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ista7

영화 커런트 워(The Current War)는 토머스 에디슨, 니콜라 테슬라, 조지 웨스팅하우스의 실제 이야기를 담은 영화다.

토머스 에디슨(베네딕트 컴버배치)이 직류를 이용해서 전구와 기계를 작동시키면서 미국의 대도시에서는 에디슨 전기의 시스템을 설치하며 영역을 확장한다. 반면 조지 웨스팅하우스(마이클 섀넌)는 비용을 절감할수 있는 교류를 이용한 시스템으로 대도시에 전기시설을 설치하며 영역을 확장해 나간다.

 

토머스 에디슨은 조지 웨스팅하우스의 전기는 사람이 죽을 수 있는 전기라는 이유로 공격을 하면서 직류가 낫다는 것을 주장한다. 하지만 웨스팅하우스는 반박을 하지 않고 교류시스템으로 기계를 돌릴 방법을 연구한다. 그러던 중 웨스팅하우스 프랭크가 감전으로 사망하는 사고가 발생한다. 이 사건으로 웨스팅하우스 전기회사는 위기를 맞지만 조지는 위기를 이겨내기로 결정한다.

 

에디슨은 사형집행에 쓰이는 전기의자를 비밀리에 조언해 주지만, 배후에 에디슨이 있었다는 소식이 퍼지면서 위기를 맞는다. 게다가 게다가 니콜라 테슬라(니콜라스 홀트)가 교류 전동기를 완성하면서 웨스팅하우스 시스템에 힘이 실리게 된다. 두 회사는 시카고 세계 박람회 입찰에서 맞붙지만 웨스팅하우스 전기가 선정되면서 에디슨은 교류전쟁에서 지고만다. 전류 전쟁에서 진 에디슨은 활동 사진으로 특허를 얻게 된다는 내용이다.

 

배우들의 연기도 좋고 잘 몰랐던 내용을 알게되어 좋았다.

 

 

 

천재는 1%의 영감과 99%의 쇼맨십으로 만들어진다
1,093개의 특허, 노력의 아이콘, 타고난 천재 발명가 당신이 알던 에디슨은 더 이상 없다!
천재적 사업가이자 괴짜 승부사!
누구나 알지만 아무도 몰랐던 그의 진짜 전쟁이 시작된다!

 

 

 

 

 

 

 

 

 

 

 

 

영화 커런트 워(The Current War, 2019) 후기, 결말, 줄거리

 

 

 

 

2019년 8월 개봉 영화 총정리 : https://barista7.tistory.com/1575

 

 

 

 

 

 

 

커런트 워(The Current War)

 

 

- 2017 제작
- 미국, 드라마
- 2019.08.22 개봉, 12세이상관람가, 108분
- 감독 : 알폰소 고메즈-레종
- 출연 : 베네딕트 컴버배치, 마이클 섀넌, 니콜라스 홀트, 톰 홀랜드

 

 

베네딕트 컴버배치(토머스 에디슨 역)
톰 홀랜드(사무엘 인설 역)
니콜라스 홀트(니콜라 테슬라 역)
마이클 섀넌(조지 웨스팅하우스 역)
캐서린 워터스턴(마가렛 웨스팅하우스 역)
매튜 맥퍼딘(J.P 모건 역)
튜펜스 미들턴(메리 에디슨 역)
코너 맥닐(윌리엄 케믈러 역)
테미언 몰로니(부크 코크란 역)
톰 벨(빈센트 목사 역)
제이슨 매튜슨(증권 브로커 역)
올리버 파월(리오 역)
존 쉬웨브(루돌프 영 역)
셀린 존스(셔먼 퀸시 역)
마르틴 마이거(변호사 역)
아인 맥키

 

 

 

 

 

 

 

 

 

 

 

 

 

 

 

 

 

 

커런트 워(The Current War) 줄거리

 

 

[ 1880년 ]
세상은 등불을 사용했고 기계는 손이나 발, 증기로 움직였다. 웨스팅하우스는 철도 에어브레이크를 발명하여 막대한 부를 쌓았고, 조명과 공업의 미래가 될 거라며 천연가스에 큰 돈을 투자했다. 재력이 부족했던 유명 발명가 에디슨은 차세대 에너지인 전기 연구에 몰두했다. 이들은 현대 세계를 창조하기 위한 경주의 출발선에 서있었다.

 

 

 

- 뉴저지, 멘로파크 -
달리던 증기기관차가 멘로파크에서 멈춘다. 승객들은 기차에서 내려 한 곳을 향해 걸어간다. 토머스 에디슨(베네딕트 컴버배치)은 전등에 불을 켜고 사람들에게 백지수표를 가져왔는지 묻는다. 사람들은 토머스 에디슨이 있는 곳으로 걸어간다.

 

 

 

 

 


- 펜실베니아, 피츠버그 -
마가렛 웨스팅하우스(캐서린 워터스턴)는 사람들에게 에어브레이크에서 얻은 수익을 천연가스에 투자하는 것에 대한 얘기를 한다. 남자는 조지 웨스팅하우스(마이클 섀넌)에게 에디슨의 전기가 가스보다 훨씬 싸다며 걱정을 안하는지 묻는다. 웨스팅하우스는 두고보면 알거라고 말한다.

 

 

조지 웨스팅하우스는 프랭크에게 에디슨이 몇 개월 내로 세상을 밝히려 한다고 말한다. 프랭크는 멋진 기술이기는 하지만 상용화에 10년은 걸릴거라고 말한다. 조지는 에디슨을 만나고 싶다고 말한다. 프랭크는 몇년을 알고 지냈는데 사교 행사는 커녕 신발끈 묶는 것도 귀찮아 하는 사람이라고 말한다. 조니는 그래도 연락해보라고 말한다. 마가렛은 조지에게 재미있는 얘기 있는지 묻는다. 조지는 에디슨이 밤을 없애겠다 공언했다고 말한다.

 

 

 

 

 

 

- 워싱턴 D.C. 백악관 -
토머스 에디슨은 가족과 함께 백악관에 대통령을 만나러 간다. 사무엘 인설(톰 홀랜드)는 토머스에게 웨스팅하우스와 저녁 약속이 있다고 알려준다. 사무엘은 J.P. 모건(매튜 맥퍼딘)이 우리 시스템의 실용성을 궁금해한다고 말한다.

 

 

백악관에 도착한 토머스 에디슨은 모건과 인사를 한 뒤 대통령을 만난다. 대통령은 축음기로 자신의 목소리를 들으며 놀라워한다.

 

 

 

 


모건은 토머스 에디슨에게 500만달러를 왜 거절했는지 묻는다. 에디슨은 무기 연구를 반대하는 사람이라고 말한다. 에디슨은 생명을 빼앗는 장비는 만들 생각이 없다고 말한다. 에디슨은 맨하튼 1지구 1제곱마일을 밝힐거라고 말한다.

 

 

에디슨이 전구는 무취, 무독성, 수명이 13시간이고 가스보다 싸고 안전하다고 말한다. 전선을 매설해서 쓰는데 그 전선으로 에너지와 난방도 공급할거라고 말한다. 에디슨은 발전기 6대를 놓을 건물 2채가 필요하다고 말한다. 모건은 자신의 집까지도 안온다고 말한다. 에디슨은 모건을 엄청난 부자로 만들어 주겠다고 말한다. 에디슨은 50만달러를 투자하라고 말한다.

 

 

 

 

 

에디슨과 가족은 마차를 타고 돌아간다. 메리는 이래도 되는지 묻는다. 에디슨은 튕겨야 더 받는다며 맨하튼에 사무실을 그럴듯하게 꾸며놓으라고 말한다. 사무엘은 회사이름을 에디슨 전기로 하겠다고 말한다. 사무엘은 500만달러면 적은돈이 아닌데 왜 군수품은 안만드는지 묻는다. 에디슨이 자신이 만든 제품은 효율적이어야 하는데 살인도구가 효율적이면 안된다고 말한다. 에디슨은 기차를 타고 집으로 돌아가고 있다.

 

 

 

 

 

 

조지는 닷과 대쉬의 선물을 준비하고, 에디슨에 대한 기사를 읽는다. 만찬준비를 마친 조지와 마가렛은 역으로 출발한다. 마가렛은 집으로 손님을 초대한적이 없었다며 이번에는 느낌이 좀 다르다고 말한다.

 

 

 

 

 

사무엘은 에디슨에게 역까지 8분 남았고 웨스팅하우스와 저녁 만찬이 있다고 알려준다. 에디슨은 오늘 사람을 너무 많이 만나서 피곤하다면서 정차하지 말고 그냥 집으로 가자고 말한다. 사무엘은 알았다면서 기관사에게 얘기하러간다.

 

 

 

 

 

조지는 역에서 프랭크를 만나서 기차가 정차하기를 기다리지만 역을 그냥 지나쳐 가버린다. 조지는 기차가 멈추지 않자 브레이크가 고장난것 같다고 말한다. 조지와 마가렛은 허탈해하며 집으로 돌아온다. 프랭크는 조지에게 끌려가면 안된다고 말한다. 마법사로 불리기 전에는 지하실에 살았고 안 씻으면 아내가 식탁에도 못 오게 했다고 말한다.

 

 

 

 

 

조지는 에디슨이 어떻게 일하는지 묻는다. 프랭크는 에디슨이 자신만의 현실을 구상해놓고 건초더미에서 바늘을 찾는다고 말한다. 조지는 바늘이 있는지는 어떻게 아는지 묻는다. 프랭크는 모른다고 말한다. 하지만 두번째로 발견한 사람이 되기 싫어서 건초를 하나하나 뒤지는 거라고 말한다. 프랭크는 에디슨이 세계 최고의 부자가 될지도 모르는데 정작 돈에는 관심도 없다고 말한다. 조지는 에디슨이 돈말고 뭐에 관심이 있는지 묻는다.

 

 

 

 

 

 

- 에디슨의 집 -
에디슨은 축음기의 저항 실험을 하고 있다. 모건은 에디슨에게 전화해서 50만달러를 원하면 셔먼 장군에게 팔 군수품을 만들어달라고 말한다. 에디슨은 관심없으니까 자신이 원하는 것을 주는게 어떤지 묻는다.

 

 

 

 

 

에디슨은 전화를 끊고 아이들에게 우리는 엄청나게 커질거라고 말하며 기뻐한다. 에디슨은 미국지도를 만든뒤 전기를 밝힐 준비를 한다. 에디슨은 건물에 발전기를 설치하고 뉴욕을 밝힐 준비를 한다.

 

 

 

 

 

 

 

 

 

 

 

 

 

 

[ 1882년 9월 4일 ]
- 뉴욕 주식 거래소 -
사무엘은 성공할거라고 말한다. 에디슨은 실패할지도 모른다고 말한다. 에디슨은 추하게 넘어질 거면 군중앞에서 넘어지지 말라고 했다고 말한다. 에디슨은 오늘밤 세상이 바뀔거라고 말한다. 가운트 다운을 세고 뉴욕 건물에 불이 밝히는데 성공한다.

 

 

 

 

 

조지는 컴파스로 거리를 측정하면서 지도에 표시를 한다. 조지는 에디슨이 전선 10만 피트를 깔고 고객 87명을 유치했고 수익이 안남는다고 말한다. 프랭크는 쓸데없는 과시가 부자들의 취미라고 말한다. 조지는 지멘스 발전기와 골라드-깁스 변압기 특허로 수익을 낼 수 있다고 말한다. 프랭크는 말이 변압기지 철가방 수준이라고 말한다.

 

 

조지가 에디슨은 선택부터가 틀렸다고 말한다. 조지가 에디슨의 전류는 묶여있는 호스라서 발전기를 마일당 1대씩 팔아야 한다고 말한다. 프랭크가 교류 시스템에 전동기를 쓰기에는 너무 세다고 말한다.

 

 

조지는 교류 발전기 1대로 공급 가능한 거리를 생각해보라고 말한다. 프랭크는 몇천마일은 될것이고, 전부다 커버 될거라고 말한다. 프랭크가 전구는 어떻게 할 것인 묻는다. 조지는 하이럼이 특허를 빌려줬다고 말한다. 프랭크가 그걸로는 밝기부터 차이가 나서 상대가 안된다고 말한다.

 

 

조지는 작은 마을을 하나 골라서 에디슨 앞에서 시연만 하려는 거라고 말한다. 그러면 교류의 가능성을 인정할거라고 말한다. 조지는 우리쪽 시스템과 에디슨의 전구로 동업을 할거라고 말한다. 프랭크가 개인적으로는 논리적이고 현실적이라 생각하지만 실패할거라고 말한다. 조지는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 묻는다. 프랭크는 그게 된다면 에디슨이 진작에 교류로 했을 거라고 말한다.

 

 

 

 

 

니콜라 테슬라(니콜라스 홀트)는 에디슨 연구소로 찾아간다. 에디슨은 추천서를 읽어보고 자신과 일하고 싶은지 묻는다. 테슬라는 그렇다고 말한다. 에디슨은 12개 도시까지 직류 시스템을 만들었다고 말한다. 그러자 테슬라는 교류가 더 효율적이고 전압도 높고 거리도 길고 전선도 덜 든다며 교류로 하자고 말한다.

 

 

에디슨은 위험하고 전동기가 감당 못한다고 말한다. 에디슨은 테슬라의 월급을 100달러로 하고 실력을 보고 조정하자고 말한다. 에디슨은 자신이 풀지 못하는 문제 5개를 풀면 5만 달러를 주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해고하겠다고 말한다. 에디슨은 테슬라에게 10일마다 소소한 발명을 하고 6개월마다 대형 프로젝트를 할거라며 테슬라의 입사를 환영한다.

 

 

 

 

 

메리 에디슨(튜펜스 미들턴)은 기자와 인터뷰를 한다. 기자는 에디슨의 연구소가 집에서 100야드 떨어져 있지만 가끔은 100마일 떨어져 있는것 처럼 느껴진다고 말한다. 기자는 에디슨이 결혼식 첫날밤에도 연구실에서 잤다는 이야기도 있다고 말한다.

 

 

메리가 그 이야기를 들었다고 말한다. 메리는 결혼한 날 저녁 둘이 올보니를 떠나서 배를 타고 나이아가라 폭포에서 1주일을 보냈다고 말한다. 메리는 그 한주의 행복이 평생을 밝히기에 충분하다고 생각했다고 말한다. 메리가 남편은 발명가였고, 자신은 직원이있어다고 말한다. 기자는 남편의 취미가 무엇인지 묻는다.

 

 

 

 

 

메리는 연구실에 있는 에디슨에게 다가간다. 메리는 애들을 코니 아일랜드 데려가서 산책하기로 약속했었다고 말한다. 에디슨은 내일 산책 세번 하겠다면서 아이들에게 사진찍고 놀라고 말한다. 그러자 아이들은 아빠에게 이제 우리를 사랑 안하는지 묻는다. 에디슨은 세상 누구보다 더 사랑한다고 말한다.

 

 

 

 


메리가 아이들을 데리고 산책을 나간다. 메리는 아이를 따라가다 쓰러진다. 의사는 눈이 피곤해서 오는 신경통이라며 안경하나 좋은것으로 맞추라고 말한다. 에디슨은 아내의 두통도 심하다며 정말 괜찮은지 묻는다. 의사는 시력 적응할 때까지 진통제를 주겠다고 말한다. 에디슨은 왕진비를 천천히 줘도 되는지 묻는다. 의사는 아들에게 줄 사인 한장만 해달라고 말한다.

 

 

 

 


조지의 공장에 교류 발전기가 배달된다. 조지, 마가렛, 프랭크, 공장 직원들은 상자속 장비를 확인한다. 프랭크는 엄청 조잡하다고 말한다. 마가렛은 얼마인지 묻는다. 조지는 우리에게 필요한 거라고 말한다.

 

 

조지는 에디슨의 전기는 1마일 이상 못 가고, 점점 약해져서 마을 하나 밝히려면 직류 전동기와 전선을 엄청나게 깔아야 한다고 말한다. 발전기를 그렇게 깔아대면 전국이 체스판처럼 될 것이라고 말한다. 하지만 교류 발전기는 1대로 전압을 올려서 멀리까지 보낼수 있고, 전신주에 전선만 달면 되니 훨씬 효율적이고 75% 저렴하다고 말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거리라고 말한다.

 

 

 

 

 

 

[ 1886년 3월 6일 ]

- 매사추세츠, 그레이트 배링턴 교류 시연 -

웨스팅하우스 전기 회사 직원들은 마을에 전신주를 설치한다. 조지는 프랭크에게 내것이지만 프랭크 것이기도 하다며 스위치를 올리라고 말한다. 프랭크는 조지가 주인이니 올리라고 말한다. 두사람이 서로 스위치를 올리라며 양보하는 사이 마가렛이 올린뒤 구경하러 가자고 말한다.

 

 

 

 

 

 

조지는 교류 1마일 전송을 성공한 그레이트 배링턴으로 에디슨을 초대한다. 에디슨은 아무도 몰랐냐면서 직원들에게 소리를 지른다. 에디슨은 웨스팅하우스가 전구를 어떻게 구했는지 묻는다. 직원은 웨스팅하우스가 하이럼의 전구를 쓰고 있다고 말한다. 에디슨은 하이럼이 자신에게서 훔쳐간 거라며 소리를 지른다.

 

 

 

 

 

에디슨은 웨스팅하우스에게 소송을 걸 구실을 찾으라고 말한다. 사무엘은 에디슨에게 배링턴으로 가서 직접 확인해 보라고 말한다. 에디슨은 15년 연구를 눈앞에서 도둑질 당했다며 소리를 지른다. 에디슨이 자신은 시스템을 만들지만 그 작자는 특허를 사서 합법적으로 기술을 훔쳐 짜집기한다고 말한다. 테슬라는 에디슨의 모습을 바라본다.

 

 

 

 

 

에디슨은 전구가 안되면 발전기로 소송을 걸라고 말한다. 사무엘은 직류를 쓰는것도 아니라서 안된다고 말한다. 에디슨은 교류를 쓴다는 말에 놀란다.

 

 

 

 


한남자가 웨스팅하우스를 찾아온다. 남자는 에디슨이 1마일당 발전기를 하나씩 구입하라 했다고 말한다. 그러다가 신문을 봤는데 웨스팅하우스 전기가 에디슨 전기보다 66%나 저렴했다고 말한다. 다른남자는 콜럼버스도 웨스팅하우스 전기를 선택하겠다고 말한다.

 

 

조지는 프랭크에게 경쟁할 생각은 없다고 말한다. 자신은 특허가 목적이고, 전구도 에디슨쪽이 더 낫다고 말한다. 프랭크는 세상이 다 알고 에디슨도 다 알지만, 그는 방향을 바꾸지 않을 거라고 말한다.

 

 

 

 

 

에디슨이 연구소에서 웨스팅하우스는 시스템을 완성하지 못할거라고 말한다. 그들은 재봉틀 1대도 돌리지 못할거라고 말한다. 테슬라가 자신이라면 전류를 정류자로 변환하지 않고 2개 이상의 활성화 회로에 교류를 통과시키겠다고 말한다. 에디슨은 테슬라에게 직류발전기를 이용할 방법을 찾으라고 말한다.

 

 

테슬라는 에디슨이 말하는거 전부다 해봤는데 실수하는 거라고 말한다. 테슬라가 직류는 건물들이 모여있는 도시는 괜찮지만 미국 대부분의 미개발지에는 고압 전류가 아니면 장거리로 보내지 못간다고 말한다. 테슬라는 장기적으로 생각을 해야 한다고 말한다.

 

 

 

 

 

테슬라가 교류 기술을 완성시켜 더 효율적인 전동기를 만들 수 있다고 말한다. 에디슨은 테슬라에게 시도 해봤는지 묻는다. 테슬라가 머리속에서 거의 완성됐다고 말한다. 에디슨은 머리속에 시와 교향곡이 가득한 사람도 있지만 그 사람들의 문제는 써내지를 못한다고 말한다.

 

 

테슬라는 자기가 해보이겠다고 말한다. 에디슨은 그럴 시간이 없다며 미시간 주문도 들어왔고, 밖에는 기자들이 몰려왔다고 말한다. 에디슨은 테슬라에게 하라는 일이나 하라고 말한다. 테슬라는 5만 달러 약속한 보수는 없는 것인지 묻는다. 에디슨은 농담도 구분 못하냐면서 사무실을 나간다. 에디슨은 기자들을 만나 인터뷰를 하면서 웨스팅하우스가 자기것을 해적질한거라고 말한다. 테슬라는 에디슨을 바라보다 연구소를 떠나버린다.

 

 

 

 

 

기자는 에디슨에게 웨스팅하우스가 기술을 도용한 것인지 묻는다. 에디슨은 지도 제작자들이 도용을 확인하려고 조금씩 틀리게 그리지만 자기는 그럴 이유가 없다고 말한다. 에디슨은 일부러 잘 못 만들었다가는 다들 어둠 속에서 살게 될거라고 말한다. 에디슨은 기자들에게 그 사람이 자신의 기술을 도용했다는 것만 기억하라고 말한다.

 

 

 

 

 

기자들은 고맙다면서 돌아간다. 에디슨은 기자들에게 그 사람의 시스템은 위험하다고 말한다. 에디슨은 문고리나 철로를 만졌다가는 감전될 수도 있다고 말한다. 기자들은 쉽게 설명해달라고 말한다. 에디슨이 직류는 만져도 되지만 교류는 만지면 죽는다고 말한다. 에디슨은 정부에서 무기개발을 끊임없이 요구해왔지만 자신은 사람들 해치는 데 머리를 쓰지는 않는다고 말한다. 기자는 웨스팅하우스가 사람들을 해치려 한다는 것인지 묻는다. 에디슨이 자신은 그런말을 할 수 없지만 기자는 할 수 있다고 말한다.

 

 

 

 


교류전기에 대한 위험이 신문에 실리고, 마가렛은 에디슨이 조지를 이렇게 보고 있다고 말한다. 마가렛은 오늘 신문에 우리의 성명문을 발표해야 한다고 말한다. 조지가 반박할 생각은 없고, 우리 시스템이 낫다는 것을 보여줄 거라고 말한다. 마가렛이 조지의 시계를 보면서 '웨스팅하우스 전기'는 9시 15분에 설립된거라고 말한다.

 

 

 

 


웨스팅하우스는 교류발전기를 설치하려는 사람들을 만난다. 노스타코다, 뉴올리언스, 포트워스, 수시티에서는 웨스팅하우스의 교류발전 시스템을 설치하기로 결정한다.

 


모건은 에디슨에게 전구에서 뭘 베꼈는지 찾았는데 유리가 아니라 반대쪽에 답이 있는 코크스크류에 답이 있었다고 말한다. 에디슨이 그것은 자신의 특허라고 말한다. 에디슨은 웨스팅하우스를 상대로 소송을 걸기로 한다.

 


웨스팅하우스 전기에서는 에디슨과 J.P. 모건이 상대측 이면 초대형 소송이라고 말한다. 웨스팅하우스 직원은 코크스크류 말고 다른 방식은 없는지 찾는다.

 


사무엘은 에디슨에게 웨스팅하우스가 코크스크류를 안 쓰는 방식을 찾아냈고, 그 전구가 퍼지는 것은 시간문제라고 말한다.

 


웨스팅하우스가 지금은 조명만 가능하지만 나중에는 전동기 장비까지 확대될 거라고 말한다. 남자는 그게 언제 완성되냐며 자신은 조명에는 관심이 없다고 말한다. 고향에서는 가스를 쓰는데 자신은 생산성을 따진다고 말한다. 남자가 에디슨은 이미 공장에서도 전기를 사용한다며 이해가 안된다고 말한다. 웨스팅하우스가 그쪽 전기는 가능하다고 말한다.

 

 

 

 

 

 

- 시애틀 -
시애틀의 공장에서 웨스팅하우스는 재봉틀 바늘이 움직이는 것을 확인하려한다. 프랭크는 전압을 그렇게 내리다가는 다 터질거라고 말한다. 웨스팅하우스는 그래도 뭔가 진전이 있을거라며 해보라고 말한다. 프랭크는 아직 준비가 안되었다고 말한다. 프랭크는 하는수 없이 스위치를 올린다. 웨스팅하우스가 바늘을 조용히 바라보고 있다. 잠시뒤 전동기에서 불꽃이 튀기자 스위치를 내린다. 웨스팅하우스는 방법이 있을 거라고 말한다.

 

 

 

 

 

 

 

[ 1887년 ]

- 뉴욕 -
니콜라스 테슬라는 뉴욕의 건물과 건물 사이에 거미줄 처럼 설치된 전기선을 바라본다.

 

 

랜이 회사는 '니콜라스 테슬라 전기 조명 회사'라고 말한다. 워맥(사이먼 쿤즈)은 테슬라에게 아크등은 언제부터 생산이 가능한지 묻는다. 테슬라는 백열 전구와 전동기, 배전까지 만들기로 하지 않았는지 묻는다. 워맥이 그것은 에디슨에게 주라고 말한다.

 

 

테슬라는 에디슨을 능가할 방식을 연구중이라고 말한다. 워맥은 얼마나 걸리는지 묻는다. 테슬라는 연구소와 엔지니어와 장비와 경비만 있으면 몇 년이내에 될거라고 말한다. 워맥은 돈이 필요하면 특허를 자신들에게 팔라고 말한다. 테슬라가 자신이 받는것은 무엇인지 묻는다. 워맥은 주식이라며 나중에 성공하면 비싸게 팔라고 말한다. 워맥은 자신들이 위험 부담을 2/3 지는 거라며 테슬라가 팔수 있는것은 그것밖에 없다고 말한다.

 

 

 

 


쓰러진 메리는 뇌충혈 진단을 받는다. 에디슨은 뇌충혈이 무엇인지 묻는다. 의사는 숨어 있던 뇌종양이 퍼지는 거라고 말한다. 먼저 시력을 상실하고 언어기능도 상실하게 될거라고 말한다. 에디슨이 어렇게 보낼수 없다며 점자로된 사전을 만들어 줄거라고 말한다. 의사는 점차 운동신경도 상실될 거라고 말한다. 에디슨은 승강기를 만들어 주겠다고 말한다. 의사가 부인에게 필요한 것은 세상누구도 만들지 못한다고 말한다. 에디슨은 그때 안경만 있으면 된다고 하지 않았는지 묻는다. 의사가 자연의 뜻은 알수가 없다고 말한다.

 

 

 

 

 

에디슨은 오늘 저녁에 뉴욕으로 가야한다며 빠질수 없다고 말한다. 의사는 에디슨이 없는 동안 자신이 옆에 있겠지만 서둘러 오라고 말한다. 에디슨은 마차를 타고 가면서 수첩을 빨리 넘기면서 그림이 움직이는 모습을 본다.

 


J.P모건은 오하이오, 콜럼버스, 제인즈빌도 웨스팅하우스로 가기로 했다고 말한다. 에디슨은 가지라며 웃는다. 모건은 대세가 아니길 바랄 뿐이지만 교류가 대세일 가능성도 있다고 말한다. 모건은 왜 저쪽만 잘나가는 것인지 묻는다. 에디슨이 아무리 기계를 잘 판다고 해도 결국 사고로 사람 죽일 기계라고 말한다. 모건은 누가 죽었는지 묻는다. 에디슨은 저쪽 전기를 썼다가는 살인으로 소송 뒤집어 쓰게 된다고 말한다. 모건은 에디슨 바람만큼 위험하지 않으니까 죽지 않을 거라고 말한다.

 

 

 

 

 

에디슨은 웨스팅하우스가 지금은 가격을 낮춰서 일시적으로 앞서가지만 시간만 충분히 주면 우리도 단가를 내리게 될거라고 말한다. 모건은 그때쯤이면 모든 도시가 저쪽으로 넘어갈거라며 자신은 은행이 아니라고 말한다.

 

 

에디슨은 전화도 할 수 있는데 왜 사람을 부른것인지 묻는다. 모건이 자신은 누구든 직접 보고 얘기하는 사람이라고 말한다. 에디슨은 모건에게 자신은 기적을 만들테니 돈이나 계속 대라고 말한다. 모건은 쪽지를 건네받고 심각한 표정을 짓는다. 에디슨이 이번에는 뭘 잃었냐면서 소리를 지른다.

 

 

 

 


에디슨은 아내 메리의 장례식을 치른다. 에디슨은 딸과 아들을 위로한다. 에디슨은 축음기에 녹음된 메리의 목소리를 반복해서 듣는다.

 

 

 

 

 

세계 박람회 개최지로 시카고가 선정된다. 사무엘은 에디슨에게 뭐 필요한거 있는지 묻는다. 에디슨은 타임머신을 달라고 말한다. 사무엘은 타임머신을 발명하면 이순간으로 돌아와서 주겠다고 말한다.

 

 

 

 

 

사무엘은 에디슨에게 제안서를 읽어보았는지 묻는다. 에디슨은 박람회 조명을 달 인력이 없다고 말한다. 사무엘은 박람회 정도가 아니라 전국민의 1/3이 빛의 도시인 시카고로 구경하러 온다고 말한다. 사무엘은 모든 창문과 가로등이 우리가 이겼다는 광고판이 될 거라고 말한다. 사무엘은 사람들이 전기구경하러 시카고로 모일거라고 말한다. 에디슨이 1년 후면 철거한다고 말한다. 사무엘은 3천만명이 본 후에 철거하게 된다고 말한다. 사무엘은 웨스팅하우스도 입찰할 거라고 말한다.

 


에디슨은 변호사에게 모자가 좋다며 말을 건다. 변호사는 여기에 취직하기전에 산거라고 말한다. 변호사는 저쪽의 특허가 인정되었다면서 웨스팅하우스 전기가 살인전기라는 증거를 보여주는게 어떤지 묻는다. 에디슨은 그말을 듣고 고민을 한다.

 

 

 

 


에디슨은 사무엘에게 우리 시스템이 완벽하고 효과적이기 때문에 이일을 하는 거라고 말한다. 사무엘은 어차피 도살당할 동물이라고 말한다. 에디슨은 3000볼트면 아프기도 전에 끝난다고 말한다. 사무엘은 기자들 앞이니까 얼굴좀 피라고 말한다.

 

 

 

 

 

에디슨은 말에게 웨스팅하우스가 사용하는 전기와 동일한 전기를 연결하고 설명한다. 에디슨은 전기로 인한 죽음을 칭하는 말이 없다며 '웨스팅하우스'라고 말하고 시작한다. 기자들은 조용히 말을 지켜본다. 교류전기가 스위치를 올리자 말은 죽는다.

 

 

 

 

 

사형위원회의 사우스윅 브라운은 에디슨에게 말을 건다. 사우스윅 브라운은 노스이트스에는 교수형이 있다고 말한다. 사우스윅은 말이 평온하게 죽었다고 말한다. 사우스윅은 자신이 추천하면 뉴욕 주지사가 전기 처형 장치를 고려하기로 했다고 말한다. 사우스윅은 자기들과 계약을 해달라고 말한다. 에디슨은 인간을 정의라는 이름으로 죽이는 것은 미친짓이라며 말과 사람은 차이가 크다고 말한다. 사우스윅이 신은 인간을 인간답게 세상에 내보낸다며, 인간을 인간답게 돌려보낼 최초의 기회라고 말한다.

 

 

 

 

 

테슬라의 사무실, 워맥는 테슬라에게 아크등을 안만든다는게 사실인지 묻는다. 테슬라가 아크등 프로젝트는 이미 완료했다고 말한다. 워맥은 겨우 브로드웨이 한곳에 설치했다며 생각을 크게 가져야한다고 말한다. 워맥이 테슬라의 임무는 아크등 설계라고 말한다.

 

 

테슬라는 랜이 교류 전동기를 연구하기로 동의했다고 말한다. 그러자 워맥의 아들 랜은 동의한적이 없다고 말한다. 워맥은 랜을 사무실 밖으로 내보낸다. 테슬라는 자신이 구상한 것을 실현하게 해달라고 말한다. 테슬라는 워맥에게 세계 최대의 전력 공급사로 만들어 주겠다고 말한다. 에디슨을 능가할 것이고 거의 완성 단계라 몇 달이면 된다고 말한다. 워맥이 테슬라는 공상으로 가득해서 투자자를 찾는 이민자일 뿐이라고 말한다. 워맥은 테슬라 같은 사람은 널렸다고 말한다. 워맥이 세상을 움직이는 힘은 직류도 교류도 아닌 돈이라고 말한다. 자신의 관심은 그것뿐이라고 말한다.

 

 

 

 

 

테슬라가 특허들은 테슬라 전기 소유라며 물건들을 챙긴다. 워맥이 이제는 유니온 전기로 이름을 바꿨고 이곳에 있는 특허, 설계, 엔지니어까지 모두 자신의 소유라고 말한다. 워맥이 다시는 테슬라의 이름이 붙지 않을 거라고 말한다. 워맥은 테슬라에게 공상들을 챙겨 고향으로 돌아가라고 말한다.

 

 

 

 


에디슨은 축음기에 녹음된 메리의 목소리를 듣고 있다. 메리는 언젠가 나이아가라폭포에 가보고 싶었다고 말한다. 사무엘이 에디슨이 있는 방 커튼을 걷는다. 에디슨은 웨스팅하우스가 도시를 하나하나 먹고 있다고 말한다. 에디슨은 고양이, 개, 양, 말 11마리를 보여줬다고 말한다. 사무엘은 교류로 죽은 사람이 없다는 것이 문제라고 말한다.

 


사무엘은 에디슨에게 그냥 축음기를 시장에 내고 돈을 벌라고 말한다. 에디슨은 개선할 게 많다고 말한다. 사무엘은 벨이 선수치니까 하라고 말한다. 에디슨은 '그래퍼폰' 이름만 바꾼거라고 말한다. 사무엘은 제안도 들어왔으니 출시를 하라고 말한다. 사무엘은 50만달러라며 그돈을 받으라고 말한다. 사무엘은 벨이 전화 아이디어를 도용한 거였다면 그래퍼폰도 똑같이 할 거라고 말한다. 사무엘은 시카고에 갈것인지 묻는다.

 

 

 

 

[ 1890년 ]
에디슨은 축음기를 발표한다. 에디슨은 속기사 없이도 말을 기록하고 맹인들을 위한 음성 도서, 음악 복사, 말하는 장난감, 시간을 말하는 시계, 사라져가는 언어 보존, 웅변 교육, 가족의 마지막 말을 담을 수도 있다고 말한다.

 


테슬라는 내기 당구를 친다. 남자는 테슬라에게 무슨 일을 하는지 묻는다. 테슬라는 발명가이고 멍청한 놈들 문제를 해결해 준다고 말한다. 테슬라는 모든 공을 넣고 남자들을 이긴다.

 


프랭크는 조지에게 에디슨이 전국을 돌면서 고양이를 굽는다고 말한다. 프랭크는 조지에게 에디슨이 더럽게 나오니까 똑같이 싸우라고 말한다. 조지는 어릴때 아버지한테 회초리로 맞았었다고 말한다. 그런데 한대 맞고 세조각이 났다고 말한다. 그때 자신이 벽에 걸린 가죽 끈을 보고 더 좋은거 있다고 말하니까 그만 두었다고 말한다. 조지는 맞는 것은 참아도 어설픈 것은 못참는다고 말한다.

 

 

 

 

 

프랭크는 이번 시카고 박람회에 전동기를 꼭 올리겠다고 말한다. 조지는 집으로 출발하고, 프랭크는 남아서 작업을 한다. 프랭크가 전선을 분리한뒤 순서대로 테이블에 내려 놓는다. 그런데 전선이 꼬이면서 위치가 바뀌고 프랭크는 책상에 놓여진 순서로 전선을 연결하고 스위치를 올린다. 공장의 불이 갑자기 나가버린다.

 

 

 

 

 

다음날 에디슨은 프랭클린 레오나드 포프가 감전사고로 사망했다는 소식을 듣는다. 조지와 마가렛은 프랭크의 장례식에 참석한다. 슬퍼하던 조지가 추도사를 읽지 않자 마가렛이 대신 읽는다. 에디슨은 사고 소식을 듣고 기자들에게 슬프기 보다는 화가난다고 말한다. 에디슨은 피할수 있는 사고였다고 말한다. 에디슨은 웨스팅하우스가 업계에 있는 한 더 많은 사람이 죽을 거라고 말한다.

 

 

 

 

 

 

모건은 조지에게 애도를 표하며 안타깝다고 말한다. 모건은 조지를 도와주러 왔다고 말한다. 모건은 두 회사를 합병해서 소동을 수습하자고 말한다. 조지는 회사의 가치를 정말 500만 달러로 보는지 묻는다. 모건이 가치는 최고 가격을 부르는 사람 마음이라고 말한다.

 

 

조지는 800명이 생계 수단을 잃게 된다고 말한다. 모건은 고용은 승계하겠지만 지금처럼 주 5일 근무는 약속 못한다고 말한다. 모건은 찬성하는지 물으며 서류를 건네준다. 조지는 봉투를 개봉하면서 어떤 전류를 쓸것인지 묻는다. 모건은 에디슨이 선택하는 전류를 쓰겠다고 말한다.

 

 

 

 


마가렛은 조지에게 어리석은 짓 같다고 말한다. 조지는 회사가 파산 직전이라면서 판다고 해서 부끄러울거 없다고 말한다. 조지는 늘 에디슨과 동업하고 싶었다며 이제 그 기회가 온거라고 말한다. 조지가 우리에게는 전동기가 없어서 이대로 나가는 것은 어차피 불가능하다고 말한다.

 

 

마가렛은 '불가능'이라는 단어는 남편 사전에는 없는 말이었다고 말한다. 조지는 일어나며 웨스팅하우스 전기를 해체할거라고 말한다. 조지는 매각 대금으로 손해를 만회할 것이고, 에디슨의 실수는 시간이 고쳐줄거라고 말한다. 마가렛이 조지는 에디슨의 항로를 바꿔주는 선장이 아니라고 말한다. 조지가 우리는 항로에 있는게 아니라 침몰하고있다고 말한다. 조지는 이 일로 막대한 재산을 날리고 있다고 말한다. 마가렛이 돈은 중요하지 않다고 말한다.

 

 

마가렛은 사람들이 조지를 오해해도 괜찮은지 묻는다. 조지는 그것을 어떻게 바로잡으라는 것인지 묻는다. 조지가 프랭크를 아꼈다면서 이건 그냥 냉정한 사업적 결정일 뿐이라고 말한다. 마가렛은 사람들이 뭐라고 하건 조지는 좋은 사람이라고 말한다. 조지는 누워서 생각을 한다.

 

 

 

 


다음날 조지는 기자들 앞에서 동료의 죽음은 애통하지만 여기서 멈추지 않을 거라고 말한다. 조지는 에디슨이 모든 물건에 이름을 붙인다면서 이름이 잊힐까봐 걱정하는것 같다고 말한다. 이름이 기억되고 싶다면 대통령을 쏘면 되지만 업적을 남기고 싶다면 세상을 발전시키고 떠나면 된다고 말한다. 조지가 토머스 에디슨은 사기꾼이라며 사람들의 공포심을 이용하고 있다고 말한다. 조지는 자신의 시스템이 더 좋기 때문에 웨스팅하우스 전기는 견뎌낼 거라고 말한다.

 

 

 

 

 

모건은 에디슨에게 웨스팅하우스가 합병에 거절했다고 전화한다. 누군가 찾아와서 좋은 제안을 하는데 내가 가진 것보다 좋고 가격까지 싸다면 차한잔 권하는게 상식이라고 말한다. 모건은 시간이 없다고 말한다.

 


사우스윅은 에디슨을 찾아와 버팔로에서 사형수의 첫 전기사형이 있을 거라고 말한다. 사우스윅은 전압에 대해 잘 모른다며 너무 세면 불이 붙고, 약하면 안죽는다며 조언을 해달라고 말한다. 사우스윅은 조언을 해주면 원하는 것을 해주겠다고 제안한다.

 

 

 

 

 

사우스윅은 웨스팅하우스의 이름을 전면에 내세우겠다고 말한다. 사우스윅은 전기의자를 시카고 박람회에 전시할 생각도 있다고 말한다. 에디슨은 자기 이름을 빼야하고 자문한것도 비밀로 해야한다고 말한다. 에디슨은 그것이 살인 전기라는 광고만 해주면 된다고 말한다. 사우스윅은 협조를 약속할것인지 묻는다. 에디슨은 뭐든지 물어보면 답신을 보내겠다고 말한다. 에디슨은 자신이 보낸 편지는 반드시 태워야 한다고 말한다.

 


사우스윅은 전기의자에 사용할 의자를 찾는다. 사우스윅은 고정식 의자 하나를 구입한다. 에디슨은 기구에 필요한 것은 고정식 엔진과 3000볼트를 생산할 웨스팅하우스 교류발전기, 머리 지지대가 있는 나무 의자, 구속 띠와 조절식 전극이라고 알려준다.

 

 

 

 

 

사우스윅은 에디슨의 답신을 받고 전기의자를 만든다. 하지만 에디슨이 보낸 편지는 태우지 않고 서랍에 넣어둔다. 에디슨은 사우스윅에게 전기의자애 대한 조언을 편지로 보낸다. 사우스윅은 에디슨의 조언을 듣고 전기의자를 완성한다.

 

 

"전압계, 전류계, 전류 조절 배전반을 상태 감시를 위해 처형실에 두어야 한다. 발전실과 전기 신호로 의사사통을 해야한다. 가장 효율적인 기계는 웨스팅하우스 제품이다. 장치 단가는 3600달러면 충분하다. 웨스팅하우스 전기에 대해 강조할 내용은 방식의 잔인함이고 전류와 접속했을 때 살이 탈 수 있으나 위험 전류의 범위를 모른다는 것이다. 편지를 태울것."

 



부크 코크란(데미언 몰로니)과 조지가 대화를 나누고 있다. 부크는 처형 장치 건은 평판이 안좋다고 말한다. 조지는 알고 있다면서 에디슨이 자신을 모함하는 거라고 말한다. 부크는 증명할 수 있는지 묻는다. 조지는 막을 수 있다고 생각했을 뿐이라고 말한다.

 

 

 

 

 

부크는 자신을 굳이 선임하지 말고 돈을 아끼라고 말한다. 부크는 자신의 지인 중에 에디슨과 전기의자의 관계를 확인해줄 사람이 있다고 말한다. 조지는 법적으로 막을 수단을 생각 중이었다고 말한다. 부크는 에디슨을 법정에 세워달라는 것인지 묻는다. 조지는 수정헌법 제8조로 전기의자를 막자고 말한다. 부크는 도끼 살인범을 살려두자는 것인지 묻는다. 조지는 에디슨의 실체를 밝히는게 이 재판의 목적이라고 말한다. 조지는 재판에서 자신의 이름은 빼달라고 말한다.

 

 

 

 

 

에디슨은 참고인 증인으로 소환된다. 법정에서 부크는 사우스윅에게 전기의자형이 인도적이라는 이유가 뭔지 묻는다. 사우스윅은 전류 속도가 빨라서 뇌가 순간적으로 마비되고, 신경이 충격을 전달하기 전에 사망한다고 말한다. 부크는 증거도 없이 어떻게 아는지 묻는다. 사우스윅은 런던 동물원에서 온 고릴라로 실험을 했다고 말한다. 부크는 사우스윅과 연관된 전기회사가 있는지 묻는다. 사우스윅은 없다고 말한다.

 

 

정부측 변호인은 에디슨을 증인으로 신청한다. 변호사는 직류와 교류가 어떻게 다른지 설명해달라고 말한다. 에디슨이 직류는 관을 통과하는 물과 비슷하고, 교류는 양방향으로 흐르는 물과 같다고 말한다. 변호사가 물은 위험해 보이지 않는다고 말한다. 에디슨은 익사하기 전까지는 그렇다며 웃는다.

 

 

변호사는 에디슨에게 왜 웨스팅하우스의 전류를 사용하지 않는지 묻는다. 에디슨은 마음에 안든다고 말한다. 변호사는 위험하다고 생각하는지 묻는다. 에디슨은 그렇다고 말한다. 부크는 웨스팅하우스의 전류가 윌리엄 케믈러(코너 맥날)의 사형에 사용될 것이고 5~6분 정도 소요된다고 말한다.

 

 

 

 

 

부크가 1500볼트면 열기를 느낄때까지 얼마나 걸리는지 묻는다. 에디슨은 온도 상승 수준은 평시보다 4~5도이고 계속 올라가서 결국 말라 죽을 거라고 말한다. 부크는 심각한 고통을 겪게 되는지 묻는다. 에디슨은 1000파운드 말을 전기로 도살해 봐서 안다고 말한다.

 

 

부크는 에디슨과 웨스팅하우스가 안좋은 관계인지 묻는다. 에디슨은 웨스팅하우스를 싫어하지는 않는다고 말한다. 부크는 경쟁자 인지 묻는다. 에디슨은 이 일과 상관없는 얘기라고 말한다. 에디슨은 과학자의 입장에서 전기의자형이 헌법 위반인지 잔인한 것인지에 대해 설명하러 나온것이라고 말한다. 조지는 법정 뒤쪽에서 에디슨의 말을 듣고 있다. 에디슨은 전문적인 소견으로 유일한 인도적 사형 방식은 웨스팅하우스의 교류를 쓰는 거라고 말한다.

 

 

 

 


재판은 끝나고 에디슨은 법정을 빠져나간다. 아이들이 에디슨에게 싸인을 해달라며 다가온다. 조지가 맞은편에서 에디슨을 바라보고 있다. 윌리엄 케믈러를 데리고 나오던 경찰은 에디슨에게 싸인을 해달라고 말한다. 사람들이 에디슨 주위로 몰려오자 조지는 뒤로 물러난다. 조지는 부크와 얘기하면서 걷는다. 부크가 명성은 늘 정의를 이긴다고 말하며 에디슨을 돌아본다.

 

 

 

 

 


조지는 부크와 식사를 하면서 오래전 일을 떠올린다. 부크는 둘 다 증언대에서 거짓말을 했다며 한방 날리려면 지금이 마지막 기회라고 말한다. 부크가 정의를 위해서는 규칙을 벗어나야 할때도 있다고 말한다. 부크는 이런다고 똑같은 사람이 되는 것은 아니라고 말한다. 부크는 어떻게 할것인지 묻는다. 조지는 앞자리에서 기다리던 사람에게 신호를 보낸다. 남자는 일어나 자리를 옮긴뒤 돈봉투를 건네준다.

 

 

 

 

 

 


[ 1891년 ]
에디슨은 딸이 피아노 치는 것을 듣는다. 에디슨은 조지의 전화를 받는다. 조지는 에디슨이 사우스윅에게 보낸 편지를 보며 에디슨에게 얘기한다. 에디슨은 어디서 구한 것인지 묻는다. 조지는 에디슨의 편지를 신문사로 보낼거라고 말한다. 에디슨은 도난당한 편지라며 공개할 수 없고 사적인 편지라고 말한다. 조지는 에디슨에게 다시한번 자신과 회사를 들먹였다가는 에디슨 입으로 해명해야 할거라고 말한다.

 

 

 

 


전기의자 배후에 에디슨이 있었다는 신문기사가 나온다. 에디슨은 사우스윅에게 왜 편지를 안태웠는지 묻는다. 사우스윅은 에디슨에게서 받은 편지라서 안태웠다고 말한다. 사우스윅이 이 의자는 역사에 남을 물건이라고 말한다.

 

 

에디슨은 사형에 몇 볼트가 필요한지도 모른다고 말한다. 사우스윅은 에디슨이 1500볼트라고 했다고 말한다. 에디슨이 자신은 추정한다고만 했다면서 체내 수분이 다 증발하면 불이 붙을 거라고 말한다. 사우스윅이 볼트를 낮추겠다고 말한다. 에디슨이 그러면 죽을 때까지 천천히 굽는 거라며 지금하는 짓은 잘못된거라고 말한다. 에디슨은 자기가 아니라도 누군가가 했을 거라고 했지만 꼭 해야할 필요는 없는 거라고 말한다. 사우스윅은 에디슨의 전문적인 소견과 도움에 감사하다고 말한다.

 

 

 

 


사무엘은 에디슨의 통화내용을 듣게 된다. 사무엘이 사람죽이는 물건을 안만든다고 하지 않았는지 묻는다. 에디슨은 불가능한 물건을 만들면 훔쳐가고, 그래서 또 만들면 만들 때마다 훔쳐간다고 말한다. 에디슨이 전류는 나머지 것들과 달리 자신의 모든거라고 말한다.

 

 

에디슨이 미래로 향하는 길은 벽돌이 아니라 전선으로 까는 거라고 말한다. 자동화, 수송, 통신, 전류를 장악하는 사람이 미래를 장악하는 거라고 말한다. 사무엘은 웨스팅하우스가 옳고, 교류가 사고 몇 건으로 사라질 것도 아니라면서, 단지 에디슨이 지기 싫어서 그런 거라고 말한다.

 

 

 

 

 

에디슨은 사람들이 가볍게 생각해서 경고하려는 것뿐이라고 말한다. 사무엘은 그 사람을 12톤 열차로 밀어버린거라고 말한다. 에디슨이 브레이크는 그 사람이 독점으로 만들고 있다고 말한다. 사무엘은 에디슨이 실력으로 싸워도 이길 수 있다고 말한다. 에디슨이 웨스팅하우스의 전류는 사람을 죽인다고 소리친다. 사무엘은 에디슨의 주장일 뿐이라고 말한다.

 

 

에디슨은 집에 도둑 든다고 투덜대기 싫으면 벽을 높게 쌓아야 한다고 말한다. 사무엘이 에디슨은 자신이 아는 가장 똑똑한 사람이라고 말한다. 빈손으로도 기적을 만들었고, 에디슨의 원칙에 감동 받았다고 말한다. 사무엘은 에디슨이 백열등 발명가가 아닌데도 그렇게 알려졌을 정도라고 말한다.

 


에디슨은 누구나 공헌을 하는게 발명의 시작이라고 말한다. 소금, 곡물, 열, 정성이 들어가지만 한명이 빵을 부풀게 한다고 말한다. 그사람이 방법을 찾아서 맛있는 빵을 만들면 사람들이 몰려와서 힘들게 번 돈으로 그것을 사는 거라고 말한다. 사무엘은 에디슨의 성공을 진심으로 빌고 있지만 이대로라면 위대한 과학자가 아니라 사기꾼 쇼맨으로 기억될 거라고 말하고 떠난다.

 

 

 

 

 

 

[ 1891년 5월 20일 ]
- 콜럼비아 대학 -
니콜라 테슬라는 연구 실적이 훌륭하고 전기에 대한 이해가 높은 사람으로 소개받는다. 테슬라는 자신이 설계한 교류 전동기에 대해 설명을 한다. 테슬라는 교류시스템만 있으면 에디슨의 1/3단가로 운용이 가능하다고 발표한다. 테슬라의 발표를 들은 사람들은 전동기를 만들어 가설을 시험해봤는지 묻는다. 테슬라가 만들어보지는 못했지만 이것은 가설이 아니라고 말한다. 질문자는 만들어야 구상이 입증이 된다고 말한다. 테슬라는 실제로 만들었느냐는 중요한게 아니라고 말한다. 이미 상상 속에서 완성했고, 완벽하다고 말한다.

 

 

 

 


조지 웨스팅하우스는 테슬라가 발표한 교류 전동기 기사를 보고 그를 찾아간다. 테슬라는 조지의 에어브레이크에 대한 얘기를 한다. 엔진이 공기를 압축해 탱크로 보내면 파이프로 이동하며 각 객차를 제동해서 거의 동시에 정지하게 만든다며 영리한 설계라고 말한다.

 

 

 

 

 

조지가 시간을 내줘서 고맙다고 말한다. 테슬라는 조지에게 나이아가라 폭포를 이용한 발전기 설계도를 보여준다. 테슬라는 학창시절부터 생각했던 것이고 커다란 바퀴를 돌리는 거라고 말한다.

 

 

테슬라가 에디슨과 일을 했었는데 하루밤에 직류발전기 2대를 고쳤더니 엄청난 실력이라며 치켜세웠지만 대우는 안그랬다고 말한다. 그래서 독립을 했는데 사기를 당했다고 말한다. 테슬라는 도랑 파는 일을 하면서 하루에 2달러를 받았다고 말한다. 조지는 어떤 용도의 도랑이었는지 묻는다. 테슬라는 에디슨 전기 였다면서 무덤파는 기분이었다고 말한다.

 

 

테슬라는 에디슨이 먼저 성공을 하면 다시는 따라잡지 못한다면서 박람회에서 교류를 쓰고 자신의 전동기를 써야 한다고 말한다. 테슬라가 시카고는 빛의 도시라는 상징성이 있고, 나이아가라 발전소는 미래 시설이라고 말한다. 조지는 시카고 일로 찾아온거라고 말한다.

 

 

 

 

 

테슬라는 시카고 너머를 봐야한다면서 에너지는 식량, 물, 공기처럼 필수 자원이라고 말한다. 테슬라는 돈 있는 자들만 먹고 숨쉬는게 아니듯이 동부 해안을 밝힐 시설이고 분명히 큰 돈이 될거라고 말한다. 테슬라가 나이아가라는 동력과 수익이 분리될 거라는 증거라며 그것이야 말로 진정한 승리라고 말한다.

 

 

테슬라는 조지를 어떻게 믿을 수 있는지 묻는다. 조지가 알 수 없다고 말한다. 조지가 지금은 테슬라의 전동기가 필요하고 박람회를 밝히게 되더라도 아직 기계 하나 못 움직인다고 말한다. 조지는 테슬라와 오늘 합의를 못하면 웨스팅하우스 회사는 이 방에서 죽는 거라고 말한다. 하지만 성사되면 나이아가라 꿈도 가능성이 있을 거라고 말한다. 조지는 테슬라에게 같이 할 것인지 묻는다.

 

 

 

 

 

테슬라는 5000달러를 달라고 말한다. 조지가 아무말 하지 않자 테슬라는 1000달러를 달라고 말한다. 조지는 웃으면서 1마력당 2.5달러를 주겠다며 어림잡아 계산해도 수백만 달러는 된다고 말한다. 테슬라는 델모니코에서 저녁을 대접하겠다고 말한다. 호텔주인은 테슬라에게 숙박비가 한달이나 밀렸으니 방에서 나가라고 말한다. 조지는 1년 숙박비가 얼마인지 묻는다.

 

 

 

 

 


[ 1892년 ]

- 시카고 -
에디슨은 모건에게 시카고 박람회에서 설치할 타워설계도를 보여준다. 25미터 타워는 16000개의 전구로 덮여있다. 에디슨은 우리가 승자라는 신호가 될 거라고 말한다. 에디슨은 상징 같은 거라면서 돈을 예상보다 많이 써서 미안하다고 사과한다. 에디슨이 지금은 쉬지 않고 밀어붙일 때라며 웨스팅하우스가 박람회에 얼마로 입찰하든 반드시 이겨야 한다고 말한다. 모건은 반드시 이겨야 한다면서 니콜라 테슬라가 누군지 묻는다.

 

 

 

 

 

모건은 그 사람이 콜롬비아대에서 발표를 했고, 웨스팅하우스에게 전동기를 만들어준다고 했다고 말한다. 모건은 저쪽도 조명과 동력 둘다 가능하다고 말한다. 에디슨은 실제로 작동하기까지 몇년이 걸릴지 모른다고 말한다.

 

 

 

 

 

모건이 오늘 아침에 들어온 소식에는 9개 도시가 웨스팅하우스에게 갔다고 말한다. 모건은 에디슨 전기회사를 다른 골칫거리 회사와 합병할 것이고 에디슨과는 이제 끝이라고 말한다. 모건이 에디슨은 주식을 받고 뒤로 물러나게 될거라고 말한다.

 

 

에디슨은 인상을 쓰며 회사 대표가 누구인지 묻는다. 모건은 예의상 얼굴 보고 얘기한거라고 말한다. 에디슨이 회사 이름은 에디슨 전기여야만 한다고 말한다. 모건은 신생 회사에 망한 이름을 붙일 수는 없다며, 에디슨 편지가 유출되어 신용이 떨어졌다고 말한다.

 

 

 

 

 

모건은 '제너럴 일렉트릭'이지만 아직 확정된 것은 아니라고 말한다. 에디슨이 일어나 밖으로 나가자 사무엘 인설이 뒤따라 간다. 모건은 인설에게 잠깐 얘기좀 하자며 부른다.

 

 

 

 

 

에디슨은 방으로 돌아간다. 잠시뒤 사무엘이 에디슨의 방으로 찾아온다. 사무엘은 모건의 제안을 얘기한다. 사무엘은 회사 이름을 그대로 쓰는 대신에 합병을 반대하는 말만 언론에 안하면 된다고 말한다. 에디슨은 사무엘에게 무슨 제안을 받았는지 묻는다. 사무엘은 그쪽에서 부사장을 제안했지만 거절했다고 말한다. 에디슨은 사무엘에게 제안을 수락하라고 말한다.

 

 

 

 

 

에디슨은 사무엘에게 교류의 송전 전압이 어떻게 되는지 묻는다. 사무엘은 23만 볼트라고 대답한다. 에디슨은 12000시간 램프 필라멘트 원료는 무엇인지 묻는다. 사무엘은 일본산 대나무 숯이라고 말한다. 에디슨은 자신이 아침에 뭘 먹는지 묻는다. 사무엘은 파이라고 대답한다. 에디슨이 사무엘은 자신과 똑같지만 인간이라서 필요한거라고 말한다.

 


조지와 마가렛이 시카고 세계 박람회 입찰 대기장소에서 기다리고 있다. 마가렛은 에디슨 전기의 사람들이 안보인다고 말한다. 그때 '에디슨 제너럴 일렉트릭'의 사무엘 인설이 가방을 들고 들어온다. 마가렛은 사무엘을 보고 12살 짜리 같다고 말한다.

 

 

 

 


에디슨은 사무엘에게 빛의 질에 집중해서 설명하라고 말한다. 에디슨이 웨스팅하우스는 자신의 전구를 베낀것이고 엉망으로 베껴서 실외 전구의 수명이 2시간이라서 교체주기를 문제로 공력해야 한다고 말한다. 에디슨은 비교가 안되는 것처럼 우리의 우위를 주장해야 한다고 말한다.

 

 

 

 

 

에디슨은 사무엘에게 '표준', '순수한', '가장 아름다운 빛' 이라는 단어를 사용하라고 말한다. 위원들 성향을 파악해봐야 두부류라고 말한다. 하나는 실용적인 척해도 몽상가인 부류로 그사람들은 모험을 한다고 말한다. 두번째는 웃으면서 수고했다는 말하지만 지갑을 보고 투표하는 부류라고 말한다. 에디슨은 웨스팅하우스가 전재산을 입찰에 붓지 않는 한 모건이 돈으로 지는 일은 없을 거라고 말한다. 에디슨이 사무엘은 몽상가들 눈을 바라보면서 마법만 약속하면 된다고 말한다. 에디슨은 사무엘에게 병렬과 전기회로를 외운 그대로 설명하라고 말한다.

 

 

 

 

 

사무엘 인설은 가방에서 전구와 제안서를 위원들에게 나눠주고 설명을 시작한다. 사무엘은 웨스팅하우스를 선택한다면 2800만 병의 목숨이 위태로워질지 모른다고 말한다. 사무엘은 웨스팅하우스가 사소한 실수를 한다면 가로등 기둥에만 기대도 사망할 수 있다고 말한다. 위원은 웨스팅하우스의 전기가 치명적이라고 알아 듣는다. 짐을 챙기던 사무엘은 200밀리암페어 이상의 전류는 어떤 전기든 위험하다고 말한다. 위원은 사무엘 회사의 전기도 위험한지 묻는다.

 

 

 

 


웨스팅하우스의 차례가 되고 조지는 위원들 앞에 선다. 위원이 발표는 한시간 내로 마쳐달라고 말한다. 조지가 그 정도는 필요 없다면서 입찰액을 위원들에게 보여준다. 위원들은 총액을 확인하고 웨스팅하우스와 계약해야할 이유가 무엇인지 묻는다. 조지가 우리의 시스템이 월등하게 낫고, 훨씬 싸다고 말한다. 조지는 시간을 내줘서 고맙다고 말하고 돌아선다.

 

 

 

 

 

에디슨은 기차 창문으로 비치는 풍경을 보며 생각한다.

 


박람회 위원들은 입찰자에 대해 논의를 한다. 위원들은 웨스팅하우스 전기는 위험하다고 말한다. 교류는 버팔로에서 사형에 쓰일 전기라고 말한다. 다른 위원은 둘다 조명을 밝힐 능력은 있다고 말한다. 웨스팅하우스를 쓰면 비용이 줄것이고, 에디슨을 쓰면 홍보가 잘 될거라고 말한다. 위원들은 확실한 다수 표로 결정되어야 한다고 말한다. 위원들은 투표가 끝나면 오늘밤에 낙찰자에게 전화하라고 말한다.

 


에디슨은 연구실에서 돌아가는 장비의 날개를 유심히 바라보고 있다.

 


조지와 테슬라는 당구를 치고 있다. 조지는 테슬라의 수첩이 미래로 향하는 수첩일거라 생각한다. 테슬라가 펼쳐 보라고 건네주지만 조지는 보지않겠다고 말한다. 테슬라는 조지처럼 자신을 대우해준 사람은 없었다고 말한다. 조지는 어떤 것의 가치는 가격으로 결정되는 게 아니라 그것이 어떤 것에 기여하느냐에 달렸다고 말한다. 조지는 테슬라에게 수첩에 있는것 하나만 얘기해보라고 말한다. 테슬라는 조지와 에디슨은 시스템에 매달리거나 전동기와 등에만 신경을 쓴다고 말한다. 테슬라가 그사이에 있는 전선은 꼭 필요한지 묻는다.

 

 

 

 


낙찰자가 결정이 되고 전화가 걸려온다. 조지와 마가렛은 전화를 받고 기뻐한다.

 

 

 

 


에디슨의 아들 대쉬가 연구소로 들어온다. 대쉬는 아빠가 어떤것을 만들었는지 궁금해한다. 에디슨은 축음기와 비슷한데 눈으로 보는거라고 설명한다. 에디슨이 손잡이를 돌리자 딸 닷이 줄넘기 하는 사진이 빠르게 넘어가면서 움직이는 것처럼 보인다. 에디슨은 전구가 꽂힌 지도를 바닥에 내리고, 대쉬는 망치로 전구를 부순다.

 

 

 

 

 

 

 


[ 1893년 ]

- 시카고 세계 박람회 -
웨스팅하우스의 전구는 시카고 박람회에 달린다. 많은 사람들은 박람회를 보기 위해 입장한다.

 

 

 

 

 

사형집행장에서는 윌리엄 케믈러가 전기의자에 앉는다. 윌리엄은 좋은 곳으로 간다고 믿는다고 말한다. 사우스윅은 오늘부터 더 발전한 문명에서 사는 거라고 말한뒤 스위치를 올린다.

 

 

 

 


시카고 박람회장의 스위치가 켜지고 웨스팅하우스의 전구에 불이 들어온다. 사람들은 불빛을 보고 박수를 친다.

 


사무엘은 사형집행 관련 신문기사를 읽는다. 에디슨은 앞으로 누구한테도 사용하지 않게 될거라고 말한다. 에디슨은 레스토랑에 있는 사람들을 돌아보면서 곧 전기등을 쓸것이고, 이런 사건은 잊혀질거라고 말한다.

 

 

 

 

 

에디슨이 자신의 아이디어는 인생을 12번 살아도 다 실현 못한다고 말한다. 에디슨은 박람회와 폭포는 그들이 가지라고 말한다. 사무엘은 웨스팅하우스보다 에디슨과 일하는게 더 좋다고 말한다. 에디슨은 왜 인지 묻는다. 사무엘이 저쪽은 재미없을 것 같다고 말하자 에디슨은 미소를 지으며 음식을 먹는다.

 

 

 

 

 

조지는 박람회장을 돌아본다. 에디슨이 조지 옆으로 다가온다. 조지는 에디슨에게 박람회 구경은 했는지 묻는다. 에디슨은 마이브리지 강좌와 작은 이집트를 봤다고 말한다.

 

 

 

 

 

에디슨이 울타리는 참 독특한 물건이라고 말한다. 옆집에서 울타리를 세우면 갑자기 하나가 둘이 되고 우리집에도 울타리가 생긴다고 말한다. 문제는 한쪽에서 울타리를 설계하고 직접 만들고 돈까지 대지만 다른 쪽은 공짜로 울타리를 받게 된다고 말한다.

 

 

 

 

 

조지는 에디슨의 아이디어를 안 훔쳤다고 말한다. 지나던 아이는 에디슨에게 싸인을 해달라고 부탁한다. 에디슨은 싸인을 해준다. 조지는 에디슨에게 궁금한게 있다고 말한다. 조지는 다시 에디슨을 저녁 식사에 초대하고 싶다고 말한다.

 

 

 

 

 

에디슨은 13시간 전구의 재료가 알고 싶은 것인지 묻는다. 조지가 재료는 알고 있다면서 전구가 성공하는 순간의 기분이 어떤지가 궁금할 뿐이라고 말한다. 에디슨은 불가능한 일이었기 때문에 표현 못한다고 말한다.

 

 

에디슨은 수년간 필라멘트 1만 종을 실험했다고 말한다. 전구에 전기를 흘리고 평소처럼 내기들을 했는데 발전기가 생명을 불어넣자 전구에 빛이 돌았다고 말한다. 이번에도 실패겠지라고 생각했는데 뭔가 달랐다고 말한다. 그때까지 최고 기록이 10분이었지만 이번 전구는 20분을 넘었었다고 말한다. 직원들이 웅성거리기 시작했고 30분, 40분, 1시간, 2시간이 지났고 그때부터 직원들이 함성을 질렀다고 말한다.

 

 

직원들이 초조해하고 머리카락을 움켜잡았다고 말한다. 7시간, 8시간, 9시간, 10시간이 되자 침묵이 흘렀다고 말한다. 빛나는 전구 곁에 둘러앉아 마법에 취해 넋을 잃고 바라봤다고 말한다. 13시간 반 후 금이 갔고 그때 새로운 시대가 열린것을 깨달았다고 말한다.

 

 

 

 

 

에디슨은 훨씬 획기적인 것을 연구할 거라고 말한다. 에디슨은 자신이 전기를 연구했다는 것이 잊혀질 정도의 연구를 할 거라고 말한다. 조지는 이미 찾았는지 궁금하다고 말한다.

 

 

 

 

 

조지가 울타리 해결책은 울타리 비용을 나누거나 울타리를 세우지 않는거라고 말한다. 조지가 그러면 에디슨의 정원은 두배가 될거라고 말한다. 에디슨은 고개를 끄덕이며 인사를 하고 돌아간다.

 

 

 

 

 

테슬라는 박람회에서 사람들에게 얘기를 한다. 테슬라는 우리가 있었음을 후세에 전하려고 기념물을 만든다고 말한다. 진정한 유산은 하늘까지 닿는 탑이나 돌에 새긴 것들이 아니라며 돌은 부서지고 종이는 분해되고 뼈는 가루로 변한다고 말한다. 진정 영원한 것은 물리적으로 존재하지 않고 과거와 미래를 연결하는 우리의 생각이라고 말한다. 우리가 남길것은 오직 그것이며 우리를 밀어주는 것도 그것이라고 말한다.

 

 

 

 


세월이 흐른뒤 나이든 에디슨은 나이아가라 폭포의 풍경을 촬영하고 사람들과 함께 영상을 감상한다.

 

 

 

 

 

 

 

 

 

 

 

커런트 워(The Current War) 이후

 

 

니콜라 테슬라와 조지 웨스팅하우스는 역대 최대 규모의 발전소를 나이아가라 폭포에 지었다. 탁월한 재능으로도 수익을 유지 못한 테슬라는 빚에 시달리다 뉴요커 호텔 3327호실에서 혼자 사망했다.

 

 

 

 

 

 

1911년 미국 전기 공학 협회는 웨스팅하우스에게 상을 수여했는데, 그 상은 에디슨 메달이었다. 웨스팅하우스는 죽기 전에 개인 서류들을 모두 태웠고 자신의 행동으로만 기억되길 바랐다.

 

 

 

 

 

 

에디슨은 전류 전쟁에서 진 후 활동 사진으로 특허를 취득하고 영화라는 새로운 산업을 만들어냈다. 에디슨이 사망한날 그를 기리기 위해 미 전역은 1분간 소등했다.

 

 

 

 

 

 

 

 

 

[사진 출처] 영화 커런트 워(The Current War) 스틸컷, 캡처, 포스터

 

 

 

 

 

 

 

이상 영화 커런트 워(The Current War)의 후기를 마친다.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 없이 가능한

아래 하트♥공감 버튼을 꾹 눌러주세요!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