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사 선택과목 직업진로설계 학습정리2(9~14주차)

Posted by 바리스타7 Barista7
학습방/과제 및 학습정리

직업진로설계 과목은 평생교육사 자격증 취득을 위한 선택과목중 하나이다.


평생교육사와 관련된 선택과목 중에서 직업진로설계의 각 차시별 중요 내용들을 기말고사 범위에 맞게 9~14주차 강의교재의 내용을 요약 정리하였다.


학업 및 자격증 취득에 도움이 되고, 참고가 되었으면 좋겠다.

 

 

 

 

 

 

 

평생교육사 선택과목 직업진로설계 학습정리2(9~14주차)

 

 

 

 

평생교육사 자격증에 대해 알아보자 : https://barista7.tistory.com/96
평생교육사 선택과목 직업진로설계 학습정리1(1~7주차) : https://barista7.tistory.com/706

 

 

 

 

 

 

 

 

 

 

 

 

직업진로설계 9~14주차 학습정리(기말고사 범위)

 

 

<9-1차시> 진로관련 이론4


1. 인지적 정보처리이론은 개인이 어떻게 진로결정을 내리고 진로문제 해결과 의사결정을 할 때 어떻게 정보를 이용하는지의 측면에서 적용시킨 이론이다.

 

 

1) 인지적 정보처리이론의 10가지 가정


① 진로선택은 인지와 정서의 상호작용에 의한 결과다.


② 진로의사 결정은 하나의 문제해결 활동이다.
- 개인은 교과문제를 푸는 것과 같은 방식으로 개인의 진로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단, 차이는 원인의 복잡성, 애매성, 해결책의 정확성 여부에 있다.


③ 진로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은 지식뿐 아니라 인지적 조작의 가용성에 달려 있다.


④ 진로문제의 해결은 고도의 기억력을 요하는 과제다. 자기이해와 직업세계에 대한 정보는 복잡하며, 그 관계를 파악하려면 이 두 가지를 동시에 고려해야 하므로 쉬운 일이 아니다.


⑤ 진로문제를 더 잘 해결하고자 하는 욕구는 곧 자신과 직업세계에 이해를 높임으로써 직업선택에 만족을 얻고자 하는 것이다.


⑥ 진로발달은 자신과 직업에 대한 정보를 가지고 일련의 구조화된 기억구조를 형성함으로써 이루어진다.
- 이는 지속적으로 변화하기 때문에 새롭게 발전하고 통합되어야 한다.


⑦ 진로정체성은 자기를 얼마나 아느냐에 달렸다.


⑧ 진로성숙도는 자신의 진로문제를 해결하는 개인의 능력과 관련된다.
- 이는 개인과 직업에 대한 정보를 활용해서 통합적이고 독립적으로 문제를 해결해 가는 능력이다.


⑨ 진로상담의 궁극적 목적은 정보처리 기술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 내담자의 정보처리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인지적 기법과 기억구조를 활성화하는 학습조건을 이용하는 것이다.


⑩ 진로상담의 궁극적 목표는 내담자가 진로문제를 잘 해결하고 의사결정을 잘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2. 가치중심적 진로접근 모델에 따르면 개인에 의해 확립된 행동규준들은 발달과정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것이며 가치에 기반을 둔 것으로서, 각 개인이 자신의 행위에 타인의 행위를 판단하는 규칙들이 된다.

 

 

1) 진로설계자들이 스스로에게 해야할 질문


① 의사결정을 방해하는 정서적인 문제가 있는가?
② 진로설계자는 진로와 생애역할 간의 관계가 분명하게 있는가?
③ 가치가 구체화되어 왔고 우선순위가 매겨져 있는가?

 

 

2) 진로상담 과정에서 상담자의 유의사항


첫째, 면접과정에서 정서적인 문제를 주의 깊게 살펴보아야 함
- 정서적문제: 불안, 우울, 기타 정신건강에 관련된 것


둘째, 양적 질적인 방법으로 가치들이 평가되어야 함
- 양적인 방법: 가치관 검사등 활용
- 질적인 방법: 카드분류등의 방법


셋째, 검사결과를 해석하고 그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는 것도 개입으로 생각할 수 있음


넷째, 상담자의 역할을 직업탐색 프로그램이나 컴퓨터를 이용한 진로탐색 프로그램 등을 활용하여 내담자의 가치와 진로를 연결시켜주는 것임

 

 

 

 

 

 

<9-2차시> 진로관련 이론4


1. 부모의 칭찬과 성공경험 등에 영향을 받는 자기효능감은 청소년의 진로설계에 영향을 미친다.

- 자기효능감목표한 과업을 완성하기 위해 필요한 행동을 계획하고 수행할 수 있는 자신의 능력에 대한 신념을 말한다.

 

 

 

2. 사회인지적 관점에서 본 진로발달의 기본가정과 내용들은 사회인지 이론에서 나온 것인데, 사회인지 이론은 인지적 과정과 자기규제 과정 그리고 동기과정을 생애의 현상에 혼합한 이론이다.

 

 

 

3. 구축이론에서는 진로를 고민하는 개인 및 청소년이 자기 자신을 반성적으로 성찰하면서 다른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한 진로선택 및 결정과정을 중요시한다.

 

 

 

4. 통합적 진로계획이론에서는 인생과 진로계획을 보다 폭넓은 시각에서 조망하는 것으로, 직업과 생활상의 다양한 역할과의 관계를 통해 진로의 문제를 다루고 있다.

 

 

1) 인생의 4가지 구성요소 : 일(labor), 학습(leaning), 여가(leisure), 사랑(love)

 


2) 진로계획의 6가지 중요 과제


① 넓은 시야를 가지고 진로를 선택할 것
② 인생의 ‘패치워크(헝겊조각 이어붙이기)’ 창조하기
③ 남녀 공동 및 공생을 지향한다.
④ 다양성 살리기
⑤ 직업(일)에서 영성을 발견하기
⑥ 개인의 진로전환과 조직의 개혁에 능숙하게 대처하기

 

 

 

 

 

 

<10-1차시> 흥미 탐색하기(1)


1. 진로설계의 첫 출발은 내가 어떤 일을 할 때 가장 행복한가를 찾는 일이다.

 

 


2. 미하이 칙센트미하이(Mihaly Csikszentmihalyi)에 의하면 행복이란 인생의 중요한 부분들을 내가 결정할 수 있다는 통제감과 우리가 하고 있는 일에 온전히 몰두하는 몰입이라는 두 가지 요소가 포함되어야 하는 것이다.

 

 


3. 진로계획 시에는 자신이 누구이며, 어떤 장점을 가지고 있고, 하고 싶은 것은 무엇인지 등을 파악하여 앞으로의 목표를 설정하는 과정을 거쳐야 한다.

 

 

 

 

 

 

<10-2차시> 흥미 탐색하기(2)


1. 욕구는 우리 삶의 원동력이 되고, 에너지를 집중시킬 목표, 목적, 의미를 제공한다. 삶이란 어떤 면에서는 삶이란 외부세계에 관여하고 그 속에서 노력함으로써 내적 욕구를 충족시키는 여정이고, 내적 욕구 충족을 위해 외부세계에 참여하면서 또 다른 유형의 외적 욕구를 느끼게 된다.

 

 

2. 자기실현 욕구는 자신이 가지고 있는 가능성을 현실화하려는 경향의 욕구이다.

 

 


3. 내면지향적 삶의 추구는 직업을 통해 추구하는 직업가치에도 반영된다.

 

 

 

 

 

 

 

 

 

 

<11-1차시> 직업정보탐색과 목표설정(1)


1. 정보화 사회에서 성공적으로 살아 나가기 위해서는 정보를 자유자재로 수집하고 다룰 수 있는 능력이 요구고, 유용한 직업정보는 노동생산성과 노동시장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2. 직업정보의 내용이 다양한 만큼 직업정보의 출처도 인쇄매체, 인터넷, 기타 매체, 면담 등다양하다.


1) 워크넷 : 정부에서 운영하는 대표적인 웹사이트, 고용노동부 고용안정 정보망

 

2)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개인의 삶의 질 향상’과 ‘국가의 경쟁력 강화’라는 두 테마를 연결시켜주는 중요한 연결고리인 국민들의 진로개발을 지원하는 기관임

 

3) 커리어넷 :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서 운영하는 진로정보센터, 청소년에게 필요한 진로 및 직업정보에 초점을 두고 있다. 진로심리검사, 진로탐색프로그램, 진로상담 진행

 

 

 


3.진로의사결정은 개인이 선택 가능한 여러 가지 진로 중에서 자신의 특성을 고려하여 최선의 진로를 선택하는 과정이다.

 


1) 진로의사결정의 요소


① 자기 이해 : 자기 자신과 주변 환경에 대한 정확한 이해는 의사결정에 도움을 줄 수 있음


② 직업세계의 이해 및 정보의 탐색 : 자신에게 잘 맞는 직업이 무엇인지, 어떻게 이룰 수 있는지, 전망은 어떤지 등에 관한 정확한 정보가 있어야 제대로 된 의사결정을 할 수 있음


③ 합리적인 의사결정 과정의 이해와 적용 : 의사결정이론은 자신의 이익을 극대화하고 손실을 극소화하는 방향으로 행동한다는 케인즈의 경제이론에 바탕을 두고 있음. 의사결정이론의 핵심내용은 여러 가지 선택 가능한 직업 중에서 자신의 투자가 최대로 보상받을 수 있는 직업을 선택한다는 것임. 여기서 말하는 보상이란 단지 돈뿐만 아니라, 지위나 명예, 일하는 보람, 봉사, 욕구충족 등 개인의 가치를 만족시키는 모든 것을 포괄함.

 

 


2) 합리적 의사결정 방법의 단계
- 진로의사결정은 합리적 의사결정을 추구함. 자신의 평소 의사결정 유형에 상관없이 가능한 한 합리적 의사결정 방법을 익혀 진로의사결정에 적용해야 함.


① 목적의식 명료화 : 무엇 때문에 결정을 내려야 하는지를 분명히 함
② 관련정보 수집 : 관련된 정보와 자료를 수집함
③ 선택할 수 있는 대안의 열거 : 정보수집을 통해 얻은 대안들을 나열해 봄
④ 대안의 비교 및 평가 : 나열한 대안들을 서로 비교하고 평가해봄
⑤ 의사결정 : 여러 대안들 중 하나를 선택함
⑥ 평가 및 재투입 : 선택한 대안에 대해 직접적 혹은 구체적으로 알아보고 결정함

 

 

 

 

 


<11-2차시> 직업정보탐색과 목표설정(2)


1.목표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목표를 세우는 것이 가장 우선되어야 한다.

 


2.목표실행은 자신의 능력에 대한 믿음, 기회에 대한 신중한 평가, 그리고 이 두 가지의 실현가능성에 대한 평가에서 나온다.

 

1) 목표를 실행하는데 있어 행동을 촉진하는 요인
① 성취동기
② 자기통제감
③ 노력에 대한 낙관성

 

 

3.진로장벽이란 개인의 진로선택, 목표나 동기에 영향을 미치거나 역할행동을 방해하는 것으로 개인에게 지각되는 여러 가지 부정적인 사건을 통칭하여 말한다.


1) 진로장벽의 종류


① 상실 : 직장의 상실, 지지체제의 상실 등
② 핸디캡 : 신체적, 지적 능력의 감소 등
③ 변화 : 새로운 직업, 고용이동 등
④ 기타 : 사람이나 역할에 대한 갈등, 주위에서 증가하는 기대나 직무 요구사항들, 사회생활이나 직장 등에서의 차별(불공정한 대우 등)

 

 

2) 진로장벽의 분류


① 이분법적 분류 : 진로장벽을 크게 내적 요인과 외적 요인으로 구분하는 것
② 삼분법적 분류 : 이분법적 분류의 현실적으로 명확하게 분류되기 어렵다는 점을 해결하고자 함
③ 다원 분류 : 실제 직업 현장에서 지각되는 진로장벽을 위주로 조사와 연구를 통해 분류하는 연구체계를 도입함

 

 

 

 

 


<12-1차시> 진로상담과정의 실제(1)


1.진로상담은 관계수립 및 문제의 평가 – 목표의 설정 – 문제해결을 위한 개입 – 훈습- 종결과 추수지도의 과정으로 진행된다.


1) 관계수립 및 문제의 평가 : 주로 접수면접에서 이루어지는 과정임


2) 문제의 평가 : 단순히 호소문제를 확인하는 수준을 넘어서 왜 호소문제가 발생하였는지 이해하는 것은 상담과정에서 중요한 일임


3) 목표의 설정 : 문제가 확인되고 규정되면 내담자와 진로상담의 목표를 설정하는 작업을 하게 됨.


4) 문제해결을 위한 개입

- 진로 결정자 : 자신의 진로 결정을 구체적으로 준비할 수 있도록 현장 견학이나 실습의 기회를 가지게 함
- 진로 미결정자 : 진로를 결정하지 못하는 것이 단순한 정보의 부족인지 심층적인 심리적인 문제인지를 확인함
- 우유부단형 : 계획 없는 회피형과 정보를 가지고 있는 우유부단형으로 구분됨


5) 훈습 : 훈습의 과정은 개입과정의 연장이라 할 수 있음. 이 단계에서는 자기 이해를 더욱 공고히 하고 진로 탐색과 준비 과정을 효율적으로 실천할 수 있는 태도와 정보 그리고 방법을 재확인하고 점검함. 필요한 경우 새로운 평가 과정을 수행할 수도 있음.


6) 종결 과정의 과제 : 내담자와 합의한 목표를 충분히 달성하였는지를 확인하고 앞으로 부딪힐 문제를 예측하고 대비하는 것


7) 추수지도 : 상담 후에 내담자가 진로 선택과 이사결정에 대한 만족감을 유지하고 있는지를 확인하며, 필요한 경우 그것이 지속되도록 지도하는 것

 

 

 

2. 진로상담 시 내담자는 진로 의사결정 수준에 따라 진로 결정자, 진로 미결정자, 우유부단형으로 분류될 수 있으며, 분류대상별로 다른 목표를 정하게 된다.


1) 진로 결정자
- 자신의 선택이 잘 된 것이니 명료화하기를 원하는 내담자
- 자신의 선택을 이행하기 위해 도움이 필요한 내담자
- 진로 의사가 결정된 것처럼 보이나 실제로는 결정하지 못하는 내담자

 

 

2) 진로 미결정자
- 자신의 모습, 직업 혹은 의사결정을 위한 지식이 부족한 내담자
- 다양한 능력으로 지나치게 많은 기회를 갖게 되어 진로 결정을 하기 어려운 내담자
- 진로 결정을 하지 못하지만 성격적인 문제는 없는 내담자

 

 

3) 우유부단형
- 생활에 전반적인 장애를 주는 불안을 동반한 내담자
- 일반적으로 문제 해결 과정에서 부적응적인 성격을 지니고 있는 내담자

 

 

 

 

 

 

<12-2차시> 진로상담과정의 실제(2)

 

1.특수아의 진로상담을 위해서는 상담자가 장애인에 대한 기본이해가 밑바탕 되어있어야 한다.

 


2.특수아의 진로상담에는 행동적 진로상담이 유용하다.

 

1) 행동적 진로상담 : 장애학생을 위한 진로상담과정은 일반 진로상담과정과 동일함. 단지 장애학생의 능력, 동기, 장애의 정도, 가정 및 사회적 자원 등을 평가하는 과정에서 전문가의 개입을 필요로 함.

 

 

3.학교나 기관에서는 특수아의 진로상담은 전환 서비스 맥락에서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13-1차시> 진로직업체험(1)


1. 청소년 진로직업체험활동이란 진로직업체험활동을 통하여 그들에게 직업에 대한 구체적이며 실질적인 정보를 제공하며, 이러한 활동을 통하여 직업세계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기 위하여 계획된 활동이다.


1) 진로직업체험이 가지는 의의

 

 

 

2) 학교급별 진로발달 특성과 발달과제

 

 

 


2. 청소년의 진로직업체험을 통한 기대효과는 인간관계형성능력, 정보활용능력, 미래설계능력, 의사결정능력 향상에 있다.


1) 인간관계형성능력
- 평소 접하지 못하던 새로운 사람들과의 만남을 통하여 자신에 대한 이해를 심화할 수 있음
- 나 아닌 다른 사람의 존재 및 가치의 중요성을 자각할 수 있음
- 협업과정에서 다른 사람과의 의사소통의 중요성을 깨달을 수 있음

 

 

2) 정보활용능력
- 진로 및 직업선택에 필요한 다양한 정보를 수집, 탐색할 수 있음
- 이를 기초로 자신의 진로 및 직업선택을 구체화 할 수 있음

 

 

3) 미래설계능력
- 진로직업체험을 통하여 중장기적 시각에서 자신의 삶의 방식, 진로를 선택하며, 이를 실현하기 위한 구체적인 실행계획을 수립하여 실천해 나갈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할 수 있음

 

 

4) 의사결정능력
- 다양한 진로체험을 통하여 체험 전 자신이 희망하던 진로 및 직업에 대해 재검토하여, 자신이 선택한 진로 및 직업이 요구하는 조건들을 해결해 나갈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음

 

 

 

 

 


<13-2차시> 진로직업체험(2)


1. 청소년수련시설에는 청소년수련관, 청소년수련원, 청소년문화의집, 청소년특화시설, 청소년야영장, 청소년유스호스텔이 있다.

 

1) 청소년이용시설 : 문화예술진흥법에서 규정하는 문화시설(공연시설, 전시시설, 지역문화복지시설, 문화보급전수시설 등), 체육시설(생활체육공원, 국민체육센터, 시·군 체육기본시설, 전국체전시설, 동네농구장 등), 과학관육성법에서 규정하는 과학관, 평생교육법에 의한 평생교육시설, 사회복지관, 자연 휴양림 및 수목원, 시민회관, 어린이회관, 공원, 광장, 고수부지, 기타 이와 유사한 공공시설

 

 

 


2. 청소년지도사에게 요구되는 전문기술로는 관계형성기술, 기획기술, 리더십기술, 연구기술, 요구분석기술, 상담기술, 코칭기술, 학습행위촉진기술, 협동학습지도기술, 과제활동지도기술 등이 있다.

 

 

 

 

3. 일본의 경우 청소년의 직업진로교육을 상공회의소가 주최가 되어 진행되는 경우들이 있다.


1) 세토시 진로교육추진협의회
- 일본의 세토시: 아이치현에 위치한 인구 13만 명의 중소도시로 2005년부터 상공회의소가 중심이 되어 지역의 초등학생과 중학생을 대상으로 진로체험교육을 지원하고 있음
- ‘지역의 아동 및 청소년의 교육문제는 지역의 어른들 모두의 문제’라는 슬로건 아래 지역 단위의 청소년진로교육을 지원함

 

 

 

 


 

<14-1차시> 청소년 취업교육의 실제(1)


1. 최근 이미지의 영향력은 개인행동과 사회문화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자신을 잘 표현하기 위해서는 이미지메이킹이 중요함

 

 

1) 이미지메이킹의 다섯 단계
① 자신을 안다
② 자신을 계발한다
③ 자신을 포장한다
④ 자신을 판다
⑤ 자신에게 진실한다

 

 

2) 이미지의 구성요소
① 내가 나 자신에 대해 갖고 있는 이미지
② 내가 타인에 대해 갖고 있는 이미지
③ 타인이 그 자신에 대해 갖고 있는 이미지
④ 타인이 나에 대해 갖고 있는 이미지
⑤ 내가 생각하기에 타인이 내게 갖고 있는 이미지
⑥ 타인이 내가 그에 대해 갖고 있다고 생각하는 이미지

 

 

 

 

2. 프리젠테이션이란 시각적으로 전달되어지는 전문적인 프리젠테이션에 한정된 행위만이 아니라 어떤 목적이나 의도를 상대방에게 각종 의사 전달방법에 의해서 발표하거나 소개, 표현 등을 하는 의사 전달행위이다.

 


1) 프리젠테이션의 기본원리


① 전략을 어떻게 수립해야 하며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어떤 실천전략을 갖고 수행해야 하는지를 제시하는 것이다.


② 준비를 철저하게 해야 한다.
- 대상이 되는 청중을 분석해야 하며, 프리젠테이션 원고 작성 및 시청각 자료 작성이 이루어져야 함


③자신감과 열정을 가져야 한다.
- 자신감과 열정은 본인의 노력 여하에 따라 얼마든지 개발이 가능함
- 대중 앞에서 불안감이나 대중 공포증을 극복하기 위한 자신만의 노하우를 가지고 있어야함


④ 의사소통 기술을 가져야 한다.
- 의사 전달 능력은 프리젠테이션의 기본요소임
- 의사소통의 기본 법칙, 경청, 칭찬 기법, 설득력 있는 음성 개발 등에 노력해야 함


⑤ 신체표현을 적절하게 활용해야 한다.
- 생동감 있고 설득력을 지닌 신체표현에 의한 의사전달 방법과 효과적인 활용법을 습득하여야 함


⑥ 비주얼 자료를 잘 준비하고 작성해야 한다.
- 잘 준비된 시청각 자료는 청중들의 기억에 오래 남을 뿐만 아니라 많은 말보다 더 가치있는 의사전달법임


⑦ 반복적인 리허설을 해야 한다.
- 실전을 위해 다양한 방법을 활용한 리허설을 하는 것이 필요함

 

 

 

3.효과적인 프리젠테이션을 위한 준비단계는 청중분석단계, 전략수립단계, 원고작성단계, 시청각자료 작성단계, 리허설단계로 구성된다.

 

 

 

 

 

 

<14-2차시> 청소년 취업교육의 실제(2)


1. 취업을 위한 자기소개서에는 응시자에 대해 파악할 수 있고, 개인의 장점을 살릴 수 있는 다각적인 정보가 담겨져 있어야 한다.

 

 

1) 자기소개서 쓰는 요령


가) 성장배경
- 자신에 대한 이미지를 심어 주는 것이 중요함
- 유년기 일화, 가족관계에 얽힌 이야기 등을 배경삼아 서술하는 것이 자신의 이미지 구축에 도움이 됨
- 성장과정에서 경험한 어려움이 있었다면 솔직히 밝히고 극복과정이나 본인에게 미친 영향을 설명하는 것이 좋은 인상을 줄 수 있음

 

나) 성격 및 생활태도
- 적극적, 긍정적, 명랑, 활발 등과 같은 추상적이고 천편일률적인 단어는 신뢰성이 없음
- 자신의 성격에 대해서는 교우관계, 가족관계 등에서 뽑아내어 구체적인 표현을 해 주는것이 참신함
- 단점이 있을 때는 무조건 안 쓰는 것보다 개선의 의지를 곁들여 표현하는 것이 솔직한 이미지를 심어줄 수 있음

 

다) 학창생활
- 주로 고등학교, 대학시절을 위주로 쓴다.
- 전공이나 활동분야를 지원업종과 연관시켜 풀어가는 것이 중요함. 기업에서 관심을 두는 분야임

 

라) 지원동기 및 각오
- 지원 회사에 자신이 얼마나 애착을 갖고 있는지 내보일 기회가 되며, 자신이 그 회사에 꼭 필요한 인물이라는 것을 알릴 수 있는 계기가 됨
- 신문 등의 자료를 통해 해당 기업에 대한 정보를 알아야 함
- 회사에 입사하면 목표성취와 자기계발을 위해 어떠한 계획이나 각오를 가지고 있는지에 대해 열정적으로 써야함

 

 

2) 자기소개서 작성방법


가) 객관적인 서술을 한다.
나) 모든 서술은 한 가지 주제를 갖도록 ‘자신에 대한 이미지’를 만든다.
다) 구체적이고 참신하게 기술한다.
라) 한자나 외래어 사용은 신중히 한다.
마) 간결하고 일관성 있는 문장으로 표현한다.

 

 


3) 입사지원서의 자기소개서를 쓸 때 고려사항


가) 담당자의 IQ를 무시하지 않는 지원서
- 전공, 성적증명서를 첨부했다고 해서 자기소개서에 그 내용을 언급하지 않는 것
- 미루어 짐작하게 하지 말고 희망 직위나 자신감 있는 경력 등은 이력란에 기입했더라도 한 번 더 이야기하는 편이 좋음

 

나) 빈약한 몸매
- 입사 지원서의 자기소개란을 다 채우지 못하면 그렇게 자신에 대한 생각이 없나 하는 느낌을 갖게 함
- 독특한 내용이나 눈에 띄는 사항이 없는 경우 빈약한 인상을 주게 됨
- 자신의 과거를 잘 생각해서 지원방향과 일치한 기능을 적으려고 노력해야 함


다) 경력의 무차별적 난사
- 대개 신입사원들은 큰 경력이 없기 때문에 수상경력, 아르바이트 등을 다 적는 경우가 많음
- 이는 면접관의 혼란만 가중시키게 됨

 

라) 중요한 건 잘 숨겨놓은 지원서
- 보는 사람을 궁금하게 할 의도로 중요한 것을 나중에 이야기하는 경우
- 담당자가 궁금하지 않을 경우 다음 지원자의 서류로 시선을 옮길 수 있음
- 자신 있는 것에 대해서는 처음으로 끌어내어 잘 볼 수 있게 해야 함

 

마) 환상의 입체 레이저쇼
- 현란한 그래픽과 언어로 빈약한 이력서를 과잉보완 하려고 하는 것은 피해야 함

 

바) 작은 실수들
- 오탈자, 조금 잘못 써서 줄긋고 다시 쓴 것, 읽기에 작은 글씨, 작게 얼룩진 잉크자국, 사소한 서류 하나를 제출하지 못한 것, 조금씩 위로 올라간 글 중 등 작은 실수가 모이면 큰 실수가 됨.
- 내용이 중요하지 포장이 뭐가 중요하냐는 식의 불만은 좋지 않음

 

 

 

2. 취업면접은 개별면접, 집단면접, 집단토론면접, 이색면접으로 진행될 수 있다.

 


1) 개별면접 : 면접위원 한 사람과 응시자 한 사람이 같이 앉아 자유주제를 가지고 질의응답을 되풀이하는 방식
- 전문직 채용기업이나 중소기업 등 소수 인원을 선발할 때 자주 사용됨


2) 집단면접 : 다수의 면접관이 다수의 응시자를 면접하는 방식
- 기업면접 방식 중 가장 보편화된 방법임
- 일반적으로 5명 내외의 면접관이 5명 내외의 응시자를 면접함

 

<응시자 입장에서 주의사항>
① 눈에 띄는 행동은 삼간다.
② 질문에 응답하고 난 후의 태도가 평가된다.
③ 면접관에게는 시선을 공평하게 둔다.

 

 

3) 집단토론 면접 : 응시자들에게 특정 주제를 주고 그들이 토론해 가는 과정을 살피는 면접 방식
- 토의시간은 보통 팀당 30분~1시간을 주고, 한 팀의 인원은 5~10명으로 편성함
- 면접관은 주제를 정해 줄 뿐 내용에 대해 관여하거나 지시하지 않음
- 응시자의 토론 내용이나 개인의 경청태도, 발언태도 등을 살핌
- 그들의 논리력, 사고력, 협조성, 팀플레이 등에 대해 평가함

 

<응시자 주의사항>
- 토의를 혼자 독점해서는 안 됨
- 개인의 의견만을 고집해서는 안 됨
- 토론 마무리 시 주요 논점을 정리해서 결론을 맺어야 함
- 토론이 끝난 후 복장을 단정히 하고 주변을 정리하는 것이 좋은 인상을 줄 수 있음

 

 

4) 이색면접


① 무자료면접(블라인드 인터뷰)
- 면접관이 응시자에 대해 알지 못하는 상태에서 진행됨
- 응시자에 대해 선입견을 배제하고 평가하게 됨


② 프리젠테이션 면접
: 주어진 주제에 대해 응시자가 자신의 의견, 경험, 지식 등을 발표하는 방식
- 복수 발표 주제 중 하나를 선택하여 자신의 견해를 정리한 후 면접관 앞에서 프리젠테이션을 하는 식으로 진행됨
- 프리젠테이션 후 질의응답이 이어지게 됨
- 평소 신문사설을 통해 논리력을 갖추고, 지원기업과 업종에 대한 일반정보 수집이 필요함
- 응시생의 사고력, 표현력, 발표력, 전문적 지식과 기획력, 분석력 등을 파악하는데 탁월한 면접방법임


③ 다차원 면접·행동관찰 면접
: 면접관과 응시자가 회사 밖 자유공간에서 장시간 동안 다양한 활동을 하는 가운데 평가가 이루어지는 면접방식
- 자기소개, 집단토의, 노래자랑, 운동경기, 카드게임, 산행, 술자리 등 여러 방식으로 평가 됨
- 면접은 하루 종일 걸리는 경우가 많음
- 동료 응시자들과 어울리려는 적극적인 노력이 중요하고, 자연스럽게 자신의 장점을 드러낼 수 있어야 함.


④ 동료평가 면접
: 응시자들에게 일정한 주제를 제시한 후 토론을 거쳐 응시자들이 다른 응시자를 상호 평가하는 방식
- 응시자 10명이 한 조를 이뤄 토론 후 자신을 제외한 9명에 대해 함께 근무하고 싶은 순서대로 번호를 적어 제출하고, 회사 측은 면접 시 동료의 평가를 가산점으로 반영함

 

 


3.취업면접은 하루 전부터 면접이후 면접장을 한참 벗어날 때까지 계속된다고 할 수 있다.

 


1) 면접의 진행절차


- 면접 진행과정은 대기 ->면접장->입실->질의응답->퇴장순서로 이루어짐
- 면접을 위해서는 하루 전부터 준비가 필요함

 

 

2) 면접 시 피해야 할 사항


- 지각은 하지 말아야 한다.
- 대기자들과 농담을 삼간다
- 무의식적으로 손이나 발을 계속 흔들지 않는다.
- 지나친 화장은 피한다
- 당일 회사에서 제시하는 기재서류에도 성의를 다한다.
- 복장에 대한 마지막 점검을 꼭 해야 한다.
- 면접 답변 시 타인의 의견에 대해 ‘저도 같은 의견입니다’ 등의 답변을 하지 않는다.
- 회사를 나와 일정 범위를 벗어나기까지 말과 행동을 조심한다.

 

 

 

 

 

 

 

 

지금까지 평생교육사 선택과목중 하나인 직업진로설계 차시별 중요 내용들을 정리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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