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ista7

영와 글래스는 언브레이커블(Unbreakable, 2000), 23아이덴티티(Split, 2017)를 잇는 세번째 영화다. M. 나이트 샤말란 감독이 19년이라는 시간을 두고 큰그림을 그리고 만든 영화라고 한다.


강철 같은 신체의 데이빗(브루스 윌리스), 천재적 두뇌의 글래스(사무엘 L. 잭슨), 24개의 인격을 가진 케빈(제임스 맥어보이)이 정신병원에 모이게 되고, 특별한 존재들을 연구하는 정신과 의사 엘리 스테이플 박사(사라 폴슨)가 이들을 치료하려고 한다. 하지만 능력을 깨닫기를 원치않는 조직이 있다는 것을 알게된 글래스가 상황을 반전시킨다는 내용이다.


이 영화를 보기 위해 언브레이커블과 23아인데티티를 다시 보았다. 사람에 따라서 호불호가 갈리겠지만 개인적으로는 마블, DC의 슈퍼히어로 영화와는 다르게 특색이 있어서 좋았고, 영화를 보는동안 집중하면서 재미있게 보았다.

 

 

 

 

 

 

 

 

영화 글래스(Glass, 2019) 후기, 결말, 줄거리

 

 

 

 

 

영화 언브레이커블(Unbreakable, 2000) 다시보기, 결말, 줄거리 : https://barista7.tistory.com/923
영화 23아이덴티티(Split, 2017) 다시보기, 결말, 줄거리 : https://barista7.tistory.com/924
2019년 1월 개봉 영화 총정리 : https://barista7.tistory.com/917

 

 

 

 

 

 

 

 

 

 

 

 

글래스(Glass)

 

 

- 2018 제작
- 미국, 공포/미스터리/SF/스릴러
- 2019.01.17 개봉, 15세이상관람가, 129분
- 감독 : M. 나이트 샤말란
- 출연 : 제임스 맥어보이, 브루스 윌리스, 사무엘 L. 잭슨, 안야 테일러-조이

 

 

제임스 맥어보이(케빈/비스트/패트리샤/데니스/헤드윅/배리/제이드/오웰 역)
브루스 윌리스(데이빗 던 역)
사무엘 L. 잭슨(엘리야 프라이스 / 미스터 글래스 역)
안야 테일러 조이(케이시 쿡 역)
사라 폴슨(엘리 스테이플 박사 역)
스펜서 트리트 클락(조셉 던 역)
루크 커비(피어스 역)
아담 데이비드 톰슨(대릴 역)
샬레인 우다드(엘리야의 엄마 역)

 

 

 

 

 

 

 

 

 

 

 

 

 

 

 

 

글래스(Glass) 줄거리

 

 

패거리들이 재물을 바쳐도 반응이 없다며 비스트는 2번밖에 나오지 않았다 말한다. 데니스(제임스 맥어보이)는 자신을 믿어야 한다고 말한다. 패트리샤(제임스 맥어보이)가 불빛에 앉으면서 묶인 소녀들을 보면서 땅콩버터를 바른 빵을 먹을 사람있는지 묻는다.

 

 

한청년이 지나가던 행인을 때리면서 '슈퍼맨 펀치'라 말한다. 그 모습을 친구가 촬영하고 있다. 그들은 집으로 돌아와 영상을 다시보면서, 이것을 올리면 조회수가 많이 늘어날것이라 기대하고 있다. 그때 출입문이 열리는 소리가 들린다. 누구냐고 물어보며 밖으로 출입문으로 다가간다. 그때 판초우의를 입은 데이빗 던이 나타 남자를 제압한다.

 

 

일을 마친 데이빗 던(브루스 윌리스)이 '던 보안경비회사'로 돌아온다. 조셉은 10대 소녀가 납치되었다는 뉴스를 듣고 있다. 조셉(스펜서 트리트 클락)은 아버지에게 '까치발맨', '유령' 새로운 별명이 생겼다고 말한다. 조셉은 3주전에 동물원이었고, 오늘 갔던 필라델피아역에는 없었다며, 자신의 생각에는 공장지대에 있을것 같다 말한다. 조셉이 경찰 무전을 들었는데, 경찰이 '감시자'를 찾고 있으니 조심하라고 말한다. 먼저 집으로 돌아온 던은 편지를 뜯으면서 아내 오드리에 대한 기억을 떠올린다.

 


헤드윅(제임스 맥어보이)은 롤러 스케이트를 타면서 자신에게 여자친구가 있었고, 키스도 했다고 말한다. 헤드윅은 소녀들을 보면서 너희들은 불결하다며, 비스트가 곧 혼내주러 올 것이라 말한다. 헤드윅 자신이 패거리가 불빛을 차지할 수 있게 도와줬다고 말한다.

 

 

조셉이 손님에게 CCTV카메라를 설명하고 있다. 데이빗이 조셉에게 산책하러 가겠다고 말하자, 조셉은 몇일 뒤에 가는게 좋겠다고 말한다. 데이빗은 오늘 산책을 하겠다며 밖으로 나간다. 공장지대를 돌면서 사람들과 부딪히면서 길을 걷는다. 주위에 경찰들이 있는것을 발견하고 방향을 돌린다.

 

 

 

 

 

데이빗은 행인이 많은 피크타임을 놓쳤다면서 내일 다시와서 공장지대를 돌아야겠다고 말한다. 그때 헤드윅이 노래를 들으면서 지나고 있다. 헤드윅과 부딪힌 데이빗은 소녀 4명이 잡혀있는 것을 보게 된다. 데이빗은 조셉에게 찾았다고 말한다. 조셉은 버려진 남쪽 벽돌공장일 것이라 말한다. 데이빗은 헤드윅이 걸어가는 것을 지켜보다 공장으로 이동한다.

 

 

헤드윅은 지하터널 노숙자들이 모여있는곳으로 걸어간다. 그곳에서 비스트(제임스 맥어보이)가 불빛에 앉으면서 등장한다.

 

 

 

 

 

데이빗은 소녀들이 잡혀있는곳으로 찾아와 풀어준다. 비스트가 버려진 벽돌공장으로 들어와 데이빗 앞에 모습을 드러낸다. 비스트가 책상을 던지면서 공격을 한다. 데빗이 공격을 막으면서 소녀들에게 도망치라고 말한다. 책상을 다시 비스트에게 던지고, 비스트가 책상을 차버리면서 도망치던 소녀 한명이 다쳐 쓰러진다.

 

 

 

 

 

데이빗과 비스트는 싸우기 시작하고, 비스트는 벽을타고 넘어와 데이빗의 몸을 조이기 시작한다. 데이빗이 비스트의 공격을 버티면서 창문쪽으로 걸어가 밖으로 뛰어내린다. 비스트와 데이빗이 일어나 싸우려고 할때 출동한 경찰들이 조명을 비스트에게 비춘다. 그러자 비스트가 사라지고 배리가 나왔다가 케빈을 불빛에 앉는다.

 


데이빗이 빠져나가려하자 엘리 스테이플(사라 폴슨) 박사가 나서면서 경찰을 다치게 하면 도망칠수 있다 말한다. 데빗은 도망치는것을 포기하고 경찰에 잡힌다. 경찰들은 데이빗과 케빈을 제포해서 메모리얼 힐 정신병원으로 이송한다고 전파한다. 경찰 무전 내용을 들은 조셉은 병원을 검색해본다.

 

 

경찰은 데이빗과 케빈을 특수 설계한 방에 가둔다. 데이빗의 방에는 고압노즐이 물탱크와 연결이 되어 있고, 케빈의 방에는 최면광선이 동선에 따라 작동이 되게 되어 있다. 데니스는 그남자가 비스트만큼 힘이 세다며 엘리 스테이플 박사에게 누구였는지 묻는다.

 


엘레 스테이플 박사는 특별한 종류의 과대망상을 연구하고 있다면서 이들이 재판을 받기전 3일동안 치료를 위해 이곳에 오게되었다고 소개한다. 엘레 스테이플 박사는 글래스의 기록을 읽어본다. 병원 직원 피어스는 글래스에게 새친구들이 들어왔다고 알려준다.

 

 

케이시(안야 테일러 조이)가 학교에서 점심을 먹고 교실로 이동을 한다. 그때 선생님이 케이시를 부른다. 선생님은 케이시의 위탁가정에서 연락이 왔다면서 케이시에게 알려준다. 케이시를 납치하고 친구들을 죽였던 범인이 잡혔다고 알려준다.

 

 

 

 

 

대릴이 케빈의 방에 식사를 가져다 준다. 제이드는 당뇨 주사를 떨어뜨렸는데 주워달라고 부탁한다. 제이드는 오웰과 배리가 화를 내서 패거리쪽으로 붙었다고 말하면서, 대릴에게 일어서 보라고 말한다. 대릴이 일어서고 최면광선이 가려지자 대릴의 출입카드를 빼앗으려 공격한다. 대릴이 막으면서 제이드의 얼굴을 잡고 최면광선을 비춘다. 그러자 이안, 노마가 자리에 앉았다가 패거리들이 서로 불빛에 앉기 위해 싸우기 시작한다. 당황한 대릴은 최면광선을 계속 비춘다. 헤드윅은 자리에 앉으면서 우리를 지킬자는 그 뿐이라 말한다. 패트리샤가 자리에 앉으면서 비스트와 싸운 우비입은 남자는 누구냐고 묻는다.

 

 

 

 

 

 

 

 

 

 

 

 

 

 

엘리야의 엄마(샬레인 우다드)가 정신병원을 찾아와 엘리 스테이블 박사와 면담을 하고 있다. 엘리야의 엄마는 1주일에 1번은 아들을 보려고 찾아오고 있다 말한다. 엘리야 때문에 가여운 사람들이 억울하게 죽었지만, 아들은 많이 변했다고 말한다. 그러자 박사가 엘리야는 진정제에 취해있다고 말한다. 엘리야의 엄마는 엘리야가 계획을 꾸미는것을 잘한다면서, 데이빗을 히어로로 생각하고 있다고 말한다. 엘리야 엄마는 아들을 면회하면서, 자부심을 잊지말라고 말한다.

 

 

 

 

 

갖혀있는 데이빗과 케빈의 식사를 주기 위해 방문이 열리고, 서로 맞은편에 있는 서로를 보게 된다. 엘리 스테이플 박사가 데이빗의 방으로 찾아온다. 데이빗은 케빈의 방에 혼자 두었냐면서 자신보더 먼저 이곳을 빠져나가면 안된다고 말한다. 그러자 박사는 안전하게 잘 가두어 두었다고 말한다. 박사는 데이빗이 19년전 기차사고로 뇌의 전두엽에 손상이 생겼을 수도 있다면서 MRI촬영에 동의해달라고 부탁한다.

 

 

 

 

 

박사는 케빈의 방으로 찾아간다. 박사는 패거리에게 24시간 감시를 하고 있어서 방에서 못나간다고 말한다. 헤드윅이 자리에 앉으면서 절대 비스트를 못이긴다고 말한다. 박사는 헤드윅에게 영원히 9살이냐고 묻는다. 패트리샤가 자리에 앉으면서 박사와 대화를 나눈다. 박사는 패트리샤가 패거리의 여자 우두머리냐고 묻는다. 그러자 패트리샤는 비스트를 도울 뿐이라고 말한다. 패트리샤는 앞방에 갖혀있는 남자가 탈출할 가능성이 없는지 묻는다.

 

 

 

 

 

조셉이 정신병원을 찾아와 엘리 스테이플 박사를 만난다. 조셉은 미리 연습한 말로 데이빗은 선량한 사람이라고 말한다. 아버지가 감시자를 흉내 내기를 좋아했고, 소녀들의 비명소리를 듣고 찾아간것 뿐이라고 말한다. 박사는 조셉에게 아버지가 언제부터 슈퍼히어로라 믿었는지 묻는다. 박사는 경찰이 먼저 소녀들을 발견했었다면 다치는 아니는 없었을 거라말한다. 박사는 5년전 데이빗의 아내인 오드리가 급성 림프암으로 죽었고, 조셉이 어머니를 잃은 후 아버지를 믿게 되었을 것이라 말한다. 박사는 조셉에게 아버지처럼 이성을 잃어서는 안된다고 말한다.

 

 

조셉은 아빠가 역기를 들어올렸을때 부터 아빠의 정체를 알았기 때문에 무섭지 않다고 말한다. 데이빗은 아들에게 그정도 역기를 드는 사람은 많이 있다며 자신은 특별하지 않다고 말한다.

 

 

조셉이 정신병원을 나와 돌아가고, 케이시가 레이븐힐 메모리얼 정신병원으로 도착한다. 케이시는 엘리 스테이플 박사와 만난다. 박사는 재판전까지 자신이 이들을 치료시켜야 한다고 말한다. 케이시는 박사에게 케빈을 만나볼수 있는지 묻는다. 박사는 규정상 안된다고 말한다. 케이시가 부탁을 하자 함께 케빈의 방으로 찾아간다.

 

 

헤드윅이 케이시를 만나고 반가워 한다. 그때는 도망치려고하더니 이번에는 찾아왔다고 말한다. 케이시는 데니스나 패트리샤를 만나고 싶다고 말한다. 그러자 데니스가 자리에 앉으며 무슨일인지 묻는다. 케이시는 많은 사람들이 죽었다면서 불빛에 앉는것을 포기해야 한다고 말한다. 데니스는 상처 받은자들의 힘을 보여줄거라 말한다.

 

 

케이시는 안된다며 데니스의 팔을 잡는다. 그러자 케빈이 불빛에 앉으면서 케이시를 알아본다. 케빈은 케이시를 보면서 달라보인다고 말한다. 케이시는 삼촌이 자신에게 한짓때문에 감옥에 갔다고 말하면서, 자신이 직접 감옥으로 보냈다고 말한다. 케이시는 케빈의 엄마 이야기를 하면서 할 수 있다고 말한다. 그러자 헤드윅에 불빛에 앉으면서 이제는 케빈을 좋아하는 거냐고 묻는다.

 

 

 

 

 

케이시는 케빈의 방을 나와 돌아가려한다. 엘리 스테이플 박사는 케이시에게 초자연적인 사랑의 힘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케이시가 동물원 직원 자켓을 입고 있다.

 


박사는 엘리야의 방으로 찾아가는데, 엘리야는 진정제에 취해있다. 각층에 감시카메라가 있고, 건물에만 100여대의 카메라가 설치되어있어 엘리야가 어디를 가든지 감시를 하고 있다고 말한다. 박사는 과도하게 활성화되어 있는 전두엽의 균형을 맞출거라면서 사흘뒤에 치료를 시행할것이라 말한다.

 

 

 

 

 

조셉은 체육관에서 운동을 하다 역기를 들고 있는 사람을 바라본다.

 

 

병원 직원들이 이동을 하다 밖으로 나와 있는 엘리야를 발견한다. 직원들은 밖에 있던 약의 갯수가 이상이 없는지 확인한다. 이상이 없는것을 확인한 직원들은 박사가 보기전에 얼른 다시 방에 넣자고 말한다.

 


엘리 스테이플 박사는 최종평가를 하기 위해 3명을 한자리에 모이게 한다. 데이빗은 엘리야가 들어오는 것을 보고 열차의 사람들을 죽인자라고 말한다. 박사는 앞에 앉아 있는 데이빗, 케빈, 엘리야는 코믹스의 캐릭터들 처럼 각자가 특별한 능력이 있다고 믿는 사람들이라고 말한다.

 

 

 

 

 

박사는 데니스에게 케빈의 엄마에 대해 이야기해보라고 말한다. 케빈의 아빠가 케빈을 치료하기 위해 집을 나섰다가 그대로 도망친것이 맏는지 묻는다. 박사는 '케빈 웬델 크럼'을 외치고, 케빈을 불러 앉힌다. 케빈은 불빛으로 나오기 싫다고 말한다. 박사는 케빈과 케이시가 어디에 있었는지 묻는다. 그러자 헤드윅이 자리에 앉으며 패트리샤가 불빛을 지키라 했다고 말한다.

 

 

박사는 데이빗에게 자신이 초능력이 있다고 믿게 마든 계기가 있는지 묻는다. 데이빗은 수영장에서 친구들의 장난때문에 빠져 죽을뻔한 기억을 떠올린다. 박사는 데이빗의 MRI사진을 보여주면서 전두엽에 무언가 있다고 말한다. 아마도 열차사고후에 생겨났을거라고 말한다.

 

 

 

 

 

박사는 진정제에 취해있는 엘리야를 보면서 이런치료는 옳지 않다고 생각한다 말한다.

 

 

박사는 데이빗을 보며 누가 옳고 그른지, 누가 선하고 악한지 알 수 있는지 묻는다. 데이빗은 그 사람과 접촉하면 볼 수 있다고 말한다. 박사는 마술사를 본적이 있는지 묻는다. 박사는 데이빗도 마술사들처럼 초능력이 있어서가 아니라 뛰어난 관찰력때문에 알수 있었던 것이라 말한다. 헤드윅이 잡혔을때 입고 있던 옷을 보여주면서, 옷에 묻은 붉은 흙은 쉽게 눈에 띌것이라 말한다. 신발에 묻은 진흙을 보고 무엇인가 숨겼을것이라는 짐작했을거라 말한다.

 

 

패트리샤가 불빛에 앉으면서 데이빗에 대해 철저하게 분석을 했다면서 박수를 친다. 박사는 비스트가 구부린 철창에 대해 이야기한다. 1874년 동물원을 만들었을때 부터 있던 철장이었고, 힘들긴 하지만 누구나 구부릴수 있었다고 말한다. 패트리샤는 비스트가 총에 맞아도 죽지 않았다고 말한다. 박사는 총과 탄약은 지하에 너무 오래 있었고, 탄약에는 습기가 차있었다고 말한다. 그리고 대부분의 파편은 철장에  맞았기 때문에 몸에는 일부만 맞았을 것이라 말한다. 그런 이유로 비스트는 패트리샤가 생각하는것처럼 강한 존재가 아닐지 모른다고 말한다.

 

 

 

 

 

케이시는 코믹스 상점에서 슈퍼히어로 만화가 언제부터 나왔는지 묻는다. 주인은 1929년에 처음 등장했고, 1938년에 코믹스 1호가 나왔다고 말한다. 조셉은 코믹스 상점에서 자신이 미치지 않았다는 증거가 필요하다며 히어로 코믹스를 보고 있다. 찾지못하고 돌아서던 조셉은 빌런코너에 있는 코믹스를 발견하고 '위스퍼맨'을 집어든다.

 

 

집으로 돌아온 조셉은 '케빈 웰던 크럼'에 대한 자료를 검색한다. 조셉은 검색된 결과를 보고 놀라면서 일어난다. 데이빗은 자신이 사고이후 다친것 때문이었는지 생각한다. 케이시는 집에서 사온 코믹스를 보고 있다. 케이시는 자신이 비스트와 마주쳤을때와 같은 장면을 코믹스에서 발견하고 놀란다.

 

 

피어스(루크 커비)가 소리를 듣고 순찰을 한다. 피어스는 엘리야의 방에 들어가 그의 상태를 확인한다. 손전등을 엘리야의 다리에 떨어뜨려도 아무도 오지 않을 것이라면서 손전등을 떨어뜨린다. 엘리야가 아무반응이 없는것을 보고 다시 손전등을 잡는다. 피어스는 곧 교대를 할꺼라면서 밖으로 나간다.

 

 

대릴의 차가 요란한 소리를 내면서 병원도착한다. 자동차 시동을 끌때도 스파크가 일어나면서 꺼진다. 피어스는 교대근무자인 대릴(아담 데이비드 톰슨)이 도착하자 입구에서 교대를 하고 돌아간다. 대릴은 입구를 지키는 경비원과 한참동안 이야기를 나눈다.

 

 

엘리야가 자신의 방에서 나와 상황실에서 필라델피아역의 범죄 자료를 찾는다. 감시자의 최근 사진을 검색을 한다. 엘리야는 케빈에 대한 서류를 찾아 읽어본다. 케빈은 24개의 다중인격을 가지고 있으며, 그중 하나는 동물에 가까운 비스트라고 적혀있다. 엘리야는 케빈의 아버지인 글라랜스 웬델 크럼에 대한 내용을 읽는다. 엘리야는 케빈의 자료를 보고 놀라 감격스러워 한다.

 

 

엘리야는 테이블위에 놓여져 있던 잡지 메인사진(오사카 타워 12. 7 개장)을 보고, 데니스의 방으로 이동한다. 데니스는 엘리야가 어떻게 방을 나와 왔는지 궁금해한다. 엘리야는 대릴이 출근하는 차소리로 알수 있고, 자신의 사무실이 멀다며 이야기를 나누기 때문에 2~3분의 시간은 있다고 말한다. 매일 약이 나올때 아스피린으로 바꿔치기를 했다며 휠체어에 숨겨둔 약을 보여준다.

 

 

 

 

 

자신은 코믹스 전문가로, 코믹스는 누군가 보고 느낀것을 기록한것이라 말한다. 엘리야는 내일밤에 비스타가 나온다면 우리는 여기에서 나갈 수 있다고 말한다. 우리의 모든 행동, 총에 맞아도 안죽는것과 강철을 구부리는것은 환상이 아니라고 말한다. 엘리야는 내일밤 나가기 위해 모여서 회의를 해보라고 말한다. 데니스가 이름이 뭐냐고 묻는다. 엘리야는 '미스터 글래스'라고 말하고 자신의 방으로 돌아간다.

 

 

다음날 아침 직원들은 글래스를 붙잡고 진정제 주사를 놓는다. 박사는 글래스가 밖으로 나오는 영상을 확인했다면서 활성화된 전두엽에 대한 시술을 시작한다. 어린 엘리야는 놀이공원에서 다크 사이클론 놀이기구에 올라탄다. 놀이기구가 작동하면서 빙글빙글 돌기 시작한다. 엘리야는 처음에는 좋아했지만, 시간이 흐를수록 버티지 못하고 넘어지면서 팔이 부러진다. 시술이 끝난뒤 글래스를 다시 방에 눕혀 놓는다.

 

 

대릴이 저녁식사를 글래스의 방으로 가져온다. 대릴은 벽에 걸린 액자기 삐둘어져있다고 말하면서 글래스의 앞에 앉는다. 글래스는 딱 맞는 유리조각을 찾느라 힘들었다면서 대릴에게 뒤두른다. 대릴은 목을 잡으며 쓰러지고, 글래스는 미리빼두었던 수술실 렌즈를 바라본다.

 


글래스는 케빈의 방으로 이동한다. 루크는 글래스가 온다는 소리를 들었다면서 반가워한다. 글래스는 케빈의 방에 설치된 최면광선을 조작한다. 글래스는 헤드윅과 함께 수술실로 이동한다. 헤드윅은 춤을 추고 싶다며 춤을 춘다. 잠시뒤 비스트가 불빛에 앉으며 나타나 벽을 기어오른다. 비스트는 그들이 우리 모두를 속였다고 말한다. 글래스는 비스트를 믿는다고 말한다. 비스트는 자신의 패거리가 믿음을 잃어가고 있었다고 말한다.

 


글래스는 온세상이 보는 곳에서 싸야워하고, 세상에 비스트의 존재를 증명해야 한다고 말한다. 글래스틑 타워의 사진을 보여주면서 데이빗과 싸워야 한다고 말한다. 비스트는 우리의 적에게 복수하고 싶다 말한다. 글래스는 통제실에서 방송으로 데이빗에게 말한다. 그동안 잡범들을 잡느라 데이빗 능력의 1%도 사용하지 않았다고 말한다. 오카사 타워 건물에 있는 화공약품 회사를 터트려 타워에 불을 지르겠다고 말한다. 글래스는 고압노즐은 잠궈놓았으니 강철문을 뚫고 나와 우리를 잡으라고 말한다.

 

 

교대 근무자인 피어스가 병원으로 도착하고, 상황실에서 대릴을 찾는다. 모니터화면에서 쓰러진 대릴을 발견하고 상황실을 나온다. 피어스는 환자비품창고가 열려있는것을 발견하고 안으로 들어가본다. 글래스는 피어스가 들어오자 모습을 들어낸다.

 

 

뒤쪽에서 비스트가 내려와 무릎을 꿇으라 말한다. 피어스는 당장 방으로 돌아가라고 소리친다. 비스트는 피어스를 뒤에서 안으면서 쪼이기 시작하고, 피어스는 결국 죽는다. 글래스는 비스트를 보며 패거리중에 한명이 우리를 여기서 데리고 나갈 수 있다고 말한다. 패트리샤는 병원직원으로 위장하고 글래스를 데리고 이동한다.

 

 

 

 

 

데이빗은 강철문을 뚫기 위해 몸을 던져 문을 밀친다. 데이빗은 철문이 휜것을 보고 다시 시도를 한다. 데이빗은 강철문을 뚫고 밖으로 나온다. 글래스는 패트리샤에게 1층이 아니라 지하로 가자고 말한다. 병원으로 출근하던 직원들은 지하복도에서 환자를 목격하고 신고를 한다.

 

 

정신병원으로 조셉, 케이시, 엘리야의 엄머가 찾아와 박사를 만나러 간다. 데이빗은 환자 물품 창고에서 비스트가 한짓을 보게 된다. 데이빗은 자신의 목걸이와 우의를 챙긴다.

 

 

케이시는 박사에게 코믹스에서 최초의 슈퍼맨은 하늘을 날지 못했다고 말한다. 박사는 코믹스의 코믹콘 행사에 가봤는데 그곳에서는 코믹스 홍보를 하고, 상품만 판매하고 있었다며, 코믹스는 현실의 기록이 아니라고 말한다. 박사는 대화도중에 직원통로에 침입자가 있다는 메시지를 보고, 상황실로 이동한다.

 

 

글래스와 패트리샤는 이동을 하다 경비원들과 마주친다. 패트리샤는 글래스에게 계속 가라고 말하고, 비스트로 변한뒤 경비원들을 공격한다. 박사는 상황실에서 글래스의 방에 쓰러져 있는 대릴을 발견한다. 글래스가 오사카 타워에서 만나자는 쪽지를 발견하고, 뉴스를 바라본다. 박사는 직원들에게 상황을 알리고 코드3를 발령한다.

 

 

박사의 사무실에 있던 조셉은 박사의 컴퓨터로 상황을 확인한다. 엘리야 엄마는 공공장소에서 히어로와 빌런의 대결로 클라이맥스를 맺는것이 공식이라고 말한다. 그러자 케이시가 끝이 어떻게 되는지 묻는다.

 

 

글래스는 지하에 있는 서버실을 찾아가 시스템을 만진다. 비스트는 병원 주차장에 세워진 경비원들의 차량을 덮쳐 옆으로 세워버린다. 박사는 레이븐힐 메모리얼 정신병원으로 직원들을 출동시키라고 지시한다. 병원에 경보가 울리고 데니스는 출근하던 직원들을 벤에 가둔다.

 

 

 

 

 

비스트는 출동한 경비원들을 발견하고 공격을 한다. 글래스는 주차장으로 나와 밖으로 나온 데빗을 바라본다. 글래스는 이제 등장인물들이 모두 모였다며 미소를 짓는다. 박사는 환자들과 직원들이 건물 남쪽을 보지 못하게 이동시키라고 지시한다. 데이빗과 비스트가 싸우기 시작하고, 데이빗이 주먹으로 때리자 자동차의 철판이 그대로 휘어져 버린다.

 

 

 

 

 

보안요원이 출동하자 케이시가 막으면서 가면 다치니까 가지말라고 말린다. 보안요원은 방해하지 말라며 케이시를 글래스가 있는 쪽으로 데려다 놓는다. 글래스는 케이시를 보며 비스트가 살려준 소녀라는 것을 알아본다.

 

 

 

 

 

출동한 보안요원은 반으로 나누어 비스트와 데이빗을 제압하려한다. 데이빗은 보안요원들을 밀어 컨테이너에 넣고 철봉을 휘어 못나오게 만든다. 데이빗은 벤의 문을 열고 갖혀있던 직원들에게 건물로 도망치라고 말한다. 비스트는 보안요원을 공격하면서 모두 쓰러뜨린다.

 

 

박사는 케이시에게 여기에서는 최면광선도 작동하지 않을거라며 케빈을 불러달라고 부탁한다.

 

 

비스트가 자동차 위로 뛰어올라 데이빗을 공격하려한다. 그러자 조셉이 사이에 끼어들면서 사건의 열쇠가 이유가 있다고 말한다. 조셉은 케빈의 아버지가 아무 기차를 타고 떠나버린게 아니라고 말한다. 해리성 장애를 가지고 있는 아들의 치료를 위해 트랜던에서 기차를 타고 떠났고, 그 기차는 데이빗이 타고 있었던 기차라고 말한다. 케빈의 아버지를 죽인사람은 바로 글래스라고 말한다. 그 기차 사고가 없었다면 케빈이 엄마와 단둘이 있지도 않았을 것이고, 비스트도 나오지 않았을 것이라 말한다.

 

 

글래스는 조셉의 이야기를 듣고, 인정하면서 자신이 데이빗과 비스트를 만든것이라고 말한다. 19년이나 걸리긴 했지만 자기는 슈퍼히어로를 만드는 마스터라고 말한다. 비스트는 케빈을 지키기 위해서 나온것이고, 더이상 글래스에게 케빈을 맞길수 없다고 말한다. 비스트는 글래스의 어깨와 가슴을 때리고, 데빗을 들어 물탱크로 던져버린다. 비스트는 물탱크 안으로 들어와 데이빗과 싸운다. 휠체어에 앉아 있던 글래스는 앞으로 쓰러진다.

 

 

데이빗은 물탱크의 균열을 보고 물탱크 벽에 구멍을 뚫어 밖으로 빠져나온다. 비스트는 오사카 타워를 보며 온세상이 보는 앞에서 끝장을 보자고 말한다. 그때 케이시가 다가가 비스트의 손을 잡는다. 케이시는 '케빈 웬델 크럼'과 이야기 하게 해달라며 비스트를 끌어안는다. 케이시가 '케빈 웬델 크럼'을 외치자 케빈이 불빛에 앉는다. 케이시는 비스트가 자신의 말을 들었다면서 불빛의 주인은 케빈이라고 말한다. 케이시는 나와 함께 불빛에 남아달라고 말한다. 보안요원은 총을 조준하고 케빈을 쏜다. 보안요원의 뒤에는 엘리 스테이플 박사가 서있다.

 

 

조셉은 보안요원에게 쓰러져 있는 아버지를 도와달라고 말한다. 보안요원은 데이빗을 물웅덩이기 있는곳으로 끌고온다. 데이빗을 끌고온 보안요원의 손목에는 클로버 마크가 새겨져 있다. 엘리 스테이플 박사가 옆에서 데이빗을 지켜보고 있다가 자신의 손을 잡으라고 말한다. 박사의 손에도 클러버 마크가 새겨져 있다. 데이빗이 박사의 손을 잡고 그녀에 대해 알게된다. 박사는 그들이 세명때문에 자신을 이곳으로 보낸것이라고 말한다. 데이빗은 박사의 손을 놓고 죽는다.

 

 

엘리야의 엄마는 글래스를 바라보며 한정판의 결말에는 최후의 대면이 나오는데, 코믹스의 결말과 다르다고 말한다. 글래스가 이곳은 현실이라면서 이 모든것은 끝이 아니라 시작이 될것이라 말한다.

 

 

쓰러진 케빈이 불빛을 빼앗기고 헤드윅에 나온다. 헤드윅은 9살로 사는게 좋다고 말한다. 헤드윅에 그녀의 말을 듣지 말았어야 했다고 말한다. 그러자 패트리샤가 나와 모두 비범한 존재라 믿었고, 모두 두려워 했었다고 말한다. 케빈이 다시 불빛에 앉으면서 불빛의 주인은 자신이라며 계속 잡고 있겠다고 말하고 죽는다.

 

 

엘리 스테이플 박사가 글래스에게 다가가 코믹스의 내용은 틀렸다고 말한다. 박사는 비밀악동조직은 히어로와 빌런, 두쪽 모두의 적이라고 말한다. 1만년동안 잘 지내왔었다며, 그대로 둘 수 없었다고 말한다. 박사는 글래스에게 당신의 가설이 맞았다는 것에 만족하라고 말한다. 잠시뒤 글래스는 엄마에게 자신의 실수가 아니었다고 말하고 죽는다.

 

 

엘리 스테이플 박사는 병원에 있는 외부영상을 모두 삭제하고, 직원들에게는 환자의 상태가 심각했었다고 말한다. 클로버 조직에 돌아온 박사는 모두 사실이었다고 말한다. 자신은 이제 다음 도시로 떠날 것이라 말한다. 그들을 순교자로 만들지 않는것이 세상의 질서를 유지하는 것이라 말한다.

 

 

박사는 코믹스 상점을 둘러보고 있다. 그때 코믹스에 대해 대화를 나누던 사람들의 말을 듣게 된다. 상점 고객들은 마스터는 자신의 계획을 숨기기 위해 모든것을 숨겼다고 말한다. 박사는 자신이 글래스에게 '병원건물에 100개가 넘는 카메라가 설치되어 있고 모두 기록이 된다'라고 했던 말을 떠올린다.

 

 

 

 

 

박사는 병원 서버실로 찾아와 백업된 영상 데이터가 남아 있는지 확인한다. 직원은 누군가가 개인사이트로 실시간 영상을 전송했다고 말한다. 박사는 글래스가 카메라에 최대한 많이 찍히기 위해 1층이 아니라 지하통로를 이용했다는 것을 알게 된다. 서버실을 나온 박사는 글래스에게 당한것을 알고 주저앉으며 소리를 지른다.

 

 

집에 있던 엘리야 엄마는 메일 알람을 듣고 PC앞에 앉는다. 글래스의 메시지가 흘러나온다. 글래스는 '우리가 스스로 능력을 깨닫기를 원치않는 조직이 있다. 자신의 능력을 깨닫는다면 어떤능력이든지 슈퍼히어로가 될수 있다. 진실을 감추려는 자들은 오늘 패배하게 될 것이다.'라고 말한다.

 

 

조셉, 케이시, 엘리야 엄마는 역에 앉아서 사람들의 반응을 지켜보고 있다. 조셉은 영상을 올린지 2시간 정도 되었다고 말한다. 사람들은 정신병원에서의 영상을 보고 놀라는 모습이다.

 

 

엘리야 엄마가 조셉과 케이시의 손을 잡으면서 우리는 우주의 비밀속으로 한발 다가선 것이라고 말한다. 레이븐힐 메모리얼 정신병원에서 환자 탈출사건이 벌어졌다는 뉴스 보도가 나오면서 영화는 끝난다.

 

 

 

 

 

 

 

[사진 출처] 영화 글래스(Glass) 스틸컷

 

 

 

 

 

 

이상 영화 글래스(Glass)의 후기를 마친다.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 없이 가능한

아래 하트♥공감 버튼을 꾹 눌러주세요!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