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ista7

넷플릭스 드라마 킹덤: 아신전(Kingdom: Ashin of the North)은 생사초와 죽음의 시작을 다룬 스페셜 에피소드다.

 

조선국경을 넘어온 파저위 여진족이 폐사군에서 죽은채 발견된다. 민치록은 번호부락의 타합을 찾아가 호랑이가 죽인것으로 소문이 내도록 지시한다. 민치록은 출입이 금지된 폐사군으로 호랑이 몰이를 시작하는데 실패하고 만다.

 

파저위 여진족은 피의 복수를 위해 번호부락을 습격하여 모두 죽인다. 혼자 살아남은 아신은 파저위 여진족에게 복수하기위해 추파진에서 고생을 하면서 버틴다. 하지만 민치록이 번호부락을 희생시켰다는 것을 알게되고, 조선과 여진에 복수를 다짐한다.

 

조선을 위기로 몰아간 사건의 시작에 대한 이야기로 킹덤 시즌1, 2 이야기를 몰라도 이해하기에 무리가 없다. 아신전 재미있게 보았고, 킹덤 시즌3가 더욱 기대된다.

 

 

 

 

 

조선을 삼킬 죽음이 피어난다!
조선을 뒤덮은 거대한 비극의 시작인 생사초와 아신의 이야기

 

 

 

 

 

 

 

 

 

 

 

 

드라마 킹덤: 아신전(Kingdom: Ashin of the North, 2021) 후기, 결말, 줄거리

 

 

 

 

▷ 2021년 7월 개봉 영화 총정리 : https://barista7.tistory.com/4475

 

 

 

 

 

 

 

킹덤: 아신전(Kingdom: Ashin of the North)

 

 

- 2021 제작
- Netflix 드라마(1부작)
- 2021.7.23 공개, 청소년관람불가, 92분
- 극본 : 김은희
- 연출 : 김성훈
- 출연 : 전지현, 박병은, 김시아, 김뢰하, 구교환

 

 

 

전지현(아신 역) : 타합의 딸
박병은(민치록 역) : 추파진 첨사관
김시아(어린 아신 역) :타합의 딸
김뢰하(타합 역) : 번호부락 밀정
구교환(아이다간 역) : 여진족 파저위
정석원(조범일 역) : 병마절도사, 조학주의 아들
권범택(이승희 의원 역)

 

 

 

=

 

 

 

 

 

 

 

 

 

 

 

 

 

킹덤: 아신전(Kingdom: Ashin of the North) 줄거리

 

 

[ 조선의 상황 ]
큰 왜린으로 조선의 남쪽 땅이 참혹하게 유린되었고, 조선의 북녘땅도 또 다른 불안이 싹트고 있다.
압록강 너머 만주 벌판에 뿔뿔이 흩어져 살던 여진족들이 파저강 유역에 자리잡은 호전적이고 강성한 파저위 아래 결집하기 시작한다.

 

 

심상치 않은 파저위의 움직임에 위기감을 느낀 조선의 장수들은 그들을 정탐하고 견제하기 위해 또 다른 여진족을 이용했다.

 

 

조선에 귀화해 살아오던 여진족들로 '성저야인'이라 불리던 자들이다. 백년이 넘는 오랜시간동안 조선땅에 살아왔던 그들은 여진족도 조선인도 아닌 멸시받는 천한 대상이었다.

 

 

 

- 폐사군 -
어린 아신은 폐사군 국시당 벽화에 남겨진 기록을 보게된다. 벽에는 '죽은자를 되살리는 풀'에 대한 내용이 그림으로 그려져 있다.

 

 

숲속에서 노루가 물을 마신뒤 생사초 풀잎을 뜯어먹는데, 생사초 잎사귀 아래에는 촌충의 알이 붙어 있다. 노루는 쓰러져 몸부림을 치며 고통스러워한다. 잠시뒤 노루는 다시 일어나 걸어가다 호랑이를 만나고, 호랑이는 노루를 잡아 먹는다.

 

 

폐사군 울타리를 순찰하던 병졸은 죽어있는 사람을 발견하고 보고한다.

 

 

 

 

 

- 만포읍성 -
추파진의 첨사 민치록은 군사를 이끌로 만포읍성을 빠져나간다. 상인은 민치록을 알아보고 무슨일이 생겼는지 궁금해 한다. 얘기 나누던 상인은 산삼을 탐하던 여진족이 폐사군에서 몰살을 당했다는 소문이 사실인것 같다고 얘기한다.

 

 

현장을 확인하던 민치록은 죽은자 손에서 무언가를 발견하고 챙긴다. 군관은 죽은자들에게 같은 문신이 있는데, 모두 파저위의 여진족인것 같다고 보고한다. 민치록은 군사를 이끌고 번호부락으로 이동한다.

 

 

 

 

 

- 번호부락 -
타합은 돼지를 도축하고 고기를 받는다. 타합은 가족에게 고기먹자고 얘기하자 모두 좋아한다.

 

 

사람들이 밥을 먹고 있는데 산에 갔던 아신이 돌아온다. 타합은 아신이 폐사군에 갔다는 것을 알고 혼낸다.

 

 

아신은 폐사군에 위험하다는것은 다 거짓말이고, 산삼을 높은사람들이 먹으려는 거라고 얘기한다. 아신은 아픈 엄마를 그대로 죽게 놔둘것인지 묻는다.

 

 

 

 

 

아신은 폐사군의 산삼은 죽은 사람도 살린다며, 버려진 국시당에서 이상한 풀을 봤다고 얘기한다. 타합은 국시당이 남아있을리 없다며 몰래 들어가지 말라고 혼낸다.

 

 

 

 

 

잠시뒤 민치록이 군사를 이끌고 번호부락애 도착한다. 타합은 추파진으로 진상품 가져가려고 했다며 꺼내놓는다. 민치록은 폐사군의 산삼을 노리던 파저위 여진족 15명이 호랑이에게 몰살당했다고 얘기한다.

 

 

 

 

 

민치록은 타합에게 강을 건너가서 여진족이 모두 죽었다는 소문을 내라고 지시한다. 타합은 민치록에게 언제쯤 번호부락에 관직이 내려질것 같은지 묻는다. 민치록은 조급해하지말고 기다리라고 얘기한뒤 떠난다.

 

 

 

 

 

- 조선군영 추파진 -
민치록이 추파진으로 돌아오자 군관은 폐사군에서 발견된 시신을 모두 옮겼다고 보고한다. 군관이 뜯긴상처들은 모두 죽은후에 들짐승에게 당한것이라며, 이들을 죽인것은 호랑이가 아니라 사람이라고 보고한다. 민치록은 알고 있다면서, 여진족 만명이 모이면 천하가 위험해진다고 얘기한다.

 

 

 

 

 

민치록은 조선이 왜란으로 어지러운 동안 파저위가 여진적을 결속시켰고, 이번일을 빌미로 북쪽의 파저위가 조선을 침공한다면 위험해진다고 얘기한다. 민치록이 이번일은 반드시 호랑이여야만 한다고 얘기한다.

 

 

 

 

 

- 파저위 여진족 -
아이다간은 파저위 여진족을 이끌고 인근의 마을을 공격한다.

 

 

 

 

 

- 병마절도사 저택 -
민치록은 병마절도사인 조범일을 만나러 간다. 조범일은 시녀들과 함꼐 술을 마시고 있다. 민치록은 조범일의 관모 갓끈이 끊어진 것을 발견한다.

 

 

민치록은 파저위 여진족 15명의 시신이 발견되었다고 얘기한다. 조범일은 15명이 확실한 것인지 묻는다. 민치록은 조범일이 자작령으로 사냥을 나갔다는것을 알고 있다고 얘기한다.

 

 

민치록이 파저위 남자들은 어릴때부터 무사로 길러지는데, 15명이 한꺼번에 죽이는것은 불가능하다고 얘기한다. 민치록은 절도사와 친위부대라면 죽일수 있었을 거라며 추측한다. 민치록은 현장에서 발견한 갓끈장식을 건네주면서 남들이 눈치채기전에 갓끈이나 고치라고 얘기한다.

 

 

조범일은 여진족이 해원조씨 가문의 산삼을 노렸다고 얘기한다. 민치록은 여진족을 국법으로 다스려야 했고, 산삼은 해원조씨 가문의 것이 아니라 원래 임금의 것이라고 얘기한다. 민치록은 칼을 뽑아들며 해원조씨 가문을 욕보이지 말라며 화낸다.

 

 

민치록은 조범일이 전란때 백성을 버리고 도망친 죄로 이곳에 오게된 것이라며, 또다시 나라를 위태롭게 한다면 해원조씨 가문이라고 무사하지 못할것이라고 얘기한다.

 

 

민치록은 백성들이 불안해하고 있어서 민심을 달래기 위해 호랑이 사냥을 시작할 것이라고 얘기한다.  민치록은 조범일에게 여기에서 아무것도 하지말고 가만히 있으라고 경고하고 돌아간다. 군사들은 죽은자들을 모두 불태워 버린다.

 

 

 

 

 

- 압록강 국경지역 -
아이다간은 부하들과 함께 압록강 건너편 조선땅을 바라본다.

 

 

=

 

 

 

 

 

 

 

 

 

 

 

 

- 번호부락 -
아신은 아버지에게 정말 호랑이가 죽인것이 맞는지 묻는다. 아신은 파저위 사람들이 어릴때부터 무예를 익히는데 호랑이 한마리에 죽었다는게 말이 안된다고 얘기한다.

 

 

아신은 그게 거짓말이면 아버지가 위험해질수 있다며 말린다. 타합은 밀정이 원래 위험한 것이라며 없는동안 가족 잘 지키고 있으라고 얘기한다.

 

 

 

 

 

아신은 아버지에게 무시당하면서 살지말고 그냥 강건너로 핏줄이 있는 곳으로 돌아가자고 얘기한다. 타합은 폐사군을 바라보며, 조상들이 살던 땅이었다고 얘기한다. 타합은 조선의 왕이 땅을 내주었고, 관직도 주고, 세금도 면해주었다고 얘기한다. 타합은 조선이 우리에게 은혜를 배풀었고, 배신할 수 없다고 얘기한다.

 

 

 

 

 

아신이 조상때는 그랬지만 지금은 조선에서 모든 것을 다 빼앗아갔다고 얘기한다. 타합은 조금만 가디라면 관직을 얻고 떳떳하게 살 수 있다며 배를 타고 강을 건넌다.

 

 

 

 

 

아신은 동생들과 병든 엄마를 돌본다. 아신은 엄마를 살릴 약을 구하기 위해 집을 나선다.

 

 

 

 

 

- 압록강 이북 여진족 부락 -
타합은 시장에서 사람들에게 조선 백두산 호랑이에 대해 이야기 한다. 호랑이가 제일 유명한데, 천년묵은 호랑이로 가금 사람으로도 변한다고 얘기한다. 사람들이 거짓말이라며 믿지 않는다.

 

 

 

 

 

타합은 호랑이를 잡겠다고 나섰다가 죽은 사람만 1천명이 넘는다고 얘기한다. 타합은 이번에 자작령으로 갔던 파저위 사람들도 호랑이에게 잡아먹혔다고 얘기한다. 옆에서 듣고 있던 남자는 헛소문이면 죽는다며 타합을 바라본다.

 

 

 

 

 

- 폐사군 -
폐사군으로 달려간 아신은 국시당 안에 세겨진 벽화를 다시 확인한다. 아신은 자신이 찾은 꽃이 죽은자를 살리는 풀이 맞는지 비교한다.

 

 

 

 

 

- 자작령 -
사람들은 쇠붙이 소리를 내면서 호랑이 몰이를 시작한다. 몰이꾼 사이에 파저위 여진족이 위장을 한채 섞여있다. 

 

 

민치록은 군관들에게 이번 사냥터는 자작령이고, 호랑이 몰이 방향은 폐사군이라고 설명한다. 군사들은 몰이꾼을 뒤따르다가 호랑이가 발견되면 잡는척 만 해야한다고 지시한다.

 

 

군관이 호랑이 발자국을 발견하고 방향을 확인한다. 군관은 호랑이가 쇠붙이 소리를 싫어해서 몰이꾼과 방대방향으로 이동하는데, 이번에는 몰이꾼을 향하고 있는게 이상하다고 얘기한다.

 

 

 

 

 

민치록은 군사를 이끌로 몰이꾼이 있는 곳으로 달려간다. 몰이꾼들이 호랑이를 발견하고 걸음을 멈춘다. 잠시뒤 호랑이가 몰이꾼들을 향해 달려들고, 몰이꾼들은 놀라며 도망치기 시작한다. 호랑이는 도망치는 몰이꾼에게 달려들며 공격한다.

 

 

몰이꾼을 찾아가던 민치록은 나뭇잎에 뭍은 피를 발견하고 걸음을 멈춘다. 주위를 경계하면서 발걸음을 옮기는데, 몰이꾼들이 쓰러져 있다. 죽어가던 몰이꾼은 호랑이가 아니라 괴물이라고 얘기한다.

 

 

 

 

 

민치록은 몰이꾼을 모두 물리라고 지시한다. 잠시뒤 몰이꾼들은 나팔소리를 듣고 퇴각하고, 변장하고 있던 파저위 여진족은 호랑이가 나타난 방향으로 달려간다.

 

 

숲속을 빠져나온 민친록은 들판에서 움직이는 갈대숲 사이에서 호랑이를 찾는다. 그때 숲에서 빠져나온 파저위가 들판으로 달려나온다. 민치록은 군사들에게 파저위를 막으라고 지시한다.

 

 

 

 

 

갈대숲으로 달려가던 파저위는 호랑이 소리를 듣고 칼을 뽑는다. 호랑이는 달려오는 파저위를 공격하여 쓰러뜨린다. 파저위 남자가 마지막까지 호랑이를 칼로 찌르며 공격하지만 호랑이는 죽지않는다.

 

 

파저위를 쫓던 민치록은 호랑이 공격을 받고 죽은 조선 군사를 발견한다. 옆에서는 몸을 피하던 파저위가 호랑이와 싸우고 있다. 민치록은 창을 집어들고 호랑이에게 던진다. 호랑이는 창을 맞고 그대로 쓰러진다. 군관은 죽은 호랑이였다는 것을 알고 믿지못한다.

 

 

파저위가 다친 상처를 지혈하고 호랑이 뱃속을 확인한다. 파저위는 호랑이가 형제들을 죽였다는데 뱃속에 아무것도 없다는게 더 이상하다고 얘기한다.

 

 

 

 

 

민치록은 국경을 넘고 국법으로 출입을 금한 폐사군에 들어온 자들이라며 그들의 죽음을 조선에서 책임질 이유가 없다고 얘기한다. 파저위는 조선에서 형제들이 죽었고 피의 복수를 하겠다는 말을 남기고 떠난다.

 

 

 

 

 

- 폐사군 -
아신이 국시당에서 나와 돌아가는데 숲속애서 화살에 맞아 죽은 파저위 사람을 발견한다. 아신이 마을에서 피어나는 연기를 보고 서둘러 출발한다.

 

 

 

 

 

- 번호마을 -

파저위 아이다간은 부하들을 이끌고 번호마을을 습격하여 모두를 죽인다. 번호마을로 돌아온 아신은 쑥대밭이 된 마을 발견한다. 아신이 모두 죽은 것을 알고 오열하는데, 아빠의 목걸이가 걸려있다.

 

 

 

 

 

- 조선군영 추파진 -
홀로 살아남은 아신은 추파진으로 찾아간다. 민치록은 번호부락에서 괴사가 있었다는 보고를 받았다며 타합은 어떻게 되었는지 묻는다.

 

 

아신은 아버지의 목걸이를 꺼내 보이면서 파저위 사람들이 조선에서온 밀정을 죽였다는 말을 들었다고 얘기한다. 아신은 파저위가 우리에게 왜 그랬는지 이유를 모르겠다며 울먹인다.

 

 

아신은 민치록에게 자기 혼자는 불가능한 일이지만 조선은 강하니 그들을 벌할 수 있다며 복수를 해달라고 부탁한다. 옆에 있던 군관은 아신에게 나라일은 사사로운 일에 좌지우지 되지 않는다고 얘기한다.

 

 

 

 

 

아신은 '아버지가 평생 조선에 충성을 했는데, 그정도는 해줄수 있는거 아니냐'며 묻는다. 아신은 지금 당장이 아니더라도 10년, 20년이 지나더라도 그늘이 피눈물을 흘릴수 있게 해준다면 만족 한다고 얘기한다.

 

 

아신은 밀정이든 도축이든 시키는 일을 할테니 복수를 해달라고 부탁한다. 민치록은 군관에게 아신을 거두라고 지시한다.

 

 

 

 

 

병졸은 아신에게 돼지우리가 있는 헛간에서 지내라고 얘기한다. 아신은 아버지의 마지막 모습을 떠올리며 잠이든다.

 

 

아신은 군영에서 돼지를 키우고, 빨래를 하면서 활쏘는 연습을 한다. 강을 건너간 아신은 파저위 진영을 염탐하고 돌아온다.

 

 

 

 

 

[ 몇년후 ]
아신은 숲속에서 사냥을 하면서 무예를 연마한다. 파저위를 염탐하고 돌아온 아신이 군관에게 보고한다.

 

 

 

 

 

아신이 지내는 헛간으로 병졸이 몰래 들어온다. 아신이 칼을 겨누며 나가라고 하자, 병졸은 조선군을 죽이면 무사하지 못할것이라고 협박한다.

 

 

 

 

 

민치록은 왜구와의 협상이 결렬되어 남측 수비를 도우라는 어명을 받는다. 민치록은 군관에게 최소한의 인원만 남기고 출정준비를 하고, 파저위의 움직임도 놓치지 말라고 지시한다.

 

 

군관이 아신을 찾아오는데 병졸이 아신을 겁탈하고 밖으로 나온다. 군관은 병졸에게 다시 이런일을 벌이면 무사하지 못할 것이라고 경고한다. 군관은 아신에게 파저위의 동태를 더욱 상세하게 알아오라고 지시한다.

 

 

 

 

 

- 파저위 본진 -
아신은 압록강을 건너 파저위 본진을 감시한다. 파저위 군사들이 말을 타고 떠나자, 본진에 몰래 침투한다. 아신은 그곳에서 살아있는 아버지를 발견하고 눈물 흘린다.

 

 

 

 

 

아신은 조용히 울부짓으며 집으로 돌아가자고 얘기한다. 타합은 아신에게 죽여달라고 얘기한다. 아신은 아버지의 족쇄를 풀고 끌어안는다. 타합은 아신에게 그만 죽여달라고 부탁한다. 아신은 아버지를 칼로 찌르고 파저위 진영에 불을 지르고 돌아간다.

 

 

 

 

 

- 조선군영 추파진 -
민치록과 조범일은 군사를 이끌로 출정한다. 아신은 지나가던 조범일의 화살 깃털을 보고, 폐사군에서 본 화살을 떠올린다.

 

 

 

 

 

그날밤 아신은 추파진 집무실에 몰래 침투한다. 아신은 밖을 지키는 군사를 제거하고 집무실 안으로 들어가서 상소를 확인한다. 아신은 민치록이 작성한 상소를 찾은뒤 읽는다.

 

 

'파저위의 여진족들이 폐사군의 삼을 노려 잠입하였다고 암습을 받아 몰살당했다. 파저위 여진족들과의 전쟁이 발발할 수도 있었으나 성저야인 부락 하나를 희생시킴으로 일이 잘 마무리 되었다.'라고 적혀있다. 아신은 민치록 때문에 번호부락 사람들이 모두 죽었다는 것을 알게된다.

 

 

(몇년전) 민치록은 돌아가려넌 파저위를 막는다. 민치록은 호랑이가 아니라 누군가의 습격을 받은 것이 맞다고 얘기한다. 민치록은 파저위가 죽은 곳에 이런게 있었다면서 번호부락의 진상품을 던져준다.

 

 

 

 

 

- 아신의 처소 -
병졸이 몰래 아신의 처소로 들어와 아신을 찾는다. 자리에 아신은 없고 침소에 생사초 꽃이 놓여져있다. 아신은 뒤에서 병졸을 공격하여 죽인다.

 

 

 

 

 

죽었던 병졸이 되살아나 순찰중이던 병졸에게 달려들어 물어뜯는다. 놀라서 도망치던 병졸은 공격을 받아 다리를 물리고 만다. 막사에서 자고있던 군사들은 모두 공격을 받아 죽었다 살아난다.

 

 

집무실에 있던 군관은 비명소리를 듣고 밖으로 나온다. 군관은 죽은자 머리에 남아있는 생사초를 발견하고 칼을 집어든다. 그때 죽었던 자가 일어나 군관에게 달려든다. 군관은 불을 붙이며 칼로 막는다.

 

 

살아서 도망치던 군사들은 죽었던 자들의 공격을 받는다. 군관이 추파진 군영 문을 열고 나가려하자 지붕위에서 지켜보던 아신이 활을 쏜다. 아신은 살아남은 군사에게 활을 쏜다.

 

 

 

 

 

아신은 지붕위로 올라오려는 병졸에게 활을 쏜다. 활을 맞은 병졸이 피를 흘리며 비명을 지르자, 주위에서 죽었던 자들이 몰려온다. 아신은 기름을 뿌리고 모두 불태워 버린다.

 

 

 

 

 

아신은 모두 처리한 헛간에 묶어둔 병졸을 찾아온다. 병졸은 아신에게 잘못했다면서 살려달라고 애원한다.

 

 

 

 

 

- 번호부락 -
아신이 번호부락으로 돌아가며, 부락사람들이 살아있을때를 떠올린다. 아신은 마을 사람들에게 제대로된 음식으로 대접하겠다며 붙잡아온 병졸을 밀어 넣는다. 아신은 조선과 여진의 살아있는 모두를 죽이고 함께 죽겠다고 다짐한다.

 

 

 

 

 

 

 

 

쿠키영상

 

 

- 조선국경 의주 -
사신단이 의주성에 도착한다. 아신은 사신단과 함께온 이승희 의원에게 생사초에 대해 설명한다.

 

 

 

 

 

죽은뒤 천곡이 상하기 전에 생사초를 짖이겨 침에 뭍힌뒤 인당혈에 1푼의 깊이로 꽂으면 한시진후에 죽은 시신이 살아난다고 설명한다. 이승희 의원은 아신의 얘기를 듣고 무언가 떠올린다.

 

 

 

 

 

- 파저위-

아신은 아이다간을 기다리고 있다. 말을 타고 오던 아이다간과 부하들이 멈추자, 아신은 아이다간에게 활겨눈뒤 쏜다

 

 

 

 

 

[사진 출처] 영화 킹덤: 아신전(Kingdom: Ashin of the North) 스틸컷, 캡처, 포스터

 

 

 

 

 

 

 

드라마 킹덤(Kingdom, 2019) 시즌1

 

 

https://barista7.tistory.com/2148

 

드라마 킹덤(Kingdom, 2019) 시즌1(1화) 다시보기, 줄거리

넷플릭스 드라마 킹덤(Kingdom)은 좀비가 등장하는 조선시대를 배경으로 한 작품이다. 1화, 한양 곳곳에 임금이 병환으로 쓰러져 붕어했다는 괘서가 나붙는다. 그동안 영의정과 중전만 왕을 알현

barista7.tistory.com

 

https://barista7.tistory.com/2151

 

드라마 킹덤(Kingdom, 2019) 시즌1(2화) 다시보기, 줄거리

넷플릭스 드라마 킹덤(Kingdom)은 좀비가 등장하는 조선시대를 배경으로 한 작품이다. 2화, 지율헌에 도착한 세자와 무영은 이승희 의원은 찾지못하고 마루밑에 죽어있는 자들을 발견한다. 지율헌

barista7.tistory.com

 

https://barista7.tistory.com/2154

 

드라마 킹덤(Kingdom, 2019) 시즌1(3화) 다시보기, 줄거리

넷플릭스 드라마 킹덤(Kingdom)은 좀비가 등장하는 조선시대를 배경으로 한 작품이다. 3화, 서비와 영신의 경고를 무시한 결과, 동래는 참혹한 밤을 보낸다. 세자는 생존한 백성들을 살리기 위해

barista7.tistory.com

 

https://barista7.tistory.com/2157

 

드라마 킹덤(Kingdom, 2019) 시즌1(4화) 다시보기, 줄거리

넷플릭스 드라마 킹덤(Kingdom)은 좀비가 등장하는 조선시대를 배경으로 한 작품이다. 4화, 나룻터에 도착한 세자는 동래부사와 양반들이 백성들을 버리고 떠난것을 알게된다. 영신은 해가 지면

barista7.tistory.com

 

https://barista7.tistory.com/2160

 

드라마 킹덤(Kingdom, 2019) 시즌1(5화) 다시보기, 줄거리

넷플릭스 드라마 킹덤(Kingdom)은 좀비가 등장하는 조선시대를 배경으로 한 작품이다. 5화, 세자는 상주로 이동하다 동래에서 도망쳤던 동래부사 조범팔을 다시 만난다. 세자는 상주가 위험하다는

barista7.tistory.com

 

https://barista7.tistory.com/2164

 

드라마 킹덤(Kingdom, 2019) 시즌1(6화) 다시보기, 줄거리

넷플릭스 드라마 킹덤(Kingdom)은 좀비가 등장하는 조선시대를 배경으로 한 작품이다. 6화, 조학주는 중앙군을 문경새재로 출군시켜, 경상좌도와 우도를 봉쇄한다. 영의정 조학주는 비밀을 감춘

barista7.tistory.com

 

 

 

 

 

드라마 킹덤2(Kingdom, 2019) 시즌2

 

 

https://barista7.tistory.com/2298

 

드라마 킹덤(Kingdom, 2020) 시즌2(1화) 후기, 결말, 줄거리

넷플릭스 드라마 킹덤(Kingdom) 은 좀비가 등장하는 조선시대를 배경으로 한 작품이다. 시즌2 1화, 세자 이창은 상주 운포, 병성천에서 괴물을 상대로 싸우지만 결국 성으로 퇴각하게 된다. 언골에

barista7.tistory.com

 

https://barista7.tistory.com/2303

 

드라마 킹덤(Kingdom, 2020) 시즌2(2화) 후기, 결말, 줄거리

넷플릭스 드라마 킹덤(Kingdom) 은 좀비가 등장하는 조선시대를 배경으로 한 작품이다. 시즌2 2화, 세자와 일행이 문경새재로 침투하여 조학주를 급습하지만, 조학주의 함정에 빠지게 된다. 세자는

barista7.tistory.com

 

https://barista7.tistory.com/2306

 

드라마 킹덤(Kingdom, 2020) 시즌2(3화) 후기, 결말, 줄거리

넷플릭스 드라마 킹덤(Kingdom) 은 좀비가 등장하는 조선시대를 배경으로 한 작품이다. 시즌2 3화, 세자 이창은 괴물을 제거하고, 군사들이 보는 앞에서 조학주가 한짓을 밝힌다. 세자는 군사를 지

barista7.tistory.com

 

https://barista7.tistory.com/2310

 

드라마 킹덤(Kingdom, 2020) 시즌2(4화) 후기, 결말, 줄거리

넷플릭스 드라마 킹덤(Kingdom) 은 좀비가 등장하는 조선시대를 배경으로 한 작품이다. 시즌2 4화, 이창은 무영의 죽음을 슬퍼하지만, 서둘러 한양으로 출발한다. 한양에 도착한 서비는 역병을 치

barista7.tistory.com

 

https://barista7.tistory.com/2314

 

드라마 킹덤(Kingdom, 2020) 시즌2(5화) 후기, 결말, 줄거리

넷플릭스 드라마 킹덤(Kingdom) 은 좀비가 등장하는 조선시대를 배경으로 한 작품이다. 시즌2 5화, 이창은 한양 인근 서원으로 내금위 군사들을 유인한 뒤 한양성으로 입성한다. 세자가 돌아온것을

barista7.tistory.com

 

https://barista7.tistory.com/2319

 

드라마 킹덤(Kingdom, 2020) 시즌2(6화) 후기, 결말, 줄거리

넷플릭스 드라마 킹덤(Kingdom) 은 좀비가 등장하는 조선시대를 배경으로 한 작품이다. 시즌2 6화, 이창과 군사들은 괴물을 후원 호수로 유인하며 이동하고, 서비는 살아나은 원자를 안고 숨는다.

barista7.tistory.com

 

 

 

 

 

이상 영화 킹덤: 아신전(Kingdom: Ashin of the North)의 후기를 마친다.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 없이 가능한

아래 하트♥공감 버튼을 꾹 눌러주세요!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