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유아발달) 과제 #2 비고츠키(Vygotsky)의 비계설정

Posted by 바리스타7 Barista7
학습방/과제 및 학습정리

심리학 전공선택 과목인 유아발달을 공부하면서 과제로 작성했던 내용들을 다시 정리해 보았다.

 

주로 강의교안과 보충교재를 참고해서 작성하였다.

 

과제 주제에 맞는 내용으로 자신의 견해를 작성하여 제출하면 된다.

 

 

 

 

 

 

 

 

심리학(유아발달) 과제 #2 비고츠키(Vygotsky)의 비계설정

 

 

 

 

 

 

 

 

 

 

 

 

 

 

유아발달 과제 주제

 

비고츠키의 비계설정에 대해 설명하시오.

 

 

 

 

 

 

 

1. 정의

 

 

비고츠키(Vygotsky)는 '아동의 사회적 세계와 심리적 세계간의 관계를 강조하면서 언어 등의 기호체계의 사용을 통한 성인과 아동, ​혹은 보다 유능한 아동과 아동간의 상호작용은 아동의 발달을 선도하는 교육을 가능케 한다.'고 보았다. 그런데 그러한 상호작용이 어떻게 아동의 발달을 선도할 수 있는가? 다시 말해 아동의 발달을 선도할 수 있는 구체적인 교수방법은 무엇인가? 이에 대해 여러 연구자들은 그것은 바로 아동의 근접발달대 내에서의 비계설정(scaffolding)을 통해 가능하다는 것이다.

 


비계설정의 사전적 의미는 건물을 건축하거나 수리할 때 인부들이 건축재료를 운반하며 오르내릴 수 있도록 건물 주변에 세우는 장대와 두꺼운 판자로 된 발판을 세우는 것이다. 이것을 교육 분야에서는 아동의 근접발달대 내에서의 효과적인 교수-학습을 위해 성인이 아동과의 상호작용 중 도움을 적절히 조절하며 제공하는 것을 묘사하기 위해 은유적으로 사용하게 되었다. 이것을 유아교육에 적용시킨다면, '보다 능력있는 협력자, 즉 부모나 교사가 과제에 대한 유아들의 수행능력을 살피면서 유아가 과제를 성취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어 보다 어려운 과제를 이루도록 이끌어 주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2. 비계설정의 구성 요소

 

 

가. 공동의 문제해결

흥미롭고 문화적으로 의미있는 공동의 문제해결 활동에 아동이 참여함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아동이 누군가와 함께 상호작용하며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하는 것이다. 이 때 공동의 문제해결에서의 주된 참여자는 성인-아동, 아동-유능한 아동이 된다.

 

 


나. 상호주관성(intersubjectivity)

상호주관성은 어떤 과제를 시작할 때는 서로 다르게 이해하던 두 참여자가 공유된 이해에 도달하는 것을 말한다. 공동활동의 각 참여자가 상대방의 관점에 자신의 관점을 조정하여 맞춤으로써 의사소통을 위한 공동의 화제를 만들어 가는 것을 의미한다. 이 때 성인은 자신의 생각을 아동이 이해할 수 있는 수준으로 융통성 있게 풀어줌으로써 상호주관성을 높이려 한다. 예를 들면, 교사는 새로운 과제를 아동이 이미 알고 있는 것들과 연관지어 말해줄 것이다.

 

 

 

다. 따뜻함과 반응

아동의 과제에 대한 집중과 도전하려는 태도는 성인이 따뜻하고 반응적일 때, 그리고 언어적으로 칭찬해주고 자신감을 북돋워 줄 때 최대화된다. 아동이 이끌어가고 성인이 그를 따라가는 난해한 춤인데, 이 춤에서 아동이 일시적으로 스텝을 잊거나 지원을 요청할 때면 성인은 어디로 갈지 암시를 준다. 성인은 아동의 다음 동작을 기대하고 아동이 필요로 할 때는 도움을 주기 위해 아동을 지켜보면서 아동의 행동과 보조를 맞춘다.

 

 

 

라. 언어의 매개

비계설정에서는 언어 매개의 중요성이 강조된다. 언어를 매개로 한 ‘거리두기 전략’이 아동의 문제해결을 증진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교수 방법이다.

 

 

 

 

 

 

 

 

 

 

 

 

3. 효과적인 비계설정의 방법

 

 

가. 부모는 자녀와 함께 공동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자녀가 흥미있어 하고 부모가 보기에 의미있는 문제해결활동에 부모와 유아가 함께 참여함으로써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애쓰는 것이다.

 


나. 따뜻하고 반응적인 분위기를 만들어 주어야 한다. 부모가 자녀와 상호 작용을 할 때 명랑하고 따뜻하며 반응적인 정서적 분위기를 만들어 주고 적절한 칭찬을 통해 자신감을 북돋워 주면 자녀의 발달은 최대화 될 수 있다.

 


다. 유아가 항상 근접발달지역에 머물 수 있게 해 주어야 한다. 이것은 주어진 과제가 유아에게 지나치게 어려워 의욕을 잃게 하거나 너무 쉬워 흥미를 잃지 않도록 과제와 주변 환경들을 구성해 주고, 자녀의 현재 요규들과 능력에 맞도록 부모 자신의 개입의 양을 조절해야 한다.

 

 


라. 부모는 자녀의 자기 조절 능력을 증진시키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유아들의 순간적인 문제들에 성인들이 즉각 대답을 해 주는 것(이것은 여기에 담아라, 이것은 초록색이지, 등)은 유아들의 학습과 자기조절능력을 감소시킨다. 반대로 부모나 교사가 적절한 질문이나 자극을 통해 유아 스스로 어떤 문제의 해결점을 찾을 수 있도록 유아의 사고를 이끌어 주면 유아의 학습과 자기조절능력은 최대화 될 수 있다. 부모가 자녀로 하여금 어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스스로 계획, 추리, 추론하기를 유도하는 개념적 질문들(예를 들면, "만약 우리가 이것을 여기에 넣으면 어떻게 될까? 등)은 유아의 독립적인 사고뿐만 아니라 고도의 언어적 문제해결 전략들을 사용하도록 격려한다고 한다.

 

 

 

 

 

 

 

4. 결론

 

 

다시말하면, 비계설정이란 부모(혹은 교사)와 자녀가 공동의 문제해결 활동에 몰입되어 있는 동안 두 사람 사이에 생기는 따뜻하고 즐거운 협동을 의미한다. 이와 같은 협동의 시간 동안 교사나 부모는 민감하고 유연한 도움을 제공하고, 유아의 표상적이고 전략적인 사고를 육성해 주며, 유아들의 기술이 증가함에 따라 과제에 대해 좀 더 많은 책임을 갖도록 격려함으로써 아동의 자율성을 지원하는 것을 말한다. 그리고 이러한 학습과정에 참여한 아동은 문제해결과정에서 스스로 사고하는 능동적인 어른으로 성장할 수 있게 된다.

 

 

 

 

 

 

 

지금까지 심리학 전공선택 과목중 하나인 유아발달을 공부하면서 작성했던 과제를 정리해보았다. 과제 주제에 대한 개인적인 의견이니 참고하기 바란다.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 없이 가능한

아래 하트♥공감 버튼을 꾹 눌러주세요!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