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ista7

영화 코다(CODA, Child of deaf adults)는 청각장애인 가정을 소재로한 영화다.

 

루비는 청각장애를 가진 부모를 도우며 고등학교에 다닌다. 마일스를 따라 합창단에 들어간 루비는 노래하는 기쁨과 자신의 재능을 발견하게 된다.

 

마일스와의 듀엣 콘서트를 준비하면서 베르나르도 선생님은 루비에게 버클리 음대 진학을 권유한다. 루비는 선생님에게 지도를 받으며 실시시험 준비를 하면서 노래를 향한 꿈을 키운다. 그러던중 가족의 생계가 달린 어업면허에 문제가 생기고, 루비는 음대 진학 대신에 가족을 선택하게 된다.

 

영화를 통해서 청각장애인에 대해 이해할 수 있었고, 아름다운 음악과 잔잔한 감동이 있는 영화였다.

 

 

 

 

 

음악의 마법에 빠질 시간!
가장 조용한 세상에서 시작된 여름의 노래!

 

 

 

 

 

 

 

 

 

 

 

 

영화 코다(CODA, 2021) 후기, 결말, 줄거리

 

 

 

 

▷ 2021년 8월 개봉 영화 총정리 : https://barista7.tistory.com/4613

 

 

 

 

 

 

 

코다(CODA, Child of deaf adults)

 

 

- 2021 제작
- 미국, 드라마
- 2021.08 개봉, 12세이상 관람가, 112분
- 감독 : 션 헤이더
- 출연 : 에밀리아 존스, 퍼디아 월시 필로, 에우헤니오 데르베스, 말리 매트린
* 코다(CODA, Child of deaf adults) : 귀가 들리지 않는 양친이나 후견인에게서 자란 청인

 

 

 

에밀리아 존스(루비 로시 역)
퍼디아 월시-필로(마일스 역)
말리 매트린(재키 로시 역)
트로이 코처(프랭크 로시 역)
다니엘 듀런트(레오 로시 역)
에우헤니오 데리베스(베르나르도 빌라로보스 역)
에이미 포사이스(거티 역)
존 피오르(토니 살가도 역)
로니 파머(아서 역)
케빈 채프만(브래디 역)
호세 군스 알베스(몬도 역)
오웬 버크(지미 역)
아멘 가로(지오 살가도 역)
멜리사 맥미킨(바브 역)
에리카 맥더못(앤젤라 역)

 

 

 

=

 

 

 

 

 

 

 

 

 

 

 

 

 

코다(CODA, Child of deaf adults- 엔젤라 로즈 호 -) 줄거리

 

 

- 엔젤라 로즈 호 -
로시 가족은 바다에서 조업을 하고 항구로 돌아온다. 토니는 루비에게 서류를 건네주고 서명을 받는다. 루비는 아빠와 오빠에게 회사에서 가격을 너무 깎는다고 알려준다. 레오는 아빠에게 물고기를 직접 팔자고 얘기한다.

 

 

 

 

 

- 학교 -
루비는 바로 자전거를 타고 고등학교에 등교간다. 수업이 끝나고 루비는 거티와 얘기 나눈다. 복도를 지나던 친구들은 루비에게 생선냄새가 난다고 놀리며 지나간다.

 

 

루비와 거티는 어떤 동아리에 들어갈지 고민한다. 거티는 제일 귀찮게 안하는 동아리를 선택하는게 목표라고 얘기한다. 루비는 마일스가 합창부를 선택하자 합창부를 선택한다. 거티가 놀라자 루비는 항상 노래를 부른다고 얘기한다. 거티는 자기앞에서 비트박스 같은거 하지 말라며 다른 동아리를 선택한다.

 

 

프랭크와 재키가 학교로 루비를 데리러 오는데, 큰 음악 소리때문에 주위 학생들이 바라본다. 루비는 학생들 눈치보며 서둘러 차에 오르고 음악소리를 줄인다.

 

 

잠시뒤 아빠는 랩음악이 좋다며 다시 볼륨을 올린다. 아빠는 온몸이 떨려서 좋다며 흥겨워한다. 루비는 소리를 줄이고 그냥 운전만 하라고 얘기한다. 주위에 있던 학생들은 그 모습을 보고 웃는다.

 

 

 

 

 

- 병원 -
병원에 도착한 아빠가 아픈곳에 대해 수어로 얘기하고 루비가 통역해준다. 아빠는 엄마도 똑같이 아프다고 얘기한다.

 

 

의사는 설명을 듣고난 뒤 축축한 옷을 오래 입으면 흔히 생기는 병이라며, 성교를 통해 쉽게 전염이 된다고 설명한다. 의사는 항균 연고를 바르고 부위를 건조하게 유지하고, 2주간 섹스를 하지 말라고 얘기한다. 루비는 수어로 다시 설명하자 아빠와 엄마는 안된다며 놀란다.

 

 

 

 

 

- 집 -
아빠는 밖에서 정리를 하고, 엄마는 주방에서 식사 준비를 하고, 레오는 데이트앱을 보고있다. 식탁에 앉아 공부하던 루비는 집중을 못하고 이어폰을 귀에 꽂고 음악을 듣는다. 엄마는 루비에게 예의없어 보인다며 귀에서 빼라고 손짓한다. 루비는 시끄러워서 집중이 안된다고 얘기한다.

 

 

식사시간 레오는 데이트앱을 보며 얘기한다. 루비는 식탁에서 데이트앱 보지 않기로 했다며, 데이트앱은 되고 음악은 왜 안되는지 묻는다. 엄마가 이거는 가족이 다 같이 볼 수 있다고 얘기한다.

 

 

 

 

 

- 학교 -
합창부로 단원들이 음악실에 모인다. 베르나르도는 학생들에게 자신의 이름을 얘기하면서 발음이 제대로 안되면 '미스터 브이'라고 부르라고 시킨다.

 

 

 

 

 

베르나르도는 학생들을 한쪽으로 이동시키고 '생일송'을 시킨다. 학생들은 노래를 부르고 베르나르도는 학생들을 테너, 알토, 소프라노로 분류한다. 루비의 차례가 되고 루비는 눈치를 보며 망설이다 음악실을 뛰쳐나간다. 

 

 

 

 

 

- 호수 -
루비는 혼자 호수바위 위에 앉아 생일송을 부른다.

 

 

 

 

 

- 집 -
집으로 돌아온 루비는 아빠와 엄마가 나누는 얘기를 듣게 된다. 엄마는 카드에 잔액이 없어서 창피했다고 얘기한다. 아빠는 얼음, 기름값 등 내야할게 만다고 얘기한다. 엄마가 배를 팔아야 하냐며 걱정하자, 아빠는 할 줄 아는게 이것뿐이라고 얘기한다.

 

 

 

 

 

- 바다 -
다음날 조업을 하고 돌아오는데 어부들이 모여있다. 어부들은 가족 먹이기도 힘들고 배 유지비도 없다고 얘기한다. 토니는 정부에서 해상 참관인을 두라고 했다며 하루에 경비가 800달러라고 얘기한다. 루비는 아빠에게 토니의 말을 설명해준다. 아빠는 루비에게 하루에 버는 것보다 많다고 화낸다. 루비가 직원에게 얘기하라고하자, 아빠는 돌아서 가버린다. 

 

 

 

 

 

- 학교 -
루비가 음악실로 베르나르도를 찾아온다. 명상을 하던 베르나르도는 루비를 알아보고, 노래 부르는게 무서운 사람은 합창부 지원안한다고 얘기한다.

 

 

 

 

 

루비는 다른 애들 때문에 긴장했다고 얘기한다. 루비가 처음에 학교 다닐때 웃기게 말해서 놀림당했다고 얘기한다. 베르나르도는 청각장애인 집 딸인지 묻는다.

 

 

베르나르도는 왜 도망갔는지 묻는다. 루비는 애들이 무서웠거나 노래 못하는거 알게될까봐 무서웠다고 얘기한다. 베르나르도는 보위가 밥딜런에 대해 했던 얘기를 해주면서, 할얘기가 없는 예쁜 목소리는 많다며 할만한 얘기가 있는지 묻는다. 루비가 그렇다고 하자 베르나르도는 수업때 보자고 얘기한다.

 

 

 

 

 

- 집 -
루비가 거티와 집으로 돌아온다. 엄마는 루비에게 잠깐 할머니한테 전화해달라고 부탁한다. 루비는 친구가 왔으니 영상통역서비스로 하라고 얘기한다. 엄마는 통역사한테 얘기하는게 이상하다고 얘기한다.

 

 

레오는 엄마에게 친구왔으니 그냥 놔두라고 얘기한다. 거티는 루비와 엄마가 얘기하는 사이 레오를 바라본다.

 

 

잠시뒤 거티는 레오가 멋있어졌다며, 따로 운동한 것인지 낚시근육인지 묻는다. 루비는 거티가 만나는 남자마다 섹스를 해서 안된다며 레오와 만나지 말라고 얘기한다.

 

 

 

 

 

루비는 노래를 플레이하고 거티에게 좋아하는 부분이라며 설명한다. 거티는 루비가 이상한 것을 잘 찾는다며 웃는다. 거티는 루비에게 '너 정말 섹시해, 우리 한번 하자'는 수어로 어떻게 가르쳐 달라고 얘기한다. 루비는 한숨을 쉬며 생각한다.

 

 

거티가 거실에 있는 레오에게 루비가 가르쳐준 수어로 얘기하고 돌아간다. 레오는 거티를 이상하게 바라보다 루비에게 왜 그러는지 묻는다. 루비는 대답없이 방으로 돌아간다.

 

 

 

 

 

- 학교 -
합창단원이 음악실에서 노래를 부르고 있다. 베르나르도는 학생들의 목소리에 힘이없다며 힘내라고 지적한다. 베르나르도는 루비를 앞으로 불러낸뒤 노래를 시킨다. 
베르나르도는 노래를 멈추고 호흡 없이는 소리가 안난다며 학생들에게 호흡법을 가르친다.

 

 

 

 

 

수업이 끝나고 베르나르도는 루비와 마일스를 따로 부른다. 베르나르도는 가을 콘서트에 듀엣 공연을 해야 한다며 악보를 건네준다.

 

 

 

 

 

- 부두 -
루비는 듀엣곡을 들으며 자전거를 타고 부두로 이동한다. 경매장으로 가던 루비는 다른 직원이 흥정한 가격을 듣고 레오를 찾아간다.

 

 

루비는 레오와 거래중인 직원에게 물고기 가격 얼마나 쳐줄것인지 묻는다. 직원이 가격을 낮게 책정하자 루비는 가격 높여주지 않으면 팔지 않겠다고 얘기한다. 레오는 루비에게 나가있으라고 떠민다.

 

 

잠시뒤 레오가 루비를 찾아와 자기를 바보로 만들었다며 화낸다. 아빠는 아이들에게 가족은 뭉쳐야 한다며, 싸우지 말고 싸우려면 직원과 싸우라고 얘기한다.

 

 

=

 

 

 

 

 

 

 

 

 

 

 

 

- 학교 -
학생들이 베르나르도의 지도를 받으며 노래를 부른다. 노래가 끝나고 베르나르도는 루비와 마일스를 부른뒤 노래 연습을 시작한다. 베르나르도는 노래를 듣고 두사람이 연습을 안했다며 화낸다.

 

 

루비가 각자 연습을 했다고 얘기하자, 베르나르도는 듀엣곡이라며 한숨쉰다. 베르나르도는 두사람을 서로 바라 보라고 시킨뒤, 사랑 노래라고 강조한다. 베르나르도는 각자의 파트를 알려주고 코러스 화음을 높여보라고 얘기한다. 베르나르도는 마일스에게 기타 치면서 연습해보라고 얘기한다.

 

 

 

 

 

마일스가 먼저 교실을 떠나고, 베르나르도는 루비의 음색이 아주 좋다고 칭찬한다. 루비는 노래 부르는게 가장 좋다고 얘기한다.

 

 

베르나르도는 루비에게 졸업하고 뭐할것인지 묻는다. 루비는 아빠랑 일하고 있을거 라고 얘기한다. 베르나르도가 대학에 안갈것인지 묻자, 루비는 공부를 못한다고 얘기한다.

 

 

베르나르도는 마일스가 버클리 음대에 지원할 예정이라서 자신이 연습시키고 있다며, 버클리 음대를 아는지 묻는다. 루비가 버클리는 알지만 대학 다닐 돈이 없다고 얘기한다. 베르나르도는 장학금이 있다고 얘기한다.

 

 

베르나르도는 루비에게 노래부를때 기분이 어떤지 묻는다. 루비는 어떤 기분인지 설명하기 힘들다고 얘기한다. 베르나르도가 한번 설명해보라고 얘기하자, 루비는 수어로 설명한다.

 

 

베르나르도는 고개를 끄덕이며 베워야 할게 많다며 저녁과 주말에 따로 만나자고 얘기한다. 베르나르도가 자신은 시간낭비 안한다며, 자신이 제안한다는것은 루비에게서 뭔가를 들었기 때문이라고 얘기한다.

 

 

 

 

 

- 집 -
집으로 돌아온 루비는 엄마에게 합창부 들어갔다고 얘기한다. 엄마는 왜 합창부에 들어갔는지 묻는다. 루비가 제일 좋아하는게 노래라고 얘기하자 엄마는 웃는다. 엄마는 자신이 맹인이었다면 그림을 그리고 싶었을 거라고 얘기한다. 루비는 모든것을 엄마와 연결시키는 지 묻는다. 루비는 엄마에게 세상으로 나가야 한다며 자리에서 일어난다.

 

 

 

 

 

- 항구 -
레오는 아빠에게 빈 창고도 많다면서, 우리가 조합을 만들어서 운영해야 한다고 설명한다. 아빠는 청각장애라서 아무도 안도와주고 농담이라 생각할거라고 얘기한다. 그때 다른 어부가 맥주하러 가자고 소리친다. 레오는 자기도 가겠다며 손을 흔들고 같이 따라간다.

 

 

 

- 술집 -
레오는 같이 간 사람들 입모양을 보며 대화를 듣는다. 그때 한남자가 지나가다 레오와 부딪히며 맥주를 흘린다. 레오는 그 남자에게 맥주를 흘렸다고 손짓한다.

 

 

남자는 꺼지라고 욕하고, 레오는 남자와 싸운다. 주위 사람들이 두사람을 뜯어 말린다. 주방에 있던 거티가 싸우는 모습을 바라본다.

 

 

잠시뒤 레오가 혼자 바에 앉아 맥주를 마신다. 거티는 레오에게 다가간뒤 눈 괜찮은지 묻는다. 말이 안통하자 거티는 자신의 번호를 찍어준다. 레오와 거티는 문자를 주고 받으며 대화를 이어간다. 잠시뒤 두사람은 키스를 하며 직원전용 방으로 들어간다.

 

 

 

 

 

- 집 -
루비와 마일스는 이야기를 나누며 집으로 걸어간다. 마일스는 자기 아버지가 기타는 진짜 현악기가 아니라서 시간낭비라고 한 말에 기운빠진다고 얘기한다.

 

 

루비는 집이 엉망이라서 미안하다며 방으로 안내한다. 마일스는 섀그스 앨범을 보고 놀라워한다. 마일스는 루비에게 부모님이 음악을 아는지 묻는다. 루비는 아빠가 베이스때문에 갱스터랩을 좋아한다고 얘기한다.

 

 

마일스는 어릴때 시내에서 루비 가족을 봤었다고 얘기한다. 마일스는 루비가 부모님 대신에 음식 주문하는것을 보고 멋있어 보였다고 얘기한다.

 

 

 

 

 

두사람은 서로 마주보며 노래 연습을 한다. 루비가 어색해하며 노래를 멈추자, 마일스는 등지고 노래를 하자고 제안한다. 서로 등을 맞대고 노래를 시작한다.

 

 

잠시뒤 다른방에서 신음소리가 들려오고 두사람은 노래를 멈춘다. 루비는 방안 불을 켰다끄면서 신호를 보낸다.

 

 

 

 

 

잠시뒤 네사람이 거실에 모여앉는다. 엄마는 루비가 집에 있는지 몰랐다고 얘기한다. 그러자 루비는 의사가 섹스하지말라고 했다고 다시 알려준다. 아빠는 엄마가 너무 섹시해서 참을 수가 없었다고 얘기한다.

 

 

마일스가 가겠다고 일어나자 아빠는 다시 자리에 앉으라고 손짓한다. 아빠와 엄마는 루비에게 콘돔을 꼭 써야한다고 얘기한다. 아빠가 손짓을 하며 설명하자 루비는 놀라며 서둘러 마일스를 돌려보낸다. 루비가 화내며 방으로 돌아가자 아빠와 엄마는 웃는다.

 

 

 

 

 

- 학교 -
다음날 점심시간 루비는 거티에게 어제 진짜 창피했다고 얘기한다. 거티는 괜찮을 거라고 위로한다. 잠시뒤 루비를 발견한 친구들은 신음소리를 내며 루비를 놀린다.

 

 

 

 

 

루비가 식당에서 뒤쳐나가자 보고있던 마일스가 뒤따라 나간다. 마일스는 루비에게 자기는 제이 한명에게만 말했다고 얘기한다. 화내면서 돌아선 리비는 눈물을 흘린다.

 

 

 

 

 

- 베르나르도의 집 -
수업이 끝난 루비는 베르나르도를 찾아가 노래 연습을 한다. 베르나르도는 루비에게 호흡하는 방법을 알려주면서 노래를 가르친다.

 

 

베르나르도는 루비에게 조니 미첼(Joni Mitchell)의 노래를 골랐으면 제대로 불러야 한다고 지적한다. 베르나르도는 노래와 교감을 하지 못하면 다른 노래를 골라야 한다고 얘기한다.

 

 

베르나르도는 호흡을 담고있지말고 모두 내뱉으라고 알려준다. 베르나르도는 처음에 학교다닐때 어떻게 웃기게 얘기했는지 묻는다. 루비는 청각장애인처럼 이상하고 듣기 싫은 소리를 냈다고 얘기한다. 마일스는 한번 해보라고 시킨다.

 

 

베르나르도는 루비의 손을 붙잡고 몬스터처럼 소리를 내보라며 소리지른다. 루비가 소리를 지르는 방법으로 노래를 지르나 베르나르도는 바로 그렇게 불러야 한다며 좋아한다.

 

 

 

 

 

- 사무실 -
직원들과 어부들이 모여 회의를 하고 있다. 루비가 도착하자 아빠는 통역을 해달라고 얘기한다. 위원회장은 참관인이 재정적으로 부담되는거 안다며, 어장을 돌보기 위한 거라고 얘기한다. 위원장은 조금씩 희생을 해야 한다고 얘기한다.

 

 

얘기를 듣고 있던 프랭크가 일어나 수어로 얘기하고 루비가 통역한다. 위원장이 하고 싶은 얘기가 뭔지 묻는다. 프랭크는 여기에서 돈버는 사람은 너희들 뿐이고, 아무도 생선값을 제대로 받지 못하고 있다고 얘기한다.

 

 

프랭크는 이제 경매에 참여하지 않겠다고 얘기한다. 프랭크는 잡은 물고기를 직접 팔게다고 얘기한다.  레오가 일어나 잡은 물고기를 가져오면 두배로 쳐주겠다고 얘기한다.

 

 

 

 

 

- 집 -
재키는 프랭크가 사람들에게 했던 얘기를 듣고 놀란다. 프랭크는 분위기에 휩쓸려서 그냥 나온 말이라고 얘기한다. 레오는 고객을 회원으로 받고 배에서 생선을 바로 팔면된다고 얘기한다.

 

 

재키는 수많은 단계를 거쳐야 한다며 그럴 돈이 없다고 얘기한다. 프랭크는 제키가 장부를 맏고, 어부 아내들과 같이 일하면 된다고 얘기한다. 재키가 그 사람들은 자기와 어울리는거 싫어 할거라고 얘기한다.

 

 

레오는 이번이 공동체 일원이 될 기회라고 얘기한다. 재키는 그 사람들과 어떻게 대화를 하는지 묻는다. 그러자 프랭크는 루비가 통역하면 된다고 얘기한다.

 

 

 

 

 

다음날 새벽 3시 알람이 울리자 깨어난 루비는 노래를 크게 틀고 아빠를 깨운다. 루비 가족은 잡은 고기를 직접 판매하고, 회원을 모집하고, 함께할 어부를 모집한다. 창고를 빌리고 어부 조합을 설립한다.

 

 

 

 

 

루비는 일을 마친뒤 베르나르도의 수업을 듣는다. 베르나르도는 루비가 늦게오자 약속시간에 늦었다며 혼낸다.

 

 

다음날에도 루비가 통화를 하면서 늦게 도착하자, 베르나르도는 빨리 들어오라고 화낸다. 베르나르도는 벌써 세번째 지각이라며, 지각은 자기를 존중하지 않는 거라며 화낸다. 베르나르도는 루비가 시간 낭비를 한다면 함께하지 않겠다고 얘기한다.

 

 

 

 

 

- 학교 -
마일스는 루비에게 졸업할때까지 자기를 피해 다닐것인지 묻는다. 마일스는 루비 부모님때문이 아니라 상황이 웃겼던거라고 얘기한다. 마일스는 루비가족은 서로 웃으면서 함께 일하는데, 자기 가족은 안그렇다고 얘기한다. 마일스가 자기는 부모님 때문에 노래하는거라고 얘기한다.

 

 

루비는 자기가 놀림받는 이유는 자기만 들리기때문이라고 얘기한다. 마일스는 자기가 정말 멍청했다고 사과한다. 루비는 마일스의 사과를 받지 않고 가버린다.

 

 

 

 

 

- 어부 조합 -
일하던 루비가 알람을 듣고 가방을 챙기고 나간다. 엄마는 루비를 붙잡으며 어디가는지 묻는다. 루비가 노래 연습간다고하자, 엄마는 오늘 방송국에서 가족 인터뷰 오기로 했다고 얘기한다. 엄마는 루비가 통역을 해줘야 한다고 얘기한다. 루비는 어쩔수 없이 다시 돌아간다.

 

 

기자는 프랭크와 재키에게 질문하고, 루비가 통역한다. 그때 루비는 '연습할게 많으니 시간 맞춰서 와라'는 베르나르도의 문자를 확인한다. 루비는 인터뷰에 집중하지 못하고 문자를 바라본다.

 

 

 

 

 

- 베르나르도의 집 -
인터뷰가 끝나고 루비가 베르나르도의 집으로 찾아가지만 선생님은 없다.

 

 

 

- 학교 -
다음날 루비는 음악실로 베르나르도를 찾아간다. 루비는 노래 연습하고 싶다며 사과한다. 베르나르도는 루비가 규칙을 어겼고, 지각했고, 준비도 안됐다고 얘기한다. 베르나르도는 버클리에서 이틀도 못버틸거라며 돌아가라고 얘기한다. 베르나르도는 시도조차 두려워하는 사람은 배울게 없다고 얘기한다. 루비는 그동안 가족없이 뭔가를 해본 적이 없었다고 얘기한다.

 

 

 

 

 

- 집 -
집으로 돌아온 루비는 아빠, 엄마에게 버클리 음대에 가고 싶다고 얘기한다. 루비는 선생님이 실기 준비 도와주고 있다고 얘기한다. 아빠는 보스턴에 쓰레기들이 많다고 얘기한다. 엄마는 이제 사업시작했는데 가면 안된다고 얘기한다.

 

 

루비는 평생 엄마, 아빠와 살 수는 없다고 얘기한다. 루비는 평생 통역을 했지만 이제 지쳤다고 얘기한다. 루비는 노래부르는게 좋다고 얘기하고 방으로 돌아간다.

 

 

 

 

 

재키는 프랭크에게 루비가 음대에 지원했다거 떨어질지도 모른다며 걱정한다. 재키는 루비가 대학에 합격하면 집을 떠나게 될거라고 걱정한다.

 

 

새벽 3시 알람을 맞추던 루비는 소리를 지른다. 루비는 마일스의 문자를 받고 답장을 보낸다.

 

 

 

 

 

- 항구 -
다음날 새벽 아빠와 레오가 출항 준비를 하는데, 루비가 오지 않는다. 잠시뒤 참관인이 찾아와 배에 오른다.

 

 

 

- 호수 -
루비는 마일스를 데리고 호수로 찾아간다. 루비가 호수로 뛰어들자 마일스도 입수한다. 마일스가 루비에게 이제 괜찮은 것인지 묻는다. 그러자 루비는 절벽에서 뛰어내리고 나면 괜찮아 질거라고 얘기한다.

 

 

 

 

 

- 엔젤라 로즈 호 -
배를 확인하던 참관인이 프랭크에게 마지막으로 엔진을 점검한게 언제인지 묻는다. 프랭크는 참관인에게 청각장애인이라고 털어놓는다. 프랭크와 레오는 일을 하고, 참관인은 어디론가 전화를 한다.

 

 

 

 

 

- 호수 -
루비와 마일스는 10m 높이 절벽위로 올라간뒤 호수로 뛰어내린다. 루비와 마일스는 호수에서 수영을 하며 점점 가까워진다. 마일스와 루비는 키스를 한다.

 

 

 

 

 

- 엔젤라 로즈 호 -
프랭크와 레오가 잡은 물고기를 분류하고있는데, 해안경비대에서 무전으로 호출한다. 짐시뒤 해안경비대가 경고음을 울리며 가까이 다가와 배위로 뛰어오른다. 프랭크와 레오는 해안경비대를 보고 당황한다. 참관인은 해안경비대에 두사람이 청각장애인인것을 얘기한다.

 

 

 

 

 

- 집 -
집으로 돌아온 루비는 심각한 표정으로 대화를 나누는 가족을 발견한다. 아빠는 루비가 일하러 안와서 자격이 정지되었다고 얘기한다. 레오는 참관인이 해안경비대에 신고한것 같다고 얘기한다.

 

 

 

 

 

루비는 귀가 들리는 선원이 있어야 된다고 얘기한다. 아빠는 그게 루비였다고 얘기한다. 루비는 항상 자기가 있을 수 없다고 얘기한다. 레오도 아빠, 엄마에게 다른 사람이 필요하다고 얘기한다. 루비는 자기 탓을 하지 말라며 눈물 흘린다.

 

 

 

 

 

- 해안경비대 -
다음날 가족은 해안경비대 에 출석하여 직원을 만난다. 직원은 선박에 승선하려는 해안경비대 명령에 불응했고, 장애로 인해 위험하게 선박을 운항했다고 얘기한다. 벌금 1000달러와 추가벌금 1500달러를 부과할 수 밖에 없다고 얘기한다.

 

 

프랭크는 바다에 못나가면 벌금을 못낸다고 얘기한다. 루비가 직원에게 다시 고기 잡으려면 어떻게 해야하는지 묻는다. 직원은 무전과 선박 경적 소리를 들을 수 있는 선원이 상시 승선해야 하고, 잘 준수하는지 주기적으로 확인할 것이라고 얘기한다. 담당자가 선원이 있는지 묻자 아무도 대답하지 못한다.

 

 

 

 

 

- 집 -
가족이 조용히 저녁식사를 한다. 고민하던 프랭크는 최대한 돈을 많이 받고 배를 팔거라고 얘기한다. 루비는 자기가 남아서 같이 일하겠다고 얘기;한다. 레오는 안된다며 다른 사람을 구해야 한다고 얘기한다.
루비가 학교는 나중에 가도되고 이미 결정했다고 얘기한다. 레오는 화내면서 일어나 밖으로 나가버린다.

 

 

 

 

 

엄마가 루비가 공연때 입을 빨간 드레스를 가지고 방으로 찾아온다. 루비는 엄마에게 딸이 청각장애인이기를 바란적이 있는지 묻는다. 엄마는 루비가 태어나서 검사를 받을때 귀가 안들리기를 빌었다고 얘기한다. 루비가 이유를 묻자 엄마는 딸과 굥감을 못할까봐 걱정했고, 귀가 안들려서 딸을 잘못키울까봐 걱정했다고 얘기한다. 엄마는 루비가 자신을 알아서 행복하다고 얘기한다.

 

 

 

 

 

루비는 바닷가에 있는 레오를 찾아간다. 레오는 루비에게 어부가 되면 안된다고 얘기한다. 레오는 루비가 노래를 잘한다는 것을 거티에게 들었다고 얘기한다.

 

 

레오는 루비가 가족들이 사람들에게 바보처럼 보일까봐 겁낸다고 얘기한다. 레오는 정산인들이 장애인을 상대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고 얘기한다. 레오는 루비가 태어나기 전에도 가족들은 괜찮았다며 루비에게 가라고 얘기한다.

 

 

 

 

 

- 학교 -
공연당일 가족들이 찾아와 관객석에 앉는다. 베르나르도가 무대에 오른뒤 합창단을 소개하고 공연이 시작된다. 하지만 루비 가족들은 거리가 무슨얘기인지 알아듣지 못한다.

 

 

 

 

 

루비가 무대에서 노래를 부르고, 거티는 레오에게 잘부르고 있다고 알려준다. 아빠와 엄마는 지루한 듯 저녁식사 얘기를 한다.

 

 

 

 

 

루비와 마일스가 무대에 오른뒤 듀엣곡을 부른다. 아빠와 엄마는 주위를 둘러보며 사람들의 표정을 바라본다. 노래가 끝나자 사람들이 박수를 치며 환호한다.

 

 

 

 

 

공연이 끝난뒤 루비는 베르나르도에게 가족을 소개한다. 베르나르도는 유튜브에서 배운 엉터리 수어로 인사한다. 가족들이 당황하며 베르나르도를 바라본다. 루비가 틀렸다고 알려준다. 베르나르도가 당황하며 사과하자, 프랭크는 알아들었다며 웃는다.

 

 

베르나르도는 루비가 재능있고, 음대에 안보내는 것은 큰 실수라고 얘기한다. 베르나르도는 내일 실기 시험때 루비에게 오라고 얘기한다. 루비는 고맙지만 그만하라고 얘기한다.

 

 

 

 

 

- 집 -
집에 도착한 프랭크는 잠깐 바람 좀 쐬겠다며 밖에 남는다. 루비는 아빠 옆에 앉는다. 아빠는 루비에게 공연때 부른 노래 무슨내용이었는지 묻는다. 루비는 다른 사람을 필요로 하는게 어떤건지 노래한 거라고 설명한다.

 

 

 

 

 

아빠는 지금 노래를 불러달라고 얘기한다. 루비가 아빠 얼굴을 보며 노래를 시작하고, 아빠는 루비 입술을 보고, 목의 떨림을 느끼며 노래를 듣는다. 노래가 끝나고 아빠는 루비를 안아준다.

 

 

다음날 아침 아빠는 루비를 깨운다. 가족은 루비를 데리고 버클리 음대로 출발한다. 루비는 베르나르도에게 음대로 가고 있다고 문자를 남긴다.

 

 

 

 

 

- 버클리 음대 -
루비가 실기시험을 보러 왔다고 하자, 담당자는 30분 늦었다며 바로 들어갈 수 있는지 묻는다. 루비가 일행이 있다고 하자 직원이 가족은 못들어간다고 얘기한다.

 

 

루비가 시험장 밖에서 차례를 기다리고 있는데, 시험을 마친 마일스가 다가온다. 루비가 마일스에게 시험은 어땠는지 묻자, 마일스는 망쳤다고 얘기한다.

 

 

 

 

 

잠시뒤 루비가 실기시험장으로 들어간다. 교수는 루비의 지원서를 보며 학교 합창부에서 활동외에는 음악 쪽 경험이 없는게 맞는지 묻는다.

 

 

밖에서 기다리던 아빠는 가족들을 데리고 위층으로 올라간다.

 

 

교수는 루비가 부를 곡이 뭔지 묻는다. 루비는 조니 미첼(Joni Mitchell)의 'Both Sides, Now'라고 대답한다. 교수는 악보를 가져왔는지 묻는다. 루비가 당황하며 놓고왔다고 얘기한다.

 

 

 

 

 

반주자도 곡을 모른다고 하자, 교수는 무반주로 노래를 부르라고 얘기한다. 그때 베르나르도가 안으로 들어오면서 자신이 반주를 해도 되는지 묻는다. 베르나르도가 자신은 음대 89학번이라고 소개한다.

 

 

교수의 허락을 받고 베르나르도가 피아노 앞에 앉아 반주를 시작한다. 루비가 자신감 없이 노래를 시작하자, 베르나르도는 일부러 실수를 한다. 베르나르도는 처음부터 다시해도 되는지 묻고 다시 시작한다.

 

 

 

 

 

반주에 맞춰 노래를 시작한 루비가 윗층에 앉은 가족을 발견하고, 수어로 통역하면서 노래를 부른다.

 

 

 

 

 

- 집 -
집으로 돌아온 루비는 가족과 함께 조업을 나가고, 마일스에게 수어를 가르쳐 준다. 가족과 베르나르도는 루비의 합격 소식을 듣고 기뻐한다.

 

 

 

 

 

- 호수 -
루비는 마일스에게 보스턴으로 만나러 올 것인지 묻는다. 루비와 마일스는 키스를 하고 호수로 다이빙한다.

 

 

 

 

 

- 집 -
루비는 짐을 챙겨 학교 기숙사로 떠난다. 거티는 루비의 짐을 싣고 출발한다. 가족들을 돌아보던 루비는 차를 멈추고 달려가 가족을 끌어안는다. 루비는 가족들을 바라보며 떠난다.

 

 

 

 

 

 

[사진 출처] 영화 코다(CODA) 스틸컷, 캡처, 포스터

 

 

 

 

 

 

 

 

 

 

 

이상 영화 코다(CODA)의 후기를 마친다.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 없이 가능한

아래 하트♥공감 버튼을 꾹 눌러주세요!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