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ista7

영화 뮬란(Mulan. 2020)은 1998년에 공개된 동명 영화를 실사화한 리메이크 작품이다. 뮬란은 최초 3월에 개봉예정이었지만 코로나19때문에 개봉일이 연기되었다. 디즈니+ 서비스 지역에서는 극장 개봉을 취소하고 2020년 9월 4일 공개하였고, 한국에서는 2020년 9월 17일 극장 개봉되였다.

 

뮬란은 어릴때부터 무예에 남다른 재능을 지니고 있어 부모님이 걱정하였다. 뮬란은 부모님의 뜻에 따라 자신의 기를 숨기고 억누르며 성장한다. 어느날 북쪽에서 전쟁이 발생하고, 황제는 각 가정에서 남자 한명씩 징집령을 내린다. 뮬란은 아픈 아버지를 대신해 가족들 몰래 전장에 나가기로 결심한다.

 

뮬란은 화준이라는 이름으로 훈련을 받으며 전사로 성장하게 된다. 뮬란은 전장에서 마녀 시아니앙과 마주하게 되고, 진실됨에서 진정한 힘이 나온다는것을 깨닫고 그동안 숨겨왔던 본연의 모습을 드러낸다. 뮬란이 위험에 빠진 동료를 구하지만, 여자인것을 안 텅장군은 뮬란을 추방한다.

 

뮬란은 보리 칸이 도시로 잠입하여 황제를 노린다는 사실을 알고 텅장군을 찾아간다. 동료들이 뮬란을 믿어주면서 텅장군의 마음도 바뀌게 되고 뮬란이 부대를 이끌며 황제와 나라를 구한다는 내용이다.


약간의 설정은 바뀌었지만 원작 애니메이션의 스토리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았다. 배우들 연기도 괜찮고 재미있는 영화였다.

 

 

 

 

두려움 없는 용기는 없다.
내 안에 감춘 질실이 눈을 뜬다.

그녀는 위험에 빠진 동료와 가족을 구하고 진정한 전사로 거듭날 수 있을 것인가?

 

 

 

 

 

 

 

 

 

 

 

 

영화 뮬란(Mulan, 2020) 후기, 결말, 줄거리

 

 

 

 

▷ 2020년 9월 개봉 영화 총정리 : https://barista7.tistory.com/3019
▷ 영화 뮬란(Mulan, 1998) 다시보기, 후기, 결말, 줄거리 : https://barista7.tistory.com/2107
▷ 영화 뮬란 2(Mulan II, 2004) 다시보기, 후기, 결말, 줄거리 : https://barista7.tistory.com/2116
▷ 영화 뮬란: 전사의 귀환(Mulan, 2009) 다시보기, 후기, 결말, 줄거리 : https://barista7.tistory.com/2997
▷ 영화 뮬란(Mulan, 2020) 후기, 결말, 줄거리 : https://barista7.tistory.com/3116

 

 

 

 

 

 

 

뮬란(Mulan)

 

 

- 2020 제작
- 미국, 어드벤처 외
- 2020.09.17 개봉, 12세이상관람가, 115분
- 감독 : 니키 카로
- 출연 : 유역비, 이연걸, 공리, 견자단

 

 

 

유역비(뮬란/화 준 역) : "두려움 없는 용기는 없다"
이연걸(황제 역) : "백성을 위해 맞서라"
공리(마녀, 시아니앙 역) : "과연 저들이 널 인정할까?"
견자단(텅 용 장군 역) : "진실됨이 위대한 전사를 만든다"
제이슨 스콧 리(보리 칸 역) : "모든 것을 파괴하라"
요숀 안(홍휘 역) : "온 힘을 다해 모두를 지키겠다"
티지 마(아버지, 화주 역) : 뮬란의 아버지
로젤린드 챠오(어머니, 리 역) : 뮬란의 어머니
사나 탕(여동생, 화 시우 역) : 뮬란의 동생
넬슨 리(총리 대신 역) 수상
정패패(매파 역)
론 유언(치앙 부관 역)
첸 탕(야오 역)
두와 무와(치엔 포 역)
지미 웡(링 역)
우카쉬 엠부드카(무역상인 역)
준 유(크리켓, 귀뚜리 역)
밍나 원

 

 

 

 

 

=

 

 

 

 

 

 

 

 

 

 

 

 

 

뮬란(Mulan) 줄거리

 

 

- 마을 -

뮬란은 어려서부터 무예에 남다른 재능을 가지고 있다. 뮬란은 도망친 닭을 잡기 위해 이리저리 뛰어다닌다. 그러다 집안의 수호신 봉황 석상도 밟아서 깨트린다. 뮬란은 닭이 지붕위로 도망치자 올라가서 닭장으로 쫓는다. 뮬란은 지붕에서 미끄러지지만 무예로 안전하게 착지한다. 마을 사람들은 뮬란의 행동을 보고 고개를 젓는다.

 

 

 

 


그날밤 동생은 언니에게 지붕에서 떨어질때 새같았다고 얘기한다. 뮬란은 동생 머리에 거미가 있다며 장난친다. 뮬란은 부모님의 얘기를 듣게 된다.

 


화주와 리는 뮬란에 대해 얘기를 나눈다. 화주는 뮬란이 아직 어리고, 스스로 통제하는 법을 배우는 중이라고 얘기한다. 그러자 엄마가 뮬란은 아들이 아니라 딸이고, 딸은 결혼을 통해서 명예를 얻는다고 얘기한다. 화주는 어떤 남자라도 우리 딸들 중 하나와 결혼한다면 행운이라고 얘기한다.

 

 

엄마는 닭잡겠다고 지붕위로 뛰어다니는 여자를 좋아할 남자는 없다고 얘기한다. 리가 시우는 얌전하니까 중매인이 좋은 남자를 찾아주겠지만 뮬란이 걱정이다고 얘기한다. 엄마는 사람들이 뮬란을 마녀라 부르게 될지도 모른다며 걱정한다.

 


뮬란은 자신이 깨트린 봉황의 날개를 붙이려고 한다. 화주는 봉황이 우리 조상들의 사자라서 사당 입구에 있는거라고 설명해준다. 뮬란은 자신이 날개를 부숴버렸다고 얘기한다. 화주는 봉황이 불꽃을 내며 사라졌다가 다시 나타난다며 날개는 다시 소생될거라고 얘기한다.

 

 

 

 

 

화주는 뮬란의 기는 강하지만, 기는 전사들을 위한 것이지 여자를 위한게 아니라고 얘기한다. 화주는 뮬란이 처자가되면 사람들의 말을 잠재우기 위해서 천부적인 재능을 숨겨야 한다고 얘기한다. 화주는 모두 뮬란을 보호하기 위한것이고, 그것에 아빠의 숙명이라고 얘기한다. 뮬란의 숙명은 가족에게 명예를 가져다 주는거라고 얘기한다. 뮬란은 아빠의 말을 듣고 눈물을 흘린다.

 

 

 

 

 

 

- 실크로드 북서쪽 -
무역상인이 낙타에 물건을 싣고 사막을 걷고 있다. 그때 시아니앙(공리)이 무역상인 앞에 나타난다. 무영상인은 시아니앙을 바라보다 눈을 감고 시아니앙은 무역상인의 몸속으로 들어간다. 무역상인으로 변장한 시아니앙이 성에 도착하여 성안으로 들어간다.

 

 

 

 


성을 경비하던 병사는 멀리서 말타고 달려오는 유연족을 발견하고 성문을 닫고 화살을 쏜다. 보리 칸(제이슨 스콧 리)은 날아오는 화살을 맨손으로 붙잡고, 활시위를 당겨 화살을 성 안쪽으로 넘긴다. 무역상인은 화살을 바라보고 시아니앙의 모습으로 변신한다. 시아니앙은 성벽위에 있는 병사들을 공격한다. 보리 칸과 부하들은 성병을 뛰어오른뒤 병사들을 공격한다. 시아니앙은 한명의 병사를 살려두고 눈을 바라본다.

 

 

 

 

 

 


- 제국도시 -
총리대신(넬슨 리)은 황제에게 실크로드를 따라 북쪽에 있는 6개의 요새가 적의 협공에 무너지고, 무역이 중단되었다고 보고한다.

 

 

황제가 백성들은 어떻게 되었는지 묻는다. 총리대신은 모두 죽었고, 병사 1명만 살아남았다고 보고한다. 황제는 누구의 짓이었는지 묻는다. 신하는 유연족 지도자 보리 칸의 아들이라고 보고한다. 신하는 그자가 민족을 통일해 유연족을 부활시켰다고 얘기한다.

 

 

 

 


생존한 병사는 황제에게 보리 칸 옆에서 한 여자가 함께 싸우고 있는데, 그녀의 기는 상상 이상이라고 보고한다. 병사가 그 여자는 기를 사용해서 유연족 군대를 승리로 이끌고 있다고 얘기한다. 마녀는 보리 칸을 돕기위해 '쉐도우 워리어'를 훈련시켜왔다고 얘기한다.

 

 

황제가 암흑마법 따위는 두렵지 않다며, 유연족 군대와 마녀를 없애버리겠다고 얘기한다. 황제는 더 강력한 군대를 만들 것이고, 모든 가족중에서 한사람을 군대로 보내야 한다고 말한다. 그 군대는 우리가 사랑하는 사람들을 보고하고 살인자들을 짓밟아 버릴것이라고 얘기한다.

 

 

황궁에서 나온 병사는 번화가를 지나 시아니앙으로 변신한다. 시아니앙은 다시 매로 변하여 하늘로 날아오른다. 시아니앙은 유연족 진영으로 돌아온다.

 

 

 

 

 


- 유연족 진영 -
시아니앙은 황제가 실크로드를 보호하기 위해 군대를 보낼것이라고 얘기한다. 보리 칸은 제국군의 격파하고, 제국도시를 공격하여 황제를 죽일거라고 얘기한다.

 


보리 칸이 마녀라고 부르자 시아니앙은 화내며 '마녀가 아니라 전사다'라고 얘기한다. 시아니앙은 보리 칸이 눈깜짝할 사이에 죽일 수 있다고 얘기한다. 보리칸은 못죽일거라며, 능력이 비난받지 않고 살 수 있는 곳을 원한다는거 알고 있고, 자기 없이는 그런 곳을 만들지 못할 거라고 얘기한다.

 

 

 

 

 

보리칸은 처음 시아니앙을 봤을때는 사막으로 추방당한 체 혼자 방황하고 잇었지만, 자신이 왕위에 앉으면 집을 갖게 될거라며 웃는다. 시아니앙은 우리가 시작한 것을 끝낼것이라며 나간다. 보리 칸은 자기 앞을 막을 것은 없을거라고 얘기한다.

 

 

 

 

 

 

 

 

 

 

 

 

 

 

- 마을 -
뮬란은 초원에서 말을 타고 집으로 돌아온다. 뮬란은 말탈때 토끼 두마리도 옆에서 같이 뛰었다며 즐거워한다. 엄마는 뮬란에게 중매쟁이가 궁합이 맞는 사람을 찾았다고 얘기한다. 뮬란은 그 말을 듣고 조용히 바라본다.

 

 

화주는 뮬란에게 정해진거라며 와서 앉으라고 얘기한다. 아빠는 우리 가문을 위해 최선이라고 얘기한다. 뮬란은 모두를 위해 명예롭게 하겠다고 말한다.

 

 

 

 


엄마는 뮬란의 옷을 갈아입고, 화장을 시켜준다. 화주는 기뻐하면서 아내와 딸을 바라본다. 뮬란이 배고프다고하자 엄마는 얼굴 화장 망치니까 아무것도 먹으면 안된다고 얘기한다.

 


뮬란은 중매쟁이 앞에서 차를 따른다. 중매쟁이는 뮬란의 행동을 보면서, 얌전함, 침착함, 품위, 우아함, 태연함, 예의는 좋은 아내의 자질들이라고 설명한다. 중매쟁이는 뮬란에게서 이런 자질들이 보인다고 얘기한다.

 

 

그때 동생 시우 앞으로 거미가 내려온다. 뮬란은 거미를 보고 놀란 시우 모습을 발견한다. 거미가 식탁위로 내려오자 뮬란은 주전자로 덮는다. 중매쟁이는 식탁 중앙이 주전자의 이상적인 자리라며 옮기라고 얘기한다. 뮬란은 시우를 바라보며 주전자를 옮긴다.

 

 

 

 

 

갇혀있던 거미가 움직이자 시우가 소리를 지른다. 거미가 중매쟁이를 향해 뛰어오르자 중매쟁이는 뒤로 넘어간다. 식탁이 뒤집어지고 뮬란은 떨어지는 주전자와 찻잔을 발과 비녀로 받는다. 하지만 머리가 내려오며 넘어지고 주전자와 찻잔은 산산조각 난다.

 


밖에서 기다리는 화주는 엉망이 되어 나오는 뮬란의 모습을 바라본다. 중매쟁이는 화가문이 딸을 엉망으로 키웠다고 소리친다. 화주는 아무말 없이 집으로 돌아간다.

 


그때 군인들이 마을로 들어온다. 관리는 북부 침략자로부터 공격을 받아 전쟁중이고, 각 가족중에서 한명의 아들은 전쟁터로 나가서 싸워야 한다고 얘기한다.

 

 

 

 


관리는 각 가문을 부르며 칙령을 건네준다. 화가족이 불리자 화주는 지팡이를 내려놓고 천천히 걸어간다. 관리는 싸울만큼 나이가 된 아들이 없는지 묻는다. 화주는 두 딸밖에 없으니 자신이 싸우겠다고 얘기한다.

 

 

화주가 칙령을 받다가 균형을 잃고 비틀거린다. 뮬란이 나가려하자 엄마는 아버지를 욕보일 뿐이라며 뮬란을 막는다. 화주는 칙령을 받고 집으로 걸어간다.

 

 

 

 

 

식사시간 아내는 남편이 전쟁에서 많은 희생을 치러왔다고 얘기한다. 화주가 황제 칙령을 거스를 수 없다고 얘기한다. 뮬란이 아버지를 걱정하며 얘기하자, 화주가 자신은 가장이라며 화낸다. 엄마는 딸들에게 아버지가 이번에 전쟁에 나가면 살아서 돌아오지 못할거라며 강해져야 한다고 말한다.

 

 

 

 


화주는 갑옷과 검을 꺼내고 바라본다. 뮬란은 아버지의 모습을 조용히 바라보며 눈물 흘린다. 화주는 검을 정비한다.

 

 

뮬란은 검이 아름답다고 얘기한다. 화주는 아름답지만 끔찍한 일에 쓰인다고 얘기한다. 뮬란은 봉황문향이 새겨진 장신구를 바라본다. 화주는 뮬란에게 전에 나갔던 전쟁터에서도 함께했었고, 이번에도 함께할거라고 말한다. 화주는 봉황이 조상들에게 자신이 충성스럽고, 용감하고, 진실했다고 말해줄거라고 얘기한다.

 

 

 

 

 

뮬란은 자기도 아버지처럼 용감했으면 좋겠다고 얘기한다. 아버지는 '두려움이 없는 용기는 없다'면서 어머니와 동생을 위해서 용기를 가져야 한다고 말한다.

 

 

화주가 싸우는 것은 자신의 의무이고, 황제를 위해 희생하는 것은 영광이라고 얘기한다. 뮬란은 자신이 아들이었다면 아버지가 싸울 필요가 없었다고 말한다. 화주는 인생을 절대로 바꾸지 않을거라고 얘기하고 일어난다.

 


뮬란은 아버지가 나간 뒤에 검을 들고 바라본다. 검의 몸통에는 '忠(충), 勇(용), 眞(진)'이라고 쓰여져 있다. 뮬란은 아버지 갑옷을 입고 검을 챙긴뒤 집을 떠난다.

 

 

 

 

 


다음날 아침 아버지는 갑옷과 검, 칙령이 없어진것을 발견한다. 화주는 뮬란의 미리빗을 발견하고 뮬란이라는 것을 알게 된다. 아내는 북부침략자들이 뮬란을 죽일거라며 막아야 한다고 말한다. 화주는 뮬란의 거짓말이 들통나면 사람들이 뮬란을 죽일거라고 얘기한다.

 


화주는 사당에서 조상과 수호신 봉황에게 뮬란을 지켜달라고 기도한다. 화주는 자신이 딸을 너무 늦게 가르쳤다고 얘기한다. 화주는 딸이 매우 위험에 처해있으니 아이를 지켜달라고 기도한다.

 

 

 

 


집을 떠난 뮬란은 숲을 지나 사막에 도착한다. 밤이되고 길을 잃은 물란은 마지막 남은 사과를 말에게 먹이고 잠이든다. 다음날 아침 일어난 뮬란은 하늘에서 날고 있는 봉황을 발견하고 바라본다. 봉황은 뮬란에게 가야할 길을 알려주고 사라진다. 뮬란은 서둘러 짐을 챙겨 출발한다.

 

 

 

 

 

 

 

- 부대 -
많은 남자들이 부대를 향해 걸어간다. 뮬란도 남자들 틈에 섞여 부대 안으로 들어간다.

 

 

크리켓(준 유)는 링(지미 웡)과 인사를 하며 자신은 길일에 태어나서 어머니가 행운의 부적이라 불렀다고 얘기한다. 그때 야오(첸 탕)가 크리켓의 귀를 간지럽히며 장난친다.

 

 

크리켓이 하지말라며 팔을 휘젓다가 롱웨이의 얼굴을 쳐버린다. 롱웨이는 크리켓을 바라보며 아프다고 소리지른다. 야오가 앞에 있던 롱웨이를 뒤로 밀치면서 뮬란이 넘어진다. 홍휘(요손 안)은 꼬마라 부르며 도와주겠다며 손을 내민다. 뮬란은 검을 뽑으며 자신을 모욕하면 가만히 있지 않겠다고 얘기한다. 홍휘도 검을 뽑으며 뮬란에게 겨눈다.

 

 

그때 텅 장군(견자단)은 뮬란과 홍휘의 칼을 빼앗으며 싸움은 용납할 수 없다고 얘기한다. 텅 장군은 칼을 돌려주면서 뮬란의 이름과 가족의 검인지 묻는다. 뮬란은 화준이고 아버지 화주의 검이라고 대답한다. 홍휘는 뮬란을 노려보며 다시 줄을 선다.

 

 

 

 


화준은 옷을 지급받고 막사로 들어간다. 막사안에 있던 병사들은 장난치며 웃는다. 화준은 치엔포의 알몸을 보고 눈을 감는다. 그때 치앙 부관(론 유언)이 막사로 찾아와 병사들에게 목욕할 준비를 하라고 얘기한다. 화준은 야간경비 근무에 나가겠다고 지원한다.

 

 

화준은 비를 맞으며 야간경비 근무를 끝내고 막사로 돌아온다. 화준은 가슴가리개를 풀고 자리에 눕는다. 화준은 집을 떠나기전 가족들이 잠든 모습을 떠올리며 잠이 든다.

 

 

 

 


훈련이 시작되고, 치앙 부관은 도둑질은 죽음, 탈영도 죽음, 여자들을 데려와도 죽음, 불성실도 죽음, 퇴출되는것은 망신이고 가문의 불명예, 마을과 나라에 대한 불명예라고 얘기한다.

 


텅 장군은 병사들에게 검술을 가르쳐 준다. 치앙부관은 병사들에게 체력훈련을 시킨다. 강한자만이 정상에 오를것이라고 얘기한다. 병사들은 양팔을 벌린채 물통을 들고 정상으로 오른다. 모두 힘들어하고, 크리켓은 눈물을 흘린다. 병사들의 활솜씨가 좋아지면서 모두 과녘에 명중시킨다.

 

 

 

 

 

체력훈련을 하는 도중 롱웨이는 물통의 물을 조금씩 버리고 출발하려다 치앙 부관과 눈이 마주친다. 훈련이 끝난뒤 치앙 부관은 롱웨이를 호출하며 불성실은 제명이라고 얘기한다. 롱웨이는 군대에서 쫓겨나 돌아간다.

 


화준은 동료들과 함께 밥을 먹고 있다. 링은 리리의 초상화를 보며 리리에 대해 얘기한다. 야오는 풍만한 여자가 좋다고 얘기한다. 치엔포는 치마만 두르면되고, 요리도 잘했으면 좋겠다고 얘기한다. 홍휘는 화준의 이상형은 어떻게 되는지 묻는다. 화준은 용감하고, 유머감각이 있고, 똑독해야 한다고 얘기한다. 야오는 여자얘기가 아니라 화준 얘기라며 웃는다.

 

 

 

 


홍휘가 막사에 있는 화준을 찾아와 야오같은 애들이 괴롭히게 놔두지말라고 얘기한다. 홍휘는 화준에게 짝이 있는지 묻는다. 화준은 있을뻔 했는데 잘안됐다고 말한다. 홍휘는 화준에게 여자와 어떻게 얘기하면 되는지 묻는다. 화준은 그냥 자기에게 얘기하듯이 하면된다고 얘기한다. 화준은 여자가 홍휘를 좋아할거라고 얘기한다. 홍휘는 화준의 몸에서 냄새를 맏고 지독하다며 좀 씻으라고 얘기하고 밖으로 나간다.

 

 

 

 


병사들이 창술훈련을 받는데, 홍휘는 화준과 짝이되어 훈련을 한다. 홍휘는 화준을 공격하며 시비를 건다. 실력을 드러내지 않으려고 참던 화준은 실력발휘를 하며 싸운다. 그 모습을 텅장군과 치앙 부관이 바라본다. 화준은 창을 공중에 띄우고 발로 차며 공격한다. 모두 놀라며 화준을 바라보자 당황한 화준이 막사로 돌아가 버린다.

 

 

 

 


화준은 기를 숨겨야 했는데 모두 봤다며 자신에게 화낸다. 야오, 치엔포, 크리켓이 찾아와 완전 킬러같았다고 얘기한다. 동료들은 화준의 몸에서 냄새가 심하게 난다고 말한다.

 


그날밤 화준은 혼자 강으로 나와 목욕을 한다. 화준이 씻고 있는데 홍휘가 말을 걸며 옷을 벗는다. 홍휘는 물속으로 들어오며 오늘 대단했다고 얘기한다. 홍휘는 화준에게 또 무엇을 숨기고 있는지 묻는다. 화준은 혼자 있고 싶다고 얘기한다.

 

 

홍휘는 처음 시작은 안좋았지만 좋은 친구가 될 수 있다고 얘기한다. 화준은 홍휘와 친구가 아니라고 얘기한다. 홍휘는 다른 사람들을 보호하기 위해 할 수 있는 모든일을 할거라고 얘기한다. 자신에게 등을 돌려도 되지만, 그들에게는 등을 돌리지 말라고 얘기하고 돌아간다.

 

 

 

 

 


- 유연족 진영 -
보리 칸은 12개 부족장들에게 제국의 도시는 우리것이 될 것이라고 얘기한다. 부족장들은 마녀를 믿을 수 없다고 얘기한다. 보리 칸은 부족장들에게 마녀는 자신을 섬기고 있으니 우리 모두를 섬기는 것이라고 얘기한다.

 

 

보리 칸은 제국도시를 점령하면 부를 얻게 될거라고 얘기한다. 그러자 부족장은 유목민에게 금은 필요없다고 얘기한다. 보리 칸은 우리가 빼앗긴 땅을 되찾고, 지난 전쟁에서 아버지를 죽인 황제에게 복수하겠다고 얘기한다.

 


부족회의가 끝나고 시아니앙는 보리 칸을 섬기겠다고 얘기한다. 보리 칸은 마녀에게 수비대를 파괴하라고 지시한다.

 

 

 


 

 

- 부대 -

치앙부관은 막사로 찾아와 화준을 호줄한다. 화준은 텅장군의 천막으로 찾아간다.

 

 

텅장군은 화준이 뭔가 숨기는 것처럼 보인다고 얘기한다. 텅장군은 화준을 만난순간 조금은 눈치챘지만 지금은 확신한다고 얘기한다. 텅장군은 자신에게도 비밀이 있다며, 화주를 잘알고 있고 위대한 군인이었다고 말한다.

 

 

 

 

 

텅장군은 화준에게 아버지의 그림자에서 벗어나 재능을 길러야 한다고 말한다. 텅장군은 화준의 기가 강력한데 왜 숨기려 하는지 묻는다. 화준은 모르겠다고 얘기한다. 밤이되고 뮬란은 강가에서 홀로 무예 연습을 한다.

 

 

 

 

 

치앙부관은 병사들에게 적은 무자비 하고 예측할수 없지만 동등한 힘으로 맞설 필요없다고 얘기한다. 전사는 힘에 굽힐줄도, 전환할 줄도 알아야 한다며, 4온스가 1000파운드를 움직일 수 있다고 얘기한다.

 


뮬란은 양팔을 벌린 곧은 자세로 물통을 들고 산 정상까지 올라간다. 홍휘와 동료들은 놀라며 화준의 모습을 바라본다. 뮬란은 정상에 도착하여 산 아래를 내려다본다.

 

 

 

 

 

 

- 유연족 진영 -
유연족이 성을 공격하고, 시아니앙도 수비대를 공격하여 제거한다.

 

 

 

 

 

 

- 부대 -
텅장군은 병사들에게 훈련이 끝나지 않았지만 출정해야 한다고 얘기한다. 치앙 부관은 오늘 침략자들의 공격을 방어하기 위해 산으로 갈거라고 얘기한다.

 

 

텅장군은 칼을 뽑아들며 세가지 덕목 '충성, 용기, 진실'을 외친다. 뮬란은 진실이라는 말에 말을 잇지 못한다. 텅장군의 부대는 실크로드를 향해 출정한다.

 

 

 

 


뮬란은 텅장군을 천막으로 찾아간다. 뮬란은 텅장군에게 세가지 덕목에 관해 고백할 것이 있다고 얘기한다. 텅장군은 누구나 전투전에 두려움을 갖는다며 그것은 부끄러운게 아니고, 그런 감정을 고백하는것은 정직함의 증거라고 얘기한다.

 


텅장군이 화준은 좋은 남자고, 언젠가 자신의 딸을 화준에게 소개시켜주겠다고 말한다. 화준은 큰 영광이라고 얘기한다. 텅장군은 이 소식을 전할때 화주도 만나고 싶다고 얘기한다.

 

 

 

 

 

 

 

- 산성 -

텅장군의 제5부대는 전멸당한 제4부대를 발견한다. 이동하던 텅장군의 부대는 산성에 도착한다. 저녁이되고 정찰병이 산성으로 돌아와 텅장군에게 보고한다. 정찰병은 보리칸이 근거리에 모여서 전투준비를 하고 있고, 숫적으로 우리가 크게 우세하다고 보고한다. 텅장군은 먼저 움직이는자가 적을 통제한다며 밝으면 출정하겠다고 얘기한다.

 

 

 

 


병사들은 모여 내일 전투 후에 누가 살아남을지 모르고, 다시는 못 만날수 있다며 걱정한다. 화준은 아버지가 '두려움이 없는 용기란 없다'라고 얘기해주었다며 두려움은 자연스러운거라고 얘기한다. 포는 그런게 아닌것 같다며 한숨쉰다.

 


화준은 동료들에게 우리는 살것이고, 자신이 모두를 지켜줄 것이고, 서로가 서로를 위해 싸울거라고 얘기한다. 화준은 떨리는 손을 붙잡으며 야오에게 농담한다.

 

 

 

 


 

 

- 전투 -

다음날 아침 유연족군이 말을 타고 초원을 달려온다. 보리칸은 먼저 도착해서 기다리고 있는 황제의 제국군을 보고 멈춘다. 보리칸은 계획대로 한다며 제국군을 향해 출발한다.

 

 

 

 

 

치앙 부관은 궁수를 준비시키고, 적이 사정거리 안으로 들어오자 활을 쏜다. 선두에서 달리던 보리칸과 '쉐도우 워리어'는 옆으로 방향을 돌려 전쟁터에서 빠져나간다. 텅장군은 도망치는 적을 추격하라고 지시한다. 치앙부관은 왼쪽에 있던 기마부대를 출정시킨다. 뮬란은 기마부와 함께 적을 추격한다.

 

 

 

 

 

적은 뒤쫓아오는 제국군을 향해 활을 쏜다. 적의 화살에 제국군이 하나둘 쓰러지고, 나머지 2명의 병사는 도망쳐버린다. 혼자 남게된 뮬란은 도망치는 적을 계속 추격한다.

 

 

 

 


적을 뒤쫓던 화준은 유황연기가 피어오르는 골짜기를 지난다. 그때 하늘에서 지켜보던 시아니앙이 내려오며 화준을 공격한다. 화준은 황제 제국군의 군인이라며 시아니앙을 공격한다.

 


시아니앙은 화준의 공격을 막으며 거짓말이라고 얘기한다. 시아니앙은 화준의 기만이 기에 독이된다고 얘기한다. 화준이 시아니앙을 공격하며 손에 상처를 입힌다. 시아니앙은 화준의 피하며 표창을 던진다.

 

 

 

 

 

화준은 칼을 다시 집어들고 시아니앙을 향해 칼을 겨눈다. 시아니앙은 화준에게 누구인지 다시 묻는다. 화준은 황제 제국군의 군인이라고 얘기한다. 시아니앙은 '자신이 아닌척 하기때문에 죽을 것이다'라며 표창을 던진다. 화준은 시아니앙의 표창에 맞고 쓰러진다.

 

 

 

 


잠시뒤 뮬란은 검에 새겨진 '충,용,진'을 바라보며 다시 일어난다. 물란은 가슴가리개에 박혀 있는 표창을 뽑는다. 그때 또다시 봉황이 뮬란의 주위에 나타난다. 뮬란은 진실함을 깨닫고 말을 타고 달려가며 갑옷을 벗어던진다.

 

 

 

 

 

뮬란은 적을 향해 달려가며 공격한다. 적들은 뮬란의 모습을 보고, 마녀가 나타났다며 도망친다. 하늘을 날고 시아니앙은 작은새떼로 변하여 제국군을 공격한다. 텅장군은 병사들에게 방어자세를 취하라고 지시한다. 병사들은 방패로 벽을 만들어 새떼의 공격을 막는다. 그때 유연족은 고지에서 투석기를 가지고 나타난다.

 

 

 

 

 

유연족은 큰 돌덩이에 기름을 바르고 불을 붙인뒤 제국군을 향해 투척한다. 제국군이 투석기에 맞아 쓰러진다. 안타깝게 지켜보던 뮬란은 산 전상에 쌓여있는 눈을 발견하고 말을 부른다.

 

 

뮬란은 말을타고 달리며 투구를 챙긴다. 뮬란은 투구를 바위 위에 올려놓고 적을 향해 화살을 쏜다. 적들은 산등성이에서 날아오는 화살과 놓여진 투구를 보고 투석기의 방향을 돌린다. 적은 산등성이를 향해 투석기를 날려보낸다.

 

 

투석기가 눈이 쌓인 산등성이에 떨어지고, 뮬란은 땅의 진동을 느낀뒤 몸을 피한다. 눈사태가 일어나며 유연족을 덮친다. 방어자세를 취하던 제국군은 땅의 진동을 느끼고 반대편 평지를 향해 달린다.

 

 

 

 

 

크리켓이 날아오는 투석기에 깔려 쓰러진다. 홍휘는 투석기를 들어 크리켓을 구해주는데 눈사태에 휩쓸리고 만다. 말을 타고 달리던 뮬란은 눈사태에 휩쓸린 홍휘를 발견하고 끌어올린다.

 

 

 

 


눈사태가 지나간뒤 뮬란은 기절한 홍휘를 내려놓는다. 홍휘가 숨쉬는 것을 확인한 뮬란은 눈안개 사이로 걸어간다. 텅장군은 부하들에게 동지들을 찾으라고 지시한다. 크리켓은 화준을 본사람이 있는지 묻는다. 정신을 차리고 일어난 홍휘가 텅장군을 향해 걸어온다. 텅장군이 홍휘에게 화준을 봤는지 묻자 홍휘가 고개를 젓는다.

 


눈안개 사이에서 뮬란이 텅장군을 향해 걸어온다. 뮬란은 무릎을 꿇고 자신의 이름은 화뮬란이라고 고백한다. 여자라는 것을 알게된 텅장군은 부대를 배신했고, 화가문에 치욕을 안겼다고 얘기한다. 텅장군은 뮬란의 속임수가 자신에게는 수치라고 얘기한다.

 

 

 

 

 

치앙부관이 사기꾼을 처벌해야한다고 말한다. 텅장군은 제국군에서 추방한다고 얘기한다. 뮬란은 차라리 처형당하겠다고 얘기한다. 텅장군은 다시 나타난다면 처형하겠다고 얘기한다. 뮬란은 쓸쓸히 떠난다.

 

 

 

 


뮬란은 눈물을 흘리며 괴로워한다. 시아니앙이 나타나 뮬란에게 죽음보다 더한 불명예이고, 절대로 집으로 돌아가지 못할거라고 얘기한다. 뮬란은 시아니앙을 향해 칼을 겨눈다.

 

 

 

 

 

시아니앙은 자기도 소녀였을때 사람들이 배신했다며 뮬란을 이해한다고 말한다. 시아니앙은 나라도, 마을도, 가족도 없이 망명생활을 했다고 얘기한다. 시아니앙이 자신은 힘을 더 보여줄수록 더 짓밟혔고, 뮬란도 그들을 살렸지만 그들은 등을 돌렸다고 얘기한다.

 

 

시아니앙은 뮬란이 자기와 함께한다면 더욱 강력해질거라고 얘기한다. 뮬란은 시아니앙이 전투에서 도망치는 겁쟁를 따르고 있다고 얘기한다. 시아니앙이 보리칸은 도망친것이 아니라 제국도시를 점령할 거라고 얘기한다. 시아니앙은 이미시작되었다며 뮬란에게 함께 하자고 얘기한다.

 

 

 

 


뮬란은 자신이 있어야 할 곳을 알고있고, 나라를 위해 싸우고 황제를 보호하는게 임무라고 얘기하며 떠난다. 봉황이 나타나 뮬란의 뒤를 따라 날아간다.

 

 

 

 


 

- 산성 -

산성에 도착한 뮬란은 텅장군에게 황제가 위험하다고 보고한다. 텅장군이 황제는 안전하다고 얘기한다. 뮬란은 그게 보리 칸이 노리는 것이라며 자신의 말을 믿어달라고 얘기한다.

 

 

텅장군은 치앙부관에게 검을달라고얘기한다. 뮬란이 적의 공격은 우리를 실크로드에 묵어두기 위한 것이고, 그틈에 제국도시로 몰래 잠입하여 황제를 죽이려는 수작이라고 얘기한다. 뮬란은 보리칸이 우리를 앞질렀지만, 우리의 정예부대라면 막을 수 있다고 얘기한다. 뮬란이 4온스는 1000파운드를 움직일 수 있다고 얘기한다.

 

 

 

 


텅장군은 어리석은 사람만이 존재가 거짓인 사람의 말을 믿는다고 얘기한다. 홍휘는 텅장군에게 화준은 믿으면서 화뮬란은 믿지 못하는지 묻는다. 홍휘는 뮬란이 자신의 정체를 밝히면서 까지 위험을 감수했, 여기에 있는 다른 어떤 남자들 보다 용감한 최고의 전사라고 얘기한다. 얘기를 듣고 있던 동료들이 모두 화뮬란을 믿는다고 얘기한다.

 

 

텅장군은 뮬란의 행동이 부대와 가족에게 불명예를 가져왔지만, 뮬란의 충성심과 용기는 의심할 수 없다고 얘기한다. 텅장군은 도시로 돌아갈때 뮬란이 지휘하라고 얘기한다. 뮬란은 정예부대를 이끌로 제국도시로 출발한다. 봉황은 뮬란의 주위에서 날아오른다.

 

 

 

 

 

 

- 제국도시 -
시아니앙은 수비대를 향해 날아가면서 주위를 흐트린다. 그사이 유연족의 '쉐도우 워리어'는 성벽을 넘어 도시안으로 침투한다. 시아니앙은 총리대신의 방으로 내려온 뒤 눈을 마주친다.

 


총리는 황제에게 할얘기가 있다고 얘기한다. 총리는 보리칸의 군대가 도시에 잠입했다는 보고가 들어왔다고 말한다. 총리는 보리칸이 신궁에서 결투를 제안했다고 얘기한다.

 

 

 

 

 

황제는 경비병들을 준비시키고 즉시 가겠다고 얘기한다. 황제는 백성들이 충분히 고통받았고, 이제 자신이 행동할때라며, 그의 아버지를 죽인 것처럼 보리칸도 직접 죽이겠다고 얘기한다.

 


황제는 갑옷을 입고 신궁으로 출발하고, 총리는 도시의 탑과 문의 경비병을 모두 광장에 집합시키라고 지시한다.

 

 

 

 


마녀는 황궁 하늘위로 날아오르며 보리칸에게 신호를 보낸다. 보리칸은 마녀의 신호를 보고 부하들에게 준비시킨다.

 

 

뮬란과 정예부대가 제국도시에 도착하는데 경비병들이 보이지 않는다. 정예부대가 광장에 도착하자 매복해있던 적이 공격한다. 텅장군은 뮬란에게 황제를 엄호하라고 지시한다. 뮬란은 적을 공격하면서 황궁을 향해 달려간다.

 

 

 

 

 

 

- 신궁 -
황제가 신궁에 도착하자 숨어있던 적이 나타나며 공격한다. 황제의 부하들은 공격에 모두 쓰러지고, 황제는 적을 공격하여 쓰러뜨린다. 보리칸이 모습을 드러내자 황제는 어떻게 수상이 배신하게 만들었는지 묻는다. 보리칸은 황제의 신하가 아니었다고 얘기한다.

 


보리칸의 부하들은 황제를 향해 활을 쏘고, 밧줄로 묶어버린다. 보리칸은 부하들에게 다른부대와 합류해서 제국군을 죽이고 도시를 점령하라고 지시한다.

 

 

 

 


 

- 황궁 -

뮬란이 길을 지나려하지 적이 나타나 막는다. 홍휘는 뮬란에게 이곳은 우리에게 맞디고 황제를 찾으라고 얘기한다. 홍휘는 적을 공격하며 뮬란이 갈수 있게 길을 열어준다.

 

 

뮬란이 황궁에 도착하여 황제를 엄호하러 왔다고 얘기한다. 그런데 기다리고 있던 시아니앙은 여자가 군대를 이끌었다며 불가능한 이라며 놀라워한다.

 

 

 

 

 

뮬란은 황제가 어디에 있는지 묻는다. 뮬란은 시아니앙에게 다가가며 우리는 똑같다고 얘기한다. 시아니앙이 뮬란은 그들이 받아들였고, 자신은 그들이 절대로 인정해주지 않았다는게 다르다고 얘기한다.

 

 

 

 

 

뮬란은 우리와 같은 사람도 설자리가 있다고 얘기한다. 시아니앙이 자신에게는 이미 늦었다고 얘기한다. 뮬란은 시아니앙에게 고귀한 길을 선택할 수 있다며 아직 늦이 않았다고 얘기한다. 뮬란은 시아니앙의 도움이 필요하다며 황제가 어디에 있는지 묻는다. 시아니앙은 매로 변신한뒤 하늘을 날아간다. 뮬란은 지붕위로 오른뒤 매를 쫓아 달려간다.

 

 

 

 

 

 

- 신궁 -
보리칸은 황제에게 이곳이 무덤이 될것이라고 위협한다. 보리칸은 황제를 구하러 올사람은 없다고 얘기한다.

 

 

그때 시아니앙이 보리칸이 있는 곳으로 날아온다. 보리칸은 마녀에게 왜 여기에 왔는지 묻는다. 시아니앙은 우리의 공격은 격렬한 저항에 부딪혔다고 얘기한다. 시아니앙은 작은마을에서 온 젊은 여자, 전사가 군대를 이끌고 있다고 얘기한다.

 

 

 

 

 

시아니앙이 그녀는 경멸받는 개취급을 받지 않는다고 얘기한다. 보리칸은 마녀가 이곳으로 데려온것을 알고 뮬랸을 향해 활을 쏜다. 시아니앙은 매로 변하여 화살을 몸으로 막는다. 뮬란은 활에 맞고 떨어지는 시아니앙을 품에 안는다. 시아니앙은 뮬란에게 자신의 자리를 찾으라고 말한뒤 죽는다.

 

 

 

 


뮬란은 신궁 공사장으로 들어간다. 뮬란은 보리칸을 피해 황제가 있는 위쪽으로 올라간다. 보리칸이 뮬란의 앞을 막는다. 뮬란은 보리칸과 싸우다 검을 놓치고, 검은 용광로 속으로 떨어진다. 뮬란은 녹아내리는 칼을 바라본다.

 


황제가 뮬란에게 봉황처럼 일어나 왕국과 백성을 위해 싸우라고 얘기한다. 보리칸은 비웃으며 뮬란을 공격한다. 뮬란은 대나무로 보리칸을 공격한다.

 

 

 

 

 

뮬란은 보리칸의 칼을 빼앗고 매달려 있는 밧줄을 끊어버린다. 보리칸은 지상으로 추락하고, 뮬란은 황제의 묶인 손을 풀어준다. 보리칸은 활과 화살을 집어들고 황제를 향해 쏜다. 황제는 날아오는 화살을 맨손으로 잡는다.

 

 

황제는 뮬란을 바라본뒤 화살을 높이 던진다. 뮬란은 뛰어올라 화살을 발로 차버린다. 보리칸은 날아오는 화살을 잡지못하고 죽는다. 정예부대는 도시로 침투한 적을 모두 제거한다.

 


뮬란이 황제에게 무릎을 꿇고 인사한다. 황제는 뮬란을 일으켜 세운뒤 이름을 묻는다.

 

 

 

 

 

 

- 황궁 -
제국도시에서는 승리를 축하하는 축제가 열린다. 황제는 백성들과 자신이 화뮬란에게 감사해야할 빚을 졌다고 얘기한다. 황제는 뮬란의 헌신과 봉사에 고마움을 느낀다고 얘기한다. 황제는 전사들과 함께 뮬란을 황실 경비대 장교로 임명하겠다고 얘기한다.

 

 

 

 


뮬란은 영광스럽지만 받아들일수 없다고 얘기한다. 뮬란은 가족의 신뢰를 저버리고 어둠을 틈타 집을 떠났고, 가문에 불명예가 돌아갈 것을 감수하고 자신이 선택한 일이었다고 얘기한다. 뮬란은 그 후에 충성, 용맹, 진실에 대해 맹세를 했는데, 맹세를 이행하기 위해서 가족이 있는 집으로 돌아가야 한다고 얘기한다. 황제는 뮬란의 말을 듣고 가족에 대한 헌신은 필수적인 미덕이라고 얘기한다.

 

 

 

 

 

뮬란이 집으로 돌아가자 홍휘는 뮬란에게 못떠난다고 얘기한다. 홍휘는 작별인사도 안하고 갈것인지 묻는다. 뮬란은 홍휘에게 잘있으라고 얘기한다. 홍휘는 손을 내밀며 여전히 손을 안잡을 것인지 묻는다. 뮬란은 홍휘의 손을 잡고 떠난다. 홍휘는 뮬란에게 다시 만나자고 얘기한다.

 

 

 

 

 

 

- 마을 -

뮬란이 마을로 돌아오자 모두 밖으로 나와 바라본다. 동생 시우가 뮬란이 살아돌아온것을 기뻐하며, 반갑게 끌어안는다. 시우는 정말 물어볼 것이 많다고 얘기한다.

 

 

아버지가 뮬란에게 다가온다. 뮬란은 아버지의 말과 검, 갑옷을 훔쳤고, 검도 잃어버렸다고 얘기한다. 뮬란은 그검이 아버지에게 얼마나 큰 의미인지 알았다고 얘기한다.

 

 

화주는 딸이 자신의 전부라고 얘기한다. 화주는 자신의 어리석은 자존심이 뮬란을 떠나 보낸거라고 미안하다고 얘기한다. 아버지가 전사는 전사를 알아본다며 이제야 뮬란을 알아보게 되었다며 안아준다.

 

 

 

 

 

그때 텅장군이 부하들과 마을에 도착한다. 텅장군은 화주와 인사를 한다. 화주는 황실경비대를 만난것은 영광이지만 뮬란을 질책하러 온거라면 자기를 밟고 가야한다며 앞을 막는다. 텅장군은 그일때문에 온것이 아니라고 얘기한다.

 

 

 

 

 

치앙부관은 황제의 명을 받들어 선물을 화뮬란에게 증여한다고 얘기한다. 치앙부관은 왕실을 구하고, 나라의 전체가 뮬란에게 빚을 졌다고 얘기한다.

 

 

뮬란은 황제의 선물을 꺼내고 바라본다. 텅장군은 뮬란이 조상과 가문, 마을과 나라 전체에 명예를 안겨주었다고 얘기한다. 치앙부관이 검에는 덕목이 기록되어 있다고 얘기한다.

 

 

뮬란이 검에 세겨진 덕목을 바라본다. 검에는 '충, 용, 진'과 '효'가 세겨져 있다. 화주는 뮬란이 우리 모두에게 명예를 가져다 주었다며 기뻐한다.

 

 

 

 


텅장군이 황제는 뮬란의 결정을 기다리고 있다고 얘기한다. 뮬란이 검에 비친 자신의 모습을 바라보는데 봉황이 하늘높이 날아오른다.

 

 

 

 

 

 

 

 

 

 

 

[사진 출처] 영화 뮬란(Mulan) 스틸컷, 캡처, 포스터

 

 

 

 

 

 

 

이상 영화 뮬란(Mulan)의 후기를 마친다.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 없이 가능한

아래 하트♥공감 버튼을 꾹 눌러주세요!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