 서울대학교에서 분리, 독립학사과정 3개학과 증설
1982- 출판부 설립
1984- 교육매체개발연구소 설립
1991- 5년제 학사과정에서 4년제 학사과정으로 개편
1992- 학부제 운영
1993- ‘한국방송통신대학’에서 ‘한국방송통신대학교’로 ‘학장’에서 ‘총장’으로 명칭변경
1996- 방송대학 TV(OUN) 개국
1996-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평생교육원 설립
1997- 평생교육원 설치
1999- 방송대학 위성 TV 채널 운영
2000- 방송통신대학교 종합교육연수원 설립
2001-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평생대학원 설립
2005- 인터넷강의 개발 시행
2009- U-KNOU 모바일 러닝서비스 시행

 

 

 


2. 한국방송통신대학교의 운영 특징은 교육기회의 확대, 다양한 원격교육 매체의 활용, 튜터(tutor)제도의 활용, 출석수업의 병행 의 네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1) 교육기회의 확대: 입학기회를 최대한 확대하면서 졸업기준을 강화, 대학등록금을 낮게 책정(35만원선)

 


2) 다양한 원격교육 매체의 활용

 

 

 

 

3) 튜터(tutor)제도의 활용


가) 학과튜터 : 1학년 신입생과 2, 3학년 편입생들의 적응을 위해

 

나) 지역튜터 : 공통 교양과목 중 학점 취득률이 낮은 교과목을 중심으로 실시

학과튜터와 지역튜터의 업무
- 튜터지도사이트를 통한 학습내용 지도 및 질의응답
튜터지도사이트를 통한 학습방법지도 및 일대일 학습상담 실시
- 전공 1~2과목에 대한 월 1회 면대면 학습지도 및 상담 실시
주요 학사 안내 및 중도탈락 방지를 위한 학생관리

 

다) 사이버튜터 : 웹 강의에 학점을 부여하는 정규강좌의 학습지도 관리
- 주요 학사일정 및 과목 공지사항 관리
- 웹 강의와 관련된 질의응답 및 상담 실시
- 매주 학습진도를 점검하여 학습참여 격려메일 발송
- 과목자료실 운영을 통한 각종 학습자료 제공

 

 

4) 출석수업의 병행 : 8시간 기준, 불참 시 대체시험 응시

 

 

 

♣ LOD(live on demand)

- 서버에 영상 데이터를 축적하면서부터 거의 실시간으로 이용자의 요구에 대해 영상을 배분해 주는 서비스. 새로운 형식의 주문형 비디오(VOD) 서비스로, 지금까지의 VOD 서비스에서는 비디오 서버에 축적된 영상을 이용자의 요구에 따라 희망하는 시간에 희망하는 프로그램을 시청할 수 있었으나, 영상의 축적이 종료되지 않으면 희망하는 영상이 제공되지 않는다는 기술적 제약이 있었다. 이 때문에 시스템이 수신한 영상을 실시간에 이용자에게 제공하는 뉴스나 스포츠 중계 같은 서비스에는 적합하지 않다. 이러한 제약을 해소한 LOD 서비스에서는 기존의 축적형 분배 방식을 개량하여 방송에 가까운 분배를 할 수 있게 되었다. LOD 기술은 엠페그(MPEG) 방식을 이용하여 데이터를 파일에 넣는 동작과 이용자로부터의 데이터를 읽는 동작을 동시에 실현, 프로그램을 생방송으로 보면서 한 번 더 보고 싶은 것, 못 보고 빠뜨린 것을 즉시 볼 수 있게 되었다. 따라서 스포츠 중계를 생방송으로 보면서 결정적인 순간을 곧 다시 볼 수 있는 획기적인 기능을 활용함으로써, 지금까지의 종합 유선 방송(CATV)과는 전혀 다른 유선 방송의 형태를 실현한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11-2차시> 국내 원격교육의 실제(2)


1. 인터넷 기반의 원격대학은 2001년 이후 설립되었으며 사이버대학, 가상대학으로 불린다.

1) 인터넷 기반의 원격대학
- 2001년 이후 설립
- 사이버대학, 가상대학으로 불림.
- 전체 학생 중 70% 이상이 20대, 30대(40대 이상도 지속적으로 증가 추세)

 

 


2. 인터넷 기반의 원격대학은 기존 대학과의 차별성을 가진 운영 전략으로 지속적인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최근에는 대학원 과정이 신설되어 더욱 확대되고 있다.


1) 운영 특징
- 초기 운영상의 한계를 벗어나 원격대학의 독특한 특성을 반영하는 운영체제를 구현
* 원격대학 평가지표(교육계획, 수업, 인적자원, 물적자원, 경영과 행정, 교육성과)
- 국내 인터넷 기반의 원격대학은 다양한 형태의 인터넷 기반 기술을 활용하는 강좌를 개발하여 운영
- 국내 인터넷 기반의 원격대학은 기존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혹은 외국의 원격대학과는 달리 컴퓨터 및 정보통신 등의 인터넷 관련 학사 학위 과정이 주류를 이룸.
- 2010년 이후 석사 과정의 사이버 대학원이 설립되면서 국내 원격교육의 중흥이 이루어짐.

 

 

 

 

 

2) 국내 인터넷 기반 원격대학의 강의 유형
- VOD (Video on Demand) 강의형 : 각종 저작도구(Presto, Active tutor) 혹은 Wincam 등 동영상 캡처 도구를 활용하여 교수자의 강의 장면을 녹화하여 학습자가 다운로드 혹은 스트리밍(streaming) 기술을 활용하여 보는 방식
- AOD (Audio on Demand) 강의형 : 각종 저작도구 혹은 일반 음성 저장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교수자의 강의 음성을 녹음한 후 학습자가 다운로드하여 볼 수 있는 방식으로 HTML텍스트 등이 보통 병행하여 제시됨.
- FLASH형 : 웹상의 전문적인 애니메이션 저작 도구인 FLASH를 기반으로 많은 멀티미디어적인 요소가 추가된 강의 형태
- 텍스트형 : HTML 텍스트를 기본으로 FLASH를 활용하여 간단한 애니메이션, 그래픽이 추가된 강의 형태

 

 

 

3. 기업의 이러닝은 업무와 관련된 강좌를 중심으로 지속적인 발전을 거듭하고 있는 추세이다.

1) 기업의 이러닝
- 1990년대 중반부터 대기업을 중심으로 실험적으로 도입되기 시작
- 2000년 이후 현재까지 기업체 교육훈련 분야의 중요한 기능을 담당
- 1999년 이후 노동부에서 재직근로자를 위한 직업능력개발사업으로 급속한 발전
- 정부의 지속적인 재정지원

 


2) 운영 특징
- 업무와 직접적으로 관련된 과정
- 기존 집합식 교육의 일정 부분을 대체하면서 블렌디드(blended)형태의 교육이 활발
- 인터넷 기반의 대학처럼 인터넷 기반의 훈련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평생교육기관이 설
립됨.(배움, 크레듀, 테크빌 등)
- 성과있는 교육을 위한 다양한 형식의 교수설계 모형이 도입(업무와 연계된 상황학습)

 

 

 

♣ 블렌디드 러닝(blended learning)
- 학습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칵테일처럼 온라인과 오프라인 교육, 그리고 다양한 학습 방법을 혼합하는 것. 2000년 후반부터 미국의 일부 온라인 교육학자들이 사용하기 시작하여 현재는 고유명사로 자리잡았다. 블렌디드 러닝의 방법으로는, 집합 교육을 중심으로 온라인 교육을 보완하거나 자율 학습 방식에 온라인 협동 학습을 접목하는 방식, 다양한 온라인 학습 전략에 오프라인으로 보조하는 방법 등 각 교육 주체마다 가능한 다양한 전략이 가능하다. 블렌디드 러닝은 학습 효과를 극대화하고, 학습 기회를 확대하며, 교육 시간 및 비용의 최적화를 가능케 하는 장점이 있다.

 

 

 


<12-1차시> 세계 원격교육의 실제(1)


1. 세계 거대 원격대학은 학생수가 10만명 이상의 대학으로 남아프리카 대학교, 스페인의 국립원격대학교, 이란의 페이암 누어 대학교, 인도네시아의 터부카 대학교, 인도의 인디라 간디 국립개방대학교, 프랑스의 국립원격교육센터, 태국의 수크호타이 타마시라트 개방대학교, 터키의 아나툴루 대학교를 들 수 있다.

 

1) 남아프리카 대학교
2) 스페인의 국립원격대학교
3) 이란의 페이암 누어 대학교
4) 인도네시아의 터부카 대학교
5) 인도의 인디라 간디 국립개방대학교
6) 프랑스의 국립원격교육센터
7) 태국의 수크호타이 타마시라트 개방대학교
8) 터키의 아나툴루 대학교

 

 

 

 

 

 


<12-2차시> 세계 원격교육의 실제(2)


1. 영국의 개방대학은 현존하는 거대 원격대학 중에서 가장 성공적인 운영이면서 모형을 제공하고 있다.

 


1) 영국의 개방대학
- 현존하는 ‘거대 원격대학’ 중에서 가장 성공적인 운영
- 질 높은 교육 콘텐츠의 개발
- 개별학습지원을 위한 전교과목 튜터링 시행
- 교과목별 등록제 등을 통한 유연한 교육과정
- 강도 높은 질 관리 체제 유지
- 1971년 개교 후 현재까지 40여년간 OU의 성공비결인 동시에 타 기관의 모형

 

 

2) 운영의 특징
- 대학교육의 ‘개방성’과 ‘질적 수월성의 유지’
- 개방입학제: 입학생의 자격 요건을 두지 않는 것
- 대과목제: 3학점짜리 교과목을 5~10개를 하나로 묶어 운영
- 모듈식 교육과정: 등록 및 학점이수가 개별 교과목단위로 이루어짐.
- 튜터링제도: 전 교과목을 대상으로 운영됨.

 

 

 

 

2. 중국의 중앙광파전시대학은 전 세계에서 가장 규모가 큰 거대 원격대학이면서 개발도상국가에서 원격교육기관의 운영안을 제공하는데 의의가 있다.

 

 

1) 중국의 중앙광파전시대학
- 전 세계에서 가장 규모가 큰 거대 원격대학
- 개발도상국가에서 원격교육기관의 운영안 제공

 

 

2) 운영의 특징
- 국가주도의 원격교육의 형태
- 대중매체의 적극적 활용
- 성인 중심의 교육을 운영
- 집단 기반 교육 모형을 따름.(교실에서 동료학습자들과 TV 시청)

 

 

 


3. 미국 펜실베니아 주립대학교의 월드캠퍼스는 일반 대학 면대면 수업에 참여할 수 없는 학습자들에게 펜실베니아 주립대학교의 학위과정을 온라인으로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설립된 대학교이다.

 

 

1) 미국 펜실베니아 주립대학교의 월드캠퍼스
- 일반 대학 면대면 수업에 참여할 수 없는 학습자들에게 펜실베니아 주립대학교의 학위과정을 온라인으로 제공하는 것을 목적
- 25개의 캠퍼스로 구성됨.
- 온라인 교육과정을 제공하는 펜실베니아 주립대학교의 하나의 캠퍼스로 분류됨.

 

 

2) 운영의 특징
- 기존의 일반대학에 속해 있는 하나의 부속기관
-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도 기존 일반대학을 기반으로 함.
- 각 교과목의 특성을 반영하는 교수전략과 다양한 발달된 테크놀로지를 활용하는 노력을 지속적으로 함.
- 조직적이고 체계적인 노력을 통해 온라인 학습자를 지원(24시간 Help Desk, 상담실 제도 등)

 

 

 

 

 

 

 

 

 


<13-1차시> 원격교육관련 연구 탐색(1)


1. 원격교육의 이론에 근거하여 원격교육의 특징을 반영한 교수설계가 이루어져야 한다.


1) 연구의 필요성
- 그동안 원격교육설계에 대한 논의는 면대면 교실 수업에서 적용하였던 교수설계를 어떻게 원격교육의 설계에 적용할 것인가와 매체의 한 유형으로 웹의 특성을 파악하여 교
수설계를 하려는 노력으로 원격교육 자체의 특성을 반영한 시도는 미비하였음.
- 원격교육 자체의 특성을 반영하여 보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교수를 설계하기 위해서는 원격교육의 현상을 설명해 주는 주요이론을 기반으로 한 교수설계의 시사점을 도출할 필요가 있음.
- 해당 논문에서는 원격교육의 세 가지 주요 이론의 특성을 살펴보고 각 이론에서 제안하는 교수설계에 대한 시사점을 종합화할 수 있는 개념적 틀을 제안하였음.

 

 

2) 주요 원격교육 이론과 웹 기반 원격교육 설계에 대한 시사점
- 세 가지 주요 원격교육 이론들이 웹 기반 원격교육 설계에 제시하는 시사점을 분석한 표는 아래와 같음.
(1) 독립성과 자율성이론 : 학습자의 독립성과 자율성의 수준에 따른 지원을 하기 위한 교수설계분야에 시사점 제공
(2) 교수의 산업화이론 : 학습객체 및 콘텐츠 표준화를 위한 교수설계분야에 시사점 제공
(3) 상호작용이론 : 여섯가지 유형의 상호작용을 지원하기 위한 교수설계분야에 시사점을 제공

 

 

 

 

 


2. 원격교육은 면대면 교육과는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으므로 원격교육 교수자의 역할과 역량은 규명되어야 하고 이에 기반하여 원격교육 교수자 지원 프로그램을 개발해야 한다.

 

1) 연구의 필요성
- 원격교육의 형태에서의 교수역량은 일반적인 교수에서 요구되는 역량과는 다른 측면이 있음.(Thach & Murphy, 1995)
- 원격교육 교수자는 교과내용 전문가, 강의자, 교수설계자, 상담가 등의 교육적 역할을 담당해야 하므로 질 높은 교육에 기여하기 위해서는 이에 맞는 핵심역량을 갖추고 있어
야 함.
- 해당 연구에서는 웹, TV, 라디오, 카세트, 출석 강의를 모두 포함한 교수매체를 활용하여 강의를 하는 교수자의 역할과 역량을 규명하고자 하였음.

 

 

2) 원격교육 교수자의 직무분석 및 역량모델
- 원격교육 교수자의 직무는 7개 유형으로 구분: 강의매체 선정, 강의계획, 강의자료 개발, TV 및 라디오 강의, 출석 강의, 웹 강의, 평가
- 원격교육교수자의 12개의 역할과 23개 역량 도출
- 원격교육 교수자의 역량모델과 역할별 중요역량

 

 

 

3. 원격교육의 유형이 다양해지면서 원격교육의 질 보증에 대한 다양한 이슈가 제안되고 있다.

 
1) 원격교육 질 보증에 대한 이슈
- 해당 연구의 저자는 원격교육 질 보증에 대해 아직 해결되지 않은 이슈들에 대해서 문제를 제기하고 있음.

가) 전통적인 면대면 교육의 질 보증과 원격교육 질 보증의 절차는 어떻게 다르게 진행해야 하는가?
) 원격교육 질 보증을 위한 준거를 면대면 교육기관 질 보증의 준거와 동일하게 할 것인가? 아니면 원격교육만의 특성을 고려하여 새로 구성해야 하는가? 만약 그렇다면 어떤 준거를 포함시켜야 하는가?
) 원격교육의 질을 측정하는 구체적인 지표는 무엇인가?
) 현장방문평가는 어떻게 할 것인가? 현장방문평가의 의미는 무엇인가?
) 온-오프라인 교육의 통합된 형태의 교육기관이 늘어나면서 원격교육 질 보증의 대상을 무엇으로 한정할 것인가?
) 원격교육 질 보증의 최종 결과물은 무엇인가?
) 누가 평가를 할 것인가?

 

 

 

♣ 교수역량(teaching competency): 교수역량이란 가르치는 일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는 데 필요한 개인의 지식, 기술, 태도를 통합적으로 일컫는 말이다.

 

♣ 질 보증(Quality Assurance): 제품이나 서비스가 주어진 요구를 만족시키고 있다는 것에 대해서 적절한 확신을 주기 위해 필요한 모든 계획적이고 조직적인 활동을 의미한다. 원격교육의 질 보증이란 원격교육 학습자들이 원격교육환경에서 편안하게 학습한 결과 만족감을 가지고 지속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교육서비스임을 보증하는 것을 의미한다.

 

 

 

 


<13-2차시> 원격교육관련 연구 탐색(2)


1. 원격교육의 지속자와 중도탈락자 간에는 학업적 통재 소재와 메타인지적 자기조절능력에 차이가 있다.


1) 온라인 학습을 지속하는 데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
- 통제 소재 : 자신의 학습 성공에 대한 원인을 외부환경에서 찾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노력과 같은 내적인 측면에서 찾는 성향이 있는 학습자가 온라인 학습에서 지속할 가능
성이 높음.
- 메타인지적 자기조절학습능력 : 자신의 학습의 전 과정을 스스로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 학습자들이 온라인 학습에서 지속할 가능성이 높음.

 

 

 

 

 

 

2. 원격교육 학습자의 공동체 의식 수준과 토론 참여도간 긍정적인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학습만족도와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1) 공동체의식 수준과 토론참여도 간의 관계
- 모든 학습자들의 공동체의식 수준은 상당히 높았음.(평균 4.35/5)
- 네 집단 간 공동체 의식 수준에 대한 차이는 없었음.
- 분석결과 공동체의식 수준이 높은 학생이 토론에 좀 더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음.

 

 

2) 공동체의식 수준과 학습만족도 간의 관계
- 모든 학습자들의 학습만족도 수준은 상당히 높았음(평균 4.19/5)
- 분석결과, 학생들의 공동체의식 수준과 학습만족도 간에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음.

 

 

 


3. 원격교육 학습자의 정의적 특성, 학습실재감, 몰입감은 학습만족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며, 특히 학습실재감과 몰입감은 정의적 특성과 학습만족도와의 관계를 매개하는 변인으로 나타났다.


1) 연구결과
- 원격교육환경에서 학습자의 정의적 특성과 학습실재감, 몰입감은 학습만족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남.
- 학습자의 정의적 특성은 학습실재감과 몰입감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음.
- 학습자의 학습실재감은 몰입감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침.
- 학습자의 정의적 특성과 학습만족도 간에 학습실재감과 몰입감이 유의한 매개적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음.

 

 

 

 

 

♣ 공동체의식 : 구성원들이 가지는 소속감, 자기 자신이 그 집단에서 중요한 존재라는 느낌, 문제를 해결하려는 활동에 다함께 참여함으로써 구성원들의 필요가 충족될 것이라는 공유된 믿음을 의미한다.

 


♣ 학습실재감(learning presence) : 인지적, 감성적, 사회적 실재감의 하위 요인으로 구분되는데, 개별학습의 형태로 진행되는 원격교육환경에서 학습내용이나 상황에 대한 학습자의 인식을 의미한다. 즉, 학습실재감은 학습자가 특정 교수학습 상황에 직면했을 때, 그 과정에서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느끼는 내면적인 상태를 의미한다.


♣ 몰입감(flow) : 자신의 과제나 직무에 완전히 몰두하여 최적의 기능을 수행하는 상태로서 어떤 일을 할 때 그 일에 완전히 빠져있는 느낌을 의미한다. 즉, 인간이 특정한 일에 완전히 빠져들어 시간과 동시에 주변 상황을 전혀 의식하지 못하고 그 일에 완전히 흡수되는 상태를 나타낸다.

 

 

 

 

 


<14-1차시> 원격교육의 연구와 전망(1)


1. 원격교육의 연구를 분류한 학자들 중에서 무어와 앤더슨의 분류가 가장 포괄적으로 분류를 하였다.


1) 무어와 앤더슨의 분류(2003)
- 역사와 개념적 기초
-학습과 학습자
- 설계와 수업
- 정책, 행정, 관리
- 원격교육의 실제
- 원격교육의 경제학
- 국제적 관점

 

 

 

 

 

 

2. 원격교육 연구의 분류는 원격교육 이론 연구, 원격교육 기술 · 매체간의 효과성 비교 연구, 원격교육 학습성공 요인 연구, 원격교육과정 설계 연구, 정책 · 행정 · 비용 효과성 연구의 다섯 가지로 분류할 수 있었다.

 

1) 원격교육 이론 연구


☞ 사바의 체제적 관점
- 학습자의 중심성, 독립성에 초점을 맞춘 이론과 원격교육 조직의 구조에 초점을 맞춘 이론으로 기존 원격교육이론들을 분류함.
- 그러나 후기 산업사회의 복잡성을 반영하고 있지 못함.
- 원격교육을 체제적 관점에서 파악해야 함.
- 산업사회의 원격교육은 표준화된 서비스를 제공하였지만, 후기 산업사회의 원격교육은 개인화된 서비스를 제공하여야 함.

 

☞ 홈버그의 교수-학습 대화
- 안내된 조언적 대화를 교수-학습 대화로 변형하여 제안
- 개인적인 관계(personal relationships)가 학업의 성패에 매우 중요한 요인
- 공감과 소속감이 학습동기와 학습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형성

 

☞ 앤더슨의 상호작용 이론
- 학습자-교수자, 학습자-학습자, 학습자-학습내용이 기본적인 상호작용
- 교수자-교수자, 교수자-학습내용, 학습내용-학습내용의 새로운 개념의 상호작용이 가능

 

☞ 학습공간확장이론
- 정보습득, 정보활용, 학습 대화, 지식 구성 공간의 확대를 원격교육의 고유한 특성으로 봄.

 

 

 

2) 원격교육 기술, 매체 간의 효과성 비교 연구
- 비교적 긴 역사를 가지고 있음.
- 매체, 기술 자체의 효과보다는 어떤 내용을 어떻게 설계하였는가가 더 중요함.
- 단지 비용효과성에서 매체간 비교 연구를 수행함.
- 국내의 경우는 새로운 매체의 도입으로 인한 그 효과성을 탐색하려는 연구들이 다수 존재하였음.

 

 

3) 원격교육 학습 성공 요인 연구의 결과
- 학습자의 중도포기 현상을 이해하기 위해 수행됨.
- 원격교육 학습 성공 예측 요인 관련 대표적인 연구

 

 


 

4) 원격교육과정 설계 연구
- 우편통신부터 웹 기반 교육 및 이러닝 설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방식으로 진행
- 원격교육과정을 효과적으로 설계하기 위한 모형에 관한 연구
- 원격교육에서 활용할 수 있는 교수-학습전략에 관한 연구
- 국내외 다수의 연구물들이 존재함.

 

 

5) 원격교육의 정책, 행정, 비용-효과성 연구
- 원격교육과 관련한 정책이 결정되고 행정적으로 실행되는 것과 관련한 연구들
- 경제적인 측면에서 비용-효과성에 대한 연구가 수행됨.
- 원격교육의 비용을 계산하여 면대면 교육에 비하여 비용 효과적임을 증명
- 인터넷 기반 원격교육이 방송 매체에 비해 더 많은 비용이 들지만 더 효과적임.
- 비용-효과성을 계산하여 비교하는 것은 난해함.

 

 

 

 

 

<14-2차시> 원격교육의 연구와 전망(2)


1. 원격교육의 전망을 일반 면대면 교육과의 통합, 원격교육의 국제화와 이원화, 원격교육과 정보통신기술의 발전의 측면에서 검토.


1) 일반 면대면 교육과의 통합
- 기존의 원격교육은 면대면 교육에 소외된 계층을 위한 것이었음.
- 하지만 1990년대 이후 기존 면대면 교육 현장에 원격교육이 활용됨.
- 초중고 사이버가정학습, EBSi 등
- 일반대학에서는 LMS를 통한 활용
- 기업에서는 블렌디드(blended) 방식으로 활용
- 양질의 교육을 요구: 학습자 선호자료, 맞춤형강의 제공 등
- 정보통신기술의 발전: 매체의 발전과 함께 원격교육 역사가 발전
- 일반교육과 원격교육 개념의 재설정, 교수자와 학습자의 분리 vs. 교수자와 학습자의 상호작용 공간의 확대 및 변형
- 교육내용의 규정: 교과서 위주의 교육내용 및 매체를 탈피
- 교육방법의 변화: 교수자의 업무 증가(교육기관의 변화가 필요)

 

 

2) 원격교육의 국제화와 이원화
- 타국의 원격교육기관에 입학이 가능
- 영국의 개방대학, 미국의 피닉스 대학(182개 캠퍼스)
- 영어강의로 제작된 콘텐츠의 공동 활용
- 몇몇 유명 외국 원격대학의 입학으로 인해 국내 원격교육기관의 발전 저해 우려
- 질적으로 우수한 콘텐츠 및 프로그램을 제공하여야 함.

 

 

3) 원격교육과 정보통신기술의 발전
- 상호작용 공간의 확장을 위한 유비쿼터스 컴퓨팅
- 개인화된 상호작용 도구의 지속적인 발전
- 공유와 협동의 원리
- 교육내용 관리를 위한 학습객체의 표준화(상호호환성을 높임)
- 학습자의 학습행동을 고려하는 지능형 컴퓨터 시스템 평가결과, 학습이력, 검색엔진이력
-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하여 학습자 맞춤형 콘텐츠를 제공
- 향후 미래에는 원격교육이 선택이 아닌 필수

 

 

 


2. 원격교육에서 정보통신기술의 발전은 향후 원격교육을 발전시키는데 중추적인 역할을 할 것이다.

 

 

 

 

 

 

지금까지 평생교육사 선택과목중 하나인 원격교육론 차시별 중요 내용들을 정리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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