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ista7

영화 뮬란(Mulan, 1998)은 월트 디즈니의 36번째 클래식 장편 애니메이션 영화다. 중국 남북조시대 전설 중의 하나인 목란사의 주인공 화목란(花木蘭, Hua Mulan)의 이야기를 바탕으로 1998년 제작되었다.

 

오래전에 봤던 영화지만 실사영화가 개봉한다는 소식에 다시보게 되었다. 다시봐도 재미있는 애니메이션 영화다.

 

 

 

 

 

2000년 전의 신화가 다시 깨어난다!

 

 

 

 

 

 

 

 

 

 

 

 

영화 뮬란(Mulan, 1998) 다시보기, 후기, 결말, 줄거리

 

 

 

 

▷ 영화 뮬란(Mulan, 1998) 다시보기, 후기, 결말, 줄거리 : https://barista7.tistory.com/2107
▷ 영화 뮬란2(Mulan 2, 2004) 다시보기, 후기, 결말, 줄거리 : https://barista7.tistory.com/2116
▷ 영화 뮬란: 전사의 귀환(Mulan, 2009) 다시보기, 후기, 결말, 줄거리 : https://barista7.tistory.com/2997
▷ 영화 뮬란(Mulan, 2020) 후기, 결말, 줄거리 : https://barista7.tistory.com/3116

 

 

 

 

 

 

 

뮬란(Mulan, 1998)

 

 

- 1998 제작
- 미국, 애니메이션 외
- 1998.06.02 개봉, 전체관람가, 81분
- 감독 : 배리 쿡, 토니 밴크로포트
- 출연 : 밍나 웬, 레아 살롱가, 미구엘 페레, 하비 피에르스테인

 

 

 

밍나 웬(뮬란 목소리 역)
레아 살롱가(뮬란 노래 목소리 역)
B.D. 웡(샹 목소리 역)
도니 오즈콘드(샹 노래 목소리 역)
코코 리(중국어 더빙-뮬란 목소리 역)
성룡(중국어 더빙-샹 목소리 역)
게드 와타나베(링 목소리 역)
매튜 와일더(링 노래 목소리 역)
미겔 페레(흉노족의 우두머리 샨유 목소리 역)
오순택(뮬란의 아버지 파주 목소리 역)
하비 피어스타인(야오 목소리 역)
프레다 포 쉔(뮬란의 어머니 파 리 목소리 역)
준 포레이(뮬란의 할머니 목소리 역)
제임스 홍(츠푸 목소리 역)
미리암 마고리스(중매쟁이 목소리 역)
팻 모리타(황제 목소리 역)
에디 머피(무슈 목소리 역)
마니 닉슨(할머니 파 목소리 역)
제임스 쉬게터(리 장군 목소리 역)
조지 타케이(제1대 조상신 목소리 역)
제리 톤도(치엔-포 목소리 역)

 

 

 

 

=

 

 

 

 

 

 

 

 

 

 

 

 

 

뮬란(Mulan, 1998) 줄거리

 

 

- 황실 -
흉노족이 만리장성을 넘어 북쪽 국경을 침략한다. 리장군은 적장이 샨유라는 자이고, 황궁을 방어하겠다고 보고한다. 황제는 백성부터 보고하라고 지시한다. 황제는 치푸에게 전국에 징집명령을 내리라고 지시한다.

 

 

 

 

 

 

- 뮬란의 집 -
뮬란은 밥을 먹으며 기억해야할 단어들을 팔뚝에 적어놓는다. 아버지 파주는 사당에 향을 피우고 조상에게 절을하고 기도한다. 아버지는 뮬란이 매파의 눈에 들게 해달라고 기도한다.

 


뮬란 할머니와 어미니와 마을에서 뮬란을 기다리고 있다. 할머니는 행운의 귀뚜라미인지 확인하겠다며 눈을 가리고 도로를 건너간다.

 

 

뮬란이 말을 타고 도착하자 엄마는 바로 몸단장하자며 데리고 들어간다. 여인들은 뮬란을 깨끗이 씻기고, 머리를 정돈하고, 옷을 갈아입히고, 화장을 한다. 할머니는 행운의 귀뚜라미가 있으면 문제가 없을거라며 뮬란의 옷에 달아준다. 단장을 마친 뮬란은 중매쟁이를 만나러 간다.

 

 

 

 

 

중매쟁이는 뮬란에게 여자의 미덕에 대해 외워보라고 얘기한다. 뮬란은 부채를 들고 팔뚝에 적어둔 글을 보며 대답한다. 중매쟁이는 부채에 글씨를 적어두었는지 확인하게 뮬란의 팔을 잡고 데려간다.

 

 

 

 

 

뮬랸이 차를 따르는데, 귀뚜라미가 찻잔에 들어가 있다. 뮬란이 귀뚜라미를 발견하고 다시 찻잔을 받으려다 중매쟁이가 넘어진다. 중매쟁이는 귀뚜라미가 가슴속으로 들어간 것에 놀라 뒤로 넘어지면서 엉덩이에 불이 붙는다. 화가난 매쟁이가 '뮬란은 신부감으로 빵점이고, 절대 가문의 자랑이 될 수 없다'라고 소리친다.

 

 

 

 

 

 

- 뮬란의 집 -
집에 돌아온 뮬란은 물에 비친 자신의 모습을 보고 한숨을 쉰다. 뮬란이 자신의 타고난 성격때문에 현모양처도 아니고, 좋은 딸도 될 수 없다고 생각한다. 뮬란은 자신이 하고 싶은대로 살면 가문에 먹칠을 하게 될거라고 생각한다. 뮬란은 사당을 찾아 절을 한뒤 나무아래 앉는다. 아버지는 뮬란 옆으로 다가와 위로한다.

 

 

 

 

 


그때 마을에 북소리가 울려퍼지고, 치푸가 말을타고 도착한다. 뮬란은 집안에서 그 모습을 지켜본다. 치푸는 황제의 칙령을 가져왔다고 소리친다. 치푸는 흉노족이 침략했고, 한 집안에서 한명씩 황제군에 입대해야 한다고 얘기한다.

 


하씨 가문, 이씨 가문이 호명되고, 다음에 파씨 가문이 호명된다. 파주는 지팡이를 놓고 걸어가서 황제의 칙령을 받는다. 지켜보던 뮬랸이 달려나와 가면 안된다고 얘기한다. 치푸가 남자 앞에서는 입 다무는 법부터 가르치라고 소리친다. 치푸는 내일까지 부대로 신고하라며 칙령을 건네준다.

 

 

 

 


아버지는 검을 꺼네 검술연습을 하다 쓰러진다. 뮬란은 아버지의 그 모습을 몰래 지켜보며 걱정한다. 뮬란은 아버지에게 가면 안된다고 얘기한다. 아버지는 조국과 가문을 위해 싸우는 것은 명예로운 일이라고 얘기한다. 아버지는 대장부로서의 본분이 있고, 뮬란에게 본분대로 살라고 얘기한다.

 

 

 

 


뮬란은 밖으로 뛰쳐나와 눈물을 흘린다. 비를 맞으며 생각하던 뮬란은 결심한듯 사당을 찾아가 조상신에게 기도한다. 뮬란은 잠든 부모님방으로 찾아가 황제직령을 챙기고 머리빚을 내려놓고 나간다. 뮬란은 긴머리를 자르고 머리를 묶는다. 뮬란은 갑옷을 입고 검을 챙긴 뒤 말과 함께 집을 떠난다.

 

 

 

 

 

잠들었던 할머니가 놀라 일어나 뮬란방을 확인하고 없어진것을 알게된다. 아버지는 머리빚을 발견하고 갑옷을 확인하는데 없어진것을 알게된다. 아내는 남편에게 뮬란이 죽을지도 모르니 쫓아가보라고 얘기한다. 남편은 뮬란의 정체가 밝혀져도 죽는다고 얘기한다. 할머니는 안타까워하며 조상에게 뮬란을 지켜달라고 기도한다.

 

 

 

 

 

 

 

 

 

 

 

 

 

 


- 사당 -
제1대 조상신은 무슈를 깨운다. 무슈를 부활했다고 기뻐하며 누가 가문을 해치려하는지 묻는다. 조상신은 무슈에게 종을 쳐서 모두 깨우라고 얘기한다.

 

 

 

 

 

무슈는 파씨 가문 조상회의가 열린다며 총을 치며 조상들을 깨운다. 조상들은 뮬란은 처음부터 사고뭉치였다고 얘기한다. 조상들은 서로 말다툼하면서 수호신을 깨워서 뮬란을 데려오자고 얘기한다.

 

 

제1대 조상신은 가장 강력한 놈을 보내야한다며 밖에 있는 용석상을 가리킨다. 제1대 조상신은 진짜 용을 보내서 뮬란을 구출하겠다고 얘기한다. 조상신은 무슈에게 석상을 깨우라며 밖으로 내보낸다.

 

 

 

 


무슈가 종을 치지만 석상은 개어나지 않는다. 무슈가 석상위로 올라가 귀를 잡아 당기며 소리치는데, 용석상이 무너져 내린다.

 

 

조상신이 용석상이 깨어났는지 묻는다. 무슈는 용석상의 머리를 들고 뮬란을 구해오겠다고 소리친다. 무슈는 일이 꼬여버렸고, 남장한 뮬란 때문이라고 얘기한다. 귀뚜라미는 무슈에게 가서데려오라고 얘기한다. 무슈는 뮬란이 영웅이 되면 수호신으로 복귀시켜줄지도 모른다며 기뻐한다. 무슈는 귀뚜라미와 함께 뮬란을 찾아간다.

 

 

 

 

 


- 흉노족 -
흉노족은 황제군 정찰병을 붙잡는다. 산유는 황제에게 제일 강한 군대를 보내라고 전하라며 정찰병을 돌려보낸다.

 

 

 

 

 

 

- 숲속 -
뮬란은 숲속에서 말하는 연습을 한다. 그때 무슈는 조상이 보낸 수호신이라고 얘기하며 나타난다. 뮬란은 조상이 보낸 수호신이 도마뱀이라며 무슈의 모습을 보고 실망한다. 무슈는 도마뱀이 아니라 용이라고 얘기한다.

 

 

 

 

 


- 부대 -
뮬란은 무슈와 함게 부대로 간다. 무슈는 물란에게 가슴을 펴고 당당하게 걸으라고 얘기한다. 뮬란은 남자들을 보고 못할것 같다고 얘기한다. 무슈는 자신있고 당당하게 행동하면 된다고 얘기한다. 무슈는 뮬란에게 '남자들은 때리며 인사한다'라며 야오의 엉덩이를 한대 때리라고 얘기한다.

 

 

 

 

 

뮬란이 야오의 엉덩이를 때리자 야오가 화낸다. 치엔포가 야오를 붙잡으며 진정시킨다. 야오가 뮬란을 공격하는데 뮬란이 피하면서 링이 대신 맞고 쓰러진다. 링과 야오가 싸우는 사이 뮬란이 도망친다. 뮬란을 뒤쫓던 야오와 링이 쌀을 받으려고 기다리는 줄과 충돌하며 모두 쓰러진다.

 

 

 

 

 

리장군과 리샹은 지도를 보며 작전회의를 한다. 리장군은 부대를 이끌고 퉁샤오 고개에서 산유를 습격하겠다고 얘기한다. 리장군은 샹에게 여기에 남아서 신병들 훈련을 시키고, 치푸 대신이 실력을 인정하면 합류하라고 얘기한다.

 

 

치푸가 이런 중대한 임무는 경험이 많은 자에게 시키자고 얘기한다. 리장군이 리샹은 무관학교 일등 졸업생으로 지식과 기술을 겸비한 장수라고 얘기한다. 리장군은 치푸에게 3주후 훈련결과를 보고해달라고 부탁한다. 리장군은 부대를 이끌고 퉁샤오로 떠난다.

 

 

리샹은 병사들의 싸움을 멈춘다. 병사들은 모두 뮬란을 가리키며 먼저 시작했다고 얘기한다. 리샹은 뮬란에게 이름이 뭔지 묻는다. 뮬란은 남자이름을 고민하다 '핑'이라고 얘기한다.

 

 

리샹은 징집명령서를 확인하고 유명한 '파' 가문이 맞는지 묻는다. 치푸는 파가문에 아들이 있는지 몰랐다고 얘기한다. 뮬란은 아버지가 아들 얘기를 많이 안했다고 얘기한다. 리샹은 오늘은 쌀알 줍고 훈련을 내일부터 하겠다고 얘기한다.

 

 

 

 

 

다음날 아침 무슈는 뮬란을 깨운다. 훈련이 시작되고 리샹은 나무기둥 꼭대기에 활을 쏜뒤 못가져오면 혼날거라고 얘기한다. 야오가 나무 기둥위로 올라가려하자 리샹은 양쪽팔에 추를 달아준다. 모두 나무 기둥위로 올라가지만 미끄러져 떨어진다. 리샹은 병사들에게 군사훈련, 체력훈련을 시킨다.

 

 

 

 


리샹은 체력훈련에서 뒤쳐진 뮬란을 발견하고 모래주머니를 들고 간다. 리샹은 뮬란에게 군인이 될 수 없으니 집으로 돌아가라고 얘기한다.

 

 

뮬란은 다시한번 나무기둥위로 올라간다. 뮬랸은 방법을 찾고 기둥위로 올라간뒤 화살을 뽑아 던진다. 뮬란은 고된 군사 훈련 속에서 실수를 거듭하면서도 강한 의지와 노력으로 동료들로부터 신뢰를 얻게 된다.

 

 

 

 

 

 

- 흉노족 -
샨유는 독수리가 가져온 인형의 냄새를 맡는다. 부하들은 인형애서 고지대 흑소나무 냄새와 화약냄새가 난다고 얘기한다. 샨유는 인형을 퉁샤오 계곡에 있는 마을에서 가져온 것이라며, 퉁샤오 계곡에 군대가 기다리고 있다는 것을 알게된다. 샨유는 그곳이 황궁으로 가는 지름길이라며 그곳을 가기로 결정한다.

 

 

 

 

 

 

- 강 -
뮬란이 물속에서 목욕을 하며 무슈에게 망을 봐달라고 얘기한다. 그때 야오, 링이 강으로 뛰어든다. 뮬란은 다 씻었으니 가겠다며 나가려한다. 링은 뮬란에게 지난일은 미안했다면서 사과한다.

 

 

링이 뮬란을 붙잡으며 못가게하자 무슈가 나타나 링을 물어버린다. 링은 무슈를 보고 뱀이라며 놀라 도망친다. 그사이 뮬랸은 강에서 빠져나와 돌아간다.

 

 

 

 

 


- 부대 -
부대로 돌아온 뮬랸은 리샹과 치푸가 나누는 얘기를 듣게 된다. 리샹은 부대가 싸울준비가 되었다고 하지만 치푸는 아직 안되었다고 얘기한다. 치푸는 리장군이 자신의 보고서를 받으면 지원 요청을 포기할 거라고 얘기한다.

 

 

 

 

 

무슈는 뮬란을 전쟁터로 내보내야한다면서, 귀뚜라미와 함께 긴급전갈을 만든다. 무슈는 귀두라미와 함께 변장을 하고 치푸앞에 나탄나 전갈을 건네주고 사라진다.

 

 

치푸는 전갈의 내용을 확인하고 리샹을 찾아간다. 치푸는 리장군에게 긴급전갈이고 전투에 나가야 한다고 얘기한다.

 

 

 

 

 


- 퉁샤오 계곡 -
리샹은 부대를 이끌고 퉁샤오 계곡으로 이동한다. 퉁샤오 계곡에 도착한 리샹부대는 폐허가된 마을을 발견한다. 리샹은 병사들에게 생존자를 찾으라고 지시하고 둘러본다. 뮬란은 바닥에 떨어진 인형을 발견한다.

 

 

 

 

 

리샹은 이럴리가 없다며 아버지는 어딘가에 있을거라고 얘기한다. 그때 치푸가 몰살당한 군대를 발견한다. 치엔포는 장군의 투구를 찾아와 리샹에게 건네준다. 리샹은 칼을 꽂고 투구를 올려놓고 절을 하고 일어난다.

 

 

리샹은 적이 황궁으로 갔고, 황제를 지킬 사람은 우리뿐이라며 계곡을 가로질러 황궁으로 출발하겠다고 얘기한다.

 

 

 

 

 

리샹은 부대를 이끌로 계곡을 가로질러 이동한다. 뮬란이 폭약이 실린 마차를 끌고가는데 갑자기 대포가 발사고, 리샹은 우리위치가 노출되었다며 화낸다.

 

 

 

 

 

그때 흉노족은 군대를 향해 활을 쏘며 공격한다. 폭약이 실린 마차에 불이 붙으며 병사들은 폭약을 옮긴다. 뮬란이 말을타고 빠져나오자 마차는 폭발한다.

 

 

 

 

 

리샹의 지휘하에 적을 향해 대포를 발사한다. 하지만 잠시뒤 샨유가 모습을 드러내고 적군은 황제군을 향해 진격한다. 리샹은 부하들에게 전투준비하고, 명예롭게 죽자고 얘기한다.

 

 

 

 


리샹은 말을타고 달려오는 샨유를 향해 대포를 조준한다. 검을 뽑아든 뮬란은 검에 비친 눈쌓인 산을 보며 생각한다. 뮬란 은 야오의 대포를 들고 언덕위를 향해 달려간다. 뮬란은 언덕위에 도착한뒤 산을 향해 조준하고 불을 붙이려한다. 샨유의 독수리가 날아와 불을 붙이지 못하게 방해한다.

 

 

지켜보던 야오는 링과 치엔포에게 도와주러 가자고 얘기한다. 부싯돌을 놓친 뮬란은 무슈를 이용해서 불을 붙이고 대포를 쏜다. 대포는 날아가 산정상에 명중하고 눈사태가 일어난다.

 

 

 

 

 


진격해오던 적군은 눈사태에 흽쓸리고 만다. 그 모습을 본 샨유는 소리를 지르며 뮬란을 향해 칼을 휘두른다. 뮬란은 샨유의 공격을 받고 쓰러지지만, 리샹과 함께 도망친다.

 


뮬란의 말 칸은 뮬란을 향해 달려간다. 뮬란이 말을 타고 리샹의 손을 잡고 끌어당기지만 눈사태에 휩쓸리고 만다. 지켜보던 병사들은 바위뒤로 몸을 숨긴다.

 

 

 

 

 

뮬랸은 기절한 리샹을 발견하고 말위로 끌어올리고 달려간다. 야오가 뮬랸을 향해 밧줄이 달린 활을 쏘지만 줄을 놓치고 만다. 뮬란은 날아온 활을 붙잡고 다시 하늘을 향해 쏜다. 병사들은 밧줄을 붙잡고 뮬란과 리샹을 끌어올린다.

 

 

정신을 차린 샹은 '너같은 무모한 녀석은 처음이다. 하지만 생명의 은인이고 앞으로 핑을 믿는다'라고 얘기한다. 부상당한 뮬란이 쓰러지고 리샹은 핑을 옮기고 치료한다.

 

 

 

 


의원은 리샹에게 뮬란이 여자라는 것을 알려준다. 리샹은 여자라는 것을 알고 화내며 나가버린다. 치푸는 처음부터 이상했다면서 반역죄인이라고 얘기한다. 병사들도 여자라는 것을 알고 놀란다.

 

 

뮬란은 아버지를 구하기 위해서 이방법 밖어 없았다고 얘기한다. 치푸는 가문의 수치라며 리샹에게 군법대로 해야한다고 얘기한다. 리샹이 검을 뽑지만 뮬란을 죽이지 않는다. 리샹은 자신을 구해준 은혜는 갚았다면서 돌아선다. 리샹은 군대를 이끌고 황궁으로 떠난다.

 

 

 

 

 

혼자 남게된 뮬란은 집에서 나오는게 아니었다며 후회한다. 무슈는 아버지 목숨을 구하기 위해서는 어쩔수 없었다며 그만 잊으라고 얘기한다. 뮬란이 아버지 때문만은 아니었고, 뭔가 할 수 있다는것을 증명하고 싶었다고 얘기한다. 뮬랸은 거울볼때면 특별한 나를 발견하고 싶었지만 아무것도 안보인다며 눈물 흘린다.

 


무슈는 사실 조상님이 보낸 수호신이 아니었다며 자신이 거짓말을 했다고 얘기한다. 뮬란은 집으로 돌아가기로 결심한다. 무슈는 같이 시작한 일이니까 같이 끝내자고 얘기한다.

 

 

 

 

 

그때 눈사태에 쉽쓸렸던 샨유가 빠져나오며 소리를 지른다. 샨유의 소리가 울려퍼지고 뮬란은 그 소리를 듣게 된다. 살아남은 적군 일부가 샨유 곁에 모인뒤 황국을 바라본다. 샨유가 살아있는것을 본 뮬랸은 황궁으로 출발한다.

 

 

 

 

 

 

 

- 황궁 -

황궁에서는 전쟁영웅을 맞으며 축제가 벌어진다. 뮬란은 리샹을 뒤따라와 흉노족이 살아있고 근처에 있다고 얘기한다. 리샹은 뮬란에게 집으로 돌아가라고 얘기한다. 뮬란은 리샹에게 자기를 믿어달라고 얘기한다.

 

 

 

 

 

뮬란은 리샹이 믿으려하지 않자 앞을 가로막으며 핑은 믿으면서 뮬란은 왜 안믿는지 묻는다. 리샹이 뮬란을 지나쳐 간다. 뮬란은 야오, 링, 치엔포에게 적이 근처에 있으니 정신 똑바로 차려야 한다고 얘기한다. 뮬란은 자신의 얘기를 믿어줄 사람을 찾아 다닌다. 뮬란이 사람들에게 흉노족이 왔고 황제가 위험하다고 얘기하지만 아무도 믿어주지 않는다.

 

 

 

 


리샹은 샨유의 검을 들고 황제 앞에 선다. 황제는 용감한 전사들 덕분에 중국이 안전해졌다고 얘기한다. 리샹은 샨유의 검을 황제에게 바친다.

 

 

 

 

 

그때 샨유의 독수리가 날아와 검을 가지고 날아가 버린다. 황실 지붕위에 숨어 있던 산유는 검을 들고 일어난다. 사자탈 속에 숨어 있던 흉노족이 나와 리샹을 공격하고 황제를 끌고 들어건다.

 

 

 

 

 

리샹이 문을열기 위해 석상으로 문을 치지만 열리지 않는다. 지켜보던 뮬란이 이래로는 황제를 구할수 없다는 것을 깨닫는다. 뮬란은 자신에게 좋은 방법이 있다며 병사들을 부른다. 야오, 링, 치엔포는 뮬란을 뒤따라 간다. 야오, 링, 치엔포가 여장을 하고 기둥으로 올라갈 준비를 한다. 잠시뒤 리샹도 뮬란을 따라와 함께 기둥으로 올라간다.

 

 

 

 


샨유는 부하들에게 문을 지키라고 지시하고 황제를 만난다. 샨유는 황제에게 항복하라고 얘기한다. 흉노족은 문앞을 지키며 경계한다.

 

 

여장을 한 병사들이 다가오자 긴장을 풀고 바라본다. 뮬란과 병사들은 흉노족을 공격하여 제압하고 리샹은 황제가 잡혀있는 곳으로 달려간다.

 

 

 

 

 

샨유는 황제에게 무릎을 꿇으라고 위협한다. 그때 리샹이 나타나 샨유를 공격한다. 그사이 치엔포는 황제와 함께 탈출한다. 뒤이어 탈출하려던 뮬란은 쓰러진 리샹을 발견한다. 뮬란은 샨유가 뒤쫓지 못하게 하고 밧줄을 끊고, 쓰러진 리샹을 확인한다.

 

 

황제를 놓친 샨유는 소리를 지르며 리샹의 멱살을 잡는다. 샨유는 리샹때문에 승리를 망쳤다고 죽이려한다. 그때 뮬란은 신발을 던지며 자신이 한거라며 머리를 묶어 얼굴을 보여준다. 샨유는 산을 무너뜨린 병사라는 것을 알아보고 뮬란을 뒤쫓는다.

 

 

 

 


뮬란은 샨유를 피해 도망치며 계획을 생각한다. 무슈는 뮬란이 불꽃높이 탑을 가리키자 연을 타고 날아간다.

 


뮬란은 샨유의 공격을 피하며 지붕위로 이동한다. 샨유는 뮬란을 뒤쫓아 지붕위로 올라간다. 뮬란은 가지고 있던 부채를 꺼내 펼친다. 뮬란은 샨유가 공격하자 부채로 칼을 빼앗고 공격한다.

 

 

 

 

 

그때 무슈는 화약통을 매고 반대편에 나타나 도화선에 불을 붙인다. 뮬란은 샨유를 공격하여 쓰러뜨리고, 산유가 도망치지 못하게 검으로 옷을 눌러 놓는다. 샨유는 화약과 함께 타워로 날아가 폭발하고, 불꽃이 하늘높이 솟아 오른다.

 

 

 

 


뮬란은 폭발을 피해 지붕에서 뛰어내려 리샹과 부딪혀 넘어진다. 치푸는 뮬란이 엉망진창으로 만들었다며 화내며 계단으로 내려온다. 리샹이 앞을 막으며 뮬란은 영웅이라고 얘기한다.

 

 

황제는 계단을 내려오며 치푸와 리샹에게 그만하라고 얘기한다. 리샹이 황제에게 사정을 설명하려 한다. 황제가 그만하라는 손짓을 하자 리샹과 병사들이 뒤로 물러난다. 뮬란이 황제에게 고개를 숙인다.

 

 

 

 

 

황제는 뮬란에 대한 얘기는 많이 들었다고 얘기한다. 황제는 뮬란이 아버지 갑옷을 훔쳐입고 집에서 도망쳐 군인 행세를 했고, 황제군의 명예에 먹칠을 했고, 황궁까지 파괴했다고 얘기한다. 그리고 우리 모두의 목숨을 구했다며 뮬란에게 고개를 숙이고 예를 지킨다. 황제가 고개를 숙이자 옆에 있던 신하들과, 지켜보던 백성들 모두 뮬란에게 고개를 숙인다.

 

 

 

 


황제는 치푸에게 뮬란에게 황실 보좌관으로 임명하라고 얘기한다. 치푸가 공석인 자리가 없다고하자 황제는 치푸의 자리가 있다고 얘기한다.

 


뮬란은 황제에게 집을 떠나온지 너무 오래되었다고 얘기한다. 황제는 뮬란의 공을 가족에게 알리라며 황제의 목걸이를 건네준다. 그리고 샨유의 검으로 업적을 세상에 널리 알리라며 건네준다. 뮬란은 감격하며 황제를 끌어안는다.

 

 

 

 


뮬란은 함께 싸운 동료와 인사를 한다. 리샹은 뮬란에게 잘 싸웠다고 얘기한다. 뮬란은 말을 타고 집으로 돌아간다. 황제는 리샹에게 역경을 이겨내고 핀 꽃이 제일 아름다운 꽃이라며, 천년이 지나도 저런 신부감은 없을거라고 얘기한다.

 

 

 

 

 

 


- 뮬란의 집 -
뮬란의 아버지는 나무아래에 앉아 뮬란을 기다린다. 집으로 돌아온 뮬란은 아버지에게 절을 하고 샨유의 칼과 황제의 목걸이를 건네준다.

 

 

뮬란은 가문의 명예를 기리는 선물이라고 얘기한다. 아버지는 검과 목걸이를 바닥에 내려놓고, 최고의 선물과 명예는 뮬란이라고 얘기한다.

 

 

 

 

 

할머니와 엄마가 뮬란의 모습을 바라본다. 할머니는 뮬란이 신랑감은 안데려오고 필요없는 칼을 가져왔다고 얘기한다. 그때 리샹이 뮬란의 집으로 찾아온다. 리샹은 뮬란에게 투구를 돌려준다.

 


뮬란은 리샹에게 저녁 먹고 가라고 얘기한다. 그러자 할머니는 아예 눌러 살라고 얘기한다.

 

 

 


 

 

- 사당 -

무슈는 조상신에게 자기 덕분이라고 상기시킨다. 조상신은 무슈에게 수호신 시켜주겠다고 얘기한다. 조상신들은 기뻐하며 춤을 춘다.

 

 

 

 

 

 

 

 

 

 

[사진 출처] 영화 뮬란(Mulan, 1998) 스틸컷, 캡처, 포스터

 

 

 

 

 

 

 

이상 영화 뮬란(Mulan, 1998)의 후기를 마친다.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 없이 가능한

아래 하트♥공감 버튼을 꾹 눌러주세요!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