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ista7

영화 무쌍은 주윤발과 곽부성이 주연한 홍콩의 범죄 느와르 영화다.


모사실력이 뛰어난 화가 리원(곽부성)이 위폐조직의 리더 화가(주윤발)가 그의 재능을 알아보고 일이 끌어들인다. 완벽한 위폐를 만들어내지만, 두사람 사이의 관계가 틀어지면서 서로 총을 겨누게 되면서 화가는 사라지고, 리원은 경찰에 잡히게 된다는 내용이다.


영화를 보다보면 이장면 어디서 본 것 같은데 하는 생각들때가 많다. 하지만 나름 반전도 있고, 볼만한 킬링타임용 영화였다.

 

 

 

 

 

 

 

 

영화 무쌍(Project Gutenberg, 2018) 후기, 결말, 줄거리

 

 

 

 

2018년 12월 개봉 영화 총정리 : https://barista7.tistory.com/853

 

 

 

 

 

 

 

 

 

 

 

 

무쌍(Project Gutenberg)

 

 

- 2018 제작
- 홍콩 외, 액션 외
- 2018.12.27개봉 15세이상관람가, 130분
- 감독  장문강
- 출연  주윤발, 곽부성, 장징추, 풍문연

 

 

주윤발(화가 역)
곽부성(리원 역)
정장추(루안원 역)
왕요경(리융저 역)
풍문연(우시우칭 역)
요계지(우신 역)
손가군(린리화 역)
주가이(허웨이란 역)
방중신(허국장 역)
고첩(장군 역)
형가동(장군 비서 역)

 

 

 

 

 

 

 

 

 

 

 

 

무쌍(Project Gutenberg) 줄거리

 

 

감옥에 갖힌 리원(곽부성)은 편지를 보낼 돈이 없다. 그는 염료를 만들고 종이에 우표를 그대로 그리기 시작한다, 우표를 완벽하게 모사한 리원은 건너편방의 죄수 덕분에 편지를 몰래 집어넣는데 성공한다.

 

 

잠시뒤 홍콩경찰 교도소를 찾아와 리원을를 데리고 간다. 공항에 도착해서 리원을 호송하는데 허반장은 리원에게 뭘 보냐고 묻는다.

 

 

 

 

 

경찰서에 도착하고 경찰은 심문을 시작한다. 홍콩경찰은 2년전 2월 캐나다 고속도로에서 중앙은행 직원 피습, 6월 골든트라이앵클 마린 유격대 피습, 1년전 9월 10일 툰먼 인쇄공장 방화사건, 침사추의 호텔 캐나다 경찰 리융저와 그림 판매상 뤄원 피습, 이사건들 모두 위조지폐 집단과 관련되어 있다 말한다. 위조지폐 집단은 마카오 출신의 우신, 린리화, 베트남 화교인 썬쓰하이, 왕보가 있었지만 모두 죽었고, 살아남은 자는 리원, 화가 둘뿐이라 말한다.

 

 

경찰이 화가는 신원불명으로 그에 대한 신원정보가 없다고 말한다. 허반장은 리원에게 화가가 누구냐고 묻는다. 리원은 자신이 여기 있는것을 안다면 모두 죽을거라 말한다. 화가(주윤발)는 엘리베이터에 폭탄을 넣코 터트린다. 그런데 리원의 상상이다. 리원은 울면서 교도소로 다시 보내달라 말한다.

 

 

 

 


허반장은 겁주는 거냐며 리원에게 말하라고 한다. 리원이 울면서 교도소로 보내달라고 하자 가서 쉬게하라고 말한다. 경찰은 리원의 DNA를 채취해서 증거를 분석한다. 리원을 깨워 다시 사무실로 불러온다. 경찰은 침사추의 호텔방에서 나온 증거와 리원의 DNA가 일치한다며 살인죄로 기소하겠다 말한다. 리원은 모두 조작된 증거라 말한다. 허반장은 화가를 잡을 수 있도록 리원을 이용하겠다 말한다.

 

 

 

 

 

허국장(방중신)이 찾아와 반장을 불러간다. 루안원(장징추)의 대리인이 리원의 보석신청을 하러 왔다 말한다. 보증인은 다국적 기업의 사장이고, 행정기관 사람까지 나섰다. 경찰은 리원이 사건의 핵심증언이라 보석은 어렵겠다고 말한다.

변호사는 경찰이 제시한 증거들이 모두 거짓이라 말한다. 루안원은 방법이 없으면 방법을 생각해보라 말한다. 그러자 허국장이 화가에 대해 모두 말하면 바로 풀어주겠다 말한다.

 

 

 

 

 

리원이 조사실로 불려오고, 여자는 리원이 화가에 대해 모두 말하면 풀어주겠다 말한다. 리원이 다가와 자신이 모두 말하면 우리 둘다 위험해진다고 말한다. 루안원이 돌아가겠다고 하자 리원은 왜 이러냐고 묻는다. 여자는 화가가 자신의 약혼자를 죽였으니 자신도 알권리가 있다고 말한다. 리원은 옳은 말이라며 자리에 앉는다.

 

 

 

 

 

 

 

- 리원의 진술 -
1985년 벤쿠버에서 루안원을 처음 만났다. 둘다 신인화가로 그림이 팔리기를 기대했다. 하지만 기대와 달리 하나도 팔리지 않았다. 리원은 그림 모조품 의뢰를 받고 집으로 돌아온다.

 

 

 

 


그림 판매상 뤄원이 집으로 찾아와 있다. 그는 루안원의 작품은 착의력과 작품성이 뛰어나지만, 리원의 그림은 이전 사람들 것을 반복한 것들 뿐리라 말한다. 고흐는 한명뿐이라며 두번째, 세번째는 필요가 없다 말한다. 루안원은 리원의 그림을 원하지 않는다면 자신의 그림을 맏기지 않겠다 말한다.

 

 

리원이 집에 늦게 돌아오자 루안원이 왜 늦었는지 묻는다. 리원은 그림 판매상 뤄원을 만나고 왔다고 말한다. 리원은 페트로프 갤러리에서 자신의 작품 전부를 사기로 했고 계약금을 받았다고 말한다. 루원이 다음달에 루안원의 개인전을 열주기로 했다 말한다.

 

 

 

 

 

 

리원이 작업실에서 그림을 모사하고 있다. 그때 루안원이 리원의 그림을 들고 찾아온다. 리원은 당황하여 아무말도 못한다. 루안원은 재능을 낭비하고 있다고 말한다. 리원은 뤄안의 말이 맞다며 세상에 고흐는 한명뿐이라 말한다. 리원은 몇일 동안 그림을 그렸는데, 속이 시원했다 말한다. 자신은 위조품을 그리기 위해 태어난것 같다 말한다. 자신의 능력이 이것뿐이라면 받아들일수 있겠냐고 묻는다. 루안원은 눈물을 흘리면서 내가 사랑한 사람이라 말한다.

 

 

 

 

 

 

 

 

 

 

 

 

 

 

 

 

- 경찰 -
그러자 허반장이 테이블을 두드리며 진술은 중단시키킨다. 이런이야기 들으려는게 아니라 말한다. 루안원은 듣고 싶지만 화가 이야기를 해달라 말한다.

 

 

 

 

- 리원의 진술 -
그림 판매상은 알브레히트 뒤러의 '기사, 죽음 그리고 악마' 장물이라며 5만달러라 말한다. 화가는 카드를 주면서 이 그림을 그린 사람을 만나고 싶다 말한다. 판매상은 1513년 작품이라 우기고, 화가는 작가를 만나고 싶다 말한다.

 

 

 

 

 

루안원의 개인전이 열리고, 그림 판매상 뤄원은 후기 인상주의 화가라 소개한다. 루안원은 리원이 찾아온것을 보고 다가가 말을 건다. 리원은 왜 저 그림을 걸어놨는지 묻는다. 루안원은 저 그림 사겠다는 사람 몇명 있었다고 말한다. 리원은 저 그림이 루안원의 그림인줄 알고 사려한거 아니냐고 묻는다. 루안원은 몇일동안 못봤으니 싸우지 말자고 말하며 안아준다.

 

 

 

 

 

 

화가가 리원의 그림을 보면서 4대 유명 화가의 모든 화법이 그림 한폭에 담겨 있다 말한다. 모방을 얼마자 잘했는지 복사기보다 정교하다 말한다. 화가이름이 복사기 아니냐고 말하자 주위에 있던 사람들이 웃는다. 화가난 루안원은 내려가 화가의 얼굴에 샴페인을 뿌리며 나가라 말한다. 화가가 밖으로 나가자 리원이 대신 나와서 사과를 한다. 그러자 화가는 리원이 그린 그림때문에 찾아왔다고 말한다.

 

 

 

 

 

 

두사람은 술을 마시며 대화를 나눈다. 화가는 리원과 같은 예술가와 멋진곳에서 포도주를 마셔야 한다고 말한다. 그러자 리원이 자신에게는 맥주가 어울린다 말한다. 화가는 자신을 너무 과소평가하지 말라며 어떤일이든 경지에 다다르면 예술이라 말한다. 가짜가 진짜보다 더 나을 수도 있다 말한다.

 

 

 

 

 

리원은 화가에게 위조품을 만드냐고 묻는다. 화가는 전문다들도 분별하기 어려운 진짜 같은 그림을 취급한다 말한다. 백만명중에 주인공은 한명이라며, 주인공이 자신에게 맞는 무대에 올라가야 한다며 명함을 전해주고 연락하라고 말하고 떠난다.

 

 

 

 

 

루안원의 개인전이 끝나고 모든 그림들은 팔렸는데 리원의 그림만 남아 있다. 리원은 이것만 남았으니 증명이 된 것이라 말하면서 그만둘거라 말한다. 루안원은 그만두면 뭘할꺼냐며 위조품을 만들꺼냐 묻는다. 리원은 담배를 꺼내 물며 루안원을 바라본다. 리원은 그림을 불로 태워버리고 밖으로 나온다.

 

 

 

 


리원이 화가에게 연락을 하고 두사람은 만난다. 리원은 어떤 그림을 그리면되냐고 묻는다. 그러자 화가가 달러를 보여주면서 이것을 복제해달라 말한다. 리원은 미쳤다면서 차에서 내린다. 화가는 오해하지 말라며 자신은 미술전공을 했고 아무추어가 아니라 말한다. 위조지폐 만드는 일을 하고 있는데, 리원에게 제작만 도와주면 된다 말한다.

 

 

 

 

 

화가가 누군지도 모르는데 어떻게 믿냐고 말한다. 그러자 화가는 자신 이름은 우푸셩이고 홍콩사람이라 말한다. 3대에 걸쳐 이 일을 하고 있지만, 규정을 잘지켜서 감옥에 간 사람은 아무도 없다 말한다. 세력이 있는 사람들하고만 거래를 하고, 그들이 우리 가족을 보호해준다 말한다.

 

 

 

 

 

화가는 자신이 생산하는 슈퍼달라는 전세계 사람들이 가장 좋아하는 위조품이라 말한다. 리원은 흑이 백이 될수 없다 말한다. 그러자 화가가 흑백만 보는 사람은 실패할 수 밖에 없다 말한다. 이일을 하지 않겠다면 자신과 만난적 없는 셈 치라며 돌아간다.

 

 

 

 

 

리원은 루안원이 떠나가는 모습을 지켜보고 화가와 함께 비행기에 올라탄다. 리원은 미국으로 떠나는 루안원을 배웅하고 오느라 늦었다 말한다. 화가는 일이 끝나면 둘이 만날수 있게 돕겠다고 말한다. 화가는 사랑을 포기한 남자는 성공하지 못한다고 말한다.

 

 

비행기를 타고 가면서 화가는 리원에게 설명을 한다. 미국에서 신권을 발행했고, 뒤플레시스 버전을 채택해서 프랭클린 초상화를 50% 확대했고, 선이 많아졌고, 더욱 정교해졌다 말한다. 가장 난해한것은 프랭클린 옷깃에 있는 글자라 말한다.

 

 

리원은 돈을 보면서 더욱 정교환 인쇄판이 필요하다 말한다. 그러자 앞자리에 타고 있는 인쇄판 만드는 우신(요계지)을 소개해준다. 린리화는 인쇄판만큼이나 변색잉크도 중요하다 말한다. 화가는 우리 조직의 관리자인 린리화라 소개하고, 나머지 팀원인 운송담당 쓰하이, 보안담당 바비를 소개한다.

 

 

우신은 잉크를 정했으면 무산지를 찾아야 한다말한다.위조지폐 검사용 펜을 사용하면 일반종이는 보라색으로 변하지만, 무산지에서는 노란색으로 변한다고 말한다. 각국 정부에서는 무산지를 엄격하게 관리하고 있다 말한다. 화가는 종이의 원가가 높아서 생산은 불가하다 말한다. 방법을 찾아볼테니 워터마크를 만들라고 말한다. 리원이 워터마크는 종이의 섬유질을 압축해야 하는데 종이를 생산하지 않는한 불가능하다 말한다.

 

 

 

 

 

화가의 팀이 마련된 시설에 도착하고, 그림을 그리기 시작한다. 리원와 우신은 달러를 그리기 시작한다. 지붕아 앉아 있는 사람들이 멀리에 있는 깡통에 볼트와 너트를 던지면서 지키고 있다.

 

 

저녁을 가져오는데 팀원들은 그림을 두고 가짜인지 진짜인지 내기를 한다. 우신이 평소에 이렇게 예술 작품을 평가한다면서 리원에게 해보라 말한다. 리원은 20달러를 걸면서 두폭도 진품이고, 이것도 진품이라 말한다. 리원은 표구사 수공기술자는 수묵화를 한겹씩 벗겨낼 수 있다 말한다.

 

 

 

 

 

화선지의 두께에 따라 보통 세겹으로 벗길 수 있다 말한다. 수준급 화가는 종이 뒷면까지 먹물이 배어들어 있어서 세 겹으로 벗겨내면 세폭의 그림이 나오는 거라 말한다. 먹물이 흐린걸로 봐서 가장 밑에 있던 것이라 말한다. 이야기를 듣고 있던 화가는 좋은 방법이 떠올랐다 말한다. 지폐를 제작할때 제지 과정에서 펄프가 마르기 전에 철사 롤러로 밀어서 도안을 만드는데, 그 도안이 앞뒷면 사이에 남아 워터마크가 된다 말한다. 먼저 워터마크를 만들고 가운데 넣고 세장을 밀착시키면 워터마크처럼 될 것이라 말한다.

 

 

 

 

 

리원은 우신과 함께 인쇄판을 만들고 인쇄를 해본다. 리원은 두달동안 17개의 인쇄판을 만들었다고 말한다. 리원은 우신에게 화가와 친척이냐 묻는다. 우신은 친척이 아니고, 화가의 부친이 사업을 할때부터 일을 도와줬다고 말한다. 리원은 3대가 이일을 했는데 잡힌사람이 없다는게 사실이냐 묻는다. 화가가 규칙을 철저히 지켜서 자신이 만든 돈은 절대로 쓰지않고, 손님도 우리들의 존재를 철저히 함구한다고 말한다.

 

 

 

 

 

오래전 화가의 아버지가 네덜란드에서 러사인과 시비가 붙어 죽었고, 공장도 불났다고 말한다. 우신이 이 바닥에서는 일을 하는것을 아는사람이 적을수록 장수를 한다고 말한다. 우리같은 사람은 쏨씨도 좋아야 하지만 마음을 편히 가져와 화를 불러오지 않는다. 말한다.

 

 

 

 

 

일반종이로도 잘 만들었다며, 화가가 특별대우 해줄거라 말한다. 리원은 우리가 사용하는게 볼록판이라 전문가들이 보면 금방 들통날 것이라며 요판이 필요하다 말한다. 화가는 통화를 마치고 우신에게 동부 유럽으로 가야하니 짐 챙기라 말한다.

 

 

국영 인쇄 회사의 공구 300톤 경매가 시작된다. 린리화는 경매장에서 요판인쇄기를 낙찰받는다. 화가는 이나라 중앙은행에서 외환권을 인쇄할때 사용한건데 고철로 팔아버린거라 말한다. 화가는 인쇄기를 수리해서 사용하면 된다 말한다.

 

 

 

 

 

리원이 무산지만 있으면 된다고 하자, 전화번호부를 주면서 여기에서 찾아보라 말한다. 미국에서 무산지를 직접관리하는데, 지폐를 만들고 남은 종이로 전화번호부를 만드는데 한장의 두께는 지폐의  3분의 1이다. 화가는 변장을 하고, 종이를 사서 어린이를 위한 교육 만화책을 인쇄할것이라 말한다. 그들은 종이는 10톤이상 판매를 한다면서 안팔겠다고 말한다. 그러자 리원이 나서면서 아프리카 빈곤아동들에게도 보낼거라 말한다.

 

 

 

 

 

작업실에서 가져온 인쇄기를 고치고, 인쇄를 해본다. 우신은 결과몰이 아주 좋다고 말한다. 그런데 화가는 리원이 종이를 500톤이나 주문을 했다면서 전부 인쇄해야한다고 말한다. 우신은 이제 변색잉크만 있으면 된다고 말한다.

 

 

리원은 화가와 함께 살던 집으로 온다. 리원은 열쇠 가지러 온거라면서 이제 루안원과는 남남이라 말한다. 리원은 홍콩에 올때 이미 그렇게 마음을 먹었다고 말한다.

 

 

 

 

 

화가는 자동차를 타고가면서 루안원의 전시회 이름이 '안녕 사계절'이라고 말한다. 화가는 리원이 태워버린 그림이야기를 하면서 남자답게 굴라고 말한다. 화가는 홍콩으로 데리고 오면서 다시 만나게 해주겠다고 약속을 했다 말한다. 자신이 미리생각해둔것이 있다고 말한다. 리원이 거짓말하기 싫다고 말하자, 자신의 말을 들으라면서 화를 낸다.

 

 

 

 

 

화가는 차에서 내리면서, 리원에게 입으라며 방탄복과 권총을 건네준다. 미리 도로를를 막고 중앙은행 직원들이 운반하는 변색잉크를 훔친다. 그런데 화가가 분을 참지 못하고 총을 쏘는 바람에 잉크는 두통밖에 훔치지 못하고 떠난다. 화가는 떠나면서 자동차를 폭파시켜버린다.

 

 

 

 

 


- 경찰 -
경찰은 리원의 진술을 듣고 우푸셩을 조사해봤는데 총 6명이 있고, 87세 노인1명, 16세 남자와 여자를 제외하고 35세에서 57세 사이 3명을 데리고 오라했다고 보고한다. 반장은 이름만 빌려쓴것일수도 있으니 사회 관계망 전부를 조사하라 지시한다.

 

 

 

 

 

 

- 리원의 진술 -
사건 현장을 조사하던 캐나다 경찰 리융저(왕요경)는 화폐를 인쇄할때 사용하는 변색잉크를 강탈해갔다고 보고한다. 연방경찰이 관할하는 사건이니 지역경찰은 상관하지 말라고 말한다.

 

 

 

 

 

캐나다 경찰 위폐 전문가 리융저가 사건때문에 홍콩경찰로 찾아온다. 리융저는 반장 허웨이란을 만나 자신의 라이터를 달라고 말한다. 두사람은 같이 수사를 하면서 리융저는 수사내용을 허웨이란에게 숨긴다. 리융저는 골동품점을 운영하는 우신의 모습을 몰래 지켜본다. 허웨이란은 우신을 뒤쫓아가면서 그가 감시하는 자를 지켜본다.

 

 

 

 

 

 

리융저는 마교주 위장해서 화가와의 만남을 준비한다. 리융저는 요트에서 허웨이란의 모습을 발견하거 여기서 뭐하는지 물어본다. 허웨이란은 여기서 누굴 만나기로 했는지 묻는다. 리융저는 아주위험한 강도들이라면서 만만하게 보면안된다고 말한다. 리융저는 화가와 만나기 위해 1년을 준비한거라고 말한다.

 

 

 

 

 

 

리융저는 바비와, 쓰하이를 만난다. 리융저는 거래에서 중요한것이 믿음인데 화가가 믿음이 없는것 같다 말한다. 그러자 총을 꺼내면서 위협을 한다. 리융저는 위폐를 사러왔지 총을 구매하러온게 아니라 말한다. 그들은 그냥 잠시 파티늘 즐기고 싶을 뿐이라 말한다. 마교주가 허훼이란과 물속에 있을때 린리화가 다른 요트로 다가와 전화기를 던져주면서 연락을 기다리라 말하고 떠난다.

 

 

 

 

 

 

- 루안원 -
잠시 휴식시간, 루안원은 화가의 영향력이 큰것 같다고 말한다. 화가 아니었다면 우리가 이렇게 되지 않았을 거라 말한다. 리원은 그자에게서 벗어날수 없을거라며, 우리는 결국 비극으로 끝날거라 말한다. 루안원은 반장에게 다시 시작하자 말한다.

 

 

 

 

 

 

 

- 리원의 진술 -
다시 리원의 진술은 시작이 된다. 캐나다에서 훔친 변색잉크로 달러를 찍어내기 시작하고, 우신은 진짜보다도 더 진짜같다 말한다. 리원이 잉크를 다 섰는데 어떻게 할꺼냐며, 또 사람을 죽일거냐 묻는다. 화가는 리원을 구하기 위해서 였다고 말한다. 

 

 

 

 

 

만든 지폐를 가방에 담고, 후아레스, 하바나, 벵갈루루, 더블린, 팍세로 배달을 한다. 리원은 도로에서 변색잉크가 칠해진 자동차를 발견하고 색깔을 비교해본다. 리원은 우신과 함께 자동차 변색 페인트로 색깔을 연구한다.

 

 

 

 

 

 

 

장군의 비서(형가동)는 위조지폐 전문가인 우시우칭(풍문연)을 데리고 와서 돈을 확인한다. 우시우칭은 감별을 마치고 아주 좋다고 말한다. 리원이 페인트를 가지고 올라오다 걸려 넘어지면서 페인트를 유리창에 뿌린다. 손님이 돌아가자 화가는 중요한 손님이었다면서 화를 낸다. 그러자 리원은 전등 빛을 비추면서 변색페인트를 보여준다.

 

 

 

 

 

 

리원은 몇일전 본 차에 변색잉크가 칠해져 있었다고 말한다. 달러와 같은 잉크이고, 10년전 나사에서 그 잉크로 우주왕복선의 변색 유리를 만들었고, 나중에 조제법을 자동차 도색 공장에 팔았다고 말한다. 그 페인트를 몇통주문했고, 홍콩에 돌아가서 색을 잘 맞추면 앞으로 훔칠필요 없다고 말한다. 화가는 고맙다면서 리원 앞으로 리조트를 구입했다고 말한다. 이번일 끝나면 루안원과 함께 평생 그림을 그리면서 살라며 열쇠를 건네준다.

 

 

 

 

 

화가는 자동차를 타고 장군(고첩)을 만나러 간다. 서로의 반지를 마주대고 인사를 나누고 안으로 들어간다. 화가는 리원의 손에 폭탄 스위치를 건네주고 놓으라 할때까지 쥐고 있으라고 시킨다. 장군은 몇년동안 고생이 많았다면서, 다시 재기한것을 보면 죽은 아버지도 편히 눈감을거라 말한다.

 

 

 

 

 

장군은 지폐를 보면서, 달라 신권을 백 퍼센트 완벽하게 복제를 했다고 말한다. 장군이 그전에는 1대 20 이었다면, 이번에는 1대 10으로 나누겠다고 말한다. 화가는 왜 갑자기 올렸냐고 묻는다. 장군이 이곳에 머물면서 위폐 제작법을 가르쳐달라고 말하면서 건너편에 잡혀있는 우시우칭을 바라본다.

 

 

 

 

 

아버지 친구니까 집처럼 생각하라 말한다. 화가는 장군에게 다가가 7년전에 네덜란드에서 러시아인을 시켜 아버지를 죽인것을 안다고 말한다. 장군은 복수하러 온거냐고 묻는다. 그러자 장군 옆에 있던 군인들이 총을 조심스레 잡는다. 장군이 복수를 어떻게 하려느냐고 묻는다. 그러자 화가는 자켓에 숨겨둔 폭탄을 보여준다. 그러자 옆에 있던 비서가 총을 뽑아 겨눈다. 돈은 리원이 만들기 때문에 화가는 필요없다며 죽여도 된다 말한다. 장군이 화가를 죽이라 지시를 하자, 화가는 리원에게 손에 들고 있는 것을 놓으라 말한다.

 

 

 

 

 

잠시뒤 자동차가 폭발하고, 모두 쓰러진다. 장군은 도망을 치고, 화가는 총을 들어 쏘기 시작한다. 그러자 숨어 있던 바비가 미사일을 쏘면서 공격한다. 군인들이 화가를 향해 집중공격을 한다. 그때 숨어있던 화가의 부하들이 자동차를 타고 나타나 부대를 초토화 시킨다.

 

 

리원은 갖혀있던 우시우칭을 구해서 빠져나온다. 잠시뒤 장군이 자동차를 타고오면서 기관총을 쏜다. 화가는 몸을 날리면서 장군이 타고 있는 자동차를 전복시키고, 반지를 빼았는다. 뒷정리를 하고 떠나면서 부대가 있는곳을 폭파 시켜버린다.

 

 

 

- 리원의 진술 -
리원은 이후 1년간 아무것도 하지 않았다고 말한다. 골든트라이앵글에 머물면서 몸을 회복했다고 말한다. 리원은 우시우칭의 치료를 돕는다. 그동안 얼굴 상처가 심해서 거울을 못보게 했던거라 말한다. 화가는 여권을 구입했다면서 이제부터를 루안원이라 말하면서 짐을 챙기라고 말한다. 리원은 놀라면서 무슨짓이냐고 묻는데, 화가는 그냥 나가버린다.

 

 

 

 

 

리원은 전시회에 가서 그림을 보고 있다. 우시우칭은 지금까지 자신을 보지 않은 이유를 알았다고 말한다. 화가는 자신이 이곳에 있는 모든 그림을 구매했다면서 그림을 리조트로 옮긴다면 나중에 루안원이 감동할거라 말한다. 리원은 도둑이 산건데 감동할리 없다 말한다. 화가는 자신을 오해하고 있다며 화를 낸다. 잠시뒤 루안원이 결혼한다는 발표를 하자 리원은 밖으로 나가버린다.

 

 

 

 

 

 

돌아오는 요트 안에서 화가는 리원에게 비행기표 두장이 예매되어 있다고 말한다. 그러자 리원은 시우칭과 함께 갈거라고 말한다. 그러자 화가는 시우칭을 보내지 않을거라 말한다. 시우칭은 리원이 자신의 생명의 은인이라며 가겠다고 말한다. 그러자 화가가 자신이 리원을 구해줬다고 말한다. 리원은 자신의 일에 상관하지 말라고 말라면서 변색잉크를 아직 제조하지 않았다고 말한다. 화가는 리원의 멱살을 잡으면서 잉크를 만들면 보내주겠다고 말한다. 그러자 화가는 두사람 영원히 행복하라고 말한다.

 

 

 

 

 

화가가 타고 있던 배가 마교가 있는 곳을 지나간다. 화가는 마교에 대해 물어본다. 린리화는 가격도 합리적이고 거래지역도 중동이라 거래한적 있는 보스에게 물어보니 얼굴을 드러내지 않는 자라 안전하다고 말한다.

 

 

 

 

 

화가는 누가 소개해줬는지 묻는다. 우신 아저씨의 고객인 타이완 쪽 뤄선이라 말한다. 화가는 우신의 가게를 둘러보며 지나가면서 봤던 자를 기억한다. 화가는 우신이 골동품 시계를 캐나다에서 사웠다는 것을 알게 된다.

 

 

 

 

 

화가의 동료들은 공장을 정리한다. 리원은 캐나다에서 사온 골동품 시계를 위폐로 구매했는지 묻는다. 우신은 자신이 규정을 어겼다며 가족은 건들지 말아달라 부탁한다. 화가는 위폐를 사용하면서 가족은 생각안했냐고 묻는다. 리원은 자신이 잘못했다면서 아버지와의 정을 생각해서 봐달라고 부탁한다.

 

 

 

 

 

화가는 총을 꺼내 우신을 죽인다. 리원은 무슨 규정이 그러냐면서 화가에게 달려든다. 화가는 리원을 때려 쓰러트린다. 자신들이 사용하던 장소에 불을지르고 떠나간다.

 


리융저는 화가와의 만남을 준비하고 있다. 허웨이란은 시계와 휴대폰에 추적장치를 달았다며 건네준다. 리융저는 라이터를 주면서 처리해달라 말하고 차에서 내린다. 허웨이란은 라이터 속에 있던 리융저의 쪽지를 발견한다. 리융저는 일끝나고 저녁때 보자는 메시지를 남기고 떠난다.

 

 

 

 

 

쓰러졌던 리원이 깨어난다. 화가는 리원에게 얼음을 건네주며 찜질을 하라 말한다. 화가는 이번일이 끝나면 떠나도 좋다고 말한다. 그때 리융저가 약속장소로 들어온다. 화가와 마교주는 악수를 하고 자리에 앉는다. 마교주는 물건부터 보자고 말하면서 300만달러를 가져왔다 말한다. 다음 물건의 거래장소는 캐나다로 수량을 10배로 받겠다고 말한다.

화가는 거래물건을 바꾸고 싶다면 인쇄판을 주겠다고 말한다. 마교주는 인쇄할줄도 모르는데 그걸사서 어떻게 하겠냐고 말한다.

 

 

 

 

 

화가는 인쇄판을 팔고 이 일에서 손떼고 싶다 말한다. 화가는 가방을 리원에게 주면서 인쇄판 꺼내라 말한다. 가방안에는 권총이 들어있다. 리원이 권총을 보고 놀라며 마교주를 바라보자, 마교주도 내용물을 보고 총을 잡으려 한다. 화가는 또 자신이 리원을 구해줬다면서, 매전 주인공을 될 기회를 밀어주는데 매번 포기하고 있다고 말한다.

 

 

 

 

 

화가는 리원에게 실망이라며 마지막 기회를 주겠다 말한다. 화가는 뭘 얻으려먼 대가를 치러야 한다고 말하면서 리원을 다른 방으로 끌고 간다. 그 방안에는 루안원과 그녀의 약혼자 뤄원가 묶여있다. 화가는 루안원은 리원의 것이라며 남자를 죽이라 말한다.

 

 

 

 

 

리원은 총을 들고 화가에게 겨눈다. 화가는 키워줬더니 자신을 겨눴다며 자신있으면 쏘라고 말한다. 화가는 루안원의 약혼자를 쏴버린다. 리원은 방안으로 달려들어가 루안원을 끌어안으며 보호한다. 화가의 부하들이 방을 향해쏠때, 지켜보던 우시우칭이 린리화를 찌르고 총을 빼앗아, 화가의 부하들을 모두 쏴버린다.

 

 

화가가 몸을 피하면서 리원이 있는 방으로 몸을 피한다. 그러자 리원이 화가를 향해 총을 겨누고 있다가 쏴버린다. 시우칭은 리원에게 빨리 가자면서 그를 끌고 간다. 리원은 그동안 화가가 자신 명의로 구입한 리조트에서 지냈다고 말한다.

 

 

 

 

- 리원의 진술 -
우신의 가족이 마카오에서 죽었다는 신문기사를 본다. 침사추이 호텔에서 화가가 발견되었다는 기사는 없다. 리원은 왜 신문을 못보게 숨겼는지 묻는다. 시우칭은 리원이 좋아하는 술을 사왔다며 저녁에 고기 먹자고 말한다. 리원은 여기에 있을 수 없다고 말한다. 다음주 뤄원의 추도식에 화가가 나타날거라 말하면서 가방을 챙겨 떠난다.

 

 

 

 

 

 

경찰이 리원이 사용한 돈을 보여주면서 당신거냐 묻는다. 리원이 도망치려하자 경찰이 현장에서 체포한다. 리원은 경찰차에 잡혀가면서 화가가 서있는 모습을 발견한다.

 

 

 

 

 

 

리원은 화가의 몽타주를 그려준다. 반장은 몽타주를 루안원에게 보여주면서 본적 있는지 묻는다. 루안원은 본적이 없다고 말한다. 허반장은 보석신청이 허가 났다며, 출국금지이고 24시간마다 경찰서에 와야한다고 말한다. 반장은 이해가 안된다면서 리원 때문에 약혼자가 죽었는데 왜 이렇게 도와주냐고 묻는다. 전 남자친구이기 때문이냐고 묻는다. 리원을 잊지 못한거냐며 약혼자는 대타였냐고 묻는다.

 

 

 

 

 

그러자 루안원이 무슨소리를 그렇게 하냐며, 캐나다 경찰이 죽었으니 다음 남자는 대타냐고 묻는다. 반장이 그사람은 한명뿐이고 다음 사람은 없다고 말한다. 리원은 풀려나 호텔로 간다. 반장은 감시조를 붙이라고 지시한다. 변호사는 경찰이 들어오려고 하면 열어주지 말고 자신에게 전화하라고 말한다.

 

 

 

 

 

변호가가 돌아가자, 리원은 자신에게 안올줄 알았다고 말한다. 리원은 고맙다면서 루안원을 뒤에서 끌어안으면서 자신을 용서해달라 말하면서 키스를 한다.

 

 

 

 

 

다음날 우푸셩에 대한 지명수배가 떨어지고, 반장은 밖에서 담배를 피운다. 그러다 리융저와 닮은 사람을 보고 놀란다. 반장은 경찰 제복을 입고 차에서 내리는 화가를 발견하고 뒤쫓는다. 반장은 엘리베이터를 타고 가는 화가를 발견하고 B건물 4층을 봉쇄하라고 지시한다.

 

 

 

 

 

알파팀은 로비에서 4층으로 올라가고, 브라보팀은 6층에서 4층으로 내려가고 있다. 화가는 4층의 조사실로 들어와 자신의 수배전단지를 발견한다. 그 순간 경찰이 출동하며 그자를 체포한다. 허국장은 무슨일이냐고 묻는다. 위조지폐 제작으로 지명수배된 화가라 말한다. 그러자 내가 왜 수배범이냐 자신의 배지번호가 28818이고, 센제 지국에서 운전을 담당하는 우즈후이라고 말한다. 자신의 아들은 본부에 있는 샤오중이고, 3일전에 공항에서 범인을 호송했었다고 말하면서 벌써 잊은거냐고 묻는다.

 

 

 

 

 

그러자 허반장은 공항에서 차를 타고올때 리원이 무언가를 쳐더봤던 것을 떠올리며, 화가는 리원이었다는 것을 알아차리고 경찰을 호텔로 보낸다.

 

 

 

 

 

경찰은 어제 감시를 맡았던 팀에서 사상자가 발생했다는 보고를 받는다. 허국장은 현장에 있던 부하들에게 전화를 한다. 조사를 해봤는데 진짜 루안원은 현재 중국 서부지역에 머물고 있다며, 약혼자가 죽은후로 그곳을 떠난적이 없다고 말한다. 어제 만난 루안원은 가짜였다고 말하면서 허반장은 어디에 있는지 묻는다. 허반장이 해경본부로 갔다고 보고한다.

 

 

 

 

 

 

 

- 시우칭 시점 -

시우칭은 리원이 보낸 편지를 보고 있다. 편지 안에는 시우칭의 모습을 그린 그림이 있다. 다친 그녀를 발견하고 리원이 병원으로 데리고 갔고, 화상 치료를 위해 새로운 성형수술이 필요했다고 말한다. 리원은 그녀에게 여권을 샀다며 이제부터 리안원이라 말한다. 시우칭은 갤러리에서 자신의 얼굴을 바꾼 이유를 알고 슬퍼한다.

 

 

 

 

 

 


호텔에서 리원은 리융저를 죽이고, 돌아가자고 말한다. 그러자 시우칭이 다른쪽 방문을 열고 납치한 루안원과 뤄원을 보여준다. 시우칭은 자신을 루안원으로 만들려면 저 여자를 죽이라 말한다. 시우칭이 총을 겨누자 리원도 총을 겨눈다. 그러자 뒤에 있던 부하들이 리원을 향해 총을 겨눈다. 리원은 자신에게 총을 겨눴다면서 화를 낸다. 시우칭이 총을 쏘자 총격전이 벌어지고, 모두 쓰러진다. 리원은 방탄복때문에 죽지않고 살게 된다. 리원이 경찰에 체포될때 시우칭이 그를 바라보고 있었다.

 

 

 

 

 

 

리원과 시우칭이 함께 밤을 보내고 대화를 나눈다. 리원은 시우칭이 안올줄 알았다 말한다. 시우칭은 자신을 두번밖에 못 봤는데 정확히도 기억하고 있다고 말한다. 리원은 타고난거라며 안그러면 이 일을 못한다고 말한다. 시우칭은 자신을 안을때 리원이 본것은 루안원이라며 마음속에는 누가 있는지 묻는다. 그러자 리원은 자신이 안은것은 당신이라 말한다.

 

 

 

 


리원이 우리같은 사람들은 가장 좋은 것을 얻을 수 없다면서, 대타를 얻은 것만 해도 감지덕지라 말한다. 때로는 가짜가 진짜보다 더 좋을 수 있다 말한다. 가능한 한 진실로 사랑한다면 된거 아니냐고 말한다. 리원은 경찰에 들켰으니 이번에는 시우칭이 원하는 얼굴로 바꾸자고 말한다. 시우칭은 리원의 말을 듣고 담배를 피우면서 눈물을 흘린다.

 

 

 

 

 

시우칭은 호텔을 떠나면서 라이터속에 자신들이 타고갈 배가 '139379'라는 것을 알려주고 떠난다. 시우칭은 리원이 보내준 편지를 날려보내면서 요트를 멈춰세운다. 리원은 왜 배를 멈추냐고 묻는다. 시우칭은 피곤하다고 말한다. 그녀는 이배처럼 계속 돌고 있었다며 진짜든 가짜든 뭐가 중요하냐고 말한다.

 

 

 

 

 

 

그때 경찰의 배가 요트가 있는 곳으로 다가온다. 리원은 그제서야 자신이 홍콩을 떠나지 않고 계속 돌고 있었다는 것을 알게 된다. 시우칭은 이게 가장 좋은 결말이라면서 폭탄스위치를 누른다.

 

 

 

 

 

 

- 루안원 시점 -

허반장은 루안원이 있는 곳으로 찾아가 화가가 잡혔다고 알려준다. 리원의 사진을 보여주면서 알아보겠냐고 묻는다. 루안원이 사진을 보고 이웃집에 살던 남자라 말한다.

 

 

 

 

 

 

남자는 루안원의 옆집에 살면서 그녀의 주위를 맴돌고 있었다. 우신은 리원에게 돈을 벌면 여자가 따른다고 말한다. 다른사람과 똑같지만 관중일뿐 주인공이 아니라 말하면서 영화는 끝난다.

 

 

 

 

 

 

 

 

 

 

[사진 출처] 영화 무쌍(Project Gutenberg) 스틸컷

 

 

 

 

 

 

 

이상 영화 무쌍(Project Gutenberg)의 후기를 마친다.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 없이 가능한

아래 하트♥공감 버튼을 꾹 눌러주세요!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