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ista7

평생교육사 전공선택 과목인 직업진로설계를 공부하면서 과제로 작성했던 내용들을 다시 정리해 보았다.

 

주로 강의교안과 보충교재를 참고해서 작성하였다.

 

과제 주제에 맞는 내용으로 자신의 견해를 작성하여 제출하면 된다.

 

 

 

 

 

 

 

 

평생교육사(직업진로설계) 과제 #11 청소년 진로상담의 과정과 기법 설명, 라포형성의 중요성

 

 

 

 

평생교육사 자격증에 대해 알아보자 : https://barista7.tistory.com/96
평생교육사 선택과목 직업진로설계 학습정리1(1~7주차) : https://barista7.tistory.com/706
평생교육사 선택과목 직업진로설계 학습정리2(9~14주차) : https://barista7.tistory.com/803

 

 

 

 

 

 

 

 

 

 

 

 

직업진로설계 과제 주제

 

청소년 진로상담의 과정과 기법에 대해 설명하고, 상담초기에 라포형성에 노력을 기울어야 하는 이유를 제시하시오.

 

 

 

 

 

 

 

서론

 

 

진로는 한 개인이 생애 동안 일과 관련해서 경험하고 거쳐가는 모든 체험들로 일을 통해 무엇인가를 출적해 놓은 직업적 경력을 의미한다. 진로상담은 개인의 진로발달을 촉진시키거나 진로계획, 진로, 직업의 선택과 결정, 실천, 직업적응, 진로변경 등의 과정을 돕기 위한 활동이다. 상담자와 내담자가 서로 만나서 대화를 통해 이루어지는 상호작용으로 직업과 관련된 내용에 초점을 맞추어 상담을 진행하게 된다.

 

청소년 진로상담은 청소년이 앞으로 살아갈 인생 및 진로발달을 지원하는 활동(미국진로개발협회, 1997)으로 학생들의 진학과 직업선택에 관련하여 다양한 진로정보를 제공하고 진로계획 수립 및 의사결정능력을 돕는 활동(이현림, 2007)이라 할 수 있다. 청소년 진로상담은 인생의 시작 단계에서 중요한 과정이라 할 수 있다. 청소년 진로상담의 과정과 기법에 대 알아보고, 진로상담을 위해서는 상담자와의 라포형성이 중요한데 라포형성이 왜 필요한지에 대해서도 알아보고자 한다.

 

 

 

 

 

 

 

 

 

 

본론

 

 

상담이란 일반적으로 도움을 필요로 하는 내담자(학생)와 전문적으로 훈련받은 상담자(교사)와의 인간관계를 통해 문제해결 및 성장을 돕는 목적지향적인 활동이라 정의할 수 있다. 상담이 일상적인 대화와 다른 가장 큰 특징은 목적이 있는 대화라는 것이다. 상담자(교사)가 대화의 목적을 제대로 달성할 수 있기 위해서는 전문적 훈련이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상담자가 상담을 전개할 때에는 7가지 원리를 바탕으로 시작하는 것이 좋으며, 상담의 7가지 원리는 개별화의 원리, 의도적 감정표현의 원리, 통제된 정서관여의 원리, 수용의 원리, 비판적 태도의 금지 원리, 자기결정의 원리, 비밀보장의 원리가 그것이다.

 


서론에서 알아보았듯이 청소년 진로상담은 청소년이 앞으로 살아갈 인생 및 진로발달을 지원하는 활동이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 진로상담은 문제행동의 제거나 치료가 아니라 개인의 보다 나은 적응과 성장, 그리고 개인의 발달을 지원하는 상담으로 진로선택, 직업선택, 진로방향 결정 등 구체적인 목표달성을 위한 것이다. 특정이론과 방법에 집착하지 않고 다양한 이론과 기법을 활용해야 한다. 진로상담에서는 자기이해, 직업이해, 각종 경험, 전략의 결정과 실행(진로 및 직업의 선택과 결정, 실행 등), 사후관리(직업정착)가 통합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그리고 상담 뿐 아니라 협의, 관련자들의 협력, 교육의 기능도 중요하다. 진로상담의 실천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학교, 직업상담기관, 직업훈련기관은 각기 다른 법률적 근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관계기관의 유기적인 협조체계가 중요하다.

 

 

 


1. 진로상담의 과정

상담의 과정은 준비단계, 면접 개입단계, 추수지도 단계의 3단계를 거처서 진행이 된다.

 

첫 번째 단계인 준비단계는 면접 전 활동 단계로 내담자에 관한 포괄적인 정보를 수집하여 내담자를 이해하는 단계이다. 교사들은 청소년과의 상담을 위한 시간을 일정시간 별도로 마련해 놓는 것이 좋다. 상담 가능한 시간을 미리 공지하거나 만양, 그 시간대가 어려운 경우에는 미리 약속을 정하고 오도록 안내하는 것이 좋다.

 

두 번째 단계인 면접 개입단계는 면접 중 활동 단계로 상담자가 내담자를 관찰하고 대화를 나누고 개인의 문제를 분석하여 실질적으로 내담자를 돕고 필요한 접근을 하는 단계이다. 상담은 한 회기 상담에서도 시간적 흐름이 있고, 상담의 시작과 종결이라는 흐름이 존재한다. 한 회기 상담에서는 반갑게 맞이하기, 상담 구조화하기, 도움받고 싶은 문제 듣기, 목표행동 계획 세우기, 마무리 하기 순서의 단계로 진행이 된다. 반갑게 맞이하기는 먼저 청소년을 쳐다보면서 밝게 웃으면서 자리를 안내하고 간단히 환영의 말을 건네는 것이다. 상담구조화는 진행될 상담에 대한 오리엔테이션으로 상담자(교사)와 내담자(청소년)의 역할, 상담시간, 상담진행과정 등에 대해 설명해 주는 것이다. 도움받고 싶은 문제 듣기에서는 청소년이 진로상담이라고 해서 직접적인 진로문제만을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라, 진로와 간접적으로 관련된 이야기들(가정형편, 자신의 소극적인 성격, 대인관계 등)을 하게 된다. 교사가 무엇인가 해결책을 제시해 주려고 하기 보다는 마음을 비우고 청소년의 입장에서 진심으로 이야기를 듣고 마음을 알아주는 것만으로도 큰 도움을 줄 수 있다. 목표행동 계획 세우기에서는 이야기 속에서 뭔가 작은 것이라도 실천해 볼만한 것을 함께 찾아 계획을 세워보는 것이다. 마무리하기에서는 상담을 마치기전에 마칠 시간이 다가옴을 알려 상담 종료에 대해 준비하도록 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상담에 대한 느낌과 생각을 나누는 것이 필요하며, 다음 상담에 대해 안내하며 마무리를 한다. 다시 만나기로 한 경우에는 정확한 시간과 장소를 확인하고, 만약 못 오는 경우에 미리 연락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준다.

 

세 번째 단계인 추수지도 단계는 면접 후 활동 단계로 상담을 받은 내담자가 건전하게 적응을 하고 있는지에 관해 정기적으로 평가하는 단계이다. 내담자의 행동 변화를 지속적으로 점검하고, 내담자가 잘하는 점을 강화하고, 부족한 점을 보완하기 위한 단계이다. 필요한 경우 추수 상담이 가능하며, 상담자 자신에게도 상담의 문제와 해결과정이 적합했는지 임상적 통찰을 가져다 주는 단계이다.

 

 

 


2. 진로상담의 기법


상담은 일반적으로 대화를 통해 이루어지므로 효과적인 대화기법은 상담진행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다. 일상대화에서 자주 사용되는 기법도 있고 자주 사용하지 않지만 상대방과의 깊이 있는 대화진행에 도움이 되는 대화기법들이 있다.

 

 

 1) 수용

수용은 내담자가 이야기 한 것을 이해하고 받아들였다는 것을 표현하면서 내담자의 사고의 흐름을 방해하지 않는 것을 말한다. 상담자가 주의산만을 피하고 내담자에게 초점을 유지하면서 내담자가 표현하는 모든감정, 행동, 생각을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것이다.

 

 

2) 발언의 핵시멩 대한 반응


발언의 핵심에 대한 반응은 내담자가 편안한 마음으로 이야기를 계속하면 상담자는 그 핵심을 파악하여 적절하게 반응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상담자는 주의 집중해야 하고 이야기의 핵심 파악을 위해서는 대화 속에 내포되어 있는 감정과 자주 대두되는 말과 주제에 주목해야 한다.

 

 

3) 반영

 

반영은 상대방의 말과 행동에서 표현된 기본적인 감정, 생각 및 태도를 상담자가 다른 참신한 말로 다시 말해주는 것이다.(이장호 외, 2006) 즉, 거울로 비추듯이 상대방의 감정, 생각 및 태도를 상담자의 말로 바꾸어 말해준 것을 말한다.

 

 

4) 명료화

 

명료화는 내담자가 자신의 느낌이나 생각을 분명히 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명료화는 내담자의 말 속에 내포되어 있는 뜻을 내담자에게 명확하게 말해주는 것이다(이장호, 2005). 상대방이 전달하는 메시지를 잘 이해하지 못했을 때, 상대방이 표현한 내용을 보다 정교하게 이해하려 할 때 또는 자신이 들은 내용의 정확성 여부를 직접 점검하고 싶을 때 명료화 기술을 사용할 수 있다.

 

 

5) 요약

 

요약은 내담자가 요령 없이 이것저것 늘어놓은 말을 간결하게 하는 것이다. 재진술이라고도 하는데 내담자의 이야기를 듣고서 상담자가 자기의 표현양식으로 바꾸어 주는 기법이다. 상대방을 이해하고 있음을 전달하고, 좀 더 간결한 방식으로 상대방의 대화 내용을 요약한다. 주로 상대방의 말을 상담자가 올바로 이해하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서 사용한다.

 

 

6) 인도

인도는 내담자가 이야기하고 있을 때, 이를 촉진하거나 더 계속하게 하거나 화제를 바꾸게 할 때 사용되는 기법으로 이야기의 요약을 넘어서서 새로운 화제로 유도할 때 사용된다. 화제 전환 기술은 때로 내담자의 심리 에너지가 지나치게 활성화 되었을 때 그 강도를 낮추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되기도 한다.

 

 

7) 직면

 

직면은 내담자가 내면에 지니고 있는 자신에 대한 그릇된 감정, 특히 현실의 경험과 일치되지 않는 감정을 드러내어 스스로 인지하도록 하는 기술이다. 상담자가 내담자를 보고 느낀 점 중에 어떤 모순점이나 의혹이 있을 때 그것을 내담자에게 되물어 주는 것이다. 직면은 내담자의 특성이나 상태에 맞게 적절하게 사용해야 하고, 내담자가 받아들이지 못할 경우에는 저항이 생기기도 한다. 내담자가 쉬운 언어로 직면시킬 수 있어야 한다.

 

 

8) 해석

해석은 내담자가 직접 진술하지 않은 내용이나 개념을 그의 과거 경험이나 진술을 토대로 하여 추론해서 말하는 것이다. 내담자가 명확하게 의식하지 못하는 것에 대한 여러 가지 형태의 교육적인 설명을 말한다. 해석은 상담관계 형성이 이루어진 상담의 중기나 종결단계에 하는 것이 적절하다.

 

 

 

 

 

 

 

 

 

 

3. 라포(Rapport)

 

상담초기에 상담자와 내담자간의 상담관계를 형성하기 위해서는 신뢰관계를 형성, 인간적 관심 기울이기, 희망과 신뢰감 주기, 일관된 공감을 통해서 이룰 수 있다. 능숙한 상담자는 상담관계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내담자를 만날 때 상담자는 자신만의 스타일로 내담자와 신뢰관계를 형성하게 된다. 상담자는 내담자를 향하며, 온몸으로 내담자의 말을 경청하고 있음을 표현해야 한다. 경청하는 것은 단순히 상담자의 역할 수행이 아니라 상담자가 한 인간으로서 내담자인 자신에게 관심을 가지고 자신의 심정을 이해하고 존중하려는 태도이다. 또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상담을 통해 변화 가능하다는 희망을 주어야 한다. 그리고 상담자에 대해 신뢰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내담자가 상담자를 신뢰하기 위해서는 상담자가 내담자를 일관성 있게 대해야 한다. 이렇게 했을 때 상담자와 내담자는 상담관계가 형성이 된다. 상담 초기에 이루어져야 할 것들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상담이 조기 종결 되거나, 상담 진행이 느려지게 되어 내담자를 충분히 돕지 못하게 될 수 있다.

 

라포(Rapport)는 프랑스어로 다리 놓기, 연결하기 등의 뜻을 지닌 단어로 상담심리학에서는 상담자와 내담자 간의 신뢰도와 친밀감, 유대감 등을 라포 라고 표현한다. 인간관계에서 신뢰, 조화, 협력을 형성하는 것으로 친밀감을 형성한다는 의미로 많이 사용되지만 단순한 친밀감이 아니다. 가장 친한 친구라 할지라도 라포가 있다고 말하기는 어렵다.

 

상담자가 내담자의 이야기에 관심을 기울여 경청하면서 자연스럽게 시선을 접촉하고, 목소리 높낮이를 조절하고 얼굴 표정과 몸의 자세 등의 반응을 보이면 내담자와 상담자간의 라포가 형성된다. 라포 형성은 상담자가 내담자로 하여금 적극적인 방향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자신의 내적인 자원을 이용하게 하며 의미 있는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개인의 잠재력을 실현하게 하는 역동적인 과정이다. 라포가 형성되었다는 것은 기꺼이 이 사람의 말을 들을 의향 또는 그 결과로 말하는 사람이 체험시키는 감정을 체험하게 되는 관계라고 할 수 있다. 라포가 되어 있는 상태는 마치 두 사람이 완벽한 스텝을 맞추고 하모니를 이루면서 춤을 추는 것과 같다. 따라서 성공적인 상담을 위해서는 상담초기에 내담자와 충분한 라포를 형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라포는 상담자와 내담자가 편안하고 생산적인 인간관계를 형성하기 위해 필요한 기술이다. 상대방이 비판적 사고를 멈추고 내가 말하는 것을 그대로 체험하도록 하는 열쇠가 되기 때문이다. 라포를 형성하기 위해서는 의사소통의 속도, 보조 맞추기, 얼굴표정이나 호흡, 몸의 움직임이나 제스처 등을 통해서 이룰 수 있다.

 

기본적인 라포 형성 방법으로는 경청, 일치하기, 반영하기와 재진술이 있다. 경청은 내담자의 이야기에 반응하면서 관심을 기울여 듣는 것이다. 반영하기와 일치하기는 내담자를 관찰하고 같이 행동하는 것으로 몸의 움직임, 체스처, 얼굴표정, 호흡 등을 통해서 라포를 이루는 것이다. 재진술은 상대방이 했던 말을 다시 반복해서 말하는 것이다. 재진술에는 반복과 부연이 있는데 반복은 내담자의 진술내용을 짧게 다시 말하는 것이고, 부연은 인지적인 메시지로 바꾸어 말하는 것이다.

 

 

 

 

 

 

결론

 

 

청소년을 대상으로 진로상담을 해본 경험은 없다. 이번 과제 주제를 통해서 청소년 진로상담의 과정과 대화 기법에 대해 알게 되었다. 무엇보다도 상담자와 내담자간의 라포 형성이 상담의 기초과정이라는 것을 새삼 느끼게 되었다. 기초가 튼튼한 집이 오래 가듯이 기초가 튼튼해야 상담자와 내담자와의 관계도 형성이 잘 될 것이다. 그렇게 될 때 상담과정을 통해서 내담자의 문제도 하나씩 해결해 나갈 수 있기 때문이다. 라포 형성 방법을 일상생활에도 활용한다면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된다.

 

 

 

 

 

 

지금까지 평생교육사 전공선택 과목중 하나인 직업진로설계를 공부하면서 작성했던 과제를 정리해보았다. 과제 주제에 대한 개인적인 의견이니 참고하기 바란다.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 없이 가능한

아래 하트♥공감 버튼을 꾹 눌러주세요!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