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ista7

영화 다크 워터스(Dark Waters)는 실화를 바탕으로한 법정 스릴러 영화다.

 

1998년 미국 웨스트버지니아에서 소 190마리의 떼죽음 당하는 사건이 일어난다. 농장주 윌버 테넌트(빌 캠프)는 변호사 롭 빌럿(마크 러팔로)을 찾아가 소송을 의뢰한다. 2001년 롭은 듀폰이 PFOA라는 유해물질을 무단 매립한 사실을 밝혀내고 폭로하자, 지역 주민들의 집단 소송으로 이어진다. 2004년 PFOA의 위험성에 대해 CNN, ABC, MBC 등 전세계 언론매체에서 보도한다. 듀폰은 정보 은폐 혐의로 미국 환경보호국(EPA) 사상 최고액의 벌금을 부과받게 된다.

 

2005년 PFOA/C8가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조사하기 위해 지역주민들의 혈액 샘플을 채취하여 검사를 시작한다. 2012년 검사를 시작한지 7년만에 PFOA가 인체에 유해하고, 6가지 중증 질병(신장암, 고환암, 갑상선 질환, 자간전증, 고 콜레스테롤, 궤양성 대장염)을 유발한다는 결론이 나오게 된다. 2015년 듀폰을 상대로 3535건의 단체 소송이 시작되고, PFOA가 유발한 6가지 중증 질병에 대한 재판이 시작된다.

 

실화영화다 보니 영화를 보고난뒤에 많은것을 생각하게 된다. 배우들 연기좋고 환경보호와 건강을 위해 정말 꼭 봐야할 영화라 생각된다.

 

 

 

인류의 99%는 이미 중독되었다.
충격 고발 실화, 현재진행형 실화가 공개된다.

 

 

 

 

 

 

 

 

 

 

 

 

영화 다크 워터스(Dark Waters, 2019) 후기, 결말, 줄거리

 

 

 

 

▷ 2020년 3월 개봉 영화 총정리 : https://barista7.tistory.com/2246

 

 

 

 

 

 

 

다크 워터스(Dark Waters)

 

 

- 2019 제작
- 미국, 드라마
- 2020.03.11 개봉, 12세이상관람가, 127분
- 감독 : 토드 헤인즈
- 출연 : 마크 러팔로, 앤 해서웨이, 팀 로빈스, 빌 캠프

 

 

마크 러팔로(롭 빌럿 역)
앤 해서웨이(사라 역)
팀 로빈스(톰 터프 역)
빌 캠프(윌버 테넌트 역)
빅터 가버(필 도넬리 역)
빌 풀만(해리 디츨러 역)
윌리엄 잭슨 하퍼(제임스 로스 역)
루이자 크로즈(칼라 파이퍼 역)
메어 워닝햄(달린 키거 역)
케빈 크로울리(래리 윈터 역)
부르수 크로머(킴 버크 역)
데니스 달 베라(샌드라 테넌트 역)
애비 밴 앤덜(캐슬린 웰치 역)
존 뉴버그(길레스피 박스 역)
마샤 데인저필드(그래머 역)
브라이언 갤러거(데이비드 역)

 

 

 

 

 

 

 

 

 

 

 

 

 

 

 

 

 

다크 워터스(Dark Waters) 줄거리

 

 

[ 1998년 Cincinnati Hhio ]
- 태프트 로펌 -
톰 터프(팀 로빈스)는 회의에 앞서 롭 빌럿(마크 러팔로)를 파트너변호사로 맞이하며 소개한다. 파트너 변호사들은 축하 박수를 보낸다.

 


윌버 테넌트(빌 캠프)는 태프트 로펌을 찾아와 롭을 만나러 왔다고 말한다. 캐서린은 회의중이던 롭을 불러온다. 윌버는 윌버는 그들이 화학약품이 없다고 했지만 믿지 않았고, 증거로 비디오테이프를 만들었다고 말한다. 윌버는 개울에 독을 넣어서 동물들을 죽이고 있다면서 박스를 건네준다.

 

 

 

 

 

윌버는 변호사를 선임하고 싶다며 자기는 듀폰을 무서워하지 않는다고 말한다. 롭은 캐서린(애비 밴 앤덜)이 변호사들 전화번호를 알려줄거라고 말한뒤 돌아간다. 그러자 윌버는 롭의 할머니에게 전화했다고 말한다. 윌버는 이웃이 말하길 '알마 화이트의 손자가 신시내티의 멋진 환경 변호사니까 전화해'라 했다고 말한다.

 


롭은 윌버에게 자신은 기업 변호사고 화학회사를 변호한다고 말한다. 윌버가 이제는 자기를 변호해달라고 말한다. 롭은 변호사를 추천해줄 수 있다고 말한다. 윌버는 우선 비디오테이프부터 보라고 말한다. 윌버는 로펌을 나와 돌아간다.

 

 

 

 

 

회의가 끝난뒤 톰은 롭에게 무슨일인지 묻는다. 롭은 찾아온 사람들이 할머니를 알고 있었다고 말한다. 롭이 엄마는 웨스트버지니아 파크버그 출신이라고 말한다. 롭은 아버지가 공군이라서 이사를 많이 했는데, 파크버그에서 여름을 보냈다고 말한다. 톰은 아무한테도 얘기하지 않겠다며 일어난다.

 


칼라 파이퍼(루이자 크로즈)와 제임스 로즈(윌리엄 잭슨 하퍼)가 롭을 찾아오고, 셋은 함께 식사하러 이동한다. 롭이 이동하던 중에 공중전화로 할머니 집에 전화하지만 받지 않는다.

 

 

 

 

 

 


- 롭의 집 -
집으로 돌아온 롭은 아기를 돌본다. 사라(앤 해서웨이)는 엄마와 통화를 하면서 저녁 준비를 한다. 롭과 사라는 기도를 하고 식사를 한다.

 

 


- 파커스버그, 할머니집 -
다음날 롭은 파커스버그로 에 있는 할머니 집으로 찾아간다. 할머니는 롭을 반가워하면서 무슨일인지 묻는다. 롭은 전화했는데 안받아서 왔다고 말한다.

 


롭은 회사로 농부가 찾아왔다고 말한다. 할머니는 윌버 테넌트가 찾아온것인지 묻는다. 할머니는 이네즈 그레이엄의 땅이이 윌버의 농장 옆에 있다고 말한다. 할머니는 롭이 어렸을 때 베스와 같이 데려갔던 곳이라고 말한다. 롭은 거기가 그곳인지 묻는다. 할머니는 앨범을 꺼낸뒤 롭이 조랑말을 타타고, 우유젓을 짜던 사진을 보여준다. 할머니는 윌버를 도와줄 것인지 묻는다.

 

 

 

 

 


- 윌버의 농장 -
롭은 매립지를 지나 윌버의 농장으로 찾아간다. 일하던 윌버는 롭을 집안으로 데리고 간다. 윌버는 보관해둔 물건들을 꺼내며 파커스버그에 있는 수의사들은 자기 전화를 받지 않을 거라고 말한다.

 

 

윌버는 검게 변한 소의 이빨, 소의 등에 난 혹 등을 보여주고 개울로 데리고 간다. 윌버는 하얗게 변한 돌들을 보여주며 '블리치'라는 화학물질이라고 말한다. 윌버가 동물들은 여기 물을 마시고 더위를 식혔는데 동물들이 미친놈처럼 자기에게 덤벼들었다고 말한다.

 

 

 

 


롭은 두마리의 젖소를 보고 나머지는 어디에 있는지 묻는다. 윌버는 롭을 데리고 소들을 묻어둔 곳으로 데리고 간다. 윌버는 죽을때마다 묻었고, 너무 많아서 모아놓고 불태웠다고 말한다. 윌버는 109마리가 죽었다고 말한다.

 


롭은 주위를 둘러보며 매립지가 원래부터 이곳이 있었는지 묻는다. 윌버는 동생 짐이 듀폰에서 일하다 병이 났고, 그들이 찾아와서 땅을 샀다고 말한다. 그들이 화학약품은 없다고 약속했었다고 말한다.

 

 

 

 

 

윌버는 듀폰, 주정부, 연방정부에 수십번 전화를 했고, EPA(미국환경보호국)가 보고서 작성을 위해서 나왔다고 말한다. 롭은 보고서에 뭐라고 적혀있었는지 묻는다. 그러자 윌버는 그들이 자기에게 보여주지 않았다고 말한다.

 

 

 

 

 

 

- 롭의 집 -
롭이 집으로 돌아오고, 사라는 아눈 아이를 달래고 있다. 사라는 하루종일 이랬다면서 힘들어 한다. 롭은 사라에게 오늘 시내로 안가고 파커스버그에 갔었다고 말한다.

 

 

 

 

 


- 모임 -
사회자는 듀폰에서 사내 기업 고문 역할을 하고 있는 필 도넬리(빅터 가버)가 발표를 할거라고 말한다. 필이 듀폰에서는 사람들의 삶을 쉽고, 행복하고, 길게 만들기 위해서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고 말한다.

 

 

 

 


필의 연설이 끝난뒤 롭은 윌버 테넌트라는 이름을 아는지 묻는다. 필이 모르겠다고 하자 롭은 테넌트에 대해서 설명한다. 웨스트버지니아 출신 농부이고, 그의 농장이 드라이 런 매립지에 인접해 있는데 소들이 병에 걸리고 있는데, 아마도 매립지에서 개울로 흘러나온 것 때문이라 생각한다고 말한다.

 


필은 어쩌다 이런일이 생겼는지 묻는다. 롭은 할머니가 파커스버그 출신인데 윌버 테넌트를 알고 있다고 말한다. 롭은 EPA에서 농장으로 나와 둘러보았다는데 궁금한게 있다고 말한다. 필은 EPA가 사람들을 돕기위해 확인했을거라고 말한다. 롭은 테넌트의 마음을 안정시키는 것을 돕고 싶다고 말한다. 필은 윌밍턴에서 돌아오자마다 보겠다고 말한다.

 

 

 

 

 

 


- 파커스버그 -
롭은 EPA보고서를 가지고 윌버 테넌트를 찾아간다. 보고서를 읽어본 윌버는 흥분해서 소리를 지르며 화낸다. 윌버는 롭에게 농장에 대한 내용을 읽어보라고 말한다. '집단건장조사 결과 관리의 부족함이 드러났고, 영양부족, 부적잘한 수의학 치료, 관리 부족'이라고 되어있다.

 

 

롭은 수의사와 얘기해봤는데 해충 때문일수도 있다고 말한다. 윌버는 거짓말과 진실도 구분 못하냐며 자신이 준 비디오테이프는 봤는지 묻는다. 롭이 윌버를 도우려는거라고 말한다.

 

 

 

 

 

그때 젖소 한마리가 바라보며 소리를 지른다. 윌버는 롭에게 진정하고 차안에 들어가 있으라고 말한다. 윌버는 장총을 꺼낸뒤 달려오는 소를 총으로 쏴 버린다. 롭은 놀란 눈으로 바라본다. 돌아가던 롭은 자동차를 멈춘뒤 듀폰 공장을 바라보다 출발한다. 집으로 돌아온 롭은 윌버가 준 비디오 테이프를 확인한다.

 

 

 

 

 

 

- 태프트 로펌 -
로펌으로 돌아온 롭은 톰에게 윌버가 건네준 비디오테이프를 보여준다. 톰은 우리가 뭘해야하는지 묻는다. 롭은 클레입 파일을 만들고, 쓰레기 매립지에 뭐가 있는지 알아봐야 한다고 말한다.

 

 

톰은 듀폰을 고소하고 싶은지 묻는다. 롭은 표적이 되고 재산 분쟁이 있는 일상적인 일이라고 말한다. 톰이 일상적인게 아니라고 말한다. 롭이 그 농장은 묘지 같았다며 뭔가 아주 잘못되었다고 말한다. 톰은 농부가 그 지역 변호사를 고용해야 한다고 말한다.

 

 

 

 


롭이 그들은 듀폰을 무서워해서 아무도 안할거라고 말한다. 롭은 EPA보다 우리가 낫다며 시작해야 한다고 말한다. 톰은 그 농부가 시간당 275달러를 쓸수 있는지 묻는다. 롭은 자신이 왔다갔다 할거라며 필요한 사람을 도와달라고 말한다. 톰은 고민을 하다 허락해준다.

 

 

 

 


롭은 필과 통화를 한다. 필은 태프트로부터 고소당한 것에 조금 놀랐지만 인정한다고 말한다. 필은 롭에게 우리는 친구고 이것때문에 관계가 나빠질 이유가 없다고 말한다. 필은 롭에게 허가증과 관련자료를 보내겠다고 말한다. 필은 드라이런의 유해 폐기물과 관련된것을 서둘러 처리도록 얘기하겠다고 말한다.

 

 

 

 

 

 

 

 

 

 

 

 

 

 

[ 1999년 ]
롭은 테넌트 케이스 자료를 가지고 집으로 돌아온다. 사라와 가족들이 아이와 시간을 보내는 사이 롭은 관련자료를 검토한다.

 

 

 

 

 

- 태프트 로펌 -

롭은 'PFOA'라는 단어가 계속 나오는 것을 확인하고, PFOA가 무엇인지 찾아본다. 킴 버크(브루스 크로머)가 사무실로 찾아오자 롭은 도와달라고 말한다. 롭은 서류를 보며 왜 55갤런짜리 컨테이너 요청서가 있는지 모르겠다고 말한다.

 

 

롭은 애쉬, 재부산물, 유리관, 플라스틱, 종이 같은 쓰레기들은 드럼이 필요없고 그냥 드럭에 싣고가면 되는것들이라고 말한다. 킴은 액체 폐기물이 있는것 같다고 말한다. 롭은 위험한 것이 아니라면 공개해야 할거라고 말한다.

 

 

킴은 그들이 독성이 있는지도 모르고 버리고 있을지도 모른다고 말한다. 롭이 듀폰은 EPA보다 더 많이 알고 있다며, EPA가 76년에서야 화학물질을 규제하기 시작했다고 말한다. 롭은 회사에서 위험하다고 말하지 않았다면 EPA는 모를거라고 말한다.

 

 

롭은 킵에게 PFO에 대한 문헌기록을 찾아봐도 없다면서 들어본적이 있는지 묻는다. 킴은 모른다며 필에게 물어보라고 말한다. 롭이 필에게 전화를 하지만 자리에 없고, 통화가 되지 않는다. 캐서린이 화학동맹만찬 티켓을 롭에게 전해주며 필도 참석할거라고 말한다.

 

 

 


 

 

- 만찬장 -

롭은 사라와 함께 화학동맹만찬에 참석한다. 사라는 톰에게 로스쿨 가기전에 태프트에서 접수원으로 일했다며 얘기한다.

 

 

 

 


롭은 자리에 앉아 필을 찾고 있다. 롭은 필이 온것을 보고 일어나 다가간다. 롭은 필에게 위험하든 안하든 쓰레기 매립지에 있는 모든것을 확인해야 한다고 말한다. 롭은 문서에서 이해할 수 없는것들이 있다며 PFOA가 뭔지 묻는다. 필은 롭이 자신의 경력을 망치고 있다며 화를 내며 욕하고 가버린다. 순간 사람들은 두사람을 바라본다.

 

 

 

 

 

 

- 롭의 집 -
롭은 집으로 돌아온뒤 사라에게 미안하다고 말한다. 사라가 힘든것은 롭뿐만이 아니라며 롭이 뭘하는지 알았으면 좋겠다고 말한다.

 

 


- 태프트 로펌 -
톰은 롭에게 행사에서 왜 일얘기를 했는지 묻는다. 롭은 필의 반응을 얘기하면서 뭔가 숨기고 있다고 말한다. 롭은 법원명령을 받아내서 쓰레기 매립지에 있는게 뭔지 모두 알아낼거라고 말한다.

 

 

톰은 그들을 법정에 세울것인지 묻는다. 롭이 웨스트버지니아의 지역변호사도 필요하다고 말하자, 톰은 나가라고 소리친다.

 

 

 

 

 

롭은 래리 윈터(케빈 크로울리)에게 전화해서 고소를 할거라며, 지역변호사 조언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래리는 고소한다는 말에 놀란다. 다음날 래리는 법원에서 듀폰에 대한 고소장을 제출하고 돌아간다.

 

 

 

 

 

 

- 태프트 로펌 -
필은 롭에게 전화해서 법원 명령에 따라서 조사중이라고 알려준다. 로펌으로 서류상자들이 배달이 되고, 롭은 서류를 년도별로 분류하기 시작한다.

 

 

 

 

 


- 파커스버그 식당 -
윌버와 동생이 식당에 들어가자 식당주인과 사람들은 두사람을 바라본다. 윌버는 신문을 본 뒤 롭의 사무실로 전화한다. 캐서린이 지금 전화들 받을 수 없으니 메시지를 남겨달라고 하자 윌버는 다시 전화하겠다며 끊어 버린다.

 

 

 

 

 

 

- 태프트 로펌 -

롭은 서류에서 PFOA가 C8과 연관이 있다는 것을 발견한다. 킴은 롭을 찾아와 미친 사람처럼 보인다고 말한다. 롭은 킴이 데려온 모델 일하는 화학전문가 이름이 뭐였는지 묻는다. 킴은 길레스피라고 알려준다.

 

 

 

 

 

롭은 길레스피(존 뉴버그) 박사를 만나 PFOA라고 들어봤는지 묻는다. 길레스피가 최근에 PFOS에 대해서는 읽어봤는데 관련이 있는것 같다고 말한다. 길레스피 PFOS는 긴 사슬 플루오로카본은 탄소 원자의 연속이고 거기에 불소를 첨가해서 만든 합성물질이라고 설명한다. 길레스피가 'C-C-C-C-C-C-C-C'의 사슬로 이루어진 구조라고 설명한다.

 

 

길레스피가 탄소체인은 생화학적으로 깨질수 없는 구조이고, 3M이 만들어냈다고 말한다. 롭은 만약에 이것을 마신다면 어떻게 되는지 묻는다. 길레스피는 마시지 않든다면서, 어떻게 되는지 모른다고 말한다.

 

 


 

 

 

[ 2000년 ]
- 파커스버그 -
교회에 윌버 가족이 들어오자 사람들은 윌버가족을 돌아본다.

 

 

 


- 롭의 집 -
롭은 집에서 애를 돌보며 생각을 한다. 롭은 파커스버그에 갔을때 자전거 타던 애들의 이가 검게 변한것을 떠올린다.

롭은 길레스피에게 전화해서, 그 화학물질이 불소 원자를 가지고 있는지 묻는다. 길레스피는 플루오로카본이니까 사슬 어딘가에 있을거라고 말한다. 롭은 그것을 마시면 치아에 무슨 영향을 주는지 묻는다.

 

 

 

 


길레스피가 미량의 불소는 치아를 굳히지만 너무 많으면 치아를 더럽히고 심하면 검게 만들수도 있다고 말한다. 롭은 통화를 마친뒤 사무실로돌아가 C8에 관련된 서류를 확인한다.

 

 

 

 

 

 

 

- 파커스버그 -
윌버는 기침으로 병원진료를 받는다. 아내는 1년이나 됐다고 말한다. 의사는 윌버에게 담배를 피우는지 묻는다. 윌버는 아니라고 말한다. 의사가 피검사를 하기 위해 윌버의 팔을 확인하는데 붉은반점들이 생겨있다.

 

 

 

 


윌버가 집으로 돌아오는데, 개가 풀려있고, 집안을 뒤진 흔적이 있다. 윌버는 비디오테이프를 바닥에 숨긴다. 딸들은 돌아온뒤 무슨일이 있었는지 묻는다. 그때 헬기 소리가 들리고 윌버는 자기땅에서 나가라고 소리친다. 윌버는 밖에서 총을 들고 하늘을 바라보며 집을 지킨다.

 

 

 

 

 

 

 

- 로펌 -
파일들을 분류하던 롭은 사진속 직원들의 옷에 나온 이름이 '테프론(TEFLON)' 인것을 발견하고 서류철을 확인한다. 롭은 프라이팬에 사용되었다는 것을 알고 놀라 일어난다.

 

 

 

 


집으로 돌아온 롭은 주방에서 프라이팬을 찾는다. 사라는 누가 침입한 줄 알고 놀라며 무슨일인지 묻는다. 롭은 우리가 독살당하고 있다고 말한다. 롭은 듀폰이 고의로 우리를 중독시키고 있다고 말한다.

 

 

롭은 이미 아기까지 중독되고 있다고 말한다. 사라는 롭이 미친사람처럼 행동하고 있다며 그만하라고 소리친다. 롭은 전부다 설명해주겠다고 말한다. 그래도 자기가 미쳤다고 생각한다면 그만두겠다고 말한다.

 

 

 

 


롭은 사라에게 인공화확물질에 대해 설명해준다.

'인공화학물질은 맨해튼 프로젝트 중에 발명되었고, 그것으로 처음만든게 탱크 방수코팅이다. 몇몇 회사들은 가정제품에 사용을 했고, 듀폰도 그 회사들 중 하나다. 그들은 PFOA의 이름을 C8로 바꿨고, 프라이팬용 코팅을 만들고 테프론이라 불렀다. 미국 서부 버지니아주 파커스버그에서 테프론을 만들었고, 테프론을 만든 사람들과 일꾼들은 메스꺼움과 열병을 앓았다. 듀폰은 이유를 알고 싶어서 한무리의 직원들에게 담배를 피우게 했는데, 모든 남자들은 병원이 입원했다'

 

 

 

 

 


- 태프트 로펌 -
롭은 톰을 만나 자신이 밝혀낸 것에 대해 설명한다. 롭은 1962년, 테프론이 출시된지 1년후에 듀폰은 이미 알고 있었다고 말한다. 먼지는 공중으로 방출시켰고, 슬러지는 오하이오에 던져 버리거나 드럼으로 싸서 체서피크에 던져넣었다고 말한다. 그런데 드럼동을 씻으면서 구덩이를 파기 시작했고, 그 구덩이에 수천 톤의 독성 C8 슬러지와 먼지가 버려져 있다고 말한다. 구덩이를 파려고 고용한 사람중 한명이 윌버 테넌트의 형제 짐이었다고 말한다.

 


롭은 듀폰만 흔적을 감춘게 아니라 3M과 화합물질을 개발한 사카치가드는 원숭이 실험을 했는데 모두 죽었다고 말한다. 듀폰은 쥐로 자체 테스트를 하고 있었기 때문에 알고 있었다고 말한다. 실험쥐는 기형을 출산했고, 그들은 모든 젊은 여성들을 테플론 생산라인에서 제외시켰는데 이유를 설명해주지 않았다.

 

 

 

 

 

수 베일리는 거대한 강철통을 문질러 닦는 일을 했는데 C8 액체를 보관하던 곳이었다. 그녀는 임신중이었고, 콧구멍 하나와 기형적인 눈을 가진 아기를 낳았다고 말한다. 수 베일리가 듀폰으로 찾아가서 C8 때문에 아이가 이렇게 된것인지 묻는다. 듀폰에서는 아니라고 말한뒤 수 베일리에 대한 기록을 모두 삭제하고, 1년후에 다시 여성들을 생산라인에 배치했다고 말한다.

 

 

롭은 듀폰이 모든 것을 알고 있었고, C8을 공중으로 날려보내고, 수십년 동안 땅에 묻혔고, 사람들은 그래서 암에 걸린거라고 말한다. 테프론 뿐만 아니라 페인트, 직물, 비옷, 부츠 모든것에 있다고 말한다.

 

 

 

 

 

 

 

- 병원 -
사라는 병원에서 아이를 출산하고, 롭은 아이가 정상인지 확인한다. 의사는 롭에게 진정하라고 말한다.

 

 

 

 

 

 

- 태프트 로펌 -
롭은 필에게 자신이 밝혀낸 것을 얘기한다. 롭이 C8은 영원히 우리 몸안에 축적되고, 이 모든것을 알면서 아무것도 하지 않았다고 말한다. 롭은 듀폰이 연간 테프론으로만 10억 달러의 수익을 올리고 있고, 수백만 파운드의 독성물질 C8을 공기와 물속으로 퍼트렸다고 오염 안된곳이 없다고 말한다. 필은 아무말 하지 못한다.

 

 

 

 

 


- 윌버의 집 -
롭은 윌버를 찾아가 사실을 얘기해 준다. 롭은 듀폰에서 짐을 찾아왔을때 그들은 짐이 아프다는것을 알고 땅속에 있던 모든 C8을 파냈고, 1400만 파운드의 유독성 슬러지를 이번에는 윌버의 농장 위쪽에 버렸다고 말한다. 롭은 그래서 소들이 그물을 마시고 미친거라고 말한다.

 

 

윌버는 그놈들을 감옥에 넣으라고 말한다. 롭은 민사사건이라서 어렵고, 손해배상을 받을 수 있다고 말한다. 윌버가 돈은 필요없다고 소리친다. 롭이 그들은 돈으로 해결할거라며 가족을 위해서 이곳을 떠나라고 말한다. 윌버가 늦었다며 자신과 아내 산드라는 암말기라고 말한다.

 


롭은 할머니집 우편함에 쌓여인는 우편물을 챙겨 집으로 돌아간다.

 

 

 

 

 

 


- 롭의 집 -
사라는 롭의 표정을 보고 무슨일이 있었는지 묻는다. 사라는 롭이 상처받은 남자를 도와주었다고 말한다. 롭은 그가 돈 한푼없이 죽게되거나 듀폰은 지역사회를 악화시킬거라고 말한다.

 

 

 

 

 

사라는 끔찍한 사건을 조용히 해결한다는게 믿어지지 않는다고 말한다. 사라는 롭이 대중에게 위협이 되는 것을 밝혀냈는데, 이것은 법률의 범위를 넘어선것이라고 말한다. 롭은 일어나 EPA로 보내는 글을 쓴다.

 

 

 

 

 

 

- 태프트 로펌 -
롭은 캐서린에게 서류들을 복사해 달라고 부탁한다. 롭은 서류를 박스에 담은뒤 EPA로 보낸다.

 

 

윌버는 필과 합의서에 서명한뒤 일어난다. 그때 필은 문자 메시지를 받고 놀라며 롭을 바라본다.

 

 

 

 

 

 

- 톰의 사무실 -
롭은 자신이 조사한 화학물질 계열에 대해 EPA에서 공청회를 할거라고 말한다. 데이비드(브라이언 갤러거)는 롭이 듀폰의 기밀문서를 연방정부 천체에 보냈다고 말한다. 롭은 기밀문서가 아니라 내부문서이고 비밀은 아니라고 말한다.

롭은 증언을 하기 위해 등록을 했는데, 듀폰에서 증언을 막기 위해서 판사에게 청원을 냈다고 말한다. 롭은 워싱턴으로 가는거, 전화받는것 조차 막으려 한다고 말한다. 롭은 판사가 청원을 거부했고 월요일에 비행기를 타고 갈거라고 말한다.

 

 

 

 

 

 

 

- EPA 청문회 -
사라는 롭이 청문회에서 증언하는것을 TV로 지켜본다. 롭은 PFOA/C8은 인간의 건강과 생명을 위협할 수 있다며, 그래서 기관에서 뭔가를 해달라고 요청한거라고 말한다.

 

 

 

 

 

 

 

- 조와 달린 키거의 집 -
조는 우편함에서 우편물을 확인한다. 조는 통지서를 받았다면서 읽는다. 'PFOA는 지속적인 화학물질이다. 혈류에서 제거된느것이 느리다. 듀폰은 루벡의 우물에서 저농도가 발견되었는데, 안전하다했다고 말한다. 조는 도대체 무슨말인지 모르겠다고 말한다.

 

 

 

 

[ 2001년 ]
- 키커 부부의 집 -

롭, 사라, 래리는 키거 부부를 만나 얘기를 듣는다. 조는 작년 가을에 편지가 왔는데 말도 안되서 전화를 했다고 말한다.

 

 

달린(메어 워닝햄)은 조를 만나기전 듀폰의 화학자와 결혼했었다고 말한다. 돈도 많이 받았고, 특혜도 있었다고 말한다. 달린은 기적의 가루 비누를 집에 가져와서 빨레도 하고, 식기세척기에도 썼다고 말한다. 더이상 그 가루를 가져 올 수 없었고, 남편은 병에 걸렸다고 말한다.

 


달린은 남편의 듀폰 사원증을 은행에 보여주고 집도 샀고, 아이들 대학도 보냈다고 말한다. 조가 동생 케니는 19살에 듀폰이 입사했는데, 2년후에 궤양성 대장염으로 수술받다가 죽었다고 말한다. 달린과 조는 댄 쉴러, 로저 윌킨스, 스티븐 겔러, 랜디 필드도 병에 걸렸다고 말한다. 달린은 36살때 병에 걸려 자궁절제술을 받았다고 말한다.

 


롭은 키거에게 편지 사본을 얻고 돌아간다. 운전하던 롭의 오른손이 떨리고, 롭은 자동차를 멈춘다. 롭은 수자원부가 쓴게 아니로 듀폰에서 편지를 쓴거라며 흥분한다. 사라는 롭에게 진정하라고 말한다. 아이가 울음을 터뜨리가 젖병을 찾는다. 사라는 글로브 박스에 있던 편지사이에서 의료감시 전단지를 발견한다.

 

 

 

 

 

 

 

- 태프트 로펌 -
롭은 변호사들에게 조 키거에 대한 얘기를 한다. 파커스버그 체육 교사로 7만명의 지역 주민을 대표한다고 말한다. 롭은 키거부부가 통보받은 편지 내용을 얘기한다. '물에서 적은농도의 C8을 발견했지만 안전하다'는 말은 듀폰에서 그렇게 말했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롭은 듀폰에서 거짓말을 했다며, 듀폰에서는 비밀리에 우물을 몰래 시험하고 있었다고 말한다.

 

 

 

 

 

데이비드가 기준에 대해 묻자 롭은 EPA에서 기준을 정하지는 않았지만 듀폰에서는 기준을 정했다고 말한다. 변호사들은 듀폰에서 물에 대해서 왜 아무말도 안하는지 묻는다. 롭은 그만큼 소송을 제기해야 한다고 말한다. 롭은 편지가 사람들에게 물이 안전하다고 알려주는것 같지만 사실은 그렇지가 않다고 말한다.

 

 

 

 

 

톰은 변호사들에게 고려해야 할 것이 하나 더있다고 말한다. 롭이 C8은 체내에 축적이되고 오늘은 안아프지만 내일이면 아프게 될거라며, 그들을 보호할 방법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데이비드는 의료감시를 할 생각이며 소리를 지른다.

 

 

롭은 웨스트버지니아 법원에서 의료감시는 허용된다고 말한다. 회사가 지역사회를 아프게 하는 것이 노출되면 공동체의 건강을 무기한 감시해야 한다고 말한다. 반대하는 변호사들은 단순한 노출을 심각하게 보고 있다고 말한다. 롭이 고객들은 법을 이용할 권리가 있다고 말한다.

 

 

 

 

 

제임스 로스(윌리엄 잭슨 하퍼)는 롭의 열정을 알지만 듀폰은 상징적인 회사라며 신중하게 생각해야 한다고 말한다. 제임스는 계속 할지 말지를 투표로 결정하자고 말한다. 톰은 그만하라며 소리치며, 롭이 수집한 증거를 읽어봤는지 묻는다. 톰은 듀폰을 잡아야 한다고 소리치며 선을 넘은 것은 듀폰이라고 말한다.

 

 

 

 

 

 

 

 

 

[ 2002년 ]
롭과 래리는 해리 디츨러(빌 풀만)의 사무실로 찾아간다.

 


롭, 래리, 해리는 법원으로 간다. 롭은 법원에서 윌버를 다시 만난다. 윌버는 롭에게 그들을 그냥 놔둘 수 없다고 말한다. 윌버는 전세계가 알아야 한다고 말한다. 롭은 그렇게 될거라고 말한다.

 

 

 

 

 

 

- 집단소송 -
재판이 시작되고 판사는 듀폰측 변호사를 확인한다. 에드워드 월리스는 듀폰을 대표해서 나왔다고 말한다. 월리스는 지역 급수에서 C8수준과 관련해서 상관없는 일이라고 말한다.

 


디츨러가 정부에서는 C8을 규제하지 않는다고 얘기한다. 그러자 월리스는 웨스트버지니아 C8워킹그룹에서 방금 표준을 발표했다고 말한다. 월리스는 수 킴볼 박사에게 물은 안전한지 묻는다. 박사는 기준 보다 떨어지는 수치라고 말한다.

 

 

디츨러는 C8워킹그룹 멤버들은 누구였는지 묻는다. 박사는 기관 관계자, 과학계 대표자, 이해당사자인 듀폰이라고 말한다. 디츨러는 집단소송 전날 이상한 일이 생긴다고 생각하지 않았는지 묻는다. 박사는 공청회에서 새로운 기준을 공개할 거라고 말한다. 디츨러는 파티처럼 들린다며 우리는 그곳에 있을거라고 소리친다.

 

 

 

 

 

 

- 공청회 -
디츨러가 그 기준들은 다 엉터리라고 말한다. 디츨러가 '웨스트버지니아주는 듀폰이 시민들을 독살하는것을 막지 못한다. 시민들 스스로가 막을 것이다'라고 말한다.

 

 

 

 

 

 

[ 2003년 ]
테프론에 대한 CNN, ABC, MBC 등 주요 방송국에서 PFOA에 대한 방송이 보도된다. 집단소송의 대표자인 키거의 옆집에 불이 난다.

 

 

 

 

 

 

 

[ 2004년 ]

- 듀폰사 -
롭은 필요한 서류를 챙긴뒤 듀폰사를 찾아간다. 경비원이 알려준 주차장은 텅비어있고, 롭의 차만 있다. 롭은 사진을 주머니에 넣은뒤 차에서 내린다.

 

 

찰스 O. 홀리데이 주니어의 비디오 녹화 증언을 시작한다. 찰서는 증인 선서를 하고, 자신은 듀폰사 회장이자 최고경영자라고 말한다. 롭은 듀폰에서 만든 서류를 보여주면서 질문을 한다. 홀리데이는 롭이 증거로 내민 서류들을 읽으며 반박하지 못한다.

 


증언 참석자중 한명은 벌써 7시간째라며 불평을 한다. 롭은 1981년 3M이 듀폰에게 쥐에 대한 연구를 수행했다는것을 통보했다고 말한다. 롭은 C8의 지속적인 노출이 얼굴 기형을 일으킬 수 있는지 묻는다. 홀리데이가 3M 연구는 잘 모르겠다고 대답한다.

 

 

 

 


롭은 듀폰에서 인간에 대한 듀폰의 자체 연구자료를 건네준다. 롭은 7명이 임신을 했고, 전부 테프론 생산라인에 있던 사람들이라고 말한다. 롭은 '4개월된 어린이, 콧구멍 하나, 눈 결함' 이라고 나와있는 듀폰에서 작성한 서류를 보여준다.

 

 

롭은 7명의 여성 중에 30%가 아기를 낳았는데 얼굴 기형인 아이가 태어났다고 말한다. 증언 참석자들이 그만하겠다면서 일어난다. 롭은 아이 사진을 보여주면서 이름이 버키 베일리라고 말한다.

 

 

 

 

 

롭은 증언을 마친뒤 떨리는 손을 부여잡으며 주차장으로 돌아온다. 롭은 위협을 느끼면서 자동차로 달려간다. 롭은 고민을 하다 자동차 키를 꽂고 시동을 걸고 주차장을 빠져나온다.

 

 

환경보호국은 듀폰이 C8의 건강상의 위험을 보고하지 않았다고 결론지었고, 화학 거대기업인 듀폰을 상대로 역사상 가장 큰 벌금을 부과하기로 했다. 듀폰은 1650만 달러의 벌금을 부과받았는데, 매년 테프론으로 10억달러의 수익을 올리고 있다.

 

 

 

 

 


- 중재위원회 -
위원장은 듀폰이 지역 물 공급 장치를 청소하기로 합의했고, 6개 수역에 여과시스템을 설치하기로 했다고 말한다. 그리고 듀폰이 현금 7천만 달러를 지불할 것이라고 말한다. 그러자 롭은 테프론 3일 동안의 수익이라고 말한다.

 

 

 

 

 

위원장이 가장 어려운 문제는 의료 모니터링이라고 말한다. 위원장은 독립 과학 위원회를 설치하기로 합의했는데 양쪽과 아무런 관계가 없는 세명의 과학자로 구성되어 있다고 말한다. C8 노출 여부를 결정하려면 이 과학자들이 주민들을 연구할 것이라고 말한다.

 

 

만약에 과학적 연관성이 있을 가능성을 발견한다면 그 질병에 대해 모든 사람들의 건강을 모니터링 할 것이고, 듀폰은 2억 3천 5백만 달러를 영구적으로 부담해야한다고 말한다. 질병을 얻은 구성원들은 듀폰에 손해배상 청구를 할 수 있다고 말한다. 하지만 과학적 연관성을 발견하지 못한다면 사건은 끝나고, 감시, 소송도 없다고 말한다.

 

 

 

 

 


- 술집 -
롭, 해리, 래리는 술을 마시며 얘기를 나눈다. 래리는 패널이 증명하려면 엄청난 양의 의료 데이터가 필요하다고 말한다. 해리가 대부분의 사람들은 우리를 믿지 않는다고 말한다.

 

 

롭이 사람들은 돈뿐만이 아니라 그이상을 원한다고 말한다. 롭이 그들은 아픈지 아닌지 알고 싶어 하고, C8이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궁금해한다고 말한다. 롭은 가장 확실한 방법은 혈액샘플을 받고 돈을 주면 된다고 말한다.

 

 

 

 

 


[ 2005년 ]

롭은 사람들이 많이 왔을지 걱정하면서 혈액검사장으로 이동한다. 사람들은 줄지어 기다리면서 서류를 작성하고 혈액샘플을 뽑는다.

 

 

 

 

 

 

- 크리스마스 -
롭은 집에서 가족들과 크리스마스를 보내고 있다. 롭은 검사를 받은 살마이 6만9000명이라는 말을 듣고 기뻐한다.

 

 

 

 

 

 

 

[ 2009년 / 테넌트 사건 시작후 11년 ]
- 윌버 얼 테넌트의 장례식 -

롭은 장례식에 참석하여 유가족을 위로한다. 롭은 가족과 함께 근처 식당에서 음식을 먹고 있다. 한 남자는 롭을 알아보고 다가와 얘기한다. 남자는 자신의 동생이 세명의 아이를 남기고 고환암으로 죽었다고 말한다.

 

 


 

 

 

 

- 달린의 집 -
달린은 집으로 돌아와 힘들어 한다. 조는 달린이 듀포을 고소한것 때문에 비난을 받고, 괴롭힘을 당하고 있다고 말한다. 조는 아직까지 결과가 나오지 않아서 우리를 싫어한다고 말한다. 조는 왜 4년이나 걸리는지 궁금해한다고 소리친다. 조는 롭을 믿었다고 말한뒤 전화를 끊어 버린다.

 

 

 

 


롭은 독립 과학 위원회에 전화해서 사람들이 궁금해하고 있다며 진행상황 보고서가 있는지 묻는다. 패널은 복잡한 데이터를 분석하고 모델링하는 과정에 있고, 수천개의 샘플과 의료기록까지 봐야한다고 설명한다.

 

 

 

 

 

 

 

[ 2010년 ]
사라는 롭이 사건에만 관심이 있고 가족에는 관심이 없다며 화낸다. 사라가 테디는 엄마 서명을 위조했고, 토니는 축구를 그만뒀다고 말한다. 사라는 결혼생활 13년동안 이랬다고 말한다.

 

 

 

 

 


[ 2011년 ]
톰은 롭에게 패널은 뭘 하고 있고, 왜 아직도 청구서를 받고 있는 것인지 묻는다. 롭은 지역변호사 해리 콜센터에 지불하는 거라고 말한다. 톰은 시간단 천달러라고 말한다.

 

 

 

 

 

롭은 듀폰이 워싱턴에 로비를 시작했을때 파일을 만들어야 했다고 말한다. 톰은 워싱턴 문제지 우리 문제가 아니라고 말한다. 롭이 1600만 달러는 벌금이지 사람들을 위한 돈이 아니라고 말한다. 롭은 DOJ에서 수사를 중단했고, 이번 사건은 우리가 가진 유일한 희망이라고 말한다.

 

 

톰은 얼마나 더 오래 걸리는지 묻는다. 롭은 잘 모르겠다면서 떨리는 손과 다리를 붙잡는다. 톰은 이제 관리 파트너로서 운영해야 할 회사가 있다고 말한다. 롭은 막대한 보수가 있을거라고 말한다. 톰은 돈때문이 아니라며 회사의 명성이 걸린 문제라고 말한다.

 

 

톰은 또 임금 삭감을 해야할것 같다고 말한다. 롭은 벌써 4번째 삭감이고, 3분의 1로 줄었다고 말한다. 톰은 롭에게는 고객이 없고, 전화도 받지 않을 거라고 말한다. 롭은 일어나려다 경련을 일으키며 쓰러진다.

 

 

 

 

 

 


- 병원 -
의사는 사라에게 남편이 TIA로 일시적인 허혈성 발작을 했다고 설명한다. 톰이 증상은 계속 되었다고 말한다. 의사는 스트레스를 줄여야 한다고 말한다.

 

 

 

 

 

톰은 필요한게 있으면 언제든지 전화하라고 말한뒤 돌어간다. 사라는 톰에게 남편을 실패자로 만들지 말아달라고 얘기한다.

 

 

 

 

 

 

[ 2012년 ]
롭은 가족과 교회 예배에 참석한뒤 주유소이 들린다. 롭은 주유소에서 기름을 넣는동안 버키를 만난다. 롭은 놀라면서 버키를 바라본다.

 

 

 

 

 

 


- 회사 -
롭은 과학패널 카렌 프랭크 박사의 전화를 받는다. 카렌은 전화하기까지 7년이나 걸렸다며, 오래 기다리게해서 미안하다며 설명한다. 롭은 무슨일이 있어났고, 무엇을 알아냈는지 얘기해달라고 말한다.

 


카렌은 인류 역사상 최대 역학조사 였다고 말한다. 카렌은 C8의 지속적인 노출은 심각한 질병 6가지와 연결된다고 말한다. 신장암, 고환암, 갑상선 질환, 자건전증, 고콜레스테롤, 궤양성 대장염을 일으키는데 3535명이 이미 이런 질병을 앓고 있다고 말한다. 카렌은 롭 덕분에 전 주민이 의료감시를 하게 될 것이고, 병에 걸린 사람들은 보상을 받을 수 있다고 말한다.

 

 

 

 


집으로 돌아온 롭은 사라를 보며 눈물을 흘린다. 사라는 롭을 안아주며 위로한다.

 

 

 


 

 

- 식당 -

롭은 가족과의 식사자리에서 래리의 전화를 받고 밖으로 나간다. 사라는 롭에게 무슨일인지 묻는다. 롭은 듀폰이 과학위원회의 결과를 거부하면서 합의를 깨고 있다고 말한다. 롭은 법정에서 싸우게 되면 아픈사람들은 포기할 거라고 말한다.

 

 

 

 

 

 

롭이 우리는 우리가 보호해야 한다고 말한다. 기업도, 과학자도, 정부도 아니라 우리가 해야한다고 말한다. 롭은 농부가 자기에게 이렇게 얘기했다고 말한다. 롭은 그가 미쳤다고 생각했는데, 미친게 아니었다고 말한다.

 

 

 

 

 

 


[ 2015년 ]
- 콜롬버스 오하이오 -
재판이 시작되고, 판사는 3535건의 사건으로, 일년에 4~5건씩 비율로 재판한다면 운이좋으면 2890년쯤 될거라고 말한다. 판사는 존슨 부인에게 변호사가 참석했는지 묻는다. 롭이 원고측 변호사라고 말한다.

 

 

 

 

 

 

 

[사진 출처] 영화 다크 워터스(Dark Waters) 스틸컷, 캡처, 포스터

 

 

 

 

 

 

 

이상 영화 다크 워터스(Dark Waters)의 후기를 마친다.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 없이 가능한

아래 하트♥공감 버튼을 꾹 눌러주세요!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