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ista7

지식재산학 선택과목인 특허정보 조사와 분석을 공부하면서 과제로 작성했던 내용들을 다시 정리해 보았다.
특허정보 조사와 분석은 2018년 2학기에 개설된 선택과목이다.

 

학기마다 과제의 주제는 변경되어 출제되니 과제유형을 참고만 하면된다. 주로 강의교재 참고를 많이 해서 과제를 작성하였다.

 

 

 

 

 

 

 

지식재산학(특허정보 조사와 분석) 과제 #16 특허맵의 작성 목적과 특허맵 도시 방법 기술

 

 

 

[출처] 국가지식재산교육포털

 

 

국가지식재산교육포털에서 수업내용을 다시 볼 수 있다.

 

국가지식재산교육포털 : https://general.ipacademy.net/
지식재산학 전공필수 과목 과제 총정리(10과목) : https://barista7.tistory.com/610

 

 

 

 

 

 

 

 

 

 

 

 

특허정보 조사와 분석 과제 주제

 

특허맵의 작성 목적과 특허맵 도시 방법에 대해 각각 조사하시오.

 

 

 

 

 

 

 

 

 

서론

 

 

특허정보는 특허 내용을 볼 수 있는 문헌에 나타난 정보, 공개 특허 또는 등록된 특허권에 나타난 정보, 공개(특허)공보와 등록(특허) 공보를 구분하는 정보들을 말한다.

 

 

특허정보를 면밀히 살펴보면 종래 기술의 문제점이 무엇인지, 그 문제점이 어떤 측면에서 연유하게 된 것인지, 기술자가 고려해야하는 사항과 그 기술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 수단이 무엇인지를 알 수 있게된다. 또한 그 기술에 대한 업계의 기술력은 어느 정도이며, 어떤 업체가 참여하고 있는지, 출원인은 어떤 범위에 한정하여 권리를 청구하고 있는지 등의 내용을 알 수 있게 된다.

 

 

이런 특허정보는 기술정보이면서도 일반정보와는 달리 그 기재형식이 정형화되어있어 특허정보를 추출하고 가공하여 원하는 정보를 획득하는데 유리하다. 이러한 특허정보를 보다 쉽게 활용하기위해 특허맵을 작성하게 된다.

 

 

 

 

 

 

 

 

 

 

본론

 

 

1. 특허맵(Patent Map)이란?


특허맵은 복잡한 특허정보를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가공, 분류, 분석하여 시각적으로 표현한 분석결과물이다. 해당특허와 관련된 특허들의 기술적인 정보, 경영상의 정보, 권리정보 등을 얻을 목적으로 여러 가지 도표와 그림의 형태로 작성을 한다.

 


특허정보를 분류, 정리, 가공, 분석하여 도출된 자료를 도표나 도식으로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표현하여 전체적인 기술동향, 출원인 동향, 기술 분포현황 및 복잡하게 얽혀있는 권리관계를 다각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작성한 분석도표이다. 과거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의 전반적인 기술흐름과 문제점을 어떻게 해결해 왔는지를 파악하고 나아가 기술의 전망과 신기술 분야를 분석하여 미래기술에 대처하는 일련의 분석방법이라 할 수 있다.

 

 


2. 특허맵의 작성 목적


특허맵을 작성하기전 특허정보를 파악하고자 하는 목적이 명확해야 한다. 특허맵 작성 목적에 따라 기술정보적, 경영정보적, 권리정보적 활용에 맞게 강도와 범위를 결정할 수 있다.

 

 

- 기술정보적 활용: 기술개발의 흐름, 연구 개발 테마 선정, 틈새(공백)기술 발견, 기술 파급 상황 등
- 경영정보적 활용: 경쟁기업의 동향 파악, 제품 개발의 흐름 파악, 용도 개발, 시장의 참여 상황 파악 등
- 권리정보적 활용: 기술적 범위 확인, 특허 취득 가능성 파악, 회피설계 방안 마련, 특허망을 형성 등

 

 

특허맵 작성은 다양한 목적으로 수행되고 있는데, 사용자의 이용 목적에 따라 구분하여 작성하는 것이 기본전략이다. 기존 제품 시장에의 진입을 위해서, 신제품 개발을 위해서, 특허회피 및 대안 특허발명의 개발 등을 위해서, 보유 특허의 안전도 분석을 위해서 등 이와 같이 다양한 목적 아래 특허맵 작성을 수행하고 있다. 특허맵은 해당 기술분야의 최상의 기술자료집으로서의 역할을 충분히 할 수 있도록 작성되어야 한다. 조사능력, 필터링 능력, 분석능력, 회피 설계 능력 그이고, 인내심이 남달라야 제대로된 특허맵이 작성될 수 있다.

 

 

 

3. 특허맵 작성 절차


가. 특허맵 작성 절차 1


3단계의 과정을 거쳐 특허맵을 작성 방법이 있다. 1단계는 자료 조사 및 분류, 2단계는 분석 및 PM작성, 3단계는 자료 매체화이다. 각 단계상에서의 세부절차는 다음과 같다.

 

1) 1단계 : 자료 조사 및 분류
- 테마설정 내용 분석 및 전략수립 → 키워드 설정 → 예비 검색 → 검색 실시 → 초록 추출 및 검토 → 보완 조사 → 원문 입수 및 가료 분석, 분류

 


2) 2단계 : 분석 및 PM작성
- PM 대상 자료 추출 → 자료 분석 가공 → Data화 → 도표화

 


3) 3단계 : 자료 매체화
- 매체화 작업 → 종료

 

 

 

나. 특허맵 작성 절차 2

 

4단계로 이루어진 특허맵 작성 절차는 1단계 자료조사 및 분류, 2단계 정량분석, 3단계 정성분석, 4단계 최종결과를 거쳐 만들어진다.


1) 1단계 : 자료조사 및 분류
- 기술분류 확정, 분석기준 설정(기간, 범위 등) 자료 수집/주출, 기술분류 작업, 데이터 정비

 

2) 2단계 : 정량분석
- 국가별, 연구주체별, 기술분야별 추이분석(중점 기술분야, 기술개발 추이, 발병자 파악, 공동연구 현황),
특허지표 분석

 

3) 3단계 : 정성분석
- 기술발전도 분석, Key Plater별 분석, 핵심 특허 분석, 권리범위 파악, 회피설계 방안, 분석시트 작성

 

4) 4단계 : 최종결과
- 대응전략과 시사점 및 연구개발 방향 설정, 매체화

 

 

 

 

 

 

 

 

 

 

 

 


4. 특허맵 도시방법


특허맵 도시 방법에는 정량적 분석맵, 정성적 분석맵 방법이 있다. 특허맵의 이용 목적에 따라 다양한 방법으로 구분하여 작성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가. 정량적 분석맵


정량분석은 데이터를 수량적으로 파악하여 분석하는 방법으로, 특허정보의 서지적 데이터와 기술적 데이터를 근거로 하여 출원건수, 출원인, 발명자, 기술분류 등의 다양한 요소들의 조합을 통한 통계적 분석을 수행하는 것을 말한다.

 

정량분석에 있어서 대상 건수가 적을 경우에 소량의 증감에 따른 경향분석이라는 것은 위험하기 때문에, 적어도 전체 건수가 200~300건 이상 되어야 그 통계적 경향이 의미를 가질 수 있을 것이다.

 


정량적 분석맵은 구성비 맵, 건수 맵, 건수 추이 맵, 상관도 맵, 레이다 표시 맵, 분포 표시 맵 등이 있으며 특정정보를 가공하여 선정한 항목에 대한 현황을 파악할 수 있다.

 

 

1) 구성비 맵 : 전체에 대한 비율을 표시하는 맵으로, 출원인별, 기술별, IPC별 출원의 집중도를 파악할 수 있다. 원형그래프를 이용한다.

 


2) 건수 맵 : 회사가 새로운 사업에 진출하고자 하는 경우, 그 분야에서 우수 기술인력을 파악하고자 하는 경우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막대그래프를 이용한다.

 

 

3) 건수 추이 맵 : 대표적인 특허맵의 형태로 출원년도와 출원건수를 각 분야의 개발 및 출원 개시시기, 급증시기, 퇴조시기를 알 수 있다. 막대 그래프나 꺽은 선 그래프를 이용한다.

 


4) 상관도 맵 : 각 데이터 사이에서 어떤 상관관계가 있는지를 분석하기 위해 사용하는 맵이다.

 


5) 레이다 표시 맵 : 복수의 요소를 방사형 또는 별모양, 구름 형상 등으로 배치해 비교하는 맵이다. 개발 기술의 밸런스, 기술분야의 주력도, 중점화 분야를 알 수 있다.

 


6) 분포 표시 맵 : 기술내용, 출원인, 발명자, 특허분류 등을 조합하여 다출원 분포를 비교하는 맵이다.

 

 

 

나. 정성적 분석맵


정성분석은 데이터를 내용적으로 파악하고 분석하는 방법이다. 정량분석이 데이터를 수량적으로 분석하여 기술동향을 이해하는 것이라면 정성분석은 연구개발자가 실제 관심을 갖고 있는 기술내용을 다루어야 하므로 제품이나 연구개발 기술을 명확히 파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특허정보자료에 수록된 내용을 바탕으로 해당 특허가 포함하고 있는 기술 사상에 대한 실체적 분석을 수행하는 것이다. 특허문헌에 서술된 기술사상은 물론, 특허청구범위, 출원인 정보, 발명자 정보 등을 조합하여 분석을 한다.

 


정성적 분석맵은 리스트 표시 맵, 매트릭스 표시 맵, TEMPST 맵, 특허분포 맵, 요소별 표시 맵, 요지 맵, 문제 특허 분석 맵 등이 있으며 특허정보의 기술적 내용을 추출하여 도시한다.

 

 

1) 리스트 표시 맵 : 리스트 표를 작성하여 분류하는 방법이다. 번호, 구분(특허, 실용신안 등), 출원일, 등록번호, 등록일, 명칭을 기재하여 발명의 내용이나 특성을 짐작할 수 있도록 작성하는 맵이다.

 


2) 매트릭스(Matrix) 표시 맵 : 복수의 관점(기술, 응용분야, 출원인 등)을 편성한 메트릭스에 의해 기술개발 상황을 분석하는 맵이다. 3차원 그래프 활용하고, 새로운 기술개발의 방향, 시장에서 주목되는 이용 분야를 볼 수 있다.

 


3) TEMPST 맵 : 분석관점에 따라 특허 정보의 기술적 내용을 추출하여 도시하는 맵이다.
- 분석관점: 처리(T), 효과(E), 물질(M), 공정(P), 제품(P), 구성(S)

 


4) 요소별 표시 맵 : 제품을 구성하고 있는 주요한 요소별로 주요한 권리와 권리의 건수 또는 출원 건수를 명시해 제품의 특허 상황을 나타내는 맵이다.

 


5) 요지 맵 : 특허정보의 중요 서지사항(출원번호, 출원일자, 등록번호, 등록일자, 출원인 등)과 기술내용, 대표도면을 한눈에 파악이 가능하도록 작성하는 맵이다.

 


6) 문제 특허 분석 맵 : 선정 특허의 요지 및 청구범위 분석 등을 통해 장단점을 파악하고 대책을 수립하는 데 활용되는 맵이다. 주로 회피설계 목적과 경영전략 수립 목적으로 활용 된다

 


7) 특허분포 맵

 

 

 

 

 

 

 

결론

 

 

특허정보와 특허맵에 대해 알아보았고, 특허맵의 작성절차와 도시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특허맵을 작성하는 다양한 방법이 있지만 활용하고자 하는 목적에 맞는 적절한 방법 선정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지금까지 지식재산학 선택과목중 하나인 특허정보 조사와 분석을 배우면서 작성했던 과제를 정리해보았다. 과제 주제는 강의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한 개인적인 의견이니 단순 참고만하기 바란다.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 없이 가능한

아래 하트♥공감 버튼을 꾹 눌러주세요!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