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ista7

나쁜녀석들: 포에버(Bad Boys for Life)는 2003년에 개봉한 나쁜 녀석들 시리즈의 후속편 영화이다.


마커스 버넷(마틴 로렌스)은 손자가 태어나고 퇴직하여 가족들과 함게 시간을 보낼 결심한다. 마커스의 퇴직을 만류하던 마이크 로리(윌 스미스)는 아르만도(제이콥 스키피오)의 공격을 받고 쓰러진다. 아르만도는 사건과 관련되었던 검사, 법의학 전문가, 판사를 차례대로 제거한다. 하워드(조 판토리아노) 반장은 경찰의 AMMO(첨단작전본부)에 사건을 맡기게 된다.

 

6개월후 퇴원한 마이크는 자신을 저격한 놈들을 잡기위해 AMMO팀에 합류하여 수사를 이어간다. 사건과 관련된자들을 찾아 범인에 대한 단서를 확보하고 뒤쫒는다. 마이크는 이사벨 아레타스(케이트 델 카스털로)와 관련이 있다는 것을 알아내고 기록을 확인하다 아르만도가 아들이라는 놀라운 사실을 알게 된다. 마이크 홀로 멕시코로 떠나지만 마커스가 동행하게 되고, AMMO팀원들까지 합류하여 마이크를 도와준다. 결국 이사벨은 제거되고, 아르만도는 마이크와 함께하게 된다는 내용이다.

 

17만의 오랜기다림 끝에 돌아온 나쁜녀석들, 총격신, 추격신, 격투신 등 볼거리 많고 재미있었다. 쿠키영상도 있는데 마커스가 비행기 옆자리에 앉은사람과 대화를 나누는 장면이다.

 

 

 

세상 쿨하고 힙한 버디 액션버스터
우리는 영원히 나쁜 녀석들!

 

 

 

 

 

 

 

 

 

 

 

 

영화 나쁜녀석들: 포에버(Bad Boys for Life, 2020) 후기, 결말, 줄거리

 

 

 

 

 

▷ 영화 나쁜 녀석들(Bad Boys, 1995) 다시보기, 후기, 결말, 줄거리 : https://barista7.tistory.com/2073
▷ 영화 나쁜 녀석들 2(Bad Boys II, 2003) 다시보기, 후기, 결말, 줄거리 : https://barista7.tistory.com/2077
▷ 영화 나쁜 녀석들: 포에버(Bad Boys for Life, 2020) 후기, 결말, 줄거리 : https://barista7.tistory.com/2110
▷ 2020년 1월 개봉 영화 총정리 : https://barista7.tistory.com/2052

 

 

 

 

 

 

 

나쁜녀석들: 포에버(Bad Boys for Life)

 

 

- 2020 제작
- 미국, 액션
- 2020.01.15 개봉, 청소년관람불가, 124분
- 감독 : 아딜 엘 아르비, 빌랄 팔라
- 출연 : 윌 스미스, 마틴 로렌스, 바네사 허진스

 

 

 

윌 스미스(마이크 로리 형사 역)
마틴 로렌스(마커스 버넷 형사 역)
테레사 랜들(테레사 버넷 역) : 마커스의 아내
비앙카 베툰(메건 버넷 역) : 마커스 버넷의 딸
조 판토리아노(하워드 반장 역)
파울라 누녜즈(리타 역) : 마이애미 경찰서 AMMO(첨단작전본부) 팀장
바네사 허진스(켈리 역) : 마이애미 경찰서 AMMO(첨단작전본부) 팀
알렉산더 루드윅(던 역) : 마이애미 경찰서 AMMO(첨단작전본부) 팀
찰스 멜튼(레이드 역) : 마이애미 경찰서 AMMO(첨단작전본부) 팀
케이트 델 카스털로(이사벨 아레타스 역) : 카르텔 두목의 아내
제이콥 스키피오(아르만도 아레타스 역) : 이사벨의 아들, 마이크의 숨겨진 아들
니키 잼(즈웨이드 로드리게스 역) : 아르만도의 부하
이보 난디(부커 그라시 역) : 무기 판매상
마시 펄란(리 태글린 역)
제니퍼 뱃저(교도관 역)
해피 앤더슨(회계사 역)

 

 

 

 

 

 

 

 

 

 

 

 

 

 

 

 

 

 

나쁜녀석들: 포에버(Bad Boys for Life) 줄거리

 

 

- 마이애미 -
마이크와 마커스가 자동차를 타고 이동하고 있다. 마커스는 마이크가 자동차를 험하게 운전하가 토할것 같다고 말한다. 마이크는 길이 막히자 해변을 통과하여 지나간다. 두사람은 병원에 도착한뒤 병실로 찾아간다.

 

 

 

 


메건(비앙카 베툰)은 아들을 출산한다. 마이크는 마커스가 이제 할아버지가 되었다며 기뻐한다. 메건은 아들 이름을 아빠이름을 따서 마커스 마이스 버넷으로 짓기로 했는데 레지의 생각이라고 말한다. 마커스는 손자를 안고 기뻐한다.

 

 

 

 

 

 


- 산타마리아 교도소 -
이사벨 아레타스(케이트 델 카스털로)가 세탁실에서 중얼거리고 있다. 교도관(제니퍼 뱃저)은 아레타스를 불러도 반응이 없자 가까이 다가간다. 잠시뒤 아레타스는 교도관을 바라보다 숨겨두었던 무기로 공격한다. 그러자 세탁실에 있던 재소자들이 몰려들어 교도관을 공격한다.

 

 

상황실에서 모니터로 감시하던 교도관은 비상을 발령하고 세탁실로 달려간다. 세탁실에 도착한 교도관들은 재소자들을 진압하고 쓰러진 교도관을 부축하여 긴급후송한다. 부상당한 교도관을 싣고 구급차는 교도소를 빠져나온다. 세탈실이 남아서 주위를 확인하던 교도관은 세탁기가 돌아가는 것을 발견하고 가까이 다가가본다. 세탁기 안에는 공격받은 교도관이 쓰러져 있다.

 


구급차가 멈추자 교도관 옷을 입고 빠져나온 아레타스는 구급대원과 교도관을 공격한다. 교도관이 구급차에서 도망치자 대기중이던 아르만도 아레타스(제이콥 스키피오)는 총으로 교도관을 쏴 버린다. 아르만도 부하들은 구급차에 화염병을 던져 불태워버린다. 아레타스는 아들 아르만도를 만나 떠난다.

 

 

 

 

- 멕시코 시티 -
이사벨은 아르만도에게 아버지가 남긴 마지막 선물이라면서 USB를 찾는다. 이사벨은 우리 가문의 명예를 되찾고, 남편이 잡히기전에 수백만달러를 숨겨두었는데 되찾자고 말한다. 이사벨은 아르만도에게 USB안에 숨겨진 돈의 위치가 들어 있다며 건네준다. 이사벨은 이 돈만 있으면 복수할 수 있다고 말한다.

 


아르만도는 노트북에 USB를 꽂고 내용을 확인한다. 바르거스 검사, 법의학 전문가, 판사, 마이크 로리의 사진이 나온다. 이사벨은 마이크를 가리키며 제일 마지막에 죽여야 한다고 말한다.

 

 

 

- 마이애미 술집 -
하워드(조 판토리아노) 반장과 경찰들은 마커스의 손자 출산 축하하며 회식을 하고 있다. 하워드는 마커스의 손자도 자라서 대를 잇기를 바란다고 말한다. 마이크는 마커스 버넷의 이름이 범죄자들 사이에 대대로 전해질것이라고 추겨세운다. 마커스는 25년동안 근무를 해왔지만 동료들은 언제나 최고였다며 고맙다고 말한다.

 

 

 

 

 

 

 

- 마이애미 항구 -
아르만도는 아버지가 바다속에 숨겨두었돈 돈뭉치를 건져낸뒤 확인한다. 아르만도는 리 태클린(마시 펄란)에게 수고비라며 돈뭉치 하나를 건네준다. 태클린은 이것이 아르만도의 몫이고, 다시 흥정을 해야한다며 총을 겨눈다. 아르만도는 칼을 뽑은뒤 단번에 태를린과 부하들을 제거한뒤에 자신은 다시 흥정하지 않는다고 말한뒤 태클린에게 총을 쏜다.

 

 

아르만도는 주위에 남아있는 태클린의 부하들에게 이구역은 이제 우리 패밀리가 관리하겠다고 말하며 충성스러운 직원을 구한다고 말한다. 그러자 앞에 있던 즈웨이드(니키 잼)는 치아보험은 되는지 묻는다. 아르만도는 두번다시 얘기하지 않는다면서 돈뭉치를 발로 차준다. 아르만도는 부하가 된것을 환영한다고 말한뒤 돈다발부터 정리하라고 시킨다. 아르만도는 나머지 부하들에게 자신의 성질을 건드리면 죽여버리겠다고 말한뒤 밖으로 나간다. 아르만도는 엄마 이사벨에게 작전본부를 구했다고 전화한다.

 

 

 


- 마이애미 술집 -
마커스와 마이크는 얘기를 나눈다. 마커스는 이제 손자도 봤으니 크는거 보면서 살고 싶다고 말한다. 마커스는 이제 진짜 다르게 살아야 할때라며 중요한 것은 가족이라고 말한다. 마커스는 퇴직을 할거라고 말한다.

 

 

그때 리타(파울라 누녜즈)가 마커스에게 축하한다고 말한다. 마커스는 손자의 사진을 리타에게 보여준다. 리타는 사진을 보고 귀엽다고 말한다. 마이크는 리타에게 AMMO 팀장이 된것을 축하한다고 마한다. 마커스는 AMMO가 무슨팀인지 묻는다. 리타가 AMMO는 첨단작전본부라고 말한다.

 


마커스는 리타처럼 똑똑하고, 멋진여자가 마이크에게 딱이라며 만나보라고 말한다. 마커스는 마이크에게 여자를 만나 연애만 했지 사랑을 해본적이 있는지 묻는다. 마이크는 아주 오래전에 한번 사랑을 한적이 있었다고 말한다. 마커스가 마이크도 이제 나이들고 늙어서 자기보다 달리기도 느려졌다고 말한다. 그러자 마이크는 누가 달리기가 빠른지 내기를 하자고 말한다.

 

 

 

- 술집앞 인도 -
마이크와 마커스는 주머니에 있는 총과 물건을 꺼내놓고 달릴 준비를 한다. 마이크는 마커스가 달리기에서 이기면 퇴직하는거 말리지 않겠지만, 자신이 이기면 퇴직은 없었던얘기로 하자고 말한다.

 

 

하워드 반장이 두사람을 출발시킨다. 마이크와 마커스는 출발신호에 맞춰 달려나간다. 마이크가 마커스를 앞질러 달려가며 뒤돌아서 자신이 이겼다고 말한다. 그순간 오토바이를 타고 다가오던 아르만도는 마이크를 향해 총을 쏜뒤 달아나 버린다.

 


마커스가 달려가 마이크의 상처를 지혈한다. 하워드 반장은 바로 출동요청을 한다. 마이크는 바로 병원으로 옮겨져 수술을 받는다. 마커스는 병실에 누워있는 마이크를 보며 괴로워한다. 마커스는 교회에서 눈물을 흘리며 자신이 했던일들이 부끄러운 것을 안다며 기도한다. 마커스가 마이크는 아내도 없고, 아이도 없다면서 마지막 기회를 달라고 기도한다. 마커스는 마이크를 살려준다면 다시는 폭력을 행사하지 않겠다고 말한다.

 

 

 

 

- AMMO(참단작전본부) -
AMMO 팀원들은 마이크의 몸에서 나온 탄환을 분석한다. 하워드 반장은 AMMO로 찾아와 마이크는 아들과도 같다면서 놈을 잡아달라고 불탁한다. 리타는 팀원들에게 마이크를 쏜 범인을 잡을 수 있게 놈을 찾아달라고 말한다.

 


아르만도가 엄마에게 전화해서 마이크 로리를 마지막에 죽이라했지만 총을 쐈다고 말한다. 이사벨은 딴놈들 먼저 죽는것을 보여주고 고통을 주는게 목적이었다고 말한다. 통화를 마친 아르만도는 화를 내며 다음 타깃에 대해 확인한다.

 


아르만도는 조르지오 바르거스 검사를 찾아가 죽이고, 다음으로 법의학자 닥터 잭 위버를 제거한다. 아르만도는 다음으로 레온 소렌슨 판사를 저격하여 제거한다.

 


마커스는 마이크의 병실을 지키면서 수발을 하고, 하얗게 변한 수염을 염색해준다. 리타는 AMMO 팀원들에게 검사, 법의학자, 판사가 죽은 사건이 마이크의 사건과 연관이 되어 있을것이라며 연관성을 찾아보자고 말한다.

 

 

 


[ 6개월 후 ]
- 메건과 레지의 결혼식 -
마커스는 메건과 레지가 결혼하는 모습을 보고 눈물을 흘리며 감동한다. 사회자는 메건의 삼촌 마커스를 소개한다. 마커스는 휠체어를 타고 앞으로 나와 일어난다.

 


마커스는 레지가 우리에게서 아직까지 버텨줄지 몰랐다고 칭찬한다. 마이크가 사랑은 우리를 하나로 만들고 묶어주었다고 말한다. 마이크가 '우리는 같이 달리고, 같이 죽는다. 나쁜 녀석들'이라고 말한다.

 


마이크는 음식을 먹고 있는 하워드 반장에게 다가간다. 하워드 반장은 마커스의 얘기를 듣지도 않고, 무슨말을 하려는지 안다면서 안된다고 말한다. 하워드 반장이 사건을 AMMO에 맡기라고 말한다. 마이크가 걔들은 총들고 다니는 고등학교 밴드들 같다고 말한다. 하워드는 AMMO에서 탄환을 분석했다고 말한다.

 

 

하워드가 본인의 사건을 본인이 수사할 수 없고, 하게되면 문제가 생길거라고 말한다. 마이크가 그러면 검사의 사건을 수사하게 해달라며, 마커스와 함께 수사를 하겠다고 말한다. 하워드 반장은 파트너의 생각은 다른것 같다고 말한다. 하워드는 마커스가 퇴직을 하려한다면서 서로 얘기를 해보라고 말한다.

 

 

 

 

 

 

 

 

 

 

 

 

 

 

- 마커스의 집 -
마이크는 마커스를 찾아가서 자신이 내기에서 이겼으니 퇴직할 수 없다고 말한다. 마커스는 마이크의 심장이 3번이나 멈췄었고, 그때 '방탄 마이크' 전설도 깨졌다고 말한다.

 

 

마커스는 마이크에게 보수를 할 생각은 하지 말라고 말한다. 마커스는 어쩌면 그것이 하늘의 계시일지도 모른다고 말한다. 마커스는 입원했을때 리타도 매일 찾아왔었다고 말한다. 마커스는 옆에서 수발든 것도 자신이라고 말한다. 마이크는 마커스에게 부탁하는거라며 자신은 해야겠다고 말한다. 마이크는 마지막 한번만 도와달라고 말한다. 마커스는 단호하게 안된다고 거절한다.

 

 


- 아르만도의 본부 -
아르만도는 아버지와 어머니에 대한 과거 자료를 확인한다. 아르만도는 모두 아버지를 위한 것이라고 말한다. 아르만도는 마이크가 퇴원한 것을 확인하고 어머니에게 전화한다. 아르만도는 마이크가 아직 안죽었다고 말한다. 이사벨은 아르만도에게 그놈은 고통스럽게 죽여야 한다며 아직 죽이지 말라고 말한다. 아르만도는 마이크의 총격영상을 다크사이트에 올린다. 총격영상은 SNS를 통해 퍼지면서 조회수가 순식간에 올라간다.

 

 

 

 

- 마이크의 집 -
마이크는 자신의 총격 영상을 보면서 운동을 한다. 마이크는 누군가 집에 들어온것을 느끼고 총을 겨눈다. 리타는 집으로 찾아와 아직 집열쇠를 가지고 있었다며 웃는다. 리타는 마이크에게 사건을 수사하는 것은 안된다고 말한다. 리타는 이런 사건을 위해서 AMMO가 만들어 진것이라고 말한다.

 

 

마이크가 자신은 다 나았다면서 수사할것이라고 말한다. 리타는 정말 다 나은것이냐며 마이크의 상처를 손으로 친다. 마이크는 통증을 느끼며 아파한다. 마이크는 '이스탈 엘 푸에고'라며 '죽을때까지 타버린다'라고 말한다. 리타는 사건에 합류해서 수사를 하다 실수를 한다면 모두 끝난다고 말한다. 리타는 친구로서 마이크를 아낀다면서 우리에게 맞겨달라고 말한다.

 

 

다음날 마이크는 옷을 챙겨입고, 무기를 챙긴뒤 집을 나선다. 마커스는 집에서 옷을 입고, 소파에 누워 TV를 본다. 천장에 있는 선풍기가 돌아가다 멈추자 마커스가 만진다. 선풍기는 빠르게 회전하다 떨어지고 집은 엉망이 된다. 테레사(테레사 랜들)는 마커스에게 집에만 있지말고 나갔다 오라고 말한다.

 

 

 

 

- 매니의 정육점 -
마이크는 매니의 정육점을 찾아간다. 매니는 마이크를 보고 경찰이 안어울린다면서 경찰 그만두고 자기와 같이 정육점을 하자고 말한다. 마이크는 앞치마를 착용한뒤 매니의 파을 붙잡고 수갑을 채운다.

 

 

마이크는 매니에게 '에로스탄 P90 커스텀'을 유통하는 자가 누구인지 묻는다. 매니가 모른다고 말하자 마이크는 해머로 손을 때린다. 마이크는 매니에게 밖에있는 고급차를 고기 팔아서 살수있는 것이냐며 대답하라고 말한다. 마이크가 해머로 때리려하자 매니가 마이크의 손목을 붙잡는다. 마이크는 기름 뭍은 손으로 양복을 잡은 것이냐며 때리려 한다. 그러자 매니는 '부커 그라시'라고 대답한다.

 

 


- 경찰서 -
마이크는 하워드 반장을 찾아가 에로스탄 P90 탄을 유통한 자는 '부커 그라시'라며, 자신을 팀에 넣어달라고 말한다. 하워드가 보인 사건을 수사하면 안된다고 말한다. 마이크는 자문역할으로라도 팀에 넣어달라고 말한다. 하워드는 팀장의 지시를 어긴다면 초대형태풍에 휘말리게 될거라는 것을 알아두라고 말한다.

 

 

하워드는 리타를 만나 마이크가 AMMO에 합류할거라고 말한다. 리타는 마이크를 부하로 받을 수는 없다고 말한다. 하워드는 자문역할이라며 두사람의 개인적은 감정은 알지만 접어두고 일에만 집중하라고 말한다. 하워드는 리타에게 마이크를 잘 감시하라고 말한다.

 

 

마이크는 옛날 방법으로 '부커 그라시'를 알아냈는데, 아직 옛날 방법이 통한다고 말한다. 리타는 AMMO 팀원들에게 마이크를 소개한다. 팀원들은 마이크에게 부커 그라시가 도시 외곽에서 거래가 있다고 말한다.

 


마이크와 AMMO팀원들은 꽃게 그림이 그려진 트럭을 타고 출발한다. 리타가 이번 작전은 기습이 아니라 감시라고 말한다. 마이크가 부커 그라시는 자기를 쏜 총알을 판 놈이라며 그냥 잡자고 말한다.

 

 

 


- 마커스의 외출 -
마커스는 손자를 데리고 외출을 한다.

 

 


- 거래현장 -
거래현장에 도착한뒤 레이드(찰스 멜튼)는 감시드론 빅배리 날려 보낸다. 마이크는 거래 하러온 자들이 누구인지 묻는다. 리타는 최근 외지에서 들어온자들인데 영역을 확장중이라고 말한다.

 

 

부커 그라시는 거래자들에게 총알은 못 뚫는게 없다고 말하며 거래를 하려한다. 거래자들은 돈가방을 들고 있던 손으로 코를 만진다. 마이크는 그 모습을 보고 놈들의 가방이 비었고 사기를 치는 거라고 말한다. 마이크는 저놈들이 부커 그라시를 죽일거라며 현장으로 나간다. 리타는 켈리(바네사 허진스)에게 마이크와 함께 가라고 말한다. 리타는 켈리의 바디캠으로 현장을 확인하면서 팀 배치 하기전에 먼저 공격하지 말라고 말한다.

 

 

 

 

 

마이크는 현장에 있는 물건들을 확인하고 놈들의 행동을 지켜본다. 그순간 거래자들이 부커를 향해 총을 쏜다. 마이크는 현장에 있는 통을 총으로 쏜뒤 연막효과를 낸뒤 부커가 있는 쪽으로 이동한다. 마이크와 켈리는 놈들을 공격하고 부커를 붙잡는다. 마이크는 부커에게 살고 싶으면 따라오라고 말한다. 마이크가 부커를 데리고 나오려는데 놈들이 자동차를 타고 질주한다. 그사이 부커는 도망친다. 마이크와 켈리는 놈들을 제거하고 부커를 붙잡지만 부상을 당한다.

 

 

 

 

 

마이크는 부커에게  에로스탄 P90을 구매한자가 누구인지 묻는다. 그때 리타와 팀원들이 현장에 도착한다. 마이크는 리타에게 구급차를 당장 불러야 한다고 말한다. 리타는 마이크에게 부커는 죽었다며 진정하라고 말한다.

 

 


 

 

 

- 마커스의 정보원 -
마커스는 정보원 카비 레미의 전화를 받는다. 정보원은 마이크를 쏜 놈이 자신을 쫓아오고 있다며 와서 구해달라고 말한다.

 

 

 

 

- 사건현장 -
하워드 반장은 초토화된 거래현장을 찾아온다. 하워드는 마이크에게 관찰만 하랬더니 피바다를 만들어놨다고 소리친다. 마이크는 자신이 쏜게 아니라며 놈들이 빈가방으로 부커를 죽이려 했다고 말한다.

 

 

 


- 호텔 -
마이크는 마커스의 전화를 받고 정보원이 쫓기고 있다는 얘기를 듣고 찾아간다. 마이크는 마커스와 만다 함께 이동하다 손자가 뒤에 타고 있는것을 발견한다. 마이크는 자기를 쏜 놈이 왜 커비를 노리는지 궁금해 한다.

 

 

 

 

 

마이크는 마커스에게 좀 빨리가자며 테레사와 메건은 어디에 있는지 묻는다. 마커스가 테레사와 메건은 마사지숍에 갔다면서 들러서 손자를 맡기고 가야한다고 말한다. 마이크는 카비가 겁먹고 하루종일 못 기다릴거라고 말한다. 마사지숍에 도착한뒤 마이크는 조용히 문을열고 들어간뒤 손자를 내려놓고 달려나온다. 테레사는 안된다며 소리치고, 마커스를 가만히 안두겠다고 소리친다.

 


커비가 있는 호텔에 도착한뒤 자동차를 주차하고 걸어간다. 그때 커비가 자동차로 떨어져 죽는다. 마커스는 아내의 차라면서 이것은 신의 계시라며 이제 죽었다고 말한다. 마이크는 마커스에게 입구를 지키라고 말한뒤 호텔로 달려간다. 마커스가 자신은 민간인이라면서 경찰에 신고한다.

 

 

 

 

 

마이크는 아르만도 싸우면서 테라스로 떨어진다. 마이크는 아르만도와 싸우면서 헬멧속 얼굴을 확인한다. 아르만도는 마이크를 공격한뒤 뛰어 내려와 오토바이를 타고 도망친다. 마커스가 붙잡으려 하자 밀치고 도망간다.

 


아르만도는 어머니에게 마이크를 죽일수도 있었는데 이해가 안된다고 말한다. 이사벨은 남편을 죽이고 자신을 감옥에 보낸 놈에게 총알은 사치라며 고통을 줘야 한다고 말한다. 그러자 아르만도는 알았다고 말한다.

 

 

 

 

 


- 농구장 -
하워드 반장은 딸의 농구경기를 지켜보고 있다. 마이크가 하워드 반장을 찾아와 얘기를 하자 반장은 안된다고 말한다. 하워드는 '말을 타고 가는 불자' 얘기를 하면서 마이크에게 '어디로 가고 있는것인가'라며 묻는다.

 

 

하워드는 마이크에게 삶의 주인은 너라며, 말의 고삐를 쥐고 절벽으로 달라지 말라고 말한다. 하워드는 마이크에게 저녁을 같이 먹자면서 주차장으로 걸어간다. 그때 하워드는 아르만도가 쏜 총에 맞에 쓰러진다.

 

 

마이크는 쓰러진 하워드의 총상부위를 지혈하면서 주위를 확인한다. 아르만도가 마이크를 저격하려할때 지나가던 사람이 마이크 앞에 앉으며 도와준다. 마이크는 서둘로 자동차 뒤쪽으로 몸을 숨겨 위기를 넘긴다.

 

 

 

- 하워드의 장례식 -
하워드의 장례식이 열리고, 마이크와 마커스는 침통한 표정으로 장례식에 참석한다.

 


집으로 돌아온 마커스는 고민을 하다 마이크 집으로 찾아간다. 마커스는 마이크에게 마지막 한번이라고 말한다. 두사람은 주먹을 마주치고 복수를 다짐한다.

 

 

 

 

- 멕시코 시티 -
아르만도는 이사벨에게 모두 죽었다고 말한다. 이사벨은 하워드의 사진을 내려놓으면서 마이크를 죽일때 눈을 보면서 자신의 얘기를 전해달라고 말한다.

 

 

 

 

- 회계사의 집 -
마이크와 마커스는 부커 그라시의 회계사 피칸데(해피 앤더슨) 집으로 찾아간다. 마커스가 노크를 하고 들어가자고 말하는데, 마이크는 발로 차버린뒤 집안으로 들어간다. 그때 집안에 약을 마시고 있던 피칸데는 흥분하여 물건들을 던지면서 반항한다.

 

 

 

 

 

마커스는 자신이 회계사에게 얘기를 하겠다고 말한뒤 피칸데에게 의뢰인의 영수증만 달라고 말한다. 흥분한 회계사는 마커스의 얼굴을 주먹으로 때린다. 마커스는 마이크의 방법이 맞는것 같다고 말한다. 마이크가 총을 겨누면서 회계사에게 얘기를 한다. 그때 AMMO 팀이 나타나 회계사를 전기충격기로 제압한다.

 


마이크는 마커스에게 AMMO팀을 부른것인지 묻는다. 마커스가 자신이 오기전에 리타에게 얘기를 했다고 말한다. 마커스는 마지막이지만 리믹스이고, AMMO와 함께할 것이라고 말한다.

 

 

 

 

 

 

 

- AMMO 본부 -
레이드는 하워드, 마이크, 검사, 법의학 전문가와 관련된 사건만 847건이 있다고 말한다. 던(알렉산더 루드윅)은 회계사의 SNS를 조사해봤다면서 보여준다. 마이크는 SNS를 보다 3일전 사진을 보여달라고 말한다. 마이크는 즈웨이드 로드리게스와 함께 찍은 사진을 발견하고, 즈웨이드는 총과 약을 취급한다고 말한다.

 


던이 즈웨이드의 생일이 오늘인데, 분명히 클럽에 갈거라고 말한다. 레이드는 디토, 아이스47, 질리언 클럽 중에 갈거라고 말한다. 던이 예약자 명단을 확인하고 질리언 클럽이라고 말한다. 리타는 클럽 복장으로 갈아입고 23시에 클럽에서 만나자고 말한다. 리타는 비살상용만 준비하라고 말한다. 마이크는 고무탄이라며 투덜거린다.

 

 

 

 

 

 

 

- 클럽 -
클럽에 도착한뒤 마이크과 마커스는 도착한 리타를 바라본다. 마커스는 마이크가 리타를 놓쳤다며 안타까워한다. 클럽입구를 통제하던 여자들은 마이크와 마커스가 들어가려고 하자 막는다. 레이드가 나서면서 삼촌들이 이혼을 당했다며 들여보내달라고 말한다.

 

 

팀원들이 클럽에 들어오자 켈리는 2층 VIP실에 타깃이 있다고 알려준다. 웨이터로 위장한 켈리는 즈웨이드에게 접근하여 확인한다.

 


마커스는 클럽이 시끄러워 무전기 소리가 잘들리지 않을거라면서 아내와 섹스를 해본지 오래되었다고 말한다. 그러자 리타는 아주 잘 들린다고 말한다.

 

 

레이드는 무대에서 즈웨이드의 생일을 축하한다며 분위기를 띄운다. 그사이 마이크와 마커스는 준비된 샴페인병을 들고 즈웨이드 옆으로 다가간다. 마커스가 즈웨이드에게 생일날 감방으로 보내주겠다고 말한다.

 

 

즈웨이드는 2층에서 뛰어내려 도망친다. 마이크와 마커스가 즈웨이드를 뒤쫓으며 달라나간다. 즈웨이드는 오토바이를 타고 도망치고 마이크와 마커스는 자동차를 빌린뒤 뒤쫓아 간다.

 

 

 

 

 

 

 

- 추격전 -
마커스가 오버타운은 즈웨이드의 구역이라 안된다고 말한다. 마이크가 저놈들은 실탄을 쏘는데 우리는 고무탄이라며 투덜거리며 뒤쫓는다. 마커스는 마이크가 총에 맞았을때 하느님과 약속을 했는데, 마이크를 살려주면 폭력을 쓰지 않기로 했다고 말한다.

 


마이크가 고무탄을 쏘자 즈웨이드는 머리를 맞고 쓰러진다. 마커스는 즈웨이드의 상처를 보며 손가락으로 눌러본다. 마커스는 느낌이 이상하다면서 다시 또 눌러본다. 마이크는 즈웨이드의 핸드폰을 챙긴뒤 자동차에 옮겨 싣는다.

 


그때 즈웨이드의 부하들이 나타나 총을 쏜다. 마커스가 즈웨이드를 깨운뒤 어떻게 해보라고 말한다. 즈웨이드는 베넷 코치를 알아보고 도망친다.

 

 

 

 


AMMO의 트럭이 도착하고 경찰은 즈웨이드의 부하들을 향해 총을 쏜다. 도망친 즈웨이드는 오토바이를 타고 도망친다. 마이크와 마커스는 오토바이를 타고 즈웨이드를 추격한다. 마커스는 오토바이에 쓸만한 무기가 있는지 확인한다. 마커스가 수류탄을 발견하자 마이크는 안진핀을 뽑은뒤 뒤로 던지라고 말한다. 마커스가 뒤따라 오는 놈들에게 던지자 놈들은 다시 주위 앞쪽으로 던진다.

 

 

수류탄이 터지지만 마이크와 마커스는 위기를 넘기도 추격한다. 마커스는 오토바이에 달려있는 기관총을 발견한다. 마이크는 마커스에게 하느님이 필요할때 쓰라고 준 총이라며 쏘라고 말한다. 마커스가 안된다고 하자 마이크는 저놈들이 성경에 나오는 나쁜놈들이고, 이것은 하느님의 무기라며 쏘라고 설득한다.

 

 

마이크는 앞에서 도망치는 즈웨이드를 향해 총을 쏜다. 그때 아르만도가 탄 헬기가 나타나 오토바이를 향해 로켓포를 쏜다. 마이크는 오토바이와 보조석을 분리시켜 간신히 아르만도의 공격을 피한다.

 


즈웨이드는 헬기에서 내려준 사다리를 타고 올라간다. 마이크는 화물차 위로 올라간뒤 헬기 사다리를 향해 뛰어든다. 아르만도는 마이크에게 총을 겨누면서 쏘려고 하지만 즈웨이드가 방해되자 쏴버린다. 아르만도는 마이크에게 '이스탈 엘 푸에고'라고 말한뒤 총을 쏘려한다. 그때 마커스가 헬기를 향해 기관총을 쏜다. 마이크는 아르만도의 말을 듣고 놀란뒤 바다로 뛰어내린다.

 

 

 

 

 


- AMMO 본부 -
리타는 경찰간부들과 얘기를 나누고 있다. 마이크는 사무실로 들어와 던에게 잠깐만 보자고 말한다. 마이크는 던에게 즈웨이드의 핸드폰을 건네주면서 해킹해서 누구와 통화를 했는지 알아봐달라고 말한다. 던은 영장없이 하면 불법이지만 해보겠다고 말한다.

 


마커스는 켈리와 레이드에게 던은 킬러같이 생겼는데 컴퓨터를 잘한다고 말한다. 켈리는 던이 수사를 하다 술집에서 사람을 죽였는데, 그때부터 정신과 치료를 받고 싸움은 안한다고 말한다.

 


던은 마이크에게 멕시코와 마지막으로 통화를 했다고 알려준다. 그러자 마이크는 통화한 모든 번호로 '이스탈 엘 푸에고'라는 문자를 보내달라고 말한다.

 


마이크는 문자를 보낸뒤 산타마리아 국제교도소에 접속한뒤 이사벨에 대한 자료를 확인한다. 마이크는 이사벨이 교도소 수감되고 아들을 출산한 사실을 알게된다. 잠시뒤 '안녕 마이크'라는 답문자가 도착한다. 마이크는 문자를 확인하고 바로 사무실을 나간다.

 


경찰간부들과 얘기를 나누던 리타가 우리는 여기까지라며 AMMO팀은 해산되었다고 말한다. 마커스는 팀원들에게 괜찮을거라고 말한뒤 마이크가 있는 곳으로 간다.

 

 

마이크는 눈물을 흘리면서 서있다. 마커스는 마이크에게 괜찮은지 묻는다. 마이크는 자신을 죽이려한 아르만도 자신의 아들이라고 말한다. 마이크는 24년전 마커스와 파트너가 되기전에 하워드 반장이 경찰학교를 찾아와서 자신을 차출했다고 말한다.

 

 

마이크는 그때 차출된뒤 카르텔에 잠입하게 되었고 그때 이름이 '릭키 놀린스' 였다고 말한다. 마이크는 그 사건에 대한 이사벨의 복수라고 말한다. 마이크는 그때 자신은 이사벨의 운전사였는데, 이사벨이 자신에게 카르텔처럼 말하는 것, 걷는 것을 다 가르쳐주었다고 말한다. 마이크가 '마이크라는 사람을 만들어 준것은 이사벨이었다'라고 말한다.

 

 

마이크는 그녀를 사랑했고, 둘이 함께 도망치기로 했지만 그녀는 죽음의 성녀를 모시는 냉혈한 살인자 였다고 말한다. 마이크는 그래서 사랑하던 여자를 감옥으로 보내버렸다고 말한다.

 

 

마커스는 마이크에게 유부녀와 잠을 잔것이냐며, 마이크의 아들이 아닐 수도 있다고 말한다. 마이크는 이사벨이 감옥에 수감된지 8개월만에 출산을 했다고 말한다.

 

 

마이크는 아르만도가 하는 말을 들었다면서, '이스탈 엘 푸에고'는 '죽을때까지 타버린다'라는 뜻으로 우리끼리 만들어낸 말이고 스페인어도 아니라고 말한다. 마이크는 마커스에게 사랑한다고 말한뒤 떠난다.

 

 

 

- 멕시코 시티 -
이사벨은 아르만도에게 놈이 찾아올거라고 말한다.

 

 

 

- 멕시코행 비행기 -
마이크가 자리에 앉아 출발을 기다리고 있다. 그때 마커스가 들어와 자리에 앉는다. 마커스는 마이크에게 혼자 죽으러 가게 못보낸다고 말한다. 마커스가 우리는 같이 살고, 같이 죽을거라고 말한다.

 


마커스는 마이크에게 아들을 감옥에 보낼것인지 묻는다. 마이크는 죽일거라고 말한다. 마커스는 마이크 옆자리에 앉은 사람과 자리를 바꿔앉는다. 마커스는 마이크에게 아들을 죽이면 지옥에 가게될거라고 말한다. 그러자 마이크가 자신은 이미 죽었었다면서 자기 손으로 마무리를 해야한다고 말한다.

 

 

마커스는 다신이 아들의 대부를 해주겠다고 말한다. 마커스는 마녀가 흑마법으로 아들을 낳았을 거라고 말한다. 마이크는 조용히 하라고 말한다. 마커스는 마이크에게 왜 콘돔을 사용안했는지 묻는다. 마이크는 뒷사람에게 자리좀 바꿔달라며 일어난다.

 

 

 

 

- 멕시코 시티 -
멕시코 시티에 도착한뒤 마이크는 자신에게 신세를 졌단 사람을 만나 무기를 받는다. 마이크는 '이달고 궁전'에서 만나자는 이사벨의 메시지를 받고 준비를 한다.

 

 

 

 

 

그때 집으로 누군가 찾아와 노크를 한다. 마이크가 경계를 하면서 문을 여는데 리타와 AMMO팀원들이 멕시코로 찾아왔다. 마이크는 마커스에게 연락한것인지 묻는다. 마커스가 이번에는 리타가 먼저 연락을 했다고 말한다.

 

 

리타와 팀원들은 무기 상자를 가지고 들어온다. 리타는 멕시코 마약반에 연줄이 있다면서 이사벨이 죽으면 그들의 공으로 돌아갈 것이라고 말한다.

 

 

카메라가 달린 목걸이를 착용하고 준비한다. 리타는 마이크에게 죽지말라고 말한다. 마이크가 우리는 살아서 돌아갈것이라고 말한다.

 

 


- 이달고 궁전 -
마이크는 이사벨과의 약속장소로 찾아간다. 마커스는 몸을 숨긴뒤 근접해서 마이크를 뒤따라 간다. 레이드는 카르텔이 혼자 왔을리 없다면서 드론으로 주변을 확인한다.

 


이사벨은 '릭키'라고 부르며 2층에서 내려온다. 마이크는 이사벨의 몸 수색을 한뒤 우리는 다시 한번 만나게 될 운명이었다고 말한다. 이사벨은 마이크에게 총을 가져왔을 거라면서 확인하지 않는다.

 

 

이사벨은 마이크의 목에 걸려있는 카메라를 바라보다 이것은 자신이 가지고 있겠다며 잡아당긴다. 순간 전파방해를 받으면서 무선 교신이 안된다. 마커스는 아무것도 들리지 않자 궁전을 향해서 걸어간다. 그때 땅속에 숨어 있던 카르텔이 밖으로 나와 마커스의 뒤를 따라간다.

 


드론으로 지켜보던 레이드는 리타에게 주변에 20~30명의 카르텔이 있다고 말한다. 레이드는 열화상으로 환풍구 위치를 찾아낸다.

 


마이크는 이사벨에게 왜 아이 얘기를 안한것인지 묻는다. 이사벨은 도망친후에 깜짝 선물처럼 얘기하려했다고 말한다. 마커스가 '내아들'이라고 하자 이사벨은 자신의 아들이라면서, 아들은 마이크를 '겁쟁이 배신자'로 알고 있다고 말한다.

 

 

잠시뒤 마커스는 아르만도에게 잡혀 궁전안으로 들어온다. 마이크는 아르만도에게 자신을 죽이라며 해보라 '이스탈 엘 푸에고'라고 말한다. 마커스가 세사람에게 이것은 대화 부재 때문이라고 말한다. 그때 AMMO는 환풍구를 폭발하고 궁전안으로 들어오며 총을쏜다.

 


아르만도는 이사벨을 데리고 위층으로 몸을 피하고, 아르만도의 부하들이 총을 쏘면서 반격한다. 마이크는 기둥뒤에 숨어 있던 마커스에게 총을 던져주지만 마커스는 제대로 잡지 못하고 놓쳐 버린다. 마이크는 마커스에게 안경 좀 쓰라고 말한다.

 

 

마이크는 테이블로 막으면서 마커스가 있는 쪽으로 이동한다. 마커스는 안경을 쓰고 놈들을 공격한다. 마이크는 천장의 유리를 이용해서 놈들을 공격하고 AMMO팀과 만난다. 리타는 레이드에게 오른쪽을, 켈리에게 왼쪽을 맡으라고 지시한다. 마이크는 던에게 사람들을 패주면 자신이 상담비를 주겠다고 말한다. 던은 마이크의 말을 듣고 카르텔을 공격한다.

 

 

 

 


팀원들이 카르텔을 공격하는 사이 마이크와 마커스는 위층으로 올라간다. 이사벨과 아르만도는 헬기를 타기위해 베란다에서 기다리고 있다.

 

 

헬기는 방향을 돌려 마이크와 마커스를 향해 공격한다. 마이크가 마커스에게 프로펠러를 조준하라고 하지만 마커스는 조종사를 조준하겠다고 말한다. 마커스가 조종사를 향해 총을 쏘자 헬기는 그대로 추락하고 폭발한다. 건물에 불이 나고 AMMO팀원들은 건물을 빠져나간다.

 


잠시뒤 이사벨이 두손을 들고 마이크 앞으로 나온다. 마이크가 총을 겨누면서 이사벨에게 가까이 다가가는데 숨어있던 아르만도가 바닥에서 손을 뻗어 마이크를 끌어당긴다. 이사벨은 유리조각으로 마커스를 공격한다.

 


마이크와 아르만도는 몸싸움을 하면서 싸운다. 마이크는 아르만도를 제압한뒤 목을 조르지만 다시 풀어준다. 마이크는 아르만도는 자신의 아들이고, 아들과 싸우기 싫다고 말한다. 아르만도는 아니라며 마이크를 발로 차버린다.

 


이사벨의 공격을 받던 마커스도 아래쪽을 떨어진다. 마커스는 마이크에게 뭐하는 것인지 묻는다. 마이크는 진심으로 영혼을 꿰뚫어 보려는 것이었다고 말한다.

 

 

아르만도는 마이크를 난간으로 끌고간뒤 사실대로 얘기하라고 말한다. 이사벨은 거짓말이라고 마지막이라고 말한다. 그러자 마이크는 엄마한테 물어보라고 말한다. 이사벨은 아들과 상관없고 의미없는 사람일 뿐이라고 말한다.

 

 

아르만도는 이사벨에게 아버지가 맞는것인지 묻는다. 이사벨은 맞다고 말한뒤 아르만도에게 마이크를 죽이라고 말한다. 아르만도가 사실을 알고 주저하자 이사벨은 마이크를 향해 총을 쏜다. 그순간 아르만도가 앞을 막으며 총에 맞고 쓰러진다.

 


이사벨은 아르만도가 쓰러진것을 보고 마이크에게 총을 겨누고 쏘려한다. 그때 뒤쪽에서 리타가 나타나 이사벨에게 총을 쏜다. 이사벨은 총에 맞에 아래로 떨어진다. 리타는 건물이 무너지니까 나가야 한다고 말한다. 그때 헬기가 또다시 폭발하면서 마커스가 떨어지며 난간을 붙잡는다. 마이크가 달려가 마커스를 끌어올리려 하지만 점점 미끄러지기 시작한다. 아르만도가 일어나 마커스의 손을 자고 마이크와 함께 끌어올린다.

 

 

마이크와 마커스는 아르만도를 부축하여 건물 밖으로 빠져나온다. 마이크는 아르만도의 총상을 확인하고 진정시킨다. 마이크는 아르만도에게 자신이 옆에 있어주겠다고 말한다. 마커스는 아르만도를 보며 자신이 삼촌이라고 말한다.

 

 

 

- 마이애미 -
AMMO팀원들은 리타의 반장 취임을 축한다. 던은 심리치료를 시작했는데 좋다면서 함께 집단심리상담을 하자고 말한다. 마이크와 마커스는 생각해보겠다며 자리를 옮겨 얘기를 나눈다.

 

 

마이크는 마커스에게 고맙다고 말한다. 마이크는 마커스에게 쉴자격이 있다면서 퇴직을 막지 않겠다고 말한다. 마커스가 우리는 영원하다면서 퇴직안하겠다고 말한다.

 


마이크는 마커스에게 테레사와 함께 스프링 리조트로 3일 여행다녀오라면서 티켓을 건네준다. 마커스는 메건과 레지가 신혼여행중이라 손자를 돌봐야 한다고 말한다. 그러자 마이크는 자신오가 AMMO팀원들이 봐주겠다고 말한다. 그러자 리타와 AMMO팀원들은 일하러 가겠다면서 나가버린다.

 

 

 

 

- 교도소 -
마이크는 아르만도가 있는 교도소를 찾아간다. 마이크가 아르만도에게 괜찮은지 묻는다. 아르만도는 큰빚을 갚고 있는 것이라고 말한다. 마이크는 아르만도에게 어느정도 갚으면 기회가 찾아올지 모른다고 말한다.

 

 

 

 

 

 

 

 

쿠키영상

 

 

멕시코행 비행기, 마커스는 옆자리에 앉은 남자에게 마녀와 콘돔없이 잘 수 있는지 묻는다. 그러자 남자는 단호하게 아니라고 말한다.

 

 

 

 

 

 

 

 

 

[사진 출처] 영화 나쁜녀석들: 포에버(Bad Boys for Life) 스틸컷, 포스터

 

 

 

 

 

 

 

이상 영화 나쁜녀석들: 포에버(Bad Boys for Life)의 후기를 마친다.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 없이 가능한

아래 하트♥공감 버튼을 꾹 눌러주세요!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