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ista7

영화 인 더 더스트는 프랑스 및 유럽에 강도 6.7의 지진으로 미세먼지가 발생하고 수많은 사상자가 발생한다. 마티유(로망 뒤리스)와 안나(올가 쿠릴렌코)는 스팀베르거 증후군을 앓고 있는 딸 사라(팡틴 아희뒤엥)를 살리기 위한 방법을 찾는다는 내용이다.


생각했던 것보다 나름 재미있었고, 몰입해서 보게 되었다. 마지막 지표면의 대기환경이 바뀌면서 반전이 있는 킬링타임용 영화다.

 

 

 

 

 

 

 

 

영화 인 더 더스트(Just a Breath Away, 2018) 후기, 결말, 줄거리

 

 

 

 

2018년 11월 개봉 영화 총정리 : https://barista7.tistory.com/791

 

 

 

 

 

 

 

 

 

 

 

 

인 더 더스트(Just a Breath Away)

 

 

- 2018 제작
- 프랑스, SF
- 2018.11.05 개봉, 12세이상관람가, 89분
- 감독 : 다니엘 로비
- 출연 : 로맹 뒤리스, 올가 쿠릴렌코

 

 

로망 뒤리스(마티유 역)
올가 쿠릴렌코(안나 역)
팡팅 아희뒤엥(사라 역)
미셸 로빈(4층 할아버지 역)

 

 

 

 

 

 

 

 

 

 

 

 

 

 

인 더 더스트(Just a Breath Away) 줄거리

 

 

마티유(로망 뒤리스)는 사라가 자유롭게 뛰어다니는 꿈을 꾸다 깨어난다. 파리 샤를드골 공항에 내려 딸 사라(팡팅 아희뒤엥)에게 전화를 하고 곧장 집으로 돌아온다. 마티유는 집에 도착한뒤 딸에게 줄 선물을 챙겨 딸에게로 향한다. 건물앞에서 호홉기를 달고 다니는 노인 벨카셈을 만나 인사를 하고 도와준다.

 

 

아내(올가 쿠릴렌코)는 지금 수업중이라면서 딸에게 가보라고 말한다. 아빠는 딸이 있는 밀폐된 캡슐 안으로 선물을 넣어준다. 딸은 선물을 개봉해본다. 애센스와 함께 캐나다의 로키산맥을 찍은 사진을 딸에게 보여준다. 딸은 사진을 보면서 즐거워 한다.

 

 

 

 

 

 

안나는 온라인으로 수업을 하는데, 통화를 끝내면서 이번에도 합격하지 못할거라며 안타까워한다. 남편은 아내에게 마르세유가 아니라 캐나다로 갔었다고 말한다. 남편은 캐나다에서 새로운 치료법을 발견했다고 말한다. 마티유는 이제 사라가 숨 쉴 수 있을 거라하는데 아내는 처음 듣는 이야기라고 말한다. 남편은 얼마 안되었고, 아직 발표전이라고 말한다. 하지만 캐나다로 가는것이 문제라고 말한다. 아내는 남편이 고집을 부린다며, 퇴원해서 잘살고 있다고 말한다. 남편은 이렇게 사는것은 사는게 아니라고 말한다.

 

 

 

 


사라는 같은 병을 앓고 있는 친구들과 화상통화를 하면서 이야기를 나눈다.

 

 

 

 

 

마티유는 가서 짐을 풀겠다면서 생각해보라고 말한다. 아내는 제대로된 결과가 나오면 이야기를 하자고 한다. 남편은 생각해 볼 가치가 충분히 있다며 사라를 언제까지 기계안에서 살게 할거냐고 묻는다. 마티유는 언젠가 밖으로 나와야 한다며, 분명 그렇게 될거라고 말한다. 아내는 12년간이나 노력했다면서 섣불리 결정할 일이 아니라고 말한다.

 

 

 

 

 

 

 

 

 

 

 

 

 

 

마티유는 방으로 돌아와 샤워를 하고 있다. 뉴스에서는 스웨덴과 덴마크에 규모 6.7의 지진이 발생했다고 보도한다. 잠시뒤 파리도 지진으로 건물이 흔들리고 전원이 끊긴다. 딸이 있는 캡슐에도 전기가 나가고, 배터리로 전환이 된다.

 

 

사라는 아빠에게 지진이 난건지 물어본다. 아빠는 배터리는 충분한지 물어본다. 마티유는 딸이 있는 건물로 건너가기 위해 건물을 나온다. 마티유는 달려오는 사람들을 발견하고 가보는데, 새들이 날아가고 미세먼지가 빠른 속도로 밀려오고 있다. 마티유는 건물로 돌아가 딸은 기계안이 안전하다고 말하고 아내를 데리고 위층으로 올라간다.

 

 

 

 

 

 

 

 

 

4층 현관문을 두드리면서 지붕으로 올라갈수 있는지 물어본다. 마티유는 창문으로 내려다 보면서 먼지가 잦아지고 있다면서 옷과 수건으로 문틈을 막는다. 안나는 무전기로 기계 안으로 먼지가 들어오는지 물어본다. 사라가 모르겠다고 말하는데 무전기에 잡음이 생기면서 교신이 안된다. 안나가 내려가려고 하자 마티유가 무전기를 손봐준다. 사라는 필터가 작동중이라 먼지가 들어오지 않는다고 말한다.

 

 

 

 

 

마티유와 안나, 윗층 사람들은 창문을 열고 아래를 내려다본다. 도시 전체가 하얀 미세먼지로 뒤덮여 있다. 마티유는 폭발의 먼지 치고는 너무 방대하다면서 공격이 아닐까 의심한다.

 

 

 

 

 

사라는 캡슐안에서 남아서 주위를 살펴본다. 안나는 사라에게 배터리가 얼나마 남았는지 확인하라고 말한다. 사라는 네칸 남았다고 말한다. 엄마는 잘 작동하고 있다면서 최소한 10시간은 버틸수 있다고 말한다.

 

 

 

 

 

마티유는 방에 있던 망원경을 가지고 지붕위로 올라간다. 지붕에서 파리 시내를 바라보는데 미세먼지로 뒤덮여 있다. 반대편 건물들을 살펴보고 다시 내려온다. 4층 할아버지(미셸 로빈)는 자신의 아들 레미가 가까운곳 1층에 살고 있다면서 걱정을 하고 있다.

 

 

 

 

 

 

 

마티유는 먼지가 사방으로 퍼졌고 움직이지 않고 있고 구조대는 전혀 안보인다고 말한다. 안나는 먼지가 사라지지 않으면 사라가 위험하다고 말한다.

 

 

 

 

 

할아버지는 오래된 라디오를 꺼내와 작동시킨다. 마티유는 잠깐 보고 오겠다면서 아래층으로 내려가는 계단에서 먼지를 살펴보고 돌아온다. 사라는 라디오를 켤수가 없다고 말한다.

 

 

 

 

 

마티유는 어떻게든 아래층으로 내려가야 한다고 말한다. 안나는 숨을 참고 내려가더라도 최대 4분을 버티지 못할거라고 말한다. 그리고 배터리를 교체할 시간도 필요하다고 말한다. 마티유는 벨카셈에게 산소마스크가 있다는 것을 떠올린다. 안나는 좋은 생각이긴 한데 돌아올수 있을지 걱정을 하고 있다. 마티유는 바로 아래층이라면서 필요한 재료를 가지고 창문으로 내려간다.

 

 

 

 

 

벨카셈은 이미 쓰러져 있고, 마티유는 집안에 있는 산소통을 찾는다. 마티유는 산소마스크를 쓰고 산소를 들이 마신다. 새는 구멍을 막고, 안나에게 괜찮다고 알린다. 그는 산소통을 가방에 넣고 사라가 괜찮은지 확인하러 간다. 마티유는 집안에서 움직이는 소리를 듣고 문을 여는데 강아지는 도망치고, 어미개는 죽어있다.

 

 

 

 

 

마티유는 딸에게 음식, 손전등, 무전기용 건전지를 넣어주고 캡슐의 배터리를 교체한다. 마티유는 구조대가 곧 올거라고 말하며 겁내지 말고 강해지라는 말을 하고 집을 나온다. 위층으로 올라가려다 거리로 나와 주변을 둘러보는데 사람들이 거품을 물고 쓰러져 있다.

 

 

마티유는 전기자동차를 발견하고 배터리를 떼어내어 가방에 넣는다. 그때 호루라기 소리를 듣고 그곳으로 가본다. 호송대 군인은 사람들을 따라 이동하라고 말하면서 30분후에 호송대가 도착하고 몽마르뜨로 갈거라고 알려준다. 군인은 100% 산소를 마시면 어지러울 수 있다면서 장비를 주면서 착용하라고 말한다.

 

 

 

 

 

마티유는 가족때문에 따라 갈수가 없다고 말한다. 호송대는 더이상 이곳으로 오지 않을거라고 말한다. 그러자 마티유는 딸이 스팀베르거 증후군을 앓고 있다면서 딸에게 가야하니 마스크를 하나더 달라고 말한다. 군인은 건투를 빈다면서 장비를 주고 떠나간다.

 

 

사라는 아빠가 집에서 나간지 한참 됐다면서 도착했는지 물어본다. 안나는 아직 안왔다면서 걱정하지 말라고 이야기한다. 마티유는 미안하다면서 나가서 구할수 있는것은 모두 구해왔다면서 장비와 먹을것들을 보여준다.

 

 

안나가 마스크를 보고 어디서 난건지 묻는다. 마티유는 마스크를 호송대에게서 받아왔다고 말한다. 호속대가 살아남은 사람들을 몽마르뜨로 데리고 가고 있었다고 말한다. 마티유는 여기사 하룻밤을 보내야할것 같다며 사라를 만나고 올건지 물어본다. 안나는 상황이 어떻게 바뀔지 모르니 산소를 아껴야 한다면서 가지 않겠다고 말한다.

 

 

군인들도 경황이 없어보였고 먼지가 지진이 일어난 직후에 땅에서 올라왔다고 말한다. 바깥 상황은 더욱 처참하다고 말한다. 안나는 라디오를 손보면서 4층 노인들과 대화를 나눈다. 마티유는 계단으로 내려가 먼지의 높이를 확인하고 돌아온다.

 


노인들은 그만 자러 가고, 마티유는 걱정스런 눈빛으로 안나를 바라본다. 안나는 무슨일이냐며 묻는다. 마티유는 먼지가 시간당 조금씩 올라오고 있다고 말한다. 마티유는 한계점은 넘었고 상황은 좋아지지 않고 더 악화될것 같다고 말한다. 이미 다수의 사상자가 발생했고, 지진으로 파리 인구의 60%가 사망했을것 같다고 말한다. 다른곳에서도 발생했다면 의료, 통신 서비스는 마비되었을 것이고, 의사, 경찰, 기술자들도 없을거라고 말한다.

 

 

안나는 마스크를 쓰고 딸이 자고 있는 방으로 찾아와 배터리를 갈아끼우고 괜찮을거라 말하고 돌아간다. 마티유는 사라가 들판을 뛰어다니는 꿈을 꾸다 깨어난다. 안나는 거의 다 고쳤다면서 라디오를 고치고 있다. 안나가 자는것을 보고왔다면서 캡슐 내부에는 난방이 되어서 다행이라고 말한다.

 

 

라디오의 전원이 들어오고 방송이 들린다. 프랑스 내무부에서는 계엄령을 선포하고 지시사항을 따라달라고 말한다. 가까운 건물로 들어가 대피하고 모든 창문을 닫고 에어컨과 난방기 통풍을 차단하라고 말한다. 다른 주파를 돌려도 같은 방송이 나오고 있다.

 

 

폭발하는 소리가 들리고 마티유와 안나는 지붕으로 올라와 언덕위를 바라본다. 그곳에서 폭발과 함께 불길이 일어나고 있다. 마티유는 폭동이 일어났다면서 다들 짐을 싸서 높은곳에 모이고 있다고 말한다.

 

 

 

 

 

 

안나는 사라의 친구인 샬롯의 집으로 가자고 말한다. 샬롯이 모르방 언덕에 사는데 그곳은 높아서 안전할 거라고 말한다. 마티유는 그러려면 특수복이 있어야 한다면서 특수복을 대여해주는 실험실에서 가서 가져오겠다고 말한다. 안나는 지난번에 갔을때 사무실을 옮겨 한참 찾았다고 말하면서 자신이 가겠다고 말한다. 마티유는 안나 혼자 보낼수 없다면서 같이 가자고 말한다.

 

 

아빠와 엄마는 사라를 찾아가 혹시 모르니 특수복을 가져오겠다고 말한다. 마티유는 무전기를 4층 루시엥 할아버지에게 줬으니 언제든지 말 걸라고 말한다. 사라는 친구 노아가 괜찮은지 확인해 달라고 말한다.

 

 

마티유와 안나는 노아가 있는 42번가 모퉁이의 자전거 가게로 찾아간다. 그때 개가 짖으면서 달려온다. 마티유와 안나는 달리기 시작하고 마티유는 달리다가 강에 빠져 떠내려간다. 안나는 개를 피해 버스로 들어가고 개의 목줄이 걸리면서 간신히 빠져나온다.

 

 

 

 

 

마티유는 강을 빠져나와 젖은 옷을 갈아 입는다. 쓰러진 자동차에서 방화복을 발견하고 잠시 쳐다본다. 마티유는 안나와 다시 실험실이 있는 건물앞에서 만나 사무실로 올라간다.

 

 

 

 

 

사라는 할아버지와 게임을 하면서 시간을 보내고 있다.

 

 

사무실로 들어와 특수복이 있는 곳을 찾는다. 실험실 한쪽에서는 불길이 번지고 있다. 특수복을 확인하고 가지고 나와 이동하는데 불길이 번지면서 폭발한다. 두사람은 폭발때문에 쓰러지고 잠시 정신을 잃는다. 타미유가 정신을 차리고 일어나는데 산소통 호스가 불에 녹아버려 호흡할 수 가 없다.

 

 

 

 

 

안나의 공기를 나눠 마시면서 건물 위쪽으로 이동한다. 안나는 마티유의 상처를 확인하고 구급함을 찾아 치료한다. 응급치료를 하고 다시 돌아가려고 산소통의 남은 양을 확인한다. 마티유는 같이 갈 수 없다면서 안나 혼자 돌아가라고 말한다. 자신은 어떻게든 방법을 찾겠다며 옥상을 통해서 이동하겠다고 말한다. 특수복을 사라에게 가져다 주면 그것을 입고 약국에가서 산소호흡기를 찾을 수 있을거라고 말한다. 그러면 샬롯의 집으로 갈 수 있다고 말한다.

 

 

 

 

 

안나는 자신 혼자서는 못한다고 말한다. 마티유는 안나와 사라는 강한 여자라서 할 수 있다고 말한다. 마티유는 어떻게는 방법을 찾아서 돌아가겠다고 말한다.

 

 

 

 

 

 

안나는 혼자 집으로 이동하고, 마티유는 옥상으로 올라와 주변을 살펴보고, 지붕위를 걸어간다.

 

 

 

 

 

안나의 산소통도 공기가 바닥이 나고, 안나는 숨을 참으면서 간신히 위층으로 올라온다. 안나는 가져온 특수복 케이스에서 불에탄 구멍을 발견하고 내부를 확인하는데 이미 특수복이 손상되어 있어 사용할 수가 없는 상태다.

 


마티유는 지붕을 지나 계속 이동을 하고 있다. 옥상 주차장으로 올라간 마티유는 주변을 둘러보다 공기통을 발견한다. 공기통을 착용하고 이동하려는데 경찰이 다가와 먼지가 점점 올라오고 있다면서 공기통을 내려놓으라고 말한다. 마티유는 마스크를 내려놓으면 저사람처럼 죽일거냐면서 경찰을 안고 먼지속으로 뛰어든다. 경찰은 결국 먼지를 마시고 죽는다. 마티유는 권총을 챙기고 다시 이동을 한다.

 

 

 

 

 

사라는 엄마와 무전으로 대화하면서 나중에 어떻게 될 것같은지 묻는다. 사라는 끝이 아니었으면 좋겠다고 말한다. 딸은 엄마에게 신을 믿는지 묻는다. 안나는 과학자라면서 신의 뜻도 마법도 아니고 자연적인 결과일 뿐이라고 말한다. 안나는 배터리 경보가 울리자 몇가지 확인할게 있다면서 무전을 끝낸다.

 

 

마티유는 이동하면서 마스크를 쓰고 이동하는 사람을 목격한다.

 

 

안나는 다급하게 10분도 안남았다면서 배터리를 갈아야한다고 말한다. 할아버지는 자신이 가겠다고 말하는데 안나는 고맙지만 마음만 받겠다고 말한다.

 

 

사라는 엄마한테 궁금한게 있다며 진짜 사랑인지 어떻게 알 수 있냐고 묻는다. 안나는 사라가 노아와 사랑에 빠진것을 눈치채고 딸에멋지다고 말한다. 안나는 사랑에 빠진 건 아름다운 일이라면서 무전기 배터리가 다되었다고 말한다. 안나는 아빠를 만나 사랑을 해서 사라를 낳았고, 그것이 인생에서 가장 기적같은 일이었다고 말한다. 안나는 사라에게 이세상 누구보다 사랑할 자격이 충분하다고 말한다.

 

 

안나는 숨을 참고 아래층으로 내려간다. 그때 사라의 캡슐의 전원이 꺼지고 먼지가 유입된다. 안나는 달려와 배터리를 갈아주고 올라간다. 사라는 엄마가 마스크도 없이 아래층으로 내려온것을 보고 걱정을 한다.

 

 

마티유는 집으로 돌아오면서 딸이 엄마를 부르는 소리를 듣고 달라간다. 사라는 엄마가 마스크도 없이 배터리를 갈러왔다고 말한다. 마티유는 계단에 쓰러져 있는 안나를 발견하고 슬퍼한다. 사라는 엄마가 어떻게 되었는지 묻고, 마티유는 슬픈마음을 진정시키고 딸에게 말한다.

 

 

또다시 지진이 일어나고 먼지가 점점 위쪽으로 올라오고 있다. 마티유는 할아버지에게 광장근처 차량에서 방화복을 봤다면서 그것을 가져와 사라에게 입히겠다고 말한다. 그리고 할아버지와 할머니 두사람이 쓸 마스크도 구해오겠다고 말한다. 할아버지는 마스크 필요없다면서 인생의 여정이 여기까지 인 것 같다고 말한다. 할아버지는 고맙다면서 아내와 함께 응원하겠다고 말한다.

 

 

아빠는 사라를 찾아와 중요한 일이라면서 이야기하자고 말한다. 아빠가 나갔다 오겠다고 말하자 사라는 안된다고 말한다. 마티유는 아빠를 믿으라면서 반드시 돌아오겠다고 말한다. 아빠는 돌아오면 함께 여기를 떠나자고 말한다.

 

 

먼지는 조금씩 방안으로 들어오고 할아버지와 할머니는 함께 살아서 행복했다면서 손을 꼭 잡고 누워있는다.

 

 

마티유는 광장으로 달려가 방호복을 꺼내고 오토바이를 타고 집으로 돌아온다. 마티유는 무전기를 만지다 갑자기 나타난 아이 때문에 자동차에 충돌하고 쓰러진다.

 

 

사라는 무전기로 아빠를 부르고 그때 집안으로 누군가 들어온다. 마티유는 정신을 차리고 일어나 집으로 걸어가다 주저앉는다. 마티유는 멀리서 걸어오는 사라와 노아를 발견하고 사라를 끌어 안는다. 사라는 노아가 데리러 왔다면서 우리는 아무렇지도 않다고 말한다.

 


아빠는 마스크를 벗고 딸에게 뽀뽀를 하고 정신을 잃는다. 잠시뒤 마티유는 딸이 친구들과 들판을 뛰어다니는 꿈을 꾼다. 마티유가 정신을 차리고 일어나 보니 캡슐안에 있다. 아빠가 사라를 무전기로 부르고 사라는 곧 가겠다고 말하면서 영화는 끝난다.

 

 

 

 

 

 

[사진 출처] 영화 인 더 더스트(Just a Breath Away) 스틸컷

 

 

 

 

 

 

이상 영화 인 더 더스트(Just a Breath Away)의 후기를 마친다.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 없이 가능한

아래 하트♥공감 버튼을 꾹 눌러주세요!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