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ista7

평생교육사 공부하면서 과제물(레포트) 작성했던 내용들을 정리해서 하나씩 포스팅하였다.

 

평생교육사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서 공부를 했는데, 교육기관에 따라서 과제의 주제도 달라지고, 작성방법도 조금씩 다를 것이다. 작성한 과제물(레포트)의 내용을 참고하여 더 좋은 과제물을 작성하기 바라는 마음에서 포스팅을 하게 되었다.

 

분산되어 있는 과목별 과제들을 한번에 쉽게 보면서 찾기 쉽도록 구분하여 전공필수와 전공선택으로 나누어 다시 정리를 하였다.

 

 

 

 

 

 

 

 

 

평생교육사 전공과목(필수, 선택) 과제 총정리

 

 

 

 

평생교육사 자격증에 대해 알아보자 : https://barista7.tistory.com/96

 

 

 

 

 

 

 

 

 

 

 

 

평생교육사 전공과목

 

 

1. 전공필수 과목(5과목)
- 평생교육론, 평생교육방법론, 평생교육경영론,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 평생교육실습(4주간)

 

2. 전공선택 과목(21과목)
- 전공선택 실천영역(8) : 아동교육론, 청소년교육론, 여성교육론, 노인교육론, 시민교육론, 문자해독교육론, 특수교육론, 성인학습 및 상담
- 전공선택 방법영역(13) : 교육사회학, 교육공학, 교육복지론, 지역사회교육론, 문화예술교육론, 인적자원개발론, 직업진로 설계, 원격(이러닝, 사이버)교육론, 기업교육론, 환경교육론, 교수설계, 교육조사방법론, 상담심리학

 

 

 

 

 

 

 

 

 

 

 

 

1. 전공필수 과목(5과목)

 

 

평생교육론, 평생교육방법론, 평생교육경영론,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 평생교육실습(4주간)

 

 

 

1) 평생교육론

 

#1 평생교육론 과제 주제

 

전국에서 진행되는 평생학습 축제 중 한 곳을 선정하여, 축제의 주제와 주요내용을 조사하여 작성하시오.

 

 

전국에서 진행되는 평생학습축제에 대해 조사를 하였다. 서울의 평생학습축제는 매년 축제를 진행하고 있었고, 홈페이지가 있어서 축제의 전반적진 기본계획과 진행과정을 확인할 수 있었다.
서울 평생학습축제의 기본계획을 보면서 평생학습 축제의 목적과 주제, 주요 내용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서울시교육청에서는 평생교육진흥원과의 협업으로 서울시민의 축제로 확산, 나누고 기부하는 평생학습기관 참여 확대로 나눔 문화 확산, 참여가 저조했던 학생과 소외계층의 참여 확대로 소통과 화합의 장 마련을 위해서 축제를 계획하고 추진하였다.

 

 

평생교육사(평생교육론) 과제 #1 평생학습 축제 주제와 주요내용 조사
https://barista7.tistory.com/280

 

 

 

 

 

2) 평생교육방법론

 

#1 평생교육방법론 과제 주제

 

평생교육기관에서 운영하고 있는 프로그램을 하나 선택하여 가장 적절한 교육방법을 하나 제시하세요.(단, 원격교육기관은 대상에서 제외)

 


포항평생교육원에서 운영하고 있는 프로그램 중 하나를 선택하여 과제를 작성하였다. 포항시평생교육원에서는 다양한 과정의 평생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었다. 많은 과정 중에서 직접 수강하여 자격증을 취득하였던 바리스타자격과정의 교육방법과 특징에 대해 알아보았다.

 

 

평생교육사(평생교육방법론) 과제 #3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적절한 교육방법
https://barista7.tistory.com/656

 

 

 


#2 평생교육방법론 과제 주제

 

평생교육기관에서 운영하고 있는 프로그램을 하나 선택하여 가장 적절한 교육방법을 하나 제시하세요.(단, 원격교육기관은 대상에서 제외)

 


평생교육기관에서 많이 운영되고 있는 한식조리사 프로그램에 대해 알아보았다.

 

 

평생교육사(평생교육방법론) 과제 #5 평생교육기관 프로그램의 교육방법 분석
https://barista7.tistory.com/692

 

 

 

 


3) 평생교육경영론

 

#1 평생교육경영론 과제 주제

 

주변 평생교육 기관(거주지 근처나 본인이 참여했던 기관)을 대상으로 SWOT 분석을 종합적으로 실시하시오.

 


SWOT분석이란 기업 및 기관의 외부환경과 내부환경을 분석하여 경영계획을 수립하고 사업의 방향을 바로잡고 대처하기 위해 사용하는 분석방법이다. SWOT분석 방법을 이용하여 포항시평생학습원의 강점(S), 약점(W), 기회(O), 위협(T) 요인에 대해 분석해 보았다.

 

 

평생교육사(평생교육경영론) 과제 #2 평생교육 기관 SWOT 분석
https://barista7.tistory.com/647


 


4)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

 

#1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 과제 주제

 

요구조사·분석의 개념과 목적, 방법, 결과의 활용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과제에 대한 부연설명>
1) 요구조사란 무엇인가에 대해서 설명.
2) 요구조사·분석의 목적은 무엇인가에 대해서 설명.
3) 요구조사 방법에는 무엇이 있는가에 대해서 설명.
4) 요구조사도구 선정과 개발 기준은 무엇인가에 대해서 설명.
5) 요구조사·분석 결과는 어떻게 활용 되는가에 대해서 설명.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의 과제는 개인과제가 아니라 팀별과제로 준비를 해야한다. 팀원들과 과제의 작성범위를 나누고 준비하며 요구조사 분석의 개념과 목적, 방법, 결과의 활용에 대하여 팀원들이 함께 조사한 결과물을 통합하여 제출하였다.


 

평생교육사(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 과제 #4 요구조사 분석의 개념, 목적, 방법, 결과의 활용
https://barista7.tistory.com/660

 

 

 


5) 평생교육실습(4주간)

 

- 실습

 

 

평생교육사(평생교육실습) 과제

 

 

 

 

 

 

 

 

 

 

 

 

2. 전공선택 과목(5과목 이상)

 

 

- 실천영역(2) : 노인교육론, 성인학습 및 상담
- 방법영역(4) : 교육사회학, 직업진로 설계, 원격(이러닝, 사이버)교육론, 상담심리학

 

 

 

 

1) 노인교육론

 

#1 노인교육론 과제 주제

 

노인교육의 방향은 노년기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어야 합니다. 노인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3가지로 설명해 보세요. 특히 이중 1가지를 선택하여 자신의 시각으로 설득력 있게 주장해 보시오.

 


노인이라고 하면 법적으로는 65세가 되는 사람을 뜻하고 있다. 하지만 법적으로 65세가 되었다고 하더라도 외형적으로 노화의 정도는 개인마다 다르기 때문에 겉으로 봐서는 구분이 안되는 경우가 많이 있다. 게다가 현대 의학의 발달로 2000년대에는 노인의 평균수명은 80세로 늘어나게 되어 고령화 사회로 진입하였고, 현재는 고령자 비율이 전체 인구의 14%를 넘게 되는 고령사회로 진입하였다. 법적으로 노인이 되더라도 최소 10년에서 20년까지는 인간다운 노후 생활이 보장되도록 삶의 질을 향상시켜야 한다. 지금부터 노년기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노인교육이 나아가야할 방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평생교육사(노인교육론) 과제 #7 노인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
https://barista7.tistory.com/732

 

 

 

 

2) 성인학습 및 상담

 

#1 성인학습 및 상담 과제 주제

 

NLP의 4가지 성공원리를 설명하고, 4가지 원리 중 래포 형성방법의 구체적인 실천방법을 자신의 경험과 연결하여 기술하세요.

 


성인학습은 경험학습이 중요한 비중을 차지한다. 사람의 뇌는 상상과 실제를 구분하지 못한다. 레몬을 먹어본 경험이 있는 사람이라면 레몬 사진이나 모형만 봐도 입안에는 침이 고일 것이다. 결국 사람이 어떻게 생각하고 행동하느냐에 따라 학습효과가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이다. 신경언어프로그래밍(NLP)라는 용어는 상당히 생소하게 느껴지는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이미 오래전부터 우리의 실생활에 적용되어 왔다고 하는데 본론에서는 신경언어프로그래밍(NLP, Neuro Linguistic Programming)의 개념, NLP의 기본원리, 전제조건, NLP의 4가지 성공원리, 래포 형성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고, 경험적 사례를 적용해 보고자 한다.

 

 

평생교육사(성인학습 및 상담) 과제 #9 NLP의 4가지 성공원리, 래포 형성방법
https://barista7.tistory.com/812

 

 

 


3) 교육사회학

 

#1 교육사회학 과제 주제

 

학습한 교육사회학 이론을 반영하여 분석한 소논문 방식입니다. 현재 한국교육에서 제기되는 교육적 불평등에 해당하는 주제를 한 가지 선정하여 학습한 교육사회학 이론을 적용하여 문제의 원인, 현황 그리고 발전 방향을 중심으로 분석합니다.

 


교육사회학은 기능주의, 갈등이론, 해석학적 접근 3가지 이론으로 서로의 의견은 대립이 되지만, 상호배타적이라고 할 수 없다. 3가지 이론이 공존하면서 한국의 교육상황에 맞아 떨어지는 이론은 없고, 교육 불평등의 상황에 따라서 각 이론의 관점을 적용하면서 이해하고 해석해야 한다. 교육사회학은 불평등에 대한 논쟁을 통해서 발전하였다. 교육의 평등과 불평등의 문제는 개인수준에서 따져볼 수도 있지만, 사회학에서는 성, 인종, 민족, 지역, 계급, 연령, 세대 간의 차이 등의 집단별 차이를 더 중요시하고 있다. 현재 한국교육에서의 불평등의 원인과 현황, 발전방향을 교육사회학 이론을 적용해 보고자 한다.

 

 

평생교육사(교육사회학) 과제 #6 한국교육에서 제기되는 교육적 불평등
https://barista7.tistory.com/740

 

 

 

4) 직업진로 설계

 

#1 직업진로설계 과제 주제

 

청소년 진로상담의 과정과 기법에 대해 설명하고, 상담초기에 라포형성에 노력을 기울어야 하는 이유를 제시하시오.

 


청소년 진로상담은 청소년이 앞으로 살아갈 인생 및 진로발달을 지원하는 활동(미국진로개발협회, 1997)으로 학생들의 진학과 직업선택에 관련하여 다양한 진로정보를 제공하고 진로계획 수립 및 의사결정능력을 돕는 활동(이현림, 2007)이라 할 수 있다. 청소년 진로상담은 인생의 시작 단계에서 중요한 과정이라 할 수 있다. 청소년 진로상담의 과정과 기법에 대 알아보고, 진로상담을 위해서는 상담자와의 라포형성이 중요한데 라포형성이 왜 필요한지에 대해서도 알아보고자 한다.

 

 

평생교육사(직업진로설계) 과제 #11 청소년 진로상담의 과정과 기법 설명, 라포형성의 중요성
https://barista7.tistory.com/842


 

 


5) 원격(이러닝, 사이버)교육론

 

#1 원격교육론 과제 주제

 

원격교육의 개념과 특성, 현재 우리나라 교육에서의 역할, 원격교육 개발 기술의 변화 현황에 대해 논의하시오.

 


지식기반사회에서 지속적인 발전과 경쟁력 확보를 위해서는 평등한 학습기회를 제공하고 지속적인 학습을 장려하여 자아실현과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할 수 있는 평생교육이 필요하다. 평생교육이란 시기와 장소, 대상에 국한하지 않고 삶의 모든 영역에 걸쳐 인간이 일생동안 계속하는 교육의 과정이며 학습의 과정을 의미한다.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교육 내용을 학습자들이 언제 어디서든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습득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방법은 매우 중요하다. 본론에서는 현재 많은 사이버대학, 평생교육기관 등에서 운영하고 있는 원격교육의 개념과 특성, 현재 우리나라 교육에서의 역할, 원격교육 개발 기술의 변화 현황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평생교육사(원격교육론) 과제 #10 원격교육의 개념과 특성, 원격교육 개발 기술의 변화 현황
https://barista7.tistory.com/830

 

 

 

 

6) 상담심리학

 

#1 상담심리학 과제 주제

 

애니메이션 '인사이드아웃(2015)' 을 감상한 후 아래 항목에 대해 쓰시오.
1. 라일리의 심리-사회적 스트레스에 대해 기술하시오.
2. 내가 치료자라면 라일리와 라일리의 가족들을 본 학기 강의에서 학습했던 상담 이론 중 어느 상담 이론에 근거하여 어떻게 도와줄 수 있을지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3. 영화 속 등장인물들의 성격적 특성, 심리적 강점과 단점을 분석하고 기술하시오.
4. 자신과 자신 가족들의 성격을 기술하시오(영화 속 캐릭터들과 비교-대조하고 분석할 것).
5. 나의 과거 또는 현재 스트레스 경험에 대해 기술하시오.
6. 내가 나의 과거 또는 현재 스트레스에 대한 치료자라면 어떻게 나를 도와줄 수 있을 것인지, 상담 이론적-치료자적 관점에서 기술하시오.
7. 과제 작성 기준을 반드시 지킬 것.

 


애니메이션 영화 인사이드아웃(Inside Out)은 수시로 변하는 사람의 감정 변화를 독특한 방식으로 묘사하였다. 주인공인 라일리에게 상황에 맞는 감정신호를 전달하던 중에 기쁨과 슬픔이 본부에서 벗어나는 일이 발생되고, 본부에 남겨진 버럭, 까칠, 소심에 의해 라일리는 감정 혼란을 겪게 된다는 내용이다. 영화 인사이드아웃 속의 상황에서 라일리가 겪게 되는 감정변화들을 상담심리학 관점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평생교육사(상담심리학) 과제 #8 심리-사회적 스트레스 기술
https://barista7.tistory.com/740

 

 

 

 

 

 

 

 

지금까지 평생교육사 전공 과목(필수, 선택)을 공부하면서 작성하였던 과제를 한번에 찾기쉽도록 정리해 보았다.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 없이 가능한

아래 하트♥공감 버튼을 꾹 눌러주세요!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