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택시운전 자격시험은 교통 및 여객운수사업 법규, 안전운행, 운송서비스, 지리 4과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안전운행 과목은 안전운행(신호기가 표시하는 신호의 종류와 의미, 교통안전표지의 종류, 차로에 다른 통행구분, 자동차 등의 속도, 서행 및 일시정지, 통행의 우선순의 및 긴급 자동차의 특례, 정지시력, 동체시력, 야간시력, 자동차의 제동장치, 정지거리와 정지시간, 방어운전의 개념 및 운전요령, 고장이 자주 일어나는 부분 점검), LPG자동차 안전관리(LPG 자동차의 장점과 단점, 자동차용 LPG 성분, 연료장치의 기능, LPG 차량용 용기와 연소, LPG 자동차 운전자 교육, 긴급사태 시 조치요령 및 운전중 주의사항, LPG 차량 관리 요령) 등이 출제 된다.

 

택시운전 자격시험 에서의 필기 문제들이 어떤유형으로 구성이 되어 있는지 예상문제를 통해서 알아보자.

 

 

 

 

 

 

 

 

 

 

 

 

택시운전 자격시험 필기 정리 - 안전운행

 

 

 

 

택시운전 자격증에 대해 알아보자 : https://barista7.tistory.com/148
택시운전 자격시험 필기 정리 - 안전운행 : https://barista7.tistory.com/204
택시운전 자격시험 필기 정리 - 운송서비스 : https://barista7.tistory.com/222
택시운전 자격시험 필기 정리 - 지리(서울) : https://barista7.tistory.com/224
택시운전 자격검정 홈페이지 : https://www.taxiexam.or.kr/qams/index.do

 

 

 

 

 

 

 

 

 

 

 

 

택시운전 자격시험 필기 정리(안전운행)

 

 

1. 자동차가 출발할 때 구동 바퀴는 이동하려 하지만 차체는 정지하고 있기 때문에 앞 범퍼 부분이 들리는 현상을 무엇이라 하는가?    ( 3 )
 1) 바운싱
 2) 피칭 
 3)  노즈업 
 4) 모닝로크

 

 

2. 운전자의 운행상 주의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 3 )
 1) 주,정차 후 운행을 개시하고자 할 때에는 차량주변의 노상취객,유희자 등을 확인 후 안전하게 운행
 2) 내리막길에서는 풋 브레이크 장시간 사용을 삼가하고, 엔진 브레이크 등을 적절히 사용하여 안전운행 
 3) 보행자, 이륜차, 자전거 등을 추월시는 빠른 속도로 해야 한다. 
 4) 후진 시에는 유도요원을 배치, 신호에 따라 안전하게 후진

 

 

3. 노면에 눈이 쌓였거나 결빙되어 미끄러운 곳에서 출발할 때의 방법으로 맞지 않는 것은?    ( 2 )
 1) 승용차의 경우 평상시에는 1단기어로 출발하는 것이 정상이지만, 미끄러운 길에서는 기어를 2단에 넣고 반클러치를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2) 기어는 2단 혹은 3단으로 구동력을 자주 바꾸는 방법으로 주행한다. 
 3) 눈이 쌓인 미끄러운 오르막길에서는 주차 브레이크를 절반쯤 당겨 서서히 출발하며, 자동차가 출발한 후에는 주차 브레이크를 완전히 푼다.
 4) 핸들이 꺾여 있는 상태에서 출발하면 앞바퀴의 회전각도 자체가 브레이크 역할을 해서 바퀴가 헛도는 결과를 초래하므로 앞바퀴를 직진 상태에서 출발한다.

 

 

4. 장거리 운행전 점검사항으로 틀린 것은?    ( 4 )
 1) 타이어의 공기압은 적절하고, 상처난 곳은 없는지, 스페어 타이어는 이상 없는지를 점검한다.
 2) 헤드라이트, 방향지시등과 같은 각종 램프의 작동여부를 점검한다
 3) 운행중의 고장이나 점검에 필요한 휴대용 작업등, 손전등을 준비한다. 
 4) 연료는 최대한 적게 채운다.

 

 

5. 야간 안전운전 요령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4 )
 1) 해가 저물면 곧바로 전조등을 점등할 것
 2) 주간보다 속도를 낮추어 주행할 것
 3) 실내를 불필요하게 밝게 하지 말 것 
 4) 대향차의 전조등을 바로보며 운전할 것

 

 

6. 앞지르기 방법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 2 )
 1) 앞지르기에 필요한 충분한 거리와 시야가 확보되었을 때 앞지르기를 시도한다. 
 2) 앞차가 앞지르기를 하고 있는 때는 함께 앞지르기를 해야한다. 
 3) 앞차의 오른쪽으로 앞지르기하지 않는다.
 4) 점선의 중앙선을 넘어 앞지르기 하는 때에는 대향차의 움직임에 주의한다.

 

 

7. 다음 중 오르막길 안전운전 요령이 아닌 것은?    ( 2 )
 1) 정차할 때는 앞차가 뒤로 밀려 충돌할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충분한 차간 거리를 유지한다. 
 2) 오르막길에서 앞지르기 할 때는 고단 기어를 사용하는 것이 안전하다. 
 3) 오르막길의 사각 지대는 정상 부근이다. 마주 오는 차가 바로 앞에 다가올 때까지는 보이지 않으므로 서행하여 위험에 대비한다.
 4) 정차 시에는 풋 브레이크와 핸드 브레이크를 동시에 사용한다.

 

 

8. 내리막길 안전운전 요령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 4 )
 1) 내리막길을 내려가기 전에는 미리 감속하여 천천히 내려가며 엔진 브레이크로 속도를 조절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2) 배기 브레이크가 장착된 차량의 경우 배기 브레이크를 사용하면 운행의 안전도를 더욱 높일 수 있다.
 3) 도로의 오르막길 경사와 내리막길 경사가 같거나 비슷한 경우라면, 변속기 기어의 단수도 오르막 내리막을 동일하게 사용하는 것이 적절하다. 
 4) 변속 시에는 클러치 페달을 밟고 떼는 속도와 변속 레버의 작동은 되도록 천천히 한다.

 

 

9. 차로폭에 따른 사고 위험과 안전운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
 1) 차로폭이 넓은 경우 운전자가 느끼는 주관적 속도감이 실제 주행속도 보다 높게 느껴짐에 따라 저속 차량과 충돌 위험이 있다. 
 2) 차로폭이 좁은 도로의 경우는 차로수 자체가 편도 1-2차로에 불과하거나 보․차도 분리시설이 미흡하거나 도로정비가 미흡하고 자동차, 보행자 등이 무질서하게 혼재하는 경우가 있어 사고의 위험성이 높다.
 3) 차로폭이 넓은 경우 주관적인 판단을 가급적 자제하고 계기판의 속도계에 표시되는 객관적인 속도를 준수할 수 있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4) 차로폭이 좁은 경우 보행자, 노약자, 어린이 등에 주의하여 즉시 정지할 수 있는 안전한 속도로 주행속도를 감속하여 운행한다.

 

 

10. 커브길 안전운전 요령이 아닌 것은?    ( 3 )
 1) 커브길에서는 미끄러지거나 전복될 위험이 있으므로 부득이한 경우가 아니면 급핸들 조작이나 급제동은 하지 않는다.
 2) 핸들을 조작할 때는 가속이나 감속을 하지 않는다. 
 3) 커브길에서 앞지르기 금지 표지가 없으면 앞지르기를 해도 무방하다. 
 4) 주간에는 경음기, 야간에는 전조등을 사용하여 내 차의 존재를 알린다.

 

 

11. 완만한 커브길 주행요령으로 옳지 않은 것은?    ( 4 )
 1) 커브길의 편구배(경사도)나 도로의 폭을 확인하고 가속 페달에서 발을 떼어 엔진 브레이크가 작동되도록 하여 속도를 줄인다.
 2) 엔진 브레이크만으로 속도가 충분히 떨어지지 않으면 풋 브레이크를 사용하여 실제 커브를 도는 중에 더 이상 감속할 필요가 없을 정도까지 줄인다.
 3) 커브가 끝나는 조금 앞부터 핸들을 돌려 차량의 모양을 바르게 한다. 
 4) 커브가 시작되는 지점부터 속도를 높여 빠르게 통과 한다.

 

 

12. 커브길의 교통사고 위험 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 2 )
 1) 도로외 이탈의 위험이 뒤따른다. 
 2) 직선도로 보다 사고 위험성이 적다. 
 3) 중앙선을 침범하여 대향차와 충돌할 위험이 있다.
 4) 시야불량으로 인한 사고의 위험이 있다.

 

 

13. 커브길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3 )
 1) 커브길은 도로가 왼쪽 또는 오른쪽으로 굽은 곡선부를 갖는 도로의 구간을 의미한다.
 2) 곡선부의 곡선반경이 길어질수록 완만한 커브길이 되며 곡선반경이 극단적으로 길어져 무한대에 이르면 완전한 직선도로가 된다. 
 3) 곡선반경이 짧아질수록 완만한 커브길이 된다. 
 4) 곡선부의 곡선반경이 극단적으로 길어져 무한대에 이르면 완전한 직선도로가 된다.

 

14. 이면도로를 안전하게 통행하는 방법이 아닌 것은?    ( 4 )
 1) 항상 위험을 예상하면서 운전한다.
 2) 자동차나 어린이가 갑자기 뛰어들지 모른다는 생각을 가지고 운전한다.
 3) 언제라도 곧 정지할 수 있는 마음의 준비를 갖춘다. 
 4) 속도를 높여 빠르게 통과한다.

 

 

15. 이면도로 운전의 위험성이 아닌 것은?    ( 2 )
 1) 도로의 폭이 좁고, 보도 등의 안전시설이 없다. 
 2) 넓은 도로가 많이 교차하고 있다. 
 3) 주변에 점포와 주택 등이 밀집되어 있으므로, 보행자 등이 아무 곳에서나 횡단이나 통행을 한다.
 4) 길가에서 어린이들이 뛰노는 경우가 많으므로, 어린이들과의 사고가 일어나기 쉽다.

 

 

16. 교차로 황색신호시의 사고유형으로 볼 수 없는 것은?    ( 2 )
 1) 교차로 상에서 전신호 차량과 후신호 차량의 충돌 
 2) 횡단보도 전 추월 차량과의 정면 충돌 
 3) 횡단보도 통과시 보행자, 자전거 또는 이륜차 충돌
 4) 유턴 차량과의 충돌

 

 

17. 시가지 외 도로운행시 안전운전 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
 1) 맹속력으로 추종하는 차에게는 진로를 양보 해서는 안된다. 
 2) 좁은 길에서 마주오는 차가 있을 때는 서행하여 교행 한다.
 3) 철도 건널목을 주의한다.
 4) 자기 능력에 부합된 속도로 주행한다.

 

 

18. 교차로 통과시의 방어운전 요령이라 할 수 없는 것은 ?    ( 4 )
 1) 신호등이 있는 경우에는 신호등이 지시하는 신호에 따라 통행한다.
 2) 신호등 없는 교차로의 경우에는 통행의 우선순위에 따라 주의하며 진행한다.
 3) 섣부른 추측운전은 하지 않는다. 
 4) 교통경찰관 수신호는 무시하고 운전자의 판단에 의존하여 교차를 통과한다.

 

 

19. 교차로 사고발생 유형이 아닌 것은?    ( 3 )
 1) 앞쪽(또는 옆쪽) 상황에 소홀한 채 진행신호로 바뀌는 순간 급출발
 2) 정지신호임에도 불구하고 정지선을 지나 교차로에 진입하거나 무리하게 통과를 시도하는 신호무시 
 3) 교차로 진입전 파란색신호 확인 후 통과시도 
 4) 교차로 진입전 이미 황색신호임에도 무리하게 통과시도

 

 

20. 다음 중 방어운전 요령이 아닌 것은?    ( 1 )
 1) 졸음이 오는 경우에는 빠른속도로 운행하여 졸음을 쫒는다. 
 2) 타인의 운전태도에 감정적으로 반발하여 운전하지 않도록 한다.
 3) 술이나 약물의 영향이 있는 경우에는 운전을 삼간다.
 4) 몸이 불편한 경우에는 운전하지 않는다.

 

 

21. 다음 중 정지할 때의 방어운전 요령이 아닌 것은 ?    ( 4 )
 1) 운행전에 제동등이 점등되는지 확인한다.
 2) 교통상황을 판단하여 미리미리 속도를 줄여 급정지 하지 않도록 한다.
 3) 미끄러운 노면에서는 급제동으로 차가 회전하는 경우가 발생하지 않도록 한다. 
 4) 정지 빠른 속도 일 수록 좋다.

 

22. 운행 중 좌,우로 회전할 때의 방어운전 요령으로 틀린 것은?    ( 2 )
 1) 회전이 허용된 차로에서만 회전한다. 
 2) 대향차가 교차로를 완전히 통과하기 전에 좌회전한다. 
 3) 우회전을 할 때 보도나 노견으로 타이어가 넘어가지 않도록 주의한다.
 4) 미끄러운 노면에서는 특히, 급핸들 조작으로 회전하지 않는다.

 

 

23. 운행 중 추월할 때의 방어운전 요령으로 틀린 것은?    ( 1 )
 1) 추월은 운전자의 능력이므로 자주 할 수록 좋다. 
 2) 추월이 허용된 지역에서만 추월을 실시한다.
 3) 마주오는 차의 속도와 거리를 정확히 판단한 후 추월한다.
 4) 추월 후 뒤차의 안전을 고려하여 진입한다

 

 

24. 다음 중 주행차로의 사용시의 방어운전 요령으로 옳은 것은 ?    ( 3 )
 1) 자기 차로를 선택하여 가능한 한 많은 변경을 하며 주행한다
 2) 차로의 중앙을 주행 한다. 
 3) 갑자기 차로를 바꾸지 않는다. 
 4) 차로를 바꾸는 경우에는 가능한 빨리 신호없이 한다.

 

 

25. 방어운전을 위한 주행시 속도조절 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 2 )
 1) 교통량이 많은 곳에서는 속도를 줄여서 주행한다. 
 2) 노면의 상태가 나쁜 도로에서는 속도를 빠르게 하여 벗어난다. 
 3) 기상상태나 도로조건등으로 시계조건이 나쁜 곳에서는 속도를 줄여서 주행한다.
 4) 곡선반경이 작은 도로나 신호의 설치간격이 좁은 도로에서는 속도를 낮추어 안전하게 통과한다.

 

 

26. 방어운전 요령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하지 않는 것은?    ( 3 )
 1) 운전자는 앞차의 전방까지 시야를 멀리 둔다. 장애물이 나타나 앞차가 브레이크를 밟았을 때 즉시 브레이크를 밟을 수 있도록 준비 태세를 갖춘다.
 2) 뒤차의 움직임을 룸미러나 사이드미러로 끊임없이 확인하면서 방향지시등이나 비상등으로 자기 차의 진행방향과 운전 의도를 분명히 알린다. 
 3) 교통신호가 바뀌면 최대한 빨리 출발하여 뒤차의 운전자에게 미안한 마음이 들지 않도록 한다. 
 4) 보행자가 갑자기 나타날 수 있는 골목길이나 주택가에서는 상황을 예견하고 속도를 줄여 충돌을 피할 시간적 공간적 여유를 확보한다.

 

 

27. 방어운전의 기본이라 할 수 없는 것은 ?    ( 4 )
 1) 능숙한 운전 기술
 2) 정확한 운전지식
 3) 양보와 배려의 실천 
 4) 무리한 운행

 

 

28. 다음 중 방어운전이라고 볼 수 없는 것은 ?    ( 2 )
 1) 운전자가 다른 운전자나 보행자가 교통법규를 지키지 않거나 위험한 행동을 하더라도 이에 대처할 수 있는 운전자세를 갖추어 미리 위험한 상황을 피하여 운전하는 것 
 2) 앞, 뒷차의 운전 성향 등을 심리적으로 예측하며 무리하게 대응하는 운전 
 3) 위험한 상황에 직면했을 때는 이를 효과적으로 회피할 수 있도록 운전하는 것
 4) 위험한 상황을 만들지 않고 운전하는 것

 

 

29. 교량과 교통사고의 관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4 )
 1) 교량 접근로의 폭에 비하여 교량의 폭이 좁을수록 사고가 더 적게 발생한다.
 2) 교량의 접근로 폭과 교량의 폭이 같을 때 사고율이 가장 높다.
 3) 교량의 폭, 교량 접근부 등은 교통사고와 아무런 관련이 없다. 
 4) 교량의 접근로 폭과 교량의 폭이 서로 다른 경우에도 교통통제설비, 즉 안전표지, 시선유도표지, 교량끝단의 노면표지를 효과적으로 설치함으로써 사고율을 현저히 감소시킬 수 있다.

 

 

30. 중앙분리대와 교통사고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 1 )
 1) 중앙분리대의 폭이 좁은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억제형이나 방책형의 분리대를 설치하며 이 때는 중앙분리대를 설치하지 않을 때에 비하여 사고율이 획기적으로 감소한다. 
 2) 횡단형 분리대를 설치하면 중앙분리대를 넘어서 마주 오는 차량과 충돌하는 위험성도 있지만, 원래의 주행선으로 안전하게 복귀하기도 쉬운 점도 있다.
 3) 분리대의 폭이 넓을수록 분리대를 넘어가는 횡단사고가 적고 또 전체사고에 대한 정면충돌사고의 비율도 낮다.
 4) 중앙분리대에 설치된 방호책은 사고를 방지한다기보다는 사고의 유형을 변환시켜주기 때문에 효과적이다.

 

 

31. 다음 중 수온 게이지 작동 불량 점검방법이 아닌 것은?    ( 3 )
 1) 온도 메터 게이지 교환 후 동일현상여부 점검
 2) 수온센서 교환 동일현상여부 점검 
 3) 턴 시그널 릴레이 점검 
 4) 프레임과 엔진 배선 중간부위 과다하게 꺾임 확인

 

 

32. 비상등 작동시 점멸은 되지만 한쪽이 빠르게 점멸할 경우의 점검방법이 아닌 것은?    ( 4 )
 1) 비상등 전구 교환 후 동일현상 발생여부 점검한다.
 2) 컨넥터에 이상이 없는지 점검한다.
 3) 전원 연결이 정상적으로 되어 있는지 점검한다. 
 4) 휠 스피드 센서가 단선 되었는지 확인한다.

 

 

33. 주행중 급제동시 차체 진동이 심하고 브레이크 페달 떨림 현상이 발생 할 때의 점검방법이 아닌 것은 ?    ( 1 )
 1) 연료 파이프 에어 유입 및 누유 점검 
 2) 조향 계통 및 파워스티어링 펌프 점검 확인
 3) 사이드 슬립 및 제동력 테스트
 4) 앞 브레이크 드럼 및 라이닝 점검 확인

 

 

34. 주행 제동시 차량 쏠림현상이 발생 할 경우의 조치방법 설명으로 옳은 것은?    ( 3 )
 1) 타이어의 공기압 좌,우 각각 다르게 주입 한다.
 2) 좌,우 브레이크 라이닝 간극 재조정의 필요성은 없다. 
 3) 브레이크 드럼 손상시 교환 한다. 
 4) 리어 앞 브레이크 컨넥터의 장착 불량으로 유압 오작동시에는 컨넥터를 떼어 놓고 운행한다.

 

 

35. 정차 중 엔진의 시동이 꺼짐, 재시동이 불가능 할 때 점검 방법으로 틀린 것은?    ( 2 )
 1) 연료량 확인 
 2) 브레이크 라이닝 점검 
 3) 연료 탱크 내 이 물질 혼입 여부 확인
 4) 워터 세퍼레이터 공기 유입 확인

 

 

36. 엔진 매연 과다 발생시의 점검방법이 아닌 것은 ?    ( 3 )
 1) 엔진 오일 및 휠터 상태 점검
 2) 에어클리너 오염 상태 및 덕트 내부 상태 확인 
 3) 엔진실 내의 전기 배선 이상 유무 확인 
 4) 연료의 질 분석 및 흡,배기 밸브 간극 점검

 

 

37. 엔진 과회전(over revolution) 현상의 예방 및 조치방법으로 틀린 것은 ?    ( 2 )
 1) 과도한 엔진 브레이크 사용 지양(내리막길 주행시) 
 2) 최대회전속도를 초과한 운전 필요 
 3) 고단에서 저단으로 급격한 기어변속 금지(특히, 내리막길)
 4) 푸쉬로드 휨등 간단한 경우는 손상부품 교환후 밸브 조정으로 가능

 

 

38. 엔진 과열시 조치방법으로 틀린 것은?    ( 4 )
 1) 냉각수 부족시 냉각수 보충
 2) 휀벨트 이완시 휀벨트의 장력조정
 3) 온도 감지센서 이상시 냉각수 온도 감지센서 교환 
 4) 초크 고장시 초크 교환

 

 

39. 엔진 오일 과다 소모 될 때의 점검 방법이 아닌 것은?    ( 3 )
 1) 배기 배출가스 육안 확인
 2) 에어 크리너 오염도 확인(과다 오염) 
 3) 타이어의 마모율 점검 
 4) 에어크리너 청소 및 교환주기 미준수로 인한 엔진과 콤프레셔 피스톤 링 과다 마모

 

 

40. 차량의 바퀴마다 드럼에 손을 대보면 어느 한쪽만 뜨거울 경우가 있는데 이러한 경우의 원인으로 옳은 것은? ( 1 )
 1) 브레이크 라이닝 간격이 좁아 브레이크가 끌리기 때문 
 2) 엔진실 내의 전기 배선 등의 피복이 녹아 벗겨져 합선이 되기 때문
 3) 현가장치인 쇽업쇼버의 고장 때문
 4) 연료가 불완전 연소되기 때문

 

 

 

 

 

 

 

 

 

 

 

 

 


41. 차량의 연료가 불완전 연소되어 배출가스의 색이 흑색일 경우의 원인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 4 )
 1) 초크 고장
 2) 에어 클리너 엘리먼트의 막힘
 3) 연료 장치 고장 
 4) 전기장치의 결함

 

 

42. 차량의 연료가 불완전 연소시 배출가스의 색깔은?    ( 4 )
 1) 무색
 2) 적색
 3) 흰색 
 4) 검은색

 

 

43. 휀벨트 부분의 결함이 있을 때 나타나는 증상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3 )
 1) 클러치를 밟고 있을 때 “달달달” 떨리는 소리와 함께 차체가 떨린다.
 2) 엔진의 회전수에 비례하여 쇠가 마주치는 소리가 날 때가 있다. 
 3) 가속 페달을 힘껏 밟는 순간 끼익! 하는 소리가 난다. 
 4) 브레이크 페달을 밟아 차를 세우려고 할 때 바퀴에서 “끽!” 하는 소리가 난다. 


44. 주행 중 브레이크 페달을 밟아 차를 세우려고 할 때 바퀴에서 “끽!” 하는 소리가 난다면 차량의 어느 부분의 문제일 가능성이 큰가 ?    ( 1 )
 1) 브레이크 라이닝의 마모 
 2) 클러치 릴리스 베어링의 고장
 3) 휀벨트 또는 기타의 V벨트가 이완
 4) 엔진 점화 장치 부분의 결함

 

 

45. 차량점검 및 주의사항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 4 )
 1) 운행전 점검을 실시한다.
 2) 적색경고등이 들어온 상태에서는 절대로 운행하지 않는다.
 3) 운행전에 조향핸들의 높이와 각도가 맞게 조정되어 있는지 점검한다. 
 4) 라디에이터 캡을 열때는 빠른 속도로 연다.

 

 

46. 정지시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3 )
 1) 운전자가 브레이크에 발을 올려 브레이크가 막 작동을 시작하는 순간부터 자동차가 완전히 정지할 때까지의 시간
 2) 운전자가 자동차를 정지시켜야 할 상황임을 지각하고 브레이크로 발을 옮겨 브레이크가 작동을 시작하는 순간까지의 시간 
 3) 운전자가 위험을 인지하고 자동차를 정지시키려고 시작하는 순간부터 자동차가 완전히 정지할 때까지의 시간 
 4) 운전자가 주차장에서 주차하기 위해 대기하는 시간

 

 

47. 공주시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 2 )
 1) 운전자가 위험을 인지하고 자동차를 정지 한 후 차에서 내릴 때 까지의 시간 
 2) 브레이크로 발을 옮겨 브레이크가 작동을 시작하는 순간까지의 시간 
 3) 운전자가 위험을 인지하고 자동차를 정지시키려고 시작하는 순간부터 자동차가 완전히 정지할 때까지의 시간
 4) 운전자가 브레이크에 발을 올려 브레이크가 막 작동을 시작하는 순간부터 자동차가 완전히 정지할 때까지의 시간

 

 

48. 타이어 마모에 영향을 주는 요소가 아닌 것은 ?    ( 4 )
 1) 공기압
 2) 하중
 3) 속도 
 4) 습도

 

 

49. 비가 자주오거나 습도가 높은 날, 또는 오랜시간 주차한 후에는 브레이크 드럼에 미세한 녹이 발생하여 브레이크드럼과 라이닝, 브레이크 패드와 디스크의 마찰계수가 높아져 평소보다 브레이크가 지나치게 예민하게 작동되는 현상을 무엇이라 하는가?    ( 1 )
 1) 모닝로크(Morning Lock) 현상 
 2) 워터 페이드(water fade) 현상
 3) 베이퍼록(vapour lock) 현상
 4) 수막현상(Hydroplaning)

 

 

50.  △ 워터 페이드(water fade) 현상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 3 )
 1) 브레이크 마찰재가 물에 젖어 마찰계수가 작아져 브레이크의 제동력이 저하되는 현상을 말한다.
 2) 물인 고인 도로에 자동차를 정차시켰거나 수중 주행을 하였을 때 발생 한다. 
 3) 액체를 사용하는 계통에서 열에 의하여 액체가 증기로 되어 어떤 부분에 갇혀 계통의 기능이 상실되는 것을 말한다 
 4) 브레이크 페달을 반복해 밟으면서 천천히 주행하면 브레이크 기능이 회복 된다.

 

 

51. 다음 중 수막현상을 예방하기 위한 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    ( 2 )
 1) 고속으로 주행하지 않는다. 
 2) 공기압을 조금 낮게 한다. 
 3) 마모된 타이어를 사용하지 않는다.
 4) 배수효과가 좋은 타이어를 사용한다.

 

 

52. 타이어의 회전속도가 빨라지면 접지부에서 받은 타이어의 변형(주름)이 다음 접지 시점까지도 복원되지 않고 접지의 뒤쪽에 진동의 물결이 일어난다. 이러한 현상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    ( 3 )
 1) 수막현상(Hydroplaning)
 2) 베이퍼록(vapour lock) 현상 
 3) 스탠딩웨이브현상(Standing Wave) 
 4) 페이드(fade) 현상

 

 

53. 자동차를 옆에서 보았을 때 차축과 연결되는 킹핀의 중심선이 약간 뒤로 기울어져 있는 것을 말하며 앞바퀴에 직진성을 부여하여 차의 롤링을 방지하고 핸들의 복원성을 좋게 하기 위하여 필요한 것은 ?    ( 2 )
 1) 토우인(Toe-in) 
 2) 캐스터(Caster) 
 3) 캠버(Camber)
 4) 로커암

 

 

54. 캠버(Camber)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 4 )
 1) 앞 바퀴를 위에서 보았을 때 앞쪽이 뒤쪽보다 좁은 상태를 말한다.
 2) 자동차를 옆에서 보았을 때 차축과 연결되는 킹핀의 중심선이 약간 뒤로 기울어져 있는 것을 말한다.
 3) 앞바퀴에 직진성을 부여하여 차의 롤링을 방지하고 핸들의 복원성을 좋게 하기 위하여 필요한 장치이다. 
 4) 자동차를 앞에서 보았을 때, 위쪽이 아래보다 약간 바깥쪽으로 기울어져 있는 것을 말한다.

 

 

55. 다음 중 타이어 마모를 방지하기 위한 역할을 하는 것은?    ( 3 )
 1) 캠버(Camber)
 2) 캐스터(Caster) 
 3) 토우인(Toe-in) 
 4) 휠(wheel)

 

 

56. 가속 페달을 밟았다 놓거나 고단기어에서 저단기어로 바꾸면 작용하며 구동바퀴에 의해 엔진이 역으로 회전하는 것과 같이 되어 그 회전 저항으로 제동력이 발생하는 제동장치는 ?    ( 4 )
 1) 주차 브레이크
 2) 풋 브레이크
 3) ABS(Anti-lock Brake System) 
 4) 엔진 브레이크

 

 

57. 핸드 브레이크의 기능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    ( 1 )
 1) 주행 중에 발로써 조작하는 주 제동장치이다. 
 2) 레버를 당기면 와이어에 의해 좌, 우의 뒷바퀴가 고정된다.
 3) 주차 또는 정차시킬 때 사용하는 제동장치.
 4) 운전석에서 손으로 작동하는 제동장치.

 

 

58. 어린이가 승용차에 탑승했을 때의 주의 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    ( 2 )
 1) 안전띠 착용여부 확인 
 2) 어린이는 앞좌석에 앉도록 한다. 
 3) 문은 어른이 열고 닫는다.
 4) 차를 떠날 때는 같이 떠난다.

 

 

59. 어린이 교통 행동의 특성이 아닌 것은?    ( 3 )
 1) 교통상황에 대한 주의력이 부족하다.
 2) 판단력이 부족하고 모방행동이 많다. 
 3) 사고방식이 복잡하다. 
 4) 추상적인 말은 잘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60. 어린이 교통사고의 특징이 아닌 것은 ?    ( 4 )
 1) 어릴수록 그리고 학년이 낮을수록 교통사고를 많이 당한다.
 2) 보행중 교통사고를 당하여 사상당하는 비율이 절반이상으로 가장 높다.
 3) 시간대별 어린이 사상자는 오후 4시에서 오후 6시 사이에 가장 많다. 
 4) 보행 중 사상자는 집에서 2km이내의 거리에서 가장 적게 발생되고 있다.

 

 

61. 고령 보행자 교통안전 계몽 방법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    ( 1 )
 1) 도로를 횡단시에는 되도록 단독으로 횡단 할 수 있도록 권유 
 2) 필요시 안경착용을 권유 한다.
 3) 야간에 운전자들의 눈에 잘 보이도록 의복, 야광재의 보조 착용을 권유
 4) 도로 횡단시 2륜자동차(모터사이클)를 잘 살피는도록 권유

 

 

62. 고령자 교통안전 장애 요인이 아닌 것은 ?    ( 3 )
 1) 자동차 주행속도와 거리의 측정능력 결여
 2) 주의,예측,판단의 부족 
 3) 사회생활을 통하여 얻은 풍부한 지식과 경험 
 4) 위험한 교통상황에 대처함에 있어 이를 회피할 수 있는 능력의 부족

 

 

63. 고령 운전자의 불안감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는 것은 ?    ( 1 )
 1) 고령 운전자의 경우는후사경을 통해서 인지하고 반응해야 하는「후방으로부터의 자극」에 대한 동작은 연령의 증가에 따라 빨라진다. 
 2) 「좁은 길에서 대형차와 교행할 때」연령이 높을수록 불안감이 높아지는 경향이 있다. 특히 60세를 넘으면 불안감은 더해진다.
 3) 고령에서 오는 운전기능과 반사기능의 저하는 고령 운전자에게 강한 불안감을 준다.
 4) 고령 운전자의「급후진」「대형차 추종운전」등은 고령 운전자를 위험에 빠뜨리고 다른 운전자에게도 불안감을 유발시킨다.

 

 

64. 고령 운전자의 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맞지 않는 것은 ?    ( 4 )
 1) 젊은 층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신중하다.
 2) 젊은 층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과속을 하지 않는다.
 3) 젊은 층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반사신경이 둔하다. 
 4) 젊은 층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돌발사태시 대응력이 뛰어나다.

 

 

65. 다음 중 주취운전 교통사고의 특징이 아닌 것 ?    ( 3 )
 1) 주차 중인 자동차와 같은 정지물체 등에 충돌한다.
 2) 전신주, 가로시설물, 가로수 등과 같은 고장물체와 충돌한다. 
 3) 차량단독사고의 가능성이 거의 없다. 
 4) 대향차의 전조등에 의한 현혹 현상 발생시 정상운전보다 교통사고 위험이 증가된다.

 

 

66. 다음 중 과다한 음주의 문제점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 1 )
 1) 적당한 음주는 안전한 교통생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소심한 운전자에게는 용기를 주어 치명적인 교통사고를 예방하는 경우가 많다. 
 2) 과다음주(알콜 남용)는 신체의 거의 모든 부분에 영향을 미쳐 간질환, 위염, 췌장염, 고혈압, 중풍, 식도염, 당뇨병, 그리고 심장병 등 많은 질환을 일으키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3) 과도한 음주는 반사회적 행동, 정신장애, 기타 약물 남용, 강박신경증 등을 유발할 가능성이 높고, 우울증과 자살도 음주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4) 음주는 본인뿐 아니라 가족구성원들의 정서와 생활에 부정적인 큰 영향을 미쳐 가정의 가족응집력, 생활만족도가 일반 가족에 비해 낮아질 뿐만 아니라 문제성 음주자의 배우자들은 불안, 우울, 강박, 적대감 등이 높다.

 

 

67. 횡단보도가 아닌곳으로 횡단하는 보행자의 심리로 보기 어려운 것은 ?    ( 2 )
 1) 횡단거리 줄이기 
 2) 자동차가 피할 거라는 확신 
 3) 갈길이 바빠서
 4) 술에 취해서

 

 

68. 교통사고와 가장 큰 관련이 있는 교통정보 인지결함의 원인이 아닌 것은 ?    ( 3 )
 1) 술에 많이 취해 있었다.
 2) 등교 또는 출근시간 때문에 급하게 서둘러 걷고 있었다. 
 3) 운행중 운전에만 집중했다. 
 4) 동행자와 이야기에 열중했거나 놀이에 열중했다.

 

 

69. 보행자 사고에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연령층은 ?    ( 4 )
 1) 10~20대
 2) 30~40대
 3) 40~50대 
 4) 어린이와 노약자

 

 

70. 운전자 피로의 진행과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 3 )
 1) 피로의 정도가 지나치면 과로가 되고 정상적인 운전이 곤란해진다.
 2) 피로 또는 과로 상태에서는 졸음운전이 발생될 수 있고 이는 교통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 
 3) 정답) 규칙적인 운전 습관은 일시적으로 급성피로를 낳게 한다. 
 4) 매일 시간상 또는 거리상으로 일정 수준 이상의 무리한 운전을 하면 만성피로를 초래한다.

 

 

71. 교통사고를 유발한 운전자의 특성이 아닌 것은 ?    ( 1 )
 1) 안정적인 생활환경 
 2) 선천적능력(타고난 심신기능의 특성) 부족
 3) 후천적 능력(학습에 의해서 습득한 운전에 관계되는 지식과 기능) 부족
 4) 바람직한 동기와 사회적 태도 결여

 

 

72. 교통사고의 직접적 요인으로 볼 수 없는 것은 ?    ( 3 )
 1) 사고 직전 과속과 같은 법규위반
 2) 위험인지의 지연 
 3) 불량한 운전태도 
 4) 운전조작의 잘못, 잘못된 위기대처

 

 

73. 정상적인 시력을 가진 사람의 경우 시축(視軸)에서 시각이 약 3°벗어나면 시력은 어느 정도 저하 되는가 ?    ( 2 )
 1) 70% 
 2) 80% 
 3) 90%
 4) 99%

 

 

74. 정상적인 시력을 가진 사람의 시야범위로 알 맞은 것은?    ( 3 )
 1) 160°~180°
 2) 170°~190° 
 3) 180°~200° 
 4) 190°~210°

 

 

75. 전방에 있는 대상물까지의 거리를 목측하는 기능(능력)을 무엇이라 하는가 ?    ( 1 )
 1) 심시력 
 2) 주변시력
 3) 명순응
 4) 암순응

 

 

76. 도로교통체계를 구성하는 요소가 아닌 것은?    ( 3 )
 1) 사람
 2) 도로 
 3) 지하철 
 4) 차량

 

 

77. 다음 중 자동차 운행 중 교통사고가 발생하였을 때의 조치사항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 3 )
 1) 임의 처리하고 않고 사고 경위를 정확하게 회사에 보고한다.
 2) 인명의 구호 조치, 경찰서 신고 등의 의무를 다한다. 
 3) 현장에서 상대방과 적당히 합의하여 처리한다. 
 4) 운전자 개인의 자격으로 합의 보상 이외 회사 손실과 직결되는 보상 업무의 수행은 불가한 것이 일반적이다.

 

 

78. 다음 중 자동차 운행 시의 주의사항이 아닌 것은?    ( 3 )
 1) 내리막길에서는 풋 브레이크와 엔진 브레이크를 적절히 사용하여 운행한다.
 2) 적설이나 노면 결빙 시에는 체인을 장착한 후 운행한다. 
 3) 내리막길에서는 엔진 브레이트만 사용하여 운행한다. 
 4) 운행을 개시 전에는 차량의 주변에 어린이나 취객 등이 있는지 안전을 확인한 후 개시한다.

 

 

79. 낙석위험이 가장 높은 계절은?    ( 4 )
 1) 겨울
 2) 가을
 3) 여름 
 4) 봄

 

 

80. 교차로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 3 )
 1) 교차로는 자동차만 교차하는 장소이다.
 2) 입체교차로는 교통의 흐름을 시간적으로 분리하는 기능을 한다. 
 3) 교차로 및 교차로 부근은 횡단보도 및 횡단보도와 더불어 교통사고가 가장 많이 발생하는 지점이다 
 4) 교차로의 신호기는 교통의 흐름을 공간적으로 분리하는 기능을 한다.

 

 

81. 다음 중 커브길 주행 요령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3 )
 1) 후사경으로 오른쪽 후방의 안전을 확인한다.
 2) 풋 브레이크를 사용하여 충분히 속도를 줄인다. 
 3) 고단 기어로 변속한다. 
 4) 커브 내각의 연장선에 차량이 이르렀을 때 핸들을 꺾는다.

 

 

82. 이미 교차로에 진입한 후 황색 신호로 바뀌었을 때의 행동으로 옳은 것은?    ( 4 )
 1) 비상등을 점등하고 우회전 한다.
 2) 그 자리에 정지한다.
 3) 정지하여 정지선까지 후진한다. 
 4) 신속히 교차로 밖으로 진행한다.

 

 

83. 다른 운전자나 보행자가 교통법규를 지키지 않거나 위험한 행동을 하더라도 이에 대처할 수 있는 운전 자세를 갖추어 위험한 상황을 미리 피하여 운전하는 것을 무슨 운전이라 하는가?    ( 4 )
 1) 감속운전
 2) 안전운전
 3) 대처운전 
 4) 방어운전

 

 

84. 다음 중 완전 연소시 배출가스의 색깔은 무슨색을 띠는가?    ( 3 )
 1) 백색
 2) 엷은 자색 
 3) 무색 
 4) 흑색

 

 

85. 다음 중 자동차의 공주거리와 제동거리를 합한 거리를 무엇이라 하는가?    ( 3 )
 1) 공주거리
 2) 이동거리 
 3) 정지거리 
 4) 제동거리

 

 

86. 다음 중 수막현상(하이드로 프레닝 현상)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 2 )
 1) 긴 내리막길에서 브레이크를 자주 사용했을 때 브레이크 마찰면의 온도 상승으로 마찰력이 저하되어 제동력이 불량해지는 현상을 말한다. 
 2) 물이 고인 노면을 고속으로 주행하면 타이어가 물에 약간 떠 있는 상태가 되므로 자동차를 제어할 수 없게 되는 현상을 말한다. 
 3) 유압식 브레이크의 휠 실린더나 파이프 속에서 브레이크액이 기화하여 페달을 밟아도 스펀지를 밟는 것과 같이 푹신푹신하여 브레이크가 듣지 않는 현상을 말한다.
 4) 자동차가 고속으로 주행하면 트래드와 노면의 접촉부 뒷면의 원주 상에 파형이 발생되는 현상을 말한다.

 

 

87. 운행 중 제동시 차량의 쏠림현상에 대하여 점검방법으로 옳은 것은?    ( 3 )
 1) 앞 브레이크 드럼 및 라이닝 점검
 2) 사이드슬립 및 제동력 테스트 
 3) 브레이크 에어 및 오일 파이프 점검 
 4) 조향장치 및 파워스티어링 펌프 점검

 

 

88. 노면에 고인 물웅덩이를 통과 후 브레이크의 제동력이 저하되는 현상을 무엇이라 하는가?    ( 4 )
 1) 스탠딩 웨이브 현상
 2) 베이퍼 로크 현상
 3) 하이드로 프레닝 현상 
 4) 워터 페이드 현상

 

 

89. 다음 중 타이어 마모를 방지하기 위한 역할을 하는 것은?    ( 4 )
 1) 캠버[chamber]
 2) 현가장치
 3) 캐스터[caster] 
 4) 토우인[Toe-in]

 

 

90. 다음 중 음주의 문제점에 대한 설명으로 맞지 않는 것은?    ( 1 )
 1) 음주 보행은 교통사고 발생의 위험과 아무 관련이 없다. 
 2) 과다한 음주는 반사회적 행동, 정신장애 등을 유발할 가능성이 높고 우울증과 자살도 음주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3) 음주는 안전한 교통생활에 매우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4) 과다한 음주는 신체의 거의 모든 부분에 영향을 미쳐 여러가지 질환을 일으킨다.

 

 

91. 다음 중 운전자가 가장 운전하기 어려운 때는 ?    ( 4 )
 1) 밤중
 2) 낮
 3) 새벽 
 4) 해질 무렵

 

 

92. 다음 중에서 방어운전의 요령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1 )
 1) 신호기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교차로에서는 속도를 줄이고 좌, 우의 안전을 확인한 다음 통과한다. 
 2) 다른 차의 옆을 통과할 때에는 여유가 없는 상태에서도 상대방에게 신호를 보내고 진로를 변경한다.
 3) 대형차의 뒤를 소형차가 뒤따라 진행하게 된 때에는 대형차가 다른 도로로 빠져 나갈 때가지 그대로 따라간다.
 4) 진로를 바꿀 때에는 여유가 없는 상태에서도 상대방에게 신호를 보내고 진로를 변경한다.

 

 

93. 다음 중 엔진의 연소실 내에서 연료가 완전 연소 될때의 배출가스의 색은?    ( 4 )
 1) 백색
 2) 흑색
 3) 적색 
 4) 무색

 

 

94. 정차 중 엔진 시동이 꺼진 후 재시동이 안되는 경우의 점검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
 1) 브레이크 작동상태 확인 
 2) 연료 탱크 내 이물질 유입 확인
 3) 연료계통의 공기 빼기 작업
 4) 워터 세퍼레이터 공기 유입 확인

 

 

95. 엔진이 과열된 경우의 점검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 2 )
 1) 라디에이터 외관상태 및 수온조절기 작동상태 확인 
 2) 배출가스의 육안 확인 
 3) 냉각수 및 엔진 오일 확인
 4) 냉각 팬벨트 및 워터펌프 작동방법 확인

 

 

96. 엔진의 이상음이나 선회시 조향장치의 이상음으로 판단하는 점검방법은 오감에 의한 점검방법 중 어느 것인가?  ( 4 )
 1) 후각에 의한 방법
 2) 미각에 의한 방법
 3) 시각에 의한 방법 
 4) 청각에 의한 방법

 

 

97. 유압식 브레이크의 휠 실린더나 브레이크 파이프 속에서 브레이크액이 기화하여 페달을 밟아도 스펀지를 밟는 것 같고 유압이 전달되지 않아 브레이크가 작용하지 않는 현상을 무엇이라 하는가?    ( 4 )
 1) 스탠딩 웨이브 현상
 2) 페이드 현상
 3) 하이드로 플래닝 현상 
 4) 베이퍼 로크 현상

 

 

98. 교통사고의 차량 요인으로 옳은 것은?    ( 3 )
 1) 기상 및 일광
 2) 운전자의 심리상태 
 3) 차량의 구조 및 장치 
 4) 도로의 구조 및 선형

 

 

99. 가시거리가 100m 이내일때 올바른 운행방법은?    ( 4 )
 1) 20% 감속운행
 2) 30% 감속운행
 3) 40% 감속운행 
 4) 50% 감속운행

 

 

100. 다음중 교통법규상의 과속 기준으로 옳은 것은?    ( 2 )
 1) 매시 10km 초과 
 2) 매시 20km 초과 
 3) 매시 30km 초과
 4) 매시 40km 초과

 

 

101. 다음중 학교앞 어린이 보호구역 통과시 규정속도로 옳은 것은?    ( 2 )
 1) 20km 
 2) 30km 
 3) 40km
 4) 50km

 

 

102. 편도 2차선인 일반도로에서 최고 속도로 바른 것은?    ( 3 )
 1) 매시 60km
 2) 매시 70km 
 3) 매시 80km 
 4) 매시 90km

 

 

103. 다음 보기중 서행해야 하는 곳이 아닌 것은?    ( 4 )
 1) 교통정리가 행하여지고 있지 아니한 교차로
 2) 도로가 구부러진 부근
 3) 가파른 비탈길의 내리막 
 4) 보행자가 횡단보도를 통행하고 있는 때

 

 

104. 다음중 운전자가 일시정지를 해야만 하는 곳이 아닌 것은?    ( 2 )
 1) 철길 건널목을 통과하고자 하는 때 
 2) 비탈길의 고개마루 부근 
 3) 보도와 차도가 구분된 도로에서 도로 외의 곳을 출입할때
 4) 보행자가 횡단보도를 통행하고 있는 때

 

 

105. 다음중 신호등 배열 순서로 옳은 것은?    ( 4 )
 1) 황색 -> 녹색 -> 화살표 -> 적색
 2) 화살표 -> 황색 -> 적색 -> 녹색
 3) 녹색 -> 화살표 -> 적색 -> 황색 
 4) 적색 -> 황색 -> 화살표 -> 녹색

 

 

106. 운전자가 교통단속 경찰관을 폭행하여 형사입건한 경우의 벌점은?    ( 4 )
 1) 60점
 2) 70점
 3) 80점 
 4) 90점


 

 

 

 

 

 

수험자 여러분 모두 열심히 노력해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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