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ista7

영화 테슬라(Tesla, 2020)는 테슬라라는 천재 과학자에 대한 이야기를 영화로 만든 작품이다.

 

테슬라는 에디슨과의 전류 경쟁에서 승리한뒤 세상의 패러다임을 바꿀 발명을 시작한다. 테슬라는 J.P 모건의 투자를 받아 빛과 에너지를 전세계에 무선으로 전송하기 위한 시설을 만들고 하늘로 번개를 쏘아올린다. 롱아일랜드 워든클라이프에 타워를 설치하게 되지만 J.P 모건은 투자 거부로 무산이 된다는 내용이다.

 

영화 테슬라(Tesla)는 다른 영화들과는 다른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실제 없었던 장면도 영화적 상상으로 추가되었고, 앤이 당시의 상황과 인물에 대해 나레이션을 하는데, 영화적 재미는 엾다. 개인적으로는 전류전쟁을 다른 2019년작 커런트 워(The Current War)가 더 재미있었던것 같다.

 

 

 

 

“내 업적과 성과는 미래에서 평가 받을 것이다”
“미래가 알고 싶다면, 테슬라를 만나라!”

 

 

 

 

 

 

 

 

 

 

 

 

영화 테슬라(Tesla, 2020) 후기, 결말, 줄거리

 

 

 

 

▷ 2020년 10월 개봉 영화 총정리 : https://barista7.tistory.com/3169
▷ 영화 커런트 워(The Current War, 2019) 후기, 결말, 줄거리 : https://barista7.tistory.com/1727

 

 

 

 

 

 

 

테슬라(Tesla)

 

 

- 2020 제작
- 미국, 드라마
- 2020.10.28 개봉, 12세이상관람가, 102분
- 감독 : 마이클 알메레이다
- 출연 : 에단 호크, 이브 휴슨, 짐 개피건, 카일 맥라클란

 

 

 

에단 호크(니콜라 테슬라 역)
이브 휴슨(앤 모건 역) : J.P 모건의 딸이자 테슬라의 연구를 응원하는 동료
짐 개피건(조지 웨스팅하우스 역) : 에디슨과 결별한 테슬라를 섭외한 사업가
카일 맥라클란(토마스 에디슨 역) : 발명왕이자 테슬라의 라이벌
루시 월터스(캐서린 존슨 역)
조쉬 해밀턴(로버트 언더우드 존슨 역)
애본 모스-바크라크(시게티 역)
한나 그로스(미나 에디슨 / 한나 그로스 역)
제임스 알바니악앤서니 교수 역)
도니 케샤워즈(J.P 모건 역) : 미국 최고의 자본가이자 테슬라 연구의 후원자
댄 비트너(프레드 오트 역)
데이빗 캘러웨이(존 크루에시 역)
이안 리스고우(알프레드 브라운 역)
레베카 다얀(사라 베른하르트 역)
로이스 스미스(The grande Dame)
블레이크 드롱(윌리엄 켐러 역)
피터 그린(Nichois 역)
칼 기어리(프란시스 업턴 역)
자넬 페이글리(Socialite)
엠마 오코너(에블린 역)
존 팔라디노

 

 

 

 

 

=

 

 

 

 

 

 

 

 

 

 

 

 

 

테슬라(Tesla) 줄거리

 

 

[ 1893년 ]
테슬라는 고양이를 쓰다듬다 생긴 정전기에서 아이디어를 떠올린다.

 

 


[ 9년전, 1884년 8월 11일 ]
- 뉴욕, 에디슨 기계제작소 -

에디슨은 직원들에게 어릴때 얘기를 한다. 에디슨은 테슬라에게 트란실바니아 출신이 맞는지 묻는다. 에디슨은 테슬라에게 결혼 했는지 묻는다. 테슬라는 그런것을 왜 물어보는지 묻는다. 에디슨은 새로온 사람들에게 물어보는 것을 좋아한다고 얘기한다. 잠시뒤 발전기가 돌아가면서 전기가 들어오고 테슬라는 들고있던 촛불을 끈다.

 

 

 

 

 

 

< 니콜라 테슬라 >

테슬라는 기대를 가지고 미국으로 이민 오게 된다.

 

 

 

 

- 테슬라의 방 -

방으로 돌아온 테슬라는 동료 시게티에게 편지를 쓴다.

 

' 에디슨의 기계제작소에서 길을 찾고 있다. 할일이 너무 많고 시간은 없고, 돈도 부족하고, 사람도 부족하다. 에디슨은 거의 잠을 자지 않아서 다른 사람들도 잠을 제대로 못잔다. 에디슨이 모든 사람들에게 말을하지만 듣지는 않는다. 에디슨은 나의 모터에 대해 관심이 없다.'


 

테슬라는 회사 동료를 만나 얘기 나눈다. 테슬라는 에디슨과 같이 일하면 이해할 수 있을거라 생각했는데, 에디슨은 머리를 빗을 시간도 없이 일한다고 얘기한다. 동료는 그 이상이라며 에디슨의 아내가 죽었다고 얘기한다. 테슬라는 그게 언제 인지 묻는다. 동료는 화요일이었다고 얘기한다.

 

 

 

 

 


- 뉴욕, 에디슨 기계제작소 -
에디슨이 직원들과 아이스크림을 먹으며 얘기한다. 에디슨이 전류를 바꾸는 것은 시간 낭비고, 실용성이 없고, 위험하고, 잠재성이 없다고 얘기한다.

 

 

 

 

 

에디슨은 테슬라에게 5만달러를 달라는 것인지 묻는다. 에디슨은 테슬라가 농담도 구별 못한다고 얘기한다. 테슬라는 에디슨에게 다가간뒤 아이스크림을 옷과 얼굴에 발라버린다.

 

 

 

 

 

 


[ 현재 ]
앤은 니콜라 테슬라를 구글로 검색하면 3400만 개의 결과가 나오지만, 이미지는 4장의 사진이 계속해서 반복된다고 얘기한다.

 

 

 

< 니콜라 테슬라>

테슬라는 1856년 작은 시골마을 리카스 밀리언에서 태어났고, 지금 크로아티아가 있는 곳이다. 테슬라의 아버지는 세르비아 정교회 신부였고, 테슬라는 어머니와 더 가까웠다. 테슬라는 언어, 수학에 대한 재능을 가지고 있었고, 프라하에서 공학을 공부했다. 부다페스트에서 친구와 공원을 걷다가 혁명적인 발명품인 모터에 대한 영감을 얻었다.

 

 

 

 

 

 

 

 

[ 1884년 ]
- 뉴욕, 에디슨 기계제작소 -
에디슨이 전류를 바꾸는 것은 시간 낭비고, 실용성이 없고, 위험하고, 잠재성이 없다고 얘기한다. 에디슨은 테슬라에게 5만달러를 달라는 것인지 묻는다. 테슬라는 에디슨의 태도를 보고 일어나 나가버린다.

 

 

 


 

 

< 토마스 에디슨 >

에디슨은 당시 가장 유명하고 성공한 사람중 한명이다. 에디슨의 아내 메리가 죽은 그해 여름, 테슬라가 에디슨과 함께 일하게 된다. 메리 에디슨은 15살때 에디슨을 만나 16살에 결혼을 했고, 25살에 명의 아이를 남기고 죽었다.

 

 

 

 

 

 

테슬라는 투자자를 찾아 테슬라 조명 회사를 설립하지만, 테슬라는 투자자들에게 속아 무일푼이 된다. 테슬라는 웨스턴 유니언 회사에서 전화케이블을 땅을 묻는 일을 하게된다.

 

 

 

 

 

 

[ 1년뒤 ]

1년뒤 테슬라는 투자자 알프레드 브라운과 펙을 소개받아 만난다. 남자들은 테슬라에게 에디슨의 회사에서 일할때 무슨일을 했는지 묻는다.

 

 

테슬라는 24개의 다이너모를 재설계했다고 얘기한다. 테슬라가 이것은 단순한 모터 그 이상이고, 전력을 생성하고 전송하기 위한 시스템이라고 설명한다. 남자들은 테슬라에게 연구실과 매달 250달러의 봉급을 지급하겠다고 얘기한다.

 

 

 

 

 

 

< 토마스 에디슨 >
에디슨은 1885년 두번째 부인 미나 밀러를 만나 결혼한다. 미나의 아버지는 유명한 잔디깎는 기계를 발명하세 돈을 많이 벌었다. 에디슨은 얘기하지 않고도 얘기할 수 있다며 모르스코드를 알려준다.

 

 

 

 

 

 

 

 

 

 

 

 

 

 

 

- 교류 전동기 시연 -
테슬라는 코일 하나 대신에 4개를 사용한다고 설명한다. 시게티는 테슬라가 만든 모형을 브라운과 펙에게 시연한다. 시게티는 부타페스트에 같이 있었다고 설명한다. 테슬라는 5년전에 생각했던거라고 얘기한다.

 

 

 

 


남자는 뉴올리언스, 세인트 폴, 시카고, 필라델피아, 부르클린 등 에디슨은 121개의 발전소를 가지고 있다고 얘기한다. 그리고 베를린과 밀라노, 파리, 보르도, 암스테르담, 뮌헨 등에도 있다고 얘기한다.

 

 

남자들은 우리가 에디슨을 쓰러뜨리게 될거라고 얘기한다. 변호사는 구두약 뚜껑으로 시연제품을 만든것을 보고 양철통에 투자하라는 것인지 묻는다. 테슬라는 시제품이고 자신의 모터는 세상을 위해 일하게 될 것이고, 남자들은 자유로워질거라고 얘기한다.

 

 

 

 


 

앤서니 교수는 시제품을 보고 완벽하다고 얘기한다. 앤서니 교수는 모두가 찾던 해결책이라며 어디있다 지금 나타난 것인지 묻는다.

 

 

 

 

 

테슬라는 앤서니 교수의 지지가 큰 의미가 있다고 얘기한다. 투자자들은 그동안 테슬라가 눈의 띄지 않았는데 이제 많은 것이 바뀔거라고 애기한다.

 

 

 

 


잠시뒤 앤서니 교수의 조카 에블린과 앤 모건이 찾아온다. 앤서니 교수는 두사람에게 테슬라와 시게티를 소개한다.  앤서니 교수는 테슬라의 모터 때문에 유명해질거라며 샌드위치를 먹는다. 앤은 테슬라에게 샌드위치를 건네준다.

 


 앤서니 교수는 정류자와 불꽃을 제거했다며 조카에게도 시연을 보여달라고 얘기한다. 에블린과 앤은 테슬라의 시제품을 바라본다.

 

 

 

 

 


- 교류 전동기 시연회 -
테슬라는 사람들 앞에서 새로운 전기 변환 시스템에 대해 설명하고 시연을 보인다. 시연회는 성공적으로 끝나고 브라운과 펙은 조지 웨스팅하우스는 테슬라에게 모터를 원한다고 얘기한다. 샌프란시스코의 자본가가 20만달러를 제시했고, 가옥 1인당 2달러 50센트의 로열티를 지불할거라고 얘기한다. 브라운과 펙은 테슬라에게 잘해 낼수 있을 거라고 얘기한다.

 

 

 

 

 

 

< 조지 웨스팅하우스 >
조지 웨스팅하우스는 16살에 군입대하여 남북전쟁당시 북부 해군에서 복무했다. 21살때는 기차 에어 브레이크를 발명하였고, 많은 돈을 벌었다. 조지 웨스팅하우스는 발명가이자 사업가다.

 

 

 

 

 

[ 1888년 8월 14일 ]
- 펜실베니아 피치버그 -
조지 웨스팅하우스는 테슬라의 특허를 구입하고, 테슬라는 조지 웨스팅하우스를 만나러 간다.

 

 

웨스팅하우스는 해롤드 P. 브라운이 우리 기계를 몇대 샀는데, 24마리의 개를 사들여 전기충격 실험한다고 얘기한다. 웨스팅하우스는 브라운이 자기에게 도전을 했고, 브라운은 내가 기계를 가지고 뉴욕으로 가기를 원하는것 같다고 얘기한다. 웨스팅하우스는 100볼트부터 시작할 것이고, 50볼트씩 증가 시킬거라고 얘기한다.

 

 

 

 


웨스팅하우스는 아직 도끼 살인범 케믈러를 처형할 준비를 하고 있다며 신문을 건네준다. 웨스팅하우스는 처형대신 감전사로 하려는 움직임이 있다고 얘기한다. 그리고 에디슨이 웨스팅하우스 기계로 케믈러를 끝장내려는 것 같다고 얘기한다.

 

 

 

 


웨스팅하우스가 사람들은 AC 대 DC 를 의견 차이라고 생각하지만 우리는 더 잘알고 있다고 얘기한다. 웨스팅하우스는 에디슨에게 여기로 초대하고 합병제안을 했는데, 너무 바쁘다는 답장을 받았다고 얘기한다. 웨스팅하우스가 이것은 전쟁이라고 얘기한다.

 

 


 

 

- 형광등, 네온 시연 -
테스라는 빛에 대한 연구를 시작하고 사람들에게 형광등과 네온등 시연한다.

 

 

 

 


사람들이 돌아가고 테슬라, 시게티, 에블린, 앤은 얘기 나눈다. 앤은 시게티에게 학교에서 만났는지 묻는다. 시게티는 8년전에 부다페스트에서 만났다고 얘기한다.

 

 

테슬라는 시게티도 발명가라고 얘기한다. 시게티가 자기는 다른 발병가를 돕는 재능이 있는 것 같다고 얘기한다. 잠시뒤 로버트도 방으로 들어와 옆에 앉아 얘기를 듣는다.

 


앤은 테슬라에게 어디에서 왔는지 묻는다. 테슬라는 오스트리아 제국의 시골 마을에서 왔다고 얘기한다. 17살때 시골에 살았는데, 콜레라 전염병으로 사람들이 죽었다고 얘기한다.

 

 

 

 

 

에블린은 앤에게 늦었으니 돌아가자고 얘기한다. 앤은 괜찮다며 자기 아버지에 대해 아는지 묻는다. 테슬라가 안다고 얘기한다. 앤은 아버지가 해적처럼 사람들 재산을 빼앗아 가는 사람으로 생각하는지, 노장자와 자원을 착취해서 권력을 획득하는 자로 생각하는지 묻는다.

 

 

에블린은 업계를 긍정적으로 이끌어 나가는 사람일 수도 있다고 얘기한다. 에블린은 앤을 집까지 데려가야 한다며 앤을 일으킨다. 엔은 또 만나자며 돌아간다.

 

 

 

 

 

잠시뒤 테슬라는 시게티에게 앤 모건은 J. 피어폰트 모건의 딸이라고 알려준다.

 

 

 

< J. 피어폰트 모건 >
모건은 세상에서 가장 부유한 사람중에 한명이다. 부자로 태어났고, 일찍 은행 사업에 뛰어 들었다. 1861년 24살 이었을 때, 첫번재 부인 아멜리아 스터지스와 결혼했고, 결혼후 유럽으로 데려갔다가 결핵 진단을 받고 4개월후 죽었다. 모건은 은행, 금융일에 몰두했고, 기업과 기업을 매수하고 거래하는 일을 했다.

 

그후 프란체스 루이자 트레이시와 결혼해서 네명의 자녀를 두었다. 앤은 그중 막내다.

 

모건은 매디슨 애비뉴 저택에 전기를 설치하기 위해 토마스 에디슨을 고용했다. 뉴욕 최초로 개인주택에 에디슨의 조명이 켜졌다. 테슬라가 모터 디자인을 다듬는 동안, 모건은 수백만 달러를 쏟아부었고, 그 돈은 에디슨 전기회사로 흘러 들어갔다.

 

 

 

 

- 테슬라의 방 -
시게티는 앤 같은 여자가 옆에 있다면 모든 것을 만들 수 있고, 그렇게 되면 테슬라의 꿈이 실현될거라고 얘기한다. 테슬라가 자기 꿈은 진짜이라고 얘기하자, 시게티는 자금이 부족하다고 얘기한다.

 

 

 

 


시게티는 책상에서 노트를 꺼낸뒤 바다에서 항해하는 배를 위한 나침반 설계했다며 보여준다. 테슬라는 아주 좋지만, 벌써 윌리엄 톰슨 경이 만들었다고 얘기한다. 시게티는 좀더 일찍 보여줬여 했다며 애써 웃는다. 시게티는 자켓을 입으며 앤 모건과 잘해보라고 얘기한다.

 

 

 

 

 


- 사형 집행장 -
윌리엄 케믈러가 사형장에 들어와 전기의자에 앉는다.

 

 

 

 

 


- 로버트의 사무실 -
테슬라는 에블린과 얘기 나눈다. 그때 로버트가 신문을 가지고 들어와 케믈러에 대한 기사를 읽는다. 테스랄와 에블린은 관심을 가지고 같이 읽는다.

 

 

 

 


켐리가 죽지않고 숨을 쉬고 있었고, 천볼트를 올려다 기계를 다시 작동시키자 죽었다고 얘기한다. 에블린은 케믈러가 왜 유죄 판결을 받았는지 묻는다. 로버트는 케믈러가 아내를 죽였다고 얘기한다.

 

 

테슬라는 에디슨이 그곳에 있었는지 묻는다. 로버트가 에디슨은 회사 합병문제로 파리에 있었고, 드렉셀 모건 컴퍼티도 같이 있었다고 얘기한다. 테슬라는 모건이라는 말에 신문을 가져간다.

 

 

 

 

 

 

테슬라와 앤은 함께 롤러 스케이트를 타며 얘기나눈다. 앤은 테슬라가 아버지때문에 자기를 만나는것 같다고 얘기한다. 테슬라는 거런게 아니라고 얘기한다. 앤은 테슬라가 사람을 기계로 생각하는데 틀렸다고 얘기한다. 테슬라가 우주는 기계라고 얘기한다. 앤이 우리는 내부와 외부로 되어 있고, 영혼을 가지고 있다고 얘기한다.

 

 

 

 


테슬라는 앤의 진주 목걸이를 보다 미끄러 넘어지고, 앤이 괜찮은지 묻는다. 테슬라는 가끔 진주에 대한 안좋은 반응이 나타날때가 있다고 얘기한다. 앤은 목걸이를 풀어 에블린에게 건네준다.

 

 

 

 

 

앤은 테슬라에게 다가와 아버지 얘기를 하며 만나봐야 한다고 얘기한다. 테슬라는 모건이 에디슨을 돕느라 바쁘지 않다면 만나고 싶다고 얘기한다.

 

 

 

 

 

앤은 만난다면 코를 조심하라고 얘기한다. 세성에서 가장 부유한 사람이지만 흉측한 피부병이 있다고 얘기한다. 앤은 코에 염증이 생기는 병이라며, 자기에게도 그 병이 생길지도 모른다고 얘기한다.

 

 

앤은 테슬라에게 시카고에는 언제 갈것인지 묻는다. 앤은 웨스팅하우스가 25만개의 전구를 설치하고 있다고 얘기한다. 테슬라는 내일 떠날거라고 얘기한다. 앤이 친구 시게티와 함께 가는것인지 묻는다. 테슬라가 시게티는 나침반때문에 남아메리카로 갔다고 얘기한다. 앤은 가장친한 친구이자 조수가 아니었는지 묻는다.

 


앤은 시카고에 있는 테슬라를 찾아겠다고 얘기한다. 테슬라가 고맙지만 그럴필요 없다고 얘기한다. 앤이 테슬라에게는 자기가 필요하다고 얘기한다.

 

 

 

 

 

 

[ 1893년 ]

 

- 시카고 세계 박람회 -

테슬라와 웨스팅하우스 기계가 동력을 공급하고 조명을 밝혔다. 박람회는 도시 저체보다 세배나 더 많은 전기를 소비한다. 전세계 2800만 명의 방문객들은 에디슨이 부인했던, 교류의 안전성을 보게 된다.

 

 

 

 

 

 

- 시카고 식당 -
에디슨은 테슬라애개 식사초대를 한다. 에디슨은 식사를 하면서 움직이는 사진은 모두가 좋아하게 될거라고 얘기한다.

 

 

 

 

 

에디슨은 세계 박람회에서 테슬라가 디자인하고, 웨스팅하우스가 만든 교류 전동기로 전구를 켜고 동력을 얻고 있다고 얘기한다. 에디슨은 자신이 교류에 대해 잘못 알고 있었고, 테슬라에 대해서도 잘못 알고 있었다고 얘기한다.

 

 

에디슨이 아직 자본이 있고 투자자들도 있다며 지난일은 잊고 다시 함께 일해보자고 제안한다. 잠시뒤 종업원이 테이블 옆으로 큰 장비를 가져온다.

 

 

에디슨이 테슬라에게 우리 둘이 함께하면 놀라운 일을 할 수 있을 거라고 얘기한다. 에디슨이 테슬라에게 다음에는 뭘하고 싶은지 묻는다. 에디슨은 담배에 불을 붙이기 위해 일어난다. 테슬라는 에디슨이 만든 상자속 활동사진을 보고 놀란다.

 

 

 

 

 

앤이 "이 만남은 결코 일어나지 않았고, 에디슨과 테슬라는 세계 박람회에서 이야기하지 않았고, 에디슨은 자신이 틀렸다는 거을 인정하지 않았고 사과도 화해도 없었다"고 얘기한다.

 

 

 

 

- 시카고 세계 박람회 -
테슬라는 웨스팅하우스를 만나 아무도 없는 방에서 얘기 나눈다. 웨스팅하우스는 에디슨이 궁지에 몰렸고 우리는 이겼다고 얘기한다. 테슬라가 에디슨은 길 건너편에 있었다고 얘기한다.

 

 

 

 

 

웨스팅하우스는 테슬라에게 웨스팅하우스는 회사가 재정과 합병 등의 문제로 목숨을 걸고 싸우고 있다고 얘기한다. 웨스팅하우스는 JP모건이 모든 방법을 동원하고 있는데, 우리가 나서지 않으면 기회를 잡을 수 없다고 얘기한다.

 

 

웨스팅하우스는 가방속에서 계약서를 꺼는데 먼지가 날린다. 웨스팅하우스는 계약서에 적힌대로 테슬라에게 로열티를 지불하면 파산하게 될것이고, 회사 전체가 위험해진다고 얘기한다.

 

 

 

 

 

웨스팅하우스는 그것때문에 회사 합병을 진행하다가 그들이 거절했다고 얘기한다. 웨스팅하우스는 테슬라와 계약상에 마력 조항이 취소되지 않는한 합병이 안될거라고 얘기한다. 테슬라는 먼지가 없는 곳으로 가자고 얘기한다.

 

 

테슬라는 자기가 마력 조항을 포기하면, 합병도 성사되고 웨스팅하우스가 회사를 계속 맡게 되는 것인지 묻는다. 웨스팅하우스는 그렇게 되면 전국에 AC가 설치될거라고 얘기한다.

 

 

테슬라가 포기하지 않으면 어떻게 되는지 묻는다. 웨스팅하우스는 은행가들을 상대해야 할거라고 얘기한다. 웨스팅하우스는 테슬라를 탓하지는 않을거라고 얘기한다. 테슬라는 잠시 생각한다.

 

 

 

 

 

 

앤이 생각있는 사람이라면 이런상황에서 '변호사와 얘기 좀 할게요.'라고 했을 거라고 말한다.

 

 


하지만 테슬라는 웨스팅하우스에게 계약서를 찢어버리라고 얘기한다. 웨스팅하우스는 테슬라가 찢어버리면 더 좋겠다며건네준다. 테슬라는 계약서를 찢어버린뒤 웨스팅하우스에게 건네주고 방을 나간다.

 


웨스팅하우스는 테슬라에게 후회하지 않을거라며, 우리는 나이아가라로 갈거라며 기뻐한다.

 

 

 

 

 

< 사라 베를하르트 >
사라 베를하르트는 국제적으로 유명한 슈퍼스타 이다. 사라는 평생 세계를 여행하고 있고, 1881년 뉴욕에서 미국무대 첫 출연하게 된다. 사라는 새벽2시 보스턴으로 가는길에 뉴저지 멘러 공원에 들렀고, 토마스 에디슨을 만난다. 사라는 토마스 에디슨으의 축음기에 목소리를 녹음한다.

 

 

 

 

 

 

10년후 사라는 시카고 세계 박람회와 그랜드 투어를 위해 다시 돌아오게 된다. 테슬라와 사람들은 사라의 공연을 보고 기립박수를 친다.

 


앤은 외출 준비를 하며 테슬라와 얘기 나눈다. 테슬라는 앤에게 프랑스어를 할줄 아는지 묻는다. 앤은 문장을 몇개 만들 정도 된다고 얘기한다. 테슬라는 앤에게 함께 가자고 얘기한다.

 

 

 

 

 

사라를 만난 로버트 언더우드 존슨은 반갑게 인사하고 아내 캐서린을 소개한다. 캐서린은 오래전부터 만나고 싶었다며 얘기한다. 테슬라와 앤은 두사람의 대화를 지켜보고 있다. 잠시뒤 로버트는 테슬라를 소개한다.

 

 

 

 

 

테슬라는 사라에게 꽃다발을 건네주며 얘기한다. 사라는 테슬라의 모습이 배우같아 보인다며 배우인지 묻는다. 앤은 위대한 발명가라고 얘기한다. 테슬라는 술잔을 건네주며 사라의 눈을 바라본다.

 

 

 

 


그때 에디슨이 아내 미나와 함게 들어와 사라에게 인사한다. 에디슨은 로버트와 캐서린, 테슬라도 있는 것을 보고 인사한다. 에디슨은 테슬라가 9년전에 자기 회사에서 일했다고 얘기한다. 테슬라는 6개월 일했다고 얘기한다. 에디슨이 자기가 테슬라에게 50달러를 빚졌다며 농담한다.

 

 

 

 

 

테슬라가 괜찮다며 에디슨과 악수한다. 에디슨이 테슬라의 기계가 자신의 기계보다 더 많이 팔리고, 돈도 잘번다고 얘기한다.

 

 

 

 


에디슨은 사라에게 플로리다에서 온거라며 선물을 건네준다. 앤이 사라에게 관은 어디에 있는지 묻지만 대답하지 않고 걸어간다. 사라는 테슬라에게 '우리는 다시 만나게 될 것이다'라고 얘기하고 떠난다.

 

 

로버트는 앤에게 뭐라고 얘기했는지 묻는다. 앤은 관에 대해 물어봤는데, 아마도 호텔에 있는것 같다고 얘기한다. 앤과 에블린이 돌아가고 테슬라는 조용히 술을 마신다.

 

 

 

 

 

 

< 나이아가라 수력발전소 >
테슬라는 완전히 새롭고 기존보다 5배나 더 큰 발전기를 설계하고, 변압기, 모터, 송전선, 터빈도 추가한다. 그들의 힘과 범위 안에서 혁명적이었다. 테슬라의 시스템은 전 세계 모든 곳에 실용적이고, 사용 가능하게 만들었다.

 

 

 

 

 

 

- J.P 모건의 집 -
앤은 아버지에게 40개의 특허가 있고, 전화 발명이후 가장 귀중한 특허라고 얘기한다. J.P 모건은 두고보면 알게 될거라며 웃는다.

 

 

 

 

 

앤이 지난주에는 세인트루이스에서 4천명이 넘는 사람들이 테슬라의 강의에 참석했고, 예일대는 그에게 명예 학위를 주었고, 컬럼비아대도 학위를 주었다고 얘기한다.


 

앤은 테슬라가 고주파파를 이용한 전자기 펄스 등 무선에너지 관련 특허도 8개가 있다고 얘기한다. J.P 모건은 테슬라가 투자자를 찾고 있는것인지 아내를 찾고 있는 것인지 묻는다.

 

 

 


 
테슬라는 벽에 걸린 그림을 보고 있다. 남자는 테슬라에게 위대한 발명가는 절대 결혼해서는 안된다고 얘기한다. 남자는 우리의 생각이 우리를 만들어 낸 것이라고 얘기한다. 테슬라는 자신도 그렇게 믿는다고 얘기한다. 남자는 테슬라에게 생각하는 것에 신경쓰라고 얘기한다.

 

 

 

 

 


- 레스토랑 -
테슬라는 앤을 만나 자신의 목표는 완전히 새로운 통신시스템을 개발하는 것이라고 얘기한다. 테슬라는 전기기호, 목소리까지 보내는 것이라고 얘기한다. 테슬라는 세상이 돌아가는 방식을 변화 시킬것이라고 얘기한다.

 

 

 

 

 


테슬라는 콜로라도로 갈 것이라고 얘기한다. 앤이 그곳은 멀다며 왜 그곳으로 가는지 묻는다. 테슬라는 공기, 고도, 번개 폭풍 때문이라고 얘기한다.

 

 

 


 

 

[ 1899년 5월 30일 ]
- 콜로라도 스프링스 -
테슬라는 들판에 연구설비를 만들고 '테슬라 코일'에 대한 실험을 준비한다. 테슬라는 실험장비를 들고 밖으로 나간뒤 땅에 내려놓는다. 하늘이 흐려지고 번개가 치기 시작한다. 잠시뒤 테슬라 코일에 전류가 흐르면서 불이 켜진다. 테슬라는 조용히 바라본다.

 

 

 

 


테슬라는 알타비스타 호텔에서 냅킨으로 모든 접시와 유리잔을 닦은뒤 와인을 마신다.

 

 

 

 

 

날씨가 흐려지고 테슬라는 동료들과 실험을 시작한다. 테슬라는 관찰하며 기록한다. 동료가 스위치를 올리자 코일에서 번개가 모이며 번적이기 시작한다. 잠시뒤 불이 꺼지고, 테슬라가 다시 스위치를 켜보지만 작동하지 않는다. 테슬라는 동료들과 함께 마을로 간다.

 

 

 

 

 

마을에서는 발전기에 불이 나고, 사람들이 불을 끄고 있다. 남자는 테슬라 때문에 마을이 불타고 있다며 화낸다. 테슬라는 지구를 전기 공명이라 설정하고, 초당 150회 진동 속도로 지구로 전자를 흘려 보냈다고 얘기한다. 테슬라는 각 맥동은 6600피트의 파장으로 팽창하여 지구의 곡선을 넘는데, 발생하고 떨어지는 정지파동을 만든다고 얘기한다. 테슬라는 발전기를 새로살 돈을 지불하겠다고 얘기한다.

 

 

 

 

 


- 호텔 -
테슬라가 호텔로 돌아오자 지배인은 사라가 식당에 있다고 알려준다. 사라는 이곳에서 자기말고 테슬라가 유일한 얘기거리라고 얘기한다. 사라는 테슬라가 창문도 없는 비밀실험실에서 지구에서 하늘로 번개를 쏜다고 얘기한다.

 

 

 

 


사라가 콜로라도는 병원 병동과 비슷한데, 결핵에 걸린 부자들이 가득하다고 얘기한다. 사라는 그들이 극장을 좋아하지만 기침을 많이 한다고 얘기한다.

 

 

 

 


사라와 테슬라는 밖으로 나와 걷는다. 사라는 요즘 많이 죽어가고 있는데, 너무 많이 죽어서 불멸로 느껴진다고 얘기한다. 테슬라는 사라의 영어 실력이 늘었다고 얘기한다. 사라가 하지만 무대위에서는 프랑스어로만 공연하다고 얘기한다. 몇몇 미국인들이 프랑스 여배우를 보기위해 돈을 지불하기 때문이라고 얘기한다.

 

 

 

 

 

테슬라는 무대 전기장치를 확인하고 전원을 올린다. 전기가 들어오고 테슬라는 사라에게 조명을 비춘다.

 

 

 

 

 

 

- 사라의 연극 -

사라의 연극이 끝나고 무대 커튼이 닫힌다. 연극을 본 사람들은 박수를 치며 환호한다.

 

 

 

 

 

앤은 사라 베른하르트가 '에너지는 에너지를 만들어낸다. 내가 부자가 되는 것은 나 자신을 소비함으로써이다.'라고 얘기했다고 말한다.

 

 

 

커튼이 다시 열리고 사라고 무대위로 나와 관객석을 바라보는데 테슬라의 모습은 보이지 않는다. 사람들은 박수를 치며 무대위로 꽃을 던진다.

 

 

 

 

 

 

- 테슬라 실험실 -
테슬라는 실험실에서 연구를 한다.

 

 

 

 

 

 

- J.P 모건의 사무실 -
테슬라는 J.P 모건에게 테슬라 코일 사진을 보여주고 설명한다. 모건은 사진을 보고 다시 한번 설명해달라고 얘기한다. 모건은 램프와의 거리가 얼마나 떨어졌는지 묻는다. 테슬라는 26마일 떨어졌다고 얘기한다. 테슬라는 간단하다며, 300마력의 진동자를 타고 전세계 어디에서든 동시에 작동한다고 얘기한다. 테슬라는 수신장치만 지상에 놓으면 되고, 몇마일이나 몇천마일 떨오진 곳에 있을 수도 있다고 얘기한다.

 


J.P 모건은 수신단말기만 있으면 메시지를 A에게 전송할 수 있고, 바다에서 증기선에 신호를 보내고, 주식 거래소에서 즉시 주식 견적을 얻고, 동쪽에 탑을 세우면 대서양 반대편에 있는 곳에서도 받을 수 있는지 묻는다.

 

 

테슬라가 그렇다고 얘기하자, 모건은 이것을 현실화하는데 얼마나 많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지 묻는다. 테슬라가 선뜻 대답하지 못하고 머뭇거린다.

 

 

 

 

 

J.P 모건은 책상위의 종을 치며 직원을 호출한다. 모건은 테슬라에게 좋은 인상을 가지고 있지 않다고 얘기한다. 모건은 테슬라가 웨스팅하우스와 거래 빼고는 많은 돈을 벌지 못했다고 얘기한다.

 

 

직원이 사무실로 들어와 수표를 책상위에 올려놓는다. 모건은 테슬라에게 10만달라면 되는지 묻자, 테슬라는 겋다고 대답한다. 모건은 테슬라가 더 많은 것을 할 수 있을거라고 얘기한다. 모건은 계약을 할거라며, 우리는 공통점이 많다고 얘기한다. 모건이 자기는 위대한 사람들의 무모함을 믿는다고 얘기한다.

 

 

 

 

 

 

< 토마스 에디슨 >
전류 전쟁후 토마스 에디슨은 전기에 대한 것을 포기한다. 에디슨은 암석에서 철광석을 추출하는 사업을 시작한다. 뉴저지 주 오그덴스버그에 땅을 구입하고, 400명 이상을 고용하는 대규모 계획을 수립한다. 테슬라는 1899년까지 콜로라도 스프링스에 있었고, 에디슨의 광산 사업은 실패로 끝난다.

 

 

 

 

[ 1901년 12월 19일 ]
- 롱아일랜드 워든클라이프 -
테슬라는 워든클라이프 타워를 건설한다. 앤이 테슬라를 찾아와 신문을 건네준다. 테슬라는 신문을 펼쳐보며, 마르코니는 자신의 특허 17개를 사용해서 공중으로 신호를 보낸나고 얘기한다.

 

 

 

 

 

테슬라는 타워가 완성되면 지구를 가로질러 우리의 메시지를 보낼것이라고 얘기한다. 앤이 해협을 가로질러 메시지를 보내는 일을 누구도 하지 않았다고 얘기한다.

 

 

로버트가 방금 끓였다며 차를 가지고 돌아온다. 로버트는 앤의 아버지가 지난주에 카이로로 떠났다고 들었는데, 그의 보좌관들이 2주동안 연락이 안될거라 했다고 말한다. 테슬라는 탑이 완성되면 곧 연락이 올것이라고 얘기한다.

 

 

 

 


앤은 테슬라에게 그얘기를 하려고 온게 아니라고 얘기한다. 앤은 마르코니의 시험 신호가 영국 해협을 가로질러 왔다고 얘기한다. 앤은 테슬라의 시스템이 성공하면 어떻게 되는지, 에너지를 어떻게 분배하고 통제할 것인지 묻는다.

 

 

로버트는 아무도 통제하지 않는다고 얘기한다. 앤은 공기처럼 통제하지 않는지 묻는다. 앤은 에너지를 판매 가능한 단위로 나눌 수도 없고, 모든 사람이 이용하게 될거라고 얘기한다.

 

 

 

 

 

앤은 테슬라에게 뭘 하려는 것인지 묻는다. 테슬라는 시스템이 완성되면 늪이나 사막, 바다 어디든 갈수 있고, 빛과 열을 가지고 전력을 얻고 통신을 할 수 있다고 얘기한다. 테슬라는 그것을 값싸게 할 수 있다고 얘기한다. 앤이 테슬라는 경제학자가 아니라며 모든것에는 돈을 지불해야 한다고 얘기한다.

 

 

 

 


 

< J.P 모건 >

같은 시기 모건은 철강회사를 조직했고 회사는 10억달러에 가치를 지니게된다.

 

 

 

 

 

 

- 테니스장 -

테슬라는 모건을 찾아간다. 모건은 테니스를 치다 화내며 라켓을 집어 던진다. 모건은 테슬라를 온것을 발견하고 얘기한다. 테슬라는 자세한 내용와 사실들을 보냈다고 얘기한다. 모건은 작년에 10만 달러를 투자했고, 몇달 후 5만달러 추가 투자를 요구했다고 얘기한다.

 

 

 

 

 

테슬라는 일이 끝난면 100배의 투자금을 회수할 수 있을 거라고 얘기한다. 모건은 테슬라가 일을 끝낼 수 있을지 확신이 없다고 얘기한다. 모건은 돈이 필요없다며 테니스를 친다.

 

 

 

 


테슬라는 새로운 것을 연구하고 있다고 얘기한다. 테슬라는 생각을 사진찍는 것으로, 뇌에서 나오는 전기 자극을 전사하는 거라고 얘기한다. 테슬라는 자신이 생각했던 것들에 대해 얘기하지만 모건은 관심없이 돌아선다.

 

 

 


 

 

- 롱아일랜드 워든클라이프 -

테슬라가 실험실에서 일어난다. 앤이 고양이와 함께 앉아 있다. 앤은 자신이 처음 깨닳았을때 얼굴을 기억하는지 묻는다. 테슬라는 아무말 없이 밖으로 나간다.

 

 

 

 

 

 

 

[ 이후 ]

앤 모건은 S.E 마버리 만나 프랑스에 있는 그녀의 별장으로 이사한다. 전쟁중에는 아이들을 위한 구호기금으로 돈을 쏟아붇는다.

 

 

 

 

 

니콜라 테슬라는 웨스팅하우수, 에디슨, 사라 베른하르트, J.P 모건 보다 오래살았다. 테슬라는 1943년 1월 7일 뉴욕 호텔에서 87세의 나이로 죽는다. 2000명이 넘는 사람들이 테슬라의 장례식에 참석했다.

 

 

 

 


테슬라는 항상 미래를 내다보고 있었고, 어쩌면 할 수 있는것 보다 더 많은 것을 약속했을지도 모른다. 지금 우리가 사는 세상은 테슬라가 처음 꿨던 꿈일지도 모른다.

 

 

 

 

 

 

 

 

[사진 출처] 영화 테슬라(Tesla) 스틸컷, 캡처, 포스터

 

 

 

 

 

 

 

이상 영화 테슬라(Tesla)의 후기를 마친다.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 없이 가능한

아래 하트♥공감 버튼을 꾹 눌러주세요!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