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ista7

영화 스윙키즈는 6.25전쟁이라는 시대배경에 상상을 더해 만든 내용이다. 국적, 언어, 이념, 춤 실력, 모든것이 다른 사람들이 거제도 포로수용소에서 만난 각자 이루고자 했던 소원을 위해 탭댄스를 춘다는 내용이다.


영화에서는 신나는 음악과 탭댄스가 있어서 신이났고, 코믹한 부분들까지 있어서 재미있었다. 해피엔딩을 기대했는데 반전의 인물때문에 모두 죽는 안타까운 결말이 되었다.


두시간이 금방 지나가 버리고, 영화가 끝난뒤 먹먹한 기분때문에 엔딩크레팃이 모두 올라갈까지 앉아 있었다. 마지막에 나온 비틀즈(The Beatles) 노래(Free as a Bird)도 좋았다.

 

 

 

 

 

 

 

영화 스윙키즈(Swing Kids, 2018) 후기, 결말, 줄거리

 

 

 

 

 

2018년 12월 개봉 영화 총정리 : https://barista7.tistory.com/853

 

 

 

 

 

 

 

 

 

 

 

 

스윙키즈(Swing Kids)

 

 

- 2018 제작
- 한국, 드라마
- 2018.12.19 개봉, 12세이상관람가, 133분
- 감독 : 강형철
- 출연 : 디오, 박혜수, 자레드 그라임스, 오정세

 

 

디오/도경수(로기수 역)
자레드 그라임스(잭슨 역)
박혜수(양판럐 역)
오정세(강병삼 역)
김민호(샤오팡 역)
로스 캐틀(소장 역)
Aj 시몬스(제이미 역)
송재룡(삼식 역)
이규성(만철 역)
이다윗(광국 역)
이율림(황기동 역)
김동건(로기진 역)
박진주(린다 역)
주해은(매화 역)
박형수(통역 역)

 

 

 

 

 

 

 

 

 

 

 

 

 

 

 

 

 

 

스윙키즈(Swing Kids) 줄거리

 

 

1950년 6월 25일 전쟁이 발발하고, 14만명의 북한군, 중공군 포로들이 거제도 포로수용소에 수감이 된다. 제네바 협약에 따라 직업교육 등을 시킨다.

 

 

거제도 포로수용소 내부에서 편이 나뉘면서 포로사이에서 제3의 전쟁이 벌어진다. 미군은 거제도에서 발생한 폭동을 무력으로 진압하고, 이사실이 알려지면서 포로 수용소 소장이 교체가 된다.

 

 

새로 부임한 포로수용소 소장 (로스 캐틀)은 삼식(송재룡)의 발 맛사지를 받고 있다. 소장은 참모들에게 후반전이 중요하다면서, 포로들에게 단맛을 보여주라고 말한다. 구치소에 수감된 포로중에 가장 말썽이 많은 자가 누군지 물어보고 석방을 한다.

 

 

 

 

 

로기수(도경수)는 구치소에서 나와 만철(이규성)과 이야기를 나누면서 걸어간다. 로기수에게 근무중에 당했던 제이미(Aj 시몬스)는 로기수를 보고 가만두지 않겠다고 말한다. 로기수와 만철은 소장을 만난것 처럼 경례를 하고 그들의 담배와 지포라이터를 빼앗아 가버린다.

 

 

 

 

 

만철은 로기수와 함께 강당 뒤편에 있는 물자 창고에 들어가 맥주를 마신다. 맥주를 마시다 피아노 소리를 듣고 문틈으로 강당 내부를 들여다본다. 잭슨이 피아노 연주를 하다 탭댄스를 추기 시작한다.

 

 

 

 

 

린다(박진수)는 동네 아가씨들을 데리고 포로 수용소에서 열리는 댄스파티를 향한다. 새로온 막내에게 이름이 뭔지 물어본다. 막내는 이름이 양판래(박혜수)라고 대답한다. 린다는 영어이름을 쓰라며 낸시, 캔디를 붙여주지만 이미 쓰는 사람이 있어 그냥 이름을 쓰라고 말한다. 린다는 같이 가는 여자들에게 전쟁난민 티 내지 말라면서 다시한번 강조한다.

 

 

 

 

 

잭슨은 강당 입구에서 성경공부라고 걸어놓고, 출입하는 경비병들에게 입장료를 받고 있다. 강당 안에서는 악단이 연주를 하고 미군과 린다가 데리고온 아가씨들이 춤을 추고 있다. 양판래는 음씩을 먹어도 되는거냐고 묻고 춤을 추면서 음식을 챙긴다.

 

 

술취해서 잠이 들었던 로기수와 만철은 음악소리에 잠을 깬다. 만철은 로기수에게 돌아가자고 말하면서 나온다. 그런데 로기수는 반대방향으로 나가면서 강당 안으로 들어가게 된다. 로기수는 사람들이 춤을 추는 것을 보고 같이 춤을 춘다.

 

 

 

 

 

강당에서 춤을추던 제이미는 로기수를 발견하고 때린다. 순간 음악과 춤이 멈추고 사람들이 싸움을 보고 있다. 양판래는 린다에게 돈벌아야 한다면서 무대위로 올라가 노래를 부른다. 악단은 다시 연주를 시작하고 사람들은 춤을 추기 시작한다. 로기수도 옆에서 술에 취해 춤을 춘다.

 

 

 

 

 

 

 

 

 

 

 

 

 

 

 

싸움때문에 엎질러진 물이 전기 코드로 흐르면서 합선으로 불이나고 사람들은 놀라며 강당 밖으로 나간다. 이 일로 잭슨은 포로수용소 소장에게 불려간다. 소장은 왜 자신은 부르지 않았는지 묻는다. 소장은 잭슨이 브로드웨이 탭댄서 출신인것을 알고 댄스팀을 한번 만들어보라고 한다. 소장은 오키나와에 있는 잭슨의 아이 이야기를 한다. 잭슨은 다시 일본으로 돌아가면 결혼할 것이라고 말한다. 소장은 댄스팀이 잘되면 일본으로 보내줄 것이고 아니면 강등시켜서 본국으로 송환 시킬것이라고 말한다.

 

 

 

 

 

잭슨은 린다를 통역으로 댄스 오디션을 보고 있다. 잭슨은 지원자들이 춤을 추는 것을 보고 모두 불합격이라고 말하는데, 린다가 통역하면서 합격이라고 말한다. 다음 순서로 강병삼(오정세)이 상모돌리기를 한다. 잭슨은 다른거 없냐고 묻는데, 린다는 더 세게 돌리라고 통역한다. 결국 강병삼은 상모돌리다가 쓰러진다.

 

 

 

 

 

오디션이 끝나고 양판래가 남아서 댄스팀에 민간인도 들어갈 수 있다고 들었다며 자신도 들어가겠다고 말한다. 잭슨은 양판래의 키가 너무 작다면서 더 크면 오라고 말한다. 양판래는 통역이 필요하지 않나면서 하루에 4달라씩 달라고 말한다. 잭슨이 통역 필요 없다고 말한다.

 

 

 

 

 

그때 중공군 포로 샤오팡(김민호)이 들어와 댄스 오디션 보러 왔다고 말한다. 양판래는 샤오팡의 말을 통역해주면서 한국어, 영어, 중국어, 일본어 4개국어를 할 줄 안다면서 할인해서 2달라만 받고 오늘은 서비스로 무료라고 말한다.

 

 

 

 

 

 

샤오팡은 음악 연주에 맞춰서 춤을 추고 난뒤 가슴을 만지면서 쓰러진다. 양판래는 심장병이 있는 것 같다고 말한다. 잭슨은 부서진 강당문을 보면서 로기수를 떠올린다.

 

 

 

 

 

로기수는 혼자 강당 보수임무를 받고 고치러 온다. 잭슨은 로기수에게 지난번에 보니 춤을 잘 췄다면서 탭댄스 시범을 보여주고 춤춰보라고 말한다. 로기수가 춤을 추지 않자 잭슨은 그냥 돌아선다. 그때 로기수는 춤을 추고, 잭슨이 먼저 시범을 보이면 로기수가 동작을 따라한다.

 

 

로기수는 앉아 있고, 황기동(아율림)은 춤을 가르쳐 달라고 조르고 있다. 빨래터 소리, 도마소리, 걸어가는 발자국 소리까지 로기수에게는 탭댄스 박자로 들린다. 심지어 같이 잠을 자는 사람들이 코고는 소리와 이를 가는 소리까지 탭댄스 박자로 들린다.

 

 

 

 


다음날 강병삼, 샤오팡이 강당에 나와 앉아있다. 잭슨은 탭댄스를 잘하면 잘 될것이라고 말한다. 양편래는 잭슨의 말을 통역해서 설명해준다. 잭슨은 강병삼과 샤오팡에게 질문을 받는다. 강병삼은 순회공연을 어디까지 가는지 묻는다. 잭슨은 미국, 일본 등 어디든 갈 수 있다고 말한다. 강병삼은 그럼 유명해지는 거냐고 묻는다. 샤오팡은 간식을 많이 주는지 묻는다. 잭슨은 많이 준다고 말한다.

 

 

그때 강당 수리를 하고 있던 로기수는 잭슨이 흑색선전을 하고 있다면서 망치를 들고 가까이 다가온다. 잭슨은 이곳에서 폭력은 안된다고 말한다. 로기수는 그럼 탭댄스로 한번 붙어보자고 말한다. 잭슨이 자신이 춤에서 이기면 로기수가 댄스팀에 들어오는 조건을 건다. 로기수는 자신이 이기면 댄스팀은 해산하는 조건을 건다.

 

 

 

 

 

 

잭슨과 로기수가 댄스 배틀을 하는 동안 나머지 사람들은 강당 밖에서 기다린다. 강병삼은 탭댄스로 유명해져서 잃어버린 아내를 찾고 싶다고 말한다. 샤오팡은 몸은 살쪄보이지만 심장이 않좋고 영양실조라고 말한다. 양판래는 두사람은 통역을 안해도 서로의 말을 알아듣는것 같다고 말하면서 지나간다. 드디어 강당 문이 열리고 잭슨이 강당에서 나오고, 로기수는 바닥에 누워있다.

 

 

 

 

 

강병삼과 샤오팡이 탭댄스 기본 동작을 연습하고 있고, 잭슨이 않아서 지켜보고 있다. 양판래가 강병삼과 샤오팡이 연습하고 있는 틈에 끼어서 같이 춤연습을 한다. 연습이 끝나고 잭슨이 양판래에게 키가 작으니까 동작을 크게 해야한다고 말한다.

 

 

 

 

 

 

로기수는 옆에서 강당을 고치면서 탭댄스 동작을 본다. 로기수는 막사로 오면서 지팡이 대신 국자, 삽, 국기봉으로 돌리면서 연습을 한다. 로기수는 사람들이 보지 않는 곳에서 몰래 탭댄스 연습을 하면서 걷는다. 그러다 황기동이 로기수가 연습하는 것을 보게 된다. 로기수는 황기동에게 비밀로 해달라고 말하고, 밖으로 나온 만철이 황기동을 때리려하자 때리지 말라며 손목을 잡는다. 만철은 로기수에게 함께 갈때가 있다고 말하고 같이간다.

 

 

 

 

 

 

잭슨은 암거래상(이동용)을 만나 탭댄스 슈즈를 받아온다. 만철과 로기수 패거리는 삼식을 잡아와서 때린다. 그 모습을 지나가던 잭슨이 지켜보게 된다.

 

 

다음날 댄스팀은 연습을 하기위해 강당에 모여있다. 강병삼은 자신은 군인도 아닌데 피난길에 지나가던 차를 얻어 탔더니 도착한 곳이 이곳이었다고 말한다. 옆에서 말을 듣고 있건 로기수와 양편래가 말다툼을 한다. 로기수는 화를내면서 생년월일이 몇일이냐고 묻는다. 양편래가 자신보다 나이가 많은 것을 알고 보기보다 동안이라며 말한다. 그러자 강병삼은 자신이 더 많다고 말하면서 지나간다.

 

 

잭슨이 자루 하나를 들고와서 강병삼, 샤오팡, 양편래에게 탭댄스 슈즈를 나눠준다. 양편래가 로기수의 신발은 없냐고 묻자, 잭슨은 슈즈는 댄서한테만 주는거라면서 깡패에게는 안준다고 말한다.

 

 

화가난 로기수는 강당을 나와 걸어간다. 그때 로기수에게 원한이 있는 제이미가 패거리를 데려와 로기수를 끌고 간다. 뒤따라 나왔던 강병삼은 로기수의 물건이 떨어진것을 발견한다. 제이미와 패거리들은 창고안에서 로기수에게 춤을 춰보라고 시킨다. 로기수가 춤 안추겠다면서 버티자, 제이미의 패거리들이 각목을 들고 박자를 맞추면서 춤을 춘다. 로기수는 그들이 자신을 때리려는줄 알았는데 춤을 추자 처다본다.

 

 

잠시뒤 양편래와 댄스팀이 인원수를 맞워야 한다면서 창고문을 열고 들어온다. 댄스팀 3명이 발을 맞추면서 탭댄스를 춘다. 양편래는 로기수를 보면서 어서 나와서 탭댄스를 추라고 말한다. 제이미와 로기수는 댄스대결을 하고 로기수가 이긴다.

 

 

 

 

 

그러자 제이미가 로기수를 때리려 하자 양판래가 나서면서 막는다. 제이미는 양판래의 뺨을 때리고 화가난 앙판래는 날아차기를 한다. 창고 안에서는 싸움이 나고 로기수는 양판래를 자신의 뒤쪽으로 보낸다. 그러다 밀려 넘어지면서 양판래를 덮치고 둘은 키스를 한다.

 

 

 

 


제이미는 패거리를 시켜 로기수를 잡고 때린다. 제이미는 연장을 들고 로기수의 다리를 치려고한다. 그때 잭슨 하사가 창고에 나타나 자신의 댄스팀이라며 제이미 상병에게 당장 멈추라고 명령한다. 제이미는 왜 흑인의 말을 들어야 하냐면서, 군대니까 듣는다면서 연장을 내리놓고 밖으로 나간다.

 

 

그날 밤 잭슨은 암거래상을 만나 탭댄스 슈즈를 받는다. 잭슨이 담배를 대신 주려고 하자 암거래상은 많다면서 급히 그냥 떠난다. 헌병이 지나가던 잭슨을 발견하고 자루속의 물건을 검색한다. 자루속에는 탭댄스 슈즈와 전단지가 가득 들어있다. 잭슨은 바로 헌병에게 체포되고, 그 모습을 제이미가 지켜보다 돌아간다.

 

 

 

 

 

부관이 소장에게 잭슨을 어떻게 하면 좋을지 묻는다. 소장은 적십자 행사가 끝나면 미국집으로 보내라고 지시한다.

 

 

비오는날 강볌삼과 샤오팡이 철조망을 사이에 두고 몸짓으로 대화를 나눈다. 그 모습을 로기수가 보고 있다.

 

 

 

 

 

적십자 기자가 거제도 포로수용소로 찾아오고, 소장은 탭댄스를 빼고 나머지 공연을 기자에게 보여준다. 로기수는 사람들과 모여 앉아 있다. 황기동은 탭댄스를 추고 사람들이 미국춤을 어디서 배웠냐면서 화를 낸다. 황기동은 로기수가 추는 것을 보고 배웠다고 말해버린다. 그대 강병삼이 로기수의 진영으로 찾아온다.

 

 

로기수와 강병삼은 비밀통로로 강당으로 들어가서 대화를 나눈다. 로기수는 여기까지 찾아오면 어떻게 하냐고 묻는다. 강병삼은 잘하면 댄스팀을 다시 찾을 수 있다고 말하면서 설명을 한다. 로기수는 강병삼은 아내를 찾기위해서 댄스를 하는 것이고, 샤오팡은 살을 빼기 위한 것이고, 양판래는 돈을 벌기위해서 탭댄스를 추지만, 자신은 탭댄스를 출 이유가 없다고 말한다. 그러자 강병삼은 이유가 왜 없냐면서 우리중에서 로기수가 탭댄스를 가장 잘추는 춤대장 아니냐고 말한다. 그러자 로기수는 미소를 짓는다.

 

 

점심시간이 되고 소장은 적십자 기자를 데리고 식당으로 이동한다. 사회자도 점심시간이 되었다며 방송을 하고 자리를 비운다. 그때 황기동이 단상 밑으로 기어가 마이크를 가지고 온다. 탭댄스 연습을 했던 레코드를 틀고 마이크를 가져다 댄다.

 

 

로기수, 강병삼, 샤오팡은 진흙탕이 된 곳에서 탭댄스 음악에 맞춰서 춤을 춘다. 진흙때문에 신발이 벗겨지고, 걸려서 넘어진다. 강병삼은 당황하지 말고 평소에 하던데로 하라고 말한다. 주위에 있던 사람들은 즐겁게 웃고, 식당으로 향하던 적십자 기자고 관심을 가지면서 춤을 보러 온다.

 

 

구치소에 갖혔던 잭슨도 음악소리를 듣고 밖을 내다본다. 음악소리가 끊기자 현장에 있던 악단이 연주하고, 댄스팀은 춤을 이어간다. 적십자 기자가 저사람들이 군인인지 포로인지 묻는다. 소장은 아직 비일이긴하지만 크리스마스때 공연을 할거라고 말한다. 적십자 기자는 이 공연으로 소장은 진급 할거라고 말하면서 댄스팀의 사진을 찍는다.

 

 

 

 

 

잭슨이 구치소를 나와 자루를 들고 강당으로 돌아온다. 강당에는 잭슨을 환영한다는 글이 써져있다. 양편래가 먼저 탭댄스를 추고, 강병삼이 무대위에서 나와 탭댄스를 춘다. 샹오팡이 무대 밑에서 기어 나와 탭댄스를 추고 마지막 로기수가 커튼뒤에서 나와 탭댄스를 춘다. 댄스팀은 발을 맞춰 탭댄스를 추면서 지팡이를 던지고 턴을 하면서 '스윙키즈'라고 말한다. 로기수가 놓친 지팡이는 잭슨이 잡는다.

 

 

 

 

 

 

잭슨은 들고온 자루에서 탭댄스 슈즈를 꺼내 로기수에게 전해준다. 잭슨은 전쟁이 끝나면 모두 미국으로 갈꺼라고 말한다.

 

 

 

 

 

잭슨이 강당에서 혼자 피아노 연주를 하고 있다. 소장은 잭슨을 찾아와 이 곡을 듣고 있으니 고향생각이 난다며 지낼만 한지 묻는다. 적십자에서 댄스팀에 기대가 많다고 말하면서 잭슨의 오키나와 전출서류를 보여주면서 자신이 직접 서명을 했다고 말한다. 잭슨이 자신의 댄스팀은 앞으로 어떻게 되는지 묻는다. 소장은 웃으면서 강당을 나간다.

 

 

잭슨이 포로수용소가 내려다 보이는 곳에 앉아 생각을 하고 있다. 로기수가 다가와 잭슨에게 말한다. 잭슨이 자신은 한국말을 몰라 무슨 뜻인지 모른다고 말한다. 로기수는 탭댄스가 사람을 미치게 만든다면서, 언젠가 미국에 한번가 보고 싶다고 말한다. 미국에 가면 잭슨과 같은 탭댄서들이 많이 있을 거라면서 그들과 자웅을 겨뤄보고 싶다고 말한다.

 

 

잭슨은 가지고 있던 카네기홀 사진을 보여주면서 같이 카네기홀에서 공연을 하자고 말한다. 수천명이 지켜보는 관객과 빅밴드의 연주를 생각해보라면서 탭댄스를 춘다. 옆에 있던 로기수도 같이 탭댄스를 춘다.

 

 

 

 

 

그때 포로수용소로 새로은 포로들이 도착한다. 로기수의 친구였던 광국(이다윗)이 수용소로 온다. 광국은 사람들에게 로기수의 형 로기진(김동건)에 대한 이야기를 하면서 선동한다. 수용소에서는 광국으로 인해 폭동이 일어나고, 많은 사람들이 죽는다.

 

 

소장은 전선에서는 무기로 싸우지만, 여기서는 머리로 싸워야 한다고 말한다. 그러자 옆에 있는 부하가 전쟁이면 가족이 보고싶을 것이라고 말한다. 소장은 맞다면서 머리를 써야한다고 말한다.

 

 

광국의 선동으로 로기수는 어쩔수 없이 경비병들을 공격한다. 하지만 제이미는 자신과 풀어야할게 있다면서 발로차고 굴러 떨어뜨린다. 로기수는 칼을 거꾸로 잡고, 찌르는 시늉을 하면서 살고싶으면 죽은척하라고 말한다. 제미이는 죽은척 쓰러져 있는다.

 

 

광국은 집회에서 로기수에게 칼로 찌른 미군이 살아 돌아다니는것 같다고 말한다. 그러면서 다 비슷하게 생겨서 그렇게 보일수도 있다고 말하면서 강당에 있는 잭슨을 죽이라고 말한다.

 

 

잭슨은 양판래를 찾아 포로수용소 인근 마을을 찾아온다. 린다가 매화(주해은)과 싸우고 있다. 매화가 휘두른 나무에 머리를 다치고 피를 흘리면서 소리를 지른다. 잭슨은 그 모습을 지켜보다가 양판래의 집으로 찾아간다. 집안에는 아이들만 놀고 있는데, 잠시뒤 양판래가 자신의 몸보다 큰 짚단이 올려진 지게를 매고 나타난다.

 

 

잭슨은 양판래가 한동안 댄스팀에 안나와서 돈이 없을것 같다면서 돈을 건네준다. 양판래는 고맙다면서 받고 잭슨과 대화를 나눈다. 잭슨은 수용소에서 사람이 많이 죽어서 당분간은 부대출입금지라고 말한다. 양판래는 탭댄스 슈즈를 가리키며 매직슈즈라고 말한다. 탭댄스가 전쟁과 생계 모두 잊게 만든다고 말하면서, 어떤 춤이 계속 맴돈다면서 잭슨에게 보여준다.

 

 

 

 

 

로기수는 칼을 들고 강당으로 찾아온다. 하지만 강당에 잭슨은 없다. 로기수는 강당에서 슈즈를 신고 탭댄스를 춘다. 강당을 벗어나 수용소를 돌면서 마음껏 춤을 추지만, 로기수의 생각이었고 강당안에서만 탭댄스를 춘다.

 

 

 

 

 


밤이되고 북한 포로들이 모여 무기를 만들고 있다. 사람들은 전쟁 전에 무슨일을 했는지, 무엇이 먹고 싶은지 이야기한다. 그러자 한 사람이 그런 이야기 하던사람이 빨리 죽는다고 말한다. 잠시뒤 광국이 들어와 전쟁 전에 무슨일을 했는지 묻는다. 사람들은 머뭇거리면서 교사, 냉면집사장, 노래배우 였다고 말한다. 무기고 밖에서 발자국 소리가 들리더니 총소리가 나고 안에 있던 자들은 모두 죽는다.

 

 

 

 

 

 

소장실에서 만철은 할머니를 언제 만나게 해줄건지 묻는다. 소장은 통역(박형수)을 통해서 만철에게 설명을 해준다. 통역은 대충대충 통역을 하고 만철의 할머니와 이런곳에서 살아야 하지 않냐면서 광고전단을 보여준다.

 

 

로기수가 소장실에서 나오는 만철을 보고 왜 그랬는지 묻는다. 만철은 가족을 살리려고 했다고 말한다. 만철은 자신이 하고 싶은것 할테니 로기수에게도 하고 싶은것 하라고 말하고 자리를 떠난다.

 

 

포로 수용소로 또 포로들이 들어온다. 강병삼은 포로들 가운데 매화가 있는지 찾는다. 그때 한여자가 저기 앞에 매화가 있다고 말하자 강병삼은 울타리를 넘으면서 매화를 부른다. 매화를 부르는 소리에 여자가 돌아보는데 강병삼이 찾던 매화가 아니었다.

 

 

미군들이 총을 겨누면서 한명의 포로를 이동시키고 있다. 사람들은 그를 보고 '로기진'이라고 외친다. 로기수도 자신의 형이 포로수용소로 온 것을 본다. 소장은 로기진을 구치소에 가두고 그를 찾아간다. 소장은 로기진에게 동생 로기수도 이곳에 있다며 만나게 해주겠다고 말한다. 로기진은 감방안을 서성이다 밥을 달라고 말한다.

 

 

소장은 잭슨에게 크리스마스 공연에서 로기수를 합류시키라고 말한다. 잭슨은 공연을 하면 로기수가 위험해진다며 함께하기 힘들다고 말한다. 소장은 그 댄스팀이 존재하는 이유가 로기수 때문이라며 로기수를 데리고 가라고 말한다.

 

 

댄스팀이 연습하기 위해 강당에 모여있다. 강병삼은 아내가 어딘가에서 살아있기를 바랬다면서 이제는 찾는 것을 포기하겠다고 말한다. 그래서 댄스팀도 그만두겠다고 말하고 나가려고 한다. 그때 샤오팡이 탭댄스 레코드를 켠다. 양판래가 음악을 끄려고 하자 잭슨이 그냥 두라면서 음악에 맞춰서 탭댄스를 춘다. 그러자 옆에 있던 양판래와 샤오팡고 함께 탭댄스를 춘다. 잭슨이 이제는 강병삼의 차례라는 신호를 보낸다. 강병삼은 눈물을 흘리면서 탭댄스를 추고 4명은 함께 맞춰서 탭댄스를 춘다.

 

 

북한 포로들이 철조망을 잘라 무기로 만들고 있다. 로기수도 철조망을 자르려고 하는데 멀리서 들려오는 음악소리를 듣고 강당을 바라본다.

 

 

강병삼은 수용소 밖에서 빵을 얻고 있는 매화를 발견하고 눈물을 흘린다.

 

 

소장은 수용소내에 북의 지령을 받는 대좌급의 첩자가 있을 것이라고 말한다. 그를 잡기 위해서는 미끼가 필요하다면서 로기진을 석방하라고 말한다.

 

 

만철은 소장에게 무기고를 알려준것이 들키면서 어디론가 끌려간다. 잠시뒤 로기수도 만철이 잡혀갔던 곳으로 끌려간다. 그곳에 로기진과 삼식이 있다. 삼식은 자신이 지령을 받는 사람이라고 말한다.

 

 

삼식은 로기수에게 탭댄스를 더 열심히 해서 댄스팀에 들어가라고 말한다. 총을 주면서 크리스마스 공연때 소장을 죽이고 영웅이 되라고 말한다. 로기수가 망설이자 삼식은 총을 로기진에게 주면서 머리에 대고 방아쇠를 당기라고 말한다. 로기수는 말리지만 로기진은 방아쇠를 당긴다. 총알이 없는 빈 총이었다. 삼식은 로기진이 전쟁 영웅이 된것은 시키는 것을 잘했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로기진이 덩치만 크지 정신이 5살이라고 말한다.

 

 

로기수는 자신이 댄스팀에 들어가서 춤을 추고, 소장을 죽이겠다고 말한다. 그러자 삼식은 만철에게 소장이 성공했다고 착각하도록 만들라고 시킨다.

 

 

다음날 강당에서는 댄스팀이 연습을 하고 있다. 로기수는 강당으로 들어가 자신도 탭댄스를 하겠다고 말한다. 잭슨은 기수가 무대에 올라가면 위험해질 수 있다며 안된다고 말한다. 잭슨은 살아있어야 춤을 출수 있다면서 그를 말린다. 로기수는 그냥 춤이 추고 싶은 거라고 말한다.

 

 

 

 

 

포로들이 로기수가 탭댄스를 추는것을 봤다는 이야기를 한다. 그때 로기수가 다가오자 포로들은 탭댄스를 추는지 묻는다. 포로들은 로기수가 들고 있는 슈즈를 빼앗아 불속에 던져버린다. 로기수는 사람들이 보는 앞에서 탭댄스 춤을 춘다. 사실을 알고 있는만철은 그 모습을 안타깝게 바라본다.

 

 

제이미는 울타리에 앉아 미국에 있는 가족사진을 바라본다. 담배를 꺼내려고 내려놓은 사진이 바람때문에 로기수 앞으로 날려간다. 로기수의 얼굴은 멍이 들어 있다. 로기수는 사진을 보면서 기다리는 가족이 있어 좋겠다고 말한다. 로기수는 제이미에게 사진을 돌려주고 빼앗았던 지포라이타도 돌려준다.

 

 

로기진이 로기수가 있는 막사로 찾아와 옥수수를 전해준다. 로기수는 형을 만나 얼굴을 만지고 안아팠는지 묻는다. 로기수가 손을 들어 올리자 형은 로기수의 손에 얼굴을 가져가 댄다.

 

 

크리스마스가 다가오고, 양판래는 떠돌아 다니던 매화를 찾아 집으로 데리고와 음식을 준다. 강병삼은 양판래에게 매화를 찾아줘서 고맙다고 말한다. 만철은 로기수가 신고 있는 군화에 탭댄스 철판을 붙여준다. 소장은 삼식에게 글러브와 야구공을 선물한다. 잭슨은 강당에서 피아노 연주를 하고있고, 로기수가 창문으로 바라본다.

 

 

 


<크리스마스 공연>
삼식은 미군에게 그동안 받아 먹은게 있으면 잘하라면서 강당에 권총을 가져다 놓으라고 시킨다. 강병삼은 무대에 올라갈 생각으로 떨면서 서성인다. 로기수는 권총이 있는 곳을 보면서 생각을 하고 있다. 잭슨이 다가와 로기수의 떨리는 손을 잡아준다. 삼식은 소장에게 라이타를 가져다 주는데 소장이 옆에 앉으라고 말한다.

 


드디어 스윙키즈의 공연이 시작되고, 잭슨이 무대에 올라와 무대를 열어준 소장에 대해 고맙다가 말하며, 탭댄스 팀에 대해 이야기한다. 잭슨은 댄스 제목이 '빌어 먹을 이데올로기'라고 말한다. 잭슨의 말을 들은 소장의 인상이 굳어진다.

 

 

로기수는 강병삼에게 공연이 끝나면 바로 매화에게 달려가라고 말한다. 양판래와 샤오팡에게도 공연이 끝나면 몸을 피하라고 말한다.

 

 

잭슨은 '전쟁만 아니었으면 천재 안무가가 되었을 샤오팡', '고아가 되어 동생들을 부양해야하는 양판래', '수용소에 끌려온 민간인으로 아내를 찾기위해 댄스팀에 들어오게 된 강병삼', '카네기홀에 서고 싶은 로기수'를 소개한다.

 

 

 

 

 

잭슨이 먼저 탭댄스를 추고, 밴드가 있는 곳의 커튼을 연다. 밴드는 잭슨의 탭댄스에 맞춰 연주를 한다. 잠시뒤 탭댄스팀 스윙키즈가 나와 춤을 춘다. 로기수는 양판래와 춤을 추면서 기습 키스를 한다. 지팡이를 던진후 턴을 하고 받는데 잭슨만 지팡이를 떨어뜨린다.

 

 

 

 

 

 

탭댄스 공연이 끝나고, 잭슨이 잘했다면서 팀원들과 하이파이브를 한다. 그때 로기수 혼자 무대에 남아 탭댄스를 춘다. 로기수는 들어오지 말라는 손짓을 한다. 로기수는 혼자 현란한 탭댄스를 추는데 잭슨은 그의 모습에서 카네기홀을 본다.

 

 

 

 

 

로기수가 무대 뒤쪽으로 달려 들어가는데, 로기진이 로기수의 팔을 잡는다. 로기진이 권총을 들고 무대 밖으로 나와 소장을 향해 총을 쏜다. 그리고 주위에 있던 경계병을 향해 총을 쏜다. 순식간에 공연장은 총성이 울려퍼지고 사람들은 밖으로 도망친다.

 

 

미군이 로기진을 죽이고, 삼식이가 쓰러진 소장을 부축해서 일으킨다. 소장은 무대위에 있는 자들을 모두 죽이라고 지시하고 밖으로 나가버린다. 소장의 지시를 받은 군인들은 무대를 향해 다가오고, 잭슨은 군인들에게 자신의 댄스팀이라면서 쏘지 말라고한다.

 

 

군인들은 잭슨을 끌고가고, 무대에 있던 사람들을 향해 총을 쏜다. 강병삼, 샤오팡, 양판래가 총에 맞아 쓰러지고, 로기수는 양판래에게 다가가면서 울부짖는다. 군인들은 로기수를 향해 총을 쏜다. 잭슨은 본국으로 송환되는 트럭에 올라탄다. 잭슨은 빛이 반사되어 빛나는 것을 발견하는데 로기수의 신발이었다.

 

 

 

<현재>
6.25 참전용사들이 거제도 포로수용소 유적 공원을 방문한다. 해설사는 그 당시 포로수용소의 강당은 원형 그대로 보존이 되어 있다고 설명한다. 해설사는 그당시 공연을 가장해서 포로수용소 소장을 테러했었다고 말한다. 잭슨은 강당의 무대위를 손으로 만져 보면서 그 당시를 떠올린다.

 

 

잭슨과 로기수가 무대위에서 탭댄스 시합을 하고 있고 강당 밖에서는 양판래와 황기동이 창문으로 바라보면서 영화는 끝난다.

 

 

 

 

 

 

 

[사진 출처] 영화 스윙키즈(Swing Kids) 스틸컷

 

 

 

 

 

 

 

이상 영화 스윙키즈(Swing Kids)의 후기를 마친다.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 없이 가능한

아래 하트♥공감 버튼을 꾹 눌러주세요!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