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사(원격교육론) 과제 #10 원격교육의 개념과 특성, 원격교육 개발 기술의 변화 현황

Posted by 바리스타7 Barista7
학습방/과제 및 학습정리

평생교육사 전공선택 과목인 원격교육론을 공부하면서 과제로 작성했던 내용들을 다시 정리해 보았다.

 

주로 강의교안과 보충교재를 참고해서 작성하였다.

 

과제 주제에 맞는 내용으로 자신의 견해를 작성하여 제출하면 된다.

 

 

 

 

 

 

 

 

평생교육사(원격교육론) 과제 #10 원격교육의 개념과 특성, 원격교육 개발 기술의 변화 현황

 

 

 

 

평생교육사 자격증에 대해 알아보자 : https://barista7.tistory.com/96
평생교육사 선택과목 원격교육론 학습정리1(1~7주차) : https://barista7.tistory.com/702
평생교육사 선택과목 원격교육론 학습정리2(9~14주차) : https://barista7.tistory.com/786

 

 

 

 

 

 

 

 

 

 

 

 

원격교육론 과제 주제

 

원격교육의 개념과 특성, 현재 우리나라 교육에서의 역할, 원격교육 개발 기술의 변화 현황에 대해 논의하시오.

 

 

 

 

 

서론

 

 

지식기반사회에서 지속적인 발전과 경쟁력 확보를 위해서는 평등한 학습기회를 제공하고 지속적인 학습을 장려하여 자아실현과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할 수 있는 평생교육이 필요하다. 평생교육이란 시기와 장소, 대상에 국한하지 않고 삶의 모든 영역에 걸쳐 인간이 일생동안 계속하는 교육의 과정이며 학습의 과정을 의미한다.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교육 내용을 학습자들이 언제 어디서든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습득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방법은 매우 중요하다. 본론에서는 현재 많은 사이버대학, 평생교육기관 등에서 운영하고 있는 원격교육의 개념과 특성, 현재 우리나라 교육에서의 역할, 원격교육 개발 기술의 변화 현황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본론

 

 

1. 원격 교육의 개념과 특성

 

다양한 직업과 환경 속에서 사이버대학이나 학점은행제를 이용해서 나름의 방법으로 원하는 수업을 들으면서 공부를 할 것이다. 이처럼 원격교육은 정규 학교교육과 달리 자신이 원하는 시간에 편리하게 시간을 선택하여 수업을 들을 수 있다. 원격교육에 대한 정의를 한다면 다음과 같이 말할 수 있다. 원격교육이란 교수자와 학습자가 분리된 상태에서 교육을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제도적 기반을 바탕으로 상호작용적 원격통신 수단을 활용함과 동시에 다양한 형태의 학습 자료를 공유하도록 하는 교육형태를 말한다.

 

 

원격교육은 1833년 스웨덴의 신문사에서 통신교육이 시초가 되어 발전하여 왔지만 1970년대까지 원격교육에 대한 별다른 이론이 존재하지 않았으며, 이시기에 여러 학자들이 원격교육에 대한 개념을 정리하였다. 원격교육에 대해 마이클 무어, 오토 피텃, 보리에 홈버그, 프랑스법에서는 다음과 같이 정의를 하였다.


프랑스 법(1971)에서는 ‘원격교육은 교육이 일어나는 곳에 정해진 교사가 물리적으로 현존하는 것을 당연시 하지 않는 교육, 혹은 선택된 경우나 과제에 대해서만 교사가 현존하는 교육이다’라고 정의 하였다.

 

마이클 무어(1973)는 ‘원격교수는 교수행위가 학습행위와 떨어진 곳에서 실행되는 교수방법들의 군으로써 정의될 수 있다. 여기에는 학습자의 입장에서는 연속적으로 진행되는 교사와 학습자 간의 커뮤니케이션이 포함되며, 이러한 커뮤니케이션은 인쇄매체, 전기, 기계 혹은 다른 장치들에 의해 촉진되어야 한다.’라고 정의하였다.

 

오토 피터스(1973)는 ‘원격교수/교육은 노동분업과 조직 원리의 응용 그리고 기술적인 매체의 광범위한 이용들이 정당화되는 지식, 기술, 태도를 전수하는 방법으로써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다수의 학생들에게 동시에 수업이 가능하도록 양질의 교재를 생산하기 위한 목적을 지닌다. 원격교육은 산업화된 형태의 교수와 학습이다.’라고 정의하였다.

 

보리에 홈버그(1977)는 ‘원격교육이란 용어는 교사가 교실에서 학생들과 함께 있으면서 계속적이고 즉각적인 형태로 학생들을 지도하지는 않지만, 교육기관의 기획과 안내 그리고 개인지도 등을 이용할 수 있는 다양한 충위에서 일어나는 교육형태를 포괄한다.’라고 정의하였다.

 

간략히 요약해보면 원격교육은 ‘교수자와 학습자가 시공간적으로 분리되어 있는 상황에서 매체를 통해 중재되는 교수-학습활동’으로 정의할 수 있다.(신나민, 2007)

 

 

키간(Keegan)은 앞에서 언급된 대표적인 정의들에 녹아있는 원격교육에 대한 특성을 여섯 가지로 요약하였다. 키간이 추출한 여섯가지 요인들은 원격교육 분야의 연구주제와 핵심적인 쟁점들을 대부분 포함하고 있다.

첫째는 교수자와 학습자의 분리로 전통적인 면대면 교육과 구분되는 특성이 있다.

둘째는 기관에 의해 조직된 형태의 교육에 참여하게 되기때문에 개인적으로 수행하는 학습과 구분이 된다.

셋째는 기술매체의 이용이다. 기술매체는 교사와 학습자 그리고 교육내용을 서로 연결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넷째는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의 제공이다. 학생들이 학습을 하면서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혹은 대화를 요청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다섯째는 간헐적 모임의 가능성으로 교수적 혹은 사회적 상호작용의 목적으로 모임이 이루어질 수 있다.

여섯째는 산업화된 형태의 교육이다. 원격교육과 다른 형태의 교육을 구분하여 가장 근본적인 특성이 된다.

 

 

원격교육에서 자율성이론과 독립성이론은 전통적인 면대면 교육과 원격교육을 구분하는 핵심적인 특성으로 볼 수 있다. 원격교육은 면대면 수업과는 달리 학습자의 개별적인 환경에서 단독으로 교육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교육의 성패는 학습자의 자율과 독립에 아주 큰 영향을 받는다. 따라서 학습자의 자율성과 독립성은 원격교육에서 매우 중요한 요인으로 볼 수 있다.

 

무어의 독립학습이론에서는 원격교육을 학습자가 교수로부터 시간과 공간상으로 떨어져 자율적으로 학습하며, 매체를 통하여 의사소통하는 교육체체로 파악하였다.

 

독일의 오토 피터스는 교수의 산업화이론을 주장하였는데, 원격교육이 산업화에 따른 생산 과정의 특성과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고 보았으며, 교재를 한번 개발하고 나면 수정 및 재배포가 어렵기 때문에 교재 개발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원격 교육의 특성을 정리해보면 다섯가지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 그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수자와 학습자 간의 물리적으로 격리되어 있다. 교수자와 학습자는 지리적 거리에 의해서 분리되어 있으며, 교수매체를 통하여 의사소통을 한다.

둘째, 쌍방향 의사소통을 하고 있다. 교수자와 학습자 간의 물리적인 격리가 의사소통의 단절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비록, 학습자가 교수자의 도움 없이 자습용 교재로 학습을 하지만 각종 피드백, 면대면 출석강의, 전화/팩스 상담, 컴퓨터통신을 통한 토론, 음성 또는 화상회의 시스템을 통한 쌍방향 의사소통이 필수적이다.

셋째, 다수를 대상으로 한 개별학습이다. 다수를 대상으로 하면서도 공학적인 기재를 사용하여 사전에 계획, 준비, 조직된 교재로 개별학습이 이루어진다. 원격 교육을 제공하는 기관은 학습자의 과제수행 정도에 따라 과제를 부과하고 이에 따르는 피드백을 유용한 커뮤니케이션 수단을 통하여 제공하여야 한다.

넷째, 학습자는 자율성을 가지고 학습을 한다. 학습자는 언제, 어디서, 어떻게 학습을 할지 스스로 결정을 할 수 있다.

다섯째, 지원조직 필요하다. 원격교육은 형식적인 학교교육과 달리 각종 교재개발과 학생지원 서비스 등을 위한 물리적 조직, 인적 조직이 필요하다. 원격교육은 커뮤니케이션 도구를 이용하므로 각 도구에 알맞은 코스웨어를 개발해야 할 필요가 있다. 교사집단이 코스웨어를 개발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지만 기술상의 문제로 인하여 사실상 매우 어렵다.

 

 

 

 

 

 

 

 

 

 


2. 원격교육의 역할

 

1) 학교교육의 보완


한국의 원격교육은 1950년대 초 라디오를 활용하는 원격교육이 도입된 이후 1972년 한국방송통신대학교와 같은 원격대학이 설립되었다. 2000년 이후에는 인터넷 기술 기반의 사이버대학이 대거 설립되고, 기업체 및 각종 평생교육기관에서 이러닝이 급속도로 확산되면서 원격교육이 발전하여 왔다. 한국방송통신대학교의 설립으로 통신교육과 방송통신교육이 같은 시기에 이루어졌다. 학습자를 대상으로 전달하는 매체인 라디오와 TV를 통한 교육이 활성화 되었고, 1995년 이후 초고속 인터넷 기반으로 원격교육이 급격히 보편화 되었다.

 

 

한국에서 원격대학은 고등교육에의 접근성 제고 및 교육 서비스 범위의 확대, 교육 수요자의 요구에 부합하는 다양한 교육 서비스의 제공, 첨단 기술 기반의 다양한 교육기법을 통한 고품질의 교육 서비스 제공, 기존대학 교육의 한계를 보완하여 고등교육의 사회적 비용 절감, 고급 전문인력 양성 및 재교육을 통한 국가경쟁력 강화에 적극적으로 기여, 누구나, 언제, 어디서나 양질의 고등교육을 받을 수 있는 열린교육사회, 평생학습사회 실현을 목적으로 국가가 정책적으로 원격대학제도를 도입하게 되었다.

 

 

21세기로 접어들면서 인터넷을 기반으로 양적 확대와 질적인 도약을 이루면서 사이버대학이 설립되고 e-러닝을 통한 기업의 교육훈련시도, 사이버 가정학습제도를 운영하게 되었다. 특히 사이버가정학습제도는 초중등학교 학생들을 위한 인터넷 기반 학습서비스로 사교육의 과도한 비용지출을 국가적 차원에서 해결하려는 의지에서 시작하였으나, 오히려 인터넷기반의 거대 교육기업의 출현으로 역효과가 나타나기도 하였다.

 

 

일반대학에서는 온라인교육을 통한 원격이 이루어지고 있다. 사이버 강의를 학점으로 인정하고, 이러닝을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교수학습 지원체제의 도입하였다. 또 각 지역별로 이러닝지원센터 운영하며, 대학의 학사관리 시스템(LMS: Learning Management System)을 연동하여 대학 간 콘텐츠 공동 활용하기도 한다.

 

 

 

2) 평생교육의 실현


학점은행제는 1995년 5월, 대통령 직속 교육개혁위원회는 열린 평생학습사회의 발전을 조성하는 새로운 교육체제에 대한 비젼을 제시하면서, 학점은행제를 제안하였으며 학점인정 등에 관한 법률 등 관련 법령을 제정하고 1998년 3월부터 시행하게 되었다.

 

 

학점은행제는 학점인정 등에 관한 법률(법률 제 11690호)에 의거하여 학교에서 뿐만 아니라 학교 밖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형태의 학습과 자격을 학점으로 인정하고, 학점이 누적되어 일정 기준을 충족하면 학위취득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궁극적으로 열린 교육사회, 평생학습사회를 구현하기 위한 제도로 운영이 되고 있다.

 

 

대학부설 평생교육원 또는 일반 평생교육원을 통해서 온라인으로 강의를 수강하고 학위취득에 필요한 학점을 취득할 수 있게 되었다.

 

 

 

3) 기업교육


기업 원격교육은 초기에는 대기업을 중심으로만 활용되었다. 주로 기업교육훈련 프로그램을 제공을 위해 실시되었으나 2002년 이후 고용보험환급제도로 인해 많은 기업에서 이러닝을 활용하게 되었다. 폭발적인 양적 성장과 함께 질적 성장을 위한 콘텐츠 심사를 실시하게 되었고, 일정 등급 이상의 콘텐츠에게 정부 지원금 지원하였다. 이런 제도적인 지원으로 다양한 이러닝의 기술들을 활용하여 콘텐츠를 제작되게 되었다.

 

 

기업이 학교보다 더 적극적이고 창의적으로 이러닝을 활용하고 있다. 기업은 새로운 기술매체를 교육에 응용하는데 있어 제도적, 기술적, 경제적인 면에서 학교체제보다 훨씬 유연하기 때문이다. 이러닝은 기존에 실시되던 집합교육의 형태보다 근로자 개인의 학습시간 선택의 폭을 넓혀 준다. 따라서 근로자가 일터를 떠나지 않고도 원하는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기 때문이다. 기업의 이러닝 과정은 리더십, 교양문화, 직무역량, 기술, 외국어 등의 분야에 걸쳐 있으며, 업무 수행과 연관성이 높다.

 

 

 


3. 원격교육의 개발 기술

 

1) 원격교육의 개발 기술의 변화


컴퓨터와 인터넷 기술이 발발하면서 원격교육의 개발형태도 발전하여 왔다. 인터넷 기반 원격교육과정의 주요 개발 기술은 프로그래밍 기술, 웹 문서 제작 프로그램, 그래픽 프로그램, 애니메이션 프로그램, 오디오 기술, 비디오 기술, 저작도구들로 구분할 수 있다. 이러닝 콘텐츠의 기술을 표준화하면서 콘텐츠의 재사용성과 호환성이 높아졌다. 이로 인해 콘텐츠 개발에 따른 경제적 비용 절감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이러닝 콘텐츠의 재수정이 있을 때 다른 참여인력들에게 별다른 매뉴얼이 없어도 쉽게 수정을 할 수 있게 되었다. 이제는 무선인터넷 및 무선통신기술의 발달로 새로운 형태의 학습인 엠러닝과 유러닝, 소셜미디어(SNS)를 활용한 기술이 발전하고 있다.

 

 

엠러닝이란 모바일 학습(Mobile Learning)이라고도 한다. 기존의 이러닝 학습의 장점을 포함하고 학습자 이동성의 특성을 강조하여 보다 진화된 이러닝의 형태로 정의할 수 있다. 엠러닝의 특징은 학습자 스스로 휴대한 모바일 기기를 통해 개별 학습 목표, 내용, 방법을 선택하고 학습을 주도하며 그 결과를 점검할 수 있다. 스마트폰만 있으면 언제 어디서나 실시간으로 학습이 가능하다. 무선 단말기를 통해 학습을 위한 사전 준비단계 없이 실시간으로 접속하여 학습이 가능하고, 학습자들이 자기 주도적으로 원하는 지식을 습득하는 과정에서 특정 지식을 공유하는 사람들끼리 새로운 공동체를 형성할 수 있다. 학습자 고유의 단말기를 통해 이루어지는 학습이기 때문에 각 학습자의 상황에 맞는 학습 콘텐츠가 제공될 수 있다.

 

 

유러닝은 편재성(ubiquitous)을 강조한 학습 형태로 다양한 학습단말기 및 학습기기들과 관계없이 언제 어디서든 학습을 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는 형태로 유비쿼터스 컴퓨팅 기술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학습자는 텔레비전, 라디오, 인터넷, 모바일 기기 등을 통해 학습을 할 수 있게 된다. 유러닝의 특성은 학습자들이 자신의 학습 과정을 의도적으로 지우지 않은 이상 계속학습 과정과 이력을 저장할 수 있다. 학습자가 언제 어디서나 그들이 작성한 문서, 데이터, 동영상 자료들에 접속이 가능하고, 학습자의 요청에 의해 정보가 제공되기에 자기주도적인 학습이 가능하다. 학습자가 어디에 있든 즉시적으로 원하는 정보를 얻을 수 있어 신속하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학습자가 교수자 및 동료학습자와 동시적, 비동시적으로 언제나 상호작용, 전문가와의 접근에 용이하다. 학습은 일상생활 속에서 내재된 모든 문제나 관련된 지식이 자연스럽고 실생활과 밀접한 형태로 제시가 된다.

 

 

소셜 네트워크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 SNS)란 사람과 사람, 사람과 콘텐츠 사이를 연결해주는 연결망인 소셜 네트워크, 특히 인터넷을 통해 온라인상에서 불특정 타인과 관계를 맺을 수 있는 서비스를 말한다. 최근에는 블로그, 위키, 팟캐스트, 마이페이스, 페이스북, 유튜브, 트위터, 카카오톡 등과 같은 다양한 소셜 미디어들이 생겨났고 많은 사람들이 이용을 하고 있다. 소셜 미디어는 참여, 공개, 대화, 커뮤니티, 공간과 사람과의 연결의 특징이 있는데 소셜 미디어를 이용해서 사람들은 자신의 생각과 의견, 경험, 관점 등을 서로 공유하고 참여하기 위해 사용하고 있다.

 

 


2) 원격교육의 발전방향


인터넷과 스마트 기술 발전에 따라 스마트 환경에서 교육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활용 가능한 콘텐츠를 개발하고 지원해야한다고 생각한다. 트위터, 페이스북, 유튜브 등과 같은 SNS나 소셜미디어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이다. 소셜미디어는 이미 다양한 학습정보와 의견을 공유하는 학습자료, 학습도구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소셜 미디어를 학습보조자원으로 활용하거나 SNS를 학습도구로 활용하게 된다면 학습자원 개발 비용을 절감할 수 있고, 학습의 단절 없이 몰입할 수 있는 상호작용 환경을 구축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원격교육 콘텐츠를 개발하면서 PPT, DOC, HWP 등의 문서 형식의 학습보조자료 뿐만 아니라, 메신져, 채팅, 블로그 등의 학습도구 그리고 트위터, 페이스북, 유튜브 등의 소셜미디어를 학습도구와 학습 보조자료로 연계하여 활용하는 것이다. SNS를 활용하여 교수자와 학습자가 상호간에 친구로 등록하고 그것을 승인하게 되면 간단한 메시지 등을 주고받을 수 있으며, 특정 메시지에 대한 동감 또는 공감의 느낌을 전달하거나, 댓글을 달아서 다양한 의견을 실시간으로 주고받을 수 있을 것이다.

 

 

 

 

 

 

결론

 

 

지금까지 원격교육의 개념과 특성, 우리나라 교육(학교교육, 평생교육, 기업교육)에서 원격교육의 역할, 원격교육 개발 기술의 변화 방향에 대해 알아보았다. 우리나라는 인터넷과 IT기술의 발달로 원격교육이 급속도로 발전하여왔다. 원격교육이 보다 더 발전하기 위해서는 학습자의 욕구와 필요를 만족시킬 수 있는 좋은 원격교육 콘텐츠를 개발, 21세기 환경에 맞추어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원격교육 콘텐츠 개발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지금까지 평생교육사 전공선택 과목중 하나인 원격교육론을 공부하면서 작성했던 과제를 정리해보았다. 과제 주제에 대한 개인적인 의견이니 참고하기 바란다.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 없이 가능한

아래 하트♥공감 버튼을 꾹 눌러주세요!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